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0% (0표)
0% (0표)
100% (3표)
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29
1
0
3/3
존야가 3500원이라구? 그건 갈필요없다.

- 두은(2015-11-21, 조회수: 10818)

존야 가격이 드디어 미쳤습니다.
2900원인가 했던것이 조금조금씩 너프먹더니 드디어 600원이나 비싸졌네요

네 가는 순간 거의 2킬가깝게 손해보고 시작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며
딜로스는 물론이고 코어템 뽑는 속도부터
모든것이 역스노우볼 굴러가는 희대의 쓰레기 템이 되버렸습니다
랭겜에서 가는 순간 승률 10%이상 떨어진다고 보시면되겠습니다

존야의 상징이던 스웨인 케넨 조차 이제 존야는 절대 가면 안됩니다.

유일하게 존야를 가야 되는 챔프는 이제 피들 딱 하나라고 단언합니다.


ap템이 존야 리안드리 라일라이 데켑 성배 보이드 데캡 등 여러가지 템이 가격이 300원 가량 올라갔는데

분명 가격이 전혀 안떨어지고, 여전히 효율좋은 ap템은 존재합니다.

바로 로아, 심연의홀 이죠.

대천사, 흡책, 리치베인 등등 도 가격은 합리적이지만 로아나 심홀처럼 원래부터 좋았다. 뭐 이런 느낌은 아니네요.

위에 언급한

존야 리안드리 라일라이 데켑 성배 보이드 데캡

이런템들은 기존에 좋아서 너프를 심하게 먹은것들인데

아직 쓸만한것들이 있고 (라일라이, 보이드)

써먹지 못할급의 가성비가 된게 있습니다 (존야, 데캡)


이공략은 존야를 무조건 안가는 공략입니다.

스웨인은 시즌6와서 반반도 아니고 60%이상 주도권을 가져오고,

cs도 20~50% 더 먹고 무조건 적라이너보다 킬도앞서고 흥해야

존야를 무난하게 뽑고 예전에 반반 무난히간 스웨인 포스가 나옵니다

만약 지금 반반만 가면?

단언컨데 그 스웨인 존야 뽑기전에 겜터지고, 

어그로로 상대방을 끌어들이고 존야로 피회복 해야되는 스웨인이

보통 안망한 스웨인이 존야나오는 시간때인 18분에 딜이 낮아 그냥 상대방이 스웨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겜의 승패가 결정되는 서렌시간 2분전에 너무너무너무너무나도 약합니다

상대라이너보다 못크기라도 했다면 이건 정말 지옥그 자체입니다

잘못커서 20분에 가격이 비싸서 존야가 못나왔다? 

상대방은 당연히 2코어 이상입니다. 반반만 커도 20분이면 2코어 못마추는 미드 없습니다

자기힘이 아닌 타인에 의해 버스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길수가 없는 겜이 되버리고 마는것이죠


초중반 미드의 영향력은 엄청납니다

그떄 거의 게임의 80%가 결정난다 해도 과언이아닙니다.

원딜이 아무리 잘해도 미드가 초중반에 기반을 마련해줘야

후반 원딜캐리가 나오는것입니다. 이공략 이후에 더이상 민폐끼치는 존야스웨인은 이제 접어둡시다.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68 (+28.5) 952.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7 (+0.65) 18.0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989 IP
이룬을 고정적으로 갑니다.

상대방이 ad면 스웨인 안뽑습니다

다른 챔피언 고릅니다


기본은 미드공략이지만, 미드든 탑이든

상대라이너가 ap 챔프일떄 스웨인을 픽하며,

고정 마방과 성장체력룬으로 초중반 캐리에 힘을 싣는 룬세팅입니다.


쌍관룬 쓰시는 분들 계신데

스웨인은 쌍관박으면 후반딜이 3%이상 빠집니다.

쌍관룬은 1~3렙에만 강력하다 보시면되겠는데

사실 그 구간에서 사거리 짧고 ad가 52로 상대적으로 낮은 스웨인이 얻는 이득은 생각보다 너무 적고

그 이후에 마관이 더 높아서 얻는 이득이 훨씬 높다 생각됩니다.


쿨감을 중시하고 더욱 후반지향적이신 분들은

마방을 성장쿨감정도 까진 가셔도 무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양날의검 / 포식

포식간 이유는 스웨인은 사거리가 짧아 자신이 딜을 넣으려면 무조건 딜을 받을수 밖에 없는 구조고,

궁키고 순삭당하지 않는게 가장중요합니다.

2%더주고 2% 더받는게 사실상 이득이 거의 없다 생각되서 뻇습니다.

포식이 엄청 좋아서 간건아니고, 양날의검보단 더 좋아서 선택했습니다.

흡혈귀 / 타고난 재능

성장ap 15 보고 타고난 재능 갔습니다. 파랑성장ap룬 5개 정도 효율인데

주문흡혈룬 왕룬 1개 보다는 효율이 훨신 좋다고 생각해서 갔습니다.

굳이 룬으로 비교했지만, 흡혈총이 400원정도 추가로 주흡 12%를 얻는걸 생각해보면

가성비나 실제 효율면으로 따지고봐도 2%는 너무 미미한 수준이라고 봅니다.

현상급/ 압제자

이건 개인 취향인데

10분전 이득보고싶으면 압제자, 최소 10~ 15분 되야 이득좀 보고싶으면 현상금 이라고보네요

슬로우 효과 거의 못보는 챔프는 무조건 현상금..

효과 보기 매우쉬운 스웨인은 선택.. 이지만 압제자가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죽음불꽃..

도트템이 막틱이후에 1.5초 적용이라 총 4.5초 적용되서 굉장히 쓸만하더군요.

마법딜인것도 매력적이라 채택했습니다.



책략특성

방랑자/포악함

다른 챔프는 포악함 2개만주고 이속 3개 주는식으로하는데

스웨인은 말도안되지만 저기서 10포를 무조건 써야되고 10포까지 가능했어도 전 포악함 10포 줬을겁니다.

그만큼 막타먹는게 중요한 챔프고 그게 말처럼 쉬운게 아닌 챔프라 무조건 포악함 5


룬친화력 / 비밀창고

이건 이따 템으로 설명드릴건데

비밀창고를 가는 스웨인은 부패물약 쓰는 스웨인이고

전 그게 아니라 룬친화력 씁니다


무자비 / 명상

명상의 가치를 낮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더러 계시던데

엄청납니다 가보시면 압니다 마나 안딸려요

스킬 2방만 써도 마나 200 우습게 빠지는 스웨인인데

200빠지면 5초당 마나재생 3 회복입니다. 절대 작은 수치 아닙니다.

후반 갈수록 더높아지구요. 클리어 고자인 스웨인이 중반이후 라인클리어하면 마나 500~600 정도 사용하는데

라인클리어만해도 마나재생 8 이나 되는군요.

그리고 40% 이하적.... 저게 라인전에서 진짜 무쓸모에요

한타떈 당연히 5%에 40% 기대치인 전체딜 2% 딜상승이 맞습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선 맞다이 뜰떄뺴고 주도권 잡을때 하는

모든 형식의 딜교환에서 거의 적용 못받는 특성이라 뻇습니다.

템이 나올수록 제곱배로 강해지는 스웨인이라

어차피 후반 2% 딜 보단 라인전 마나수급이 더 중요하다 판단되서 명상 찍엇습니다.


산적/위험한 게임

산적이 3골이라 원거리한테 그다지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서폿이라면 모를까... 냉정하게말해서 위험한 게임도 엄청 좋은 특성은 아니지만

한타떄 부족한 마나를 조금이라도 채워줄수 있는 특성이니 가도록 합니다.
탑이든 미드든
텔드세요
두번 드세요


이그나이트 솔킬?


글쎄요....

따일각나오면 텔타고 오면 다시 킬각 완전 벗어나는게 보통이라

텔포가 갠적으로 라인전도 더 좋고 운영도 더 좋다 생각함


미드야스오나 탑에서 리븐상대일떄 차라리 익저 정도 고려해볼만은 한듯.


단, 자신의 레이팅이 현제 플레이하고 있는 티어보다 3단계 이상 높다면

이그나이트가고 솔킬 ㄱㄱ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4/5/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방출해 65/85/105/125/14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번개당 15/25/35/45/55 (+0.1AP)씩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80/115/150/185/22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25/35/45/55/65%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4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해 35/70/105/140/17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파동을 다시 돌아오게 해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대상 지역에 있는 적에게 35/45/55/65/7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악의 승천 사용 중에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

속박명령이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에 적중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매초 20/40/6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피해를 입은 대상 하나당 체력을 15/27.5/40 (+0.18AP)씩 회복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며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습니다.

2초 후 스웨인이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25/3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60%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5초 후 악마의 기운이 더 빨리 소진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따윈 없습니다.  e q 쓴다음 w 쓰는게 딜도 더 높고 맞출확율도 더 높다 정도.


 사실상 선 w 는 라인전에선 맞는 경우 많이 없습니다. 


 6이후엔 선w 맞추면 못해도 플이나 집보내는게 가능한 정도지만


 그냥은 잘 안맞아줌. 노려야되는데 특히 대포미니언 막타먹기전에 w 잘 써보세요.


스킬 활용 팁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원거리미니언은 궁 1틱 + 타워1대 + 평타1대로 깔끔하게 제거 되고


 6이전에는 q1틱 + 타워1대 + 평타1대 하면 안죽습니다. q를 2틱이나 평타를 2대 떄려야 잡힙니다.


 q로 딸피 막타 안놓치는 연습 하세요.


 스웨인은 평타만으로 퍼펙트 불가능한 챔프입니다. 범위스킬도 w 딜고자라 정리 힘들구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첫템은 의아하실분들 계실텐데 써보시면 압니다

이게 맘에안드시면 부패물약 스타트하시면 됩니다.

다른선택지 없습니다.

도란링에 물약2개? 로아뽑는 시간이 겜전체에 80%이상 차지하는 스웨인으로써

그깟 똥된 물약에 100골 + 이후에 추가적으로 계속 50~100골씩 드는거 자체가 골드리스



최종템은 사실 게임이 로아 심홀 쿨감신 정도 나오면

2차타워 공략 or 바론 정도 타이밍이라 거의 게임이 결정나서 큰의미 없습니다.


상황에 맞게 가주세요.

투ap면 심홀 이후 정령의 형상도 매우 좋은 템선택입니다.

혼자 다 캐리할생각 하지마세요 정령나오면 정글러보다 훨씬 탱키하고 탑솔과도 맞먹는 탱가능합니다.

그러면 결국 원딜 캐리 나옵니다


고대인의 의지, 리안드리, 데캡 다 괜찮은 템입니다.

존야는 가지마세요

2초 더 연명할 생각하지말고 더 맞아주고 그냥 어그로끌고 작렬히 전사 하실생각 하십시오.

지금 존야가면 레이팅 떨어집니다.

그돈으로 딜템을가서 딜더넣고 죽든 탱템가서 탱더하다 죽든 

작렬히 전사하면 레이팅이 올라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현실적으로 나올수 있는 픽들만 나열했습니다.

애니비아? 직스? 치감 바루스? 다 사거리 도 길고 카운터 맞는데

다 쓸데없는 얘기일 뿐이죠. 랭에서 안나오니까요

고인된 픽들은 제외한 카운터 챔프 목록입니다.


전부 폭딜이 가능하거나, 스웨인의 딜을 막을수단이 잇거나, 사거리가 엄청나게 깁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성장하기도 스웨인보다 쉽고 한타가 스웨인보다 훨씬더 좋습니다.

셋다 극 하드카운터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카서스
빅토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부동진 맞으면 사망

한타 졎밥
블라디미르
요즘 좀 보이던데 사거리 졎밥

고로 딜교 졎밥
르블랑
사거리가 은근 호구

6엔들어오면 르블 사망

이전에도 맞딜, 유지력 안딸림.

ap챔프중에 르블상대하기 쉽다는 생각드는 몇안되는 챔프가 스웨인


이외에도 모든 ad원딜 상대로 미드 스웨인이 주도권 더 높습니다.

스웨인이 eq 넣을떄 풀딜넣을수 있는 스킬딜 챔프가 보통 스웨인 잘잡는데

평타딜 챔프로는 스웨인 딜교 이기기 힘들어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제가 셋팅한대로 가시면


마나수급, 피수급 매우 상위권


골드 수급도 매우 상위권


오직 cs cs cs 막타 막타 막타

 


중반 운영법

 로아 로아 로아 로아


1200원 카탈 1800원 로아

1200원 카탈 !800원 로아 

후반 운영법

꽝붙는 한타에선 첫 eq는 앞라인에게 써주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궁킨 상태에서 간보다 다음쿨이나 플과 섞어서 qe로 원딜 노려보세요


원딜이 완벽한 각을 주면 원딜부터 qew노려봐도 베스트입니다.


어찌됏건 원딜이 잡히거나 이탈한다면 높은 마방으로 절대안죽는 스웨인 탄생


팀파이트시 역할

 w는 원딜이 무조건 맞거나 플쓰는 각이 아니라면

앞라인에게 써주는게 맞출 확율이 비약적으로 높습니다 유념하세요.

팀원을 지킬수잇는 스킬이 아주없는 챔프 아닙니다.

전방에서 딜러 데미지 흡수하면서 뒤에있는 적 브루저들 견제도 같이 해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스웨인 약한거 아니냐는 분들


오해입니다 스웨인 강합니다.


존야가 약한것일 뿐


3500원짜리 존야? 그건 갈필요 없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0% (0표)
0% (0표)
100% (3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