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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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Mordekaiser, The Iron Reven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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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저가 돌아왔다! 여전히 강력한 (구)금속의 주인

- 뉴제너(2015-11-26, 조회수: 8940)

8월 말,

다리우스, 가렌, 모데카이저, 스카너 4명의 '돌격형 전사'들이 리워크 되었다.

4명 다 op니 뭐니 굉장한 소리를 듣고, 약간의 너프를 먹고 그냥저냥한 챔피언이 되었다.

특히 '모데카이저'는 칭호까지 갈아치우고 봇의 파괴자로 군림하고, 대회에서도 픽밴률 100퍼센트라는 쾌거를 이루었지만 그것도 오래 못 가고...

너프를 처맞고 병신이 되었다.

후속패치로 솔라인에서 w를 쓸 수 있게 되며 그나마 숨통은 트이고...


그리고 시즌 6, ad템 대개편으로 모데 원딜은 완전히 병신이 되고, 모데카이저는 사람들의 뇌리에서 잊혀져갔다...


씨발 지금을 기다렸다!!!!!!!!!!!

원래 장인 부심 부리다보면 남들이 다 할때는 하기가 싫거든!


나만 하는 병신챔프 모데카이저 공략 시작합니다!


-------------------------------------이러고 그냥 끝내는건 너무 병신같아서 비교해보는 리워크 전vs후


딜 포텐셜 전<후

이제 q 혼자 맞추려고 골머리 안싸매도 됨. 그냥 q 꽝꽝꽝하면 적들의 대가리를 쪼개버릴 수 있다. 다만 ap트리의 약화와 더불어 궁의 흡혈량이 다소 아쉬워지긴했음.



안정성 전<후

일단 탱템을 가도 됨. 탱을 가도 딜 포텐셜이 충분해서 딱히 모자랄게 없어서 진짜 괜찮은 딜탱 브루저가 된 것 같다 ㅎ.


순간딜 전=후

아무리 그래도 원래 솔q가 일단 한대 데미지만 보면 더 세다... 라고는 해도 솔직히 두대 맞추면 후가 더 셈.


라인 클리어 전>후

모데가 잃은 가장 중요한 요소. 이로서 미드모데가 굉장히 애매해졌다.


탱킹력 전<<후

체템이 효율을 받게 되고, e로 실드를 단박에 충전시킬수 있게 되어 탱킹력이 상승했다.

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4) 2413 마나 0 (+0) 0
공격력 61 (+4) 129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4 (+0.6) 14.2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7 (+4.2) 108.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 17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3
  • 레벨당 방어 +0.167
    x6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주문 흡혈 +2%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21.036
  • 마법 저항력
    +27.054
  • 주문 흡혈
    +2%
  • 이동 속도
    +1.5%
  • 주문력
    +4.95
총 가격 : 16,603 IP

우선 초반이 크게 안정성이 늘고 체력템 위주로 탱킹을 하기 때문에 방마저를 올리는게 효율이 좋다.

빨강은 평타 ap챔프가 자주 가는 쌍관

노랑은 방어

파랑은 마저

왕룬은 조금 갈리는데

초반 딜이 괜찮으므로(그리고 흡혈템을 안가기 때문에) 흡룬이 의외로 괜찮을수도 있다
그리고 전통의 주문력,

그리고 리워크 이후 문제가 되는 이속.

셋중에 골라쓰면 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솔직히 잘 모르겠다. 딜챔프니까 일단 공격에 18 주고 운영한다.


계속 반복하는데 모데는 흡혈 포기했다. 그래서 압제자에 포인트 줬고, 스킬을 원체 많이 때리는 딜러니까 그냥 죽음불꽃 갔음.

그리고 처형인이랑 위험한게임이 꼭 필요한 모데 특성상 책략 찍었음. 그 외 모데에게 효율적인 뭔가가 있다 하면 주저말고 댓글 써주셈. 써보고 반영하겠음.

Ignite(점화)Flash(점멸)말이 필요없는 모데카이저의 최고 스펠.

그 외에 쓸만한 조합을 알려줌

Exhaust(탈진)페이커가 야스오에 달고 나오면서 대중화된 스펠. 난 원래 점화 대용으로 종종 쓰고는 했는데 들면 이젠 욕 안먹어서 좋음. dps챔프(야스오, 카타리나, 제드 등)를 상대할 때 들어주면 좋음. 근데 난 잘 못 써서 잘안씀.

Ghost(유체화)블라디나 트페의 정석 스펠인  Ghost(유체화)Flash(점멸)조합. 못 쓸 정도는 아닌데 모데한테 굳이 이게 필요한가 의문임.

Teleport(순간이동)모데는 라인에 상대보다 오래 남아 있을수있는게 장점이고(라인 복귀가 빠를 필요가 그닥 없음), 이걸 딴 라인에 타고 가봤자 cc가 없어서 그닥 추천은 못하겠음.

Heal(회복)barrier(방어막)얘가 이걸 써야될정도면 벌써 뒤지기 직전임. 이거 쓴다고 뒤질거 안 뒤지거나 하지 않음.

Cleanse(정화)그냥 존야나 가세요.

Clarity(총명)Revive(부활)Clairvoyance(천리안)트롤 한판 해볼까?

암흑 탄생 (Darkness Rise)
모데카이저가 적 챔피언이나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기본 스킬 또는 공격을 3회 가하면 사악한 에너지로 자신을 감쌉니다. 이 에너지는 주변에 초당 5~15(+0.3AP)(+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모데카이저의 이동 속도를 3/6/9% 증가 시킵니다.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도 주문력의 4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오라 피해와 이동 속도 상승 효과는 4초 동안 유지되며 적 챔피언 또는 정글 몬스터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초기화 됩니다. 이 스킬은 몬스터에게 초당 최대 28~164의 피해를 입힙니다.
말살 (Obliterate )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모데카이저가 몰락의 밤으로 땅을 내리쳐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5/95/115/135/155(+0.7AP)(+5~139)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40/45/50/55/60% 증가합니다.
불멸 (Indestructible)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모데카이저가 (입히는/받는) 모든 피해의 (45%/15%)를 흡수하여 보호막을 충전합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35/37.5/40/42.5/4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는 75% 감소된 양만 흡수합니다.
죽음의 손아귀 (Death’s Grasp)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기본 지속 효과 : 모데카이저가 5/7.5/10/12.5/15%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70/85/100/115/13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세계 (Realm of Death)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모데카이저가 대상 하나를 7초 동안 죽음의 세계로 추방해 지속시간 동안 대상이 지닌 주요 능력치의 10%를 훔칩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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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음.... 존나 뭐가 많이 바꼈는데 찬찬히 뜯어보자.


패시브는 전환량이 10퍼센트 너프를 먹긴 했지만 어자피 e로 상쇄가 되고, 최대량이 체력에 비례하게 바껴서 체력 스탯이 중요해졌다.



스페이드의 철퇴
(Mace of Spades)
체력 소모: 20/23/26/29/32
재사용 대기시간: 10/8.5/7/5.5/4초
시전 후 3회의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첫 번째, 두 번째 공격의 대미지는 같으며, 세번 째 공격은 두 배의 피해량이 적용됩니다.

첫 번째, 두 번째 공격 마법 피해: 10/20/30/40/50(+0.5/0.6/0.7/0.8/0.9 AD) (+0.6 AP)

세 번째 공격 마법 피해: 20/40/60/80/100(+1.0/1.2/1.4/1.6/1.8 AD) (+1.2 AP)
범위: 600


모데 딜의 중심은 이제 q가 되었다. 3대 다 꽂아넣는 순간 그 어떤 누커보다도 강력한 쏟아져 나온다. 5렙 기준 200(+3.6AD+2.4AP)라는 말도 안되는 딜이 꽂힌다. 것도 AD는 추가도 아니고 전체다 전체!! 스테락이고 기본 ad고 공격력 상승이란 상승은 죄다 들어가서 3.6AD다. 이건 거의 왠만한 암살자 스킬셋 ad만큼 되는거다. 끝이 아니다!! AP도 제대로 붙어있다. 그냥 미쳤다고 보면 되지만 솔직히 3타 다 꽂는건 무리고 2타까지만 꽂는다고 생각하자... 다만 라일라이 나오면 1대1에서 그냥 이긴다. 솔직히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사실 이거 쓰려고 공략 고쳐쓰는거임.


시작템은 이제 갈게 없어서 도란실드 간다. 그냥 무난한 느낌이라. 신발은 가지 마라. 두번 말한다. 신발 가지 마라.

천갑옷은 뭐... 나쁘진 않다만. 애매하다.


내가 써봤는데, 지금으로서 선템은 구인수임. 그다음 쿨감신 올려주면 딜은 왠만큼 나옴.

그다음에 흥한다 싶으면 쓸큰지부터, 아니면 자벨을 올려서 라일라이를 가준다. 여기까지가 기본.


이다음부터는 골라서 가면 됨.


무난하게 가고 싶으면 스테락까지 끼얹어주면 금상첨화.

이다음에는 방마저 스탯을 챙기는게 좋음. 만약 필요하면 좀 앞당겨서 가도 되고.


상대 ap가 아프다-어비셜

상대 ad가 아프다 존야 또는 란두인

딜이 더 필요하다-보이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사거리가 긴데다가 스킬 쿨이 교대로 돌기 때문에 모데가 e 한대 치고 신드라 qwe 다처맞는 경우가 매우 자주 생김.
그냥 닷지 추천함. 굳이 싸워야 된다면 딜교환 포기하고 라인만 쭉쭉미셈. 사실 그것도 힘듬.
오리아나
신드라와 비슷한 이유로 힘듬. 그래도 얘는 사거리가 짧기라도 해서 딜교환 깔짝깔짝 해주면서 기회를 보자. 갱호응이 좋으므로 갱조심 두번조심
리븐
그냥 밴하셈. 얘는 도저히 모데같은 ap로 상대할 게 아님. 6렙만 찍으면 초반에 킬 따놨어도 풀콤 맞고 뒤지는게 일임.

그 외의 챔프는 공략법 참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2렙에 w찍고 야스오랑 정면대결해도 이김.
마저따위 가지않는 하드 물몸캐라서 모데로서는 뭉텅뭉텅 깎이는 피와 그만큼 차오르는 실드를 보며 그냥 기쁠 뿐.
혹시 e로 이리저리 돌아다니다니는 야스오에게 e를 빗맞추는 일이 없도록 하자.
이 외에도 나서스나 문도 같은 딜 부실한 하드탱커의 경우 그냥 하루종일 패고 킬 못내도 타워깨고 딴 라인으로 놀러가면 됨.
블라디미르
블라디는 죽었다 깨어나도 모데를 못이김. 그냥 블라디 나왔으면 조용히 모데 픽하고 블라디의 피웅덩이를 구경해주시면 되겠다.

 

 

라인 / 정글 운영법

 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E

 

초반 운영법

 갱만 당하지 마세요. 딜교환은 대체로 유리한 편이니 와드 잘박고 갱 신경쓰면서 라인전 하면 무난함.

참고로 모데는 5렙에 딜이 아주 셈. 이때를 잘 노리면 킬이 날 수도...?

6렙까지는 세므로 이 때 킬타이밍을 노리는 게 현명하다.

 

중반 운영법

 

 잘 컸을 경우-다른 팀원이 모데와 멀리 떨어져 있다는 가정 하에(맵장악 필수) 적팀챔프에게서 먼 탑이나 봇으로 가자.

라인을 하프라인 바깥까지 밀어놓았을 경우 라인 정리하러 한두명이 왔다면 짤라먹고 (궁과 존야를 잘 쓰면 1:2도 무난함) 여러명 왔으면 잡고 늘어지든가 도망가든가 해서 딴 라인이 이득을 보면 됨.

못 컸을 경우-한타에서 궁셔틀이나 하던가 아니면 밀리는 라인 청소하러 다니면 됨. 다만 주의할 건 하프라인 바깥으로는 절대 가면 안됨. 장악 안된 정글 근처도 주의.

역시 중요한건 맵장악임. 이동기가 없으므로 시야로 그걸 커버해야됨.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전부 풀템이 나오기 때문에 1대다수 무쌍은 힘들다. 그냥 얌전히 한타를 하던가 적의 스플릿 푸쉬를 막던가 하자.

(수은이 없다는 가정 하에 풀템 1대1 싸움이면 모데가 조금 유리함)

 

팀파이트시 역할

궁 쓰는 우선순위

1위는 당연히 적 AD지만 0순위는 딸피 라는걸 명심하셈. 아무 챔프나 일단 잡는게 중요함.

(후반은 예외. 후반엔 제대로 AD에게 궁을 써서 노예를 만들자.)

궁 걸 놈 한테 궁을 쓰고 앞에서 맞아가면서 스킬 돌리면 되겠다. 위급하면 존야 한번 쓰고.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가렌

힘들다. 쟤 탱 올라가는 속도가 내가 딜 올라가는 속도보다 훨 빠름. 게다가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라는 강력한 스킬이 있어서 딜이 아예 안 나온다고 보기도 힘듬.

해답은 초반에 CS에서 우위를 가져가 빠르게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올려 솔킬을 시도하는게 낫다.

늦어도 가렌이 10렙쯤 되면 모데가 지므로 타워를 압박해 타워를 깨고 내려가서 한타를 시도하자. 노예만 잘 잡으면 가렌보다 한타 비중은 높다.

 

Galio(갈리오)갈리오

힘들다. 초반에 딜템(이나 성배나 모렐로노미콘)부터 가니까 가렌이랑 비슷하게 초반에 쇼부를 봐야 됨. 중반 넘어가면 비슷하게 답이 없음. 게다가 갱호응도 좋음.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쉽다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 > Parrrley(혀어어어업상) . OK? 다만 Cannon Barrage(포탄 세례)로 먹는 어시스트를 조심하고  Grog Soaked Blade(럼주에 젖은 검)로 인한 근접 평타 싸움은 자제하자.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요새 안 보여서 모르겠는데 옛날에는 굉장히 쉬웠음. 그냥 평범하게 딜교하면 이김. 대신Explosive Cask(술통 폭발)로 하는 갱호응만 조심하면 됨.

 

Gnar(나르)나르

평상시에는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평평으로 이어지는 3타  Hyper / Wallop(슝슝 / 쿵쾅)를 조심하셈. 중후반 가서도 꽤나 아픔. 의외로 Rage Gene(분노의 유전자)로 메가나르가 됐을 때 딜교가 쉬워지는데, 들어오면 Creeping Death(죄어오는 죽음)걸고 열라 패주면 내가 이김. 단 타워 앞에서 알짱거리다 GNAR!(나르!)맞고 타워 사거리 안으로 들어가는 일은 없길 바람.

 

Nasus(나서스)나서스

쉽다. 그냥 죽어라 패주면 됨. 스택이 400개 넘어가지 전까지는 절대 모데 못 이김.

 

 

Nocturne(녹턴)녹턴

가끔 미드같은 데로 올 때가 있는데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오기 전까지는 사리자. 흡총-신발-존야로 빠르게 템을 올려주는 센스가 필요함.

 

Nidalee(니달리)니달리

AP/AD 양쪽 다로 쓰이는데 공략법 각자 써봄.

AD-초반에 꼬여서 킬만 안 내주면 계에속 모데가 이김. 대신에 꼬여서 초반에 킬을 내주거나 하면 계에속 모데가 죽고 마니 조심.Prowl(수풀 배회)로 부쉬 왔다갔다 하면서 맞는 짤이 아프니 상대가 부쉬에서 안 나오는 것 같으면 이쪽에서 Creeping Death(죄어오는 죽음) 쓰고 수풀 안으로 들어가자. 어자피 저쪽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Pounce(급습 / 매복 덫)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보다 이쪽 콤보가 더 셈.(W를 반 이상 맞는다는 조건에서)

Trinity Force(삼위일체) 나왔을 때가 디게 세니까 이 타이밍만 조심해주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오면 우리가 이긴다.

AP-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만 피하셈. 말이 더 필요함?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6렙 타이밍에 보통 지니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올때까지만 사려주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오면 궁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캔슬해주고 스킬 한바퀴 더 돌려주면 이쪽이 이긴다.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안 본지 한참 됐는데 얘는 OP시절에도 모데가 카운터로 꼽히는 챔프였음. 그냥 적당히 딜교해주면 이김.

 

Ryze(라이즈)라이즈

리메이크 먹고 지금 존나 세다. 맞딜은 도저히 상대가 안된다. 한타페이즈 넘어가서 이득을 노려야됨. 속박 안맞게 주의 또 주의.

 

 

Lux(럭스)럭스

잘하는 럭스는 거리조절을 잘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힘듬. Light Binding(빛의 속박)는 무조건 피하고 적절히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를 꽃아주며 킬각을 노려보자.

 

Rumble(럼블)럼블

6렙 전에는 모데가 지고, 6렙 이후에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얼마나 잘 피하느냐가 관건. 필요하다면 Flash(점멸)도 아끼지 말자. 선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 뽑아주면 이거 나오는 타이밍부터는 이김.

참고로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 최대일 때 평타가 열라 세므로 스킬 안쓴다고 평타 맞아주지 말자. 아프다.

 

 

Renekton(레넥톤)레넥톤

2-3렙 구간에는 모데가 이기고, 그 이후로 6렙 전까지는 모데가 짐. 6렙 이후에는 꼭 레넥이 Dominus(강신)쓰고 나서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를 쓰도록 하자. 들어가는 데미지가 다르다.

 

 

Rek'Sai(렉사이)렉사이

아직까지 만나본 적이 없음. 별로 어렵진 않을 듯 하다. 아시는 분 제보바람.

 

Rengar(렝가)렝가

탱렝가면 때리는 쪽과 회복하는 쪽의 무한싸움으로 돌입함. 딜렝가의 경우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로 들어오면 그냥 Creeping Death(죄어오는 죽음)켜주고 싸우면 이김. 보통 다 잡은 렝가를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로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 은신하기 전에 확실히 끝장내는게 중요함.

 

 

Lulu(룰루)룰루

가끔 탑이나 미드로 오곤 하는데 디게 힘듬. 어떻게든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자. 안 될 것 같으면 과감히 포기하고 라인이나 밀고 더티나 하러 가자.

 

 

LeBlanc(르블랑)르블랑

저렙구간이 특히 위험함. 초반에 킬만 안 내주면 럼블이랑 비슷한 타이밍에 내가 이기게 됨. 라인 쭉 밀고 더티하고 있으면 알아서 유통기한이 옴. 대신에 미아핑은 잘 찍어줘야 딴 라인 가서 킬 먹고와서 유통기한 연장되는 일이 없음.

 

Riven(리븐)리븐

밴해라. 진심이다. 혹시 싸우게 될 경우 2렙이 킬각이므로 Creeping Death(죄어오는 죽음)켜고 적극적으로 딜교를 유도해서 이겨보자. 그 뒤로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올때까지 사리는 수 밖에 없음. 존야가 나오면 Wind Slash(바람 가르기)를 존야로 씹자.

어쩄든 힘듬.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Ice Shard(얼음 파편)가 쿨이 짧아서 10개 날리면 반 정도는 피해줘야 딜 교환이 대등함. Glacial Path(얼음갈퀴 길)  Frozen Tomb(얼음 무덤)로 오는 갱호응을 조심.

갱호응을 빼면 라인전은 쉬운 편.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 이

가끔 미드로 오는 경우가 있는데 충이라고 욕하면서 그냥 딜교환 해주면 쫄아서 그냥 쓰레기가 됨.

다만 마이가 Highlander(최후의 전사)가 있을 경우 미드 하프라인 밖으로 넘어가면 안됨. 갱을 부르던가 하프라인 안쪽에서 싸우게 하자. 마이가 타워를 맞으면 Meditate(명상)으로 가드해도 모데가 이김.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가렌이랑 비슷한 경우. 6렙 이후로 딜교환은 하지 말고 빠르게 라인 밀고 밑에 내려가서 놀자.

 

Malzahar(말자하)말자하

카운터급. 리얼 토나옴 궁거리를 주지 마셈... 이라고들 하는데 그게 됨? 그냥 갱 부르자. 그게 답임.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수시로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를 써서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를 발동 못 하게 막아주자. 그리고 6렙에 기습적인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Ground Slam(지면 강타)Seismic Shard(지진의 파편)Ignite(점화) 콤보를 조심하자. 견제만 잘 하면 쉬운 편임.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은 절대 맞지 말자. 상대가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쓰면 빠르게 빠져나오고 6렙때 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콤보를 조심하자. 거리 주면 슬로우 때문에 이동기 없는 모데는 빠져나가지를 못함.

 

 

Dr. Mundo(문도 박사)문도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를 너무 많이 맞지 말자. 솔킬은 무리지만 Sadism(가학증) 쓸 때 체력이 쭉 빠지므로 그 때는 킬을 노려볼 만 하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Frenzy(광란)을 잘못 맞으면 디게 아프다. 2렙은 좀 사려주고 4렙 이후로 딜교를 시도하자. 그것만 빼면 쉬운 편임.

 

Brand(브랜드)브랜드

Pilla of Flame(화염의 기둥)는 피해주자. 기둥만 피하면 그리 어려운 상대는 아님. 물론 Sear(불태우기)도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게 좋음.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

아까도 설명했듯이 블라디는 무조건 모데한테 지게 돼 있음. 맘 편히 킬각을 노리자. 대신에 1렙에는 Transfusion(수혈)의 사정거리가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보다 길어서 약간 불리하니까 1렙은 좀 사리자.

 

Viktor(빅토르)빅토르

Siphon Power(힘의 흡수) -평타 콤보가 되게 아프고 Death Ray(죽음의 광선)사거리가 길어서 대체로 힘듬. 딜교환 시도하지 말고 파밍하면서 라인이나 쭉 밀자.

 

Poppy(뽀삐)뽀삐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각만 안 내주면 질 수가 없음. 다만 Trinity Force(삼위일체)나오는 타이밍은 주의.

 

 

Sion(사이온)사이온

대체로 탱키하긴 한데 요새는 (정당한 영광)을 먼저 가서 체력으로 초반 탱킹을 때우기 때문에 초반에는 좀 물렁하다.

Ryze(라이즈)랑 비슷한 케이스. 초반에 템으로 약간 우위를 보면 솔킬도 가능하다. 중후반에는 겁 없이 싸움 거는 경우에만 맞상대 해주자. 잘못해서 이쪽에서 싸움 걸면 Decimating Smash(대량 학살 강타)Death Surge(죽음의 물결)맞고 팀원 지원 와서 죽는 경우가 생긴다.

솔킬 따고는 거리 벌려주자.Glory in Death(영광스러운 죽음)때문에 같이 동귀어진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Shen(쉔)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그냥 복날 개패듯 후려패면 됨. 타워 안에서 Shadow Dash(그림자 돌진)맞지만 말자.

그리고 Stand United(단결된 의지)로 지원 갈 경우 지원 가는 라인의 상황이 비등비등하면 쉔에게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을 걸어주자. 잘하면 노예가 되어 돌아오는 일도 종종 있다.

 

 

Shyvana(쉬바나)쉬바나

레넥톤과 비슷하다고 보면 됨. 다만 레넥톤보다는 마저가 좀 더 높아서 (Dragon's Descent(용의 강림)Fury of the Dragonborn(용족의 분노)) 맞딜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 치고 빠지기를 반복하면서 킬각을 노려보자.

 

Swain(스웨인)스웨인

Nevermove(부동진)을 얼마나 피하느냐가 승부의 관건. 다만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보다 세므로 6렙 이후로 맞딜은 금지. 갱을 부르자.

 

Syndra(신드라)신드라

위의 설명 참조.

 

Singed(신지드)신지드

쉔과 비슷하게 그냥 패주면 됨. 얘는 초반에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같은 걸 가기 때문에 초반에 더 물렁하다. Poison Trail(맹독의 자취)를 쓰고 딜교하러 오면 열라게 패주자.

 

Ahri(아리)아리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을 피해야 됨. 앞으로 가는 건 맞아도 뒤로 돌아오는 건 피해야 됨(고정피해). Charm(매혹)은 피하는 게 기본이고. 근데 Spirit Rush(혼령 질주)Fox-Fire(여우불)만 잘못 맞아도 골로 가기도 함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나오는 타이밍). 이 타이밍에는 교전을 피하자.

 

Azir(아지르)아지르

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Arise!(일어나라!)맞기만 해도 피가 뭉텅뭉텅 빠진다. 일단 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를 무빙으로 최대한 피하고, Arise!(일어나라!)의 사정거리에서 최대한 벗어나자. Shifting Sands(신기루)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인섹벽으로 6렙 이후에 갱호응이 용이하므로 주의를 요함. 단단하지는 않아서 킬각은 의외로 자주 나오는 편.

 

Akali(아칼리)아칼리

6렙 전에는 그냥 호구.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쓰면 안에 들어가서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Creeping Death(죄어오는 죽음) 쓰면서 비벼주면 얘가 정신을 못 차림. 6렙 찍고는 Ignite(점화)없이 깝치지 말자. Twin Disciplines(양면의 수련)때문에 한두틱 차이로 죽는 경우가 꽤 많다. 이것만 주의하면 쉬운 편.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한번밖에 안 만나 봤는데 디게 힘듬. Dark Flight(어둠 강림)를 딜교하기 위해 쓰는 경우가 많으니 갱을 부르자.

 

Annie(애니)애니

Pyromania(방화광)차있을 때 근처에 가지 말자. 그리고 6렙때는 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콤보를 조심. 라인전은 그냥저냥한편.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Flash Frost(냉기 폭발)는 피한다 쳐도 Glacial Storm(얼음 폭풍)Frostbite(동상)콤보를 그대로 맞기 때문에 꽤나 힘듬. 미니언 사이에 어정쩡하게 껴 있지 마라고 애니비아 장인이 그랬음. 대응법은 애니비아 좀 더 상대해보고 올림.

 

Yasuo(야스오)야스오

위의 공략 참조.

 

Wukong(오공)오공

그냥 쌩 호구. 갱 올 때만 조심하면 완전 쉬움. 다만 Decoy(분신술)에 스킬 안 꽂게 조심하자. 굉장히 열받는다.

 

Olaf(올라프)올라프

초반에 무한 Undertow(역류)가 좀 아픈 편. 초반은 약간 사리고 중후반을 노리자. Ragnarok(라그나로크)가 마저감소가 있다는 점을 참고.

 

Yorick(요릭)요릭

누가 구울에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 써서 실드 채우면 된다고 카운터픽에 적어놨던데 개소리죠 ㅅㅍ. 요릭한테 박아야지 구울에 왜 처박고 있냐?

어쨌든 꽤나 구울들이 신없이 달라붙어서 꽤나 힘든 챔프임. 일단 가까이 붙어서 딜교하는게 나음. 그리 어렵진 않음. 역시 솔킬 따고 재빨리 빠지는 센스가 필요함.

 

Urgot(우르곳)우르곳

쉽다. Acid Hunter(산성 추적탄)Acid Hunter(산성 추적탄)Acid Hunter(산성 추적탄)Acid Hunter(산성 추적탄)Acid Hunter(산성 추적탄)Acid Hunter(산성 추적탄) <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 OK? Hyper-Kinetic Position Reverser(초동역학 위치전환기)로 하는 갱호응은 다소 주의.

 

Warwick(워윅)워윅

딜교 하지마셈. 그냥 파밍싸움 하면서 라인 쭉 미는게 좋음. 전투할 빌미를 주면 안됨.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Transcendent Blades(초월의 검)의 흡혈률이 딜에 따라 달라지므로 미니언 웨이브가 없을 때 싸우는게 나을 거임. Exhaust(탈진) 드는 것도 좋은 선택.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4세

요새 자주 보이는 탑자르반의 경우 Dragon Strike(용의 일격)을 피해야 됨.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도 피하셔야 딜교에서 이길 수가 있음. Cataclysm(대격변)로 하는 갱호응은 주의.

 

Zac(자크)자크

초반에 Cell Division(세포 분열)를 빼는 건 디게 쉬운데 그 다음에 솔킬 각이 안나옴. 그냥 Cell Division(세포 분열)빼놓고 갱을 부르자. Cell Division(세포 분열)뺀다는 시점에서 알겠지만 라인전은 디게 쉬움.

 

Jax(잭스)잭스

6렙, Trinity Force(삼위일체)나오는 시점 말고는 다 이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Counter Strike(반격)을 씹어주는 센스가 필요함.

 

Zed(제드)제드

골드 이하 제드는 진짜 쉽다. 들러붙으면 그냥 딜교해주면 이김.

문제는 플레 이상 제드인데, 플레 이상 제드는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Shadow Slash(그림자 베기)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로 모데가 딜교할 거리를 안 줌. 게다가 Death Mark(죽음의 표식)으로 다이브까지 용이하므로 굉장히 모데가 힘들다. 답은 최대한 빨리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뽑는 수 밖에 없음.

 

Xerath(제라스)제라스

무빙이 팔할이요. 무빙 잘하면 이길거고 무빙 못하면 질거임. 룬에 이속박고가셈.

 

Jayce(제이스)제이스

제이스가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를 쓰기 전에 빠르게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를 꽂아야 됨.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Hyper Charge / Lightning Field(초전하 / 전류 역장)피하는건 기본.

 

Ziggs(직스)직스

힘들다. 무빙하면서 최대한 스킬 피해야 됨.

 

Zilean(질리언)질리언

Chrono Shift(시간 역행)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을 막으니까 조심하고. 마나가 굉장히 후달리는 질리언이므로 마나 없을때를 제빠르게 노려서 킬각을 노려야됨. 초반에 쇼부 못보면 불리해지는 상대임.

 

Cho'Gath(초가스)초가스

탱렝가랑 비슷하게 후려패는자와 회복하는자의 싸움. 대신에 Feast(포식)이 디게 아프니까 조심.

 

Karma(카르마)카르마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맞으면 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직빵으로 맞기 때문에 위험함. 빠르게 치고 빠지는 전술이 중요함.

 

Kassadin(카사딘)카사딘

안티 ap 어쩌구하지만 초반에 딜이 리얼 안습하므로 타워 안으로 밀어넣고 다이브를 시도하는게 좋음.  다이브할 경우Riftwalk(균열 이동)을 보통 모데한테 딜을 넣기 위해 쓰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때가 기회임.

 

Karthus(카서스)카서스

Lay Waste(황폐화)피해라. Requiem(진혼곡)오면 그냥 파밍이나 하자. 안죽는다.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개편 전에는 명실공히 모데의 최고 카운터였으나 개편 후에는... 그래도 아프다. 무빙으로 최대한 스킬을 피해주자.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는 쓰으-하! 하고 시전할 때 소리가 들리니까 순간적으로 뒤로 도는 센스가 필요함.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Death Lotus(죽음의 연꽃)<Creeping Death(죄어오는 죽음)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ㅇㅋ? 쫄 필요 없다.

 

Kennen(케넨)케넨

그냥 죽 후려패주면 됨. 대신에 Thundering Shuriken(천둥의 표창)는 피하는 센스가 필요함.

 

Kayle(케일)케일

5렙 이후로 딜교 시도하시고, 의외로 Intervention(중재)는 지속 시간이 2초라 그리 치명적이지는 않음. 무적일때 궁 걸지만 않으면 됨. 무적 빠지고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Ignite(점화)걸어주자.

 

Talon(탈론)탈론

그냥 죽 후려패주면 됨. 질 수가 없음.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

초반에 갱으로 풀어야 됨. 초반에 꼬이면 모데가 이동기가 없어서 맨날 다이브당해서 죽음.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을 돌아서 피해주셈... 좀 입롤이긴 한데 쓰는 타이밍은 비슷비슷하니까 잘 하면 슬로우 피할 수 있음.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페

별로 어려운 상대는 아니지만 원래 라인전 약캐라는게 함정. 라인을 최대한 쭉 밀어서 트페에게 1번 로밍=타워 1개라는 사실을 각인시켜주자.

 

Teemo(티모)티모

5렙 이후로 활발한 딜교를 시도하는게 좋음. Move Quick(신속한 이동) 빠지면 6렙 이후로 다이브도 충분히 가능함.

외쳐! 티확찢!

 

Pantheon(판테온)빵테

1렙에 Spear Shot(투창)쿨이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쿨보다 훨씬 짧으니까 조심. 그 뒤로는 충분히 이김. Grand Skyfall (대강하)를 언제나 조심하자.

 

Fiora(피오라)피오라

Blade Waltz(검의 왈츠)가 타겟팅이 안 돼서 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갱을 부르자. 그 외에는 그렇게 어렵진 않음.

 

Fizz(피즈)피즈

그냥 발라 먹음. 다만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위험하다 싶으면 Flash(점멸)을 써서라도 피해주는 센스가 필요함.

 

Hecarim(헤카림)헤카림

초반에 빨리 킬을 못 내면 가렌이랑 비슷하게 좀 힘든 편. 초반을 노리자.

마치며

자꾸 개소리에 유언비어가 퍼져나가서 일단 템트리만 간단히 정립해놓음. 이거 보고 빨리 꿀빨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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