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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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Twisted Fate, The Card Master
11
19
0
3/6
[다이아] 로아 안 갑니다

- Pixiv(2015-12-08, 조회수: 10066)

시즌4 트페공략 1위 글을 썼던 Pixiv입니다

시즌2,3,4까지는 롤을 열심히했는데 그후로 바쁘기도 하고, 롤자체를 잘 안하다보니까 가르칠입장은 안되고.. 

그냥 혼자 볼 용도로 편하게 쓰겠습니다



일단 이 글은 제 플레이 방식 그대로 썼고, 유틸리티에 좀더 치중해서 적극적인 스노우볼링을 유도하는 스타일입니다

트페나 롤 자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똑같이 한다고 해도 좋은 결과를 얻기 좀 어려울겁니다.

뭐 트페에 대한 자세한 기초적인 설명이라던가 그런 건 매년 딱히 바뀌는 것도 없고 그래서

작년에 썼던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227

저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어느정도 트페에 대한 게임이해도가 있는 독자라고 가정하고, 

2016 프리시즌 패치후 변경점들이나 핵심 팁만 간략하게 적겠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4 (+108) 2440 마나 333 (+19.0) 656
공격력 52 (+3.3) 108.1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5.51 (+0.6) 15.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35) 94.9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주문력
    +27.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5,375 IP
특성의 레벨당 ap, 고정ap 삭제 = 답은 [성장어빌룬] 이다 

어차피 미니언 체력이 점점 올라가서 원클리어 힘든 건 똑같지만 아이템만으로 쿨다운을 확보하니 

성장쿨감소룬이 딱히 필요가 없죠

라인전이 힘들면 마저룬을 껴도 상관없지만 어차피 성배를 가기 때문에.. 그러다보면 또 AP가 부족한 것도 있고.



성장어빌 대신 성장쿨감소룬을 들고 쿨감템 하나를 빼서 딜에 좀더 치중할 수도 있지만, 

쿨감을 다 맞추려면 게임 후반까지 가야해서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차라리 초중반에 빠르게 쿨감을 맞춰서 유틸성을 최대한 살려 그걸 바탕으로 스노우볼을 굴리는게 더 나은것 같습니다

이번시즌엔 골드수급량도 늘어나고 전체적인 게임스피드가 빨라진것도 거기에 한몫한다고 생각해요



룬셋은 취향이므로 정답같은건 없다고 말하지만 최고의 효율을 뽑는 모범답안이란건 분명 존재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매년 밑줄까지 그어가면서 강조하던게 '미드AP는 팀의 메인딜러다. 오펜스21은 당연한거다'라는 말이었는데 

이번시즌엔 인식이 좀 바뀌어야할것같습니다



일단 이번 시즌에는 기존의 마스터리와 다르게 오펜스 부분의 후반지향적 특성이 많이 퇴색돼서

유틸리티에 치중해주는 특성을 찍어도 딜차이가 크게 안납니다



12/18/0으로 갈지 0/18/12를 갈지 고민을 많이 해봤는데 

딜 4.55%를 포기하고라도 초반 라인에서의 안정성을 어느정도 확보할수 있고, 또 동시에

서머너 쿨감을 크게 줄여주면서 한타력을 높여주는 후자의 마스터리가 더 나은것 같아서 후자로 가고 있습니


최종 특성만 봐도 효율이 죽음불꽃 손길<<천둥군주의 호령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는 책략이 흉포보다 더 흉포한것같아요

2%부족한 딜을 천둥군주가 보충해줌. 번개op 크아아



CS먹기 힘들다는 분들은 포악함 이거찍으셔도 되는데 저는 CS를 잘 안흘리는 편이라서 굳이 안찍었어요
유체화는 생존, 추노, 변칙적인 로밍플레이, 한타시의 포지셔닝 등 여러가지로 활용할수있는 서머너

점멸은 이동기가 없는 트페에게 '상황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서머너

특성의 서머너 쿨감 15% + 아이오니아의 서머너 쿨감 10% + 왜곡 서머너 쿨감으로 한타력을 극대화합니다.

한타할때마다 서머너가 다 돌아오고 아이오니아 + 루덴 + 리치베인 + 유체화의 엄청난 스피드로 날아다닐수 있어요

다른 선택지는 생각해본적 없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도 너프되고나서 영 별로인것같고 

애초에 적이 2텔인경우가 아니면 트페에게 그리 좋은 서머너도 아니고

딜보단 유틸에 비중을 두었다보니까 Ignite(점화)는 또 안어울리고요. 뭐 그렇더라고요
사기 주사위 (Loaded Dice)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유닛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행운'의 주사위를 굴려 1에서 6까지의 골드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 (Wild Card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카드 세 장을 던져 카드에 맞은 각 적에게 60/100/140/180/220 (+0.9AP) (+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드 뽑기 (Pick a Card)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덱을 섞고 재사용하면 세 카드 중 하나를 정해 다음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50/75/100/125/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속임수 덱 (Stacked Deck)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20/30/40/50% 증가하고 4번째 공격마다 65/90/115/140/165 (+0.4 AP) (+0.2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운명 (Destin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6/8/10초 동안 맵에 있는 (은신한 적을 포함한) 모든 적 챔피언을 발견해 냅니다.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Pick a Card(카드 뽑기) + Wild Cards(와일드 카드) + Stacked Deck(속임수 덱) + 천둥군주의 호령 다 맞추면 끝


스킬 활용 팁

 흔히 Gate(관문)을 쓰고 날아가서 골드카드를 던진 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한턴 생존하는 테크닉은 많이 알고 있지만


 반대로 Gate(관문)을 적진에 찍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취소해버리면서 상대 CC를 빼는 테크닉도 있습니다


 근데 한번당하면 그담부터 안속으니까 한번만 쓰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Lich Bane(리치베인)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기본적으로 이 세 가지 아이템 조합으로 쿨감 45%를 확보합니다.

적이 아무리 물몸이라도 보이드가 없으면 후반에 딜이 부족해지는 경향이 있으니 3~4코어로 뽑는게 좋고요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는 취향인데 데스캡이 너무 비싸져서 어지간하면 루덴으로 사고 있습니다 

어차피 힛앤런으로 한쿨 돌리고 쉬고 또 돌리고 쉬고 하는 트페에게 딜량도 크게 차이도 없는거같고 

이속옵션이 너무 좋아서요


원래 생존아이템을 구매해서 안정적인 플레이를 즐겨하지만 초중반 유틸에 힘을 실어줬던만큼 

딜템을 포기해서는 안되고

밴시베일과 같이 실수를 한번 막아주는 아이템이 없으니 한타가 본인의 포지셔닝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모렐로노미콘)안갑니다

(성배를 올린 이유는 안정적인 마나수급으로 한타 지속력을 높이기 위함. 워낙 효율똥되서 가격도 별차이없고) 

(서리 여왕의 지배)안갑니다 시즌3로 치면 쌍둥이그림자같은 개념인데 (빠른 1코어 완성 + 유틸성확보) 걍 맘에 안들어서요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제 게임스타일에 안맞지만 좋은아이템인건 분명합니다 3000골드에 이만한 성능 가진 아이템이 없으니까요

10분이라는 시간을 요구해서그렇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즈
밥먹자!
라이즈
밴 or 닷지

리워크전이나 힛앤런으로 비벼볼만했지 지금은 못이겨요

스택 1만 쌓여있어도 못이기고 0스택이면 애초에 누가 거리주면서 맞딜해주겠어요

라이즈가 지면 라이즈가 병신인거고

야스오
밴 or 닷지

이걸로 트페한테 지면 자살해야함. 진짜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리
초반 라인전은 굉장히 쉽습니다 힛앤런만 잘하면 질일이 없어요

와드잘해놓고 E플로 들어오는 갱호응만 조심하면 됨

아리는 절대 거리를 주면 안됩니다 일단 궁각을 주면 궁으로 파고들면서 내가 스킬 피할 각이 극도로 좁아지기때문에.. 거기서 플래시 빠지면 걍 다음 궁쿨때 정글러한테 죽는거고
오리아나
초반 유지력이 애자라 쉬운편 단 동템파밍하면 한타에서 크게 밀리니 계속 압박하는게 중요
카서스
카서스는 진짜 케바켄데 걍 라인밀고 더티파밍이나 한다는 놈들만큼 쉬운상대가 없고..

미종이나 애플밤처럼 라인당겨서 전진라인잡고 디나이시키는애들은 절대못이겨요

텔 안들고 탈진들었으면 걍 아예 스킬 각 자체를 주지 말고 성배로 Q파밍만 하세요

픽카 빠지는 순간 바로 벽치고 들어오면서 스펠다빠져도 죽을겁니다

근데 카서스라인전 개념 잘모르는애가 하면 헬퍼쓴다해도 좆바를수있고 걍 개인차에요

제 공략에서 다루는 트페 게임스타일은 초보자에게는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로아도 안가고 생존템도 없어서 일단 한번 물리면 죽어버리니 까다롭고 또 AP도 낮은편이고


따라서 픽카도 바로바로 뽑아서 텀없이 스킬쿨 잘 돌려야되고 포지션도 잘 잡고 하는게 중요하죠


하지만 가장 전적으로 중요한건 운영능력입니다 내가 게임의 구도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어떤 식으로 해야


이득은 최대화하고 손해는 최소화하면서 게임을 아군에게 유리하게 유도할 것인가. 이걸 잘 생각할줄 알아야 하죠


그래서 저는 제 플레이스타일을 초보자들에게 권하고 싶진 않습니다. 트페 플레이에 익숙한 분만 하세요




추가설명은 긴글은 쓰는사람도 읽는사람도 짜증나니 짧고 간단하게 쓰겠습니다


1. 초반에 무조건 라인을 밀려고만 시도할 필요는 없다. 

리신, 엘리스, 렉사이처럼 초반 미드 갱이 강력한 정글러 상대로는 그냥 라인을 적당히 당겨서 타워에 꼬라박히지 않을 정도로만 유지시킨 후 상대 스킬 사거리 밖에서 반반파밍만 합니다. 트페는 라인전하면서 절대 죽으면 안됨


2. 그러나 첫 귀환 이후 아이오니아+@가 나온 시점부터는 무조건 라인을 타워까지 밀어야 한다

라인을 밀어야 상대보다 교전 합류가 빠르고 로밍을 다니면서도 경험치, CS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 또 맞딜이 약한 트페는 타워까지 라인을 밀어서 상대와의 스킬 교환을 최대한 회피해주는 게 좋음(멀리서 레드+Q로 일방적 짤)


3. 첫궁을 아꼈다가 볼 수 있는 이득을 최대한 봐야 함 (더블킬 + 첫 드래곤까지 가져간다거나, 타워를 밀거나)


4. 궁이 없다고 해서 라인전을 하는 게 아니라, 빠른 이속과 확정CC를 활용해 최대한 맵을 장악해야 함. 누누히 말하지만 트페를 픽해서 적 미드와 라인전을 하면 트페를 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5. 트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스플릿 운영인데, 스플릿 푸쉬를 할 때는 트페가 스플릿을 주도하는 경우 라인을 먹는 중인 상대와 반대 라인을 밀고, 상대가 스플릿을 주도하는 경우 라인을 먹는 중인 상대와 같은 라인을 밀다가 미드에서 교전이 벌어졌을 때 궁극기로 합류하는 플레이를 하면 됨. 131은 능동적으로. 바론대치시 트페는 절대 바텀을 가면 안됨


6. 일반적인 팀파이트에서 키 플레이어가 되는 것은 딜러가 아닌 브루저. 한타시에는 원딜과 같은 라인에 서있다가, 첫째로 원딜에게 붙는 브루저를 골드카드를 이용해 묶어주고 원딜과 함께 포커싱해서 끊어준 후, 그 브루저가 죽으면 계속해서 앞라인을 치는 게 아니라 뒷라인으로 파고들어 메인 딜러를 노립니다. 적 진형이 붕괴된 경우엔 궁극기를 통해 적 딜러라인의 뒷쪽으로 이동, 골드카드로 끊어주면서 도주를 차단하고 팀의 에이스 스코어를 유도합니다


7. 일단 킬을 먹었으면 망설이지 말고 이득을 볼 수 있는 행동은 뭐든지 할 것. (용, 전령, 바론, 타워 등)


8. 방어 아이템이 없느니만큼 포지셔닝에 매우 신경써야 하고, 적의 위험 스킬 (가령, 제라스 E, 쓰레쉬 Q같은)을 못 피할거 같다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존야를 써서 씹어야 함. 어차피 우리에게는 생존스펠이 두개니 포지션이 애매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바로 탈출해서 최대한 오래 살아남는게 매우 중요


9. 장신구는 9레벨이 되면 바로 바꾸고 핑와는 깨질때마다 바로 1개씩 사서 박는 습관을 들이세요. 시야장악 = 승리는 필요충분조건입니다


10. 트페는 아군 정글서폿과의 호흡이 중요하지만, 만약 이 둘이 뻘짓을 한다면 호응해주지 말고 그냥 버리세요. 트페의 1데스는 다른 어떤 챔프보다도 리스크가 큰데, 유틸에 치중해서 스노우볼링에 더 신경써야할 판에 죽어버리면 아무것도 못하니까요



예 저도 심햅니다.. 게임을 자주 안하니 바뀔때마다 적응하기가 어려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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