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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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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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E는 벽을 뚫을 차원문이다, 바드 서포터 공략

- 복바(2016-02-11, 조회수: 5211)

"바드"라는 챔피언은 특히 난이도가 높은 서포터형 챔피언이죠.

궁 또한 좋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아 어중간한 챔피언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을 잘 하지는 못 하지만,

로밍형 바드 공략을 작성해봅니다.

 

주의! 이 공략은 14일동안 롤을 하지못해 MMR이 존나게 낮아진 한 유저의 공략이므로

전문적이거나 랭겜에서 사용할 수 있을만한 바드공략을 찾으시는 분은

뒤로 가셔서 그냥 엑설런트 뜨고있는 공략을 찾아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체력 +3.47
    x2
  • 레벨당 체력 +0.54
    x3
  • 방어 +0.91
    x3
  • 마법 저항력 +0.77
    x1
  • 마나 재생 +0.41
    x2
  • 공격 속도 +0.76%
    x4
  • 주문력 +0.59
    x3
  • 쿨감소 -0.83%
    x2
  • 레벨당 주문력 +0.17
    x2
  • 체력 +2.67
    x2
  • 방어 +0.7
    x2
  • 레벨당 체력 +2.7
    x1
  • 공격 속도 +4.5%
    x1
  • 체력 재생 +2.7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체력
    +90.04
  • 방어
    +4.13
  • 마법 저항력
    +0.77
  • 마나 재생
    +0.82
  • 공격 속도
    +7.54%
  • 주문력
    +7.89
  • 쿨감소
    -1.66%
  • 체력 재생
    +2.7
총 가격 : 16,195 IP

바드는 원거리 서포터 치고는 체력이 꽤나 높은편입니다.

이렇게 좋은 능력을 왜 버리겠어! 체력관련 룬은 빼먹지 맙시다.

공격속도도 바드에게는 꽤나 중요합니다.

특히 Q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외에는 액티브 스킬이 없어 평타견제밖에 못하니까요.

또한 위에서 말했듯이 Q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외에는 평타가 전부인 바드가

Q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가 빠지면 원딜이 버리거나 뒤졌을 때 대신 킬을 딸 확률도 줄어들기에

쿨감소와 주문력은 조금이라도 가져가는것이 좋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서포터 외의 다른 라인을 갈 경우에는 흉포 쪽으로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만

천둥군주 바드가 요즘 뜨고있고 꽤나 좋기에 천둥군주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가 빠졌을 때 초반에는 마나가 더럽게 많이 듭니다.

체력 뿐만아니라 마나도 회복해주는 진흙 쿠키요리의 대가를 가져가시는게 좋습니다.

모든 서포터의 필수품

만약 원딜이 회복을 안 들 것 같으면 그냥 회복 드시거나 같이 점화드시면 됩니다.

근데 같이 점화들면 욕먹음.. 원딜이 회복들었을 때만 점화를 들도록 합시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무조건 Q선마입니다.

Q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자체가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평타와 콤보가 매우 좋기에 혼자서 적을 때찌할때는 Q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가 꼭 필요할 것입니다.

E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는 생존기이면서 이동기이기 때문에 필요하지만, 오히려 후반에는 체력 회복과 빠른 대피를 위한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더 효율적입니다. (그렇다고 E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가 좋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W는 아무리 많이 올려도

밟았을 때의 이동속도는 증가되지 않으므로 상황에 따라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찍을지 E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를 찍을지를 생각해야합니다.

스킬 콤보

 로밍 시 부쉬에 있다가 적이 벽 근처에 있다고 생각되면 R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멈추게 하고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Q로 벽꿍을 준비합니다.

벽꿍이 성공해서 스턴이 걸렸다면 곧바로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정령의 궁디를 쳐서 많이 아픈 평타를 날려줍니다.

적이 도망치면 암살자나 누커에게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깔아줌으로서 빠른 추노를 하게 해 주고,

적 진영으로 갔다면 E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로 따라잡아 까꿍! 때찌해줍시다.

다만 R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이 없는 상황에서는 E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를 통해 정글러를 함께 데리고 오는것도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R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은 적 뿐만아니라 포탑, 미니언, 바론, 드래곤, 심지어 아군과 자신마저도 강제 존야로 만듭니다.

사거리가 먼 편에 속하므로 적 챔피언이 미니맵에 보인다고 다짜고짜 거기로 R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을 걸어서는 안됩니다.

R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은 사거리가 멀면 멀 수록 시전시간이 느려집니다. 더욱 쉽게 피할 수 있다는거죠.

R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상대를 멈추어 도망치려고 했는데 자신도 함께 존야가 되었다?

죽었다고 생각하고 그냥 상점 여세요. 답이 없는겁니다.

또한 한타때 먼저 들어간 아군을 생각 안하고 함께 R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을 써버리면 욕을 구수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정 먹고 싶다면 그렇게 하세요.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패시브는 종을 모으면 모을수록 평타가 강려크해집니다.

25개 이후로는 평타가 팡! 하고 터지면서 주변에도 데미지가 나옵니다.

즉 평타 한 대로 모여있는 미니언들을 한꺼번에 칠 수 있다는거죠.

 

한타때를 생각해서 원딜을 버리고 종을 먹으러 가면 원딜이 많이 아야합니다.

특히 코그모Kog'Maw(코그모)나 이즈리얼Ezreal(이즈리얼)같은, 초반에 엄마아빠의 도움이 필요한 원딜일경우

절대로 버려서는 안 됩니다.

라인이 많이 밀렸고, 원딜의 체력 상태가 좋을 때 종을 먹으러 갑시다.

 

더 좋은 방법은 단순히 종을 먹기위해서 나가는 것 말고,

다른 목적을 위해 라인을 벗어났다가 동시에 종을 먹는겁니다.

.. 그냥 미드로밍가면서 종먹어야지 하면 됩니다.

 

그냥가면 우리 원딜을 믿을 수 없으니까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이거라도 깔고 갑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바드가 버려지면 그나마 공격속도는 있어야 합니다.

평타가 강화되면서 평타견제가 중요한 챔피언이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내셔이빨을 가지 못한다면 쐐기검Stinger(쐐기검)이라도 가 줍시다.

 

또한, 초반의 주문도둑검(주문도둑의 검)을 버리지 말고 서리여왕(서리 여왕의 지배)까지 올려주셔야 합니다.

바드 필수템이에요.

 

시야석(시야석) 또한 서포터의 필수템입니다. 돈이 남아돈다면 루비 시야석(루비 시야석)으로 교체하는 매너도 보여줍시다.

 

시야석을 사고나면 탐지형(망원형 개조)이나 예언자형(예언자형 개조)으로 장신구를 바꾸어도 괜찮습니다.

 

바드는 일단 딜탱형 서포터는 아닙니다. 정 그려먼 소라카와 탐켄치를 합쳤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나 얼어붙은 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은 제 취향대로 올려놓았으니 여러분의 취향껏

방어력과 체력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빠른 로밍이나 도주를 위해 속도의 장화(신속의 장화: 왜곡)에 왜곡(점멸 등의 스펠의 쿨타임을 줄여줌)을 사줍시다.

브론즈 등에서 양학하러 오신거라면 굳이 신발을 사지 않으셔도 되지만 바드의 생존률을 위해 신발 하나정도는

사 주는게 좋겠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아무리 탱을 올리셨다고 해도 이새끼가 바드를 끌었다면..
녹을 수 밖에요.
평타로 때찌하러 갔는데 고철손으로 맴매당하는 수가 있습니다.
그냥 끌리지 않도록 운이나 무빙에 맡기세요.
피즈
궁으로 존야만들라 하면 장난치기로 도망갑니다.
그냥 장난치기를 한 상태에서 존야로 만들 수 있다는것만으로도
감사히 생각해야겠네요.
그러나 같은팀 미드가 똥을 싼 상태에서 상대팀 피즈에게 물리게 된 바드는.....

개씨발새끼 너프좀
모르가나
궁을 쉴드로 씹어버립니다.. 마법 면역 개새끼!
몰가는 그냥 쉴드가 빠지면 궁을 쓰거나,
그냥 상대를 하지 마세요..
팀원들이 두들겨서 집가거나 죽을때까지 기다려야
여러분과 팀원들의 암을 없앨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공식 인정된 대표 카운터!
제드의 궁이든 피즈의 장난치기든 바드의 궁 앞에서 굳습니다.
상대팀 제드가 바드의 아들 혹은 딸에게 궁을 써 녹이려 한다면
원딜과 제드에게 궁을 써주세요.

제드의 궁은 무효가 되며 원딜 또한 무사통과 가능!
진의 궁은 옆에서 한대만 때찌해도 풀립니다.
미스 포츈과 비슷하죠?

그냥 궁 쏘고 있는 진에게 궁 하나만 넣어주세요.
도망치는 우리 딸피를 지킬 수 있습니다!
카서스
카서스의 초록색 빛이 우리 딸피들의 머리 위에 떠 있어요!
그냥 적절한 타이밍에 궁 넣어주세요.
카서스 궁도 막아주고, 우리 딸피들도 지켜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바드가 초반에 힐 많이 하겠다고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비정상적으로 많이 깔아놓게 되면

마나가 금새 바닥나 종을 모으거나 집에 갔다와야할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불쌍한 원딜이는 상대 봇듀오에게 물고 뜯기겠죠..

 

초반 리쉬 할 때 정글이 정글몹을 다 먹을 때 즈음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정글의 옆에 박아줍니다.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에서 영롱한 초록 빛이 나올 10 초 후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에 핑을 찍어줍시다.

대부분의 정글들은 바드의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모릅니다. 핑을 찍어서 먹으면 대부분 신기한 반응을 보일겁니다.

절대 W에 대해 알려줘야합니다. 모르는 원딜은 깔아줘도 피해갈 정도니까요.

 

라인전에서 상대 서폿과 원딜이 붙어있거나 원딜이 미니언에 바짝 붙어서 파밍을 한다면

옆으로 돌아서 Q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넣어줍시다. 바드를 처음 상대하는 상대 원딜이라면

당황해서 점멸을 뺄 가능성도 있답니다. 그냥 Q 박으면 원딜에게 이놈을 죽치자고 핑을 찍어줍시다.

 

종을 먹으러 갔다가 바텀 라인으로 돌아올 때, 정글러와 상의해서 같이 데리고 옵니다.

바드의 E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로 정글러와 바드 둘 다 데리고 와서 깜짝 갱킹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무심코 궁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을 썼다고 해도 우리팀이 불리한 상황이라면 절대로 들어가지 맙시다.

특히 정글러가 대기타고 있었다면 역갱의 위험도 있으니까요.

혹은 궁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으로 자신과 원딜을 얼려 어그로를 끌어 정글러를 소환해 깜짝 갱킹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패하거나 원딜이 상황을 모른다면 오히려 욕을 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패시브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는 종을 먹으수록 강해지고 정령의 수도 늘기 때문에 중간중간 시간과 여유가 생긴다면

미드나 탑 타워 안에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심어주거나 로밍을 할 겸 종을 팍팍 먹으러 갑시다.

그래도 종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을 위해 상대팀 정글로 무리하게 들어갈 경우 정글러에게 얻어맞고 올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시야 확보를 잘 합시다. 아무리 바드가 갱호응에 좋은 챔피언이라고 해도

역갱과 갱에는 하염없이 약한 복슬이입니다.

눈싸움 달인 스킨을 끼고 부쉬에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3개를 깔아두면 커피숍 운영이 가능합니다

 

초반에는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가 말도 안되게 맛있습니다. 하지만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쓸데없이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먹지 말라고 원딜에게 신신당부해줍시다.

분명 나중에는 바드의 마나가 없어 집에 가고 홀로 남겨진 원딜은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첫 W는 무조건 정글 줍시다. 바드를 아는 정글러는 삐져서 갱을 안오는 상황까지 생깁니다.

.. 드물지만요. 쨋든 정글을 주면 매우 좋아합니다.

 

Q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는 한 번 맞으면 그냥 둔화지만, 벽이나 두 명에게 맞으면 기절입니다.

어쩌다 기절을 시키더라도 부쉬에 있는 정글러의 입장에선 지금 당장 들어오더라도 손해가 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종을 위해 원딜을 버리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또한, 시간이 비면 로밍을 해주는 착한 서포터가 됩시다.

그리고 사리세요. 또 사리세요. 갱킹에 주의하세요. 그리고 사리세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템이 나오더라도 돌진기에 걸리면 금방 녹을겁니다.

아무리 체력이 높은 서포터라도 이니시는 우리팀 탑이나 정글이 하도록 합시다.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은 잘 쓰면 장인, 못 쓰면 트롤입니다.

무조건 맞추도록 노력합시다.

그리고, 혹여나 우리팀에 제드가 있다면 궁을 쓰는 도중 얼리지 않도록 합시다.

구수한 욕을 얻어먹을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스턴을 걸어주고, 암살자가 추노를 빨리하도록 돕는 역할입니다.

또한 빠른 추노를 위해 E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를 열어주는 것도 바드의 역할이라면 역할이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 적팀의 경우 ~~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답이 없습니다. 그냥 끌리지Rocket Grab(로켓 손) 마세요.

Morgana(모르가나) : 블랙 실드Black Shield(칠흑의 방패)가 걸린 적에게 궁을 쓰는 트롤링은 하지 맙시다.

Fizz(피즈) : 엄청난 스킬콤보Urchin Strike(성게 찌르기)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에 버틸 수 없을테지만, 궁쿨이 얼마 안남았거나 궁이 있다면..

 

~~ 우리팀의 경우 ~~

 

Gnar(나르), Vayne(베인) : 벽꿍GNAR!(나르!), Condemn(선고)으로 스턴 걸리면 Q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또 한번 스턴을 맥여줍시다. 상대팀이 암걸릴겁니다.

 Anivia(애니비아), Jarvan IV(자르반 4세): 놀랍게도, 이들이 만든 벽Crystallize(결정화), Cataclysm(대격변)에도 스턴이 들어갑니다. 멋진 팀플레이가 가능합니다.

Jhin(진), Miss Fortune(미스 포츈): Curtain Call(커튼 콜)missfortune_r(쌍권총 난사)를 쓰고있을 때, 도망치는 적들을 스턴으로 얼려줍시다.

마치며

 바드는 난이도가 어렵기 때문에, 쓸 때 어려움을 느껴도 별 지장이 없습니다.

물론 야스오Yasuo(야스오)보다는 난이도가 훨씬 쉽습니다만,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고

Q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와 패시브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 말고는 아군이든 적군이든 영향이 가기 때문에 힘든게 당연합니다.

바드를 못한다고 기죽지 마세요. 그리고 이 공략대로 했는데 잘 안풀렸다면

그냥 제가 못난것이니 더 좋은 공략 찾아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략이 마음에 드시고, 유용하셨기를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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