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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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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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1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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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률 69% 정글에코! 시즌5 다이아(시즌34 골드에서 다이아로) 프리시즌

- 다이아에코(2015-12-04, 조회수: 4339)

안녕하세요?

 

에코로 다이아 문턱을 겨우 넘은 유저입니다.

 

시즌3,4 동안 골드였던 제가 시즌5 에 다이아를 찍은건 에코덕분이라고 할수 있는데요(물론, 군대라는 크리가 있었지만;;)

 

저는 정글 에코에 대해 많은 분들이 공략을 한번 인벤에 써달라고 요청하셔서 한번 글을 끄적여봅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7
  • 공격 속도 +0.64%
    x9
  • 공격 속도 +4.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7
  • 공격 속도
    +10.26%
  • 주문력
    +9.9
총 가격 : 13,833 IP

우선 에코의 룬에 대해 설명하자면 에코는 공속룬이 어울리는 챔프입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5(+레벨당12)(+0.8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미지를 입힘과 동시에 적을 2/2.5/3초(에코의 1/6/11 레벨마다 증가)동안 30/40/50/60%(에코의 1/6/11/16 레벨) 늦춥니다. 같은 대상에게는 3초에 한 번 이상 발동되지 않습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40/50/6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에코의 핵심중 하나인 z 드라이브 공진입니다.

 

에코가 스킬+평타 를 넣으면 3타가 금방 들어가는데 왜 공속룬이 필요한가라고 하시면 공진의 쿨타임은 3초입니다.

 

초중반에 에코가 아무리 쿨감을 든다하더라도 스킬한번을 쏟아붇고나면 3초후에 q나 e 가 돌수 있을까요?

 

제가 실험해본결과 다음 스킬이 돌때까지 평타로 공진을 최소 한번은 더 넣을수 있는데요. 이것이 별거 아닌것처럼보여

 

도 상당히 차이가 큽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에코의 Q에 상대편이 2명이상 맞을시에 하나하나 터트려주기 위에서는 공속룬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그 평타를 뒷받침하기위해 방관을 조금 섞어두었습니다. 또한, 초반 정글링시 공속+공격룬이 상당한 효과를 나타내죠

 

결국엔 에코는 ap챔이므로 주문력 왕룬하나를 박아두고 어차피 정글에코는 쿨감, 마저템을 많이 가는

 

데 공속좀 들었습니다.

 

에코는 극딜템을 가지않더라도 충분히 스킬깡뎀이 강한 캐릭터입니다.

 

때문에 정글 에코가 저는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에코 특성입니다.

 

요즘 가장 핫하다는 천둥군주를 핵심특성으로 찍어주시구요.

 

흉포의 공속특성을 찍었는데 공속의 중요성은 앞서 룬에서 설명드렸습니다.

 

프리시즌이 되고나서 정글에코가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초반 정글링도 힘들며 그 이유는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정글에코는 쿨감템을 많이가는데 에코에게 쿨감은 너무나도 효과적입니다.

 

도주기 또는 추노기인 E의 쿨과 cc와 딜을 겸비한 Q의 쿨감까지.

 

정글링과 맷집을 위해 결의에 6을 투자해줍시다.

점멸은 필수인건 당연하겠죠?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상대방이 멀리 있을때. E-Q-평-W-평

 

상대방이 가까이 있을떄 Q-E-평-W-평

 

스킬 활용 팁

 사실 에코의 스킬콤보는 어떻게든 드라이브 공진을 터트리자 입니다.

 

그렇다면 에코의 각 스킬의 특징들을 알아야겠지요?

 

에코는 도주 또는추노, 회복,CC,이속,딜,보호막을 모두 갖춘 좃사기챔입니다.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50/60/70/80/90(+ 0.1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60/85/110/135/16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32/39/46/53/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시간의 톱니바퀴(Q) 인데요.

 

잘만 쓰면 상대방에게 두번이나 딜을 넣으며 CC까지 고루갖춘 엄청난 꿀 스킬입니다.

 

한타 구도에서도 포킹도 가능하며 추노할때도 도움이되는 어마어마한 스킬입니다.

 

Z 드라이브 공진과 함께 에코의 핵심 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5% (+주문력 45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80/100/120/140/16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다음은 평행 시간 교차(W) 입니다.

 

정말.. 너무너무.... 사기인 기술입니다. 저는 이 기술이 에코의 첫번쨰 꽃이라고 말씀드리는데요.

 

체력비례데미지의 기본 지속효과에 무려 단체스턴이 가능하며 안에 들어가면 보호막까지 주는 에코의 맷집과 CC와

 

딜 모두를 담당하는 엄청난 스킬입니다.

 

에코 하시는분들 대부분 보면 W를 막 아무렇게나 쓰시는데요

 

W는 정말 신중해야합니다. 잘 생각해봅시다.

 

단체스턴이라는 기술이 궁극에 일반스킬에 있는 챔프는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데미지가 안들어간다고 해서 막쓰시는 분들이있는데 단체스턴이 들어가면 에코가 풀콤보를 넣고 빠지면 아무무궁이나

 

애니궁에 버금간다고 약간 과장을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아무무궁이나 애니궁을 쓰실때 그냥 막쓰실껀가요?

 

그런 맥락으로 본다면 W는 정말 너무너무 사기인 스킬이라고 할수 있겠씁니다.

 

이니쉬용으로 적 뒤에 W를 깔고 뒤에서 덮친다거나 우리가 받아쳐야할 조합일 경우 상대방 딜러와 이니셔들 사이에 W

 

를 깔아두고 달려두면 상대방 이니셔들은 고립되버립니다.

 

정말 이런 사기스킬을 함부로 남용하지마세요!

 

갱을 갈때에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내가 모습을 드러내고 가는방향에서 상대방 대각선뒤에 W를 자신의 생각보다

 

훨씬 뒤에 깔아두세요. W가 생각보다 터지는게 생각보다 느립니다. 심지어 내가 거기까지 도달하는 것도 생각보다

 

느리고요. 그렇게 뒤에깔아두면 점멸을 쓴다하더라도 W의 끝자락에 상대편이 걸리게 됩니다.

 

정글링시에 W의 유용성은 설명안해드려도 되겠죠?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80/110/140/170(+0.2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다음은 시간도약(E) 입니다.

 

두번 대쉬를 하는 도주기 또는 추노기인데요.

 

쿨감을 맞추면 4초마다 쓸수있는 에코 유틸기입니다. 도주 또는 추노기의 중요성은 설명안해도 될것 같은데요.

 

W를 뒷받침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상대방이 W안에 들어갈것 같으면 점멸-E를 아끼지 마세요.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주문력 15당 1%)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200/350/500(+1.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마지막으로 궁극기인 시공간 붕괴(R) 입니다.

 

이 기술로 에코는 두개의 목숨을 갖게 됩니다. 굳이 아이템이라고 표현을 한다면 존야,가엔이라고 할까요?

 

회복+딜+유틸 을 지니는 에코스킬중 두번째 꽃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스킬을 찍음으로써 에코는 과감해 질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마음이 편해지는거죠. 한번들어가면 뒤가 없는 것이 아니라 잘못 들어가면 빠지면 되는 그럼 보험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남들은 수능을 한번보는데 나혼자 2번보는 느낌?;;

 

에코는 유틸이 매우 뛰어납니다. 정말 Z드라이브공진을 비롯하여 모든 스킬을 기반으로 종횡무진 적진을 휘저을수 있

 

죠. 한타때 에코는 패시브로 인해 마르지 않는 이속버프로 전장을 뛰어다닙니다.

 

이속버프의 중요성은 다들 알고 계시죠?

 

결과적으로 시공간 붕괴는 상당한 딜을 자랑하며 회복을 주므로 상대방을 역관광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죠.

 

단순히 보험이라는 것이 아니라 잘만 쓰면 광역딜을 넣을수 있는 사기기술중 하나입니다.

 

다이브나 조금 무리한 진입이 아닌 이상 한타의 승패는 W와 이 에코의 궁에 달려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려운 스킬콞보(?)-

 

제가 영상을 찍는 법을 몰라 영상이 없는 점 죄송합니다만 입롤이라하시면 뭐 할말은 없습니다.

 

상대방들이 이니쉬를 걸기위해 우르르 몰려옵니다.

 

그럼 저희는 뒤로 빠지겠지요.

 

그럼 뒤로 빠지기전에 우리가 있던 자리에 W를 깔아둡시다.

 

상대방은 무리하게 계속 진입하겠지요.

 

W안에 들어갔을때 R의 끝을 맞춰서 진입하면 단체스턴과 광역딜이 들어갑니다.

 

이 콤보의 중요성은 시야와 딸피라고 해야하겠습니다.

 

상대방이 미치지않고서야 대놓고 이니쉬할려고 원안에 들어가지 않을테니까요. 좁은 지역이나 딸피일때는 시야가 안보

 

이거나 딸피에 팔려 W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에코의 궁은 회복이 있습니다.

 

되돌아갔을때, 역관광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물론 그뒤로도 팀원들의 호응이 있어야 하겠지만 여하튼 한타를 뒤집는

 

어려운 콤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스킬에 대한 설명이었는데요 정말 에코는 하나하나 버릴것 없는 모두가 레어급인 스킬들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에코의 첫번째 꽃에 유의하세요.

 

이것이 잘들어가지 않는다면 에코는 쓸데없이 스킬만 좋은 쓰래기 챔이 되어버리니까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에코의 아이템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에코는 상황에 따라 아이템이 유동적으로 바뀌어야합니다.

 

우선 정글에코는 딜탱인데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탱에 좀더 치중했느냐 딜에 좀더 치중했느냐.

 

시즌5때는 에 주문력이 30정도 붙어있어 미세하나마 부족한 딜을 보충하는 극탱에코정글이 가능했습니다.

 

유틸과 궁을 활용한 하드탱커가 가능했었죠. 심지어 워낙 깡딜이 좋아 딜도 충분히 나오는 탱에코정글 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주문력이 사라지고 쿨감20%로 바뀌었으니 그 효율성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AD 아이템들이

 

매우 좋아진 지금 하드탱커란 거의 무의미해졌다고 봐야겠지요. 아무리 탱템을 올려봐야 녹기마련이니까요.

 

그래서 탱에코를 이제는 쓰지는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딜탱에코가 현재 그나마 쓰기 좋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처음에

  • 이거 가시는 분 있는데.. 가지마세요. 안그래도 초반에 정글링이 가뜩이나 힘들어졌는데 이거가서 쓸데없어요. 어차피 블루먹으면 초반 마나는 커버가 됩니다. 체력관리를 우선시 합시다.
  •   의 차이는 상대방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상대방이 리븐이나 야스오, 리신, 신짜오, 카직스 이런 극딜챔이 있다면... 확실히 빨갱이를 추천드립니다. 빨갱이가 좋은건 평타치면서 딜도 넣을수있고 데미지도 감소 시키는거라 쓸모있고요 파랭이는 뭐.. 다들 효과를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두개중에 선택해서 가세요.
  •    이것이 첫템입니다 바로 업그레이드 하세요.(정글링이 수월해집니다.)

     

  •  ->이거 개쓰래기.
  •  

     

    포션을 왜 3개나 사냐하면 플라스크가면 3랩찍고 집가야돼요...

     

    정글러에겐 첫 갱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간싸움인데... 심지어 3포 들어도 바위게먹어서 체력관리해야할떄가 있습니

     

    다ㅠㅠ

     

     

     

     

     

    먼저, 룬글에코의 아이템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에서  올리세요.

     

    흥했으면 로아올릴떄 방출의 마법봉가시구요. 자신없으면 카탈먼저가세요. 이게 랩업시 체력회복이 개꿀입니다.

     

    로아는 빨리 올릴수록 그 효과가 좋습니다. 그 한계치가 있다하더라도 뽕을 뽑을려면 빨리가는게 좋죠.

     

    로아는 체력과 마나, 주문력 3박자를 고루갖춘 템인데 정말 에코에게 잘맞는 템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신발은 무조건헤르메스의 발걸음<br /> 헤르메스가세요. 쿨감10%얻자고 아이오니아 갈바에 헤르메스가 훨씬 좋습니다. 심지어 CC집중되서 궁도 못쓰고 죽기싫으면 헤르메스 가세요.

     

    이 템다음부터는 좀 유동적이어야 하는데요. 상대방이 광역 AP나 AP딜러들이 많다면

     

     

    이거 올리세요. 쿨감10%에 마저, 체력이 붙어있어 상당히 좋습니다.

     

    막 딜간다고 심홀같은거 가지마세요... 막 흥하고 압도하는 게임이면 모르겠는데 팽팽한 게임일수록 이게 훨씬더 효과

     

    적입니다.

     

    그래도 너무 AP가 강하다 싶으면 이거 기반템 다음에 올리시구요.

     

     

     

     

     상대편이 AD가 많다면 둘중 하나가세요. 평타기반원딜러나 야스오같은 치명타캐릭터들 경우

     

    란두힌 가시구요. 걍 리븐이나 깡AD면 망자의갑옷가세요. 망자의 갑옷이 유틸도 좋고 에코랑 잘맞긴한데요. 치명타에

     

    는 정말 답이 없습니다.

     

      그래도 에코는 쿨감이 생명이니 방어력과 쿨감을 올려주는 이 템도 좋습니다.

     

    쿨감과 마나와 방어력까지 겸비한 이템은 상대방이 AD일때 가줍시다. 특히 원딜이 잘컸을떄.

     

     

    상대방이 고루고루 AP AD가 있다면 섞어서 가줍시다. 딜은 이거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딜이 조금 부족한것 같다!

     

    그렇다면  이걸 가줍시다!

     

    개꿀템....

     

    에코스킬하나하나에 모두 CC가 묻어나오는...CC괴물됍니다...

     

     체력과 주문력을 골고루... 이거먼저 가는것도 나쁘지않아요.

     

    정말 에코랑 잘맞는 아이템입니다 개강추... 하지만 좀 비싸다는거... 정글이 살기 힘든 세상입니다..

     

     

     

     

    여담으로  이것.. 정말 에코랑 잘맞는 템입니다.  정말.... 효과도 좋고 무궁무진한.....유틸...

     

    에코의 스킬이랑 궁합도 잘맞고.... 그런데... 너무 비싸요.

     

    가난한 정글러는 못가는 템입니다. 다만... 겜이 개망했지만 내가 좀 킬을 많이먹어 캐리를 해야한다.. 어쩔수 없이...

     

    그러면 추천드립니다. 무난하고 팽팽한 경기이면 안가는게 좋을거 같아요..

     

    정말 버리기 아까운 템이지만... 어쩌겠어요..

     

    라일라이랑 쌍벽이루는.. 아이템입니다.

     

     

     

     

     

    다음은 잿불 에코입니다.(초반에 좀...마나관리랑 좀 힘들어요 딜이 안나와서;) 다만.. 우리편이 너무 탱커가 없고  다 물몸밖에없는 캐릭터라면.... 이걸 울며 겨자먹기로 가야겠지요... 초반만 잘버티면 상당히 좋습니다.

     

    이거 섞어서 잿불올리시고요 이거 가줍시다.

     

    상대방이 AP가 좀많다.. 우리편이 솔라리를 올렸다 싶으면 이것도 좋아요 개꿀템...

     

    쿨감+주문력+체력 룬글레이브 갔을때는 비추지만 고작체력이 200이라.. 하지만 잿불갔을 때에는 어떻게든 추가체력에

     

    도움이 되니까 가줍시다.

     

    그담부터 템선택은 역시 유동적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알려드린템 중에서 선택하셔서 가시구요.

     

     

      탱에 치중한에코는 이게 핵심딜입니당.

     

     

     

    이것도 가세요. 에코의 E스킬이 주문검이랑 너무 잘맞아요.

     

    그래서 룬글을 안갔다면 얼건이라도 가줍시다.

     

    이것도 괜찮은데요 잿불이랑 관련해서 효율도 괜찮습니다.

     

    얼건이랑 같이 섞어준다면 상당한 CC지옥괴물이 됩니다! 추천드려요!

     

     

     

     

    지금까지 아이템을 알아봤는데요.

     

    둘다 딜탱이지만 초중반에는 룬글에코가 몸이 약하지만 후반가면 잿불에코보다 룬글에코가 좀더 튼튼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에코는 템이 매우 유동적이어야합니다.

     

    그 판따라따라 상황을 봐가며 템을 선택하실때 제가 드린 설명을 잘 참조하셔서 고르시길 응원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마제테 3포로 시작하시고 서폿에게 두대맞아달라하세요 처음에는 q를 찍습니다.

    w를 찍으면 체력관리안되요 거의 풀피로 2랩을찍은뒤 바로 레드나 블루에 w를깔고 q로 들어갑시다

    그다음버프드실떄는 뒤에 와드하시고 카정방지하시길바랍니다.

     

    초반 운영법

     2랩미드나 봇갱 좋습니다. 호응이 좋다는 가정아래에서요. 그게아니라면 무난히3랩찍고 바위게 하나드시고 갱킹루트를 정하시면됍니다.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에코는 유틸과 기동성이 매우강한 캐릭터입니다. 적진을 휘저어주는 거죠

    만약 상대방이 들어오는 조합이라면 들어올떄까지 기다리다가 들어올때 적딜러와 이니셔들 사이에 w를깔고 들어가시면 됍니다.

    또는 이니쉬걸떄는 안보이는곳********에서 생각ㄱ보다 훨씬 뒤에 w를 깔고 진입합니다 점멸과 e를 아끼지마세요.

    아니면 아까 말했던 어려운 콤보도 괜찮습니다.

    물다가 상대방딜러가 너무쎄다. 싶으면 바로빠져서 우리 딜러를 지켜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에코는 극딜로 가기보다는 조금 탱을 섞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극딜로가면 이런 사기급 스킬들을 몇번 돌려보지도 못하고 체력이 바닥나서 빠져야하기 떄문이죠.

     

    그래서 저는 정글 딜탱에코를 추천드립니다.

     

    추가공략은 추후에 따로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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