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3명
60.9% (14표)
0% (0표)
39.1% (9표)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Vi, the Piltover Enforcer
18
0
12
14/23
----포식자 삭제로 인하여 추후 업데이트로 찾아 뵙겠습니다.----

- 바이바이바이(2016-06-03, 조회수: 186555)

안녕하세요

바이 원챔으로 플레까지 올라온 플레기 입니다.

시즌6가 시작되면서 정글템도 변화가 생기고

핵심 아이템이였던 삼위일체의 주문력 삭제로 인하여

바이 정체성의 혼란을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이제 새로운 꿀의 시작을 알립니다. 

---------------------------------

반갑습니다.  

그동안 일에 치여 살면서 롤 플레이 할 시간도 모자라 오랜기간 인벤글을 방치해 두었네요..

그럼에도 엑셀 및 8만이 넘는 조회수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시즌6 의 6.1~6.5 패치에 이르고, 바이 E 버프, 아이템 능력치의 변화 등

어떻게 생각해 보면 다소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2차 공략 수정 시작합니다.

바이 개꿀 인증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8 (+99) 2335.8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44 (+2%) 0.863
5초당 체력회복 10 (+1) 27 5초당 마나회복 8.09 (+0.65) 19.14
방어력 30 (+4.2) 10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레벨당 체력 +0.54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쿨감소
    -9.936%
  • 체력
    +29.16
  • 공격력
    +6.75
총 가격 : 11,064 IP
왕룬으로 공속 3개도 좋지만 평캔이 가능한 바이에게
공속2 공격력1이 적당하다고 판단되어 공속룬 3개보다는
공격룬1 공속룬2 를 추천합니다.

공속룬은 포식자로 커버치고 부족한딜을위해 공룬 3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포식자에는 곡궁 아이템이 있어, 공속커버가 가능합니다.

2차 수정사항 변경사항 없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흉포에 18포인트를 투자하고, 책략대신 결의에 포인를 투자한 이유는

중간에 있는 결의 3번째 특성인 룬갑옷 때문입니다. 

룬갑옷은 자신에 대한 모든 보호막 효과를 8%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바이의 패시브인 방어막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극대화 시켜주는 특성으로써

정글링, 갱킹, 후반, 1:1 까지 유용하게 사용되는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호막이 두터워 질수록 정글이든 갱이든 막싸움이든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죠.

패시브는 계속적으로 스킬적중시 자동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2차 수정사항은 없으며, 가끔 천둥군주에 대해 여쭤보시는 분들이 있어,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면,

천둥군주가 초반딜에 도움이 되는건 맞습니다. 하지만 중후반 한타 싸움에서 1회성에 그치는 천둥군주의 딜보단,

중 후반 캐리형으로 초점을 맞추고 사용하는 포식템트리 이기 때문에 전쟁의 열광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성에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이 플레이하는 방법에 따라 제 특성보다 더 좋은 특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따라하기식 인벤공략 보다는 처음에는 저의 특성을 따라하시더라도 

자신의 입맛에 맞춘 자신만의 특성을 고안해 특성의 이해도를 높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적용하시길 권장 합니다.
이건 정글도는데 더 설명할 필요가 없는것 같네요
강타-점멸 들어줍니다 가끔 텔을 들기도 하지만 큐가 진입기인 동시에 생존기인 바이에게는
또다른 생명을 지키는 수단으로 점멸을 드는것이 훨씬 안정적입니다.
폭발 보호막 (Blast Shield)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3초 동안 바이의 최대 체력의 12%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12초)
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강력한 한 방을 충전하여 바이가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 (Denting Blows)
같은 대상을 3번 맞힐 때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7/8.5/10 (35 AD당 +1%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 낮추며 바이의 공격 속도가 30/37.5/45/52.5/60% 상승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 대한 최대 피해량 300)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끈질긴 힘 (Excessive Force)
마나 소모: 26/32/38/44/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다음 기본 공격은 대상과 그 뒤의 적들에게 0/15/30/45/60(+1.2AD)(+1.0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지 명령 (Cease and Desist)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대상 적 챔피언을 추격하여, 1.3초 동안 공중에 띄우며 150/275/40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본적으로 바이의 스킬콤보는 6렙전과 6렙이후로 나뉘게 됩니다.

 그 이유는 궁극기의 유무에 따라 생기는 변수를 적의 도주기를 씹어버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 6렙 이전

 6렙이전이라 하면 적어도 QWE가 1렙씩 찍힌 3렙이후~5렙까지를 이야기 합니다.

 왜냐하면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카정 없이 무난한 정글을 돌기 위해선 E-W-Q순으로 찍게 됩니다.

 Q가 없는 바이는 걸어다니는 300원이 될수 있습니다. 2렙에 WE 찍힌상태에서 적팀 육식 정글, 특히 리신/이블린을 

 만나게 된다면 점멸을 아끼지 마세요


 - 스킬콤보 

 스킬콤보를 넣기 전에는 적의 도주기부터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6렙전에는 대부분 한번의 싸움에서 한번의 도주기를  쓸수 있는데 도주기가 있을때, 없을때로 나눠보겟습니다

  -- 도주기가 있을경우

 도주기가 있는 상대에게 갱을 간다면 적은 바보가 아니고서야 퇴로를 확보하고 라인전을 하고있습니다.

 우리팀에게 적의 도주기를 먼저 빼도록(맞아서든 때려서든) 시도를 해보고 안되면 그냥 걸어서 진입합니다.

 저를 발견한 적은 뒤로 빠지게 됩니다 이때 저는 옆에서 들어갔기 때문에 거리가 좁혀지는데 이때 

  - 평타 -  가 기본 콤보입니다. 그럼  가 터지고, 적의 피는 얼마 안남습니다. 그럼 도주기 or 점멸을 쓰게 되는데 적의 피가 실피라면  의 스플래쉬를 이용해 각을 보고 잡을 수 있습니다.


도망갓다고 해도, 그동안의 라인손해 및 점멸빠짐등의 이득을 취할 수 있으니 실패햇다고 실망하지마세요


 -- 도주기가 없을경우

도주기가 없는 챔프들은 대부분 딜이 강력하거나, CC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또한 깡딜이 쌔기 때문에(룬+특성(흉포)) 절대 쫄아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무차별적으로 진입하라는 뜻이아니라 싸울 환경이 나오면 싸우라는 얘기 입니다. 


적을 가까이서 만났다면 평타--평타를 먼저 넣어줍니다. 생각보다 피가 많이 빠진 적은 70%는 빠지게 됩니다.


그게 라인에서 멀다면 를 이용해 추노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를 맞추면 스택을 2개를 쌓을수 있는데, 마지막 한방을  로 마무리 지어주십니다. 

 -- 추노하실땐 혹한의 강타를 잘 사용하여 주세요 훨씬 효율적입니다. 


*** 6렙 이후


바이는 6렙이후 거의 갱 한번에 1킬을 먹을 수 있습니다


먼저 진입하기전 우리팀의 CC기 유무를 확인 합니다. CC기가 있을경우


 로 진입하여 우리팀이 CC기를 걸수 있도록 해주고 그동안 평타--평타로  를 넣어줍니다. 

CC기가 끝날쯤 혹한의 강타 잊지 마시구요 때리는 동안 무빙을 통해 적의 퇴로 방향에서 때려 줍니다.


그다음


의 넉백으로 퇴로 반대방향으로 보내버립니다. 그럼 게임 끝


우리팀에 CC기가 없다면


를 맞춰 넉백시킴으로 시작됩니다.


-평타-- 강타


그럼 우리팀이 같이 때리고 있을것입니다. 이때 생각을잘해 딜이 부족하다 싶으시면  로 마무리를 지어줍니다.

스킬 활용 팁

별거 없습니다.  를 맞추는게 생명이고, 상황이 좋지 않을땐 로 벽을 넘어 회피하는것


두번째로  를 이용한 평캔 평캔은 바이의 생명입니다.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바이의 꿀인 방어막(패시브)을 활용하면 좋은 낚시를 할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예 포식자 입니다.

포식자 인식은 정글만 RPG한다고 하여 인식이 별로 좋지 못하죠

하지만 바이에게 포식자는 "꿀of꿀" 2타 마다 w가 터지는 꿀템인것은 분명합니다.

여러 게임을 진행하고 시즌6에 접어들면서 핵심아이템이던 삼위일체가 더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포식자&히드라 + 방템은 요즘 메타인 딜탱메타에 아주 적함한 메타라고 할수 있습니다.

포식자가 터지면서 히드라의 스플레쉬도 같이 터지기 때문에 둘의 케미는 상상을 뛰어 넘습니다.

바이의 궁극기와도 아주 잘 맞는 폭딜러가 될 수 있습니다.

경험상 히드라&포식자로도 충분한 딜을 뽑을수 있으며 이 이상 가는것은 손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그만큼 딜이 쌔거든요

포식자를 쌓는데 중요한것은 'RPG'가 아닙니다.

바이는 4렙부터 솔용이 가능합니다. 포식자가 나오면 적정글의 위치를 파악해 솔용을 하세요

솔용중엔 핑와박아주는것, 각라인전 확인은 센스입니다.

협곡의전령도 5스택을 주기에 탑& 미드라이너와 협상해 먹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5 패치 기준 협곡전령 2스택으로 하향 (바위게와 같음)
 
수호천사를 선택한 이유는 바이는 적의 딜러는 무는데 특화되어있는만큼

한타에서 적의 1번 타겟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적의 어그로를 끄는것을 장점으로 승화시킬수 있는 좋은 아이템 입니다.

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기동력의 장화 신속의 장화와 망자의 갑옷으로 갱킹 능력을 향상시켜보세요. 여기저기서 갑자기 나타나는 바이는 큰 변수입니다. 특히 적 조합이 뚜벅이 위주일 때 헤르메스 보다 좋은 시너지를 줍니다.

장화의 마법부여는  헤르메스 -> 왜곡, 신속의 장화 -> 민첩성을 추천드립니다. 
 
왜곡을 선택한 이유는 점멸의 쿨타임 감소 때문입니다. 

450원으로 쿨타임 15%감소라는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특성의 15%감소와 합쳐 총 30%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300초의 점멸이 90초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얻어 210초로 감소 되어,
 
5분 -> 3분 30초로 바이의 생존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신속의 장화는 왜 왜곡을 안가고 민첩성을 가나요?

신속의 장화를 올리는 이유는 적조합이 뚜벅이 일 경우 상대보다 빠른 속도로 추노하기 위해서 입니다.
즉 신속의장화을 올리고 망자의 갑옷이 같이 나와있다면 상대는 저보다 빠를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신속 or 헤르메스는 적조합을 보고 판단하세요 

올리는 타이밍은 450원이기 때문에 뭔가 사기에 애매한 시점에 부담없이 사주시면 됩니다.


2차 수정중 바뀐 부분은 주문포식자, 스테락의 도전, 신속의 장화 이세가지 아이템을 핵심으로 생각하고 
말씀 드립니다.

1. 주문포식자 
주문포식자는 멜모셔스의 아귀의 하위 아이템으로, 1300원의 비교적 값싼 중간단계 아이템 입니다.
반면 가지고 있는 능력은 공격력 20/ 마법저항력 35 / 특수능력 생명선 입니다.
공격력, 마법저항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데, 특수능력 생명선이 무엇이냐?
생명력이 30% 이하로 떨어졌을때 방어막을 생성합니다. 이는 특성의 룬갑옷과 시너지를 이루며, 
이로인해 뜻밖의 생존, 킬이 많이 나옵니다. 바이에게 적이 올AD 조합이 아니라면 
저는 반드시 올리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 스테락의 도전
스테락의 도전은 체력500과 기본공격력 25%, 특수능력을 가진 아이템입니다.
스테락의 도전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기본능력치는 그렇다 치고, 
특수 능력면에서 높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만약 한타중 내가 주문포식(멜모셔스), 스테락, 수호천사가 올라가 있는상태라면, 궁으로 적의 딜러를 물고 5:5 한타를 하여도 생각보다 굉장히 오래 버티며 오히려 죽지않고 지속딜을 훨씬 많이 넣을 수 있습니다.
즉 주문포식자 스테락 조합으로 가시면 버티기 및 지속딜을 넣는데 좋은 조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테락은 반드시는 아니지만 자꾸 한타를 열고서 너무 빨리 녹는다고 생각될때 올리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위 템트리는 상대 AP/AD 챔프가 적절한 밸런스로 커있을때로 맞춘 템트리 입니다.

템트리는 언제나 유동적으로 상황에 맞춰 바꿔주셔야 하는점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블랙쉴드에 궁이 씹힙니다. 조심하세요
르블랑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는 능력이 좋다면 문제될것은 없습니다.
바이의 W표식을 이용해보세요
잭스
잭스가 e를 돌리고 잇다면 무조건 빼세요 못이깁니다.

잭스 e 타이밍에 궁이 잇다면 이길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쌔죠? 하지만 뚜벅이 입니다. 뚜벅이는 바이의 좋은 표적이 됩니다. 쫄지 마세요

q와 궁으로 빅토르의 CC기를 얼마나 잘 피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마스터 이
마이충은 정글만 돕니다 갱다니면 적팀 멘탈을 부수고, 더 큰 이득을 취하세요.

같은 풀템 풀스킬 기준으로 바이가 이깁니다. 궁쓰고 달려들면 궁으로 부셔버리세요
럭스
궁으로 선진입 후 평-캔 큐넉백-평캔 원콤입니다.

궁이 없을땐 속박을 먼저 빼야해요 궁 진입중엔 CC기 무효입니다.
기타 뚜벅이는 좋은 먹잇감&스택이 될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핵심이 포식자인 만큼 용을 열심히 챙겨주고, 9렙 전에는 렌즈보다 와드를 이용해 적 정글을 밝혀 놓는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와드를 활용하여 적정글의 위치를 파악하여 6렙 솔용을 도전해 봅시다


초반 운영법

  블루-1캠프-레드 먹으면 3렙입니다. 바이는 정글속도가 빠르편이므로 기본와드를 이용하여 

 적의 2번째 버프몹을 잡을때를 노려 줍니다. 


 6렙전 봇갱은 2:3의 싸움이 됩니다. 즉 다른라인을 파는것이 더 효율적인 갱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같은 탑 메타에 봇갱 잘못쳐서 탑 텔로 합류하고 탑을 키운다면 큰 패인이 될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궁이 생긴 이후 궁을 활용한 갱으로 라인 하나를 무너 뜨려 줍니다. 갱을 다니면서 적 정글의 위치를 파악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잘못하여 역갱을 당할경우 피해는 막심해 집니다.

 

 중간중간 미드라이너의 블루를 챙겨줄때 강타로 챙겨 줍니다. 왜냐하면 바이는 마나소모가 많은 챔프입니다.


 초중반 아군의 템트리를 확인하여 줍니다. 미드와 원딜은 확정 딜러입니다.

 탑의 선템트리를 확인하여 3딜 2탱의 조합이 나올수 있도록 해줍니다. 

 딜템인 히드라를 먼저 올릴 것인지, 탱템을 먼저 올릴것인지 판단하는것이 안정된 게임에 도움이 됩니다.

 

후반 운영법

 바론 앞의 바위게를 먹으며 바론시야를 지속적으로 밝히고, 적 핵심인물의 동선을 잘 파악해 줍니다.

 

 후반은 크게 세가지경우로 나눌수 있는데 

 

 팀이 비슷비슷한경우, 이기고 있을경우, 지고 있을경우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 비슷비슷 한경우


 이때는 와드가 정말 중요한 시기 입니다. 미드라인을 중심으로 위 아래정글 라인에 와드가 잘 박혀있는곳을 


 우리의 싸움터로 정해줍니다. 한타 한번이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유리한 조건에서 싸우셔야 합니다.


 미드에 모여서 대치하고 있으면 적 미드나 원딜쪽이 분명 레드, 블루, 탑봇라인을 정리하러 자리를 비우는 타이밍이 

 

 생깁니다. 이때 바이의 특기인 강제 이니쉬로 싸움을 걸어줍니다. 5:4의 싸움은 비슷한 상황에 전세를 가져올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 지고 있을경우


 지고있는경우엔 변수를 만들 생각을 하면서 적이 이득을 취하는동안 그에 상응하는 이득을 가져가는 


 방법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즉 적이 용을 트라이 한다면 몰래 바론을 하거나, 우리정글을 재빠르게 돌아줍니다 


 추가이득이 생기지 않도록 말이죠. 분명 지고 있는판에도 포식자&히드라가 나왓다면 적딜러 정도는 원콤으로 녹일수 

 

 있습니다. 자만에 빠진적, 손해에 상응하는 이득을 취할 방법, 변수를 만들수 있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변수를 만들 플레이는 적의 어그로를 끌고 합류하는 우리팀을 이용해 2:3, 3:4 의 싸움을 만들어 


 이득을 취하는것 입니다.


 - 이기고 있을경우


 이기고 있을땐 용, 바론을 챙기기 쉬운 상황 입니다. 바론 앞에는 항상 와드, 바위게를 잊지마시고 용을 챙겨줍니다.


 용을 챙길땐 솔용이 가능하나 팀단위로 움직여야 용을 순삭하고 덥쳐오는 적을 끔살할 수 있습니다.


 용을 먹을땐 항상 강타데미지와 용의 피를 잘 봐줘야 합니다.  적이 덥쳐온다고 무작정 적에게 강타를 쓰는행위는


 손해의 시작이 될수 있으니 용앞 한타에선 2강타 충전이 아니면 강타를 아껴놓으세요


 아무튼 이기고 있는경기의 핵심은 적을 계속해서 잡아준다가 아니고

 

 적이 취할 수 있는 이득을 없애준다라고 생각을 하고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적정글을 쓸어놓는것도 좋겟죠? 

팀파이트시 역할

 적의 딜러를 물어줍니다. 녹여버릴수 잇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적의 스킬을 잘 파악하고, 킬각을 계산합니다. e스킬의 2회충전여부 및 패시브를 잘 확인하여 줍니다.

 

마치며 

아직 플레기라 부족한점이 많습니다. 추후 수정을 통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하여 나머지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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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9% (14표)
0% (0표)
39.1% (9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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