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5명
92.3% (60표)
1.5% (1표)
6.2% (4표)
워윅, 피의 사냥꾼
Warwick, The Blood Hunter
18
0
12
60/65
[D4]워윅 공략 최종판 - 리메이크 후 수정 예정

- 아리아리행(2016-10-29, 조회수: 780917)

시즌 6 [워윅]


질문과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공략이나 다른 것에 대해 궁금하시면

덧글 남겨주세요.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최근에는 본계에는 워윅을 플레이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포지션 변경으로 인해서..)

하지만 부계에서 가끔 연구중이며

공략 또한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언제나 즐거운 리그 오브 레전드 되세요.


필요없는 부분은 모두 삭제하고 깔끔하게 공략 수정하겠습니다.

질문은 1~2일안에는 꼭 답변 드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워윅은 포식자가 사라진 후

예전보다는 딜링보다 탱킹에 우선을 둬야합니다.

그렇기에 몰락빌드는 가지 않음을 말씀드립니다.

(워윅에 관련된 변경이 있다면 공략 수정하겠습니다.)

 


공격력 ★★★

회복력 ★★★★★

방어력 ★★★☆☆

갱킹력 [궁X ☆☆☆] [궁O ★★★★★]

정글링 속도 ★★

정글링 안정성 ★★★


워윅은 초반 파밍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6렙 이후 확정 갱킹으로 킬을 따내고 오브젝트를 챙겨

후반을 튼튼하게 가져가서 게임을 이기게 할 수 있는 플레이를 하는 챔피언입니다.


-워윅이 좋은이유-(엄격,진지)

1. 수은 장식띠의 강제성

  워윅 궁극기의 제압시간은 1.8초이며 이는 한타나 교전에서 정말 크게 작용하는 시간입니다.

  그렇기에 적 딜러진들은 수은장식띠를 필수적으로 올리게 되는데

  워윅의 궁을 무마시키기 위해 1코어 이후에 뽑게 된다면 수은으로 인한 딜로스로 적 딜러진의 힘을 약하게하며

  2코어 이후로 뽑게된다면 그전의 워윅궁극기로 인한 이득을 많이 챙길 수 있습니다.

  수은장식띠로 워윅의 궁을 푼다 하더라도 데미지는 그대로 들어가기에 뼈아픈 고통을 선사하죠.

2. 안정성 있는 왕귀형 정글러

  기본적인 탱킹 + 피흡으로 인한 추가 탱킹으로 죽지도 않으나 평타 데미지가 괴랄하기에

  중후반 정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E로인한 빠른 추노와 도주로 죽지도 않으며

  W로 지속적인 어시스트를 만들어내고, 딜러진과 함께 앞라인을 잡아가도 체력,마저를 흡수해 나갈 수 있습니다.

3. AP딜러의 카운터

  일반적으로 AP챔피언들은 수은을 가기가 매우 껄끄럽습니다.

  상위 아이템은 AD챔피언을 위한 아이템이고 수은만 가자니 초반 딜로스와 후반에는 다른 아이템으로 

  교체해야 하기에 AP챔피언들이 가기 매우 안좋은 아이템이죠. 존야로 워윅의 궁은 막을 수 없으며

  우리 라이너의 갱호응데미지와 합한다면 살아 나가기 힘들기에 AP챔피언이 대항하기 힘듭니다.

4. 안전한 오브젝트 챙기기

  솔용을 하기에 매우 적합화된 스킬셋과 바론을 먹을때도 회복으로 위험한 타이밍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2015

11/15 공략 시작했습니다!

11/20 워윅 공략 전면 재수정

-2016

01/01 Happy New Year !!!

01/03 워윅 템트리 및 공략 수정

01/14 워윅 타정글러 상대법 공략 수정 + 업데이트

02/25 팁 추가 및 공략 수정

03/12 공략 가독성 좋게 만들어보기

03/24 조회수 40만 감사합니다.

03/28 공략 전체 수정

04/16 룬 피드백 적

05/05 포식자 삭제 패치

05/08 조회수 50만 감사합니다.

05/20 워윅 템트리 전면 수정

07/23 조회수 60만 감사합니다.

        최종 공략본


협곡에서 워윅을 만난 모습이다.



                        

                    ※엑셀교환 안합니다.※

워윅, 피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280 (+35.0) 875
공격력 65 (+3) 116 공격 속도 0.679 (+2.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75) 16.5 5초당 마나회복 7.47 (+0.58) 17.24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방어 +0.167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공격 속도 +0.64%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30.72%
  • 방어
    +12.024
  • 체력
    +120.6
  • 쿨감소
    -9.936%
총 가격 : 14,145 IP

여러가지 룬과 아이템트리를 조합해 보았지만

현재로선 이게 간단하면서도 완벽한 셋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표식

공격 속도를 투자하여 워윅의 정글링을 향상시킵니다.

,(추적자의 검: 피갈퀴손)과도 효율성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쌍관을 통한 후반 딜링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을 선택하였으나,

포식자의 삭제와 워윅이 딜 넣을 메타가 아니기에 빠른 정글링을 추구합니다.

 

워윅은 다른 정글러와 다르게 초반 정글링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에 성장 방어와 성장 체력을 섞어

중후반 탱킹에 힘을 가하는 선택을 했습니다.

성장 방어와 성장 체력의 비율은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일반 방어룬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문양

워윅에게는 평타도 중요하지만 스킬이 굉장히 중요한 챔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반 스킬을 좀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성장 쿨감을 투자하여 적은 룬으로 10%의 높은 쿨감이라는 이득을 가지게 됩니다.

예전에는 남는 룬으로 성장 마저를 갔으나 현재는 공격 속도로 정글링을 향상시킵니다.

정수

공속으로 빠른 정글링과 패시브(평타회복, 데미지)

아이템의 시너지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 룬은 취향입니다. 자기에게 가장 완벽한 플레이가 정답이지

룬 선택에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공속/방어/마저/공속 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런 룬은 왜 사용을 안할까요? (주관적)

1. 극 공속 룬트리

개인적으로 비추하는 룬입니다.

극 공속 룬을 사용하면 정글링 속도가 빨라지지만 후반 탱킹력이 상당히 부족해집니다.

허나 빠른 6렙갱킹으로 게임을 터뜨리고 싶다면 나쁜 룬은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꼭 문양에 성장쿨감 10%는 넣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2. 마나 관련 룬트리

탑 워윅이 아닌 이상 마나 부족으로 시달리신다면

스킬 사용을 남발하는 것입니다.

마나 관리를 적절히 하신다면 마나 관련 룬은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룬이 게임에 심한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최고의 효율을 보는것 또한 티어가 올라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시즌6 수많은 혜택을 워윅이 받은 이유가 나옵니다.


(모바일 배려)


특성 이야기는 워윅의 특성 장점을 이야기 하는 것이지 넘기셔도 무방합니다.

흉포 [18]

1. 전투의 열광

 

워윅에겐 꿀과같은 특성입니다. 지속적인 평타 데미지로 공격을하는 워윅에게는 강력한 데미지가 됩니다.

(궁극기에 전투의 열광 적용)

워윅은 AD와 AP딜이 종합적으로 들어갑니다.

AD : 기본 평타 데미지, 몰락한 왕의 검 AP : 마법사의 최후, 패시브, 포식자

막상 워윅을 해보면 AD데미지보다 AP데미지가 많이 들어감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전투의 열광은 중첩당 1~14의 추가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이로써 마저를 간 상대에게도 딜을 충분히 넣을 수 있습니다.

+ 모르시는 분들이 있기에 적습니다.

  전투의 열광은 근접챔피언이 때리면 중첩이 2씩 생깁니다.

  그리고 스킬 사용시에도 2가 추가로 생기니까 Q를써서 중첩이 늘려지기에 

  워윅은 상당히 빠르게 중첩이 쌓입니다.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전투의 열광 버프 중첩 당 1~8 (10) → 중첩 당 1~14 (8)

  워윅에게 굉장히 힘이되는 버프네요 /0w0/

2. 압제자

 

상태이상 (둔화,제압,기절,속박 등등)이 걸린 적에게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몰락한 왕의 검, 레드, 궁극기 등으로 지속적인 특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팀이 가한 CC기 또한 적용되니 알아두세요.)

 

3. 마관과 방관을 배분한 이유

 

위에서 말했지만 워윅은 물리딜과 마법딜이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물리딜과 마법딜을 적절히 넣을 수 있도록

마관과 방관을 섞어 특성을 만듭니다. (마법 데미지가 좀더 강하기에 마관에 하나 더 투자합니다.)


 

결의 [12]

1. 살펴보기

 

정글을 총총 걸어다니며 파밍하는 워윅에게 살펴보기는 아주 좋은 특성입니다.

이동속도 12를 올려줌으로써 빠른 백업, 정글링, 갱킹을 노립시다!

+이 특성은 수풀과 강에서만 이동속도가 증가하기에 필요없다 느끼시다면 질긴 피부찍으셔도 무방합니다.


 

2. 룬 갑옷

워윅에게 회복력이 8% 증가함은 정말 좋은 수치입니다.

물론 초반에는 체력45 특성이 강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회복을 하는 워윅에겐 룬 갑옷의 효율성이 훨씬 뛰어나죠.

3. 통찰력

점멸 + 궁으로 갱킹을 하는 워윅에게 꿀 특성입니다.

(체력 재생은 워윅과 어울리지 않아요.)


책략 트리 (18/12/0) 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책략 트리의 장점

-단일공격 5데미지를 더함으로써 정글링이 조금 더 빨라짐.

-전투에서 좀 더 데미지를 넣을 수 있음.


책략 트리의 단점

-결의가 가지는 탱킹력이 부족해짐

-스펠 쿨감이 좀 더 느림


둘 다 좋은 특성들이지만 저는 결의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워윅은 시즌 4,5 처럼 데미지를 충분히 넣을만한 상황이 예전에 비해 많이 없으며

탱킹력을 보강하는 쪽이 생존율을 높이며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넣는 워윅은 

순간적 딜링보단 지속적 딜링이 훨씬 좋다고 생각됩니다.


18/0/12 로 튼튼함과 동시에 강력한 딜을 넣는 개가 되어봅시다.


천둥군주의 호령 : 절대 가지 않습니다. 터뜨릴 수는 있으나 워윅과는 맞지 않습니다.

         순간 암살력이 증가 되긴 하나 후반으로 갈 수록 효율성이 떨어지며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폭풍전사의 포효 : 어디까지나 초중반에 터뜨릴 수 있지 후반에는 사용을 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착취의 손아귀 : 나쁘진 않으나 워윅에게 그다지 좋은 특성도 아닙니다.

영겁의 힘 : 중후반 탱킹력을 보조해주며 안전하게 게임을 한다면 좋은 특성입니다..

전쟁광의 환희 : 워윅은 Q와 패시브로 흡혈을 하기 때문에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죽음불꽃 손길바람술사의 축복굳건한 결속 : 다른 특성이 더 좋아요.


Flash(점멸) : 일반적으로 가장 쓰이는 스펠이며, 워윅에게 가장 좋은 스펠입니다.

          워윅의 궁극기 갱킹은 확정적인 갱킹이 되나 이를 보강해주기위해

          점멸+궁을 사용해 정말 빠른속도로 멀리서 적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벽을 못넘는 워윅이 날카로운 갱각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스펠이기도 하기에

          무조건 점멸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Exhaust(탈진) : 안좋다고만 생각했으나 상당히 괜찮은 스펠입니다.

          특히 레드 + 파랑강타가 있다면 더더욱 좋은 스펠입니다.

          초반 갱킹각을 잡을 수 있으며 어떨때는 점멸보다 더 좋은 상황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만 

          점멸+궁갱을 못하는게 상당히 답답한 부분이 있으며

          벽을 못넘기에 다양한 각을 못잡는게 아쉽습니다.

Ghost(유체화) : 원래는 거들떠도 안보던 스펠인데 버프를 먹고 고민을 했습니다.

         평타를 지속적으로 넣는 워윅에게 유체화라는 스펠은 꽤나 괜찮은 스펠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만약에 점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간혹가다 있었는데요.

         (적팀이 카정에 잘 들어오지 않고, 적팀에 점멸로 회피할 필요 없는 스킬들이 존재하는 경우 등)

         죽도록 쫓아갈 때 사용하면 괜찮은거 같기도 하네요.

         벽을 못넘는다는 최대의 단점 대신 추노, 도주에서 엄청난 위력을 보여줍니다. (E와의 효율성)

         한번쯤은 사용해도 되겠으나 손에 익숙치 않다면 점멸이 가장 좋다고 생각되요.

Ignite(점화)Heal(회복)barrier(방어막) : 카정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실질적인 효율은 잘 못보는 스펠입니다.

                       효율성도 별로고 쓸모도 없습니다. 저티어에서는 꽤나 먹히긴 하더라구요..

Cleanse(정화)Clarity(총명) : 리폿드세요.

Teleport(순간이동) : 워윅의 스플릿능력은 극하위수준입니다. 사용하지 마세요.

끝없는 허기 (Eternal Hunger)
워윅이 기본 공격 시 12~46 (+0.15 추가 AD) (+0.1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워윅의 체력이 50% 아래로 내려가면 끝없는 허기로 입힌 피해량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워윅의 체력이 25% 아래로 내려가면 체력 회복량은 입힌 피해량의 250%로 증가합니다.
야수의 송곳니 (Jaws of the Beast)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워윅이 앞으로 도약하여 대상을 뭅니다. 키를 게속 누르고 있으면 대상에게 고정되어 뒤에서 덮칩니다.

키에서 손을 떼면 (120% 총 공격력) + (+0.9AP) +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도 함께 적용됩니다. 워윅은 입힌 피해의 25/37.5/50/62.5/7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피의 사냥 (Blood Hun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75/60초
기본 지속 효과: 체력이 50% 미만인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워윅의 이동속도가 50% 빨라집니다. 또한 맵 전체에서 체력이 낮은 챔피언을 파악해, 전투 중이 아닐 때 대상을 향해 이동할 경우 이동 속도가 35/40/45/50/55% 공격 속도가 70/80/90/100/110% 빨라집니다. 적의 체력이 20% 이하일 경우 이 효과들은 세 배로 증가합니다.

사용 시: 잠시 동안 모든 적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 챔피언에게는 8초간 피의 사냥 표식이 남습니다. 이 스킬은 챔피언과 전투 중이 아닐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적이 아무도 없으면 피의 사냥 재사용 대기시간이 두 배 빨리 줄어듭니다.
원시의 포효 (Primal How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2.5초 동안 워윅이 입는 피해가 35/40/45/50/55% 감소합니다. 지속 시간이 종료되거나 스킬을 재사용하면 워윅이 포효하며 근처의 모든 적을 1초 동안 도망치게합니다.
무한의 구속 (Infinite Dure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워윅이 2.5초 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만큼 도약해 첫 번째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1.5초 동안 제압하고 175/350/525 (+1.67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 시 효과는 3회 적용됩니다. 무한의 구속 지속시간 동안 워윅은 입힌 피해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Q->E->W로 마스터합니다.

W와 E중 E를 마스터 하는 이유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W선마에 대해 궁금해 하시더라구요.

워윅이 W선마를 하게될경우 정글링이 빨라지는건 사실입니다. (E보단)

W선마를 하면 공격속도 버프를 80%로 받기 때문이죠.

하지만 E의 효율은 W를 능가합니다.

체력이 절반남은 적을 4700사거리안의 적을 감지하는데 트페 궁극기가 5500입니다.

이렇게나 높은 범위의 적을 감지하면서 이동속도를 40%증가시킵니다.(마이 궁극기 45%)

평타만 치는 워윅에게 지속적인 추노력은 너무나도 절실합니다.



스킬 콤보

 

워윅에게 콤보는 없습니다. Q와 R의 사용 타이밍과 W의 활용도가 중요합니다.

갈망의 일격
(Hungering Strike)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적에게 75/125/175/225/275 (+1.0AP) 또는 적 최대 체력의 8/10/12/14/16% 중 높은 수치를 마법피해로 입히며 (몬스터의 경우 정해진 수치의 피해), 적에게 입힌 피해의 8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사용시 최대 적 체력의 16%(or 고정)를 마법 데미지로 가격합니다.

스킬 쿨도 상당히 짧기 때문에 S급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적에게 가한 피해량의 80%를 회복합니다.

이는 마저를 올린 탱커에게는 마저가 없는 적보다 회복이 적다는 소리입니다.

상황에 맞춰 사용하셔야 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마세요. 그냥 쿨돌때마다 쓰시면되ㅇ..(퍽

사정거리는 400으로 평타보다 높은 수치인데요.

이를 사용해서 평타사거리가 안닿을때 Q를 쓰시거나 막타용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마나소모량인데요. 

만렙 기준 110.. 너무나도 높은 수치입니다. 마나가 없어 중요한 순간에 못쓰기도 하니

잘 주의하며 생각하시고 사용하셔야합니다. 감이 잡히시면 금방 익혀져요.

사냥 본능
(Hunters Call)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워윅이 울부짖으며 주변 아군을 격려합니다. 6초 동안 워윅의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하고 주변에 있는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가 워윅이 받는 효과의 50%만큼 증가합니다.
범위: 1200

워윅의 W는 공격속도를 증가시키는데 이는 아군 또한 (절반) 상승됩니다.

그런데 이 W의 사거리가 워낙 긴편이라 꽤 멀리 있음에도 불구하고 킬관여를 할 수 있다는 점이죠. (얌체)

그렇기에 텔을 타는 우리팀에게나 지나가다 W를 써주고 가더라도 어시스트를 먹을 수 있습니다.

W의 지속시간은 6초, 그렇기에 어시스트를 먹을 수 있는 시간이 생각보다 길어진다는 점이죠.

정말 W를 잘 사용한다면 킬관여가 다른 정글보다 훨씬 높다는게 느껴질텐데요,

우리 워윅 유저분들이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쿠헬헬)

피비린내
(Blood Scent)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활성/비활성화: 워윅이 거리 1500/2300/3100/3900/4700 안에 있는 체력 50% 이하의 은신 상태가 아닌 적 챔피언을 감지합니다. 체력이 낮은 적을 탐지하는 동안 이동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워윅의 E는 거리안의 체력이 절반남은 적군의 시야를 탐지합니다.

그런데 그냥 시야를 탐지하는게 아니라 이동속도가 20~40%까지 증가하는데요.

이는 적군이 체력이 오르거나, 탐지범위를 벗어나기 전까지는 계~속 유지되는 버프입니다.

참고로 유체화가 27%, 10초인데 워윅의 E는 탐지 + 40 + 무제한인 셈인거죠.

엄청 멀리서라도 피비린내를 맡고 달려와서 W로 어시스트를 챙기다니.. 이런 얌체..


무한의 구속
(Infinite Duress)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워윅이 적 챔피언에게 달려들어 1.8초 동안 적을 제압하며 적을 공격하여 150/250/350 (+2.0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5번 명중 시 발생 효과 발동) 스킬 지속 시간 동안 워윅은 30%의 생명력 흡수율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700

워윅의 꽃이죠. 적 챔피언을 1.8초동안 제압합니다.

이는 수은, 미카엘 이외의 어떠한 방법으로도 혼자서는 풀 수 없고 

워윅에게 CC기를 가해 끊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1.8초가 긴 시간은 아닌거 같아요. (말자하 제압 2.5초) (레오나 Q 1.5초) 등등..

심지어 끊기기도 매우 쉽고 다들 수은을 올리는 편이라..

그렇다고 낙심 하지마세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워윅의 궁극기는 적군에게 수은, 미카엘을 강제시키며

워윅에게 어그로를 끌어 우리 딜러진에게 상당한 시간을 벌어줄 수 있기 때문이죠.

워윅의 궁극기를 수은이나 미카엘로 풀 경우에는 데미지가 끝까지 들어가지만,

CC기로 끊길 경우 데미지가 더 들어가지 않습니다. 기억해두세요!

워윅의 궁극기는 150/250/350으로 상당히 낮은 궁데미지입니다.

하지만 5번의 평타공격효과를 부여해 마법사의 최후를 간다면 42X5의 데미지를 추가하는것이죠.

여기서 팩트, 워윅의 패시브를 아시나요!

기본 공격이 3~16의 데미지를 입히며 같은 대상을 가격할경우 최대 3번의 중첩을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최대 48을 중첩시킬 수 있으며 이 또한 X5가 되는 건데요,

마법사의 최후의 마저 훔침, 특성에 마관, 전투의 열광 등등 모든것이 들어가는 겁니다!

얼마나 대단한 셋팅인가요! 재밌는 구성이에요! 조금만 더 버프해줬으면 좋겠지만요.

워윅의 궁극기는 싸움 시작 바로 사용하는 것 보다 싸움 도중 사용하는게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다고 봅니다.

이니시를 워윅의 궁극기로 사용해버리면 바로 CC기와 수은을 사용해 풀 수 있으나

싸움 도중 정신 없을때 사용하면 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워윅은 포션을 사지 않습니다.(진지)

워윅은 포션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패시브와 Q로도 충분한 정글링을 돌기에

거추장스러운 포션은 들고다니지 않습니다.

 

Q. 포션을 안사면 초반 정글링이 전 힘든거 같아요.

A. 포션 한두개정도는 사도 무방하다 생각합니다.

 

Q. 카정이 올까봐 두려워요.

A. 저는 그래서 정글몹이 나오기 25초 전 적 버프에 와드를 박고 옵니다.

    박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우리 버프 근처에 와드를 깔아두세요.

[제가 포션을 사는 경우는 적버프 스타트 말고는 안갑니다.]

 적 버프 스타트시 1~2개 정도면 가능합니다. (버프 강타 미사용)

적팀에 이블린이 있거나 시야장악을 원하시는 분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보통 시야장악 - 바론 쪽 부쉬

카정 시야장악 - 버프 쪽 부쉬

(척후병의 사브르) (추적자의 검)

척후병은 고정 데미지를 넣을 수 있고, 추적자는 추노에 용이합니다.

어느게 답이라고 저는 단언할 수 없지만 저는 추적자를 애용합니다.

척후병은 피해 감소가 있어 1:1에 특화된 지속 고정 데미지와 피해감소를,

추적자는 바로 적용되는 고정 데미지와 이동속도 흡수가 있습니다.


2016 05/05 6.9패치 이후 워윅은 최고의 친구 포식자를 잃었습니다.

더 이상의 신세한탄은 하지 않겠습니다. 우리는 또 다른 방향을 나아가야 합니다.

극탱과 딜탱이죠. 저는 극탱을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극탱은 타 워윅공략을 보러가시길 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사냥꾼의 마체테)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워윅은 포션을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핑크와드로 시야를 빠르게

장악하여 안전하게 정글링을 하시면 됩니다.

간혹 (사냥꾼의 부적)을 가시는 분들도 있는데 정글링 속도가 매우 떨어지며

마나 관리 연습을 하시면 선택을 할 이유가 없는 아이템입니다.


[귀환 후 아이템]

[(추적자의 검),(추격자의 나이프),(척후병의 사브르)](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추적자의 검): 추노력 + 고정 딜이 있는 아이템입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팀파이트를 위주로 시야를 장악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갱킹 차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제 플레이 성향과 전혀 다르며 아직은 멀리하는 아이템입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피해감소 + 지속 고정딜 + 깨알 시야가 있는 아이템입니다.

        (1:1에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1코어 아이템]

(추적자의 검: 피갈퀴손)[피갈퀴손]

고정입니다. 예전의 포식자 만큼은 아니더라도 워윅에게는 

상당히 높은 효율성을 보여주는 아이템입니다.

[다른 정글템을 안가는 이유]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 AP 워윅이 아니며, 타 정글 아이템에 비해 효율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추적자의 검: 용사) : 용사는 워윅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입니다.

         공격력과 쿨감을 보충해주지만 워윅의 딜 메커니즘은

         강한 평타가 아닌 지속 평타이며, 차라리 정글코어를 포기하고

         다른 아이템을 올리는게 맞다고 봅니다.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 다른 워윅공략에서 찾아 보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궁딜이 매우 낮아지나 초반 안정성이 크게 증가하는 아이템입니다.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하는 아이템입니다.


[2코어 아이템]

2코어는 이제 윗엔 고정입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 워윅에게 너무나도 잘맞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타와 궁극기에 의존하는 워윅에게는 필수 아이템이라 생각되며

         기본 마저 + 마저흡수로 데미지 또한 증가가 가능합니다.

윗엔이 빠르게 나왔다면 물몸 챔피언들은 거의 빈사로 만들어 버립니다.

[3코어 아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방어력/쿨감이 필요할 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적팀이 순간적인 AD폭딜로 방어력/체력이 필요할 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치명타 챔피언일 경우(야스오, 베인, 코그모 등)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일반적인 챔피언일 경우

(평범한 경우에는 얼심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AD가 아프게 들어올때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적팀이 순간적인 AP폭딜로 마저/체력이 필요할 때

         (앞선 윗엔의 마저가 있기 때문에)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정령의 형상과 같은 경우이나 적팀이 광역 데미지 딜링일 경우 (카타리나 등)

         (그다지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이후는 상황에 맞게 아이템을 가시면 됩니다.


[아이템 분류]

-가도 괜찮을 아이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 가격이 높은 편이나 딜/탱을 같이 올려주며

         40%의 높은 둔화효과로 추노할 때 상당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게임이 괜찮게 흘러갈 때 사용해 보세요. (추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순간적인 폭딜을 버텨내야할때 괜찮습니다.

         폭딜 이후 힘이 빠지는 적팀에게 한턴을 상쇄시키는 아이템이죠.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데미지와 피흡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주나 엄청난 물몸이 되며 요즘 메타에

         나쁜 아이템이라 생각듭니다. 확실히 이기는 게임이 아니라면 가지마세요.

         그래도 워윅과의 시너지는 최상급이라 생각되네요.


-안갔으면 하는 아이템

Trinity Force(삼위일체) : 이 아이템을 고려해볼 생각은 상상도 못했습니다만

         쿨감 20%, 공속 버프를 먹은 트포는 얼건/얼심을 대신해서 뽑아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중입니다만 아직은 큰 효율을 보지 못했고 높은 가격이 부담됩니다. (비추)

(거대한 히드라) : 평타시 추가데미지 + 체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실질적으로 라인 클리어에 주로 사용되는 느낌이구요.

         액티브의 순간 깡딜도 나쁘지 않지만 높은 가격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마법 저항력과 발동시 쉴드와 함께 워윅에게 매우 중요한 흡수 옵션이 붙어 있으며

         가성비도 높기에 좋은 아이템이지만 탱킹력이 매우 부족해 지는 현상을 느낍니다.

         확실히 이길 수 있다면 가보는것도 나쁘진 않더라고요.

(얼어붙은 건틀릿) : 얼심 대용으로 사용하시면 되는 아이템입니다.

         얼심이 없는 추노효과를 얼건이 대신한다 이런소리는 그냥 말이 안되는 소리구요..

         그냥 주문검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를 기반으로 사는 아이템이라고 보면 됩니다.


-가면 안되는 아이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워윅에게 필요한 쿨감과 방관으로 높은 효율을 보일 것 같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여러모로 워윅에게 좋은 느낌을 받은 적은 없다고 봅니다. (마법피해 비중이 높기에)

Thornmail(가시 갑옷) : 높은 방어력 수치와 평타 기반 챔피언을 카운터 치는 아이템이지만 체력의 부재로 워윅이 다른 딜에

          빠르게 녹을 수 있고 얼심과는 다르게 쿨감과 마나가 없어서 개인적으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 공속도 부족하며 회복 옵션만 보고 가는 아이템이라면 좋은게 산더미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좋지 않은 아이템에 속하며 AP워윅 하신다면 다른 공략 찾아보시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 쿨감 20%, 공속, 마법데미지가 있어 윗엔과 비슷한 효율성을 자랑하지만

         윗엔에 비하면 확실히 워윅에게 부족한 면모가 많습니다. AP워윅이라면 좋겠네요.

[신발]

Ninja Tabi(닌자의 신발) : 적팀에 평타 AD딜러들이 있거나 강할때 (베인,야스오 등)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강력한 CC기가 있거나 지속적인 CC기들이 많을때

         혹은 상대가 AP 비중이 굉장히 높을때


-나머지는 어떠한 경우라도 대부분 가지 않습니다.



추가 아이템 피드백은 댓글로 작성해 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블린
이블린이 카운터가 아닌 초반 갱킹이나 전투에 강력한 정글들은 워윅에게 위협이 됩니다.

갱킹을 위주로하며 카정에 위협적인 (니달리, 이블린, 샤코, 리 신 등) 챔피언들은

지속적으로 카정/갱킹으로 워윅이 힘도 못써보고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일단 라인에 핑와를 지속적으로 박아주며 와딩을 철저히 하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갱플랭크
갱플랭크의 W(귤)는 워윅의 궁극기 효과를 제거하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로운 존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워윅이 궁을 박았을 때 우월한 도주기나 생존기로

워윅의 궁갱이 실패되는 모든 챔피언들은 워윅에게 꽤나 까다롭습니다.
룰루
룰루 뿐만 아닌 워윅을 포커싱하는 챔피언 모두 귀찮습니다.

탐켄치같은 부류들이 특히 무시무시하죠.

워윅이 포커싱하는 챔피언을 살리기에 특화되있어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변이, 슬로우, 에어본, 힐, 쉴드 상대하기 곤란한 챔프이긴 하나

차라리 룰루를 먼저 없앤다면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룰루보단 다른애 무는게 낫긴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누누와 윌럼프
누누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 아니라

체력 위주 탱커들을 상대로 워윅은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워윅을 한번에 녹일 방법이 없는데

워윅은 한번에 죽지 않는 이상 쉽게 죽지 않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정글러로 누누, 마오카이, 노틸러스, 그라가스, 세주아니 등이 있죠.
리 신
1:1깡패인 리신이지만 개한테 물리면 소용없습니다.

초반싸움은 이기기 힘들지만 리신 Q를 점멸로 피할 경우에는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6렙을 찍고나서 스킬 몇번 써주고 궁써주면 그냥 이긴다고 보면됩니다.

리신은 살기위해 궁쓰고 도망갈수밖에 없습니다.

리신을 조심해야하는 경우는 카정과 1:1이 아닌 갱킹입니다.

시야장악 도와주면서 백업 형식으로 막아주다 궁갱 다니시면 됩니다.
야스오
갱을 가기 좋은 챔피언을 꼽아 본다면 야스오만큼 잡기 쉬운 챔피언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야스오충은 [수은장식띠를 가지 않습니다.] (딜템뽑기도 바빠서)

워윅 시점에서 야스오의 도주기는 점멸 외에는 찾아보기 힘들죠.

그렇기에 갱킹 성공률은 매우 높아지며,

야스오의 기본체력도 되게 낮기 때문에 때려잡아주시면 됩니다.

야스오의 장막 또한 워윅에게 효과가 없기에 정말 최고의 사냥감입니다.

대부분의 야스오충들은 멘탈 또한 매우 약하기 때문에

미드만 파도 야스오충이 멘탈이 나가서 던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야스오를 보시면 워윅을 픽해서 빗자루를 뜯어버리세요.

+팁
무작정 궁을 날리기보다는 평타나 파란강타로 야스오의 패시브를
없앤뒤 바로 궁을 날리기보단 평타로 피를 깎다가 야스오가 플로 빠져나간다면
궁을 쓰셔도 좋습니다. (필킬각이 보이면 그냥 선궁)

타 정글러 상대법은 밑에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몹이 나온다면 다 먹어버리시면 됩니다.

 초반 1~5렙 갱킹은 왠만하면 시도하지 않고

  6렙 이후 궁갱과 오브젝트를 적절히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용은 포식자가 나온 후 먹으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솔용)

  워윅들고 입터시면 안됩니다.

  게임이 진다면 초중반 갱킹을 못다녀서 졌다고 생각하세요.

  게임이 이기고 있다면 팀원들이 버텨줬기에 이기는 겁니다.

  롤을 이기기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팀원들과 싸우지 않는 것임을 명심하세요.

초반 운영법

 천천히 파밍해주시고 될 수 있으면 역갱도 좋습니다.

  최근에 워윅을 하면서 역갱을 다녀보았지만 동선만 낭비될 뿐이라 생각듭니다.

  역갱,백업을 무조건 가지마라라곤 말할 수 없지만 대부분 가봤자 소용이 없는게 다수이기에

  특정 경우 이외에는 정글링에 힘을 실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역갱,백업을 가지 않는다는 것은 무작정 정글링을 하는 것이 아닌

   맵리딩으로 전체적인 맵컨트롤에 나서야 합니다. 핑과 채팅으로 아군의 데스를 줄이고

   적 정글의 예측경로를 생각해두기 바랍니다.

    +카정 대처법+

   워윅은 초반에 카정을 당하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1:00~1:10 쯤에 적 버프에 와드를 박으시고

   리쉬를 받으러 캠프에 오시면 됩니다.

 -적이 버프시작을 해서 카정의 위협이 있다.

   괜히 선버프로 워윅 정글링에 손해를 보지말고

   평소처럼 리쉬를 받고 버프가 아닌 그 위의 몹을 잡습니다.

   (두꺼비 -> 늑대 -> 블루), (작은 골렘 -> 칼날 부리 -> 레드)

 

중반 운영법

6렙을 찍으시고 궁갱킹으로 이득을 보고

협곡의 전령 또는 용을 드시면 됩니다.

솔용할때는 핑와를 박고 용을 드시는게 안전하나,

핑와가 만약 없다면 용을 칠 때 적 미드, 봇을 유심히 보고

용으로 합류하려 한다면 바로 빼시고 그렇지 않으시다면 먹으시면 됩니다.


궁극기 사용은 적팀에 생존기가 없는 챔피언이나, 성장형 챔피언을 파주는것도 좋습니다.

(궁극기 쿨은 돌아올때마다 갱킹을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미드 - 제라스,럭스 등     탑 - 나서스, 다리우스

  탑이 하드탱커라 갱이 안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레드, 강타, 궁으로

  충분히 갱킹이 가능합니다. 워윅은 생각보다 다이브도 나쁜 편이 아니라

  우리 탑 라이너에게 갱가기 전에 라인을 밀지 말라고 이야기하세요.

 

후반 운영법

  적 딜러진 위주로 궁극기로 물어주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탑, 정글, 서폿을 물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적 딜러진을 물기 어려운 경우에는 궁극기를 아끼다가

 한타가 일어났을때 상황을 보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워윅의 궁극기를 수은으로 풀 수 있지만 데미지는 무효화 시키지 못하니,

 딜러를 빠르게 녹여야 하는 상황이면 궁극기를 수은 보유자에게 사용하세요.


 + 최근들어 워윅이 선궁을 사용하면 끊기거나 들어오는 CC기로 

    역으로 녹아버리는 현상이 종종 있습니다.

    갱갈때는 선궁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한타에서는 선궁보단

    강타+레드+E+(몰왕)으로 빠르게 추노하며 평타를 치다가

    사용해야하는 적에게 궁극기를 꽂는 방법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주요 딜러진 물어 주시면됩니다. 딜러진 물 상황이 아니라면 우리 딜러진과 함께

  적 탱커들부터 녹이셔도 괜찮습니다. (워윅딜은 생각보다 훨씬 쌥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타 정글러 상대법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정글러 상대법입니다.

[ㄱ]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난이도 : ★★☆☆

 그라가스는 예전부터 탱킹도 되지만 초반 룬메로 순간적 폭딜 + CC로 꽤나 무서운 존재였지만

 거듭된 너프로 보이지도 않고 위협적이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난이도 : ★★★★

 무난하게 성장을 하는 그레이브즈는 무시무시합니다.

 서로 성장위주 플레이를 하지만 워윅보다 정글링 속도가 우월하고

 높은 데미지를 뽑아 내면서도 딜 또한 만만치 않기에 무섭습니다.

 예전엔 그렇게 위협적으론 보지 않았는데 상당히 불편한 정글러입니다.

 너프먹고 그나마 상대하기는 쉬워졌지만 조심하세요.

 그브에게 말리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이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ㄴ]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난이도 : ☆☆☆☆☆

 그라가스와 동류라고 생각하나, 그라가스보다 스텟이 전반적으로 부족한거 같습니다.

 체력코스트 탱커이기에 워윅이 힘들지 않습니다. 잘 보이지도 않기에 중요한 상대도 아닙니다.

 CC만 높은 편이지 초반에 진짜 망하는게 아닌 이상 1:1, 갱킹에 밀리지 않으며

 한타도 워윅이 궁으로 잘 풀었다면 충분히 이기는 상대라고 생각합니다.

Nocturne(녹턴)녹턴 난이도 : ★★☆☆

 녹턴을 상당히 어렵게 생각했지만 점점 상대해볼수록 그렇게 위협적인 챔피언이 아닙니다.

 갈수록 워윅에게 힘을 못쓰며 초반 궁갱으로 이득을 못 보면 더더욱 말리는 챔피언에다

 공포는 헤르메스로 무마시키면 무난하게 이길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녹턴이 탑으로 갱킹을 간다면 봇이나 미드를 궁갱으로 풀어주셔야 합니다.

 만약 녹턴의 궁갱을 역갱으로 받아친다면 게임을 이기기 훨씬 쉬워집니다.

 시야 잘 잡아주시고 파밍구도로 풀어가세요.

Nunu(누누)누누 난이도 : ~

 못하는 누누는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스킬샷 자체가 1:1에 유리하지 않으며 슬로우도 강인함으로 상쇄하면

 초중후반 모두 워윅이 이득을 보는 부분이나 잘하는 누누가 카정을 한다면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이번에 누누가 버프되어 나온다고 생각하니 상당히 무서운 카정이 걱정되네요.

 오브젝트 또한 잘 챙겨 워윅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는 정글러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E에 공속감소가 있기에 이 점 유의하세요.

Nidalee(니달리)니달리 난이도 : ★★

 니달리는 엄청난 정글링 속도와 매서운 카정으로 워윅의 안전을 위협하는 챔피언입니다.

 너프를 먹었다고는 하나 워윅은 니달리를 따라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티어가 높은 니달리라면 더더욱 상대하기 힘들며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니달리가 초중반 아무런 이득을 보지 못하고 무난하게 궁갱으로 게임을 풀어간다면

 절대로 1:1, 다수 교전, 한타에서 꿇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ㄷ]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난이도 : ★★☆☆

 다이애나 정글은 6렙 이전에는 갱킹 성공률이 떨어지고 6레벨 이후로 힘을 가하는데

 갱킹 성공률은 낮을지라도 꽤나 맵을 휩쓸고 다니는 챔피언이기에 조심하셔야합니다.

 순간적 깡딜로 1:1에 상당히 강한 면모를 보이기에 궁이없다면 무리하면 안됩니다.

 중후반에 워윅이 1:1을 충분히 이기며, 한타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초중반만 조심하세요!

[ㄹ]

Rammus(람머스)람머스 난이도 : ★★★☆☆

 힘들다기보단 짜증납니다. Q(대회전)와 E(따끔한 도발)로 워윅 궁을 끊을 수 있습니다.

 초반 갱킹으로 인한 스노우볼과 중후반 W로 인한 탱킹이 꽤나 거슬립니다.

 마저를 올리면 충분히 1:1 이길 수 있는 상대이며 잡기 힘드므로 1:1은 그냥 피해주세요.

 오브젝트를 평소보다 더 챙기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람머스 봇갱 → 탑과 전령먹기 등) 

Rek'Sai(렉사이)렉사이 난이도 : ★☆☆☆

 1~5 레벨은 렉사이가 갱킹, 카정, 교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나 6렙 이후에는 워윅이 이깁니다.

 이번에 렉사이 너프도 먹었고 상대하기 꽤나 좋아진 것 같네요.

 운영으로 말리는 경우는 까다롭습니다.

 한타는 꿇리지 않으며 1:1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한타에서 예상치 못한 각으로 들어오는것을 조심하세요.

 W(매복)으로 워윅의 궁을 끊을 수 있습니다.

Rengar(렝가)렝가 난이도 : ★☆☆☆~★★★☆☆

 렝가는 초반이 어떻게 풀리느냐에 따라 게임이 달라집니다.

 렝가가 1~5레벨때 갱을 성공적으로 이룬다면 워윅의 성장이 많이 힘들어집니다.

 6렙 갱킹 또한 렝가가 조금 더 강하기 때문에 와딩과 동선 예측을 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렝가특성상 딜에 치중하는 편이기에 탱킹이 부족하여 궁으로 잡아버릴 수 있습니다.

 극딜 렝가라면 방어에 치중해 주시고 딜탱이면 충분히 이깁니다. 탱렝가는 워윅에게는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렝가는 들어와야 하는 입장이기에 수은이 없다면 아무런 발악도 하지 못합니다.

Lee Sin(리 신)리신 난이도 : ★★☆☆☆

 초반 교전과 카정, 갱킹 조심하시면 충분히 이기는 상대입니다.

 리신의 R(용의 분노)로 워윅의 궁을 끊을 수 있습니다.

 워윅을 만날경우 리통기한이 빨리와서 상대하기 더 쉽습니다.

 초반갱 조심하며 시야장악 도와주고 백업형식으로 받아쳐주세요.

Riven(리븐)리븐 난이도 : ★☆☆

 리븐 정글은 탑에 비해 위협이 적습니다. 초반에 리븐이 킬을 쓸어 담는게 아니라면

 위협적이지 않은 상대입니다. 사실 굉장히 쉬운 부류에 속합니다.

[ㅁ]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 이 난이도 : ★☆☆☆☆

 포식자 한참 유행할때의 마스터이는 괴물같았는데

 환영 공격이 구인수로 옮겨진 이후로는 그저그런 챔피언인거 같습니다. 

 킬 크게 줏어먹지 않는 이상 워윅을 이기기 힘들다고 봅니다.

 시야 잡고 솔용과 궁갱을 병행하시면 마이는 아무것도 못합니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난이도 : ★☆☆☆☆

 다재다능한 CC기와 강력한 탱킹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워윅의 궁을 Q(비전 강타)로 끊을 수 있습니다.

 상당히 쉬운 느낌입니다. 초반 갱킹도 킬을 만들지는 못하고 한타에서 힘을 발휘하는 타입이나

 워윅보다 못합니다. 1:1은 워윅이 평타만 때려도 이깁니다. 한타도 힘들지 않습니다.

[ㅂ]

Vi(바이)바이 난이도 : ★★☆~★★★★☆

 날카로운 갱킹, 강력한 딜, 괜찮은 탱킹과 방관을 가진 바이입니다.

 워윅의 궁을 Q(금고 부수기)와 R(기동타격)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초중반만 조심하신다면 자연스레 힘이 빠지고 워윅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 강력한 딜이 워윅을 녹여버리는 경우가 많기에 조심해야합니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난이도 : ★★★☆☆

 콜라곰입니다. 워윅의 궁을 Q(천둥 몰아치기)로 끊을 수 있습니다.

 초반 1:1을 할 경우 개털립니다. (멍멍이는 곰한테 깝치면 개죽음당합니다.)

 초중반 평범하게 이득을 가져가고 중후반에 게임을 끝내시면 됩니다. -정글돌다 만나면 도망가요...

 워윅은 벽을 못넘어 볼베를 만나면 살아가기 힘들정도로 무서운 존재입니다.

Poppy(뽀삐)뽀삐 난이도 : ★★☆☆☆

 극탱템을 올림에도 데미지가 강력한 뽀삐입니다.

 벽꿍후 순간적인 폭딜이 들어오는걸 조심하시고 R로인한 전장이탈이 너무나도 귀찮은 존재입니다.

 워윅이 궁극기를 사용하면 맞궁으로 돌려보내기 때문이죠. 하지만 팀원에 너무 의지하며

 혼자서는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ㅅ]

Sion(사이온)사이온 난이도 : ★☆☆☆☆~★★☆☆☆

 사이온은 6렙이후 궁갱킹으로 이득을 보는 챔피언입니다.

 그렇기에 워윅에겐 위험한 존재가 아니며 정글링도 느리기에 성장차이가 벌려지지 않습니다.

 체력 위주로 탱킹을 하는 챔피언이라 1:1을 충분히 이깁니다. 패시브 발동하면 바로 그냥 개무시하고 도망가세요.

Shaco(샤코)샤코 난이도 : ★★★☆☆~★★★★★★★

 샤코가 못하길 비세요. 워윅의 궁을 끊을 수 없습니다. (박스는 발동되는 조건이 힘듬)

 핑와 자주 사들고 다니며 만나면 무조건 도망가세요. 중후반 1:1은 멍멍이가 이깁니다.

 한타도 멍멍이가 좋고 운영과 갱킹만 조심하세요. (주류픽이 아니라 다행입니다)

 잘큰 샤코는 워윅을 순삭내기도 하며 갱킹도 날카롭고 카정도 날카로운

 정말 워윅에게 무서운 챔피언이지만 중후반은 원딜이 암살되지만 않게 지켜주면 됩니다.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 난이도 : ★★☆☆☆~★★★☆☆

 한타 깡패 세주아니입니다. 워윅의 궁을 Q(혹한의 맹습)와 R(빙하 감옥)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세주아니는 궁극기를 이용해 게임을 터뜨리는 챔피언인데

 6렙교전을 조심하시면 그렇게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딜이 강력한 것도 아니고 체력위주의 탱커이기 때문에

 잿불시대가 지난 지금은 워윅이 성장을 끝낸다면 이기기 쉽습니다.

 CC기 위주 정글러다보니 헤르메스 신발을 빨리 올리는게 좋습니다.

Shen(쉔)쉔 난이도 : ★★☆☆☆

 정글 쉔은 그다지 어려움을 느끼지 못합니다.

 정글링이 빠른게 아니고 위협적인건 워윅의 궁갱을 궁으로 받아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평타면역 장판 또한 워윅에겐 해로운 스킬이죠.

 하지만 워낙 혼자서는 무엇을 할 수 없는 챔피언이고 탱킹력도 워윅이 우수하기에

 그렇게 위협적인 상대는 아닙니다. 궁갱을 맞궁으로 받아치는 점을 염두해 두세요.

Shyvana(쉬바나)쉬바나 난이도 : ★★★☆☆~★★★★☆

 정말 무시무시한 챔피언인 쉬바나입니다..

 정글링이 정말로 빠른 챔피언이고 기본적으로 성장차이가 1.5배가 나는 챔피언입니다.

 카정을 돌며 치고 빠지기에도 능하며 성장차이로 압도하는 챔피언입니다.

 솔직히 정말로 무서운 챔피언이고 팀캐리가 없는 한 이기기 힘든 챔피언이죠.

Skarner(스카너)스카너 난이도 : ★★☆☆

 궁극기로 제압후 딜러진을 끌어오면서 이니시를 거는 챔피언입니다만

 그렇게 위협적인 상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카너도 초반 갱킹이 좋지 않기에 그냥 무난하게 이길 수 있는 챔피언 같습니다.

 그래도 궁극기의 변수와 튼튼한 탱킹력을 조심하시고, 수정에서 싸우면 위험합니다.

Xin Zhao(신 짜오)신짜오 난이도 : ★★☆☆

 신짜오는 초반의 날카로운 갱킹각으로 이득을 볼 수 있으며

 후반에는 강력한 왕귀를 보여주는 챔피언입니다.

 워윅은 초반 탑갱을 갈 수 없으니 탑에 와드를 박은 다음 정글링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괴랄한 피흡에 비해 깡체력이 낮으니 수은이 뜨기전 신짜오를 마크하여

 빠르게 잡아내는것이 중요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해요.

 

[ㅇ]

Amumu(아무무)아무무 난이도 : ★☆☆☆

 아무무는 초식 정글러의 대표적인 챔피언입니다.

 6렙이후 갱킹이 날카로워 지는 챔피언이나 이는 워윅또한 해당됩니다.

 AP챔피언을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워윅에게는 상당히 쉬운 챔피언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궁극기로 인한 한타의 대패를 조심하시고 헤르메스를 꼭 사시길 바랍니다.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난이도 : ?????

 아트록스는 요즘 안보이는게 아니라 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딱히 말씀 드릴 이야기가 없습니다.

 제 기억상 후반에는 괴랄한 피흡으로 무쌍을 찍던 아트록스의 모습이 있으나

 아트록스는 워윅보다도 갱면에서 좋지 않은 챔피언이기에

 무난하게 6렙찍고 돌아댕기면서 갱으로 풀면 될거같아요.

 극후반이 아닌이상 대부분 워윅이 이길 것 같습니다.

Ekko(에코)에코 난이도 : ★★★☆☆

 이제는 정글보단 탑에 많이 보이는 에코입니다.

 에코는 W만 조심하시면 위험할게 없다고 봅니다.

 중후반 교전에선 워윅이 그렇게 힘들지 않습니다.

Elise(엘리스)엘리스 난이도 : ★★☆☆☆~★★★☆☆

 엘리스는 전보다는 힘이 많이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고치로 날카로운 갱킹과 초반 1:1에 강력한 모습이 보여지기에 초반만 조심하면 됩니다.

 1:1, 한타가 동일한 성장이라면 절대로 꿇리지 않습니다.

Wukong(오공)오공 난이도 : ★★☆☆☆~★★★☆☆

  갱킹도 좋고 한타도 괜찮은 워윅입니다. 워윅의 궁을 R(회전격)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1~5렙은 오공이 우세하나 이후에는 워윅이 상대하기 쉽습니다. 동일한 성장이라면 충분히 게임을 이길 수 있습니다.

 오공의 궁극기와 초중반 교전을 조심하세요. 오공의 궁극기가 켜진 상황에서 궁극기를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세요.

Olaf(올라프)올라프 난이도 : ★★★☆☆

 광전사 올라프입니다. 이 친구는 초반에 만나면 머리가 찍힙니다.

 지속적인 Q추노를 정말 조심해야합니다. E로인한 고정딜 또한 상당히 아프기에

 초반을 무난하게 보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Udyr(우디르)우디르 난이도 : ★☆☆☆☆

 뚜벅이 대표 우디르 형님입니다. 여러가지 동물로 변신하는 아저씨지만 광견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6렙 이후 궁갱으로 라인을 풀고 오브젝트 챙기며 1:1도 지지 않습니다.

 워윅의 궁을 E(곰 태세)로 끊을 수 있습니다.

Evelynn(이블린)이블린 난이도 : ★★☆☆☆~★★★★☆

 예전에는 까다로운 상대였습니다. 지속적인 은신갱으로 라인을 폭파 시켰으나
 핑와가 싸졌기에 와딩에 집중해주시고 초반에 만난다고해도 이기는경우가 꽤나 나옵니다.

 역갱쳐주시면서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워윅의 궁을 끊을 수 없습니다.

[ㅈ]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난이도 : ★★★

 초중반에 강력한 고등어입니다. EQ콤보를 이용해 워윅을 빈사로 만들어 버리니 초반 교전은 피해주세요.
 갱킹도 날카로워 상당히 조심해야합니다. 11렙 이후 게임이 편안해집니다.
 워윅의 궁을 E(데마시아의 깃발)+Q(용의 일격)으로 끊을 수 있으나 그런 일은 잘 없습니다.

Zac(자크)자크 난이도 : ★★☆☆

 갱킹각을 넓게 잡을 수 있으며 체력을 위주로 하는 탱커입니다.

 워윅의 궁을 E(새총 발사)와 R(뚜루뚜빠라빠라)로 끊을 수 있습니다.
 갱킹으로 인한 성장차이가 아니면 시간이 게임을 해결해 줍니다. 후반 1:1 평타만 쳐도 이깁니다.

Jax(잭스)잭스 난이도 : ★☆☆~★★★★☆

  잭스는 갱킹이 이렇게 강하다라고는 말하기 힘들지만 중후반 왕귀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포식자 잭스라면 쿵쿵따쿵따쿵따쿵따로 상당히 아프며 E를 이용한 평타씹기 + 기절이 있으니 왕귀를 막으셔야 합니다.
 궁갱과 오브젝트로 성장차이를 늘리시면 알아서 힘빠집니다. 잭스를 말리면 쉽고 못말리면 어렵습니다.
 워윅의 궁을 E(반격)으로 끊을 수 있으나 그런 일은 잘 없습니다.

[ㅊ]

Cho'Gath(초가스)초가스 난이도 : ☆☆☆~★★

 초가스 정글은 별로 볼 일이 없고, 그렇게 큰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초중반 궁을 배운뒤 순간적인 폭딜로 워윅이 즉사할 수 있기에 이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딜인경우는 중반을 노리시고 탱을 간다면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ㅋ]

Khazix(카직스)카직스 난이도 : ★★☆☆☆~★★★★☆

 카직스는 다른 정글에 비해 조금 쉽습니다.

 하지만 카직스가 만약 잘크는 상황이 온다면 뒤집기가 힘듭니다. 잘큰 카직스의 강화 Q를 맞으면 빈사가 되니까요.
 마스터이처럼 카직스가 갑자기 크는 경우가 아니라면 무난히 이길 수 있습니다.
 중후반을 가면 1:1도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워윅 궁을 못 끊습니다.

Kayle(케일)케일  난이도 : ★★★★☆

 케일은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궁을 이용한 워윅의 궁을 씹기 때문이죠.
 포식자 정글은 짧은 시간에 많이 때린다에 메리트가 있는데, 케일의 무적은 멍멍이를 슬프게 합니다.
 갱킹이 그리 좋은편은 아니기에 궁갱다니면서 오브젝트 챙기시면 됩니다.
 케일이 적 원딜에게 궁극기를 걸어서 힘들게 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Kindred(킨드레드)킨드레드 난이도 : ★★★★

 킨드레드는 힘든 상대입니다. 킨드레드의 궁극기가 꽤나 까다롭기 때문이죠.
 갱킹도 나쁘지 않은 챔피언이라 정말 힘든 싸움이 되고요,

 나중에 싸우게 된다면 골치아픈 상대인데 궁을 이용한 원콤을 내지못한다면 위험해집니다.
 행동 하나하나를 생각하고 싸우셔야합니다. 워윅의 궁을 못끊습니다.

 궁극기로 인한 세이브가 워윅에게 너무나도 치명적이기에 힘든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카정을 지속적으로 당할수록 워윅의 힘이 빠지게 됩니다.

[ㅌ]

Trundle(트런들)트런들 난이도 : ★★★☆☆

 트런들 정글은 실제로 보기 힘드나 만난다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워윅의 궁을 E(얼음 기둥)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도 1:1을 이기기 힘들어 까다로운 상대이나 궁을 이용한 갱킹과스노우볼을 굴리면 이기기 쉽습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 난이도 : ~★★★☆☆

 트린다미어는 중후반 왕귀 캐릭입니다. 하지만 워윅의 궁극기로 제압하기 쉽습니다.

 오브젝트 위주로 챙기며 게임을 기울이는데 힘을 가하세요.
 트린다미어의 왕귀만 조심하시면 충분히 이기기 쉽습니다. 워윅의 궁을 끊을 수 없습니다.

Twitch(트위치)트위치 난이도 : ★☆☆☆☆~★★★☆☆

 원거리 정글러인 트위치는 초반 정글링이 약하지만 Q(은신)을 이용한 갱킹이 가능합니다.
 적 라이너가 갱호응이 좋을경우 트위치의 존재감은 더욱 커지지만
 워윅을 1:1로 만났을땐 이길 수 없는 상대입니다. 특히 혹한의 강타가 나오면
 트위치 상대로는 카정을 다녀도 이길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하지만 후반 왕귀형 정글러이기도 하여 2원딜로 밀고나가 프리딜 구도가 나오면 이기기 힘들어지기에
 초반에 죽도록 말려 두셔야 합니다. (워윅이 누구를 초반에 말린다니..)

[ㅍ]

Pantheon(판테온)판테온 난이도 : ★★★★☆

 판테온은 상당히 강력한 존재입니다. 워윅의 궁갱을 역갱치기 쉬우며 초반 1:1교전은 이기기 힘듭니다.
 초중반 무난한 성장을 이루어 손해를 보시면 안됩니다. 워윅의 궁을 W(제오니아의 방패)로 끊을 수 있습니다.
 싸움은 피하시고 적정글에 깊숙히 와드를 해두어 판테온의 위치를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와드 박으러가다 들키면...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난이도 : ★☆☆☆

 피들스틱 궁시전을 워윅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한타할때 피들스틱 궁을 조심하시면 됩니다.
 어려운 상대도아니고 1:1 못잡으면 못잡았지 죽지는 않습니다.
 워윅의 궁을 Q(공포)로 끊을 수 있습니다.

Fizz(피즈)피즈 난이도 : ★★★☆☆

 1~5 레벨일때 만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초반 갱킹으로 킬을 내기 어려우나
 6렙 피즈 궁극기는 상당히 강하기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같은성장이면 충분히 게임이기기 쉽습니다.
 1:1 구도가 나온다면 상어를 점멸로 피해주시면 이기기 정말 쉽습니다.

 워윅 궁을 R(미끼 뿌리기)로 끊을 수 있습니다.

[ㅎ]

Hecarim(헤카림)헤카림 난이도 : ★★★☆☆~★★★★☆

 헤카림은 다재다능한 정글러가 아닐까 싶습니다. E를 이용한 강력한 갱킹,
 R로 한타를 지배하며 데미지도 강력하기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워윅의 궁을 E(헤라리)와 R(부릉부릉)로 끊을 수 있습니다.
 봇 궁갱으로 이득을 취한 후 오브젝트를 챙기며 천천히 게임을 버티면 이깁니다.
 중후반 1:1은 대부분 워윅이 이깁니다.

 

*추가할 부분을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치며

  피드백과 질문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닥배드는 하지말아주세요!

 워윅들고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EXCELLENT는 저에게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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