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4명
61.4% (27표)
0% (0표)
38.6% (17표)
그레이브즈, 무법자
Graves, The Outlaw
18
12
0
27/44
[다이아 2] 미드그레이브즈 승률70% 원딜보단 미드

- 콘칩맛우유(2016-06-05, 조회수: 350414)

 

 

 

 

 

 

 

 

 

 

 

 

 

 

 

다이아2면 그래도 나름 0.1%대인데...... 롤인벤만오면 마챌다1들이 득실대서 무슨 말하기가 무섭네..

 

일단 본인은 그레이브즈는 시즌5때 8판밖에 안했고 나머지게임들은 다 리메이크후 게임들이다. 시즌5때의 그레이브즈 승률은 30%였다.

 

공략에 들어가기전에 한마디만 한다

 

시즌6 그레이브즈 사기다

 

미드그레이브즈의 특성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압도적인 딜량우위를 통해 라인주도권을 강탈후 게임을 유리하게 끌어갈수 있다는 점과 원딜과함께 2원딜체제로 후반캐리력도 뛰어나다는 점을 꼽을수있다.

단점이라면 미드AD로 인한 팀의 올AD가능성,

망했을 경우에는 ADC로도 누커로도 활용하기 애매한점

하지만 그레이브즈로 라인전을 졌다면 그판은 이기기 힘들것이다.

 

 

 

 2016 / 06 /04 업데이트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cwDkb

 

브금이 맘에 안든다는분들 계셔서 바꿨는데 이건 괜찮나요
그레이브즈, 무법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8 (+4) 136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6.68 (+0.7) 18.58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6) 111.2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425.0 4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표식은 방관이다.

초반딜교에서 압도적인 딜을 보여준다

 

인장은 방어다.

표식과 마찬가지로 초반딜교에서 상대방의 평타딜과 미니언어그로의 딜을 감소하기위해 방어를 든다. 체력은 비추한다

 

문양은 마저다.

보통 미드는 AP챔프들이 오기때문에 마저를 든다. 물론 제드. 탈론같은 AD미드 암살자들이 올때는 공속이나 쿨감박아주면 된다.

 

정수는 AD다.

정수는 왜 방관안들어요? 같은 소리하지말자 최소한의 AD도 없으면 cs먹기 힘들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특별한거 없다


 

전투의 열광은 정말 비추한다.

평타판정이 좋지 않은 그레이브즈에게는 별로 잘 맞지 않고 효율도 별로좋지않다.

저거들바에 천둥군주를 찍는다.

 

요즘 천둥군주가 엄청 자주나오고있는데 그레이브즈에게 폭딜을 뽑아줄순 있지만 그브에게 딜은 충분하다고 본다.

라인전이 하드한 스웨인같은 친구가 나오면 모자란3%의 딜을 채워줄수 있을거 같지만 작성자의 그레이브즈는 피흡템을 퀵실 + 특성 흡혈귀를 이용한 12%가 전부이며 거의 마지막템인 (헤르메스의 시미터)가 나오기전까지는 피흡이 없다고 보면된다. 그랬을때 전쟁광의 환희는 한타때 이 모자란 피흡과 공속을 메꿔준다. 크리는 70%이기때문에 거의 쿨타임마다 터진다고 보면된다.

 

만약 완전히 템트리까지 따라하려면 특성 전쟁광을 절대 빼지말자.

 

 

 

                           분노vs마술

 

초중반 평타보다 스킬비중이 더 높은 그레이브즈는 마술이 더좋다고 생각한다.

 

                                 양날의 검vs포식vs약점 노출

 

딜교환 컨셉이 같은 한대씩 교환해도 내가 더쌔다 식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딜교환을 하게되는데 이때 포식+흡혈귀+도란검은 꽤 좋은 라인유지력을 보여준다.

약점 노출도 좋지만 아무래도 포식은 포기하기 힘들다

 

                                    흡혈귀VS타고난 재능

흡혈귀에는 주문흡혈도 같이붙어있기 때문에 비록 2%지만 18렙기준 AD10을 올려주는 타고난 재능를 찍을 가치를 못느낀다

 

                                         현상금 사냥꾼VS압제자

현상금 사냥꾼는 5%가 끝이라고 들었는데 그래도 둔화나 CC가 연막탄밖에 없는 그레이브즈한테 딱히 압제자를 찍어줄 이유를 못느낀다.

연막탄은 딜링스킬이 아니라 엄연히 생존스킬이라고 보기 때문에 연막탄은 정글러의 위치가 파악되지 않았을때는 사용하지않고 아껴두는 편이다.

 

                                 분쇄의 일격VS날카로운 정신

그레이브즈는 AD기반 챔프이다. 당연히 방어력관통을 찍는다.

 

                             전쟁광의 환희VS전투의 열광VS죽음불꽃 손길

전쟁광의 환희가 패치되고나서 피흡이 엄청나졌다. 반피 딜교를 하고 나서 한두웨이브 먹으면 다시 풀피가 되는정도. 이젠 다른 선택의 여지가 필요가 없어졌다

전투의 열광는 그레이브즈에게 잘 맞지 않는다고 본다. 초반 공격속도도 느리고 스킬들도 남발할수없는 스킬들 뿐이다. 전쟁광의 환희에 비해서 라인전은 좋을지 모르나 그게 끝이다.

죽음불꽃 손길는 공격스킬 사용시 적 챔피언에게 3초간 6+0.5AD의 마법피해를 입히는데 애초에 그레이브즈의 스킬은 다 광역피해다. 죽음불꽃손길은 광역피해에 절반의 피해밖에 줄 수 없고 스킬쿨이 짧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절대비추한다.


나머지 12포인트는 책략과 결의중 마음에 드는쪽에 줘도 괜찮다.

유지력쪽에 힘을 실어주고 싶다면 결의, 화력에 중점을 둔다면 책략을 찍으면 된다.

하지만 필자는 화력에 중점을 두므로 책략에 포인트를 주고 라인전에 힘을 실어준다

 

요즘 미드에 오는 친구들을 보면 대부분 로아를 간다. 

진짜 개나소나 로아를 간다.

전에는 배리어를 통해 평타나 Q한번을 더썼지만 로아를 가는 대신 딜이 약해지는 친구들을 위해 점화를 애용한다.

 

점화를 메인으로 들면서 밀려난 스펠이지만 아직도 특정챔피언마다 들어는 준다. 

픽창에서는 눈치싸움이니 눈치껏 상대가 점화들거같다 하면 들어주고 텔들거같으면 힐이나 맞텔 들어준다.

 

그리고 배리어 쓸 타이밍을 모르는 사람들이 좀 보이는데 배리어는 딸피일때 힐쓰듯이 쓰는게 아니다. 궁극기나 상대방의 주력스킬 같은 제일 데미지 높은 스킬이 들어올때 혹은 상대방의 콤보가 시작되는 cc기에 맞았을때 쓰는거다.

점멸,텔레포트같은 이동형 스펠은 안되지만 그외에 스펠들은 스턴상태에서도 쓸 수 있는걸로 알고 있다. 

 

데미지를 막기 쉬운 스킬 EX)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Unleashed Power(풀려난 힘)Last Breath(최후의 숨결)Pyroclasm(파멸의 불덩이)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 등등

콤보가 시작되는 스킬 EX)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Cutthroat(목 긋기)Shocking Orb(충격 구체)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Pick a Card(카드 뽑기) 등등

 

미드챔프들의 기준이지만 이외의것들도 비슷하게 보면 된다.  배리어의 지속시간은 2초이다. 2초가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배리어를 쓸 줄 모른다면 힐을 드는것이 더 낫다.

 

 

 

맞라이너가 Morgana(모르가나)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Annie(애니)처럼CC한방에 모든걸 걸고있는 친구들이나

정글러가 Fiddlesticks(피들스틱)Rammus(람머스)같은 하드CC 챔프가 나왔을때 들어준다.

예외적인 예로는 카서스때 보통 정화를 드는데 카서스는 보통 미드AD같은 빢센친구들이 나오면 탈진들기때문에 탈진풀기용으로 들어준다.

 

 

 

새로운 운명 (New Destiny)
그레이브즈의 기본 공격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탄환 두 발을 발사하면 재장전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가 재장전 시간은 약간 줄이지만,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시킵니다.

- 공격 시 4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에 적중한 첫 번째 탄환은 70~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의 탄환은 각각 23.3~33.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공격 시 일반 치명타 효과 대신 6발의 탄환을 발사하고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의 경우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탄환은 적중한 첫 번째 유닛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이 탄환을 여러 개 맞으면 뒤로 밀려납니다.
화약 역류 (End of the Lin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화약을 흩뿌리는 탄환을 발사하여 직선상의 적에게 45/60/75/90/105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화약 궤적은 2초 후 혹은 지형 충돌 시 폭발하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85/120/155/190/225(+0.4/0.7/1.0/1.3/1.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연막탄 (Smokescree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60/110/160/210/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해당 위치에 4초 동안 지속되는 연기 구름을 만들어냅니다. 구름 속의 적들은 이동속도가15/20/25/30/35% 감소하고 시아 범위가 좁아집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50-300)
빨리 뽑기 (Quickdra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한 방향으로 돌진하며 총탄을 하나 장전합니다. 4초 동안 그레이브즈가 진정한 용기 효과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돌진하면 중첩이 2회 쌓입니다.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하고,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맞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용기가 활성화되면 방어력이 2/5/8/11/14 증가합니다.(8회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425)
무고한 희생자 (Collateral Dam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그레이브즈가 뒤로 밀려나게 할 만큼 강력한 폭발성 탄환을 발사합니다. 이 탄환은 첫 번째로 맞은 챔피언에게 275/425/575 (+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그브는 스킬콤보가 별로 중요치않다 Q각이 중요할뿐

그래도 필요하다면 빨리뽑기로 거리를 좁히고 연막으로 슬로우+시야를 줄인후에 Q를 최대한 못피하도록 하는건데 보통 빨리뽑기만해도 Q돌아오는거까지 맞출수있다

 

그레이브즈의 평타리메이크된건 어떻게 사용하냐에따라 이득을 취할수도, 손해만 볼수도 있다.

이해도의 차이가 큰 챔프라고 생각한다. 아래 사진과같이 그레이브즈의 평타가 부채꼴로 산탄되며 나가기떄문에 이런 상황에서는 평타 한방에 CS를 2마리를 챙길 수 있다. 

항상 그레이브즈 평타범위를 잘 생각하고 어떤 미니언을 쳤을때 최대한 효율적일까를 생각하며 플레이하도록 하자.

 

cs먹을 때 이외에도 cs를 먹으며 상대방에 대한 견제도 함께 할 수 있으니 다른 챔프들과 달리 그레이브즈는 평타를 포함해 스킬을 5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하는것이 가장 좋다.

 

 

 

스킬 활용 팁

 

이번 그브리메이크에서 가장많이 바뀐건 Q와 평타다.

 

일단 Q는 첫귀환에 BF가 나왔다면 7렙떄 원거리미니언이 한방에 클리어가된다 이걸이용해서 더티나 빠른라인클리어후 로밍을 노려볼수있다.

 

 

이경기뿐이라 vs갱플랭크 초반 라인전딜교하는방법이다.

그냥 보면 알겠지만 도란검하나들고 딜수준이 이렇다

 

그리고 그레이브즈는 아래 동영상처럼 Q플래쉬가 된다. 솔킬각에 자주쓰므로 다음번엔 실전영상으로  바꿔놓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번에 바뀐 그레이브즈의 평타는 웬만한 챔프들의 궁극기딜을 연상시킨다. 함부로 덤비다가 사라진 니달리를 추모하며 다시한번 그레이브즈의 사기성을 느껴보도록 하자

 이건 그냥 간단하게 솔킬영상인데 렙차와 cs차이로인해 템차이가 남에도 딜로 찍어누르는 영상이다.

여기서 한번 말하지만 내가 그레이브즈를 잘하는게 아니다. 그레이브즈가 그냥 사기일뿐.

 

 

 

그리고 궁극기에 빨리뽑기처럼 뒤로 밀려나는게 생겼는데 이걸로 함부로 벽넘으려고하지마라....

그거하려다가몇번뒤졌는지 기억도안난다

 

그레이브즈의 Quickdraw(빨리 뽑기)스킬은 리메이크전은 어땠는지 모르지만 이번 리메이크후 슬로우가 걸린상태로 빨리뽑기를 쓰면 굉장히 천천히뽑는다 이점에 유의하도록 하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설명에 들어가기전에 하나만 말한다.

 

파란색 장신구사라

 

이유는 설명만 읽어봐도 언수외 777이상인애들은 알텐데 혹시 미만있을까봐 설명해준다. 파란색장신구 일단 시즌5에서는 설치거리가 길다는 메리트 하나만 가지고 샀다.

그런데 이번시즌에 바뀐 망원형개조는

  •  -지속시간 제한없음, 갯수제한없음
  • 이말은 그냥 계속 설치하면 된다는거다.

    팀내에 파란색 장신구3명이면 서포터가 시야석안가도 최소한 맵반은 먹고들어간다.

    물론 쿨타임마다 우리정글 적정글 할거없이 계속 박는것도 잊지마라

    무슨템을 사던 사용하는게 중요하다

    존야사고 죽은다음에 아맞다존야....

    몰락사고 죽은다음에 아맞다몰락....

    비슷한 맥락으로 생각하자

     

     

    이제 템트리 설명 들어간다.

     

    솔직히 롤 좀 해본사람들은 그냥 템트리만 보면 아 왜저걸 가는구나 이해할텐데 롤에 아직 안익숙한 사람도있을꺼고 그냥 생각없이 계속 시간만 때우면서 게임하는 멍청한놈들도 있을테니까 대충설명한다

    선템으로 정수약탈자를 가는이유는 마나수급+치명타+쿨감이다.

     

    인피와 같은값이지만 인피는 총알2발이 더나갈뿐 첫템으로 갈만한 메리트가없다. 물론 미드라서 정글러한테 찡찡대서 블루꼬박꼬박 주워먹겠지만 블루가 네버엔딩스토리도 아니고 항상 있는것도아닐테고 그레이브즈 이번 Q마나량 너프때문에 더 첫템으로 꿀같아졌다.

     

    이후에는 인피를 간다. 공속템왜안가여? 같은소리하지말자 공속은 광전사로도 충분히 쓴다

     End of the Line(화약 역류)

    화약역류 -

    60/80/100/120/140 (+0.75AD) 의 직선피해량
    90/155/220/285/350 (+0.4/0.6/0.8/1.0/1.2 AD) 의 리턴피해량
     
    만렙시 깡딜만 500가까이 된다. AD계수는 2AD
     - 이번에 너프를 먹긴했지만 딜차이는 크게 체감되지않는다. 
        마나너프도 정수약탈자를가고 미드라이너로 서서 블루를 먹기때문에 크게너 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중반 소규모한타에서는 공속보다 한방한방이 더크다
    이런딜을 냅두고 공속템을 굳이 가고싶다면 말리지 않는다만 그러고 싶으면
    케이틀린이나 루시안하는게 더쌜거고 굳이 미드안가도 될거다.
     
    미드라인전이 무난하다면 정수후 인피 - 팬댄을 가지만 야스오 피즈같은 맞딜 강캐들이라면 2코어때 팬댄이나 피바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정수 - 인피 - 피바를 올렸을때 공속이 너무 느려서 문제다 싶으면
     
    상황에따라 다르지만 상대방에 탱키한 브루저들이 많다 ex)Nasus(나서스)Renekton(레넥톤)Olaf(올라프) 이럴 때는 Zeal(열정의 검)하나정도는 올려주고 가는 센스를 발휘하자
     
    그리고 상대팀에 Fizz(피즈)Zed(제드)Malzahar(말자하)Warwick(워윅)같은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필수를 요하는 친구들이 있을경우에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정수 약탈자)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Zeal(열정의 검)B. F. Sword(B.F. 대검) 이상태를 만들고 그뒤에 피바라기 - 유령무희 - 시미터 순서대로 완성시키도록 하자.
     
    Phantom Dancer(유령 무희)는 이번시즌부로 바뀌면서 마지막으로 공격한 적에게 받는 피해량 12%감소라는 사기적인 능력치가 붙었다. 12%라고 하면 별로 높지 않아보이지만 실제로 브루저들에게 뚜드려맞다보면 아쉬운 상황이 자주 나오게된다.
    그리고 애초에 그브는 고속연사포 루난과 잘 맞지 않다고 판단해 스태틱or유령무희 두가지선택지 밖에 없어서 나는 유령무희쪽에 손을 들어줬다.
     

    이동영상을 보면서 유령무희와 전쟁광의 환희의 사기성을 함께 느껴보도록 하자.  이때 들고있는 템을 보면 피흡템이 하나도 없다.

    전쟁광의 환희 미니언한테 피흡이 사라지고나서 중반에 피흡이 너무 애매한부분이 생겼다. 그래서 이제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정수 - 인피 - 열정의검 - 피바라기 - 팬댄 - 수은or도미닉으로 가는쪽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다음두템은 보통유동으로 가는데 수은이 필요없는판엔 피바라기나 몰락을, 도미닉이 필요없는 판에는 밴시나가엔 혹은 죽음의무도, 스테락, 멜모셔스를 간다.
     
    그리고 제발 부탁인데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자
    상대에 말자하, 워윅, 스카너가 있을때는 2코어에 수은도 나쁘지않다.
    문도, 블라디, 소라카같은 피흡체젠이 괴랄한애들나오면 3코어 팬댄전에 처형인의대검 뽑고 템올려라

    그리고 요즘은 탑AP메이지의 시대가 다시 돌아오고 신속의 장화가 너프된 뒤 신발은 주로 헤르메스를 간다. 대신 헤르메스를 올렸을 때는 인피를 3~4코어째로 가서 딜대신 피흡과 공속쪽을 몰아준다.

     

    시작템은 도란검1포션보다 효율좋은템은 아직 못본것같다. 첫귀환전 라인주도권을 필히 잡아야하는 그레이브즈로써는 다른템은 비추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빅토르는 하기나름이지만 일단 라인클리어가 좋고 한방딜도 쌔다.
    상대하기 까다로운편

    요즘은 텔포들고오지만 가끔 저샛기의 강냉이를 털어 고인돌을 세워버리겠다 하시는분들은
    탈진을 들고오니 탈진들고오면 조심하자
    신드라
    만날일은 적지만 엄청쌔다. 템트리의 유동을 줘서 주포를 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필자는 주포를 별로 안좋아한다.

    하지만 선템으로 멜모를 올릴 경우에는 정수를 빼고 가도록 한다.

    라이즈
    라이즈는 쉬우면서 어렵다.
    성장을 막을수있다면 쉽고 못막는다면 점멸쿨마다 같이 점멸이 빠진다

    라인푸쉬가 좋고 초중반에 강한 그레이브즈라서 라인전에서 꿇리진 않지만 킬먹기 시작하면 막을수가없다.

    솔직히 그렇게 어려운편은 아니지만 롤인벤이 굳이 best 3를 뽑으라니까 넣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는 정말쉽다 1렙부터 라인푸쉬계속하면서 포탑에 끼고 먹을때마다 포탑에 Q박아서
    공포의쓴맛 3번정도 보여주면 함부로 안덤빈다.

    야스오가 E쓰면서 현란하게 들어오면 그냥 말뚝딜로 평타만 퉁퉁쳐도 딜교에서 압도적이다. 쫄지말자.
    카사딘
    카사딘한테는 한번도 져본적이없다. 마스터상대로 10분에 미드타워 두개 다밀어버린적도 있다.
    카사딘이 1렙부터 나한테 Q만쓴다면 미니언 어그로좀 맞아주면서 같이 때려주자. 압도적으로 이길수있다.

    기본적으로 카사딘평타는 근접이기때문에 포탑끼고 cs를 먹다보면 타워Q를 계속 맞거나 cs를 포기해야할텐데 여기서부터 라인전 스노우볼이 굴러간다. 카사딘은 성장조차 불가능하다고 보면된다.
    제라스
    제라스는 라인클리어만해서 안쉬울거같지만 얘도 쉽다.
    솔직히 이자리에는 피즈를 넣고싶었지만 피즈는 6렙한방이 있고 패시브로도 은근 잘버텨서 추가했다

    기본적으로 그레이브즈는 2웨이브까지는 라인을 포탑까지 꼬라박게 만든다. 그뒤로도 와딩후 정글러 체크하며 라인푸시 계속해주면 제라스보다 라인푸시력이 좋고 타워에 꼬라박히는 미니언이 아까운 제라스는 Q를 남발할수밖에 없는데 그렇게되면 제풀에 지쳐서 딜교를 포기하고 CS만 챙긴다.

    그렇게 포탑허깅하고 미니언챙기던 제라스는 마나가없어서 귀환하게되고 그러면서 미드주도권은 그브한테 완벽하게 넘어온다.

     

     

     

    제라스좀 한다는 핵제라스도 미드그레이브즈 첨봤는지 이마빡 잡으면서 한숨쉬다가 서렌치고 갔다.

     

    윤귀중님도 이겼는데 맞라인으로 이긴거 아니라고 할거같아서 그때 우리팀미드 상대팀에서똑같이 트페픽했을때 이긴거도 같이캡쳐했다.

     

    재스기형님도 그레이브즈딜에 감동하고 그브하러가셨으니 말다한셈치자.

     

    무튼 내자랑은 여기까지하고

     

    Gangplank(갱플랭크) ★ -추천스펠 점화or힐

    이친구도 쉽다. 상대하기 쉬운챔프 베스트4에 자리하고있다. 상대법은 카사딘상대법과 동일하다 Q짤은 맞아주면서 같이 때려준다. 그리고 라인푸쉬후 포탑에다가 Q계속 써주면서 디나이한다.

     

    Lux(럭스) ★ -추천스펠 정화or점화

    럭스도 마찬가지로 쉽다. 모든스킬이 논타겟이고 그레이브즈에겐 대쉬기인 Quickdraw(빨리 뽑기)가 있다. 그렇다고 라인전에서 E남발하지말고 속박만 Quickdraw(빨리 뽑기)로 피하고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같은 허졉스킬은 눈치로 피하도록하자. 절대로 질수가없다.

     

    Diana(다이애나) ★★★ 추천스펠 - 점화or탈진

    조금 까다로운편이다. 초반에는 그냥 후드려패면 되지만 6후에 갱호응과 한방이 좀 강하다.

    6뒤에 Q를 최대한 피해주도록 하자. 다이애나 Q는 의외로 앞으로 가면 안맞을 가능성이 더 높다.

    그렇다고 계속 앞무빙을 보여주면 상대방도 눈치채고 짧게 쓸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 

    6렙때 킬을 주기시작하면 끝없이 조공하게 될 수 있으니 조심하자

     

    LeBlanc(르블랑) ★★ 추천스펠 - 점화

    이것도 조금 까다롭지만 쉽다.

    1렙에 W를 찍는다면 평W평으로 딜교를 하려고 할텐데 그냥 똑같이평q평으로 보답해주면 된다.

    Q리턴을 못맞추더라도 직선딜만 맞출수 있으면 충분히 딜교에서 이득을 볼수있고 그뒤에는 라인푸시후 포탑에 박아주면 된다.

     

    Lulu(룰루)★★ 추천스펠- 정화or점화

    룰루는 공수가 자유롭고 상성이 거의없다고 봐도 무방한 미드탑챔프이다.

    하지만 룰루가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려그러면 그레이브즈의 딜을 못버티기때문에 그브가 압도적으로 우월하고

    공격적으로 나온다면 조금까다롭지만 그래도 그레이브즈가 더 유리하다.

    같은 챔프이해도와 피지컬이라면 질수없는상대.

     

    Lissandra(리산드라) ★★ - 추천스펠 -정화

    리산드라도 쉬운편이다.

    라인전에 정화를 들고가면 리산드라의 궁극기와 6렙전 속박을 풀수있기때문에 맞딜을 하게된다면 그레이브즈가 압도적이다. 하지만 갱호응이 좋은편이니 리산드라가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들어올 기미가 보이면 Smokescreen(연막탄)를 던져주도록 하자.

    리산드라의 궁쿨이 두번내지 3번돌떄 정화가 한번돎으로 쿨타임계산을 잘하고 정화가 없을때는 갱을 조심하도록 하자.

     

    Morgana(모르가나)★★or★★★★ - 추천스펠 - 정화

    모르가나는 아직 한번도 상대해보지 않았으므로 추후 업데이트한다.

    쉽거나 어렵거나 둘중 하나일거같다

    속박만 빨리뽑기로 피해주자.

    모르가나가 잘컸다면 2코어후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올려서 모르가나 궁을 풀어주도록하자.

    모르가나 궁은 사슬상태에서도 수은장식띠를 이용해서 풀수있다.

    사슬상태후에 추가데미지가 있으니 바로 푸는걸 추천한다.

     

    Annie(애니)★★★★ - 추천스펠 -정화

    애니는 한방이 있는 친구로써 힘든편이다.

    일단 라인전에서 훌라후프 두르고 아장아장뛰어다니면 나가기 곤란해지므로 라인주도권을 잡기가 힘들다.

    6렙전이든 후든 패시브를 이용한 QW딜교는 일방적인 딜교환이기때문에 그레이브즈의 압도적 딜량으로 라인전이득을 챙기기 힘들다.

    하지만 보통 Q선마를 하기때문에 3번째 웨이브까지는 라인을 계속 푸시하며 애니의 피를 얼마나 깎아놓느냐가 라인전을 좌지우지한다.

     

    Zed(제드)★★★ - 추천스펠 -탈진

    생각보다 어렵진 않다 제드의 기본콤보인 weq를 얼마나 안맞아주느냐가 관건. 모든 미드 근접평타 챔프를은 초반라인푸시력이 폐기물수준이기때문에 라인푸시후 포탑Q로 이득을 챙기면 된다. 6렙때들어오는 제드는 궁모션동안 발아래 연막카펫 사르르 깔아드리고 챔프타겟팅이 될때 바로 탈진후 빨리뽑기로 거리를 내고 QR로 보내드리면 된다.

    연막판정이 엄청 좋아졌기때문에 QR만 빨리쓸수있으면 보고피하는건 불가능하니 그냥 300원입금하러 뛰어오신 아버님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물론 안티ADC중하나인 제드기때문에 탈진이 없을땐 조심하자

     

    Talon(탈론) ★ - 추천스펠 -탈진or배리어

    제드와달리 은신이있기 떄문에 탈진들때도 있지만 상대 정글러를 보고 배리어를 들때도 있다. 제드와 달리 견제스킬은 Rake(갈퀴손)뿐이기 때문에 눈치싸움만 잘하면 된다. 그리고 4렙쯤 탈론이 뚜뜨려맞다가 한번 쳐봐? 하면서 달려들때가 있다. 그럴때는 정말 평q평만으로 딜을 압도할수있기때문에 들어오면 이겼다고 보면된다. 2~3렙때 들어온다면 무조건 플래쉬를 빼거나 킬을 딸수있으니 절대 탈론한테 쫄지말자.

    물론 6렙타이밍은 주의하고 핑와를 구비하도록하자.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 추천스펠 정화

    골카의 갱호응력은 미드라이너중 원탑이라고 볼수있지만 그게 전부다

    1~2렙밖에 안찍은 와일드카드는 좀 맞아줘도 도란검 피흡으로 충분히 커버가능하고 라인푸시도 첫웨이브 빨카 3번 던지고 원거리미니언 3대 평타 쳐서 밀고있을때 그레이브즈는 이미 미니언 다잡고 ctrl+3으로 춤추고있다

    한방딜도 압도적이고 푸시력도 트페보다 우월하다.

    하지만 6렙후 트페로밍으로 말린 우리팀원들의 부모님안부는 좀 강력하니 미드 쌍와딩은 필수로 해주도록 하자.

     

    Karthus(카서스)★/★★/★★★ - 추천스펠 -정화or힐

    스펠설명할때 설명했다시피 탈진을 들고오는 카서스가 많으므로 정화를 든다.

    카서스는 생각보다 초반1~3렙때 딜량이 그레이브즈 수준으로 강력하다.

    하지만 카서스 Q는 피하기나름이다.  Lay Waste(황폐화)를 피할수있느냐 마냐의 문제다.

    5발중 3발이상 피할수있다면 ★★정도로 5발을 다피하면 ★수준이다.

    그래서 딱히 카서스는 파일럿의 손에따라 난이도가 변하는 상대라 난이도를 고르기 애매하다.

    물론 5발 다쳐맞으면 뭘해도 안되는놈이니까 그구간에서 서식하는걸 추천한다.

     

    Ahri(아리) ★★★ - 추천스펠 -점화or정화

    아리는 킬각내기도 힘들고 라인유지력도 좋은편이라 좀 까다롭다.

    로밍력도 그브에비해 좋고 갱호응력도 그브보다 좋으니 1:1라인전 자체는 어렵지않지만 5:5 게임자체로보면 까다로운편이다. 상대법은 제라스와같이 마나를 낭비하게 라인푸시하는 방법이 제일 좋다.

     

    Brand(브랜드)★★★ - 추천스펠 -점화or정화

    한번 만나봤는데 일단 브랜드 기본스텟이 너무 허졉해서 1~2렙때 필킬각을 낼수 있겠다

    미드그브 운용법을 대충 익혀서 1~2렙 포탑Q가 익숙하다 = 점화,

    아직 내가 그레이브즈 챔프에 서툴다 -  정화

     

    일단 위에서 언급했듯이 1렙때 도란링들고온 체력이 500 이더라. 이정도면 1렙때 평타2~3대 쳐놓고 2렙때 포탑에 Q두번 정도 맞출수있으면 필킬각이 나올거같다. 단지 브랜드가 라일라이 리안드리를 올리는 챔프다보니 템이 나오기시작하면 이기기 힘들다. 여차여차해서 같이 맞라인 밀면서 서로 더티하고 라인전해도 무방하지만 1~2렙때 쇼부보는쪽이 나을 것 같다.

     

     

     Azir(아지르) ★★★ - 추천스펠 -점화or힐

    아지르는 미드패왕이야!! 들이 있는데 그건 아지르 상대법을 몰라서 그렇다. 물론 내얘기였다.

    상대법을 모를때는 아지르가 라인전 패왕인줄알고 그냥 치는대로 뚜드려맞으면서 포탑허깅하고cs만 먹었다.

    여기서 간단하게 아지르 공략법 들어간다.

    아지르는 1렙때 Arise!(일어나라!) W 병사를 찍고 2레벨에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사막의맹습을 찍는다. 이때쯤에 아지르가 W를 남발한다면 그냥 그레이브즈 플레이 스타일대로 진입해서 맞딜해주면 쉽게 이길수 있다.

    만약 아지르가 W로 견제하고 평타로 cs만 먹는다면 조금 까다로운데 결국 아지르도 스킬에 의존하는 AP챔프이기때문에 아지르의 병사가 없는쪽으로 돌면서 W를 계속 빼준다. 도란검에 흡혈귀, 포식를 찍었기 떄문에 초반에 아지르한테 조금 맞아주는건 별로 라인전에서 큰 손해가 없다. 그렇게 몸으로 마나를 뺴주면서 2렙타이밍까지는 맞으면서 싸워주고 맞라인푸시를 통해 아지르가 Arise!(일어나라!)스킬로 라인푸시하게 만들어 견제하지 못하게 해주면 아지르와 비슷한 혹은 더좋은 라인클리어능력을 가지고있는 그레이브즈가 라인주도권을 잡을수있다.

     

    물론 블루들고온 아지르는 무적이 맞기때문에 같이 라인클리어만 해준다.

     

    Katarina(카타리나)★or★★ 추천스펠 - 점화, 배리어

    카타는 평범하게 라인전을 한다고하면 정말쉽다. 카타한테는 라인전 져본적이 한번도 없을수준으로 카사딘과 동급이라고 보면된다.

    그런데 카타가 미드를 포기하다시피하고 로밍만 다니며 봇탑이 터진다면 좀 까다롭지만 그건 결국 본인문제다.

    카타리나의 평타는 근접이며 cs먹기에 적합한 스킬이 Bouncing Blade(단검 투척)뿐이므로 디나이는 정말쉽다. 하지만 Shunpo(순보)때문에 평타조차 논타겟수준인 그레이브즈는 의외로 솔킬따기가 힘들다. 그래서 카타리나 숙련자를 만난다면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Syndra(신드라)★★★★★ -추천스펠 정화or배리어

    신드라는 qwe가 전부다 딜스킬이며 사정거리도 그브보다 길고 6렙폭딜도 그브보다 쌔다.

    만나보니까 초반에3~4렙까진 이기다가 그뒤로는 계속 힘들다. 스킬이 전부 논타겟이라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6렙때는 어떤스킬을 하나 피하더라도 나머지스킬딜을 못버틴다.

    후픽이라면 다른거하자

     

     Vladimir(블라디미르)★★★★ -추천스펠 점화or텔레포트

    이번 블라디 리메이크후 엄청 쉬워졌다. 물론 전의 블라디와 비교했을 때지만 그래도 전보단 나은 편이니 빠른 라인푸쉬를 한뒤 로밍을 가는편을 추천한다.

     

     Swain(스웨인)★★★ - 추천스펠 점화

    관짝에서 언제 나올지 눈치만 보고있던 이친구가 나왔다. 리메이크 전에도 1:1이 쌔서 초반에 쇼부를 못보면 힘든편이었지만 리메이크후 단점이었던 라인푸시력이 보완됐다. 

    하지만 여전히 초반 푸시력은 거의 없는수준이며 6렙때도 이길 수 있는 수준.

    차분하게 라인푸시후 정글러를 콜한다


    Fizz(피즈)★★ - 추천스펠 배리어or점화

    미드 ADC가 모스트인 필자가 가장 싫어하는 챔프이다. 하지만 6전과 6후 둘다 이길 수 있는 그레이브즈라면 아무 문제 없다. 

    초반 라인푸쉬 이후 6때 QR로 이어지는 갱호응 콤보를 조심하자 1:1이라면 QRE를 다맞아도 꿇리지 않지만 이번에 수은패치로 피즈궁을 못풀게 되면서 피즈궁은 집중해서 피해야 한다.

     


     Galio(갈리오)Malphite(말파이트)Veigar(베이가)Heimerdinger(하이머딩거)Pantheon(판테온)Cassiopeia(카시오페아)Ziggs(직스)등등의 미드챔프들은 몇판 더 상대해보고 상대법이 나오는대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다.

    그러니까 제발 무슨 미드소나 어떻게상대해요??? 미드이렐힘들던데.....

    이딴 뉴메타상대법 알려달라그러지마라

     

     

     

     

     

     

    라인 / 정글 운영법

    그레이브즈는 라인전에서 라인푸시력과 압도적인 딜량으로 라인주도권을 가지고오는게 첫번째다.

    그렇게 라인주도권강탈후 적 포탑 앞에서 Q를이용한 일방적인 딜교환으로 집을보내거나 킬을 따내는게 우선목표다.

     

    초반 운영법

    그레이브즈는 초반에 매우 강력하다.

     요즘 자주나오는 정글러인니달리는 초반스텟이 매우 약하다. 이렇게 함부로 덤비게 된다면  음식물쓰레기통 뒤지던 고양이마냥 이놈아저씨한테 꿀밤한대맞고 잽싸게 도망간다. 대부분의 정글러들은 초반에 마체테or부적만 들고있을 때에는 상대미드라이너는 냅두고 정글러만 노려보자

     

     

     

     

     지겹게 말하지만 미드라인의 주도권을 잡는다. 미드라는 라인이 사람으로 치면 허리인데 진정한 고수들은 키스할때 가슴이나 엉덩이를 만지지 않는다. 위로도, 아래로도 갈수있는 전략적 요충지인 허리에 손을 올리는법.

    그만큼 미드라인의 주도권을 가져온다는것은 게임을 유리하게 끌고갈 수 있는 미드라인만의 특권이다. 

    미드의 주도권을 잡게되면 정글러가 마음놓고 시야장악을 하거나 카정을 다닐 수 있고 

    우리 탑 바텀의 주도권에도 힘을 실어줄 수 있으니 한번 해보면 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이라고 하면 정수약탈자, 무한의대검, 광전사 2코어+신발 11렙쯤으로 보고 이쯤이면 그레이브즈의 딜량은 웬만한 ADC, 미드라이너들은 풀콤보를 맞게되면 원콤이다. 이때는 평타를 계속 쓰되 평타보단 Q와 R의 중요도가 좀 더 높은 때다.


    벽을 이용해 Q를 맞출 수 없는 상황이라면 Q를 이용해 퇴로차단 혹은 최대한 적이 밀집해있는곳에 쏴주는게 좋다. 아무리 격투기 고수라도 싸우는 도중에 발밑에 있는 유리조각은 보지 못하는 법. 

    만약 본다고 해도 유리조각을 피하는데 신경을 쓰게되면 다른 위험요소가 있기 떄문에 Q가 바로 리턴되지 않게 쏘는것도 방법중에 하나이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팬댄이 나온 후로 가정하고 주로 4:4 혹은 5:5 팀파이트가 일어난다. 이떄는 최대한 앞에있는 탱커부터 녹여주며 자신을 무는 브루저가 0~1명 사이고 상대팀 딜러가 멀지않다 혹은 CC기에 묶여있다 하면 브루저를 무시하고 들어가서 qr만이라도 쓰고 나온다.

     

    후반 풀템의 그레이브즈는 렝가, 올라프같은 강력한 브루저들도 1:1로 이길 수 있으니 앞에부터 차곡차곡 넘기다보면 언젠간 패잔병들을 쫒아가는 그레이브즈의 뒷모습에서 티어가 오르는 느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비록 라인은 미드지만 챔프자체는 ADC의 경향을 아직도 가지고있다.

    하지만 타원딜들과는 달리 평타를 치고싶을 떄 칠 수 없는 '재장전'이라는 특별한 패시브가 생겨서 한타중 상대팀 딜러를 치기가 애매하다. 보통 원딜러들이 상대팀 딜러를 칠경우는 상대팀탱커의 딜을 무시할수 있거나 포지션을 잘잡았을때 뿐인데

    그레이브즈는 평타사정거리가 짧고 평타가 막힌다.

    그래서 특별한일이 없으면 자기 앞에있는 탱커부터 녹이고 궁극기를 최대한 많이 맞추는게 포인트다.

    재장전시간에 익숙해지지않으면 한타때 버벅거리기 일수이니 재장전시간에 주의하도록 하자

     

    챔피언별 대응법

     대응법은 카운터픽에 있고

    다시한번 말하지만 그레이브즈는 사기다.

    리즈시절 그레이브의 폭딜과 새로바뀐 평타시스템은 앞으로 한달이내에 관짝에 쳐박힐것을 예고한다.


    관짝따위는 갓그브를 담기엔 부족했던 것 같다.


    너프를 먹고 정글쪽으로 빠지더니 필밴리스트에 올라 미드그브를 한동안 못했는데 요즘은 밴률이 많이 낮아져 다시 미드그브를 시작했다.



    외쳐 갓그브!


     

     

     예고한대로 그레이브즈가 너프먹은 후 승률, KDA가 미친듯이 내려갔다.

    물론 사람들이 그레이브즈에 대한 상대법을 모를 때 꿀빤 것도 있지만 큰 너프가 아님에도 그레이브즈에대한 상대방의 이해도 + 작은너프가 이런 큰 변화를 만들었다.

     

     

    그래도 그레이브즈는 여전히 좋은 챔피언이며 이번 라이엇의 너프가 너무 성급하지 않았나 싶다. 안그래도 오랫동안 관짝에 박아놨으면 숨통 좀 트일 시간좀 줬으면 좋았을텐데.....

     

     

    그래도 코그모보단 낫다...

    마치며

     다이아2면 별로 높은것도 아닌데 꼴깝떨면서 공략쓰네 하는사람도 있을텐데

    내가 공략쓴이유는 딱히 뭐 우월감에 젖어서 너희들과 나는 티어부터 다르니 조용히 내가하라는대로 해라 이뜻이 아니고 그냥 내가 플레이하면서 느낀점 상대법 공략법 이런거를 메모해 놓는개념으로 작성한거다.

    근데 막상써보니까 재밌기도하고 나보다 낮은애들도 공략쓰고 베스트공략 올라가는데 내가 못할게 뭐있나 하는생각도 없지않아 있다. 

    그리고 쓰다보니 내가 어떻게 플레이해왔는지 정리도 되고 아직도 간간히 미드그레이브즈 한다그러면 트롤이라는 사람들도 있어서 그런사람들도 좀 적어졌으면 하는 마음에 써봤다.

     

    관전하고싶은사람은 전방낙법베인충 친추하면 웬만해서는 다 받아주니까 관전하고 궁금한거있으면 더 물어보고

    이런글은 불특정다수를 상대로 쓰는글이고 웬만한 롤인벤 보는사람들보다는 나이많은거같아서 반말로 썼다.

    아니꼬웠으면 미안하다.

    친추하고 꼭 인벤보고 친추했다고 말좀 해줬으면 좋겠다. 그냥 친추던져놓고 말걸어도 암말도 안하면 나도 뭐 해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대신 친추하고 물어보는건 다 대답해주고 부캐로 듀오하면서 알려주기도 하니까 쫄지말고 친추해도 된다


    사실 이런 공략쓸 계획이 전혀없었어서 게임리플레이는 하나도 저장안했는데 앞으로는 저장하면서 짤라서 올려볼테니 관심있는사람은 간간히 들어와서 업뎃됐나 확인해보고 업뎃안되면 친추해서 말하면 최대한 빨리업뎃해보겠다.

     

    - 동영상 업데이트 처음해보는데 왜이렇게 재밌냐 기술좋고 자원봉사력 강한친구 있으면 매드무비좀 만들어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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