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18.2% (2표)
0% (0표)
81.8% (9표)
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12
18
0
9/11
공략보다가 답답해서 제가 씁니다 시즌6 우디르의 모든것

- 심해의거인(2015-11-15, 조회수: 42531)

시즌6되고 우디르 공략이 많이 보이는데요 공략보다가 부족한점이 있어 제가 직접씁니다.

 

 

일단 우디르라는 챔프는 무엇인가?

 

우디르의 능력치 입니다

 

능력
구분 기본 능력 레벨당 상승 수치 최종 수치 구분 기본 능력 레벨당 상승 수치 최종 수치
체력 593.32 +99 2276.32 공격력 58.3 +3.2 112.7
체력 회복 1.74 +0.15 4.29 공격 속도 0.658 +2.67% 0.957
마나 270.4 +30 780.4 방어력 22.75 +4 90.75
마나 회복 1.50 +0.09 3.03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사정거리 125 - 125 이동 속도 345 - 345
라이엇 게임즈 제공 챔피언 능력치
공격력 8 방어력 7 주문력 4 난이도 7

 

 

흡혈+실드를 동시에 가진 기술과 체력 2200점대, 체젠 4점대, 방어력 91에 성장 마법 저항이라는 환상적인 기본 스펙 때문에 주 태그가 근접(Fighter)인데도 방어력 점수가 웬만한 탱커 태그를 받은 챔피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챔피언 입니다!

 

공격력 점수도 높고 난이도 점수도 5로 평균적이지만 역갱, 카정 등을 항상 계산에 둬야 하기 때문에 운영 난이도는 쉽지 않습니다. 머리를 조금 써야한다는 거죠

 

마나 수치가 눈이 찌푸려질 정도로 형편이 없는데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만렙 마나량이 뒤에서 3위. 거기에 성장 마나 회복량도 최하위권이지만 우디르는 전 챔프 중 유일하게 모든 스킬이 레벨을 올릴수록 마나 소모량이 적어지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초반을 제외하면 후반에는 넉넉하게 태세를 쓰면서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 유일한 '스탠스형 챔피언'패시브를 제외한 우디르의 스킬 '태세'들은 각각 사용 효과, 지속 효과를 가지고 있다. 지속 효과가 짧게 유지되는 소나와 반대로 사용 효과는 우디르가 태세를 변환해도 지속 시간만큼 유지되며 지속 효과는 태세를 전환하는 즉시 다른 지속 효과로 전환된다. 더불어 모든 기술을 마스터 할 수 없는 챔피언이다.드를 반드시 연구하고, 자신만의 빌드를 숙지하는 것이 좋다.

대체적인 빌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불사조 태세를 마스터하는 피디르 트리는 주변에 도트 데미지와 광역으로 화염을 내뿜는 스킬 덕분에 정글 캠프 처리와 장악을 굉장히 쉽게 할 수 있으며, 정글 우디르가 주로 사용한다. 탑에서 라인 푸쉬를 위해 탑 피디르를 하는 경우도 있다. 현재 대부분의 우디르가 정글에 가는 만큼 피디르 트리를 쓰는 유저가 호디르에 비해 많은 상황.

두 번째, 호랑이 태세를 마스터하는 호디르 트리는 단일 대상에게 끔찍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트리다. 다만 마땅한 딜템 없이도 어느정도의 깡댐은 뽑을 수 있는 피디르와는 달리 딜템이 없으면 대미지가 거의 들어가지 않으며, 탱템 위주로 두르는 우디르에게는 영 좋지 않다. 한 번 사용하면 5초간 공격속도 증가 효과가 있는지라 공속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피디르에게 적은 스킬분배로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탑 우디르가 주로 사용하며 정글에서는 광역공격이 불가능해 정글을 도는 속도가 느려 거의 버려진다.

나머지 거북이 태세와 곰 태세는 반드시 마스터하는 게 좋은 스킬들이다. 딜에 치중하겠답시고 거북이나 곰 태세를 버리는 행동은 아~주 좋지 않은 선택. 우디르의 모든 스킬은 2초의 글로벌 쿨타임이 존재한다. 즉, 태세를 전환한 후 즉시 다른 태세로 바꾸는 게 불가능하다. 우디르가 고인인 대표적인 이유.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5,984 IP

공격 속도 x9

 

평타를 자주 자주 때려야하고 평타강화 수준의 스킬들이기 때문에 공격속도를 박아줍니다

 

방어 x9

 

이유가 있나요 탱키탱키함을 초반에 올려주기 위함입니다 우디르는 초반에도 강력한 모습이기 떄문에

 

초반 교전을 위해서 라도 추천합니다

 

마저 x3,고정쿨감x6

 

쿨감 5퍼를 초반에 가져가는 이유는 말했다시피 초반교전에 원활한 폼변화를 주기위함입니다

 

이속 x3

 

이속 4.5퍼를 얻기위해 이속을 3개 박습니다 우디르는 뚜벅뚜벅이입니다

 

빠른이동속도로 조금이나마 적에게 다가가기위해 박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시즌6가 되면서 가장 많이 변경된것중 하나가 바로 특성 트리입니다

 

전에는 9/21/0 이나 21/9/0  그리고 0/9/21 로  3가지 선택이 가능했습니다

 

공속을 가져가고 탱키나

 

아니면 초반 강력함을 극대화시키는 특성

 

그리고 우디르의 부족한 유틸성을 확보하기위한 유틸 특성등 많은 특성이있었는데요

 

시즌6에선 이3가지특성의 장점만 모아

 

6/6/18/특성을 거의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흉표로 공속 4퍼를 챙겨서 초반공속 19.30%를 확보합니다

 

그리고 포식을 찍어줌으로써 초반 정글링에 안정성을 확보하고

 

책략에서 비전투시 이동속도와 룬칙화력으로

 

정글 버프와 이동속도를 가져갑니다

 

결의 특성에선

 

추가 방,마저

 

꿀특성인 수풀이나 강에서 이속+12는 갱을 자주다니는 정글러들을위한 꿀특성중하나입니다

 

그리고 거북이 폼 (보호막,생흠) 효과가 8%증가가되는 룬갑옷을 올려주고

 

조금이나마 점멸 e 곰폼을 통한 순간적인 진입이나 도주를위해 통찰력을올려줍니다

 

신속을 찍어줘 추노나 도주 그리고 cc면역에대한 투자도해주고요

 

마지막 결의의 핵심 특성 3가지인데요

 

저는 영겁의 힘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 3가지 특성은 모두 꿀옵션들입니다 어느하나 버릴것이없어요

 

1.착취의 손아귀

 

우디르가 맞다이시 4초마다 자신의 최대체력 3%에 해당하는 옵션입니다

 

우디르의 초반 그리고 후반까지 책임질수있는 특성인데요

 

자신이 공격적인플레이나 상대를 압박할수있는 그런 우디르의 스타일이다 라면 올려줍니다

 

2. 영겁의힘

 

정글링을 하는 정글러들 그리고 탱커정글러에게 좋은 영겁의힘입니다

 

정글링만으로 체력 300을가져가는데 (루비수적 하나당 150) 총 800원의 이득을 이특성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전 정글링을 주로하는 편이라 이특성을 가져갑니다 핵심특성에는 정답이없으니까 기호에맞게 사용하세요

 

3.굳건한 결속 +4%만큼 감소시키는데 다음주에 2%로 너프를 먹습니다 그러나 아군과 함께받는 피해는 +8%감소로 동일합니다

 

한타때나 소규모 교전에 아주유용한 특성입니다. 우디르의 생존력을 높여주고 더많은 딜을 더뽑을수있는 여건을 마련해줍니다

 

이특성 가져가셔도 좋습니다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 맞게 특성을 찍어주세요!

정글러라면 강타는 고정이죠

 

점멸은 뚜벅이 우디르에게 순간진입기가 없으므로 가져갑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패시브 : 원숭이의 민첩성(Monkey's Agility)

이게 어딜봐서 원숭이야?

모든 스킬이 평타와 연계되는 우디르의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상승시켜주는 패시브. 태세를 적당히 바꿔가며 3중첩을 쌓고 화력과 기절을 쏟아붓는 우디르는 정글링과 역갱, 카정에 주력하는 초반에도, 유통기한이 온다고들 하는 후반에도 위협적입니다~

공격속도에 큰 영향을 받는 호랑이 태세와 불사조 태세에게는 좀 더 높은 딜을, 이동속도에 큰 영향을 받는 곰 태세에게는 5라는 고정 이동속도를 제공해서 한 끗 차이로 기절을 넣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우디르는 반드시 이 중첩을 유지시키며 싸워야 합니다. 버프의 지속시간이 5초밖에 안 되고(...), 이 패시브를 발동시키는 태세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마나량에 비해 상당히 크므로 상황에 따라 조리있게 발동하는 재치가 필요한ㄷ요

우디르의 모든 태세는 쿨타임이 6초이기 때문에, 쿨타임 감소를 17% 이상 맞추면 한 가지 태세만으로 3중첩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갱킹을 갈 때 높은 레벨의 스킬-곰 순으로 태세를 바꿔 진입하면 기절을 넣은 뒤 호랑이 or 불사조로 딜링을 시작할 때 3중첩이 쌓이므로, 좀 더 효율적으로 갱킹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스택이 쌓이면 우디르의 손목에 붉은 빛이 생기며, 눈에 잘 띄진 않지만 쌓이면 쌓일수록 붉어진다. 정령 수호자 우디르는 손에 보랏빛 이펙트로 시작해 쌓일수록 점점 붉어집니다. 정령 수호자 우디르는 이펙트가 워낙 화려한지라 눈에 잘 띄지 않는게문제..ㅜ,.ㅜ

시즌 2 시기에선 우디르의 발 주변에 원숭이 모양의 문양이 세 겹에 걸쳐 생성됬었다. 언제부턴가 수정.

Q - 호랑이 태세(Tiger Stance)

탑솔 우디르가 적탑솔은 물론 갱킹온 정글러까지 찢어발길수 있는 이유.
단일 딜링에 중점을 둔 호디르의 주력 스킬. 첫번째 평타에 추가 물리 데미지를 입히고, 공격력 증가 패시브와 공격속도 버프를 부여하기 때문에 1레벨에도 순간적으로 엄청난 화력을 얻게 된다.거기에 이 태세는 치명타, 삼위일체의 주문 검, 공속 70%, 6초의 쿨타임이 합쳐질 수 있는 초 오버스펙 스킬이다.

하지만 우디르는 기본적으로 딜템보다는 탱템을 가고 딜템을 추가하더라도 공격력을 추가해주는 아이템보다는 삼위일체, 마법사의 최후 등의 평타에 추가효과를 부여해주는 아이템위주로 가기 때문에 호디르의 지속효과로 얻는 이득은 그리 크지 않다. 그리고 거북이 태세, 불사조 태세와는 달리, 호랑이 태세는 사용시 효과가 지속효과보다 훨씬 우월하기 때문에 거북이, 불사조->호랑이 같은 사용순서보다는 호랑이->불사조, 거북이 같은 순서로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다.

공격 속도가 늘어나는 사용 효과를 받은 뒤 거북이 태세로 즉시 전환해 흡혈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고, 불사조 태세의 3타를 빠르게 터뜨리는 데 유용하기 때문에 호디르에게 버려지는 불사조 태세와는 달리 모든 시간대에서 피디르에게 유용한 태세이기도 하다.

사용 효과인 도트 데미지는 첫번째 평타에 적용되기 때문에, 호랑이 발동 후 대기-평타-호랑이-평타로 두 번 연속 데미지를 먹일 수 있다. 이 콤보로 소름끼치는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정글 캠프를 정리한 뒤 다음 캠프로 가는 길에 장전을 시켜놓거나 기습하여 킬을 따는 데 유용하다. 특히 탑에서 1레벨에 기습당해 이 콤보를 맞고도 우디르를 이길 만한 상대는 치명타가 2번 이상 터진 갱플랭크정도 뿐이기 때문에, 초반에 최소 반피를 빼놓은 우디르를 상대로 라인전은 엄두도 못 내게 된다. 게다가 이 도트뎀은 실명, 회피, 방패 방어술, 응수, 스펠쉴드를 전부 무시하고 들어가기 때문에 웬만한 상황에서 딜링이 끊길 일은 없다. 게다가 우르곳, 탈론처럼 물리 피해를 주는 도트 데미지라서 호랑이를 한 대만 맞춰도 칠흑의 양날도끼의 방어력 감소 효과를 바로 풀스택으로 뽑아낼 수 있다.

사용 효과에 붙은 도트 데미지는 호디르의 손에 생기는 호랑이 발톱 모양의 이펙트로 장전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다. 다만 정령 수호자 우디르는 발톱에서 살벌한 불꽃이 일렁이는데다 스파크까지 튀기 때문에 다른 효과에 가려져서 잘 안 보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탑 호디르를 플레이 할때 주의해야할 부분은 호랑이 태세는 적은 스킬 분배로도 끔찍한 효과를 보인다는 점이다. 물론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태세에 투자하며 플레이 할 필요가 있다. 우디르의 태세들은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수록 마나 소모가 줄어들어 사용이 편해진다!

예를 들어 포킹형 챔프 상대로 호랑이 태세에 스킬 투자를 올인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거북이 태세와 곰 태세를 적절히 찍어 라인전을 풀어가자. 경우에 따라서 초반 라인전을 압살할 수 있는 챔피언 상대로 불사조 태세에 적당히 투자하여 QRQR 신나게 춤 추는 우디르로 딜교환 자체를 성립시키지 않을 수도 있다.

만약 딜템만 산 무개념 호디르를 플레이 할 경우 풀템때 한대 때리러 접근만 가능하다면 엄청난 무쌍을 보여줄 수 있다.

W - 거북이 태세(Turtle Stance)

 

쉴드와 흡혈로 우디르의 탱킹 중 8할을 책임지는 필수 태세. 딸피로 도망가는 우디르를 쫓는 적의 뒷목을 잡게 하는(…) 스킬이다. 아오 저게 안 죽네

지속 효과는 그냥 흡혈. 4레벨 거북이 태세부터 흡혈량이 피바라기보다 고작2%낮은 18%가 되기 때문에 공격력을 주로 올리는 호디르와 궁합이 매우 좋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다른 보호막 스킬보다 쿨타임 대비 쉴드량이 월등히 높다. 후반에 어느 정도 탱템이 나오면 5명 + 포탑이 두들겨도 안 죽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마나 코스트인 데다가 마나관련수치가 형편없는 우디르가 딜 흡수를 위해 마구 사용하기에는 소모량이 높아서, 후반이 되어 마나 관리가 해결되기 전에는 마나를 생각하면서 써야 한다. 적 블루를 카정하자 여눈가자

우디르에게 눈에 확 띄는 거북이 등껍질 모양 방어막을 씌우지만, 정령 수호자 우디르는 거북이 등껍질 형태의 문양이 아주 희미하게 떠다니기 때문에 다른 효과들에 겹쳐 확인하기 힘들다. 이 모습이 흡사 에픽 몬스터의 버프와 흡사해서, 정령 수호자 우디르의 거북이 태세를 보고 그린 버프를 달았다고 농담을 하기도 한다.

우디르의 빌드에 따라 쓰임새가 다르다. 평타 한방한방이 강력한 호디르의 경우 딜템 위주로 셋팅하기 때문에 보호막보단 흡혈을 목적으로 사용하고, 탱템 위주로 셋팅하는 피디르는 쿨감과 내구를 올려 흡혈보단 보호막의 효율을 높인다

 

.E - 곰 태세(Bear Stance)

 

 

강하게 내리친다는 말이 무색하게 추가 피해량이 없다

우디르 운영의 핵심이자 우디르의 갱킹, 역갱, 카정, 포커싱, 도주까지 전부 책임지는 만능 스킬. 다른 태세도 빼놓을 수 없지만, 우디르를 플레이하면서 가장 많이 쓰게 되는 건 이 곰 태세다.마찬가지로 효율이 좋은 거북이 태세와 같이 반드시 마스터하는 태세다. 거북이와의 마스터 순서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라인전이 팽팽해서 갱킹이 우선이 되어야 할 때는 거북이보다 먼저 찍거나, 거북이와 번갈아가며 찍는다.

지속 효과는 간단하다. 평타에 1초 스턴 부여. 호랑이 태세와는 달리 언제나 발동 상태이며, 기절을 걸 때 약간 돌진하기 때문에 추격할 때도 용이하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평타에 1초 스턴이 붙기 때문에 5:5 한타 때에는 한땀 한땀 신경쓰는 장인의 손길로 적들을 번갈아가면서 스턴시킬 수도 있고, 바짝 추격하는 적에게 스턴을 먹여 뿌리칠 수도 있다. 이래저래 쓰임새가 많은 효과. 다만 적 하나를 스턴시키면 다음 5초간 스턴을 걸 수 없다. 기절이 걸리면 5초를 카운트하는 원형 타이머가 대상에게 표시되므로, 눈으로 재보며 다시 칼같이 걸어줄 수 있다.

곰 태세의 스턴도 실명, 회피, 응수 등을 전부 무시하고 스턴을 넣지만, 시비르와 녹턴의 스펠 쉴드와 모르가나나 올라프의 마법 면역에는 무시당하고 스턴 쿨타임까지 돌아가기 때문에 그것까지 잘 계산해야 한다.

사용 효과인 이동속도 증가는 모든 효과가 평타에 묻어나고 돌진기가 없는 우디르가 적에게 접근하기 쉽게 해주고, 역시나 기절을 먹인 뒤 거북이의 쉴드와 이동속도를 곁들여 도망치는 데에도 유용하다. 그래도 결국엔 돌진기가 아닌 이동속도 버프이기 때문에 많은 제한이 따른다.

사용 효과인 이동속도 증가가 적용되는 동안에는 우디르가 마치 곰이 달려드는 것처럼 팔을 크게 휘저으며 돌진하고, 스턴이 적용되는 평타는 양 팔로 적의 머리를 내려찍으며 강타한다. 정령 수호자 우디르도 모션은 대개 같으나 곰 태세 시전 시 등장하는 곰의 정령이 굉장히 임팩트있고, 돌진해서 때리는 스턴은 곰 정령이 소환되어 적의 머리를 같이 내려찍기 때문에 정령 수호자 우디르가 온갖 이속 버프를 받고 곰 태세로 돌진하면 자기도 모르게 움츠려들게 된다. 갱킹을 갈 땐 부쉬에서 거북이 폼으로 쉴드를 만들어놓은 후 적의 시야에 들어간 순간 곰 폼을 킬 것을 추천한다. 돌입부터 곰 폼으로 하면 거북이 폼을 킬 겨를이 없어 체력손실이 커지고 짧은 시간 동안만 활성화되는 충돌무시기능을 낭비해 미니언에 가로막힐 수도 있다. 이게 의외로 체감이 크다.

 R - 불사조 태세(Pheonix Stance)

 

우디르가 정신나간 정글장악을 할 수있는 이유
크로스 파이어 버프카정
날아오르라 주작이여

지속 효과로 평타 세 번마다 불을 뿜어 원뿔형으로 범위딜을 가하는데, 불사조 태세를 발동한 첫번째 평타에 한해 이 범위딜이 적용되기 때문에, 호디르처럼 첫타를 장전하고 딜을 넣은 뒤 다시 발동해서 두 번 끼얹거나 3타를 먹여서 불을 뿜은 뒤 불사조를 다시 발동해 한 번 더 범위 딜을 먹이는 테크닉으로 정글링 속도를 한 층 높일 수 있다. 기본 데미지가 높아 초반 딜링에서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고, 푸쉬력도 발군이라 라인 정리도 순식간에 끝난다. 단점이라면 마법 데미지에 주문력 계수를 받기 때문에 AP우디르가 아닌이상후반에는 힘이 떨어진다는 점. 참고로 포식자를 올리면 3타가 2타에 이어 자동으로 나가기 때문에 평타-평타+화염방사-평타-평타+화염방사의 반복이다.....

사용 효과는 우디르 주변에 5초간 범위 딜링을 추가하는 것. 태양불꽃 망토(혹은 잿불거인)의 효과를 일시적으로 부여한다고 볼 수 있다. 위의 지속 효과와 더불어 푸쉬력과 정글링을 극대화시키고, 초반에도 만만찮은 딜량으로 우디르의 카정에 한 몫을 차지한다. 단점은 지속 효과와 동일하고, 적의 정글캠프를 카정할 때 주변 딜링 때문에 잡몹까지 전부 잡아버려 적에게 의도적인 손실을 먹일 수 없다는 소소한 단점이 따로 존재한다. 적의 정글을 내 정글처럼 돈다는 말이 그 뜻이구만 다만 최근엔 이런 빼먹기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해 작은 몹의 경험치/골드 비중이 커져 다 먹는게 대세인데다 어차피 우디르가 주로 올리는 잿불거인 인챈트가 다 녹여버리기에 크게 신경쓰이는 단점은 아니다.아 물론 잿불거인 안올리는 유저는 논외 근데안가면 팀원이 욕하거나 왜딜가냐고 묻는다 그게그거

지속 효과인 불꽃은 우디르가 3타를 칠 때마다 팔에서 뿜어져 나오고, 정령 수호자 우디르는 양 팔의 불사조 날개로 두 팔을 뻗어 불꽃을 내뿜는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먼저 아이템 템트리에 정답은 없다는걸 얘기해드립니다.

 

 

일단 아이템 템트리에 대한 얘기를 하기전에 우디르는 프렐요드출신입니다!

그래서 얼어붙은 아이템들과 시너지가 좋은데요

 

건틀릿과심장만으로 쿨감40퍼와 마나들을 챙길수 있습니다

 

문제는 건틀릿만으로는 체력이 올라가지않는다는거죠 그래서 우리가 특성에 체력300을 얻고 시작한겁니다

 

포식자는 뭐냐 라고하시는 분들있는데 포식자 엄청납니다 2타만치면 불길이 치솟는 그런광경을 목격합니다

 

 

1.AD상대 (마법 부여: 포식자: 배부른 포식자)(닌자의 신발: 민첩성)(얼어붙은 건틀릿)Thornmail(가시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2.AP상대(마법 부여: 포식자: 배부른 포식자)(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얼어붙은 건틀릿)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3.내가 게임을 캐리하고 우디르라는걸 보여주고 싶을때(얼어붙은 건틀릿)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정당한 영광)(마법 부여: 포식자: 배부른 포식자)(신속의 장화: 민첩성)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우디르의 장점

 

최강급 정글링

 

매우 안정적이고 빠른 정글링이 가능한 몇 안되는 정글러 중 하나다.

주력으로 찍는 불사조 태세의 범위 딜링 덕분에 정글링이 정말 소름끼치게 빠르고, 호랑이 태세의 정글링도 평균 이상급이다. 정글링 안정성 또한 거북이 태세의 실드의 영향으로 매우 좋다. 적 정글러보다 훨씬 빠르게 캠프를 정리한 뒤 카정을 가거나 빠른 갱킹으로 이득을 취할 수 있으며, 거북이-곰의 연계로 도망치는 능력 역시 나쁘지 않다. 스노우볼을 굴리는 육식형 챔피언이 안정적이라는 것은 정말 큰 장점이다.

정글러로써, 혹은 탑솔러로써 호랑이 태세를 주력으로 찍으면 파밍과 푸쉬능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맞다이가 무지막지하게 강해진다. 뒤를 돌아볼 수 없는 맞다이 상황, 혹은 카운터 정글에서 호디르는 절대로 지지 않는다. 얼마나 강한지 궁금하면 우디르한테 카정갔다가 걸려보면 된다

 

우수한 기동성

 

초반엔 그럭저럭이나, 중후반부가 되어 곰 태세를 마스터하는 순간 무지막지하게 빨라진다. 쿨감 40%를 맞춘 후 마나를 죽어라고 쓰며거북이 곰 연타를 하면 죽어라고 쫓아갈 수 있으며, 다른 챔피언들과는 달리 우디르는 딜탱이라서 물리면 떨쳐내기 영 껄끄럽다. 또한 거북이-곰-거북이를 반복함으로써 중간에 역관당할 위험을 줄이거나, 아니면 도트뎀과 데미지를 무시하고 도망칠 수도 있다. 주문 검 계열 아이템을 갖출 시 스플릿 푸시 능력 역시 발군이 된다. 태세를 번갈아갈때마다 주문검이 적용되는 것과 더불어 호랑이 태세 공격 속도 증가 덕분.

 

막강한 초반 영향력

 

초반이 강력한 우디르가 있는 팀은 정글싸움과 초반 용싸움에서 꽤나 유리하다. 템이 없고 레벨이 낮을수록, 그리고 싸움이 자주 일어날수록 우디르 판. 이런 종류의 챔피언 치고는 생각보다 성장성이 그리 모자라지도 않아서 롤의 기본이라는 딜과 탱만큼은 떨어지는 구간이 없이 계속 상승한다. 그래서 한 번 고지를 점하면 언제나 상대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고 그 우위를 굴리는 정석적인 육식 정글러라고 할 수 있겠다. 우디르는 조작이 간단한 챔피언 중 하나고 운영으로만 모든 걸 끝내는 챔피언 중 하나기 때문에 정글러의 갱각이나 운영법을 손쉽게 익혀야만 한다힐 수 있다는 것도 나름의 장점 중 하나다.

 

단점

 

스킬 구조의 문제점

우디르는 일진과 같아. 커서 할 게 없어.

궁극기가 없는 대신 모든 스킬이 일반 스킬이라 각각의 성능은 정말 좋다. 그렇지만 우디르는 무조건 한번에 한 개의 태세만 유지 가능하다. 스킬의 연계라고 해봤자 태세를 빠르게 변환하는 것이 전부이며 그 태세 중 원거리 견제능력이나 팀을 보조하고 전황을 뒤집을 유틸성을 제공하는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아무리 불사조 딜이 강하더라도 광역딜보다는 평타로 인한 단일딜링 위주라서 게임이 끝난 후 딜량 그래프를 보면 죽어라고 활약하고 활약해도 딜량이 형편없다. 아무리 일반 스킬이 좋아도 궁극기가 없다는 점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롤에 궁극기가 없는 챔피언들은 카르마, 하이머딩거, 니달리, 제이스, 엘리스 등등 변신계열이라서 스킬 수가 2배로 많아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던가, 아니면 대신 유동성있게 일반 스킬을 궁극기로 쓸 수 있다. 하지만 우디르는 변신 챔피언도 아니고 스킬 수가 많은 것도 아니다. 결국에는 궁극기가 없어 다른 챔피언들보다 불리해지기 마련이다. 상대가 궁극기를 배워 특정 시간대에 폭발적인 이득을 취하는 반면, 우디르는 태세를 변환하고 그냥 달려들어서 맞고 때리는 것밖에 할 수 없어 시간이 지날 수록 얻는 이득이 줄어들기 시작한다.

성장성 자체는 나쁘지 않다. 오히려 1렙부터 강하고, 18렙까지 그냥 꾸준히 딜과 탱이 상승한다. 이점 때문에 스노우볼을 굴리면 막기 굉장히 까다롭다. 호랑이의 딜 상승폭이 나쁘지도 않고, 불사조도 깡딜만으로 후반까지 버틸 수 있다. 그런데 그것밖에 없다. 전황을 뒤집을 능력도 없고, 적을 죽일 확실한 딜량도 안 나오고 기막히게 단단한 것도 아니다. 한마디로 시작점이 높고, 상승치가 낮은 로우 리스크 로우 리턴형 챔피언.

돌진기가 없는 챔프의 모든 태세가 평타와 상호작용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그 말인즉슨 적에게 딜을 넣든 스턴을 넣든 뚜벅뚜벅 걸어가서 붙어야하는데 거기까지의 과정이 굉장히 험난하며 설사붙었다해도 폭발적인 딜이 아니라 지속딜을 넣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성장한것으로 위협이 될 수 없다 그렇다고 딜템을 올려 스플릿을 하자면 타워를 끼고있는 적에게 대항할 방법이 전무하며 후반에 1대1에서도 그리 좋은 챔피언은 아니기 떄문에 무작정 스플릿을 하다가는 아군에게 리폿먹을 가능성도 높다.

이 돌진력의 부재는 폭발적인 이동속도 증가 아이템인 정당한 영광, 혹은 추적자의 검으로 극복한다.

부족한 갱킹력

 

육식 챔피언 중에서 갱킹력이 정말 모자라다. 맞다이와 정글링은 좋다고 하지만 현재 정글러의 본업은 라이너를 도와주는 것이다. 우디르는 돌진기도 없고 곰 태세도 초반에는 이속이 보잘것없고 딜링기 2개가 전부 지속딜에 특화되어 있어서 중반에는 갱킹으로 빠르게 잡는 것도 힘들다.

아군의 호응이 있다면 쉽게 잡을 수 있지만 그거야 다른 정글러들도 마찬가지. 결국 우디르는 이득을 정글링밖에 볼 수 없으며, 그 점때문에 우위를 굴리는 능력이 출중함에도 불구하고 그 우위 자체를 만들기 쉽지 않다.

이 단점을 추적자의 검으로 극복한다. 혹한의 강타는 강타를 원거리 타게팅 즉발 슬로우 기로 만들어주는데, 힘든 정글에서 우디르는 빠르고 안정적으로 돌 수 있기 때문에 추적자의 검을 선 정글템으로 뽑아서 갱킹을 다니는 것이 좋다. 원래부터 붙는다는 전제하에서는 갱킹이 강력했던 챔피언이다!

 

한정적인 이동경로!!

 

우디르가 뚜벅이의 대표인 이유
우디르는 돌진기가 없으며 벽을 넘는 능력도 없다. 그렇다고 아주 우월한 탱킹력과 유틸능력이 있는 것도, 암살이 가능한 것도 아니고 원딜이나 마스터 이처럼 지속딜이 아주 강력해서 무시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한타 때 원딜과 미드의 과녁판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해도 무방. 탑에서도 태세를 동시에 쓸 수 없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우디르가 무엇을 할지 단박에 알아챌 수 있다. 육식 챔피언 주제에 능동적인 공격이 아주 힘들다. 딜교와 운영 2가지의 의미로 말이다. 현재 시즌 6에 들어서면서 많은 단점들이 극복되었지만 이것만큼은 극복되지 못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앞서 서술되었듯, 우디르는 정글링이 굉장히 안정적이고 빠른 정글러다. 여기서 초반에 선택을 할 수 있는데, 모든 정글 캠프의 몬스터를 다 먹고 4렙을 찍는가, 혹은 일반 정글캠프 하나 + 2버프를 챙기고 3렙을 찍거나.
선자는 포션 2개를 모두 소모한다. 우디르의 체력이 약 절반 조금 넘게 남으며 다른 라이너들의 레벨은 3레벨 남짓. 이는 빠른 갱킹을 포기하고 정글 골드를 많이 먹는 트리로써 자신의 빠른 성장을 위한 선택지라고 볼 수 있다.
후자는 워낙 안정적이고 빠른 정글링이 가능한 우디르인지라 포션 1개, 혹은 아예 안 쓰게 된다. 이때 우디르는 3렙을 막 찍게 되는 타이밍인데, 대부분의 적군 정글러는 정글 몬스터들과 싸우다 골골거리거나 여전히 버프 몬스터와 싸울 타이밍이다. 이 순간 카운터 정글을 노려 버프와 적 정글러를 한꺼번에 먹어치우거나, 빠른 3레벨을 찍은 타이밍을 노려 갱킹을 갈 수 있다. 이 순간 적군 라이너들은 대부분 2렙이거나 3렙되기 직전의 타이밍으로, 혹한의 강타는 없지만 점멸 + E로 순식간에 다가가 킬을 만들어낼 수 있다. 다만 당겨진 라인엔 되도록 가지 않는 게 좋다. 우디르는 제대로 된 이동기가 없는 챔피언이라 무리한 다이브는 상대방에게 골드를 안겨준다.

한타때는 주 딜러에게 계속해서 달라붙고 때리며 최대한 전장에서 이탈시키도록 노력하자. 우디르는 아군을 지킬 방법이 곰 태세의 스턴밖에 없는지라 아군을 도와주긴 힘들고, 고기방패를 자처해 적들의 스킬들을 다 흡수하는 방법으로 한타를 해야한다. 만약 상대방 진영에 포킹이나 AP 딜러가 있으면 거북이 태세로 흡수하고, 상대방 탱커가 이니시를 걸기 위해 달려들면 곰 태세의 스턴으로 잠시나마 무력화시키자.

한타가 열릴 것 같지 않다면 곰 태세의 이동속도와 호랑이 태세의 공격속도를 살려서 스플릿 푸쉬를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원체 1:1에서 강력한 우디르이기에 한 두명으로는 막을 수가 없고 호랑이태세의 공격 속도 증가 덕에 타워도 잘 부순다. 거기다가 위험하다면 곰 태세를 키고 늘어난 이동속도로 도망가는 것 또한 수월하다.

 

초반 운영법

 안정적이고 빠른정글링을이용하여 정글을 자주자주 섭취해야한다. 아군이 도움을요청하거나 갱킹을요청하면

바로바로 가주는게 정글러의기본덕목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떄 이놈 무얼해야하나!

 

방법은 간단하다 곰폼을이용하여 어그로를 끌어줍니다

어차피 곰폼하나로 우리원딜이나 딜러진을 지켜낼수가없습니다 그냥 적딜러진 원딜 보면서

 

이리저리 피하시면서 어그로끌다가 상대 딜러진이나 원딜러가 상대진영으로 부터 떨어져 있다하면

 

불사조!휘잉 곰펑펑 거북거뿍하면서 때려주시면 한타는이깁니다 우리는 딜러나원딜의 어그로만 끌면됩니다

 

 

 

 

호디르와 피디르

 

 

 

 

호디르

 

 

강력한 맞다이를 위시한 공격적인 플레이의 우디르 빌드. 주로 탑라인으로 가며, 호랑이 태세의 미친 딜링과 거북이 태세의 방어막과 흡혈 덕분에 굉장히 체력관리가 쉬운게 장점이다. 하지만 딜수단이 평타뿐인 주제에 제대로된 돌진기가 없고 초반부 마나소모가 극심하여 태세 7 8번 쯤 바꾸면 마나가 동난다. 무턱대고 탑라이너로 쓰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리븐처럼 적극적으로 달라붙어 싸우려고 하는 챔프상대로 후픽용으로 주로 쓰이게 된다.

섬광의 등장 당시엔 엄청난 공격속도 버프를 가진 호디르가 정글의 패왕이 될 수있을 수도 있었지만 마스터이와 워윅, 케일의 활약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그리고 인챈트로 포식자를 사도 작은몹도 일일이 때려가며 잡아야한다는 한계 때문에 피디르에 비해 정글속도도 밀린다.

탑라인으로 사용하였을 경우 높은 골드 수급량으로 우디르에게 좋은 아이템인 삼위일체, 굶주린 히드라 등 좋은 공격아이템을 뽑을수 있다. 궁극기가 생긴 직후 크게 강해지는 대부분의 탑라이너와는 달리 궁극기가 없기 때문에 정글로 쓸때 처럼 초반에 강하고 중반에 약한 타이밍이 오는 것도 주요 문제점.

정글러로 사용하게 된다면 호디르의 강력한 딜링 능력으로 2:2 싸움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특히 카운터 정글, 드래곤등의 오브잭트 컨트롤에 있어서 장점을 가진다. 상대 버프를 몰래 빼먹기도 좋다. 빠른 솔용타이밍은 덤.

호디르의 경우 거의 굶주린 히드라는 엄청난 코어템이다. 거북폼과의 연계도 매우 좋으며 우디르의 강력한 맞다이를 배가시킨다.

 

피디르

 

엄청난 범위 딜링으로 승부를 보는 현 우디르의 메인 빌드. 주로 정글 포지션에서 쓰나, 상대가 푸쉬에 약한 상대일 때 탑 우디르가 쓰기도 한다. 아무런 딜템 없이도 정글링이 그 누구와도 견줄 수 없을 정도이기 때문에 상대 정글까지 잡아먹는, 상대 정글캠프를 내 정글캠프처럼 삼는 카정을 선보일 수 있다. 그나마 빠르기만 하면 좋겠지만, 정글에서 우디르를 마주치면 스펠 하나 빼는 것으로는 끝나지 않아 문제가 된다. 우디르의 맞다이는 상시 고립으로 딜링을 넣는 정글 카직스조차 버틸 수 없기 때문에, 초반에 우디르에게 전세를 넘겨버리면 주체할 수 없이 말려버린다.

불사조 태세의 깡딜이 높기 때문에 호디르보다 유틸리티에 중점을 두는데, 딜템은 삼위일체, 마법사의 최후, 포식자로 때운 뒤 쿨감과 탱템을 올려 좀 더 끈질기게 버티는 데 초점을 두게 된다. 많은 쿨감으로 거북이 태세와 곰 태세를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전체적인 유틸성을 극한으로 끌어올리게 되며, 불사조 태세도 그만큼 많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딜링도 상승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유통기한이라고 불리는 우디르의 한타 기여도가 상승하여, 무조건 공격적인 빌드를 고집해야 하는 호디르보다 안정적이고 도움이 된다.때문에 후반 한타에서도 높은 존재감을 자랑하며 상대 입장에서는 딜도 딜대로 나오고 탱탱하기까지 한 우디르를 보고 탄식할 수밖에 없다.

 

마치며

 

 

우디르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후 처음으로 추가된 기념비적인 챔피언입니다

 

그만큼 많은사람들의 손으로 많은 템트리와 수많은생각 수많은 운영법이있습니다

 

제공략도 우디르에대하여 정답은 아닙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특히 우디르라는 이챔피언은

 

너무나도 많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가장 저에게 맞는 템트리를 여러분에게 알려드린거고

 

제생각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싶었습니다

 

궁금한점이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이유없이 욕설은 사용하지말아주시구요

 

이런류의 우디르가있다는거에대한것만 알아주셨으면

 

감사합니다 긴글 읽을주셔서 정말 너무너무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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