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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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280 (+50.0) | 113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25 (+3.3%) | 0.976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 마법 관통력 +0.87x1
- 공격 속도 +1.7%x1
- 방어 +1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쿨감소 -0.83%x1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주문력 +1.19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마법 저항력 +1.34x1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0.87
- 공격 속도+1.7%
- 방어+1
- 마법 저항력+4.346
- 쿨감소-2.486%
- 주문력+9.2
전투의 열광트리는 탱템위주로 가는 탑에코에게 지속딜을 부여해주는 특성입니다. 에코를 쓸 때 잭스나 이렐리아 처럼 계속 해서 평타를 넣고 싶을 때 가는 특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차례 너프와 변경을 받은 착취의 손아귀지만 여전히 좋은 특성입니다. 에코를 이렐리아나 잭스처럼 계속해서 때리는 느낌보다 피오라처럼 패시브와 착취만 터트리고 나오는 것처럼 에코의 패시브와 E에 뭍는 착취만 터트리고 빠지는 식의 짤짤이 딜교를 선호하거나 계속해서 딜교를 하다가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황에서는 착취의 손아귀를 추천합니다.
탑에 탱커가 아니라 승부를 볼만한 챔프가 올경우에는 천둥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흉포에 18을 찍는 트리는 어차피 공템비중이 낮은 탑탱에코이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흉포(공특)]
1단계 : 분노 vs 마술 - 둘 다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2단계 : 양날의 검 vs 포식 vs약점노출 - 유지력에 힘을 주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3단계 :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 타고난 재능 패치 이후에는 타고난 재능을 선호합니다.
4단계 : 현상금사냥꾼 vs 압제자 - 압제자가 와 궁합이 잘맞는 특성입니다.
5단계 : 분쇄의 일격 vs 날카로운 정신 - 당연히 마관인 날카로운 정신으로 선택.
6단계 : 전쟁광의 환희 vs 전투의 열광 vs 죽음불꽃 손길 - 탱에코에게 쓸만한 특성은 전투의 열광입니다.
[책략(유틸)]
1단계 : 방랑자 vs 포악함 - 개인적으로 포악함이 낫다고 봅니다.
2단계 : 룬 친화력 vs 비밀창고 vs암살자 - 미드도 아니고 정글도 아니기 때문에 룬 친화력을 쓸데가 없습니다. 암살자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3단계 : 무자비 vs 명상 - 에코는 마나가 부족해서 힘든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무자비를 듭니다.
4단계 : 산적 vs 위험한 게임 - 산적은 서폿을 위한 특성, 위험한 게임은 꿀특성입니다.
5단계 : 정밀함 vs 지능 - 지능도 나쁜 특성은 아니지만, 공특에서 못찍은 관통력을 보충하기 위해 정밀함에 투자합니다.
6단계 : 폭풍전사의 포효 vs 천둥군주의 호령 vs 바람술사의 축복 - 사실 천둥군주의 호령을 들기 위해 유틸특성을 찍는 것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폭풍전사의 포효는 거의 라이즈 전용 스펠이고, 바람술사의 축복은 서폿 특성입니다.
[결의(방특)]
1단계 : 회복력 vs 꿋꿋함 - 회복력은 초반, 꿋꿋함은 후반을 도모하는 특성입니다. 회복력이 더 낫습니다.
2단계 : 살펴보기 vs 질긴피부 - 로밍에는 살펴보기, 라인전에는 질긴피부입니다만 미드에코일경우 양쪽으로 다니며 합률를 노리기 때문에 괜찮을 수 있지만 탑에코에게는 질긴피부가 낫습니다. 또 질긴피부가 상당히 꿀특성인 편입니다.
3단계 : 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 둘다 괜찮은 특성입니다만 고참병의 흉터를 더 선호합니다.
4단계 : 통찰력 vs 인내심 - 통찰력이 더 변수만들기에 좋습니다.
5단계 : 신속 vs 전설의 수호자 - 신속을 추천드립니다.
6단계 : 착취의 손아귀 vs 영겁의 힘 vs 굳건한 결속 - 영겁의 힘은 정글용 특성, 굳건한 결속은 탱서폿용 특성, 착취의 손아귀는 탑전용 특성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라인전을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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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ERW 순으로 마스터해줍니다. 특별히 이견이 없을만큼 단조로운 스킬트리입니다.
패시브(Z드라이브 공진)
R(시공간 붕괴)
에코의 궁극기인 시공간 붕괴야 말로 딜에코와 탱에코에서 차이점이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딜에코의 경우 궁극기는 탈출기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코는 리산드라처럼 확실한 CC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피즈처럼 암살이 자유자재인 챔프도 아닙니다. 때문에 궁극기를 광역딜로 히트시키지못하면 팀에 딜밸런스가 무너지는 상황이 나오며 딜에코가 대치상황에서 포킹맞다가 궁쓰게 되는 경우도 허다한데 한타가 성립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탱에코의 경우, 궁극기는 덤같은 스킬입니다. 애초에 이속과 탱킹아이템 W로 오랬동안 버틸 수있는데다 궁으로 피를 회복하며 어그로에서 한번 빠져나올 수 있는 스킬이면서 덤으로 딜링까지 되는 것입니다.
스킬총평
에코의 거의 모든 스킬들이 딜에코의 경우에 초하이리스크 초하이리턴인데 반해, 탱에코의 경우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이기 때문에 탱에코가 각광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W와 R을 리메이크수준으로 건드리지않으면 깡뎀, 계수 조정한다고 딜에코가 탱에코보다 나아지기는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를 이용해서 진입해서 어그로를 끌고 를 이용해서 되도록 많은 적에게 스턴을 걸고 그게 안될경우에는 실드라도 얻어서 어그로를 끌고 간당간당할때 를 이용해서 한타이밍 버틴다음 재진입해서 한타에 참여해줍니다.
의 발동쿨이 3초이기 때문에 등을 이용해서 진입하여 되도록 다수에게 스턴을 먹이는게 중요합니다.
로 진입해서 스턴을 먹이는게 일반적이고 진입후에 로 빠질 수 있기때문에 좋지만 의 궤적과 의 타이밍을 맞춰 광역스턴+궁깡딜을 먹일 수 도 있습니다.(물론 이런상황을 만드는 일도 매우 어렵고 어려운만큼 효율적인 것도 아니기때문에 여기에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화려한 플레이도 좋지만 에코의 핵심은 패시브와 Q를 이용한 근접 카이팅입니다.
근접카이팅 : https://youtu.be/di0HURm4aI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에코는 1렙부터 패시브와 Q에 의한 라인푸쉬가 괜찮은 챔피언입니다. 평타로 3타계속 터트려주면서 라인을 밀어주세요. 라인푸쉬력은 라인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무기중에 하나입니다. AD챔피언에게는 미니언웨이브때문에 딜교를 부담스럽게 만들고 AP챔피언은 견제와 파밍둘중 하나를 약화 시킬 수 있기때문입니다. 딜교보다는 평평평 Q로 라인푸쉬를 계속해주면서 상대가 타워에서 cs를 받아먹게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것은 와 평타로 패시브 스택을 터뜨리는 것입니다. 패시브가 터지면 이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패시브만 터트리고 이속으로 빠져나오는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피오라가 로 돌진해서패시브를 터뜨리고 빠져나오는 것과 비슷합니다.
극초반에 승부를 보려하지마시고 탱에코는 1코어 탱템이 나왔을때부터가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으로 해주세요
1코어 탱템 나온시점이 상당히 강력한편입니다. 에코의 딜은 박히고 상대의 딜은 잘 안박히는 상황입니다.
방템1,2코어 나온시점에는 왠만한 탑라이너상대로 압도할 수 있습니다.
라인 쭉쭉밀면서 타워철거해주고 기회가 되면 킬각을 노리는 식으로 플레이해줍니다.
중반과 비슷하지만 민병텔 이니시를 항상 염두해줘야합니다. 민병텔이니시가 파괴적으로 들어갈경우에 한타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에코의 팀파이트는 간단합니다. 가진스킬과 스펠을 총동원해서 딜러한테 붙어서 딜러들에게 딜로스를 유발시키는 것입니다. 중간에 를 광역으로 맞출 수 있으면 더욱좋고 딜러한테 어그로를 끌다가 딜러를 잡을 수 있으면 잡고 그게 안될 경우에는 아슬아슬한 타이밍에로 빠져서 한타이밍을 벌고 다시 한타에 들어갑니다.
Ctrl+F로 검색하시면됩니다.
모바일은 링크가 안되는 관계로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t6gdVPVUfNmvOzO9_o_DsOvf7exUmGNJ
에서 찾아보시기바랍니다.
가렌 : 보통
추천아이템 :
근접챔피언상대로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가렌입니다. 근접챔피언을 상대로는 딜도 딜대로 뽑고 상당히 탱키해서 솔킬을 내는 건 쉽지않습니다. 다른 근접 챔프상대법과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3타 터트리면서 슬로우와 이속버프로 거리를 조절합니다. 궁을 궁으로 씹어줄 수 있으면 좋습니다.
vs가렌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aUvno8F07z0
갱플랭크 : 보통
추천아이템 :
리메이크이후 너프를 먹어도 먹어도 괴랄한 능력을 보여주는 챔프입니다. 딜이 어마어마한챔프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방템을 가주는게 좋습니다. 간헐적으로 치고빠지는 딜교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6렙이후에는 진입을 정말 주의해서 해야합니다. 에코가 근접챔프이다보니 궁+화약통+협상+패시브+평타까지 맞으면 터질 수 있습니다.
나르 : 보통
추천아이템 :
나르는 초반타이밍에 상당히 취약한챔피언입니다. 나르는 스킬과 패시브에 성장력이 담보되어있는만큼 레벨이 깡패인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매우 약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초반에 적극적으로 딜교해서 이득을 챙겨 차이를 벌리는게 좋습니다. 메가나르가 풀린이후에 나르는 [피곤함] 상태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에 딜교해주는게 좋습니다.
나서스 : 보통
추천아이템 : or
나서스는 패시브가 흡혈이기 때문에 라인유지력이 좋은데 초반부터 을 올리고 파밍을 하는 걸 막기가 참 어렵습니다.(특히나 탱위주로 선택하기 때문에) 초반에 압박하는게 중요하긴한데 너무 집착하진 마시고, 어쨋든 나서스는 뚜벅이니까 에코의 같은 유틸성으로 한타에서 승부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을 길게 가져가려는 챔프이기때문에 압살이 어렵다면 영겁을 올려서 같이 성장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노틸러스 : 보통
추천아이템 : or 라인전 힘들면 or
초반에 실드를 이용해서 일방적인 딜교환을 하는 챔프입니다. 실드타이밍에는 안싸우는게 좋고 한번 스킬맞으면 신나게 뚜드려 맞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초반에는 의외로 잘녹기 때문에 갱을 불러 따면 편합니다.
다리우스 : 보통
추천아이템 :
다리우스가 탑에코 카운터라고하는 사람도 있는데 카운터는 전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에코는 대놓고 잠그면 킬을 내줄일이 없는 반면에 다리우스는 결국 뚜벅이라 갱만 잘들어가면 쉽게 따내는 챔프입니다. 다만 킬을 따더라도 특유의 딜이 사라지는 건 아니기때문에 몇킬땄더라도 오랬동안 1대1을 거는건 위험합니다. 전투시에는 다리우스의 칼날범위 안에서 싸우면 딜도 덜들어오고 다리우스의 피흡도 안되기때문에 뺄거면 아예빼고 싸울거면 도끼날 범위 안에서 싸우면 됩니다.
라이즈 : 보통~어려움
추천아이템 : or
상당히 강력한 챔프입니다. 리메이크이전과 비교하면 탱킹이 감소한대신에 딜은 더 폭발적이고 콤보가 더 위협적이 되었습니다. (무한 속박, 무한 궁) 패시브가 스킬 5번 쌓이면 실드+쿨감을 주는 건데 라이즈 발밑에 룬문양이 있는데 1스택일경우 1개, 4스택일 경우 4개에 불이 들어옵니다. 에코가 라이즈에게 딜교를 걸만한 타이밍은 스택이 0~1개이거나, 가 풀스택상태에서 풀린 직후입니다. 또 궁을 찍은 이후부터는 쿨감도 상승하고, 누르면서 4스택이 순식간에 쌓이기때문에 딜교를 함부로 걸면 말 그대로 찢기기 쉽습니다. 라이즈가 템이 제법 나오기 시작하면 1대1은 최대한 피하는게 좋습니다. 결국 라이즈도 뚜벅이고 딜이 강력하더라도 CC기에 무력하기 때문에 한타때 를 잘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럼블 : 쉬움~보통
추천아이템 : or
마방템 조금만 나와도 상대하기 쉽습니다. 한때는 탑 패왕이었지만 현재는 바닥을 기고 있고 그마저도 정글로 방향을 튼 추세입니다. 만날일도 별로 없지만, 정말 잘하는 럼블아니면 쉬운편입니다.
레넥톤 : 보통
추천아이템 :
궁을 배우고나면 킬각이 정말 잘 안나오고 역관광당할수도 있습니다. 초반에 딜템을 두르는 레넥톤이면 킬을 노려볼만하고 방템을 두른 레넥톤은 다른 탱커처럼 잡을 수가 없기때문에 같이 커야합니다.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힘이 빠지는 챔프이기때문에 서두를 것 없이 같이 성장해주시면됩니다. 스킬쿨이 절대 짧은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갱면역이 좋은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갱불러주시면 좋습니다.
렝가 : 쉬움~보통
추천아이템 :
부쉬 들락날락 거리면서 어흥하고 들어가고 반복하는 녀석입니다. 그냥 점프하며 들어올때 큐날리고 E평해주시면 됩니다. 탱올리는 렝가는 잡기 어렵긴한데 위협적이지도 않습니다. 딜렝가는 탱템을 올렸더라도 좀 조심해야하는데다가 후반가면 탱렝가보다 변수가 훨씬크기때문에 까다로운편입니다.
리븐 : 쉬움~보통
추천아이템 :
현재는 탑공식 빵셔틀이 된 리븐입니다. 에코와 리븐의 결정적인 상성차이는 난이도입니다. 리븐이 열심히 스킬 구분해서 넣고 에코가 스킬 개판으로 써도 왠만하면 이깁니다. 에코로 리븐 못잡으면 에코 안하시는게 낫습니다. 리븐은 에코앞에서 정말 호구에요. 거기다 일반적인 탱커는 상성상 리븐에게 밀리지 않더라도 따라가서 잡기는 거의 불가능한데 에코는 얼건타이밍부터 무한추노가 가능하기 때문에 딜교잘못건 리븐은 살기 힘듭니다.
+(vs 리븐영상2) https://youtu.be/yhb1ODmWse0
마오카이 : 보통
추천아이템 : or
탱커의 정석이라고 봐도 무방한 마오카이입니다. 탱커로서 스킬구성이 탁월하기때문에 메타만 맞으면 언제든지 나오는 챔프입니다. 탱탱한 챔프이고 확정 CC기도 있는 챔프긴하지만 갱호응이 그렇게 탁월한편도 아니고 갱면역도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라인전자체는 편합니다.
말파이트 : 보통
문도찡 : 보통
사이온 : 보통
블라디 : 보통
쉔 : 보통
신짜오 : 쉬움~보통
에코는 근접 AD를 상대로 강한편인데 짜오는 그중에서도 에코에게 약점을 많이 드러냅니다. 미니언이 불리한상황이라도 돌진해서 이득을 볼려는 경향이 강한데 이때 미니언수 우위를 이용해서 딜교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습니다. 성장기대치도 높지않고 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쉬운 상대입니다.(특정방송음성은 녹화시에 잘못녹음된것입니다 ㅠ)
싱드 : 보통
스오 : 쉬움~보통
추천아이템 :
그나마 착취가 나오기전까지는 초반타이밍 라인유지력에서 밀려 초반타이밍에 밀리는 상성이었지만, 착취나온이후로는 초반부터 상성이 나쁘지 않습니다. 들어오는 타이밍에 Q날리고 빠지는 타이밍에 E평으로 터트려주면 됩니다. 궁자체보다는 궁버프의 방관이 아픈데 궁버프 유지시간이 15초이므로 이시간동은 딜교를 하지않고 빼는게 좋습니다.
올라프 : 보통~어려움
1대1 맞딜은 누구랑 붙어도 밀리지않는 올라프입니다. 거기다 Q슬로우로 무한추노가 가능하며, 궁의 CC면역도 1대1싸움에서 정말 강력한힘을 발휘합니다. 벽을 못넘는다는 단점을 빼면 라인전화력은 정말 무시무시한챔프이기 때문에 한번 따이기 시작하면 상당히 골치아파집니다. 킬을 안준다는 생각으로 푸쉬파밍에 힘쓰는게 현명합니다. 괜히 킬만 주지 않으면 올라프는 한타때 힘이 많이 빠지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영상 : https://youtu.be/Bt3cJ0RIt48
우콩 : 쉬움~보통
일라오이 : 보통
영상 : https://youtu.be/j-bJjXSdpq0
일라오이는 쉽게 생각해서 유틸성은 떨어지고 딜은 더 쎈 다리우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같은 스킬들때문에 접근했을때 매우 강력하고 거리유지에 실패하면를 맞아 영혼이 끌리고 영혼이 죽거나 범위를 벗아나면 '숙주'상태가 되어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의 견제를 받습니다. 1대1라인전에서는 되도록 맞딜교를 피하고로 라인푸쉬&파밍 위주로 풀어나가세요. 일라오이는 도주기가 없고 슬로우나 CC도 없기 때문에 갱에 매우취약합니다. 갱호응을 잘해서 말려주시면 상당히 무기력해집니다. 로 영혼이 끌렸을때 두가지 대처법이 있는데 피가 충분할땐를 이용해서 일라오이에게 스턴을 먹여줍니다. 영혼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일라오이가 시간안에 영혼을 죽이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입니다. 피가 없을땐 최대한 빨리 범위를 벗어나서 빠르게 '숙주'상태가 되어 영혼에게서 전달되는 딜을 최소화 시킵니다. 피가 없어 두번째 방법을 택했을 땐 귀환을 해야되는데, '숙주'상태에서 계속해서 촉수가 나타나기 때문에 귀환중에 쇼핑을 하고 있다간 회색화면을 보게 될 수 있으니 조심해주세요. 맞다이는 금물, 갱호응을 잘해주세요.
자크 : 보통
잭스 : 보통
제드 : 보통
제이스 : 보통
초가스 : 보통
케넨 : 보통
트런들 : 보통
트린다미어 : 보통
빵테온 : 보통~어려움
티모 : 보통
영상 :https://youtu.be/Xz8nnCXdhR0
극접챔프상대로 막강한 탑라인 상성을 가진 티모지만, 극초반을 무난하게 넘기면 에코에게 괜찮습니다. 초반에는 미니언을 통과한 가 티모에게 맞기 전에는 딜교는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최대한 미니언에게 와 평타로 계속해서 라인푸쉬를 해서 티모에게 에코를 때릴것인지 미니언을 챙길 것인지 선택을 강요해야합니다. 티모는 원거리 평타딜러 이기 때문에 딜교이후 빠지는 적에게 앞무빙샷을 넣는게 기본인데 에코는 를 통해 앞무빙하는 티모를 역관광 시키기 에 좋습니다. 뚜벅이이기 때문에 점멸을 쓰지 않고는 피하기 어렵습니다. 에코가 탱딜밸런스가 갖춰진 시점부터는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으니 극초반에 킬을 내주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피오라 : 쉬움~보통
헤카림 : 보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내용, 영상 등은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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