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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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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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스웨인을 픽할 필요가 없다.

- 스웨인궁뺌(2016-02-15, 조회수: 2874)

시즌 2부터 스웨인을 사용해왔고

 

시즌3,4,5마다 스웨인 공략을 써온 유저입니다.

 

이번 스웨인 부동진 패치로인해 다들 말씀들이 많으신데 저도 몇마디하려 이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스웨인은 파밍이 많-이 후달리기 때문에

킬을 안따도 파밍력이 우수한 요즘 대세 미드라이너들 ex)Gangplank(갱플랭크)Zed(제드)Ahri(아리)Malzahar(말자하)Corki(코르키) 과는 달리

 

 어떻게해서든 상대 챔피언을 잡아먹어야 성장할 수 있는 챔피언인데

 

롤이 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지도 꽤 오래되어서 유저들의 평균수준은 계속 향상하고 있는 추세이고

 

옛날엔 사람들이 스웨인을 처음 상대해보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지만 지금은 그렇지가 않아서 상당히 많이 힘들어진 상태임..

 

 

시즌3-4때만해도 스웨인 승률이 53-54%로 매우 높았는데 부동진패치전 승률은 51-52%정도로 상당히 떨어졌었음

 

 

근데..?

 

 

부동진의 지속시간이 고정2초에서 1/1.25/1.5/1.75/2초로 변경.

 

아니 이거 뭐하자는거임 안그래도 스웨인 플래위에서는 승률 46-48%대로 급격히 떨어지는 챔프인데 이 정도 패치는

 

그냥 스웨인이란 챔프 자체를 브실골에서만 쓰라는 라이엇의 계시같은데 그냥 이제는 브실골에서도 못쓰게 되었음

 

 

부동진 너프후 현재 스웨인 평균 승률.jpg

 

 

이건 매우 심각할 정도임

 

옛날 항상 승률 top5안에 항상 들던 그 위대한 순간이 마치 어제일만 같은데..(ㅠㅠ)

 

말자하와 함께 장인챔프의 양대산맥을 달리며 승률이 높아도 딱히 너프소리를 안듣던 그 스웨인이 이렇게 되어버렸음.

 

어차피 시즌5 이후로 티어가 급격히 올라가면서 안쓰게 된 챔피언이긴 하지만

 

그래도 2년 넘게 동고동락하며 써온 챔프가 이 지경이 되었다는 사실이 좀 불편하긴함...

 

 

 

 

 

 

 

 

ps. 제가 수험생이라 랭크게임을 제대로 하기가 많이 힘듭니다...

 

스웨인에 관한 제대로된 공략을 원하신다면 시즌5 제공략을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68 (+28.5) 952.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7 (+0.65) 18.0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0,752 IP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4/5/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방출해 65/85/105/125/14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번개당 15/25/35/45/55 (+0.1AP)씩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80/115/150/185/22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25/35/45/55/65%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4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해 35/70/105/140/17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파동을 다시 돌아오게 해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대상 지역에 있는 적에게 35/45/55/65/7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악의 승천 사용 중에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

속박명령이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에 적중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매초 20/40/6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피해를 입은 대상 하나당 체력을 15/27.5/40 (+0.18AP)씩 회복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며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습니다.

2초 후 스웨인이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25/3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60%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5초 후 악마의 기운이 더 빨리 소진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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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

스킬 활용 팁

 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Nevermove(부동진)

 

 

 

솔직히 라이엇이 무슨 의도를 가지고 부동진 패치를 한건진 잘 알 것 같다.

 

라이엇의 두드러진 특징이 하나 있는데 라이엇은 타겟팅 스킬을 매-우 싫어함

 

Ryze(라이즈)Overload(과부하)

 

Rengar(렝가)Bola Strike(올가미 투척)Bola Strike(올가미 투척)

 

Veigar(베이가)Dark Matter(암흑 물질)

 

Poppy(뽀삐)Hammer Shock(망치 강타)

 

Sion(사이온)Roar of the Slayer(학살자의 포효) (옛날엔 q스킬이었고 타겟팅 스턴이었다.)

 

Soraka(소라카)Equinox(별의 균형)

 

Xerath(제라스)Shocking Orb(충격 구체)

 

Zilean(질리언)Time Bomb(시한 폭탄)

 

모두 타겟팅에서 논타겟팅으로 변경된 스킬들이다 개많음.

 

 

근데 스웨인은 타겟팅 스킬이 무-려 3개나 됨 Decrepify(노쇠화)Torment(고통)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R은 자동 타겟팅)

 

즉, 애시당초 라이엇이 스웨인을 가만히 둘 수가 없었다는 이야기임

 

근데 스웨인 주스킬인 Torment(고통)를 논타겟팅으로 바꾼다는건 아무리 생각해도 쿨타임이 10초인 스킬인데 끔찍할것 같고

 

마땅히 바꿀만한것도 없고 스웨인같은 장인들만쓰는 애매한 고인한테 신경써주기도 귀찮으니 라이엇이 생각한게

 

Nevermove(부동진)속박시간을 2초에서 1-2초로 줄임으로써

 Nevermove(부동진)부동진에 스킬레벨을 더 투자하게 함으로써

 Decrepify(노쇠화)라이엇이 느므느므 싫어하는 타겟팅 스킬인 노쇠화를 노쇠화 시킨다는 밸런싱 방안이다.

 

 

 

근데 안그래도 계속 약해지고 있는 스웨인인데 속박시간을 반띵해버리면 당연히 고인이 될 것이니 그에 따른 보상도 해줘야되는데 그런거 없ㅋ음ㅋ

 

 

속박시간 1초 줄어든거 가지고 뭐라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는데

 

속박시간 1초 감소는

 

평타 한대 못때림.

 

Decrepify(노쇠화)3초 도트뎀인데 속박시간 감소1초만큼 1초를 못때려서 1틱 못때림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1초마다 도트뎀인데 속박시간 감소1초되서 1초 못때림.

 

 

스웨인이 한창 부동진레벨이 낮을 때인 6-7레벨, 롤의 황금기인 중반시기에

 

스웨인은 Decrepify(노쇠화)25(+0.3ap)Q스킬 1틱 +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50 (+0.2ap)R스킬 1틱 + 약50 평타데미지

 

약 125 (+0.5ap)의 데미지를 손해보는거임

 

 

 

...

 

시즌4,5때 Ryze(라이즈)라이즈 Overload(과부하)Q스킬 깡뎀이 40 너프 먹고 10고인 된 걸 생각해보면 잘 이해가 되실거라 믿음

 

 

무엇보다 Rune Prison(룬 감옥)라이즈의 타겟팅 즉발 속박 지속시간이 1렙 1초인데

 

지연시간이 0.875초나 되는 고난이도 논타겟 스킬이 Nevermove(부동진) 속박시간 1초라는게 나는 용납이 안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 존야의 모래시계도 스웨인의 승률이 매우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존야의 모래시계의 옵션은 주문력 달랑100에 방어45 그리고 무적효과.

 

근데 가격은 무려 3500골드이다.

 

 

존야의 무적효과를 보더라도 이건 너무 바가지다.

 

 

Zed(제드)Talon(탈론)(흐뭇)

 

 

 

지금 Zed(제드)제드의 승률이 미쳐 날뛰는것도 존야의 비효율성이 한 몫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Zed(제드)제드한테 안따일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를 최대한 빨리 올려야되는데

 

내가 요근래 제드상대로 선존야를 가서 느낀점은 '딜이 정말 안나온다'

 

진짜 안나온다. 3500이라는 거금을주고 달랑 주문력100밖에 안되니 중반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선존야를 간 ap미드라이너가 활약을 할래야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요즘 Zed(제드)제드는 필밴이고

 

요즘 미드라이너들은 상대팀에 AD챔피언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는 최대한 뒤로 미루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서리 여왕의 지배)같은 템을 주로 올리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다.

 

 

 

 

 

 

 

근데 Swain(스웨인)스웨인은?

 

 

스웨인은 예전부터 항상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 다음 바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를 올려야되는 챔프로 유명했고 실제로도 그래야한다.

 

다른 미드라이너들과는 달리Swain(스웨인)스웨인은 적진 한복판에 들어가서 딜을 하는 챔피언이고 스킬 쿨타임이 매우 길기 때문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가 없으면 적진에서 스킬 한번 돌리고 쿨타임10초동안 절.대. 버틸 수가 없다.

 

그래서 존야를 빨리 올려야되는데

 

비싸다. 그리고 구리다.

 

 

sigh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럭스
요즘 상당히 강한 편임.

라인전 자체는 그리 힘들지 않고 압도할 수도 있으나

서로서로 성장을 하면 할수록 스웨인이 많이 답답해짐

스웨인 도트딜이 2단실드에 막히고

초장거리 속박으로 스웨인 마크하기에 좋고

사거리 자체가 일단 김


비슷한 유형의 카운터로 신드라,오리아나,제라스등이 있는데 모두 고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근접인데 파밍스킬이 없어서 스웨인 견제에 무방비하고

진입하는 챔프라서 스웨인으로 풀딜을 넣기가 쉽다.

다만 원콤의 대명사라 피관리는 필수.
야스오
6전에는 라인푸쉬가 너무 좋고 ad챔프이다보니 못이기는데

6이후로는 그냥 이상하게 쌈걸때마다 이김

w바람장막에 e고통만 안막히면됨
제드
라인전은 제드가 매우 강캐라서 실력싸움인데

매커니즘상 스웨인이 카운터침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스웨인에 관한 제 모든 공략은 시즌5 공략을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듯

 

마치며

 스웨인 접으신 유저분들께는 Malzahar(말자하)말자하를 추천드립니다.

 

스웨인과 함께 고승률 저픽률 장인챔프의 외길을 걸어온 챔프이며 현재 계속 그 길을 걸어 나가고있는 챔피언.

 

주 딜 스킬이 모두 타겟팅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이며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는 스웨인의 부동진과 비슷한 난이도를 가진

 

여러모로 스웨인과 비슷한 점이 많은 챔프.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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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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