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12
18
0
0/0
시즌4,5,6 실론즈구간에서 연구한 실론즈를 위한 서폿 모르가나

- 라니는하늘(2016-02-06, 조회수: 4850)

현재 겨우 실버올라온 실버 서폿유저 Karin Von Kanaka입니다
평소에 모르가나와 럭스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아쉽게도 티어가... 하아... 실력이 부족해서 금장한번 못달아봤습니다
하지만 티어에 상관없이 대다수의 유저분들이 브실골인데 실버가 게임하는 동네가
위로갈수있는지는 몰라도 그 동네에서는 쓸만하니까 쓰이는거 아닐까 싶어서 올려봅니다

이대로 2년정도 플레이 한 것 같고
딜량은 어지간히 못하지 않은 경우에 미드와 비슷하거나 1위인 경우가 있는데다가
원딜들 역시 방어막이 단단해서 좋은데다가 속박1번당 딜러1마리가 공식같아서 좋다는
평을 받아서 나름대로 완성시켜본 템트리 및 특성입니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6
  • 체력 +8
    x3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주문력 +1.19
    x3
  • 마법 관통력 +2.01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3.86
  • 방어
    +6
  • 체력
    +24
  • 마법 저항력
    +18.036
  • 주문력
    +3.57
총 가격 : 10,452 IP
시작과 동시에 까먹어버렸습니다!
이 무슨 무책임한 소리인가싶지만 마관룬을 맞춘뒤로 2년에 가까운시간이 흘러
룬페이지만 보는 지금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만
모르가나는 물론 대부분의 ap서폿의경우 주문력을 미드라이너처럼 끌어올리기 힘들기때문에 마관이 주문력보다 더 효율적인것 같아 애용하고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부족한 마나보급을 위해 마나재생은 필수고요
쿨감45%를 맞춰주어 w5레벨 45%기준 쿨타임 5.5초 w지속 5초라는 무한한 장판을 자랑할 수 있고, 스킬로는 하나뿐인 원딜을 구조할 방어막 역시 1초라도 더 빨리 쓸 수 있어서 마관&방관보다는 쿨감 45를 추천합니다
천둥군주 역시 장판을 이용해서 자주 터트릴 수 있기에 다른 특성들보다 효율이 좋은 듯 해보입니다
서폿인이상 굳건한 결속으로 원딜을 지켜야하지 않을까 하고 고민도 했습니다만 모르가나는 탱커가 아닌데다가 탱템을 두르기 전까지는 뚜벅이 모르가나가 죽거나 원딜이 죽는 상황이 나와 차라리 천둥군주트리로 가서 마나와 쿨감을 챙기고자 선택했습니다
흉포에 12포를 투자한 이유도 마찬가지로 모르가나는 탱템을 둘러야 그나마 몸댈만해서 차라리 패시브 주문흡혈의 효율을 올리고자 스킬피해증가, cc기가 걸린 상대에게 추가데미지를 선택하고 주문흡혈과 피흡보다는 주문력, 공격력이 초반에 버틸만해져서 선택했습니다
서폿에게 있어서는 진리와도 같은 스펠들이죠
점화를 드는 경우도 있으나 사실 점화보다도 깡패같은 스펠이기에 소라카가 아닌이상 탈진을 추천드립니다
원딜이 정화를 들면 회복을 들어서 원딜을 살리는 방향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정화를 든 이상 정화를 쓸때 상대 원딜에게 탈진을 꼿고 시간을 벌어주면 회복이 아니어도 살릴수 있겠지만요...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300
이번에 마나소모량 감소 버프를 받았었죠♡♡
모르가나서폿의 존재를 1레벨 또는 극후반에 온 협곡에 알려주는 스킬입니다 초반에는 쿨감이 없어 쿨이 잘 안돌아오니 상대를 압도할 자신이 없으시면 1렙 q가 아닌 w를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고통의 대지
(Tormented Soil)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지정한 지역에 5초 동안 저주를 내립니다. 저주 받은 대지 위에 있는 적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매 초 16/32/48/64/80 (+0.22AP)에서 36/57/78/99/120 (+0.22AP)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초반 : 천둥군주
후반 : 리안드리
위의 2개를 이용해 속박보다도 큰 데미지를 주는 주력 딜링기나 마찬가지인 고통의 대지! 마나소모가 살짝 부담되니 초반에 난사하시면 큰일납니다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70/140/210/280/35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
사정거리: 750
이거 쳐주면 원딜들이 그렇게 좋아합니다
단순한 마법피해뿐만이 아니라 cc기 역시 캔슬시켜주어 베인의 선고 등 라인전에서 자신의 강함을 증명하기에 좋은 스킬입니다
쿨타임도 길고 마나소모도 심히니 안물리는게 최선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150/225/32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20% 둔화를 겁니다. 사슬을 건 상태로 3초가 지나면 150/225/30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5/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이 모르가나에게서 멀리 가면 사슬이 끊어집니다.
사정거리: 600
모르가나의 코어템 = 존야 라는 공식을 만들어낸 궁극기입니다
제 취향에 안맞아 잘 쓰지는 않지만 이거에 걸리면 일단 범위 밖으로 나가려 하는 상대의 움직임이 아군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툴팁 외의 버프(?)역시 있으니 한타 시작시 실드+족쇄로 들어가면 그것만큼 우리팀이 든든해보일때가 없는 버프형(?)스킬입니다
 

 

스킬 콤보

 qw속박게이지 반 남경우r 또는 r스턴후qw 중간중간의 평타는 기본적인 매너 원딜이 딜 안들어간다는 사실을 커버하기위해 미약한 ap챔피언의 평타라도 보태봅시다 혹시알아요? 그게 300원으로 돌아올지

스킬 활용 팁

 콤보가 부실한것 같으나 모르가나는 q만으로 3초를 묶을 수 있기에 그동안 아군이 딜을 넣어주고 실드가 콤보에 없는 이유는 이니시에이터나 뒤에서 총쏘고계신 원딜에게 따...딱히 너가 cc기에 걸릴까봐 걱정해서 쳐주는게 아니니까! 딜 또는 cc기가 부족할거 같아서 주는거라고! 라고 하시며 한타를 하시면 한타 후 누가 딜을 이상하게 넣네 누가 물렸네 할거없이 cc기를 씹어버렸다는것도 모르고 오 나 완전잘함 ㅎㅎ 울팀도 쫌 하네 이러면서 서로를 고무하는 초딩과 함께 욕설없는 클린한 협곡을 만들어주는 아름다운 방어막입니다 죽을것 같지 않은이상 속박+기절믿고 나보다 cc기에 대한 대응책이 가난한 원딜이나 이미 몸 던져버린 이니시에이터를 위해 사용하도록 합시다


스킬트리역시 1레벨부터 나는 쟤 무조건이긴다라는 절대적 자신감이 있을때 추천드리고, 만약 자신감이없다면 weq순으로3렙까지 버틴 뒤 e2레벨만들고 qwre순으로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첫 귀환
최종 아이템
아이템빌드는 자주 변경되어 따로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존야가없는 모르가나 = 트롤
이라는 인식 하에 시즌4까지는 부모님안부도 자주 들어봤습니다만 나름대로 효율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아 포기한것이지 트롤이 아닙니다 ㅠ
먼저 모르가나는 주문력보다도 살기위해 시야석을 올려 와딩 + 체력으로 라인전을 풀어나가는 쪽이 500원주고 돈템상위로 올리는것보다 효율이 좋았습니다 둘다 살 수 있다면 당연히 둘다 사겠지만요

수호자의 눈→똥신→금지된우상→악마의마법서→쿨감신→가면→리안드리→모렐로 순으로 올리시는게 가장 편할 것 같습니다
가면살돈이 없으면 방출먼저 가는게 좋지 않을까 고민도 해봤지만 아까도 언급했듯이 모르가나는 체력이 조금이라도 붙어있는쪽이 더 수월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탱은 아니더라도 사슬이 터질때까지 한두대는 견뎌야하니까요
쿨감신에서 쿨감 45가 완성되고, 모렐로올리다말고 리안드리를 가는 이유는 모렐로에서 필요한 마나재생과 쿨감을 전부 얻었기 때문입니다 고통스러운 상처의 효과는 데미지가 낮으면 효율이 떨어지기에 차라리 속박 후 현재체력의 비례댐을 주는 리안드리로 계속 견제하는것이 원딜도 편해보이고, 간간히 300원 찬스도 터져서 좋은 반응이었습니다

막템을 비운 이유는 상대를 보고 ad가 잘크면 존야, ap가 잘크면 라일라이 내가 잘크면 라바돈을 가기 위함입니다
ap가 잘컸는데 뜬금없이 라일라이?
체력 + 슬로우 + 주문력 이 3가지는 ap딜러의 데미지를 견디고, 잘커도 종이장의 운명을 피하지 못하는 ap딜러들을 qw견제로 괴롭히기 위함인데다가 주문력이 높으면 방어막이 튼튼해지고 튼튼한 방어막에 비례해 원딜의 만족도가 커지는 연쇄작용 역시 노린 데다가 빅토르같은 챔피언의 경우 광선광선! 하고 따라오다 슬로우맞고 시무룩한 얼굴로 돌아가는 모습을 자주 보았기에 뚜벅이 ap상대로 매우 좋습니다
※트페, 아리, 피즈의 경우 cc기만 실드로 씹고 속박걸면 똑같이 시무룩해집니다 이때는 슬로우가 별 의미없으나 한대라도 더 버티기 위해서는 실드와 체력을 키워주는 라일라이가 좋을것 같아서 쓰고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으헣헣헣 ㅠㅠ
얘는 때려도 안죽고 싸우다보면 나만 아프고...
깡패입니다 왠지모르게 모르가나로 이기기가 힘들어요
얘 나오면 무조건 원딜만 치세요 원딜없는서폿은 알맹이 없는 호두껍질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알맹이인 원딜 지키려고 맞게 되있어요
그러니 근성싸움!
마나를 낭비하지말고 적절한 각나오면 원딜에게 스킬 퍼부어서 탐켄치가 막기 전에 제거를 시도하는게 좋습니다
먹히기전 실드역시 필요하고요
소라카
얘는 탐켄치랑 정반대입니다
알맹이가 안죽어요
소라카는 패치로 힐에 체력을 소모하지만 hp재생량이 높아 금방 차오르니 소라카에게 스킬을 써서 힐을 악아보되 원딜에게 물리지 않게 조심할필요까지 있는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진짜 고마워요 브실골 50판중 소라카 만나는게 손에 꼽을정도라는게 고마운 챔피언
템나오기 시작하면 살살 녹으니 초반에 마나만 낭비하지 않으면 무난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하... 공중제비 빼애애애액!
뚜벅이에게 슬로우마저 걸어버리는 무자비한 데마시아의 참새입니다
저게 실명때문에 원딜에게 실드쳐야하나 고민하다가 죽기 딱 좋게 만들어버려서 까다롭습니다
서폿이 물몸이면 서폿을 공략하고 아닌 경우에는 퀸이 실명을 뺐을때 한번 찔러야 이득볼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런들
서폿으로 왜 오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속박cc기를 가진 챔피언의 경우 트런들서폿은 장난입니다 같은 뚜벅이간의 의리같은거 싹 잊고 속박걸면 원딜이 좋다고 때려줍니다
고기방패 트런들은 탑, 정글에서 근거리대 근거리로 커서 단단한건데 q믿고 서폿으로 쓰는건지 알 수는 없지만 원거리 앞에서 그것도 속박을 맞는다면 그냥 고기되는겁니다
여태까지는 트런들서폿을 못봤는데 왜 갑자기 생겼을까요...
돈템터트리러올때 딜교하면 못해도 이득봅니다
레오나
실드 타이밍이 승부의 관건입니다
e가 보이는 순간 실드를 쳐주면 레오나는 날아왔는데 cc기에 걸리지 않아 실컷 두들길 수 있습니다
탱레오나가 서폿의 정석이라 6렙전까지는 e1레벨 그 후에는 2~3레벨이면 w가 터지기 전에 모든 cc기를 다 막은다음 w가 참 따듯하네요 라고 말할 여유가 생긴다 e는 마지막에 맞은 애한테 가니 둘다 맞았을 ㄱ닝우 잘 보고 실드를 사용할것
미스 포츈
모르가나와 비슷합니다
강한데 그게 다에요
풀궁만 조심해서 속박 꼿으면 종잇장보다 약한 육체는 ㅂㄷㅂㄷ떨다가 원딜의 손에 300원을 남기고 떠나가버리십니다
미스포춘이 워낙 강해서 상대 서폿 역시 강하게 압박을 해올텐데 우리 원딜이 이즈리얼처럼 도망가다가 궁쓰기 위해 태어난 것 같은 원딜이 아닌이상 약간의 피해를 감수하고 똑같이 압박하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보이는 애들이 다 거기서 거기인지라 3명을 고르기가 애매했네요
기본적으로 cc기 최소1개는 무효화라 충분히 강하니 강가와딩만 꼬박꼬박해주시면서 압박해나가면 왠만한 애들은 이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원딜이랑 사이좋게 강가 와딩만 하셔도 정글탓 와딩탓 없는 라인전이 됩니다

상대를 이기지 못한다면 최대한 지지 않는것이 현명한 선택인겁니다

뚜벅이면 뚜벅이답게 미리 도망갈 방법을 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e로 막고 치면 이길거같은 cc기 약한애들은 다가가서 속박과 평타

cc기가 튼튼한애들(레오나 제외)는 실수했다간 질수도 있으니 멀리서 간보다가

팟! 하고 필이 올때 속박을 던져 원딜이 맞으면 싸우고 아니면 다시 필을 기다리세요

 

중반 운영법

 한타기준 후반과 동일

라인전은 여전히 많은 와드가 생존력의 상징 망원렌즈까지 동원해서

없는 생존력도 만들어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실드 후 점멸궁존야 등등 이니시를 걸어야한다는 말을 자주 들었는데요

q맞을때까지 던지다가 맞으면 자르고 맞으면 자르는게 훨씬 안전한데다가

w로 압박까지 가능해서 쉬운 타위철거 및 300원 습득을 노릴 수 있습니다

실드키고 들어갔다가 딜러진 다 죽으면 지는거고 원딜 실드주고 달려갔다가

원딜빼고 다 죽으면 지는게 당연한겁니다 아무무나 말파이트가 뒤를 봐주지 않는이상

궁으로하는 이니시는 독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앞에 탱커를 두고 뒤에서 속박만 맞춰도 충분히 효율적입니다

딜러들이 딜을 넣기 쉬운위치 또는 뒤에서 자꾸 짤짤이 넣는 적을 최우선시해서

피해를 줄이거나 피해를 최대한 입히는게 중요하죠

탱커도 많이 맞으면 죽어요 3초간 탱커를 묶고 딜러진쪽에 장판을 놓으면 다들

탱이니까 괜찮아 나까지 죽지말고 견제만 하자 라는 반응이 대부분이라 탱커

집보내고 한타할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골드가고싶다 골드...

언젠가 이보다 좋은 템트리를 찾아내기를...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