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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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6명
76.3% (58표)
2.6% (2표)
21.1% (16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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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에코의 정석』- 2세대 탑에코

- 이즈리얼궁(2016-10-26, 조회수: 1774747)

 
안녕하세요, 평범한 롤유저입니다.
 
나름대로 노하우가 있는 탑에코에 대해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https://youtu.be/P-IuitvngP8 (프리시즌 에코 펜타킬)

시즌5 탑에코 공략

메인공략 감사합니다.

에코는 생각보다 딜링에 조건이 많이 붙는 챔피언입니다.  궁에는 AP계수가 많이 붙지만 사실상 주력딜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상대방에게도 에코의 궤적이 보이기때문에 상대방의 실수가 없으면 결정적인 딜이 안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에코가 미드에 서서 딜러역할을 하기에는 조건이 많이 붙기때문에 안정적인 딜링이 힘듭니다. 
Viktor(빅토르)Brand(브랜드)Lux(럭스)Gangplank(갱플랭크)Xerath(제라스)이런 챔프들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텐데 그냥 스킬 몇개 찍찍 쏘면 딜이 충분한데 반해 에코는 적진한가운데 들어가야 딜링이 가능한데 그중간에 CC기 맞고 산화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에코, 왜 탑으로 가야하나?

탑의 역할은 순수하게 딜만 뽑아내면 되는 미드와 달리 어그로를 끌고 어그로로부터 한타이밍 버티는 것입니다. (현재는 당연히 탑으로 가는 챔프가 되었습니다.)

1. 변신 피뻥해서 버티는 유형
Gnar(나르)Nasus(나서스)Renekton(레넥톤)  
2. 자체 스탯버프로 버티는 유형
Malphite(말파이트)Shyvana(쉬바나)Singed(신지드)Jax(잭스)
3. 실드+CC로 버티는 유형
Garen(가렌)Riven(리븐)Sion(사이온)Shen(쉔)
4. 피흡해서 버티는 유형
Darius(다리우스)Irelia(이렐리아)Dr. Mundo(문도 박사)Hecarim(헤카림)
5. 특수한 스킬이나 아이템으로 버티는 유형
Lissandra(리산드라)Vladimir(블라디미르)Fiora(피오라)Tryndamere(트린다미어)Kennen(케넨)Maokai(마오카이)

Ekko(에코)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3번이나 5번유형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면 딜템을 아무리 둘둘둘러도 자유롭게 딜을 할 수 있는 챔프는 아닙니다.
라인에코의 장점은 유연함입니다. 탑라인은 롤내에서 상성빨을 가장 심하게 받는 라인입니다. 탑신병자들이 즐비한 곳이죠. 에코는 특별한 카운터가 없고 이는 탑라인에서 정말 엄청난 메리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떤 챔피언이 와도 파밍이 그리 어렵지 않으며(특히 탱에코) 성장기대치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또 정글에코와 비교한다면 텔을 들어 운영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있겠죠. 그 외의 장점은 정글에코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상대방을 껄끄럽게 하는 스킬들을 퍼부은뒤에 안정적으로 살아나오는 것, 이것이 탱에코의 역할 입니다.


탑에코의 장점
-준수한 라인 푸쉬력
-뛰어난 어그로
-뛰어난 생존력과 추노력
-탱킹을 하면서도 적절히 뽑아내는 딜
-라인전상성을 거의 받지않음(파밍이 어렵지 않음)

탑에코의 단점
-극후반 존재감 미비
-높지않은 성장기대치

미드(탱)에코를 꺼내도 적합한 경우는 탑이 탱커인 경우보다는 탑에 Gangplank(갱플랭크)Kennen(케넨)Wukong(오공)Vladimir(블라디미르)Rumble(럼블)등의 딜템에 치중하고 광역딜이 어느 정도 보장되는 챔프가 올경우에 고려해볼만합니다.

[프리시즌라인별 승률]


탑, 정글, 미드를 가는 비율을 보면 미드>정글>탑 의 순서입니다. 미드에 가장 많이 등장하고 있죠.

[시즌6 - 4/11 (에코 리즈시절)]
뽀삐까지 너프 먹고 현재 픽률 1위, 승률 1위의 독보적인 원탑 탑솔러의 위용을 뽐내고 있습니다.
너프의 손길이 머지 않았습니다.

[시즌6 - 7/13 (에코의 현재)]

너프 직후에 승률이 급격히 떨어져 40위까지 떨어졌다가 현재는 준수한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당히 안정적인 탑솔러로 자리잡았으며 다른 탑티어 챔프들이 너프먹어 에코가 수면위로 떠오르기 전까지는
너프를 먹을 위험도 많아보이지 않습니다. 

보시다시피 상당히 유의미한 차이로 탑>정글>미드 순으로 승률이 높습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주문력 +1.19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0.87
  • 공격 속도
    +1.7%
  • 방어
    +1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2.486%
  • 주문력
    +9.2
총 가격 : 3,586 IP
노랑이나 파랑은 편하신 룬을 쓰시면 되고, 빨강에 마관이나 공속, 왕룬에 주문력정도 써주시면 좋습니다.


전투의 열광트리는 탱템위주로 가는 탑에코에게 지속딜을 부여해주는 특성입니다. 에코를 쓸 때 잭스나 이렐리아 처럼 계속 해서 평타를 넣고 싶을 때 가는 특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차례 너프와 변경을 받은 착취의 손아귀지만 여전히 좋은 특성입니다. 에코를 이렐리아나 잭스처럼 계속해서 때리는 느낌보다 피오라처럼 패시브와 착취만 터트리고 나오는 것처럼 에코의 패시브와 E에 뭍는 착취만 터트리고 빠지는 식의 짤짤이 딜교를 선호하거나 계속해서 딜교를 하다가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황에서는 착취의 손아귀를 추천합니다.



탑에 탱커가 아니라 승부를 볼만한 챔프가 올경우에는 천둥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흉포에 18을 찍는 트리는 어차피 공템비중이 낮은 탑탱에코이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흉포(공특)]

1단계 : 분노분노 vs  마술마술 - 둘 다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2단계 : 양날의 검양날의 검 v포식포식 vs약점 노출약점노출 - 유지력에 힘을 주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단계 : 흡혈귀흡혈귀 vs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 - 타고난 재능 패치 이후에는 타고난 재능을 선호합니다.

4단계 : 현상금 사냥꾼현상금사냥꾼 vs 압제자압제자 - 압제자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와 궁합이 잘맞는 특성입니다.

5단계 : 분쇄의 일격분쇄의 일격 vs 위험한 게임날카로운 정신 - 당연히 마관인 날카로운 정신으로 선택.

6단계 : 전쟁광의 환희전쟁광의 환희 vs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 vs  죽음불꽃 손길죽음불꽃 손길 - 탱에코에게 쓸만한 특성은 전투의 열광입니다.


[책략(유틸)]

1단계 : 방랑자방랑자 vs 포악함포악함 - 개인적으로 포악함이 낫다고 봅니다.

2단계 : 룬 친화력룬 친화력 vs 비밀 창고비밀창고 vs암살자(Assassin)암살자 - 미드도 아니고 정글도 아니기 때문에 룬 친화력을 쓸데가 없습니다. 암살자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3단계 : 무자비무자비 vs 명상명상 - 에코는 마나가 부족해서 힘든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무자비를 듭니다.

4단계 : 산적산적 vs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 산적은 서폿을 위한 특성, 위험한 게임은 꿀특성입니다.

5단계 : 정밀함정밀함 vs 지능지능 - 지능도 나쁜 특성은 아니지만, 공특에서 못찍은 관통력을 보충하기 위해 정밀함에 투자합니다.

6단계 : 폭풍전사의 포효폭풍전사의 포효 vs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vs 바람술사의 축복바람술사의 축복 - 사실 천둥군주의 호령을 들기 위해 유틸특성을 찍는 것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폭풍전사의 포효는 거의 라이즈 전용 스펠이고, 바람술사의 축복은 서폿 특성입니다.


[결의(방특)]


1단계 : 회복력회복력 vs 꿋꿋함꿋꿋함 - 회복력은 초반, 꿋꿋함은 후반을 도모하는 특성입니다. 회복력이 더 낫습니다.

2단계 : 살펴보기살펴보기 vs 질긴 피부질긴피부 - 로밍에는 살펴보기, 라인전에는 질긴피부입니다만 미드에코일경우 양쪽으로 다니며 합률를 노리기 때문에 괜찮을 수 있지만 탑에코에게는 질긴피부가 낫습니다. 또 질긴피부가 상당히 꿀특성인 편입니다.

3단계 : 적응성 갑옷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 - 둘다 괜찮은 특성입니다만 고참병의 흉터를 더 선호합니다.

4단계 : 통찰력통찰력 vs 인내심인내심 - 통찰력이 더 변수만들기에 좋습니다.

5단계 : 신속신속 vs 전설의 수호자 전설의 수호자 - 신속을 추천드립니다. 

6단계 : 착취의 손아귀착취의 손아귀 vs 영겁의 힘 영겁의 힘 vs 굳건한 결속굳건한 결속 - 영겁의 힘은 정글용 특성, 굳건한 결속은 탱서폿용 특성, 착취의 손아귀는 탑전용 특성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라인전을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너프를 먹었어도 현재 탑은 이 스펠을 따라올 스펠이 없습니다.
Ignite(점화)는 양학용 스펠에 가깝습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특성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Phase Dive(시간 도약)EChronobreak(시공간 붕괴)R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 순으로 마스터해줍니다. 특별히 이견이 없을만큼 단조로운 스킬트리입니다.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Z드라이브 공진)

패시브가 이렇게 여러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어도되나 싶을정도로 다재다능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타가 터지는 순간 추가데미지, 이속증가, 슬로우를 동시에 주는 스킬입니다. 딜에코에게는 한번이나 두번정도 빠져나올 기회를 줄 수 있는 패시브이지만 탱에코에게는 의미가 전혀다릅니다. 무한히 달라붙으면서 계속해서 이속이 빨라지기때문에 상대가 아무리 도주가 좋은 챔피언이어도 추적이가능하며, 빠른이속으로 스킬샷을 피하는데도 매우 용이합니다. 딜은 딜대로 나오고 슬로우도 걸고 심지어 E가 없는 상황에서 패시브만 터져도 갱면역이 될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시간의 톱니바퀴)
탱에코에게는 딜적인 측면에서는 큰의미가 없고 자체슬로우와 패시브를 터트리는데 의미가 크고 라인푸쉬와 라인클리어용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기적인 능력은 없지만 패시브와 맞물려 시너지를 내는 스킬입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평행시간 교차)
에코의 스킬중에 활용이 가장 어려운 스킬입니다. 시전후 3초후에 발동하는데다 발동1초전에 범위가 보이기때문입니다. 다만 2.25초라는 스턴시간(엘리스고치가 1~2초스턴입니다)이 매우 파괴적이기때문에 적중했을 때 엄청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제드의 약자멸시와 비슷한 패시브까지 장착되어있습니다. 탱템만 갔는데도 E평에 생각지 못한 데미지로 마무리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 패시브의 위력덕분입니다. 또한 딜에코의 경우 W를 적중시키러가는데 상당한 리스크가 있는 반면에 탱에코의 경우 '맞음좋고 아님말고'식으로 살짝 던지는 식으로 플레이가능하며 적중하지못하더라도 광역스턴을 피하기 위해 진영을 무너지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E(시간 도약)
개인적으로 이동기의 정점이라고 생각하는 에코의 이동스킬입니다. 이동기는 논타겟 이동기(Quickdraw(빨리 뽑기)Spirit Rush(혼령 질주)Body Slam(몸통 박치기)Pounce(급습 / 매복 덫))과 타겟팅 이동기(Leap Strike(도약 공격)Bladesurge(칼날 쇄도)Heroic Charge(용감한 돌진)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로 나뉘는데 논타겟 이동기는 벽을 조건없이 넘을 수 있고 뒤로 빠질 수 있다는 점, 타겟팅 이동기는 적에게 확실하게 붙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에코는 첫점프를 논타겟으로 이동하며 두번째 점프는 타겟팅으로 적에게 확실하게 붙습니다. 즉 두 이동방식의 장점이 한스킬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추노력이 롤내 어느챔프와 비교해도 뒤지지않습니다. 에코의 생존과 공격성 모두에 큰 기여를하는 스킬입니다. 역시 딜에코와는 달리 리스크가 거의 없는 스킬입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R(시공간 붕괴)

에코의 궁극기인 시공간 붕괴야 말로 딜에코와 탱에코에서 차이점이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딜에코의 경우 궁극기는 탈출기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코는 리산드라처럼 확실한 CC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피즈처럼 암살이 자유자재인 챔프도 아닙니다. 때문에 궁극기를 광역딜로 히트시키지못하면 팀에 딜밸런스가 무너지는 상황이 나오며 딜에코가 대치상황에서 포킹맞다가 궁쓰게 되는 경우도 허다한데 한타가 성립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탱에코의 경우, 궁극기는같은 스킬입니다. 애초에 이속과 탱킹아이템 W로 오랬동안 버틸 수있는데다 궁으로 피를 회복하며 어그로에서 한번 빠져나올 수 있는 스킬이면서 덤으로 딜링까지 되는 것입니다. 


스킬총평

에코의 거의 모든 스킬들이 딜에코의 경우에 초하이리스크 초하이리턴인데 반해, 탱에코의 경우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이기 때문에 탱에코가 각광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W와 R을 리메이크수준으로 건드리지않으면 깡뎀, 계수 조정한다고 딜에코가 탱에코보다 나아지기는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킬 활용 

기본적으로는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이용해서 진입해서 어그로를 끌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이용해서 되도록 많은 적에게 스턴을 걸고 그게 안될경우에는 실드라도 얻어서 어그로를 끌고 간당간당할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이용해서 한타이밍 버틴다음 재진입해서 한타에 참여해줍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발동쿨이 3초이기 때문에 Phase Dive(시간 도약)Chronobreak(시공간 붕괴)Flash(점멸)등을 이용해서 진입하여 되도록 다수에게 스턴을 먹이는게 중요합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 Flash(점멸)로 진입해서 스턴을 먹이는게 일반적이고 진입후에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빠질 수 있기때문에 좋지만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궤적과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타이밍을 맞춰 광역스턴+궁깡딜을 먹일 수 도 있습니다.(물론 이런상황을 만드는 일도 매우 어렵고 어려운만큼 효율적인 것도 아니기때문에 여기에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화려한 플레이도 좋지만 에코의 핵심은 패시브와 Q를 이용한 근접 카이팅입니다. 


근접카이팅 : https://youtu.be/di0HURm4aIk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스타트 아이템]

(부패 물약)부패 물약
Jax(잭스)Irelia(이렐리아)Olaf(올라프)Gangplank(갱플랭크)Hecarim(헤카림)등의 마나코스트 기반의 탑챔프들이 애용하며
성능도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탑에코에게도 어울리며 부담없이 살 수있습니다.
(부패 물약)Doran's Ring(도란의 반지)(암흑의 인장)현재 프로들은 부패물약 - 도란링 - 암흑의 인장으로 이어지는
초반 미니3코어를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란링의 효율이야 워낙 잘 알려져있고
암흑의 인장의 패시브인 물약효율증가와 부패물약 시너지가 좋고 깨알 중첩 주문력까지 주기때문에
초반에 타이밍에 기본설계인 AP암살자특성을 극대화시킨뒤 탱템을 올리는 추세입니다.

[주문력 아이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
좋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AP템 셋팅 위주일때 더 빛을 발하는 아이템입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
영겁을 올릴것이냐 안올릴 것이냐 두가지 탱에코의 경우가 있는데 자체는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라인전이 길어질 것 같은 경우(서로 죽이기 힘든 상태), 상대가 싸움을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경우에 올리면 좋습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 (★★)
현재 AD템중에 가장 핫한 아이템이 맬모셔스입니다.(3월) AP챔프에겐 그 정도의 효용성을 보여주는 꿀템입니다.

[방어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망토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
체력+방어력이 보정되는 탱커들의 기본 아이템들입니다. 현재 (3월) 태불망이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어차피 이 안에서 너프먹고 버프먹고 하면서 대세템, 고인템이 알아서 갈리기때문에 그 메타에 맞는 체-방템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갑옷 (★★)
안티AD의 상징이지만 갈일이 많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상대팀이 완전히 올AD (탑, 미드, 정글, 원딜 AD) 일 경우에만 고려할 만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 ()
가면 좋은 아이템입니다만 갈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밴시의 장막&정령의 형상 (★★)
마법저항력과 체력을 보정해주는 아이템들입니다. 체-방템과 마찬가지로 너프, 버프에 따라 흥망이 자꾸 바뀌기 때문에 그때 더 위력적인 아이템을 가면 됩니다. 현재는 정령의 형상이 더 낫습니다.(3월)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워모그의 갑옷 (★)
괜찮은 아이템이지만, 갈 자리가 남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 천사 (☆)
에코가 1딜템 3탱템 1신발 정도를 가고 나면 어떤 템을 올려도 딜탱모두 크게 영향일 못끼치는 경우가 많아 수호천사를 올리는게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아이템]

(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 (★★)
핵심적인 아이템입니다. 쿨감 20, 고유슬로우, 주문검까지 토털패키지인 아이템입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갑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도전 (★★)
들어가서 어그로 끄는 에코에게 안정감을 더해줍니다. 극후반에는 수호천사로 대체하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2세대 탑에코]

에코가 처음으로 탑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건
꾸준한 에코의 Q딜 등의 버프와 착취의 손아귀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얼어붙은 건틀릿)의 어마어마한 시너지가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절대적인 포스를 뽐내면서 전세계 리그와 랭크게임을 휩쓸었던 챔프였죠. 
이 에코가 1세대 (탑)에코라면
연이은 에코의 너프와 조정, 태불망과 착취 시너지 감소 등으로 인해
여전히 무난한 픽이었지만 성장기대치가 미미해 캐리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챔프가 되었습니다.

이후 전투의 열광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중심으로 사라졌던 에코가 다시 나타나고 있습니다.
삼위일체는 변경을 통해 에코에게 필요없는 치명타가 삭제되고 공속이 생겼으며, 결정적으로 쿨타임 감소가 얼건과 마찬가지로 20%가 되었기 때문에 에코에게 훨씬 어울리는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삼위일체라는 파괴력을 가진 아이템을 선택함으로써 너프, 조정으로 인해 떨어진 캐리력과 성장기대치를 보충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롤챔스에서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마스터리는 착취의 손아귀전투의 열광모두가 쓰이고 있는 상황이고 (얼어붙은 건틀릿)->Trinity Force(삼위일체)의 변화가 핵심이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의 부가적인 변화도 있습니다.

2세대 (탑)에코의 장점을 몇가지 살펴본다면

얼건대신 트포를 기용하였기 때문에 dps의 상승, 타워철거속도 증가, 캐리력 상승(데미지 상승, 이속 증가)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얼건의 슬로우도 좋지만 에코 자체가 슬로우가 부족한 챔프는 아닙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무난히 파밍만해도 괴물이 되는 챔프인데 중간 중간 강한 타이밍에 에코를 강하게 압박할 수 있는 챔프입니다. 전체적으로 에코가 유리한 구간을 찾기 힘든 챔프이기 때문에 카운터에 속합니다.
레넥톤
레넥톤의 스킬활용이 일정수준이상이라면 에코가 이기는 구간이 거의 안나옵니다. 에코의 특성상 대놓고 버티면 근접챔프에게 킬을 내주지 않을 수 있긴하지만 상성상 맞딜교를 이기기 매우 어려운데다 라인유지력도 괴랄한 편입니다.
판테온
악랄한 라인전의 패왕입니다. 말이 필요없는 라인전 패왕이고 에코는 근접평타가 들어가야 제대로된 딜교가 되는 챔프인데 빵테의 패시브는 에코 입장에서 매우 부담스럽습니다. 그냥 똥밟았다 생각하고 필사적으로 파밍하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에코가 피오라를 카운터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탱커챔프의 경우 중간부터 피오라한테 물리기시작하면 계속 위험에 빠지는 반면에 상대적으로 맞싸움도, 도주도 괜찮은 편입니다.
대표적인 탱커 챔프인 쉔입니다. 라이전에서 에코입장에서는 쉔솔킬 기회가 몇번 오는 반면 쉔입장에서 에코를 솔킬내기는 매우 어려운편입니다. 그렇다고 한타가 에코보다 뛰어난 챔프도 아니기 때문에 여러모로 에코입장에서 부담스러울게 없는 챔프입니다.
리븐
몇몇 강한 타이밍만 조심하면 전반적으로 유리한 편입니다.
전반적으로 에코는 (탱에코)Rengar(렝가)Riven(리븐)Xin Zhao(신 짜오)Wukong(오공)Zed(제드)Talon(탈론)Yasuo(야스오)류의 챔프를 상대로 상성이 좋은 편입니다. 들어와서 딜하는 이런챔피언들의 딜을 한타이밍 씹고 반격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에코는 갈수록 딜이면 딜, 탱이면 탱, 모두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방적인 라인전구도를 이끌어낼 수 있고, 리븐마저도 에코의 추노력에서 벗어나기 힘들기때문에 상성상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Quinn(퀸)Vayne(베인)같은 챔프상대로는 면역이 좀 떨어지는 편이고 (이건 탱커라면 누구나 그렇죠)

Nautilus(노틸러스)Malphite(말파이트)Poppy(뽀삐)Tahm Kench(탐 켄치)Dr. Mundo(문도 박사)Maokai(마오카이)등의 챔프는 킬이 쉽게 나오는 건아니지만 에코입장에선 그나마 킬각이 더 잘나오고 탱커들 입장에서는 에코를 잡기 더 어렵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은 좋은 편이며 중반부터 탱킹력이 뒤쳐질 순있지만 얼마든지 한타에서 존재감을 뽐낼 수 있습니다.

 

 

에코의 라인전

 에코는 1렙부터 패시브와 Q에 의한 라인푸쉬가 괜찮은 챔피언입니다. 평타로 3타계속 터트려주면서 라인을 밀어주세요. 라인푸쉬력은 라인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무기중에 하나입니다. AD챔피언에게는 미니언웨이브때문에 딜교를 부담스럽게 만들고 AP챔피언은 견제와 파밍둘중 하나를 약화 시킬 수 있기때문입니다. 딜교보다는 평평평 Q로 라인푸쉬를 계속해주면서 상대가 타워에서 cs를 받아먹게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것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와 평타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 스택을 터뜨리는 것입니다. 패시브가 터지면 이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패시브만 터트리고 이속으로 빠져나오는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피오라가 Lunge(찌르기)로 돌진해서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패시브를 터뜨리고 빠져나오는 것과 비슷합니다.

 

초반 운영법


극초반에 승부를 보려하지마시고 탱에코는 1코어 탱템이 나왔을때부터가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으로 해주세요

1코어 탱템 나온시점이 상당히 강력한편입니다. 에코의 딜은 박히고 상대의 딜은 잘 안박히는 상황입니다.

 

중반 운영법

 방템1,2코어 나온시점에는 왠만한 탑라이너상대로 압도할 수 있습니다.

라인 쭉쭉밀면서 타워철거해주고 기회가 되면 킬각을 노리는 식으로 플레이해줍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과 비슷하지만 민병텔 이니시를 항상 염두해줘야합니다. 민병텔이니시가 파괴적으로 들어갈경우에 한타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에코의 팀파이트는 간단합니다. 가진스킬과 스펠을 총동원해서 딜러한테 붙어서 딜러들에게 딜로스를 유발시키는 것입니다. 중간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광역으로 맞출 수 있으면 더욱좋고 딜러한테 어그로를 끌다가 딜러를 잡을 수 있으면 잡고 그게 안될 경우에는 아슬아슬한 타이밍에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빠져서 한타이밍을 벌고 다시 한타에 들어갑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Ctrl+F로 검색하시면됩니다.

모바일은 링크가 안되는 관계로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t6gdVPVUfNmvOzO9_o_DsOvf7exUmGNJ

에서 찾아보시기바랍니다.


Garen(가렌)가렌 : 보통 

추천아이템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근접챔피언상대로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가렌입니다. 근접챔피언을 상대로는 딜도 딜대로 뽑고 상당히 탱키해서 솔킬을 내는 건 쉽지않습니다. 다른 근접 챔프상대법과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3타 터트리면서 슬로우와 이속버프로 거리를 조절합니다. 궁을 궁으로 씹어줄 수 있으면 좋습니다.

vs가렌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aUvno8F07z0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 보통

추천아이템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리메이크이후 너프를 먹어도 먹어도 괴랄한 능력을 보여주는 챔프입니다. 딜이 어마어마한챔프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방템을 가주는게 좋습니다. 간헐적으로 치고빠지는 딜교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6렙이후에는 진입을 정말 주의해서 해야합니다. 에코가 근접챔프이다보니 궁+화약통+협상+패시브+평타까지 맞으면 터질 수 있습니다.

Gnar(나르)나르 : 보통 

추천아이템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나르는 초반타이밍에 상당히 취약한챔피언입니다. 나르는 스킬과 패시브에 성장력이 담보되어있는만큼 레벨이 깡패인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매우 약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초반에 적극적으로 딜교해서 이득을 챙겨 차이를 벌리는게 좋습니다. 메가나르가 풀린이후에 나르는 [피곤함] 상태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에 딜교해주는게 좋습니다.

Nasus(나서스)나서스 : 보통 

추천아이템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얼어붙은 건틀릿)or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나서스는 패시브가 흡혈이기 때문에 라인유지력이 좋은데 초반부터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올리고 파밍을 하는 걸 막기가 참 어렵습니다.(특히나 탱위주로 선택하기 때문에) 초반에 압박하는게 중요하긴한데 너무 집착하진 마시고, 어쨋든 나서스는 뚜벅이니까 에코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같은 유틸성으로 한타에서 승부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을 길게 가져가려는 챔프이기때문에 압살이 어렵다면 영겁을 올려서 같이 성장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 보통 

추천아이템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망령의 두건)(얼어붙은 건틀릿)orbami's cinder(바미의 불씨)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얼어붙은 건틀릿) 라인전 힘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얼어붙은 건틀릿)bami's cinder(바미의 불씨)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초반에 실드를 이용해서 일방적인 딜교환을 하는 챔프입니다. 실드타이밍에는 안싸우는게 좋고 한번 스킬맞으면 신나게 뚜드려 맞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초반에는 의외로 잘녹기 때문에 갱을 불러 따면 편합니다.

유튜브 영상 : https://youtu.be/y-jR49WyKTs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 보통 

추천아이템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다리우스가 탑에코 카운터라고하는 사람도 있는데 카운터는 전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에코는 대놓고 잠그면 킬을 내줄일이 없는 반면에 다리우스는 결국 뚜벅이라 갱만 잘들어가면 쉽게 따내는 챔프입니다. 다만 킬을 따더라도 특유의 딜이 사라지는 건 아니기때문에 몇킬땄더라도 오랬동안 1대1을 거는건 위험합니다. 전투시에는 다리우스의 칼날범위 안에서 싸우면 딜도 덜들어오고 다리우스의 피흡도 안되기때문에 뺄거면 아예빼고 싸울거면 도끼날 범위 안에서 싸우면 됩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 보통~어려움 

추천아이템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얼어붙은 건틀릿)bami's cinder(바미의 불씨)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상당히 강력한 챔프입니다. 리메이크이전과 비교하면 탱킹이 감소한대신에 딜은 더 폭발적이고 콤보가 더 위협적이 되었습니다. (무한 속박, 무한 궁) Arcane Mastery(비전 연마)패시브가 스킬 5번 쌓이면 실드+쿨감을 주는 건데 라이즈 발밑에 룬문양이 있는데 1스택일경우 1개, 4스택일 경우 4개에 불이 들어옵니다. 에코가 라이즈에게 딜교를 걸만한 타이밍은 스택이 0~1개이거나, Arcane Mastery(비전 연마)가 풀스택상태에서 풀린 직후입니다. 또 궁을 찍은 이후부터는 쿨감도 상승하고, 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흐름)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누르면서 4스택이 순식간에 쌓이기때문에 딜교를 함부로 걸면 말 그대로 찢기기 쉽습니다. 라이즈가 템이 제법 나오기 시작하면 1대1은 최대한 피하는게 좋습니다. 결국 라이즈도 뚜벅이고 딜이 강력하더라도 CC기에 무력하기 때문에 한타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잘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Rumble(럼블)럼블 : 쉬움~보통

추천아이템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얼어붙은 건틀릿)bami's cinder(바미의 불씨)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마방템 조금만 나와도 상대하기 쉽습니다. 한때는 탑 패왕이었지만 현재는 바닥을 기고 있고 그마저도 정글로 방향을 튼 추세입니다. 만날일도 별로 없지만, 정말 잘하는 럼블아니면 쉬운편입니다.

Renekton(레넥톤)레넥톤 : 보통 

추천아이템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궁을 배우고나면 킬각이 정말 잘 안나오고 역관광당할수도 있습니다. 초반에 딜템을 두르는 레넥톤이면 킬을 노려볼만하고 방템을 두른 레넥톤은 다른 탱커처럼 잡을 수가 없기때문에 같이 커야합니다.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힘이 빠지는 챔프이기때문에 서두를 것 없이 같이 성장해주시면됩니다. 스킬쿨이 절대 짧은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갱면역이 좋은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갱불러주시면 좋습니다.

Rengar(렝가)렝가 : 쉬움~보통

추천아이템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부쉬 들락날락 거리면서 어흥하고 들어가고 반복하는 녀석입니다. 그냥 점프하며 들어올때 큐날리고 E평해주시면 됩니다. 탱올리는 렝가는 잡기 어렵긴한데 위협적이지도 않습니다. 딜렝가는 탱템을 올렸더라도 좀 조심해야하는데다가 후반가면 탱렝가보다 변수가 훨씬크기때문에 까다로운편입니다. 

https://youtu.be/y6MgYwEWWLU

Riven(리븐)리븐 : 쉬움~보통 

추천아이템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현재는 탑공식 빵셔틀이 된 리븐입니다. 에코와 리븐의 결정적인 상성차이는 난이도입니다. 리븐이 열심히 스킬 구분해서 넣고 에코가 스킬 개판으로 써도 왠만하면 이깁니다. 에코로 리븐 못잡으면 에코 안하시는게 낫습니다. 리븐은 에코앞에서 정말 호구에요. 거기다 일반적인 탱커는 상성상 리븐에게 밀리지 않더라도 따라가서 잡기는 거의 불가능한데 에코는 얼건타이밍부터 무한추노가 가능하기 때문에 딜교잘못건 리븐은 살기 힘듭니다. 

+(vs 리븐영상2) https://youtu.be/yhb1ODmWse0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 보통 

추천아이템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망령의 두건)(얼어붙은 건틀릿)orbami's cinder(바미의 불씨)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얼어붙은 건틀릿) 

탱커의 정석이라고 봐도 무방한 마오카이입니다. 탱커로서 스킬구성이 탁월하기때문에 메타만 맞으면 언제든지 나오는 챔프입니다. 탱탱한 챔프이고 확정 CC기도 있는 챔프긴하지만 갱호응이 그렇게 탁월한편도 아니고 갱면역도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라인전자체는 편합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 보통


Dr. Mundo(문도 박사)문도찡 : 보통


Sion(사이온)사이온 : 보통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 : 보통 

Shen(쉔)쉔 : 보통 


Xin Zhao(신 짜오)신짜오 : 쉬움~보통

에코는 근접 AD를 상대로 강한편인데 짜오는 그중에서도 에코에게 약점을 많이 드러냅니다. 미니언이 불리한상황이라도 돌진해서 이득을 볼려는 경향이 강한데 이때 미니언수 우위를 이용해서 딜교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습니다. 성장기대치도 높지않고 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쉬운 상대입니다.(특정방송음성은 녹화시에 잘못녹음된것입니다 ㅠ)

Singed(신지드)싱드 : 보통


Yasuo(야스오)스오 : 쉬움~보통 

추천아이템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그나마 착취가 나오기전까지는 초반타이밍 라인유지력에서 밀려 초반타이밍에 밀리는 상성이었지만, 착취나온이후로는 초반부터 상성이 나쁘지 않습니다. 들어오는 타이밍에 Q날리고 빠지는 타이밍에 E평으로 터트려주면 됩니다. 궁자체보다는 궁버프의 방관이 아픈데 궁버프 유지시간이 15초이므로 이시간동은 딜교를 하지않고 빼는게 좋습니다.


Olaf(올라프)올라프 : 보통~어려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얼어붙은 건틀릿)

1대1 맞딜은 누구랑 붙어도 밀리지않는 올라프입니다. 거기다 Q슬로우로 무한추노가 가능하며, 궁의 CC면역도 1대1싸움에서 정말 강력한힘을 발휘합니다. 벽을 못넘는다는 단점을 빼면 라인전화력은 정말 무시무시한챔프이기 때문에 한번 따이기 시작하면 상당히 골치아파집니다. 킬을 안준다는 생각으로 푸쉬파밍에 힘쓰는게 현명합니다. 괜히 킬만 주지 않으면 올라프는 한타때 힘이 많이 빠지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영상 : https://youtu.be/Bt3cJ0RIt48

Wukong(오공)우콩 : 쉬움~보통 

Illaoi(일라오이)일라오이 : 보통

영상 : https://youtu.be/j-bJjXSdpq0

일라오이는 쉽게 생각해서 유틸성은 떨어지고 딜은 더 쎈 다리우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Tentacle smash(촉수 강타)Harsh lesson(혹독한 가르침)Leap of faith(믿음의 도약)같은 스킬들때문에 접근했을때 매우 강력하고 거리유지에 실패하면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를 맞아 영혼이 끌리고 영혼이 죽거나 범위를 벗아나면 '숙주'상태가 되어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의 견제를 받습니다. 1대1라인전에서는 되도록 맞딜교를 피하고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라인푸쉬&파밍 위주로 풀어나가세요. 일라오이는 도주기가 없고 슬로우나 CC도 없기 때문에 갱에 매우취약합니다. 갱호응을 잘해서 말려주시면 상당히 무기력해집니다. 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로 영혼이 끌렸을때 두가지 대처법이 있는데 피가 충분할땐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이용해서 일라오이에게 스턴을 먹여줍니다. 영혼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일라오이가 시간안에 영혼을 죽이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입니다. 피가 없을땐 최대한 빨리 범위를 벗어나서 빠르게 '숙주'상태가 되어 영혼에게서 전달되는 딜을 최소화 시킵니다. 피가 없어 두번째 방법을 택했을 땐 귀환을 해야되는데, '숙주'상태에서 계속해서 촉수가 나타나기 때문에 귀환중에 쇼핑을 하고 있다간 회색화면을 보게 될 수 있으니 조심해주세요. 맞다이는 금물, 갱호응을 잘해주세요.

Zac(자크)자크 : 보통 


Jax(잭스)잭스 : 보통


Zed(제드)제드 : 보통 


Jayce(제이스)제이스 : 보통 


Cho'Gath(초가스)초가스 : 보통 


Kennen(케넨)케넨 : 보통


Trundle(트런들)런들 : 보통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 : 보통


Pantheon(판테온)빵테온 : 보통~어려움


Teemo(티모)티모 : 보통

영상 :https://youtu.be/Xz8nnCXdhR0

극접챔프상대로 막강한 탑라인 상성을 가진 티모지만, 극초반을 무난하게 넘기면 에코에게 괜찮습니다. 초반에는 미니언을 통과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티모에게 맞기 전에는 딜교는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최대한 미니언에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와 평타로 계속해서 라인푸쉬를 해서 티모에게 에코를 때릴것인지 미니언을 챙길 것인지 선택을 강요해야합니다. 티모는 원거리 평타딜러 이기 때문에 딜교이후 빠지는 적에게 앞무빙샷을 넣는게 기본인데 에코는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통해 앞무빙하는 티모를 역관광 시키기 에 좋습니다. 뚜벅이이기 때문에 점멸을 쓰지 않고는 피하기 어렵습니다. 에코가 탱딜밸런스가 갖춰진 시점부터는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으니 극초반에 킬을 내주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 : 쉬움~보통

단순합니다. 표식이 피오라 방향일때는 접근을 피하고 표식이 피오라의 반대방향일때는 적극적으로 나서줍니다. 또 6렙이후부터 서로 궁이 폭발력이 있는데 피오라는 궁시간안에 승부를 보는게 좋고 에코는 시간을 끌 능력이 있기 때문에 유리한 방향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주도권을 가져오기 시작하면 탱에코는 피오라에게 별 위협을 느끼지 않습니다. 중반이후 피오라가 잘 성장했을때는 수은장식띠를 가서 궁을 푸는 것도 좋습니다.

Hecarim(헤카림)헤카림 : 보통 



 



마치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내용, 영상 등은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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