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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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6
6
18
2/2
실버는 그냥 처먹기만해도 누누로 골드는 단다.

- 배너(2016-02-21, 조회수: 3612)


실버는 다필요없어  갱킹 가는것보다 상대꺼도 처먹고 내것도 처먹고
갱킹가는것 보다 처먹는게 훨씬 이득이야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9,528 IP
빨강 - 공속룬은 어지간하면 유지하는게 좋고
노랑 - 성장체력이나 다른 룬으로 대체 가능
파랑 - 일부를 성장쿨감이나 올AD상대로 할떄 다른룬으로 교체해도 되지만, 그냥 범용 성장마방도 좋음
정수 - 이속룬, 성장체력 기타등등 바꿔도 되지만 원딜룬 쓰던거라 정수행

요약
탱킹쪽에 신경을 쓴 룬이면 뭐든 껴도됨
공격속도는 마체테 시너지와 패시브의 연속사용에 도움이됨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6/6/18 빌드를 사용하되

마지막 결의 부분의 영겁 vs 착취가 고민이 된다.
요약하면 올AD/올AP 이면 착취의 손아귀를 들어도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영겁을 가서 탱킹력이 혼신을 다하는게 좋다.

올AP, 올AD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는 방어력 아이템일부를 올인하게되면서 탱킹력이 무식하게 변하는데
이렇게 되면, 영겁의힘 300 체력보다는 착취로 뜯어내는게 더 강력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경우에는 착취 + 잿불 가면 얻어맞기만해도 1인분이된다.
설명이 필요없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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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전형적인 Q선마 보이는대로 다처먹기 빌드이다.

상대방의 정글이든 내 정글이든 Q강타평 수준에서 큰몹이 정리된다.

5레벨에 솔용을 시작으로 그냥 닥치는대로 처먹기 시작하는 누누의 먹방을 막을 방법이 없다.

(그렇다고 적 트페인데 나대지말고)

닥치는대로 줏어먹고 나오면서 와드 박아두면 된다.

 

스킬 콤보

 그냥 닥치고E 뿌리고 교전중에는 뭐가 되든 보이는대로 처먹으면된다.

R은 아군의 이니시에이터(말파/알리 등)에 호응하는경우가 아니면, 원딜에 근처에 에서 WE깔짝되다

상대가 원딜에게 접근했을때 궁키고 있으면된다. 원딜이 누누의 궁극기 바깥으로 나가는 병신이면 어차피 진겜이니

서렌하면된다.

스킬 활용 팁

 E는 쿨타임마다 던져주는게 당연하다. 그렇다고해서 E마스터가 늦기때문에 존나 강력한 얼음덩이를 던지는게 아니다.

단순히 슬로우를 주구장창 걸어대서 전장진입/이탈을 불가능 하게 만드는 용도에 가깝다.

따라서 와드와 W를 주구장창 걸어대면서 전장을 장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으로 부적 or 마체테인데  선택의 사유는 다음과 같다.

1) 카정이 깔끔하게 끝날예정인경우 - 마체테
2) 카정이 질질 늘어져서 마나소모가 생각보다 큰경우 - 부적

마체테든 주적이든 누누의 정글링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Consume(잡아먹기)어차피 이거 2레벨부터 평등하다

단지 쬐애애끔 차이가 나는데 이거가지고 뭐가 크게 바뀔까/나아질까 비교하는건 무의미하다.
패시브 때문에 마나수급이 원할한 편이지만, W를 시전하더라도 엠피가 꽉찬상태에서 다니는것과
패시브관리하면서 쬐끔이라도 빈상태로 다니는것은 차이가 있다.

룬의 메아리 빌드가 조금더 유리하다고 평가받는 요소중에는 엠피관리도 있으니까
따라서 부적 vs 마체테, 잿불 vs 룬의 메아리는  정말 취향차와 운영요소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올 AD,AP라서 탱킹아이템을 한쪽으로 몰아주기 편할때는 잿불거인을 간다.
잿불로 비비면서 착취로 때리면, 상대방이 날 두들겨패봐야 별로 안깍이는데 상대방을 무진장 괴롭히는게 가능하다.
특히 올AD일때 얼건들고 줘패는건 정말 강력하다.


핵심아이템중에 핑크와드가 있는데, 검색해보면 알겠지만, 5레벨귀환이후부터 미친듯이 핑크와드를 사서 요소요소 마다 박아둔다.

솔직히 실버구간에서는 핑크와드를 박음으로서 상대와드를 지우는일 보다는, 안전지대를 확보한다는 의미가 강하다.
5렙 솔용을 하거나, 이후에 솔용을 하거나 기타등등

요소마다 박는 의미보다 중요한 구간에는 반드시 깔아줘야되기 때문에 항상 들고다닌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거미여왕님은 1렙 정글도 빨라서, 버프몹시작안했는데 카정도착하면 버프몹이 죽어있다.
거미여왕님에게 카정을 갔다가는 참교육을 당한다.
거미여왕님을 무시하고 정글을 먹다가는 라이너의 비명소리에 넋을 잃는다.
거미여왕님을 무시하고 오브젝트를 처먹다가 걸리면
거미여왕님의 채찍에 참교육을 당하고 말것이다. 밴하자
노답

후반가도 고치점사에 아군이 녹는 불상사가 나온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정가서 상대정글에 걸리든 뭐든 E던지고 튀면된다.
그런데 머리위가 빛나면서 바닥에 차르르륵 하고 깔리면 디져야지 뭐 어째
트페가 궁을 써서 나한테 온다면, 별로 생각할 필요없이 점멸로 째야된다.

트페 궁과 내 점멸을 바꾼다고 생각해도 좋다.

다만, 다vs다 교전중에 트페가 합류하는거라면 트페합류지점에 궁을 시전하여
골카를 나에게 유도하는 테크닉이 필요하다
마스터 이
마이는 그냥 만났을경우 E던지고 튀는게 안된다.
마이 미친놈이 신발에 격노업글을 하거나 하는 징조가 보이면
신속+W키고 도주하는것도 안되며 어쩆든 디게 힘들다.

그런데 대부분 한타등지에서 아군을 썰려고 뛰어오는걸 궁틀고 대기하고 있으면
느려짐 무 ㅋ 시 하면서 줘패다가 말도안되는 누누R깡딜이 터지는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Q로 피한다 이런생각도 안하는거 같다.
어렵다 보다는 까다롭다가 맞는거 같다.

6전에 최대한 카정하고, 드래곤/바위게 등의 중립오브젝트를 내주지만 않으면 포식완성을 최대한 늦출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굳이 렉사이를 말하는게 아니라 정글속도가 미친듯이 빠르진 않고
CC기가 하나밖에 없는데다 지속적이지도 않고
와딩 등으로 동선체크가 당하면 가치가 떨어지는 절대다수의 정글러들이 쉽다.

상대정글에 와드박아놓기 시작하면 혈압오르는게 눈에 보인다.
징크스
뚜벅이 원딜러 캐리형 원딜러들에 대한 카운터로 사용이 가능하다 E던져주면 끝
그렇다고 코그모 같은 미친놈한테 나대면안된다. 별수없이 나대야 되는데 나대다 디지기 딱좋다.

바텀을 최대한 케어해줘서 미우나 고우나 내새끼 라는 느낌으로 바텀을 키워야된다.
애니비아
누누는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자기가 슬로우 쓰는주제에 범위 슬로우나 벽이나 이런거에 극히 취약하다 아지르는 고인이 되어서 안나오는데 빙닭은 체감상 꽤나 자주나오는 느낌이고
요즘 로아 같은거랑 시너지도 좋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방 동선이 깨긋하면 상대버프에 1분 10초에 와드를 박는다.

 일단 첫번째로 두꺼비 / 돌거북을 노강타 하드리쉬를 받자. 

솔직히 그렇게 심하게 하드리쉬가 필요없긴한데 이왕이면 제대로 받는게 좋다.

그 이후, 두꺼비 시작이면  블루골렘 떨거지하나를 Q로 먹고 상대 버프로 뛴다.

돌거북 시작이면 작은거 어그로를 잘끌어서 최대한 먼위치에서 Q로 처먹고 상대 버프로 뛴다.

2렙은 W를 찍고 존나 뛴다


상대가 레드버프 시작했으면, 칼날부리로

상대가 블루버프 시작했으면, 두꺼비로 뛴다.


칼날부리는 이왕이면 강타로 섭취하고, 옆에놈을 Q로 한입하고 쨴다.(두마리 까지먹으면좋다) 그리고 와딩

그리고 중립위치로 돌아와서 바위게를 먹으면 된다.

퍼플쪽 정글은, 어설프게 늑대를 건드리려는 각이 나오면 또 뛰어서 Q로 섭취해준다.

Q섭취시 이동속도 증가가 발동하기 때문에 어지간한 정신병자가 아니면 못따라온다.

종종 그레이브즈(E무빙샷) 같은녀석이 따라와서 골치아픈경우가 존재하는데,

어떤경우던지 적군 서포터/미드가 합류하기 시작하였으면 뺀다.  아군에게는 합류하지 말라고 해놓는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성공적인 카운터 정글링을 시작한후, 여유롭게 아군정글을 먹게되면 5레벨이 달성된다. 4렙만 찍히면

귀환했다가 나머지를 처먹어서 5렙을 만들어 3렙Q를 만든다.

귀환 직후 핑크와드와 초록업글을 하고 사들고 용으로 달려서 솔용을 시전한다. 용으로 가서 인근의 시야장악을 하고

용을 처먹기 시작한다.


그 뒤 체력은 바위게를 처먹으면서 회복하고, 상대 정글로 들어가서 정글몹의 상태를 체크한다.

퍼플 => 두꺼비

블루 => 칼날부리


퍼블에 들어갔을때 두꺼비가 남아있다면, 빠르게 늑대쪽으로 뛰어서 늑대강타를 시전, 늑대영혼으로 시야장악

두꺼비가 없다면, 두꺼비 - 블루사이에 와드를 박아놓고 후퇴해서 아군정글을 먹는다.


블루에 들어갔을때 칼날부리가 남아있다면, 빠르게 섭취해주고 칼날부리 옆의 부쉬에 와드를 박는다.

좀더 땡겨서 삼거리쪽에 박는것보다. 여기 박는게 이왕이면 확실하다 제일 확실한건 두곳다 박는것


이 행위가 무슨의미가 있냐면, 상대 정글이 버프를 챙기러 오는 시점인 7분 10~20초대를 와드가 정확히 체크가 가능하다. 그러니 버프가 젠되자마자 상대가 오지않는다면 빠르게 섭취하는게 좋다.

특히 블루 버프가 강탈당하기 시작하면 상대 미드의 멘탈이 부서지기 때문이다.


즉, 카정은 처먹는거에서 끝이 아니라 이후의 상대정글 방문을 알기위한 와딩까지가 카정의 기본이다.


중반 운영법

 블루 진영에서는 늑대가 나올때마다 강타를 시전하여 아군 블루버프 진영에서의 안전함을 확보하는게 중요하다

이쪽의 안전이 파악되었으면, 그쪽 바위게 까지 먹어준다. 이래도 따이면 키울가치가 없는 탑이다.


퍼플 진영에서의 시야관리가 까다로운 편인데, 일단 칼날부리 쪽에 허벌창느낌으로 적 정글이든 미드든 와딩 하기 편하기 때문이다. 밑쪽은 서포터와 함께 시야관리하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장악하는 편인데, 퍼플은 답이없다.

돌거북 쪽은 되도록이면 안건드린다는 마인드로 가는편이 좋다. 안전하게 챙기기 쉬운편이지만, 동선이 꼬이기 좋다.


갱은 어지간하면 봇갱위주로 간다.  봇갱 성공시에 안전한 드래곤 장악부터 얻을수 있는 이득이 크고,

누누정글은 미드가 흥하면 몰라도 봇이 망하면 게임에서 이기기 힘들다.  오죽하면 선지자를 가겠는가?

원딜한테 W걸고 기어오는거 E뿌리고 R시전하고 그러는거다.


갱은 어지간하면 시도하지 않는것이 가장좋다.  좋은라인이니까 갱을 가는게 아니라,

내가 정글 다처먹고 그 주변을 지나는데 갱가기 좋은 환경이면 갱을 가는거다.


다만, 상대정글에 와딩이 철저하기 때문에 탑에 상대 정글러가 보이면 백핑을, 봇에 정글러가 보이면 역갱을 치는게 좋다.  봇 3:3교전에서 상대방 탑의 텔레포트를 안정적으로 견제할 수 있고(막말로 텔타는거 보고 그대로 궁깔면 된다)

아군 원딜에 W걸고 고기방패하며 체력회복은 상대미니언을 줏어먹기만해도 어지간하면 이길 수 있다.

상대 원딜이 E맞고, 아군원딜이 W걸리는것만으로도 균형추가 완전히 이쪽으로 넘어오기 때문이다.

 

후반 운영법

 누누쪽팀은 서포터와 누누가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오브젝트 컨트롤에서 유리함을 가진다.

막말로 닥치고 들어가서 Q강타면 못처먹는게 없다. 자매품으로 R충전하다 Q강타가 있다.


때문에 누누정글이라는것 하나만으로 안전하지 않을때 오브젝트를 시도하는게 굉장히 꺼려진다.

한타시에는 원딜러 근처에서 R깔고 드러 눕는게 중요하다.


그거말곤 서포터와 같이 존나게 시야처먹으며 핑크와드 마구마구 까는거 말곤없다.

 

팀파이트시 역할

  별거없다 E던지고 R깔고 끄

 

챔피언별 대응법

 별거없다 E던지고 R깔고 끄

 

마치며

 하위티어는 명심해야된다. 자기가 아무리 갱킹으로 킬따면서 시간투자하고 뭔지랄염병을 해도

오브젝트고 뭐고 전부다 꾸역꾸역 처먹으면서 상대정글을 말리고, 내가 크는것보다 큰 이익을 가져올 방법이 없다.


하위티어에서 마스터이 같은 RPG형 정글러가 득세하는 이유가 뭐겠는가?  108갱 다녀봐야 하위티어 솜씨에서는 갱킹에 시간낭비하고, 동선낭비해서 정글러의 성장을 버리는 일 밖에 안된다.


2분으로 리젠시간이 바뀐 정글오브젝트들을 보이는대로 빨리 빨리 처묵을 수록, 정글러의 성장력은 무진장 빨라지며

이것은 후반에 버프셔틀 슬로우 셔틀  탱킹으로 각성하는 조건이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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