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3명
43.5% (10표)
0% (0표)
56.5% (13표)
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12
18
0
13/23
함정 샤코 - 나락의 닥배드속으로 (영상有, 챔피언별대응법 수정중)

- 세르딕(2016-06-25, 조회수: 27478)

*이 공략은 크롬에서 작성되었으며 글자가 깨지신다면 가급적 크롬을 이용해 주세요

*글 내용중 삼천포로 빠지는 내용이 많으므로 바쁘다면 빨간색 글만 읽자

 필자는 국내에서 핑크와드의 AP샤코가 알려지기 전부터 트위치 방송으로 AP샤코를 접하고 연구해 온 유저다. 현재 필자가 사용하는 룬특, 템트리는 핑크와드를 기반으로 한국서버의 메타와 유저심리에 반영해서 변경한 것이니 제대로 핑크와드를 따라하고싶다면 이 공략에서 운영법 챔피언별 상대법만 보고 룬특템트리는 다른공략을 보자
공략을 쓰는 이유는 롤 인벤에 있는 AP샤코에 대한 공략들이 답답하고 도움이 되지않기에(물론 정성스럽게 공략 쓴 사람도 있겠지만, 지금 당장 AP샤코 공략을 검색해서 아무거나 고른 후 읽고와봐라. 아마 대부분 상자를 삼각형으로 깔라고 하지만 어디에 깔고 어떻게 유도할지는 안나와있다. 그나마 읽을만 한게 Freemeta님 글이다.) AP샤코를 처음시작하는 분에게 도움이 되고자 쓴다.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미숙할 수도 있으나 끝까지 읽고 평가해주었으면 한다.
공략의 필체가 딱딱하고 반말같지만 컨셉충이라고 생학하고 무시하자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탑 샤코는 현재 가장 HOT한 Dr. Mundo(문도 박사)Rumble(럼블)Gangplank(갱플랭크)Gnar(나르)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Trundle(트런들)처럼
어떤 상대라도 다 씹어먹을 수 있는 최근 나오는 챔프같은 챔프가 아닌
명확한 카운터픽이 존재하는 옛날 Tryndamere(트린다미어)Nasus(나서스)Jax(잭스)같이 운영방식이 단조로운 챔프다.
그리고 티어가 바뀔 때마다 챔피언 대응법도 달라지는 까다로운 챔프다.
게다가 상대팀 조합 우리팀 조합을 Yasuo(야스오)Katarina(카타리나)이상으로 많이 타는 챔프니
제발 우리팀조합Sona(소나)Vayne(베인)Master Yi(마스터 이)Veigar(베이가)이런 물몸 조합이고
상대조합Alistar(알리스타)Miss Fortune(미스 포츈)Gragas(그라가스)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Nasus(나서스)이런 cc 많고 탱커많은데 칼픽하지 말자 제발.
핑크와드충이라고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유저까지 욕먹는다.
그리고 당신이 초등학생이라면 지금 당장 alt+F4를 눌러라.
샤코는 적을 속이는 챔프다. 인생의 쓴맛을 모르는 초등학생은 쓸 수 없다.
그리고 다이아 가고싶으면 Gangplank(갱플랭크)써라 Shaco(샤코)로 절대 못올라간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쿨감소 -2.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쿨감소
    -9.97%
  • 주문력
    +9.9
총 가격 : 12,290 IP
빨강 : 초반 라인전 딜교에서 의외로 평타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샤코 스킬셋상 라인이 당겨져 포탑과 cs경쟁하게될 때가 많은데
       포탑 두대 맞은 전사미니언을 뒤에서치면 패시브로 한방에 먹을 수 있다
       일텐데 미니언 방어력이 없어지고 체력이 늘어나면서 실피로 못먹을 수도 있다.

       "죠죠! 나는 cs를 포기한다!"를 시전할 거라면 마관룬 끼자

노랑 : 닥치고 방어. 샤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라인거리관리다. 뒤쪽에 있는 상자를 
       지키기 위해 아군 미니언이 도달할 때까지 적 미니언의 딜을 마치 고기방패마냥
       다 쳐맞아야하는데 방어룬 없으면 미니언op에 피 다 거덜난다. 무조건 방어끼자

정수 : 고정AP. 이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였는데 고정쿨감 1개 넣는다. 문양참조

(가장 머리아픈)파랑: AP샤코의 꽃은 40%쿨감으로 6.6초마다 돌아오는 생존기와 4.2초마다 박아넣는 계수1 AP의 e짤과 쿨타임 42초의 딜링, 낚시, 무적, 생존 모든것을 갖춘 궁극기이다. 그렇기에 쿨감 40%를 재빨리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 시즌5때는 특성으로 4포인트만 투자해도 쿨감 5%를 얻을 수 있었기에
PW는 특성 5%에 성장쿨감 고정쿨감을 적절히 섞은 후 모렐로를 뽑아 40%를 맞췄고,
필자는 약관의 마관을 포기함으로서 빠른시간안에 40%를 맞추고 마저를 얻기위해
파랑룬에 성장마저 6개와 고정마저 3개를 끼운후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대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15%)를 갔다.

그러나 시즌6때 특성-아이템개편에서 특성+쿨감신으로 맞춘 쿨감10%가 사라지면서
가장 효율적인 쿨감 계산하느라 머리 깨질뻔 했다.
그렇게 여러 조합으로 플레이해보다가 시즌6가 답이 없다는걸 깨달았다.
일단(부패 물약)로 라인전이 힘들어졌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의 가격하향도 한몫했다.
결국 눈물을 머금고 마저룬을 다 빼고 정수에도 고정쿨감을 하나 넣어 10%를 맞춘다.
이 룬으로 바꾸고 1주일 후 PW도 성장쿨감이 떨어진다 느꼈는지 이 룬으로 바꿨다.


 ㄴ아이템 개편 후 Abyssal Scepter(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에 쿨감 10%씩 생김. 이게 무슨말이냐면

두가시 선택을 할 수가 있다는거임.

1.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대신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갈 수 있다.
2.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는 그대로 놔두고 파랑룬에 주문력이나 마관을 박을 수 있다.

필자는 1번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2번으로가면 초반 라인전을 보다 강하게 가져갈 수 있기때문에 둘다 괜찮은 선택.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분노vs마술 : AP샤코는 평타딜러가 아니라 AP캐스터다. 설명이 必要韓家?
양날의 검vs포식 : 샤코는 근접캐로 2%의 추가딜을 넣고 1%의 추가뎀을 받는다
               Jack In The Box(깜짝 상자)Deceive(속임수)Hallucinate(환각)로 왠만한 공격은 무산시킬 수 있는 샤코로서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미디움리스크 하이리턴이 되므로 Two-Shiv Poison(양날 독)에 힘을주자.
              *상대 원딜이Draven(드레이븐)Miss Fortune(미스 포츈)같은거나 탑이 Darius(다리우스)Dr. Mundo(문도 박사)Singed(신지드)이런거면 그냥포식


              이번 패치로 3%추가딜에 1.5%추가딜로 바꼈다. 취향껏 가자.             

흡혈귀vs타고난 재능 : AP샤코는 흡혈 효율이 낮다. 초반 깡뎀이 눈물나는Two-Shiv Poison(양날 독)때문이다.
               흡혈귀있어도 6렙전에 Two-Shiv Poison(양날 독)한번당 3회복시켜준다.
               물론 극후반가면 Two-Shiv Poison(양날 독)계수데미지가 올라가 20정도 회복할 수 있겠으나
               그 때쯤이면 상대 원딜과 미드에 딜에 20의 체력은 소립자수준이다.
               게다가 Two-Shiv Poison(양날 독)에 AD와 AP계수를 모두가진 샤코는 타고난 재능가 꿀특성이다.
현상금 사냥꾼vs압제자 : 현상금 사냥꾼는 딜을 5%나 올려주지만 조건이 까다롭다.
               적 5명을 모두 1번씩 처치(어시스트가 아니다 킬만 적용된다)해야 하는데
               AP샤코는 상대 원딜과 몸약한 암살자를 의문사시키려고 하는거지
               절대 Shen(쉔)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Rammus(람머스)Alistar(알리스타)Braum(브라움)이런놈들 때려잡을 수 없다.
               (하지만 극딜AP쉔,말파,람머스,알리스타라면? 브론즈에서 가능한 일이다)
               게다가현상금 사냥꾼는 초반 라인전 시점에서 이득을 주지 못한다.
               그에 비해 초반라인전에서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를 깔고 싸우기에 도움이되고
               Two-Shiv Poison(양날 독)에도 슬로우가 붙어있다. 그러므로 압제자
              *상대가 모두 물몸조합이라면현상금 사냥꾼가 훨~씬 좋다.
방랑자vs포악함 : 거의 모든 챔프가방랑자를 찍을 정도로 방랑자효율이 훨씬 좋다.
               그러나 AD를 룬에 9밖에는 올리지 않는 우리의 샤코는
               포악함라도 없으면 cs 못먹는다. 말파가포악함찍는 이유와 같은 맥락.
               내가 cs딜계산만큼 챌린져급이면방랑자찍자.

룬 친화력vs비밀 창고vs암살자(Assassin) : 사실 탑샤코가 버프를 먹을 일은 거의 없기에
                       (하지만 적 정글이 갱승한다면? 적 탑라이너 고통의 시작)
                      비밀 창고를 찍었다. 그러나암살자(Assassin)가 추가된 후 이걸 안 찍을 이유가 없다.
                      샤코가 Deceive(속임수)로 혼자 파고들어 적 딜러를 의문사시키는걸 생각하자.
산적vs위험한 게임 : 샤코가 Gangplank(갱플랭크)Nasus(나서스)Singed(신지드)Shen(쉔)마냥 cs꾸역꾸역 쳐먹어 왕귀하는 것도 아니고
               Teemo(티모)Quinn(퀸)Kennen(케넨)Gnar(나르)처럼 평짤로 계속 터뜨릴 수 있지도 않다.
               그리고 샤코의 체력은 582, 전체 챔피언 중 35위로 굉장히 물몸이다.
               35위면 중상위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성장체력도 빈약해 
               18레벨에 전체 탑 라이너 중 36위밖에 안된다.
               게다가 샤코 뒤에는 Soul Furnace(영혼의 용광로)Rage Gene(분노의 유전자)Empowered Bulwark(방벽 강화)Feast(포식)로 스스로 체력을 올리거나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선템에 있어 체력이 올라가는 챔프가 많아
              이 값은 더욱더 내려간다.(물론 Sona(소나)Veigar(베이가)Vayne(베인)Anivia(애니비아)이딴애들보단 단단하다)
              따라서 라인전에서나 암살 후 도주할 때 Ignite(점화)걸려 죽는경우가 매우 많다.
              이 때 샤코가 위험한 게임로 살아가는게 한두번이 아니므로 꼭 찍자.
               



핑크와드와의 차이점

특성에서 필자와 PW의 차이는 책략의무자비폭풍전사의 포효 2개다.

PW는 초반 마나재생을 위해 명상를 찍고 po천둥군주의 호령wer를 찍는다.

그러나 필자는

여눈, 모렐로, 영겁이 뽑히고 스택이 쌓이는 시점인 14분부터 마나관리를 잘하면
마나에 허덕일 이유가 없고, 상자에 걸려 피가 40%아래로 내려간 적을 잡아 족치는
무thㅏbe한 무자비를 찍는게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계산해보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모렐로노미콘)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를 가진 시점에서 체력이 40%미만인 적에게 
Two-Shiv Poison(양날 독)딜이 30정도 더 들어간다. 30이 작아보이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두 개 더든 딜이 30임을 생각하자.
게다가 Hallucinate(환각)분신이 터지는 시점이 보통 상대와 샤코 모두 딸피일 때라는것도 생각하자.





천둥군주를 찍지 않는이유
특성 개편보고 필자도 천둥군주가 AP샤코에게 Two-Shiv Poison(양날 독)를 핵투시브로 만들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천둥군주의 호령를 몇번 써본 후 샤코가 사용하기에는 효율 100%를 내지못한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라인전에서 터뜨리기 힘들다. 천둥을 터뜨리려면 챔피언을 3번 공격해야하는 데 샤코가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스킬은 Two-Shiv Poison(양날 독)밖에 없다.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는 분명 스킬인데 왜인지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도 안터지고천둥군주의 호령도 안터진다.)
그럼 천둥군주의 호령를 터뜨리려면 e를 맞춘 후 평타를 두번 쳐야하는데 애초에 접근이 힘들뿐더러
Deceive(속임수)로 접근하면 Two-Shiv Poison(양날 독)두번 쓸 마나와 함께 초반 유일한 도주기를 없애는거다.
게다가 Two-Shiv Poison(양날 독)를 한번만 쓰면Deceive(속임수)평 후 평타 한대를 더 때리거나 빠지면서Two-Shiv Poison(양날 독)날려야하는데 상대가Garen(가렌)Riven(리븐)Kennen(케넨)같은 거면 앞Deceive(속임수)쓰는 순간 cc기 쳐맞고 300원으로 산화한다.


2. 암살 카운트가 힘들다. 한타 때 샤코의 역할은 AD든 AP든 기본적으로 같다.
바로 상대 딜러를 암살하는 것. 천둥군주의 호령를 갈 경우 천둥군주의 호령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Two-Shiv Poison(양날 독)가 한번에 터지며
걸레짝으로 만들 수도 있지만, 챔피언에 미리 e를 두번 던져 천둥군주의 호령를 쌓아놔야한다.
챔피언에 Two-Shiv Poison(양날 독)던지다가
Light Binding(빛의 속박)Zenith Blade(천공의 검)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Dark Binding(어둠의 속박)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Rune Prison(룬 감옥)Shadow Dash(그림자 돌진)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Shocking Orb(충격 구체)Charm(매혹)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같은거 맞으면
팀원들이 부모님의 안부를 물을거다. 그럼 건강하시다고 대답해주자


3. 같은라인에 엄청난 꿀특성이 있다. 사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폭풍전사의 포효를 갈만한 챔피언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데, 대천둥시대에 묻혀 그마저도 사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폭풍전사의 포효는 AP샤코가 사용할 때 그 시너지가 극대화 된다. 샤코가 대치상황에 
Deceive(속임수)Two-Shiv Poison(양날 독)짤을 넣은 후 Deceive(속임수)가 빠져 cc기 맞고 짤린상태로 한타가 열리기 쉽상이다.
그런데 폭풍전사의 포효를 간다면 이속35%증가로 왠만한 논타겟cc는 걸어서 피할 수 있게 된다.
Ghost(유체화)가 이속27% 증가라는 것을 생각하고 이 특성을 다시 한번 보자.
쿨타임 10초는 천둥군주의 호령의 20초에 비해 빠른 편이고 6.6초의Deceive(속임수)와 번갈아 사용하면
마음먹고 튀는 Shaco(샤코)를 잡을 수 있는 챔피언은Master Yi(마스터 이)Kassadin(카사딘)Dr. Mundo(문도 박사)정도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

"폭풍전사의 포효는 라인전에 도움이 안되잖아요?"라고 질문한다면 샤코의 라인전을 생각해보자
샤코가 깐Jack In The Box(깜짝 상자)에 한번에 두개 이상걸리는 순간 폭풍전사의 포효는 거의 발동된다.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를 하나만 밟더라도 이어지는Two-Shiv Poison(양날 독)에 발동되기 쉽다.
그런데 문제는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밟고 어차피 죽을거같으니까
동귀어진하려고 죽자살자 덤비는Riven(리븐)Irelia(이렐리아)같은 애들이나
아예 동귀어진하라고 스킬을 만들어 놓은Sion(사이온)Tryndamere(트린다미어)Karthus(카서스)같은 애들이
Undying Rage(불사의 분노)Death Defied(죽음 극복)Glory in Death(영광스러운 죽음)으로 딜하거나 Flash(점멸)Bladesurge(칼날 쇄도)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Ignite(점화)다 써가면서 따라와서
저승길동료삼으려고 할 때 Deceive(속임수)쿨이라 죽는 경우가 많다. 
이 때 폭풍전사의 포효를 발동해서 빅엿을 날려주자.


*이번 패치에서 폭풍전사의 포효에 둔화저항 75%생겼다! 개이득!



사실 폭풍전사의 포효천둥군주의 호령는 바꿔들어도 상관없음.
필자는 치고빠지는 아웃복서스타일이라 유틸성을 위해폭풍전사의 포효쓰는거고
핑크와드처럼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Lich Bane(리치베인)들고 Deceive(속임수)평 섞으면서 인파이팅할거면 천둥군주의 호령들어도 무방하다.



제가 천군 욕함? 난 폭풍이 천군보다 좋다고 말했음.
그리고 머릿말에도 룬, 특성은 다른거 참고해도 상관없다고 분명히 말했음.

누가 천군 사용할줄 몰라서 안쓰나? 천둥군주를 가져가는 챔프는
스킬콤보가 천둥군주의 호령터뜨리기 쉬운Riven(리븐)Zed(제드)Rengar(렝가)Garen(가렌)Nidalee(니달리)LeBlanc(르블랑)등이
라인전에서 천둥군주의 호령+Ignite(점화)(+정글러의 개입)의 깜짝딜로 킬을 내거나
지속적으로 천둥군주의 호령를 터뜨림으로서 초반 라인전에 강한 압박을 주려고 들고가게되는데

위에 설명했듯이 기본적으로 천둥군주의 호령터뜨리기도 어려움. Trundle(트런들)천둥군주의 호령드는 거 봤음?
게다가 샤코가 폭딜콤보로 솔킬내는것도 아니고
샤코의 솔킬능력은 Jack In The Box(깜짝 상자)의 깜짝딜에 있는데 Jack In The Box(깜짝 상자)에는 천둥군주의 호령 안 터짐.
그리고 라인전을 수동적으로 가져가는 챔프임. Nasus(나서스)Shen(쉔)가 천둥군주의 호령이거 들음?

공략에서 고칠점 클레임거는 건 좋음. 아니 환영함 오히려 걸어주면 좋겠음.
근데 자기 스타일이랑 안맞는다고 말한적도 없는 얘기로 까지마세요.
다른거 다 필요없다. Teleport(순간이동)Ignite(점화)가 진리다.

Teleport(순간이동)는 라인유지력이 빈약한 샤코가 집을 빨리가서 템을 뽑아올 수 있게 해주며, 로밍/낚시 모든게 가능하다.

Ignite(점화)초반에 Jack In The Box(깜짝 상자)걸려 도망가는 적에게 Two-Shiv Poison(양날 독)의 낮은 깡딜로 못잡을 수 있는데 확인사살을 하게 해주며
       적 정글을 갱승시킬 때도 적 딜러 암살할 때도 필수적으로 콤보에 들어간다.



그 외의 스펠들

Heal(회복)barrier(방어막) : 딸피로 뻐기다 적이 Flash(점멸)쓰고 들어오면 Jack In The Box(깜짝 상자)+Heal(회복)orbarrier(방어막)로 역관광이 가능하나
                그냥 Ignite(점화)걸고 개패는게 낫다.

Flash(점멸) : 6.6초 쿨타임에 3.5초 은신까지 걸어주는 점멸 대체제가 있는 데 이거 왜 듬?

Ghost(유체화) : Flash(점멸)<<<Ghost(유체화)<<

Smite(강타) : 정글 AP샤코할거면 들자.(그런데 주문검 능력치가 변경되며 정글링이 느려졌다.)

Exhaust(탈진) : 이거 들거면 차라리 Heal(회복)를 들어라.

Cleanse(정화) : 왠만한 cc기는 Deceive(속임수)Hallucinate(환각)으로 다 씹거나 피할 수 있다.
         그럼Terrify(공포)Puncturing Taunt(따끔한 도발)는? 아몰랑 알아서하겠지

Clairvoyance(천리안) : 우리 팀에 Lee Sin(리 신)있으면 앞이 보이지않는 수도승님께 눈을 선물해줍시다.

Clarity(총명) : 우물에 앉아서 명상해주자
          (Master Yi(마스터 이)가 Meditate(명상)쓰면서 Clarity(총명)쓰면 2단 명상이라 카더라)

Mark(표식)Garrison(주둔) : 쓸 수 있다면 써봐라. Mark(표식)써서 들어간후 Two-Shiv Poison(양날 독)날리고 Deceive(속임수)로 째주면 완벽하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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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90/80/70/60/50
재사용 대기시간: 은신이 풀린 뒤 11초
샤코가 3.5초 동안 즉시 은신 상태에 들어가 지정한 위치 근처로 순간 이동합니다. 은신 상태에서 공격할 경우 다음 공격이 무조건 치명타로 들어가며 140/160/180/220/240%의 피해(일반 치명타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00

AD든 AP든 가릴 것 없는 샤코의 존재증명이자 개사기 스킬


-시전시 샤코가 서있던 위치에서 연기가 생기며 지정위치로 순간 이동한다. 은신은 1+1행사

-스킬사용하는 순간 은신이 바로 걸린 뒤 0.1초정도 후에 순간이동한다.

-특이하게 롤에서 몇개 없는 스킬 레벨을 찍을 수록 마나소모가 줄어드는 스킬

-적의 시야가 없는 곳에서 사용해도 연기는 보이니 주의해야할 스킬


흔히 점멸의 상위호환이라고 불리는 스킬이다. Flash(점멸)Deceive(속임수)를 비교해보면

쿨타임 290초 이동거리 200 은신유무의 차이가 난다.

Ezreal(이즈리얼)의 Arcane Shift(비전 이동)판정과 같이 판정이 최상위에 있기때문에 상대방의 cc기를 다 무시할 수 있다.

그리고 추가로 붙는 확정치명타는 1~5렙 구간에는 Two-Shiv Poison(양날 독)보다 딜이 강하기에 꼭 챔피언에 때릴 수 있도록 하자.

Deceive(속임수)로 은신 도중에 Hallucinate(환각)을 사용하면 은신이 풀리지 않는다. 이를 이용한 낚시플레이도 있다.

AP샤코에게 치명타는 중반이 넘어가면 쓸모없고 찍는다고 쿨타임이 줄어드는 것도 아니기에 후반에 몰아찍는다.

초반에 남용하면 90이라는 극심한 마나소모로 마나가 다 떨어지는 순간 적 정글과 탑의 cc연계에 300원으로 산화한다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샤코가 깜짝 상자를 지정한 위치에 생성합니다. 깜짝 상자는 2초 뒤 은신 상태가 되었다가 적이 가까이 오면 공격을 가해 적을 0.5/0.75/1/1.25/1.5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깜짝 상자는 35/50/65/80/95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은신 시 60초, 공격 시 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425
AP샤코 라인전운영의 핵심


-샤코가 레벨링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는 원동력

-찍을 수록 공포지속시간이 늘어난다.

-샤코가 공격중이거나 샤코를 공격중인 적 우선공격


AP샤코의 라인운영핵심으로 아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핑크와드 매드무비의 미친듯한 상자를 보고 왔을거다.

전투 중에 깔기에는 2초라는 은신대기시간이 너무 길게 느껴지지만 미리 깔아둔다면 걱정없다.


상자 딜이 95 (+0.2AP)로 나와있어서 5초동안 475 (+1AP)인줄 아는 사람이 많은데.

한 대당 95 (+0.2AP)이다. 박스의 공격속도는 1.8로 5초동안 9번 공격하니 최종딜은 850 (+1.8AP)

1렙 때도 9번 다맞으면 315 (+1.8AP)다. 초반에 샤코의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밟으면 뼈도 못추리는 이유.

여담이지만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는 체력이 150, 방어력이 50, 마법저항력이 100으로 초반에 의외의 탱킹을 보여준다.

가끔 상자 밟은 후 안 째고 상자 부수려다 상자한테 솔킬당하는 이유 중 하나


발동 메커니즘은 425의 사거리에 설치 후 2초 후부터 300의 거리 안에 들어오면 은신이 풀리며 350의 사거리를 가짐.

샤코를 공격하는 적이나 샤코가 공격중인 적을 우선공격한다. 그러니까 상대가 상자 밟으면 바로Two-Shiv Poison(양날 독)날려주자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10~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50/90/130/170/210 (+1.0 추가AD) (+1.0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10/15/20/25/30% 감소시킵니다.
사정거리: 625
AP샤코의 유일한 딜링기이자 타 챔프 궁극기급 딜링을 5초마다 던지는 짤짤이


-흔히 투시브라고 부르는 평타에 슬로우가 묻어나게 해주는 스킬

-샤코가 정글링할 때 의외로 피관리가 되게 해주는 공속감소

-롤에서 가장 흉악한 계수를 가지고있는 스킬중 하나


간단하다. 사거리 625의 액티브 스킬이다. 그런데 계수가 무려 (+1.0 추가AD) (+1.0AP)다.

이 정도 계수를 가진 기술은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Rocket Grab(로켓 손)Static Field(정전기장)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정도 밖에 없을 정도다.

(카타리나의 궁극기나 신드라 궁극기 제라스 궁극기등은 구체를 모으거나 다 맞춰야되므로 제외한다)


그 대신 마스터시 210이라는 눈물나는 깡뎀을 가지고있다.

계수를 포기하고 깡뎀을 얻은 Galio(갈리오)Vel'Koz(벨코즈)와는 정반대의 예다. 따라서 초반에 Two-Shiv Poison(양날 독)딜은 쥐꼬리만하므로 아끼자.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 주변에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자신의 환영을 생성합니다. 환영은 샤코가 입히는 피해의 75%를 입히며 피격 시 150%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포탑을 공격할 때는 절반의 피해). 환영은 사망 시 주변 적에게 300/450/6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 시간은 18초입니다.

환영은 Al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해서 조종할 수 있습니다.
범위: 250
샤코가 가진 무적기이자 낚시의 시작


-사용시 0.5초 맵에서 사라지는 효과가 있어 Alpha Strike(일격 필살)Death Mark(죽음의 표식)와 같은 맥락으로 적 공격을 씹을 수 있다.

-분신구별법이 있었으나 5.몇 패치에서 분신에 버프다리고 핑찍히고 보는방향 랜덤되서 없어짐 개이득

-2대1딜링, 0.5초 무적, 낚시 플레이, 도주 모든 것이 가능한 팔방미인같은 스킬




이건 뭐 전두엽만 있으면 이해할 수 있는 스킬이니 따로 설명할 것도 없다



스킬 콤보

 샤코는 스킬셋 특성상 스킬콤보가 없다.

사실 샤코의 콤보는 Ctrl로 시작해서 Ctrl로 끝난다.

Ctrl+3으로 어그로를 끌어 적 라이너를 빡치게 만든 뒤, 적을 멋지게 잡아내면 적 시체위에서 Ctrl+2를 눌러줘야한다.

(와이 소 시리우스 케케켘)

적을 킬낼때마다 Ctrl+2를 꼭 눌러주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절대 이 아이템이 정석 아니다.


롤공략에 보면 잘  쓴 공략에 항상 적혀있는 말이 있다.


"언제나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골드, 플레티넘 이상 올라가면 체력템을 필수적으로 섞어줘야하며


챔피언별로 가져가는 아이템이 다르다.


챔피언별 대응 템트리는 추가공략에 적어놓겠다.


이곳에는 대부분의 상황에 가는 아이템에 대한 설명을 적겠다.


(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 : 2550원이라는 비교적 싼가격에 주문력80과 쿨감 20% 마나재생 100%를 모두 얻을 수 있다.

                     보통 선템으로간다. 사실 요즘 AP샤코가 힘이 많이 빠진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 이유 중 하나

                     바로 AP 샤코가 가장 강력한 타이밍이 (모렐로노미콘)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를 갖춘 타이밍인데.(너프전 기준)

                     (모렐로노미콘)는 2100원에서 2550원으로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는 2900원에서 3200원으로 가격이 올라버렸기 때문.

                      그러나 지금도 가성비만 따지면 최고의 아이템이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의 메아리 : AP계의 스태틱의 단검. Two-Shiv Poison(양날 독)딜을 핵투시브로 만들어준다.

                      주문력 100과 이동속도 10%에 강력한 고유효과를 가진 아이템으로

                      이속 10%는 6.6초마Deceive(속임수)를 써대는 샤코를 더욱 잡기 힘들고 신출귀몰하게 해주며

                      고유효과는 계수가 0.2 AP였을 때보다는 힘이 빠졌지만(이 또한 샤코 힘이 빠진 원인)

                      AP 계수가 1인 Two-Shiv Poison(양날 독)Hallucinate(환각)에 터져 일시적으로 AP가 115 상승한 효과를 보인다.

                      게다가 주문력 100을 올려준다!!! ....이지만 역시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에 밀리는 감이 있다.

                      가격은 600원차이밖에 안나는데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는 주문력상승효과를 항상 가진다.

                      결과적으로 고유효과보다는 이동속도나 높은 깡주문력을 보고 5코어쯤에 가져가는 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대천사의 포옹)여눈-포옹 : 여신의 눈물은 흔히 초반을 포기하고 후반을 바라보는 템이라고 하는데

                        쿨타임마다 Jack In The Box(깜짝 상자)Two-Shiv Poison(양날 독)를 사용해대는 샤코에게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스택이 빨리 쌓일뿐더러

                        애초에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없으면 (모렐로노미콘)로만은 마나소모를 감당못한다.

                        게다가 포옹으로 변할 시 주문력을 118정도 올려준다. Two-Shiv Poison(양날 독)딜의 숨은 주역. 보호막은 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만으로는 딜로스가 엄청나니 여눈만 가지고있다가  (모렐로노미콘)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갖춘 후

                         3코어 하위템을 뽑을 시점에(여눈 풀스택시점에) (대천사의 포옹)로 올려주자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 : 로아는 상대의 초반딜이 너무 강해서 버틸수가 없거나 상대조합이 스킬에 스쳐도 샤코가 죽을때 감.

              ROA를 갔을 때의 단점은 초반이 약하다는거임. 보통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or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가게 되는데

              보통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는 초반에 딜탱밸런스를 맞춤으로서 강력하고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는 초반을 버리고 후반을 보는템인데

              샤코에게는 이게 거꾸로됨.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음


여눈을 올릴시의 템트리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모렐로노미콘)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의 순서로 가게됨

로아를 올릴시의 템트리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곡궁: 포식자)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모렐로노미콘)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의 순서로 가게됨


같은 3000원으로 (모렐로노미콘)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뽑는거랑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뽑을 때까지 주문력은 비슷함.

그런데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선템으로 갔다면 어쨋거나 쿨감을 채우기위해 2코어로(모렐로노미콘)를 선택하게되는데

이 때 이미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템트리에서는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가 나와있음. 이때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스택때문에 주문력차이는 없지만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가 있다는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2코어로 빠르게 가져갈 수 있다는 소리임.

어쨋거나 샤코의 딜링은 깡AP에 의존하게 되는데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가 없으면 딜링 안나옴 딜로스 엄청나게 심함.



정리해보면 각각 가져가는 의도가 다름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는 초반을 강하게가져가고싶다. or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액티브실드로 낚시를 더 수월하고 안전하게 하고싶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는 안정적으로 초반을 넘기고 중반을 바라보겠다. or 체력을 올려둠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싶다.

 

 


 

마법공학총검에 대해서

 댓글에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에 대해서 질문이 많던데 아래가 건블레이드의 효과임

 

가격 3400

공격력 +40
주문력 +80
고유 지속 효과: 적에게 가한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범위 피해에는 33%만 적용됩니다.
고유 사용 효과: 150 (+ 주문력의 4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챔피언을 2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보통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을 뽑는 타이밍이 Lich Bane(리치베인)(모렐로노미콘)같은 기본 AP와 마나가 갖춰진후 2코어~3코어 사이에 뽑게되는데

2코어에서 뽑았다고 가정했을때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비교해보면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를 뽑고 Two-Shiv Poison(양날 독)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사용시의 딜은 210 (+50) (+180) + 150 (+72)정도 된다.

그리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뽑았다면 Two-Shiv Poison(양날 독)딜이 210 (+10) (+300)정도 된다.

 

건블트리딜이 100더 높지만 건블쿨타임은 30초다. 결국 쓰다보면 Two-Shiv Poison(양날 독)딜이 앞서가는셈

 

물론 샤코가 지속딜보다는 순간폭딜을 따지는챔프라 쿨타임은 둘째치더라도

 

(대천사의 포옹)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등이 쌓일수록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의 딜을 앞선다고 느껴져서 필자는 마총검을 잘 안가는편임.

 

하지만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을 갔을 때 천둥군주의 호령터뜨리기도 쉽고 순간폭딜이 늘어나고 주문흡혈도 생기므로

 

천둥군주의 호령를 든다음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를 가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임.




마법사 아이템 다 개편됬다 시벌...


아이템트리 확 바꿔야된다. 머리 깨질것같다.



첫번째 개편사항

(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이 지속적인 마나회복템이 아닌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때 마나가 들어오는 공격적인 템이됨.

           주문력 100을 올려주는대신 가격이 시벌 2900원이여. 이거 1코어로 갑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네 그렇습니다. 라인유지력과 계수가 미쳐 날뛰는 상어입니다.
레넥톤은 마법저항력이 전체 챔피언중 1위로 최상위권에 분포하고 있으며
q로 엄청난 유지력과 순간적인 탱킹을 보여주고,
안그래도 강한 qw의 계수가 분노50으로 강화되서

샤코에게 e평(강화)w평(강화)q평e를 꽂으면 상자 두개밟고 딜교해도 딜교이득을 보고감.
거기에 딸피라 샤코가 앞q 썼는 데, q로 순간적으로 피가 확 늘어나서 역관광당함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올라프
중거리 파밍기 겸 원거리 견제기 + 무한슬로우의 q와 갑자기 공속피흡이 늘어나는w
ad계수릐 고정대미지를 대가리에 찍어버리는 e와 샤코 공포를 다씹고 달려오는 궁을 가진
올라프입니다.

라인전단계에서 샤코는 올라프의 q짤을 버틸 수 없습니다.
q는 왠만하면 다 피해주셔야하고, 디시브가 쿨이거나 마나가 없는데
올라프 도끼에 맞았다면? 그냥 기도하세요 올라프가 못하는 올라프기를...
심지어 궁찍으면 상자도 다 무시하고 "I see you~"하면서 대가리 찍으러 달려옴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다리우스
다리우스 나오면 닥치고 선템으로 도란방가세요.
상자 범위에 안들어갈 거리에서 살살 q 바깥으로 긁는 것도 짜증나는 데
q딜보다 패시브 과다출혈딜이 더 들어옴. 과다출혈때문에 무조건 도란방사셔야함.

q는 왠만하면 안쪽에서 맞지말고 아예맞지 마세요.
바깥쪽 피하겠다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평w평맞고 더 아파요.
얘는 그냥 밴하는게 답인듯

01/28자 업데이트 초반에 갱몇번 부르면 쉬워지는것같네요. 나중에 영상올릴게요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샤코가 가장 좋아하는 리쁜이입니다. 다른 핑크와드 공략보면
들어오고싶어 안달난 놈들이 샤코 카운터라고 해놨는데 개소리입니다.
탑샤코 50판도 안해보고 그런말하는 거임.
그나마 리븐은 q3타 타이밍이 피하기 쉽고 w지속시간이 0.75초 밖에 안되서
샤코가 좋아하는 스킬셋을 가진 챔프입니다.

자세한건 챔피언별 대응법에서 쓰겠습니다.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리 신
다른 돌진기와 달리 리신의 공명의 일격은 날아오는 타이밍 읽기가 쉽고
날아오는 속도가 느린편이기에 디시브로 상자쪽으로 끌고 오기 쉽습니다.

다른 탑 라이너들은 초반 리신의 음파를 무조건 피해야 하지만
우리는 맞을때 맞고 피할 때 피해줍시다.

잘하면 강제 포탑2초 다이브도 가능합니다.
다만6렙 후에 q궁q의 엄청난 깡딜 조십합시다.
풀피에서 맞아도 피40%남습니다.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렉사이
정글에서 렉사이를 만나면 코시님을 포함해 거의 모든 정글ad샤코 공략에서
렉사이>샤코 의 상성을 뽑습니다.
그러나 탑에서 렉사이를 만나게 되면 라인전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AP렉사이면 지옥급 난이도임)
렉사이를 샤코의 카운터로 꼽는 이유는 w진동감지로 은신이 파악되기 때문인데,
w로 은신감지를 사용하려면 땅으로 버로우해야되고
버로우한 상태에서는 평타와 q(여왕의 진노) e(성난 이빨)을 못씁니다.
결국 샤코에게 딜하려면 버로우를 풀어야하는 데 그럼 은신 감지도 자동으로 풀립니다.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위의 3개 이외의 챔피언은 챔피언별 대응법에서 쓰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말할 것도 없는 팁이다. 초반 40초부터 독두꺼비나 바위게에 Jack In The Box(깜짝 상자)설치해서 먹고가는거.


"어차피 그거 먹고가도 2렙 안찍히는데 왜먹고가요?"

이거 먹고가면 전사미니언 한마리먹으면 2렙됨. 거기다 샤코는 먹고 집갔다 텔타고 올 필요도 없음

그냥 걸어오면 됨. 먹으면 개이득이고 안먹으면 라인전 힘들어지는데 이걸 왜 안먹고감?

 

가장 중요한 라인 운영법이다. 라인 운영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꼭 알아야 할 것이 마음가짐이다.

다른 공략보면 다들 상자로 유도하라고 한다. 상자로 유도하는 게 무슨 스킬맞추듯이 쉬운것도 아니고

 

옛날 핑크와드 매드무비가 뜨기전에는 플레티넘도 탑샤코상대법을 잘 몰라서 잘못 들어왔다 솔킬따이고 갔는데,

요즘은 핑크와드가 워낙 떠가지고 브론즈도 안 들어 온다. 근데 상자로 유도하라고? 어떻게? How?

 

항상 기억하자 탑 샤코를 할 때 기본 마음가짐은

 

"상대가 상자 있는지도 모르고 들어오게해야지"가 아니라

상대가 "저 정도 딸피면 상자 몇 개 밟아도 따고 나올 수 있을것 같은데?"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제발 무턱대고 부쉬에 상자 설치하지 마라. 어차피 탑샤코 상대법도 다 아는마당에 부쉬에 절대 안들어 온다.

 

초반 운영법

 탑 샤코의 초반 운영법은 상대 챔피언에 따라 나뉘게 된다. 상대 챔피언을 대표적으로 나누어 보자면


 Nasus(나서스)Singed(신지드)Shen(쉔)Dr. Mundo(문도 박사)Malphite(말파이트)Gangplank(갱플랭크)등 파밍형

 가장 까다로운 유형입니다. 이들은 샤코가 원하는 딜교상황을 절대 걸어주지 않습니다.

 cs만 쳐묵쳐묵해서 꾸역꾸역템을 뽑고 한타를 터뜨리고 다니는데 샤코는 이들의 왕귀력을 막을만한

 초반 견제법이 딱히 없고 섣불리 cs먹으려다 라인푸시를 위해 쓴

 Powder Keg(화약통)Spirit Fire(영혼의 불길)Poison Trail(맹독의 자취)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에 피가 야금야금 깎여나가는 충공깽스러운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마치Teemo(티모)만난Tryndamere(트린다미어)같은 기분이다. 절대 혼자 싸우지말고 엘리트 탑신병자마냥 30초마다 갱부르자.

 (아니 애초에 얘네 나오면 샤코를 픽하지 말라고. 머리말에 밴픽보고 픽하라고 써놨는데 말이지)




 Fiora(피오라)Riven(리븐)Renekton(레넥톤)Rengar(렝가)Irelia(이렐리아)등 돌진형 순간 AD캐스팅 폭딜형

 파일럿에 따라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는 진정한 의미의 손싸움 아니, 머리싸움이다.

 사실 손싸움도 머리싸움도 아닌 인내심싸움이다. 샤코가 지는경우는 라인유지력이 딸리거나 마나가 떨어진 경우.

 반대로 샤코가 이기는 경우는 빨리 라인을 터뜨리고 전 라인으로 로밍을 다니며 게임을 터뜨리려는 탑 라이너이기에

 조바심에 잘못 들어 왔다가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밟고 본전도 못건지고 가는 경우다.

 그래도 Renekton(레넥톤)Irelia(이렐리아)는 그냥 어렵다. 존나 어렵다. 차라리Shen(쉔)이 낫다.

 자세한 내용은 챔피언별 대응법 참조




 Khazix(카직스)Trundle(트런들)Yasuo(야스오)Tryndamere(트린다미어)등 지속적인 AD캐스팅or평타 누킹형

 얘네들은 내 실력보단 상대파일럿의 손에 따라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음.

 얘를 들면 Khazix(카직스)가 부쉬에 왔다갔다거리면서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Taste Their Fear(공포 감지)를 계속넣으면 천둥군주의 호령도 터지면서 샤코는 엌엌거림.

 근데 섣불리 Leap(도약)로 진입하는 카직스는 300원이 들어있는 도시락.

 또 Yasuo(야스오)도 요리조리Sweeping Blade(질풍검)타고 다니면서 Steel Tempest(강철 폭풍)짤 넣고 상자는Wind Wall(바람 장막)로 씹어버리면 강철폭풍에 샤코녹는데

 蟲이면 그런거 없다.



초반운영법은 상대 챔프특성과 티어에 따라 달라지기에 챔피언별대응법에 후술

중반 운영법

중반은 슬슬 라인전이 끝나고 소규모교전, 오브젝트 컨트롤, 짤라먹기식 운영이 필요해지는 시기이다.

(와드 토템 (장신구))로 상대 정글에 시야장악 철저히 해서 동선파악 후 Jack In The Box(깜짝 상자)Two-Shiv Poison(양날 독)로 체력적인 압박을 줘서

이어지는 용한타, 소규모 교전을 앞두고 집에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보자.

그리고 용타이밍 1분전부터 바위게먹고(이거 안먹으면 바위게가 상자 다 지우고다님) 상자 철저히 깔아두자.


그리고 주변에 Jack In The Box(깜짝 상자)철저히 깔면서 짤라먹히는거 방지하고 탑라인 포탑을 야금야금 갉아먹자.



포탑 철거 Tip!

적 포탑의 공격우선순위는 아래와 같다.

아군챔프를 공격하는 Shaco(샤코) > 현재 공격중인 적 > Jack In The Box(깜짝 상자) > 대포미니언 > 일반 미니언


적 챔피언이 포탑을 비운 사이 아군 미니언 웨이브에 대포미니언이 있다면

적 포탑이 대포미니언을 공격하기 1초전에 상자에 딱 붙여서Jack In The Box(깜짝 상자)깔아주면 Jack In The Box(깜짝 상자)혼자서 포탑체력 800가까이 깐다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는 특수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딸피로 도주중에 적 미드포탑 사이를 지나가야할 때 Jack In The Box(깜짝 상자)깔고 포탑이 박스칠 때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다.


또 포탑 다이브시에 포탑이 Jack In The Box(깜짝 상자)공격한 후 후딜레이에 적을 공격하고 나올 수도 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서로 거의 풀템이 갖춰지고 한번의 한타패배로 게임승패가 갈리는 시기입니다.

 서로 풀템죽창을 들고 너도한방 나도한방 대치를 하기때문에 팀원들과 같이 다니시는걸 추천합니다.

 솔직히 샤코자체가 후반으로 갈 수록 힘이 빠지는 챔프라 딱히 운영법이란게 없음.

 w로 교전일어날 것 같은 장소 철저히 장악해주시고, 한타때 후진입으로 딜러 피통을 걸레짝으로 만들어주세요.


 Deceive(속임수)항상 아끼세요!!!  Deceive(속임수)로 진입잘못했다가 게임이 끝나버릴 수도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 시에 샤코의 역할은 항상 같습니다. 뒷라인을 습격해서 상대 딜러진이 전장을 이탈하게 하는겁니다.
 한타가 일어나기 전 대치상황에서 상대 진영의 뒤나 옆에서 Jack In The Box(깜짝 상자)쿨타임마다 깔아주면서
 상대 딜러진에게 Two-Shiv Poison(양날 독)각 나올 때마다 던져주세요. Deceive(속임수)진입하지말고......
 만약 상대 앞라인이 그대로 이니쉬를 열고 한타를 개시한다면 뒷라인에 남겨진 딜러를 물어주시고
 상대가 Shaco(샤코)를 짜르려고 온다면 어차피 1명으로 도망가는 샤코를 못잡기에 2명 이상이 오게되는데
 그럼 우리팀이 알아서 3대4 이니쉬 걸거임. 그럼 Deceive(속임수)로 합류해서 3대5로 딜러 다 잡고 남은 2명 잡으면 끝.



 
 물론 저건 샤코가 무난하게 컸을 때 얘기고
 탑라인에서 완전히 말려버렸다면 그냥 원딜옆에서 Jack In The Box(깜짝 상자)깨작깨작 깔면서 원딜 무는 브루져를 방해합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난이도는 Easy, Normal, Hard, Hell로 나누겠음


 Garen(가렌)데마시아 덕후. 난이도 Normal

 얘는 솔직히 옛날에는 못이겼음. 일단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만 뽑고와도 불굴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Courage(용기)으로 공포 다씹었음.

 거기에 (망령의 두건)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만 나와도Courage(용기)로 마저 뻥튀기해서 투시브딜도 안박히고 박힌것도Perseverance(인내심)로 회복해버림.

 그리고 상자 밟고 싸워도 Judgment(심판)로 샤코를 상자째로 갈아버림. Decisive Strike(결정타)침묵으로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못피하는건 덤.


 근데 가렌 리메이크에서 Courage(용기)가 스택형으로 바뀌고 액티브도 강인함 사라지면서 그나마 할만해짐.

 그래도 (망령의 두건)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두르고 오면 힘들어서 필자가 가렌상대용으로 새로운 템트리를 만들었음.


 첫템을Long Sword(롱소드)3포로 간 후 (티아맷)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굶주린 히드라)(모렐로노미콘)순서로 올리는 템트리인데.


 첫템Long Sword(롱소드)를 들고온 샤코를 본 가렌은 '아 저새끼 AD샤코구나'라고 생각하고 첫 코어를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올림.

 우리는 (굶주린 히드라)효과로 가렌 패시브 계속끊어 주면서 Judgment(심판)딜을 피흡으로 버티고 라인클리어도 생기는데

 방어력템을 올리는 가렌에게 2코어(모렐로노미콘)를 보여주면서 "훼잌크다 이 병신아!!!!"를 시전하면 가렌은 충공깽.

 (모렐로노미콘)후로 AP템을 갖추고 4코어쯤에 (굶주린 히드라)(거대한 히드라)로 바꿔줌으로써 최소한의 탱킹(체력500)도 확보함.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리워크 후로 가격이 500원이나 싼 구인수를Pickaxe(곡괭이)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순서로 올리는 템트리도 가봤는데

 확실히 2코어가 빨리나와서 좋긴좋은데 (티아맷)Long Sword(롱소드)랑 Pickaxe(곡괭이)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딜차이가 너무 심해서 보통(굶주린 히드라)씀.





 Galio(갈리오)예언자. 난이도 Hell

 얘는 답이 없음. Runic Skin(룬 피부)때문에 마저만 올려도 딜이 엄청쎄짐.

 거기다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만 나와도 Bulwark(방벽)쓰면 상자 다밟고 다니는데 오히려 피가 차는 문도를 볼 수 있음.

 한타 때도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로 샤코보다 훨씬 높은 한타기여도를 가지고있음.

 상대법은 e선마로 미니언만 챙기고 갱불러야됨. 갈리오한테 투시브 던지지마요 오히려 손해임.



 근데 중요한건 요ㅋ즘 만ㅋ날ㅋ일ㅋ이 없ㅋ음.





 Gangplank(갱플랭크)귤선장님. 난이도 Hell.

 필자의 시즌4모스트였던 귤선장님임. 솔직히 이분이랑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음.

 Powder Keg(화약통)Parrrley(혀어어어업상)딜교를 하려고 할텐데 상자 다 피해주시거나 부숴주세요.

 갱플 화약통 부술 때 화약통 체력 1칸남았을 때 때리지 말고 1칸남기 직전에 때리세요.

 보통 필자가 갱플할 때 1칸 남기 0.2초 전에 Parrrley(혀어어어업상)써서 1칸남는 순간 바로 Powder Keg(화약통)터지게 함.


 상자 다 피해버리면 라인전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서로 Parrrley(혀어어어업상)Two-Shiv Poison(양날 독)교환하면 갱플이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먹음...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때문에 스킬교환 손해보는건 둘째 치고 갱플이Trinity Force(삼위일체)뽑아오는 순간 스킬교환 자체가 안됨.

 애초에 상성문제보다 갱플이 샤코 Two-Shiv Poison(양날 독)짤 무시하고 파밍만하면 후반으로 갈수록 딜이 괴랄해져서 게임 못이김...





 Gragas(그라가스)주정뱅이. 탑에서 만나본적이 없음. 만나보고 씀.





 Gnar(나르)분노조절장애. 난이도 Hard

 원거리 근거리 변신해가며 라인주도권을 쥐어잡는 라인주도권의 황제 나르님임.

 탑샤코 플레이의 기본은 라인을 밀 때 밀고 당길 때 당기는 라인관리임. 얘는 그걸 못하게함.

 특히 이놈Rage Gene(분노의 유전자)패시브 때문에 레벨이 오를수록 능력치가 괴랄해져서 더 힘들어짐.

 Hop / Crunch(폴짝 / 우지끈)판정이 좋은편은 아니기 때문에 초반에 갱불러서 잡아놔야함.

 원거리에서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Hyper / Wallop(슝슝 / 쿵쾅)로 체력 다 깎아먹는 플레이를 주로 할텐데

 다른 챔프들이랑은 달리 미니 나르일때 사리고 메가나르일때 딜교 유도하는게 좋음.





 Nasus(나서스)개새끼. 난이도 Hell.

 한줄 요약 : 이새끼 스택쌓는거 샤코로 절대 못막음. 갱부르셈.

 그나마 첫템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사서 25ad올리고 무조건 라인당겨서 포탑끼고 막타만치면 나서스 스택 못쌓게 할 수 있음.

 Spirit Fire(영혼의 불길)로 가랑비에 옷 젖듯이 깎여나가는 체력은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흡혈로 버티면됨.

 초반에 갱불러서 3킬정도 빠르게먹고 (모렐로노미콘)나왔으면 Two-Shiv Poison(양날 독)선마해서 똥개훈련시작. 

 




 Darius(다리우스)깡패. 난이도 Normal ~ Hard

 우리 녹서스 장군님과의 싸움은 뭔 지x발광을 하든간에 Decimate(학살)바깥쪽 안맞는게 중요함.

 한번 딜교걸렸다가는 출혈딜이 그야말로 버틸 수가 없기에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템트리로 가는 편임.

 다리우스 입장에서는 고정딜인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와 Hemorrhage(과다출혈)5스택으로 순간적으로 대가리를 찍어버리는데

 아무래도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두르고 체력을 높여버리면 다리우스 입장에서는 부담될 수 밖에 없음.


 *Hallucinate(환각)으로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 안씹어짐. 기억하세요

 




 Renekton(레넥톤)상어. 난이도 Hard

 위에서도 말했지만 라인유지력과 계수가 미쳐 날뛰는 상어다.

 레넥톤은 마법저항력이 전체 챔피언중 1위로 최상위권에 분포하고 있으며 샤코랑 딜교 몇번해서 체력이 깎여도

 미니언 많은데서 Cull the Meek(양떼 도륙)SSG하고 긁어주면 안그래도 안깎이는 체력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체젠까지 더해져서 킬각이 안보인다.

 게다가 안그래도 강한 Cull the Meek(양떼 도륙)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의 계수가 분노쌓이면 강화되서

 샤코에게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Reign of Anger(분노의 지배)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Reign of Anger(분노의 지배)Cull the Meek(양떼 도륙)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를 꽂으면 상자 두개밟고 딜교해도 딜교이득을 보고감.

 6렙 찍고Dominus(강신)생기면 안그래도 안나오는 킬각 더 안나옴.

 이렇게 안좋은 얘기만 가득한데 지옥이 아니라 어려움 준 이유는 Renekton(레넥톤)은 30분 이후로 힘이 빠지기때문.

 




 Rengar(렝가)버그. 난이도 Normal.

 Bug, the 관짝 Breaker. 그냥 먹어도 되는 미니언을 굳이 점프뛰어서 미니언먹는 렝가임.

 렝가가 Savagery(포악함)선마하고 펄쩍펄쩍 도약하고다니면서 딜교하려고하면 난이도는 Easy임.

 근데 Battle Roar(전투의 포효)선마하고 계속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깔짝깔짝 긁어대면 좀 힘듬.

 브론즈~실버에서는 90%의 확률로 렝가가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4스택쌓고 점프뛰어서 Savagery(포악함)Savagery(포악함)딜교하려고 할거임.

 적당히 아군 미니언 사이에Jack In The Box(깜짝 상자)잘 깔고 렝가가 도약할 위치 유도하면 최소 점멸. 잘하면 솔킬도 나옴.

 스킬 선마순서는 Jack In The Box(깜짝 상자)3개 찍고 Two-Shiv Poison(양날 독)선마하는거 추천함. 템트리는 모렐로-여눈-템트리 타면됨.



 골드 이상으로 가면 렝가가 슬슬Battle Roar(전투의 포효)Bola Strike(올가미 투척)로 cs 챙기면서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로 체력적 우위를 가지고 디나이시킴.

 이런 애들은 Two-Shiv Poison(양날 독)선마하고 지속적으로 체력 빼주는게 중요함. 그리고 딜교 안건다고 Jack In The Box(깜짝 상자)아끼지 말고

 지속적으로 아군 돌격미니언이랑 마법사 미니언 사이에 깔으세요.

 렝가가 Battle Roar(전투의 포효)Battle Roar(전투의 포효)긁으러 오다가 언젠가는Jack In The Box(깜짝 상자)밟음. 그때 Two-Shiv Poison(양날 독)Deceive(속임수)잘 써서 렝가 피 빼고 디나이하면됨.





 Lee Sin(리 신)장님. 난이도 Easy

 다른 챔피언들이 Lee Sin(리 신)이랑 초반 딜교할 때는 무조건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피해야 하지만

 Shaco(샤코)는 못피한척하고 일부러 맞아서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로 날아올 때 Deceive(속임수)로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다이브 시키게하는 센스가 중요함.

 근데 보통 브론즈 실버 아니면 탑리신으로 샤코만나서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딜교안함. Tempest(폭풍 / 무력화)선마하지.

 아마 골드~플레정도 되면 탑리신을 안하겠지 Iron Will(강철의 의지)선마하고 피흡으로 라인유지하거나 Tempest(폭풍 / 무력화)선마딜교할거임.

 이런 애들은 위에Battle Roar(전투의 포효)선마 렝가상대법이랑 비슷하게Jack In The Box(깜짝 상자)꾸준히 설치하고 Two-Shiv Poison(양날 독)선마해서 꾸준히 디나이하면됨.

 적 정글러 갱킹시 Hallucinate(환각)으로 Tempest(폭풍 / 무력화)를 씹어야 함. 은신감지때문에 다굴빵맞고 죽을 수 있음.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선마든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선마든 Tempest(폭풍 / 무력화)선마든 6렙 이후에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Flurry(질풍격)Tempest(폭풍 / 무력화)Flurry(질풍격)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Flurry(질풍격)Dragon's Rage(용의 분노)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Flurry(질풍격)Ignite(점화)같은 깜짝콤보맞으면 끔살당하니 항상 염두에 두자.





 Riven(리븐)라이엇의 딸, 리쁜이. 난이도 Normal ~ Hard

 리븐상대할 때는 리븐이 Valor(용맹)선마 안하면 할 만하다. 이년은 실드계수를 AP로 바꿔야되...

 보통 리븐이 1렙에Valor(용맹)찍고 올텐데 이 때 우리는 Jack In The Box(깜짝 상자)절묘하게 설치해보자.

 리븐이 3렙찍으면 딜교를 걸기 시작한다. 솔직히 Riven(리븐)vsShaco(샤코)는 3~5렙때 이기는 놈이 끝까지 이긴다.

 그만큼 2~4렙 딜교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근데 이게 힘들어진게 전 시즌에는 6:4정도로 샤코가 유리했는데

 이번 특성개편에서 천둥군주의 호령때문에 리븐 3렙때 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Ki Shout(기 폭발)천둥군주의 호령Runic Blade(룬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Ignite(점화)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발동도 못해보고 끔살당하는 일이 빈번해졌다. 따라서 리븐이 1렙일 때(샤코가 2렙일 때)

 스킬을 하나 더 가지고 있는 이점으로 충분히 Jack In The Box(깜짝 상자)깔아놔야한다. 그래야 3렙부터 7렙까지가 편하다.

 6렙 이후 리븐과 딜교시에는 Deceive(속임수)나 Hallucinate(환각)로 Broken Wings(부러진 날개)3타를 씹는다고 생각하고 싸우자.

 Q3타 에어본 이후에 꼼짝없이 Wind Slash(바람 가르기)맞아야하기때문에

 Deceive(속임수)Hallucinate(환각)둘 중 하나로 에어본 씹고 나머지 하나로 Wind Slash(바람 가르기)피해주자.

 플레 이상으로 올라가니까 Wind Slash(바람 가르기)랑 Broken Wings(부러진 날개)3타를 동시에 쓰더라 가끔씩 Broken Wings(부러진 날개)3타Wind Slash(바람 가르기)을 한번에 씹는다.

 리븐이랑 싸울 때 항상 쿨타임과 마나를 염두에 두자. 리븐이 들어오는데 Deceive(속임수)쿨이거나 마나가 없으면...





 Malphite(말파이트)거석신앙. 난이도 Normal

 탱말파면 좀 힘들고 딜말파면 쉽다. 얘 상대할 때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모렐로노미콘)템트리로 타자.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가면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짤 못버틴다.

 아마도 말파가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Abyssal Scepter(심연의 홀)를 갈거다.

 어차피 서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뽑힌상태에서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Two-Shiv Poison(양날 독)한개씩 교환해봤자 라인전이 노잼임.

 말파 상대할 때는 딱 하나만 생각하자. 삼거리 부쉬에 항상 (와드 토템 (장신구))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잘 박아놓고 상대 정글러가 보이면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를 맞아주고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로 정글러 갱승시킬지. Hallucinate(환각)으로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를 씹고 말파를 잡을지. 아니면 도망갈지.

 3개 중 뭐든간에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Ground Slam(지면 강타)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천둥군주의 호령에 원콤 안 날 피 관리를 하는게 중요함 이게 제일 중요한거임 피관리!

 

 

 

 

 Dr. Mundo(문도 박사)무운도

 만나본적이 없어서... 나중에 씀





 Vel'Koz(벨코즈)낙지. 난이도 Normal

 얘랑 라인전 자체는 엄청 쉬움.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Void Rift(공허 균열)무빙으로 피하고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Deceive(속임수)로 피해주면 됨.

 스킬 하나 맞았어도 당황하지말고 Deceive(속임수)로 빠지면 추가타맞고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터질일 거의 없음.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맞는 순간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Void Rift(공허 균열)는 확정타니까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만큼은 어떻게든 피해주면 됨.

 근데 난이도 Easy가 아니라 Normal주는 이유는 중후반 넘어가기 시작하면 한타가 답이 없어져서...

 

 피 없을 때는 집갑시다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맞고 훅갑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모기. 난이도 Hell

 이거 노답임 진짜 노답임. Transfusion(수혈)Two-Shiv Poison(양날 독)한발씩 교환하는데 저 새끼는 노코스트에 흡혈까지 됨.

 라인도 Tides of Blood(선혈의 파도)로 쭉쭉밀어버리거나 당겨버리고 Jack In The Box(깜짝 상자)밟으면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로 상자어그로 풀어버림.

 게다가 똑같이 딜갔는데 블라디는 Crimson Pact(핏빛 계약)때문에 탱탱해짐. Hemoplague(혈사병)로 한타도 샤코가 밀림.

 샤코를 안하는걸 정신건강에 추천함. 굳이하겠다면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Lich Bane(리치베인)두르고 운영위주로 가는걸 추천함.





 Poppy(뽀삐)뽀삐. 난이도 Hard

 Hammer Shock(망치 강타)잘 피하고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각도 잘 재서 상자로 끌어들이면 되는데. 얘가 딜교할 생각을 안함.

 (부패 물약)(망령의 두건)들고와서 Hammer Shock(망치 강타)로 라인만 밀어재끼면 샤코는 죽을맛. 갱불러도 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서울구경시켜주고 도망감.





 Shaco(샤코)미러전. 난이도 Easy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임. 전통적으로 미러전 이기는법은 어떤 챔피언이든 똑같음.

 1. 선빵필승

 2. 다굴빵 필승(갱 부르라는 소리)

 3. CS =딜


 

 

 

Shen(쉔)갓쉔. 난이도 Normal.

 얘는 리메이크전에는 Hard이었는데, 리메이크하고는 Normal이라고 봄.

 샤코상대하면서 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딜교거는 새끼는 그냥 병x인거고.

 리멬 전에는 쉔이 샤코 공기인셈치고 q로 피수급하고 w로 투시브흡수하면서 궁으로 격차벌이면 죽을맛이었는데

 리메이크 후에는 라인전중에 쉔이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켜져있을때 cs먹는척하면서 평타 한대씩 슥슥 그어주는것만 조심하면됨.

 주의할거 하나 또 있네. 보통 다른챔프상대할 때 봇에서 싸움났을 때 상자 깔아놓은데서 Teleport(순간이동)각 잘재면

 Maokai(마오카이)Jarvan IV(자르반 4세)같은 애들한테 샤코를 봇으로 그냥 보낼지 Jack In The Box(깜짝 상자)을 밟아서 딜교손해보더라도 끊을지 심리전이 되는데

 Shen(쉔)은 그냥 맞Stand United(단결된 의지)써버리면 오히려 봇탑 둘다 터져버릴 수 있으니 그런거 하면 안됨.

 

 

 

 

 



 

 

 

 

 

마치며

 

시간이 없어서 일단 올리고 나중에 업데이트함


솔직히 위에 써놓은 라인전, 운영, 한타의 역할 다 생각하면서 하기 힘듬.

필자도 저거 생각하면서 하다가도 후반으로 길어지기시작하면 살짝살짝 정신줄놓고 무리함.

그리고 궁극기 분신 조종도 미숙함. 필자가 플레를 못가는 이유임.


챔피언별 대응법 다 쓴다음에 영상 올리려그랬는데 댓글에 영상 올리라 그래서 일단 녹화해둔거 4개 올림.

영상보면 대략 3가지를 알 수 있을거임.

1. 샤코의 스킬 활용

2. 샤코의 운영법

3. 이새끼 존나 못하네. 공략 왜쓴거지?




내가 정글 티어 올릴 실력은 되는것같은데 계속 승급에 실패한다면 다이아티어의 지인이랑 같이 일반을 돌려라.

게임시작하기 전에 지인에게 "제가 뭐가 부족한지 봐주세요"라고 말하고 시작하면 게임종료후 자세히 알려준다.














 

 

 

 

 








 -미드 마이 템트리 공략 썼음 구경하러 오셈.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8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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