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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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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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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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히 고통받는 소라카

- 타락된악마(2016-02-17, 조회수: 2382)

안녕하세요. 흔한(?) 소라카 유저입니다. 실버부터 플레까지 소라카로 올라간 유저로 글을 써보겠습니다.

 

그냥 간단한 팁들이고 곧 있으면 또 소라카 패치가 이루어져서 변경사항이 많겠지만 써봅니다.

 

PBE서버에서 힐량 50씩 다 감소되었고 Q를 맞출시 3초뒤 체력과 마나를 회복시켜주게 바뀌었으며 3초이내에 아군에게 W를 쓸 시 아군에게 효과가 옮겨가는지 아니면 같이 받는지는 모르겠지만 아군도 체력과 마나를 받습니다. 자세한건 본서버에서 패치가 되면 알겠네요. 잡얘기는 그만하고 본론으로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소라카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장점

 

1. 팀원을 살릴 수 있는 상황이 잔나보다 더 엄청난 경우가 있다.

2. 로밍 타이밍을 잘 잡지 못하는 사람도 늦게 가서 힐로만 로밍을 갈 수도 있다.

3. 잔나같은 같은 보조형 서포터의 경우 소라카가 유리하다.

4. 한타 종료 후 팀원 전원이 다 살아있을 가능성이 다른 서폿에 비해서 높다.

5. 적 암살자의 멘탈을 나가게 하여 원딜이 옆에 있는데 소라카를 먼저 잡게 할 수 있다.

6. 침묵타이밍을 잘 맞추면 스킬딜러들을 당황하게 만들며 딜로스를 만들어줄 수 있다.

 

단점

 

1. 그렙류와 폭딜러에게 취약하다.

2. 완벽 보조형이기 때문에 다른 서폿에 비해서 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딜링기는 없고 잔나처럼 적을 떼어내줄 방법은 없고 피만 회복해주기 때문에 아군이 알아서 떼어 내야 합니다.)

3. 글로벌궁극기로 인해 다른 서폿에 비해서 맵리딩을 더 많이 요구한다.

4. 자신의 체력을 희생해서 아군을 힐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포지셔닝을 요구한다.

5. 시야장악에서 불리하게 작용한다. (다른 서폿에 비해서 몸이 약하지만 도주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시야장악때 적팀을 만나면 사망or스펠이 빠져야 합니다.)

 

등등이 되겠습니다. 장단점에 들어가지 않았지만 있는 장단점들이 있기도 할텐데 대표적으론 이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소라카는 취향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쫌 많이 차이가 날껀데 제가 쓰는 소라카는 라인전을 버리고 로밍과 한타로 풀려고 하는 소라카입니다. 한타가 거의 중점이라 포지셔닝이 어렵고 적당한 센스를 요구합니다.

 

(원딜에 따라 라인전이 결정되는 소라카이기 때문에 이렇게 플레이 스타일을 잡아 놓는게 속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라카가 암만 잘해봐야 딜은 원딜이 해서 원딜에 따라 라인전의 승패가 결정되기 때문에 저는 라인전때 진다고 생각하고 들어갑니다.)

 

저의 티어는 플레2까지 올라가본 그렇게 잘 하는 유저는 아니지만 그래도 소라카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자신이 있기때문에 간단하게 공략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적어봅니다.

 

인벤에 있는 공략들이 다양성이 부족하더라고요. 챔프별 상대법이나 소라카와 맞는 원딜이나 기타 등등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릴 예정입니다.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9
  • 체력 재생 +2.7
    x2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체력
    +217.08
  • 쿨감소
    -9.97%
  • 체력 재생
    +5.4
총 가격 : 19,065 IP

이 룬은 추가 마저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 룬. 즉, 30마저. 기본 마저만 들고 플레이하는 룬입니다.

 

저는 쿨감성애자라서 쿨감이 없으면 영 불편하더라고요. 심지어 소라카의 W가 1레벨일시 4초입니다. 힐밖에 없는데 힐까지 늦게 쓰면 상당히 쓰레기챔프로 되는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쿨감 15퍼(특성까지포함)를 미리 맞추고 게임에 들어갑니다. 취향이니 싫으신분은 그냥 마저를 넣으셔도 됩니다.

 

표식은 고정이니 절대로 바꾸지마세요. 바꿀만한 룬도 없습니다.

 

인장은 저는 레벨당 체력룬을 사용 하였습니다. 우선 고정체력룬과 성장체력룬에 대해서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롤안에서는 성장 체력룬이 레벨당 1.33인데 여기선 1.34네요. 롤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레벨-

고정체력룬9개 : 72

성장체력룬9개 : 11.97

 

-6레벨-

고정체력룬9개 : 72

성장체력룬9개 : 71.82

 

-7레벨-

고정체력룬9개 : 72

성장체력룬9개 : 83.79

 

즉 6레벨쯤에 비슷하고 7레벨부터 효율을 발휘합니다.

 

바텀라인전은 초반교전이 자주 일어나죠. 그래서 고정룬을 대부분 듭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어차피 소라카는 라인전때 힐로 깎이는 양이 맞는양보다 많은게 정상일 껍니다. 소라카보다 원딜이 맞는게 덜 아프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차피 W힐은 최대체력퍼센트니 성장체력이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어차피 6렙부터 비슷해지고 7렙부터 더 좋아지니 전 한타와 로밍에 승부를 건다고 말씀 드렸기에 저의 플레이 스타일엔 이게 더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인장에 체력재생룬을 넣을꺼면 정수에 이속룬같은거 들어주세요. 체력재생은 오로지 라인전만을 보는거라. 라인전 이후에 필요성은 거의 없습니다.

 

(인장9개에 체력재생룬을 넣는것보다 왕룬2개가 체력재생이 0.4 더 높은 수치를 가집니다.)

 

문양은 제가 쿨감성애자라 쿨감맞추기 위해 9개 다 쿨감을 넣어 7.5퍼를 맞춘 후 왕룬에 1개를 넣어서 쿨타임 10퍼센트를 맞춥니다.

 

(왕룬에 3개를 넣고 문양에 3개를 넣어 쿨감 10퍼를 맞춘 후 마저를 넣어보았지만 차라리 그냥 마저가 없는게 체력적인면과 다 효율이 좋아서 이렇게 하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 왕룬에 쿨감3개 넣을꺼면 그냥 넣지 마세요.)

 

마저가 없어도 결국엔 솔라리를 사기때문에 마저보충이 가능합니다.

 

(제가 라인전은 진다고 본다고 했지만 체력재생이 없는건 게임을 포기하는것 같습니다. Q를 못맞출정도로 압박받는 상황도 자주 나오고 체력재생룬없으면 초당 1도 안되는걸로 기억하기때문에 껴주시는게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바일배려-

 

 

 

특성은 취향을 타는 4개의 특성만 설명해드리고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1. 산적(산적) or 위험한 게임(위험한게임) : 위험한 게임은 굉장히 꿀특성이지만 안정적인 돈수급보다 좋다고 판단하지는 않았습니다.

 

소라카는 초반버티기에 가깝지 막 물리고 물고 하며 아슬아슬하게 이기고 지고 하는 플레이와는 멀다고 보니까요.

 

소라카의 특성상 라인전때 회복하며 버티기로 들어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고 위험한게임을 쓰며 위험한 게임덕분에 살아남는장면은 4~5판당 한번이면 많이 나오더군요. 차라리 산적으로 안정적인 돈수급을 하여 템을 빨리 뽑는게 낫다고 판단하였습니다.

 

2. 살펴보기(살펴보기) or 질긴 피부(질긴피부) : 수풀과 강에서 이속이 15가 증가하는 살펴보기 특성입니다. 방랑자방랑자특성과 합하면 15.45가 증가하긴 하지만 질긴피부의 특성으로 원딜에게 맞았을 때 2를 감소시켜주는게 더 안정적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교전시 아군 원딜에게 힐을 하기위해 다가갔을때 타게팅을 소라카로 바꾸거나 애초에 원딜은 신경쓰지 않고 소라카만 물려고 하는 일이 빈번하게 벌어지기 때문에 생존력이 더 좋은 질긴피부를 사용했습니다. 이속15도 높은수치이니 로밍을 좋아하시는 분은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소라카가 강(용앞과 바론앞쪽)으로 로밍을 저는 잘 안다닌다고 보아 과감하게 포기를 하였습니다.

 

솔직하게 소라카는 어그로성이 상당히 높은 챔피언임에 불구하고 몸은 약하고 도주를 할 방법이 스킬에 없습니다. (침묵걸고 Q슬로우로는 도주불가능이죠.) 그래서 강을 통해서 로밍을 다닐 시 적서폿과 만나거나 적정글과 만나면 정말 간단하게 스펠이 빠지거나 사망합니다.

 

*소라카의 로밍은 아군정글을 통해 다니며 아군을 힐해주거나 적이 들어오는 타이밍까지 기다렸다가 침묵과 힐로 역킬을 내는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3. 룬 갑옷(룬갑옷) or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 : 고참병의 흉터는 무려 45나 체력을 올려주는 꿀특성이지만 소라카의 효율과는 룬갑옷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체력재생면이나 궁으로 힐을 할때 자신의 체력회복량을 볼때 룬 갑옷쪽이 더 효율이 높다고 판단하였습니다.

 

4. 통찰력(통찰력) or 인내심(인내심) : 인내심이란 특성은 상당히 소라카와 맞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허나 통찰력이라는 특성이 지금 워낙 좋기 때문에 통찰력을 찍어주시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일단 상대방과 스펠쿨을 맞춰야 된다는 점도 있습니다. 소라카를 상대로 점화를 들고오는 경우가 많은데 소라카도 탈진쿨을 상대방과 똑같이 맞추기 위해서 통찰력을 드는게 낫다고 봅니다. 15%면 210초에서 178.5초로 줄어드는데 쿨타임 차이가 많이 심하기때문에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인내심을 찍으실꺼면 고참별의 흉터를 찍어주시기 바라곘습니다. 체력재생을 엄청나게 올려도 라인전 종료가 되면 쓸모가 거의 없습니다.

 

 

 

 

 

그냥 이걸로 고정이라고 보면 될정도 였지만 이젠 메타변경으로 바뀌어도 될때가 되었습니다.

 

적이 CC기가 강력한 조합일 경우에 원딜이 Cleanse(정화)(정화), 폭딜이 강력한경우에  barrier(방어막)(방어막)을 들고 소라카가 Heal(회복)(회복)을 들어서 버티기로 가도 상당히 좋습니다. 무려 3단힐. 옛날에 하던 행위를 다시 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치유효과 감소패치로 자기 자신의 힐량만 감소되게 바뀐 지금 원딜에게 점화를 걸었을때 소라카가 회복스펠을 써 주는게 더 힐량이 많기 때문에 소라카가 들어주는것도 상당히 좋은 판단이 되었습니다.

 

2힐은 50%감소된 힐량으로 들어가는건 다들 알고 계시죠? 그래서 정화나 방어막을 원딜이 듭니다.

 

점화는 소라카와 맞지 않더군요....

 

일단 소라카가 점화를 걸 범위 안에 있는 적은 암살자나 탱커인데 암살자쪽이 더 많고 라인전때도 소라카의 특성상 점화보다 탈진이 더 효율이 높은 것 같습니다.

 

탈진으로 이속과 피해량과 공속을 낮춰 적 원딜의 딜을 낮추면 소라카의 힐쿨을 돌리며 역관광도 내기가 쉽고 여러모로 점화보단 탈진이 더 쓸모가 많은 것 같습니다.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QWWWQWW같은 식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E는 적의 주요스킬을 못쓰게 막을때 쓰거나 속박용으로 쓰시면 되지만 속박이 걸린다는 가정을 버리세요. 그러면 편합니다.

 

EQ를 먼저쓰는 이유는 단순한 사거리차이때문이고 둘다 모션이 있어서 멈추기 때문에 위급하면 그냥 먼저 달려가서 힐부터 해주세요.

 

스킬 활용 팁

 

 3레벨에 Q가 아니고 왜 W인지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마저를 생각하지말고 순수딜로 Q의 1렙이 70딜이고 중앙에서 맞으면 105입니다. 마저생각하면 한 50정도쯤과 70,80정도쯤 되겠죠. W를 찍는다면 힐량 30증가입니다. 누가봐도 Q가 더 좋은 것처럼 보입니다.

 

허나 3레벨때 소라카가 뭘 하냐를 생각해보면 차피 적 블츠쓰레쉬레오나바드같은 애들한테 사리고 있습니다. Q견재같은건 꿈의 얘기죠. 적서폿과 반대방향에서 할 수 있을 지도 모르지만 전 마나낭비라고 생각이 듭니다. 차피 50딜. 심지어 미니언을 맞춰서 아군원딜 미니언딜계산 방해 및 자칫하면 라인이 밀립니다.

 

라인이 밀린다 - 적 정글의 갱이 온다 - 스펠이 빠진다 - 스펠이 없는걸 안 상대방이 강제딜교를 건다 - 죽는다.

 

입니다. 그리고 W를 찍었을 시 힐량 30보단 힐쿨이 0.5초정도 더 빨리 돌아옵니다. 소라카를 하면서 아쉬운점중 하나가 W쿨이 0.1초 0.2초가 부족해서 아군을 살리지 못할때 입니다. 이거 2판에 한번정도는 나올법할 정도로 상당히 자주나오는 경우입니다. 그걸 방지하는 느낌이자 어차피 씨에스파밍구도니 힐량이나 늘리는형식을 해주는겁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Q 노딜보단 그냥 W힐늘리고 힐쿨빨리 돌리는게 이득이라고 봅니다.

 

체력이 풀일때 심심하면 적원딜이 막타를 칠 타이밍에 힐을 해서 미니언 놓치게 해보세요. 대포를 놓치게 하면 상당히 기분좋습니다. 라인전때 이 짓 생각보다 재밌고 적 원딜 짜증나게 만들어서 집중에 방해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풀피일때하세요 쓸때없이 피깎여있는데 하지말고 체력낭비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적 조합에 따라 다르겠지만 역시 이렇게 가는게 가장 소라카에게 알맞는 템선정이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Q. 승천 너프 이후에도 승천을 가나요?

A. 네 승천효과가 소라카에게 좋습니다. 도주기도 없고 포지셔닝은 잘해야되는 소라카에게 포지셔닝을 쉽게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Q. 지크의 선지나는 왜 가나요?

A. 100스택을 쌓아 발동이 될 경우 치명타 확률이 50퍼나 증가합니다. 타이밍만 잘 맞아떨어지면 엄청난 효율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쿨감과 주문력과 방어력도 붙어있고요.

 

Q. 기동력보다 쿨감신이 더 좋지 않나요?

A. 확실히 쿨감신이 좋지만 전 룬으로 10퍼를 맞춰서 일단 오버쿨감이 쉽게 발생되고 이동속도가 너무 느리더군요. 한타때나 물렸을때는 쿨감신이 좋지만 그것보단 합류가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Q. 미카엘은 쓰지 않나요?

A. 네, 사실 소라카를 하면서 저는 그렇게까지 피지컬이 좋지 않습니다. 우선 W쿨이 마스터하고 45퍼쿨감이면 1.1초가 됩니다.

 

전 1.1초마다 힐을 하며 적 위치와 아군위치를 보며 포지셔닝하며 적스킬딜러들의 주요스킬타이밍에 침묵걸어주면서 적 많은 곳에 Q던져서 피흡하는 것만 해도 충분히 힘들어서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미카엘이라니요. 사치입니다.

 

또한, CC기 걸리고 0.2초안에 써주지 않으면 비효율적이라고 봅니다. 날라가는 시간때문에 0.1에서 0.2초가 더 걸린 후 CC가 풀려서 어차피 모르가나같은 하드CC기가 아니면 1초나 1.5초쯤되는데 그냥 차라리 힐을 하며 포지셔닝을 더 잘잡아서 물리지 않고 안전한 힐로 살리는게 더 도움이 많이 된다고 봅니다.

 

 

지크와 솔라리는 적이 AD가 잘컸는가 아니면 AP가 잘컸는가를 보고 먼저 올려주세요. AD가 왠만큼 잘큰게 아니면 솔라리를 올려주시는게 더 좋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꼭 집갈때 핑와 하나씩 사서 미드쪽이나 바텀에 설치해주세요. 중요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 굉장히 좋은데 20퍼나 되서 오버쿨감입니다... 룬에서 10퍼를 빼기에는 초반쿨감차이라서 심하게 차이가 나서 패스합니다. 잘풀리면 10레벨 적당하면 13레벨쯤에 승천 다음 아이템이 뽑히는데 그때까지 쿨감이 10퍼나 차이나면 쫌 심하죠...

 

(미카엘의 도가니) Q&A에 설명 있습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13분에 뽑아지면 가세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적의 AP가 잘컸는데 소라카를 문다면 가주세요. 아니면 3AP 4AP일 경우에 가주시면 됩니다.

*지크 대신에 가주세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쿨감도 없는데 비쌉니다.... 커흙 서폿이 가기엔 가격이...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소라카의 어그로성을 무시하시는 건가요.. 안그래도 높은 어그로 메자이사면 더 높아질 뿐입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보단 정령의 형상이 더 좋은거 같네요. 어차피 AP딜러들은 다 스킬딜이니 E로 끊고 R으로 힐하면 마저가 똑같아서 대충 살아지고 정령의형상 꿀패치로 힐량 증가가 가능해서.

 

Guardian Angel(수호 천사)진짜 그냥 한번 살아나는게 끝입니다. 한번 살고 다시 죽는거요.

 

 

 

 

챔피언별 상대법에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당기는게 가장 좋습니다. 원딜이 잘하는거 아니면 노답이니 당기면서 씨에스에 집중해달라고 말하세요. 적 주요스킬만 피해주고 평짤 다 무시하고 씨에스만 먹으라고 해주면 힐로 커버치고 저희는 Q맞추거나 체력재생으로 커버됩니다.

 

초반 운영법

 

  적 카정에 대해서 커버를 잘 쳐주세요. 힐이라 다른 원딜보다 더 쉽게 살립니다.

 

중반 운영법

 

 열심히 씨에스싸움으로 들어갔다면 적이 포기를 할때도 됩니다. 즉, 로밍싸움에 들어가게 되는데 로밍력이 소라카가 많이 딸립니다. 그냥 힐갱가주세요. 적 라이너입장에서 상당히 거슬립니다. 로밍을 갈때는 와드를 해서 정글갱에 당하지 않도록 원딜을 배려해주시고 가주세요.

 

후반 운영법

 그냥 미드라이너와 원딜 곁에서 있으며 힐을 해주는 힐셔틀이 됩니다. 포지셔닝이 상당히 중요하며 와딩도 신중하게 해야됩니다. 짤리면 상당히 큰 손해를 많이 보기때문이죠.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보다 빽라인을 잡으세요. 아니면 부쉬를 이용해서 탱커힐하고 부쉬로 어그로풀고 원딜 힐하고 침묵넣고 이런식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탱커라인을 살릴생각하지 마세요. 소라카가 살아야 아군이 삽니다. 명심해야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원딜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레이브즈-

Graves(그레이브즈) Normal

 

그브-원딜-소라카 식으로 있으면 Q각이 정말 쉽게 나오니 이런 포지셔닝은 피해주시고 곁에 있어도 같이 맞으니 피해주세요. 가로방향으로 퍼져있으며 원딜보다 뒤에서 힐을 해주세요. 그브의 원콤을 E로 끊어주시면 아군이 쉽게 생존합니다.

 

딜교한다고 그브가 Q로 라인밀어줄테니 씨에스 열심히 먹으면 됩니다. 그리고 갱을 부르세요.

 

-드레이븐-

Draven(드레이븐) Normal

 

원딜뒤에 짱박혀서 힐만 해주세요. 괜히 평짤이나 Q던질려고 하지말고. 진짜로 왕따처럼 뒤에서 짜져있으세요. 그러면 이겨요.

 

씨에스만 먹으라고 전해주세요. 아니면 짧게 딜교하고 빠지는 형식으로. 그리고 정글 부르시고.

 

-루시안-

Lucian(루시안) Hard

 

그브랑 비슷하게 일직선 상에 있지 않아야되지만 자칫 앞으로 가면 바로 골로가니 조심해주세요. 루시안 콤보 E로 끊어야되는데 E로 끊을려면 소라카가 타게팅되서 굉장히 힘듭니다. 경험치만 먹어지도록 아슬아슬한 선에서 있어주세요.

 

*루시안R은 소라카 E에 끊기지 않습니다.

 

경치만 먹어주시고 원딜이 고통받으면 힐해주세요. Q로 라인을 밀어주기 떄문에 정글러 부르세요.

 

-미스포츈-

Miss Fortune(미스 포츈) Normal

 

미포의 EQR콤보 이후 원딜의 피가 150정도 이상이면 그 이후 딜교부터 이기니 제발 쫄지말라고 해주세요. 그리고 원딜 옆에 서주세요 뒤에 있으면 Q날라옵니다.

 

원딜이랑 곂쳐서 있다가 E같이 맞지 말고 옆에 서주시고 E는 쓰지 않고 있다가 궁을 끊어주세요.

 

-베인-

Vayne(베인) Easy

 

사거리도 짧은데 폭딜도 아니라서 굉장히 쉽습니다. 부쉬에서 평짤하다가 선고맞지 말고 벽 없는쪽에서 평짤 넣어주세요.

 

미니언먹으려 할때 미니언 힐해주거나 평짤넣어주세요. 베인에게 씨에스방해만 해주면 됩니다.

 

-시비르-

Sivir(시비르) Normal

 

사거리는 짧은데 평짤은 넣지마세요. QW때문에 손해각이 쉽게 잡힙니다. 그냥 알아서 라인을 밀어주니 씨에스만 먹어주면 됩니다. Easy줄려고 했는데 정글와도 궁쓰고 튀고 E로 스킬막는거 때문에 Normal입니다.

 

*시비르E로 소라카Q를 막아도 힐은 됩니다.

 

알아서 밀어주니 씨에스파밍하다가 정글 부르세요.

 

-애쉬-

Ashe(애쉬) Easy

 

애쉬견재를 같이 맞지만 않으면 애쉬딜 전부 힐에 씹힙니다. 도주기도 없고 W쓰면 라인밀고 정말 좋아요.

 

원딜뒤에서 힐로 딜커버치다가 정글 부르세요.

 

-이즈리얼-

Ezreal(이즈리얼) Hard

 

스킬딜러라 쉬울것 같지만 힘듭니다. 뒤에서 힐만해도 Q견재를 피해줘야하며 궁으로 딸피 소라카저격도 가능하고 또 요즘 이즈들은 다 얼건트리가는데 Q한대 맞으면 슬로우때문에 소라카가 물리기 쉽습니다.

 

미니언뒤에서 힐하며 라인을 최대한 당겨서 정글부르세요.

 

-진-

Jhin(진) ???

 

랭겜에서 원딜로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허나 그냥 딜을 보니 뒤에서 힐해주며 Q같이 안맞고 W만 안맞으면 쉬울 것 같습니다.

 

평타로는 씨에스를 다 못먹어서 Q를 쓰게 되서 라인을 밀더군요. 정글러부르세요.

 

-징크스-

Jinx(징크스) Easy

 

이 미친년은 케논으로 스플뎀이라 원딜 근처에 있다가 같이 맞고 W 엄청나게 길고 E 속박때문에 원딜이 많이 힘들어 합니다. 허나 차피 징크스 챔프 특성상 견재를 많이하면 마나가 쉽게 증발하는데 소라카는 체력재생룬을 끼고 뒤에서 힐만하다가 Q로 피를 채우고 원딜은 힐해주니 딜교 이깁니다.

 

딜교한다고 케논으로 라인밀어주니 정글러 부르세요.

 

-칼리스타-

Kalista(칼리스타) Hard

 

얜 걍 노답입니다. Hard가 아니고 Very Hard급입니다. 소라카의 미스 한번이 칼리가 소라카를 잡는 기회가 됩니다. 절대적으로 원딜보다 뒤에 있으며 뽑는 타이밍에 E를 써야되지만 잘못하면 그대로 소라카로 타게팅 변경후 소라카가 사망합니다. 극혐챔프니 사리세요.

 

평타딜러에 마지막 뽑는 데미지로 딜을 하는 챔프라 답이 없습니다. 소라카로 Q도 못맞추니 힐도 잘 안되고.

 

정글 많이 부르세요. 답없습니다.

 

-케이틀린-

Caitlyn(케이틀린) Easy

 

Hard Normal Easy중 가장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든 원딜입니다. 케틀-원딜-소라카 식으로 서 있지 말고 뒤에서 힐만 하면 쉽습니다. 케이틀린 딜 약해요. 덫 조심해주면서 힐하면 케틀이 딜교 포기합니다.

*소라카와 원딜 둘다 딸피때 소라카한테 궁쓰면 원딜 뒤로 가면서 원딜한테 힐해주시고 원딜한테 쓰면 원딜 힐해주세요.

 

킬따고 싶으면 정글러부르고 안불러도 그냥 씨에스 파밍구도가 쉽게 만들어 집니다. 소라카만 맞지 않으면.

 

-코그모-

Kog'Maw(코그모) Hard

 

주딜이 W로 평타치는거인데 그걸 침묵으로 막는게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힘듭니다. 궁으로 딸피 소라카 저격은 끔찍하구요. E소라카 맞추고 슬로우걸린 소라카 때리는것도 극혐입니다.

 

정글러부르세요.

 

-퀸-

Quinn(퀸) Normal

 

Easy 할려다가 원딜이 고통을 쫌 받는편이라 Normal입니다. 뒤에서 힐만 하면 되는데 실명때문에 원딜이 많이 힘들어 하더라고요. 실명걸리고 적서폿의 추가연계가 들어가는거 피할 수가 없어서 Normal입니다. Hard까지는 아닌거 같네요.

 

퀸미아 잘쳐주세요 로밍가능한 원딜이라. 정글러는 역시나 부르시고.

 

-킨드레드-

Kindred(킨드레드) Hard

 

스킬 구성만 봐도 극혐인 아이입니다. 앞에 있다가 WQ로 소라카추격하면서 E삼타 터치면 소라카도 터져요. 뒤에서 힐해주세요.

 

딜교걸어서 W를 쓰게 만들어서 라인을 당기세요. 그리고 정글러 부르세요.

 

-트리스타나-

Tristana(트리스타나) Normal

 

E로 막을 수 있는게 ER이랑 도주용 W인데 E는 딜교 시작할때 쓰는거라 막는게 거의 불가능이고 RW인데 그냥 무리라고 보면 됩니다. E터지는거 원딜이랑 같이 맞지 마세요.

 

라인을 패시브로 밀어주니 정글러 부르세요.

 

서폿별상대법

 

Nami(나미) Easy

 

나미의 장점은 라인전때 차츰차츰 적 원딜의 피를 깍고 자신은 힐을 하여 양아치같은 딜교인데 소라카앞에서 무의미 합니다. 도주기로 Q만 피해주면 딜교 소라카쪽이 이깁니다. 물론 소라카가 맞으면 안됩니다. 나미와 반대편에 서주세요. 한타때는 역니쉬가 장점인데 소라카의 미친존재감앞에선 발톱의 때만도 못합니다.

 

나미한테 맞지 않도록하고 원딜보고 맞는거 신경쓰지말고 씨에스먹고 Q만 피해달라고 해주세요.

 

Nautilus(노틸러스) Hard

 

너무 단단해요. 한타때 원딜한테 궁이나 소라카한테 궁쓰면 꼼짝도 못하고 Q끌고 원딜한테 속박넣고 원딜힐하는 소라카한테도 속박넣어지니 굉장히 힘듭니다. 라인전때 블츠만큼 사려주세요. 블츠보다 끌려가는게 덜끌려서 그나마 할만합니다.

 

라인은 E때문에 밀어주는편이니 정글러는 부르지만 아마 킬따기가 하늘의 별따기급일껍니다. Q로 튀어버리고 단단하긴 엄청 단단해서.. 그냥 고통받으면서 정글러 바텀버리고 다른라인 터뜨리고 미드와 같이오거나 해달라고 하세요.

 

Nidalee(니달리)Lux(럭스) Normal ~ Hard

 

둘다 Q만 피하면 되고 둘다 몸이 유리라서 Normal에서 Hard입니다. 두 챔프를 동시에 한 이유는 딱히 잘 나오는 서폿도 아니고 나와도 뒤에서 사리면서 힐만 하면 되서입니다. 럭스가 니달리보다 더 힘들긴한데 딱히 노틸처럼 노답이라는 느낌은 없고 그냥 힐이면 됩니다.

 

유리몸이니 정글러부르면 킬입니다.

 

Leona(레오나) Normal

 

어려울꺼같지만 생각보다 쉽습니다. 그냥 짜증나는 부분이 있어서 그렇지.

 

1레벨에 평타로 뚜까패세요. 진짜 1레벨떄 썅노답챔프기 때문에 원거리라 Q평거리따위 절대 나오지 않습니다. 첫웨이브때 엄청나게 뚜까패세요. 체력 150~200정도 깍을정도로 뚜까패세요. 100정도 깍이고 뒤로 빼기도 하는데 일단 때릴 수 있을때 많이 때리세요. 어차피 2렙부터 소라카는 짱박혀서 사리게 될꺼라.

 

여하튼 1레벨때 패고 2렙에 각나오면 들어올껀데 힐로커버됩니다. 소라카만 안물리면 되요.

 

6렙전까진 상관없는데 6렙부터 소라카한테 궁을 쓰는게 상당히 거슬립니다. 소라카한테 궁쓰고 EQ로 소라카물면 답도 없어서 힘들지만 이런거 자주나오는건 아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1렙때 깡패짓하다가 2렙이후 왕따가되서 정글러불러주세요.

 

Lulu(룰루) Hard

 

이 미친년 웃음소리때문에 정신상태가 안좋아집니다. EQ로 소라카를 노려지는 개같은 상황을 만드는 룰루는 상당히 기분나쁘고 E보호막도 있고 W변해라나 이속증가, R에어본 및 체력증가가 상당히 힘들게 만드는 서포터입니다. 한타때 결국엔 존재감이 소라카가 더 좋지만 로밍력이랑 라인전때 너무 좋아서 힘듭니다. 소규모한타때도 너무 좋고.

 

이기고 싶으면 갱 3번은 와야됩니다. 그냥 다른라인 풀어달라고 하고 미드랑 같이 와서 용먹고 다시 와서 포탑밀고 로밍가는게 더 좋습니다.

 

Morgana(모르가나) Normal

 

속박만 안맞으면 됩니다. 근데 속박사거리가 길어서 맞기 쉬우니 조심해서 무빙해주세요. 느려서 피해집니다.

 

정글러 불러도 되고 안불러도 됩니다. 속박만 빠지면 들어가면 되니까. 물론 궁 배우고 나면 속박빠졌다고 들어가진 마세요.

 

다음에 또 업뎃하겠습니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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