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0% (0표)
50% (1표)
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0
18
12
1/2
[시즌6][700판][방송 ON][02.03 2차수정] 만능서포터 소라카 (평가중)

- 스누피힐링(2016-02-03, 조회수: 7470)

처음 쓰는 거다보니 이해하시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해 안되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확인 하는대로 답글 달아드리겠습니다.

 

의견 공유 환영합니다.

바꿔야 할 부분은 바꾸고 실험해야봐야 할 것들은 실험해서 수정할게요.

 

제 닉네임은 Snoopy Healing 입니다.

친추 환영합니다.

 

아프리카 방송 시작하였습니다.

http://afree.ca/bonerain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9
  • 10초당 금 +0.25
    x9
  • 쿨감소 -0.83%
    x9
  • 10초당 금 +1
    x1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10초당 금
    +3.25
  • 쿨감소
    -9.97%
총 가격 : 15,480 IP

룬은 개인적인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을 좀더 안정적으로 하고싶다 하시는분은 체젠을,

전체적인 게임을 위해 템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뽑고 싶다 하시는분은 돈젠을 쓰시면 될듯 합니다.

 

공통적으로 들어가야할 룬이 있다면 쿨감룬 입니다.

문양에서 7.5 정수에서 2.5 끼워주셔서 10 맞춰주시면 됩니다.

 

표식은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방어를 끼우셔도 되고 주문력을 끼우셔도 됩니다.

제가 써봤을땐 방어가 더 좋았습니다.

 

[1월9일 1차수정]

체젠룬을 많이 쓰다가 돈룬으로 교체했습니다.

어느정도 피관리가 된다면 돈룬이 좋은거 같습니다.

6렙에 0/0/0 킬뎃으로 집에 가게 되면 대략 1300 ~ 1500원 가량의 돈이 들어옵니다.

바로 시약석이랑 주화업글을 할 수 있더라구요.

개인 취향이니 여러분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 항상 이 특성을 가지고 갑니다.

다른 특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방랑자 : 소라카는 체젠, 돈수급, 피수급도 중요하지만 이동속도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특히 제가 생각하는 소라카는 이속을 중요시하기에 이 특성을 찍어줍니다.

 

비밀 창고 : 소라카는 평소엔 피가 남아돌아 보이고 마나가 남아돌아 보이지만 2대2 봇전을 한번만 하더라도 체력이랑 마나가 3분의 2 이상 고갈되어버립니다. 그러므로 물약의 효과를 좀 더 올려줍니다.

 

명상 : 이번 너프로 인해 전체적으로 마나가 부족하게 된 소라카입니다. 조금이나마 이 특성으로 마젠을 올려줍시다.

 

산적 : 소라카 유저라면 이쯤 특성을 선택할 때쯤 위험한 게임랑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소라카는 다른 챔피언보다 체젠이 빠르고 시즌6 들어오고나서 마나재생이 빨라졌기 때문에 2대2 봇전 혹은 갱으로 인한 싸움을 하고난 직후 말고는 체력이나 마나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즉, 라인전을 할때는 위험한 게임가 크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황은 거의 생기지 않는단 뜻입니다.

한타 할때는 위험한 게임가 더 좋지 않느냐 하는 분이 있을 수 있는데 소라카가 한타에 참여했을 경우 소라카가 물리는 상황은 한타 초반 혹은 후반 입니다. 초반에 소라카를 물지 않는다면 중반엔 당연히 딜러라인을 물거나 탱커라인을 저지하느라 소라카를 마크해줄만한 포지션의 챔피언은 없습니다. 초반에 물지 않은 걸 후회하며 한타 후반에 소라카를 물려고 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그때쯤 e가 쿨이 돌아왔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살아갑니다.

결과적으로 위험한 게임은 한타 중반에 좀 더 살아서 딜을 넣거나 자기의 포지션 역할을 충실히 행하기 위한 특성이기 때문에 한타때 산적 이것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는 결론을 짓게 되었습니다.

 

지능 : 이번 시즌6 바뀐 특성 중 소라카에게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입니다. 쿨감을 45% 까지 올릴 수 있게 해주며 힐을 1.1초마다 쓸 수 있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무조건 찍어줍시다.

 

바람술사의 축복 : 특성 패치로 인하여 소나, 소라카 등등 버프형 챔피언들이 간접 버프를 받은 제일 큰 이유입니다. 힐의 효과를 10% 증가시켜주기도 하지만 힐을 받은 대상의 방어력과 마저가 올라간다는 것또한 엄청난 메리트 입니다. 봇전을 할때 우리편 원딜이 먼저 물리더라도 처음 힐을 주고 난 다음부터는 힐을 안받을 상태보다 피가 확연히 늦게 깎이는 것을 볼수 있을 겁니다. 그동안 저희는 힐을 한번이라도 더 넣을 타이밍을 만들 수 있습니다.

 

회복력 : 체젠이 아주 중요한 챔피언 입니다. 최후방에 위치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굳이 꿋꿋함를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살펴보기 : 기동성이 좋은 원딜이거나 돌진기가 있는 원딜의 경우 소라카가 제대로 커버를 못해주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런 상황을 줄이기 위해 이 특성을 찍어줍니다.

 

룬 갑옷 : 소라카에겐 정말 중요한 특성입니다. 저같은 겨우 스펠도 힐을 들기 때문에 궁힐, 스펠힐의 효과를 더 받을 수 있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살아남는게 중요한 소라카로서는 정말 중요한 특성입니다.

 

통찰력 : 인내심 이것과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찰력를 선택한 이유는 한타, 갱킹, 봇전에서의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인내심의 경우 라인전 유지를 할때 아주 좋은 면을 보이지만 한타나 봇전에서는 효과를 보이지못합니다.

하지만 통찰력를 찍을 경우 스펠 힐과 점멸 쿨이 빨리 돌기 때문에 한번이라도 덜 죽을 수 있습니다.

생존력을 중요시하는 소라카에겐 꽤나 중요한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Heal(회복),Flash(점멸) 조합을 가장 좋게 생각합니다.

소라카는 계속 원딜에게 힐을 주기 때문에 치유 효과가 계속 남아있을 수 밖에 없는 원딜의 경우

스펠 힐의 효과를 50% 밖에 못받는데 왜 스펠 힐을 추천하느냐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원딜의 관점에서 봤을 때의 생각입니다.

소라카 관점으로 봤을때 스펠 힐을 자신이 듬으로서 자신의 생존력을 높이고 스펠 힐로 받는 체력만큼 원딜에게 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봤을 때 이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스펠 힐만 생각할 경우 원딜은 50%의 효과만 생각하게 되지만 그 이후의 소라카 힐을 생각한다면 250% 이상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단거죠.

그리고 원딜이 힐대신 정화나 베리어를 들수 있으니 원딜의 생존력도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됩니다.

만약 원딜이 픽만 하고 잠수를 타서 원딜이 힐을 들었을 경우 다른 스펠을 생각해봐야합니다.

 

Exhaust(탈진) : 사실상 힐을 안든다면 들 수 있는건 이 특성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 : 생각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섣불리 썼다간 봇전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Cleanse(정화) : 무조건 소라카가 살아야 한타를 이긴다 하는 조합이 아닌 이상 안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소라카는 무조건 힐만 누르면 된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겁니다.

하지만 q의 슬로우와 e의 침묵과 속박을 잘 사용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다른 챔피언을 하시는게 낫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스킬 콤보는 E -> W -> Q -> W -> R -> W 정도 되겠습니다.

중간 중간 q와 e의 쿨이 돌아올 때마다 잘 써주는게 중요합니다.

스킬 활용 팁

 Salvation(구원) : 체력이 일정 % 이하로 떨어진 챔피언에게 효과가 발휘됩니다. 효과가 발휘된 챔피언을 향해 뛰어가는 소라카의 이동속도가 올라갑니다. 기동력 신발과의 시너지가 좋으며 갱킹이나 한타의 전세역전의 발판을 만들수도 있는 패시브 입니다.

 

Starcall(별부름) : 슬로우와 피흡 효과를 가진 스킬입니다. 범위가 작다면 작고 크다면 클수 있는 애매한 범위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동선을 계산하고 쓸 필요가 있습니다. 소라카가 물릴 경우 극적으로 살아남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 : 소라카 그 자체입니다. 이 스킬이 없다면 소라카가 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번 특성 패치로 인하여 버프를 받은 스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Equinox(별의 균형) : 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침묵과 속박 정말 좋은 두 cc기를 둘 다 가진 스킬입니다.

소라카의 생존력을 상당 부분 높여주는 스킬입니다. 예를 들자면,

Riven(리븐), Zed(제드) 같은 근접 카이팅 챔프들을 이 스킬 하나만으로 막아낼 수 있을뿐더러

Malzahar(말자하), Katarina(카타리나) 등의 궁을 끊을 수 있고

Fiddlesticks(피들스틱)의 궁 준비동작을 캔슬할 수 있으며

Ryze(라이즈) 같은 뚜벅이형 ap 딜러들을 무력화 시킬수도 있습니다.

효과가 좋은 만큼 잘못 사용할 경우 한타를 말아먹을 가능성도 많습니다.

 

Wish(기원) : 소라카가 모든 라인 운영이 가능한 이유입니다.

맵리딩이 되는 유저라면 탑, 미드, 정글에게 궁 커버를 해줌으로서 그 라인의 주도권을 상당 부분 가져올수 있습니다.

봇전에서만 쓰겠다 할 경우 별다른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제가 쓰는 아이템 빌드는 코어템이 다른 분들이 쓰신 공략글에 비해 늦게 뽑아집니다.

코어템을 늦게 뽑는게 크게 상관 없는 이유는 소라카는 다른 서포터들 처럼 원딜보다 앞에 서서 맞아줘야 할 포지션도 아니고 꾸준한 지속 딜을 넣어줘야 하는 포지션도 아닙니다. 오로지 뒤에서 원딜을 보조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추노하거나 등등의 상황에서는 포지션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코어템을 먼저 뽑는 것보다 쿨감이나 이속, 체젠 등 필요한 부분 먼저 올려서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고대 주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로 안정적으로 시작합니다.

초반에 원딜이 물리더라도 6렙까지 충분히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6렙 찍고 집에 올 경우 800~ 1400원의 돈이 생깁니다.

(시야석) Malady(금지된 우상) 혹은 (시야석)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사갑니다.

금지된 우상을 사가실 경우 마젠과 쿨감이 있기 때문에 좀 더 편한 라인전을 하실수 있고

신발, 핑와를 가시면 상대방의 갱킹을 저지할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템트리는 게임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대편의 포탑 철거가 빨라서 포탑수에서 밀린다 하시면 (지휘관의 깃발)

상대편 서폿이고 정글이고 나만 문다 하실 경우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상대편이 우리 딜러들을 문다 하실 경우 (미카엘의 도가니)

우리편 원딜이 잘 컸거나 전체적으로 ad 챔프가 잘 컸다 하실 경우 (불타는 향로)

우리편이 한 챔프만 잘컸다, 혹은 딜을 잘 넣는다 하실 경우 Zeke's Herald(지크의 선지자)

상대편이 올 ad 이다 하실 경우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가시면 됩니다.

 

제가 추천 드리는 최종템트리는

 

(오아시스의 눈)(지휘관의 깃발)(미카엘의 도가니)Spirit Visage(정령의 형상)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기동력의 장화: 왜곡)입니다.

 

깃발로 라인 운영도 할 수 있으면서 미카엘로 딜러 라인도 살릴 수 있고

형상으로 소라카의 생존력을 살리면서 3000 넘는 체력으로 인해 워모그의 효과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템트리는 항상 상황에 맞게 가는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센스에 맡기겠습니다.

 

[02.03 수정]

오아시스눈에 쿨감 10퍼센트가 생겨서 쿨감 아이템을 한가지 빼도 되게 되었습니다.

룬특성으로 15% 오아시스눈 10% 향로or미카엘 10% 비사지or지크or깃발 10% 해서 45퍼센트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오아시스의 눈) -> Malady(금지된 우상) -> (기동력의 장화: 왜곡)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or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 자유

이렇게 가시면 돈룬소라카라는 가정하에 레벨 14에 워모그가 나오면서 체력 3023으로 워모그효과가 발동됩니다.

유틸소라카, AP소라카, 탱소라카 등등 여러 템트리가 있지만 제 생각에 워모그소라카가 제일 안정적이고 좋은거같습니다. 직접 여러가지 템트리를 사용해보면서 경험해보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침묵도 못쓸정도로 빨리 카이팅 할수 있거나 스킬이 필요없는 평타위주 카이팅 챔프는 전부 소라카의 카운터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런 챔피언들이 나온다면 최대한 사려주시면서 어그로를 다른 우리편 챔피언이 받도록 해야합니다.
레오나
레오나, 블크 같은 원콤 챔피언들 또한 소라카의 카운터 입니다.
저런류의 서폿이 점화까지 든다면 소라카가 끌리든 원딜이 끌리든 힐 쓸 시간도 없이 순삭 당하기 쉽습니다.
만약 이런 챔피언들이 나온다면 최대한 경험치랑 골드만 먹을 수 있을만큼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어그로를 원딜이 받게끔 하고 침묵과 힐을 잘 써줘야합니다. 만약 침묵을 빠르게 써주지 못한다면 원딜은 회색화면을 보고 있게 될겁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 쉔 같은 로밍형 챔프 또한 어쩔 수 없이 카운터 입니다. 자칫 잘못하다간 봇 라인전의 주도권을 뺏길수도 있으니 트페나 쉔이 궁이 있는지 없는지 수시로 우리편에게 확인해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이니시형 스킬이 없는 챔프는 소라카가 가장 상대하기 쉬운 유형입니다.
그냥 우리편 원딜 피 깎이는거 힐만 해주면서 간간히 q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우리가 먼저 들어갈 필요도 없고 갱 오기만을 기다리면 됩니다.
소나
지속딜을 넣는 챔프 또한 상대하기 쉬운 유형 중 하나입니다.
최대한 후방 포지션을 잡으면서 원딜에게 힐만 주면 상대편 서폿의 마나가 고갈되어 있을겁니다. 그후의 라인전은 쉽게 풀어나가실 수 있습니다.
알리스타
알리, 브라움 같은 극공형 서폿이 아닌 미드필더형 챔피언들 또한 상대하기 쉽습니다.
상대방이 점화를 들더라도 원딜이나 소라카가 원콤이 나지않을뿐더러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기 쉽습니다. 우리편이나 상대편이나 킬이 안나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원딜의 파밍 실력에 따라 격차가 살짝 벌어질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q나 e 쓰겠다고 앞으로 나갈 필요 없습니다. 괜히 소라카로 딜교 해보겠다고 나갔다간 상대편에게 주도권을 뺏길수 있습니다. 최대한 뒤에서 경험치와 골드를 챙기며 원딜을 보조해줍시다.

초반 운영법

 

 이때야 말로 정말 말 그대로 wwwwwwwwwwww만 누르시면 되는 구간입니다.

간간히 q로 피흡 해주시면서 힐만 써주시면 6렙까지 안정적으로 찍으실수 있습니다.

6렙 까지는 킬을 낸다라는 생각보단 킬을 주지말자 라는 생각을 가지고 하셔야합니다.

중반 운영법

 

 이때부터는 좀 계산을 하면서 생각을 하며 게임을 해야합니다.

시야석으로 시야도 확보해야하고 궁힐로 다른 라인 챔피언 피도 확인해야하고 상대편 핑와도 지워야하고

이것저것 봇라인 이외의 부수적인 일이 많이 생깁니다.

특히 다른 라인 궁힐 써주는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궁힐 한번으로 그 라인 주도권을 확실하게 가져올수 있습니다.

다이브 치는거 역관광 시키기도 좋습니다.

핑와는 하나 박아놨더라도 하나 더 사서 들고 다닙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으로 갈수록 깃발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용타임이 되간다면 봇으로 깃발을 쓰시고 바론타임이 되어간다면 탑으로 깃발을 써줍시다. 즈롯 차원문 까지 뽑았다면 라인 관리가 한층 더 수월해집니다.

핑와는 바론이나 용 주위 부쉬에 항상 박아주시고 와드 또한 미드 양 사이드 보단 봇 삼거리 탑 삼거리 등등 길목이 많은 곳에다 박아줍니다. 미드 양 사이드와 다른 중간중간 주요 부쉬에는 팀원에게 와딩을 부탁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소라카는 초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시작과 동시에 소라카가 죽었다거나 딜러가 한명 죽었다 하시면 그 한타는 무조건 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타 시작과 동시에 자기 자신을 살리거나 딜러 라인을 살리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탱커라인은 천천히 힐 주셔도 버텨줄 수 있기때문에 우선순위를 뒤에 둡니다.

궁힐을 한타 중반에 쓰실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의 한타는 10명의 궁이 초반에 쓰여지기 때문에 초반에 궁힐을 써줌으로서 바람술사의 축복의 방어, 마저 증가 효과를 우리편 5명 모두가 받아서 전체적인 생존력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e를 아무 생각없이 쓰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렇게 하시면 한타 역전의 발판을 만들 수 없습니다.

무조건 스킬은 쓰임있게 써야합니다.

ap 딜러의 스킬 사용을 막던가 원딜 앞에다 깔아줘서 원딜을 무는 딜탱커들을 속박시키던가 등등 e 로 할 수 있는게 굉장히 많습니다. 함부로 쓰기보다는 한번더 생각하고 쓰시길 바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 원 딜 ]

 

Graves(그레이브즈) : 그브 실력에 따라 라인전이 편할수도 있고 지옥일수도 있습니다.

스킬 이해도가 높은 그브라면 상당히 힘들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에 원딜이 녹을 수 있기 때문에 Equinox(별의 균형) 로 스킬 타이밍을 늦춰주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지못하면 라인 주도권을 쉽게 내줄수 밖에 없습니다.

 

Draven(드레이븐) : 도끼 떨어지는 지점에다가 Starcall(별부름)Equinox(별의 균형) 만 잘 써주면 쉽게 라인전을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Starcall(별부름)를 편하게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원딜 피관리 해주기가 쉽습니다. 우리편 원딜이 심하게 못하지 않는이상

주도권을 뺏기지는 않습니다.

 

Lucian(루시안) : 다른 원딜에 비해 쉽습니다. 극공형 서폿과 함께라면 우리편 원딜이 녹을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이상

우리편 원딜이 쉽게 녹진 않습니다. 만약 극공형 서폿과 함께 온다면 라인을 최대한 당겨서 안끌리게끔 하셔야합니다.

두어번 끌리면 라인 주도권 확실하게 넘어갑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 굉장히 힘듭니다. 그냥 벤하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Double Up(한 발에 두 놈)도 거슬리고 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도 거슬리고 궁은 정말 너무 거슬립니다. 그냥 벤 하세요.

 

Varus(바루스) : 3타+ 스킬만 안맞으면 원딜이 쉽게 녹지 않습니다.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만 피해주시면서 원딜 힐 보조만 잘해주시면 됩니다. 뚜벅이 원딜이기 때문에 Equinox(별의 균형)로 속박 거는것도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뒤로 빠지면서 싸우면 불리할 수 있으니 최대한 백무빙 없이 싸우시는게 좋습니다.

 

Vayne(베인) : 중반이 넘어가면 힘들어집니다. 초반에 디나이 시키거나 킬을 따셔야합니다. 우리편 원딜에게 딜교 빡세게 해달라고 하시고 뒤에서 잘 보조해주시면 초중반 라인전은 주도권 뺏기지 않을겁니다. 후반부터는 소라카로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기껏해야 Starcall(별부름) 슬로우 정도 .. ?

 

Sivir(시비르) : 쉽습니다. 한번에 반피씩 깎을수 있는 스킬이 없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긴 싸움에 유리한 소라카로써는 상당히 쉬운 챔프 입니다. 싸우는 걸 겁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Ashe(애쉬) : 이해도가 높은 애쉬라면 좀 힘들 수 있습니다. 소라카는 이니시 스킬이 없고 애쉬는 이니시 스킬이 있기 때문에 항상 물리면서 시작할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집니다. 정글을 자주 불러서 애쉬궁을 빼거나 점멸을 빼면 쉽게 라인전 하실 수 있습니다.

 

Ezreal(이즈리얼) : 상대하기 제일 쉬운 원딜인거 같습니다. 우리편 원딜이 너무 못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실 수 있습니다. 갱 타이밍에 Equinox(별의 균형) 스킬을 잘 써주시면 비전을 못쓰기때문에 쉽게 킬을 드실수 있습니다.

 

Jinx(징크스) : 뚜벅이형 챔피언이지만 먼가 짜증나는 챔피언입니다. 적극적으로 딜교를 해서 집에 자주 보내서 템이 늦게 나오게 하는수밖에 없습니다. 정글러 자주 부르세요.

 

Caitlyn(케이틀린) : 쉽습니다. 대부분의 케틀 유저가 평타로 짤짤이만 넣지 적극적으로 밀고들어오지않기 때문에 뒤에서 힐만 써주시면서 원딜 파밍 도우시면 됩니다. e 스킬로 그물 못쓰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Kalista(칼리스타) : 힘듭니다. Starcall(별부름)Equinox(별의 균형) 스킬을 둘 다 맞추기 힘들뿐더러 데미지도 만만찮게 들어오기 때문에 피관리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최대한 사리면서 갱을 기다리는게 최고의 방법입니다.

 

Corki(코르키) : 애매합니다. 누커형 원딜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하고 지속딜을 넣는 원딜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한 챔피언입니다. 어차피 우리편 원딜이 원콤나진 않기때문에 적절한 딜교와 q로 피관리 해주시면 쉽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Quinn(퀸) : 정말 힘듭니다. 우리편 원딜이 녹아버립니다. 벤하세요. 두번 벤하세요.

 

Tristana(트리스타나) : Rocket Jump(로켓 점프)Explosive Charge(폭발 화약)Burster Shot(대구경 탄환)의 속공이 굉장히 무서운 챔프 입니다. 점프해서 떨어지는 위치를 잘 파악해서 Equinox(별의 균형)를 써주셔서 스킬을 씹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의 후속딜이 있기때문에 휴 살렸다 하다가도 원딜이 죽을수 있으니 피 잘 채워줍시다.

 

Twitch(트위치) : 요즘 안본지 오래되서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트위치랑 붙게 되면 수정하겠습니다.

 

 

 

[ 서 폿 ] [02.03 수정으로 추가되었습니다.]

 

Nami(나미) : 6렙 전에는 라인전이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6렙부터 갱이 올경우 포지션 붕괴에 의해 원딜을 보조하기 어려운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궁 타이밍만 조심하면 조용히 라인전을 끝낼 수 있는 챔프입니다.

 

Nautilus(노틸러스) : 비주류 서폿이지만 스킬콤보 + 점화라면 충분히 원딜러를 녹일 수 있는 돌진형 챔프입니다. 원딜이 끌렸을때 Equinox(별의 균형)를 잘 써주는 방법밖에 해결책이 없는거 같네요.

 

Nidalee(니달리) : 창만 잘 피한다면 매우 쉬운 챔프입니다. 그랩스킬이 있는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거리 유지만 해준다면 쉽게 라인전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Lux(럭스) : 예상외로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원딜을 바로 원콤 낼 수 있는 챔프이기도 하면서도 피관리를 잘 못한 소라카를 궁으로 끔살 시킬 수 있는 챔프입니다. 피관리를 잘 해주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고 힐을 타이밍 맞게 잘 써주시는 방법밖에 없겠네요.

 

Leona(레오나) : 쉽게 말해 소라카 카운터 챔프입니다. 6렙 전에도 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Eclipse(일식)Solar Flare(흑점 폭발)+Ignite(점화)로 충분한 위협이 될 수 있는 챔프입니다. 최대한 안물리는게 제일 좋고 레오나가 나오면 소라카를 픽 안하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Lulu(룰루) : 라인전을 이기기도 어렵고 지기도 여러운 챔프입니다. 적 원딜에 포커싱을 맞추기에는 룰루가 너무 보조능력이 좋고 룰루에 포커싱을 맞추기에는 소라카 특성상 순삭이 힘들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라인 운영을 잘해주면서 포탑을 먼저 밀어버리는게 제일 좋습니다.

 

LeBlanc(르블랑) : 생각보다 쉬운 챔프입니다. 브랜드만큼의 극딜이 안나올뿐더러 미드르블랑이 아니기 때문에 코어템이 뜨는 시간이 매우 늦습니다. 코어템이 뜨기전에 라인전을 이기시는게 좋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 : 탱말파라면 라인전을 무난하게 이끌어 갈수 있지만 딜말파라면 매우 힙들어집니다.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Seismic Shard(지진의 파편)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Ground Slam(지면 강타) 한번에 점화도 필요없이 원딜이 없어집니다. 원딜한테 최대한 거리를 주면서 견제하라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탱말파라면 겁내지말고 딜교만 잘한다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Morgana(모르가나) : 속박만 피하면 쉽게 이길 수 있는 챔프 입니다. 6렙 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만 조심해주세요.

 

Dr. Mundo(문도 박사) : 포킹형 탱커 입니다. 식칼 짤짤이 말곤 라인전에서 크게 할수 있는게 없는 챔프지만 저희가 먼저 이니쉬를 걸 경우 역관광 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난하게 파밍하면서 상대편 원딜과 같이 크세요.

 

Bard(바드) : 갱호응력이 매우 높은 챔프 입니다. 2대2 라인전은 무난하게 이길 수 있지만 갱킹으로 인해 라인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차원문 열리는 순간 바로 상대편 차원문 도착 지점에 Equinox(별의 균형) 깔아서 차원문 타고 올때쯤 속박 걸리게 해주세요. 그게 갱 안당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Veigar(베이가) : 광대역 스턴을 거는 챔프입니다. 하지만 미드베이가가 아니므로 딜이 매우 약합니다. 소라카의 힐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라인전 이겨주시면 되겠습니다.

 

Vel'Koz(벨코즈) : 포킹형 챔프 입니다. 상대편 포킹 안맞으면서 원딜 피관리만 잘해주시면 무난히 라인전 이길 수 있습니다. 벨코즈 궁만 Equinox(별의 균형)로 잘 끊어주세요.

 

Braum(브라움) : 보조형 탱커 챔프입니다. 우리편도 상대편을 잡기 어렵고 상대편도 우리편을 잡기 힘듭니다. 브라움 궁도 딱히 위협적이지 않기 때문에 무난히 파밍만 해주시면서 라인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Brand(브랜드) : 상당히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초반 Pilla of Flame(화염의 기둥) 견제가 너무너무 아픕니다. 6렙 이후론 Pilla of Flame(화염의 기둥)Sear(불태우기)Conflagration(발화)Pyroclasm(파멸의 불덩이)에 원딜이 녹아버리기도 합니다. 상대편 서폿으로 브랜드가 나온다면 소라카말고 다른 챔프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블크의 실력에 따라 엄청난 카운터가 될수도 있고 그저그런 서포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6이후로는 원딜을 원콤 낼수 있는 챔프이기도 하면서도 로밍이 매우 좋은 챔프이기때문에 여러부분에서 소라카가 뒤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1픽이 되신다면 블크 벤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선택일지도 .. ?

 

Sona(소나) : 매우 쉽습니다. 경험치 먹을 수 있을 정도의 거리만 유지하면서 원딜 피관리만 해주면 됩니다. 어차피 라인전을 할 동안은 원딜원콤을 못내는 챔프이기때문에 조금은 쉬엄쉬엄 플레이하셔도 될꺼같습니다.

 

Shen(쉔) : 리메이크 된 이후로 좀 더 쉬워졌습니다. 원거리 스킬이 없어짐으로서 우리편 원딜에게 지속적인 딜을 넣을 요소가 사라졌고 일단 소라카가 있는 조합으로 먼저 들어가진 않기 때문에 쉔 같은 받아치는 챔프는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도발 거리만 안내주면서 경험치랑 돈 먹고 계시면 어느센가 라인전이 끝나있을겁니다.

 

Thresh(쓰레쉬) : 로밍 다니는게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라인전에서는 큰 문제가 없으니 봇에 쓰레쉬가 사라진다면 무조건 미아핑 찍어줍시다.

 

Alistar(알리스타) : 갱호응이 좋은 챔프 입니다. 2대2 싸움에서는 절대 지지않지만 만약 상대편 갱이 온다면 원딜이나 소라카나 둘 중 하나는 죽을 확률이 높습니다. 알리가 이상한 움직임을 보인다면 바로 원딜에게 빽핑 찍어주고 뒤로 빠지시는게 좋습니다.

 

Annie(애니) : 6렙 이후로 매우 힘들어집니다. Summon: Tibbers(소환: 티버)Disintegrate(붕괴)Incinerate(소각) + Ignite(점화) 면 모든 원딜러가 녹을겁니다. 항상 부쉬에 와드 잘해주시고 Equinox(별의 균형)로 궁타이밍을 한번 늦춰주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Zyra(자이라) :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 범위가 생각보다 깁니다. 항상 거리 유지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리안드리가 나오고 나서부터는 라인전이 상당히 힘들어지니 리안드리가 나오기전에 분위기를 가져가는게 좋습니다.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Deadly Bloom(치명적인 꽃)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 콤보에 원딜이 녹아버릴수도 있으니 항상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Janna(잔나) : 정말 지겨운 싸움이 될 수 밖에 없는 챔피언 입니다. 소라카나 잔나나 갱 방어 능력이 너무 좋기때문에 원딜 차이가 나지않는다면 라인전에는 0/0/0 으로 끝날 수 밖에 없습니다. Wish(기원)로 미드 탑을 봐주시면서 차근차근 돈 챙겨주시고 얼른 워모그까지 뽑읍시다.

 

Zilean(질리언) : Time Bomb(시한 폭탄) 사정거리 안에만 안들어간다면 정말 쉽게 라인전을 끝낼 수 있습니다. Time Bomb(시한 폭탄)Rewind(되감기)Time Bomb(시한 폭탄) 해봐야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 이면 다시 풀피 됩니다. 그냥 Wish(기원)로 미드 탑 봐주시면서 크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Karma(카르마) : 숙련도에 따라 지옥이 될수도 있고 매우 쉬울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잘하는 카르마 서폿을 만난적이 없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Kennen(케넨) : 궁 사정거리를 어쩔 수 없이 내주게 되기 때문에 6렙 이후로 좀 까다롭습니다. Slicing Maelstorm(날카로운 소용돌이)Lightning Rush(번개 질주)로 무조건 소라카까지 궁 범위 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비사지를 얼른 올려주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원딜한테 정화 꼭 들라고 해주세요. 케넨 궁타이밍만 한번 버텨주면 그다음부턴 라인전 쉽게 흘러갈 수 있습니다.

 

Taric(타릭) : Dazzle(황홀한 강타)로 갱호응이 좋은 챔프입니다. 2대2 싸움에서는 킬이 나지않지만 상대편 갱이 올경우 우리편 원딜이 죽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항상 부쉬 체크해주시고 항상 타릭의 움직임에 신경써야합니다.

 

Tahm Kench(탐 켄치) : 요즘 서폿으로나 탑으로나 상당한 op챔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 탐켄치 입니다. 하지만 소라카에게는 그저 조금 까다로운 고기방패일 뿐이니 큰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도주기 있는 원딜러를 픽하기를 추천하는게 좋습니다.

 

Trundle(트런들) : 탐켄치와 마찬가지로 그냥 고기방패입니다. 한타를 위해 뽑는 서포터이기 때문에 라인전에서는 크게 신경쓸 게 없습니다. Pillar of Ice(얼음 기둥)이 좀 거슬리긴 한데 어차피 진로방해 + 슬로우 까지 걸려도 원딜을 충분히 살릴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안써도 됩니다. 한타에서만 조심합시다.

 

Fiddlesticks(피들스틱) : 요즘 서폿피들을 본적이 없어서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경험 후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소라카는 라인 유지, 라인 운영, 딜러 보조 등등 여러면에서 다른 챔피언에 비해 월등한 능력을 가진 챔피언 입니다.

소라카 유저가 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썼는데 읽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정할 점이나 의견 공유 환영합니다.

Snoopy Healing 친추 환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0% (0표)
5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