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40% (2표)
0% (0표)
60% (3표)
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12
0
18
3/5
딜탱 마관 무무 공략

- 서은솔(2016-03-11, 조회수: 11462)

 

 

 

 

 

 

 

 

2시즌 실버

 

3시즌 골드

 

4시즌 실버->골드->플레->실버

 

5시즌 실버->골드->플레->실버

 

뭐 그런 플레이어니까 티어 보고 평가할 분은 일단 지금 나가시는 게 좋습니다.

 

 

 

 

 

2시즌

 

3시즌

 

 

4시즌은 군대에 있었기에 기록이 없습니다. 3시즌 여름 때쯤 입대해서 5시즌 겨울 때쯤인가 전역했습니다.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7
  • 공격 속도 +1.7%
    x2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6.09
  • 공격 속도
    +3.4%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8,399 IP

 

 

 표식(Mark) 

 

아무무에게 달아 줄 표식으로는 크게 마관룬과 공속룬을 생각해볼만 합니다. 속룬은 정글링이 좀더 빠르고, 탑 봇 갱킹에 유리함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특히 탑갱에서는 레드 디버프가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올 공속룬도 나쁘지 않습니다.

 

관룬은 중후반을 노리는 셋팅으로 이전까지 별다른 이득을 보지 못했다 해도, 초중반 한타에서 거둔 이득으로 바로 굳히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정글링이 근소하게 느리고(그 차이가 점점 중첩되어 정글몹 하나 차이를 만듭니다) 레드 버프를 제대로 활용할 수가 없기에, 통상의 경우에는 2라인->1라인으로 갱킹이 점점 좁혀지게 됩니다. 초반에 별다른 이득을 취할 수 없기 떄문에 레드팀일 때에는 한번 더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팀 정글은 모든 면에서 상대 정글보다 압박을 받기 쉽습니다.

 

 

Q. 왜 공속과 마관을 섞나요? 7:2인데, 이게 효율이 더 잘 나오나요?

 

예전 쉔 공략에서 봤던 건데, 그 분은 공속7 물뎀2를 쓰시더라고요. 해본 바로는 확실히 쌩 공속보다 좀더 효율이 좋았습니다. 무무에게도 이를 적용해 보았습니다만, 취향이라고 할 수 있는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는 편입니다.

 

 

 

 

 

 인장(Seal) 

 

인장에서는 성체룬과 방어룬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의외로 몸이 약한 무무에게는 방룬이 더 쓸만합니다. 문양이나 정수를 방어 관련으로 셋팅할 시에는 성체룬도 좋습니다만, 지금 정글 추세가 잿불거인 피뻥+도트뎀보다는 룬의 메아리 딜링+이속인 고로 방어룬을 들기로 합니다. 

 

 

 

 

 

 문양(Glyph) 

 

주문을 사용합니다. 그 외에라면 성쿨룬이나 성장마저, 고정마저 정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만. 지금부터 쓰려는 내용에는 주문룬이 가장 좋습니다.

 

 

 

 

 

 정수(Quintessence) 

 

주문을 사용합니다. 그 외에라면 방어도 쓸만 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지금부터 쓰려는 내용에는 주문룬이 더 낫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는 깡딜이 세고 책략은 지속딜이 셉니다. 흉포는 초반이 특히 좋고 책략은 후반이 특히 좋습니다. 흉포와 책략 양쪽 다 무무에게는 좋습니다. 상대팀에 문도 박사나 볼리베어 같은 재생괴인이나, 뽀삐처럼 재생-실드를 복합하는 챔프가 있다면 책략 쪽이 좀더 효율을 내주긴 합니다.

 

특성에 관해서라면 별다른 할 말은 없네요. 그냥 참고삼아 써보자면, 전투의 열광이나 천둥군주의 호령, 착취의 손아귀 같은 스택 특성은 무무의 절망(W)스킬로도 스택이 쌓입니다.

 

 

 

스펠에 관해서도 별다른 할 말이 없으므로, 그냥 정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강타(Smite) 

 

 

이미 아는 분들은 다 아는 내용을 얘기하려 하니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각 정글 몬스터에게 강타를 시전했을 시 시전자는 각기 다른 효과를 부여받습니다. 헌데 이 부분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제법 많아 보여 조금 간단히 써보려고 합니다.

 

먼저, 내가 정글링에 집중하고 싶다면 작은 골렘에게 강타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공속룬을 쓰는 정글일 수록 효율이 잘 나옵니다. 특히나 소라게를 잡을 때에 매우 좋은 버프 효과입니다.

 

그리고, 내가 갱킹을 가봐야 겠다면 칼날부리에게 강타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팀의 와드는 반드시 라인 부쉬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나 미드의 경우에는 와드가 숨어있을 곳이 그 외에도 두 군데나 더 있습니다. 정글러가 갱을 갈 때 핑와는 당연한 것이고, 그와 함께 만전을 기하기 위해 칼날부리도 가져가도록 합시다.

 

적 정글이 카정을 들어온다 싶으면 늑대에게 강타를 써 줍시다. 특히나 레드팀일 때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블루팀일때는 반대로 적 늑대를 자주 노리게 됩니다. 이에 성공하면 블루 정글 시야를 가져올 수 있어 미드, 봇 라인이 부담을 덜게 됩니다. 다만 늑대의 위치가 정글 안쪽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적 정글 위치를 파악한 뒤에 시도하도록 합시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레드 버프와 블루 버프, 늑대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에게 붕대를 '한 번'씩만 사용한다면 e선마 무무와 비교해 정글링이 크게 밀리지도 않습니다. e선마 무무는 냥꾼의 물약(사냥꾼의 물약)이 늘 풀스택이기 일쑤입니다만, 붕대를 선마하면 이를 적절히 사용해 고뎀딜+준수한 정글링+좋은 마나관리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다만 Q선마를 하는 만큼, 정글링은 좀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마나관리나 피관리를 얘기하는 게 아니라, E스킬의 데미지가 약하고 Q스킬의 데미지가 강하기 떄문에 의도치 않은 막타를 먹거나 생각지 못한 막타를 뺏길 수도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각 스킬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고 넘어가볼까 합니다.

 

 

 

 

Cursed Touch(저주의 손길) 저주의 손길

 

무무 패시브입니다. 대상을 기본 공격으로 때릴 시 대상의 마법저항력이 감소합니다. 저항력 저하 디버프는 마법관통력과 달리 마법저항력 0의 상대에게도 마이너스 수치가 적용됩니다. 아무무에게 심연의 홀이 괜찮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비슷한 스킬으로는 피들스틱의 Dread(두려움)두려움 패시브가 있는데, 지금 인벤 툴팁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저주의 손길 풀스택 시(3스택인가 4스택인가 그랬던 거 같습니다.)에 두려움 패시브보다 저항력 15를 감소시킵니다.

 

 

 

Bandage Toss(붕대 던지기) 붕대 던지기

 

Q스킬입니다. 이니시에이팅 스킬이지요. 주력 딜링기는 아닙니다만, 자체 화력에서는 제일 센 스킬이기도 합니다.

 

붕대 던지기에는 선딜레이가 0.5~1초 정도 있습니다. 더불어 선행 모션까지 존재합니다. 붕대를 던지기 전에 살짝 고개를 비트는 모션이 그것입니다. 이 떄문에 붕대 던지기는 대개 '상대 시야가 없는 곳'이나, 오히려 '상대가 예측하고 피하기 힘든 근거리'에서 쓰이곤 하지요.

 

 

이 다음이 조금 중요한데, 그러니까 무무가 이니시를 건다는 건 붕대 선딜레이 모션 0.5~1초->붕대로 이동하는 시간 0.5~1초->평타 0.5초~1초->궁. 즉 최소 1.5초에서 3초까지도 걸리는 일련의 흐름입니다. 이 3초간 붕대 피격 외의 상대는 충분히 거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유념해주셔야 합니다. 이전에는 이 2~3초의 텀이 별 것 아니었습니다만, 궁거리 너프 이후 모든 것이 달라졌습니다. 왠만하면 이니시는 점멸이 있을 때 시도하도록 합시다. 붕대 궁만 걸 경우, 운이 좋아야 3명입니다.

 

 

 

다만 시야가 없는 곳에서 붕대를 던질 경우는 상대가 당연히 반응할 수 없기에, 1초를 없앨 수 있고

 

또 평타를 스킵하고 바로 궁을 꼽아 넣을 시에 다시 1초를 축약할 수 있습니다.

 

 

붕대 선딜레이는 좀 중요한 이야기라서 한 가지 더 첨부하려고 합니다.

 

붕대 선행 모션을 시전 중일 때는 무무는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선행 모션이 끝난 다음에는 짧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대 스킬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리븐이나 등등이 평타 캔슬하듯이 대도 캔슬이 가능합니다. 뭐... 그치만 투사체를 아예 없앤다는 건 아니고, 아무튼 붕대를 취소하려는 컨트롤이지요. 간답하게, 그냥 '이 붕대 맞추고 들어가면 한타 오히려 불리하다.'는 판단이 들 때에, 붕대방향과 반대로 무빙해주시면 됩니다. 무빙한 거리만큼 붕대가 짧아져 대상이 맞지 않습니다.

 

 

 

Despair(절망) 절망

 

W스킬입니다. 지속 피해 스킬이고, 퍼센트 데미지를 줍니다. 앞서 말했듯이 열광 등의 스택들을 쌓을 수 있습니다.

 

절망에 관해선 별 할 말은 없네요. Q선마를 하기 떄문에 마나가 없는 상황에서의 정글링은 WEEEE가 아니라, 그냥 W만 켜두고 하도록 합니다. E한번 쓰고 W마저 못쓰게 되는 것보단 낫습니다.

 

 

 

Tantrum(짜증내기)짜증내기

 

주력 뎀딜 스킬이자 탱킹 스킬입니다. Q스킬을 준마스터로 끌어올린 이 시점에도 여전히 짜증내기 선마스터가 대세일 정도로 무무에게는 소중한 스킬입니다.

 

먼저 2개의 패시브를 줍니다. '기본 공격에 피격될 수록 짜증내기 쿨감 감소'와 '물리피해 2/4/6...etc 감소'입니다.

 

때문에 상대 미니언을 등지고 싸우는 것이 오히려 무무에게는 호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짜증내기 한번 걸고 말았을 것을 두번 걸어 상대를 따낼 때가 많기 떄문입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먼저 전자두뇌급 딜계산을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괜히 죽기 좋습니다.

 

쿨감소 패시브 덕에 비어있는 라인 클리어에도 탁월하며, 치명 무무를 갈 시 치명타 평타->짜증내기로 두번의 리드미컬한 헤드벵잉을 볼 수 있습니다. 이모키드 무무로 시전할 시 리드미컬이 두 배로 증가.

 

주의점이라면 평타를 넣은 뒤 바로 시전해주는 정도입니다. 인게임 사거리 표시 범위에 비해 실제 피해범위가 좀더 좁은 느낌입니다.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슬픈 미라의 저주

 

궁극기입니다. 따로 해드릴 말은 없고... 하위 티어 유저분들이 착각하시는 게 있는데, 무무 궁은 기절이 아니라 봉쇄입니다. 툴팁을 보면 '2초간 상대 기본공격과 움직임을 봉쇄'합니다.라고 돼 있습니다. 이게 무슨 얘긴고 하니

 

즉 무무 궁에 걸린 다음에라도 상대는 스킬은 쓸 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움직임'을 막기 떄문에 시전시 이동하는 스킬은 불가합니다.)

 

예전에는 이 부분을 다들 잘 알고 있어서(그때는 챔프가 지금보다 적기도 했으니까요) 상대팀 애니 같은 경우에 바로바로 스턴 티버를 꺼내 보이기도 하고 뭐 그랬습니다만. 아무튼 때문에 무무는 사실 역니시에는 매우 취약한 챔프입니다.

 

또한 상위 티어일 수록 무무가 잘 먹히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궁 발동 이후 멍청하니 있다간 무무는 바로 증발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봉쇄당한 적이라도 딜링 스킬은 언제든 사용 가능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일단 태양불꽃 망토의 도트딜은 AP데미지로 계산합니다. 때문에 마법 관통력 및 마법저항력 감소 효과가 적용됩니다.

 

마관 위주 세팅으로 가는 무무에게는 망자의 갑옷보다는 태양불꽃 망토가 더 좋습니다.

 

 

또한 본인이 탱커로 클 때는 당연 탱템을 먼저 갖추는 것이(720조개->방출봉) 낫습니다만

 

 

딜러로 크려는 경우에는 위와 같이 방출봉->720조개->심연의 홀로 가는 것이 더 낫습니다.

 

 

 

 

이 템트리에서 매끄럽게 이어지지 못하는 부분은 크게 두 부분으로, 마관신을 올리는 타이밍과 태양불꽃 망토를 올리는 타이밍이 그렇습니다. 대개의 경우는 100원이 부족해 썬파 대신 루비+300갑을 가져가게 됩니다.

 

 

 

그 외에는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존야보다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엔 등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많이 받은 질문이 "무무한테 승부강타가 좋나요?"라는 거였는데,

 

이 부분은 취향이긴 합니다만, 상대를 최대 3초까지 묶어둘 수 있는 아무무에게 서리강타가 그렇게 좋은가는 전 잘 모르겠습니다. 정당한 영광이 썩 쓸모있지 않은 것과 같은 이치라고 봅니다.

 

 

 

 

 

그 외에 예상질문을 답변해보자면

 

 

 

 

Q. 쿨감이 전혀 없는데?

 

A. 네, 없습니다. 그냥 그건 없습니다. 그런데도 다음 한타 때까지 궁쿨이 충분히 돌아옵니다. 이 템트리가 조금 버겁거나 어렵다 하시면 3코어로 빙하의 장막->건틀릿을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만. 건틀릿을 빠르게 맞춰주지 못하실 거 같으면 냥 빙하의 장막으로 만족합시다. 자칫하면 딜차이만 따라잡히고 별 이득이 없는 선택이기에 그렇습니다.

 

 

 

Q. 마나템이 전혀 없는데? 마나소모가 심한 무무에게 이게 정말 가능한 템트리인가?

 

A. 가능합니다. 마나 바보다 상대 체력 바가 더 빨리 줄어듭니다.

 

 

 

Q. 그러니까 내가 묻고 싶은 건, 프하가 왜 없냐는 건데?

 

A. 가성비가 구려서 가지 않습니다. 왠만하면 하는 이젠 포기하시는 게 낫습니다.

 

 

 

 

 

 

참고로, 기괴한 가면은 무무에게 효율이 좋습니다만, 반대로 안드리의 고통은 오히려 효율이 나오지 않습니다. 전시즌은 어땠을 지 몰라도 이번 시즌은 효율이 안나옵니다. 정 가고 싶으시다면 썬파 대신 라일라이를 맞춰주시는 걸 추천합니다만. 그래서는 다시 리안드리가 나오기까지 영원히 고통받습니다.

 

일단 뱀발로 덧붙이자면 리안드리-라일라이 트리를 타실 거라면 룬메보다는 잿불이 더 낫습니다.

 

 

아무튼, 리안드리로 올리는 것은 비추천하기 떄문에 향후 게임이 극후반으로 치달으며, 적팀에 재생력 좋은 챔프가 없다면 가면을 팔고 데스캡이나 라일라이 정도를 가 줍시다. (재생괴인이 있다면 그냥 리안드리를 올리는 것도 좋지만 역시 비추천합니다. 그럴 바엔 차라리 모렐로가 더 나을 지경.)

 

또 상대가 올 AD일때는 어비셜이 아니라 공허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가주도록 합니다.

 

 

 

 

 

부록

 

그 외 아무무에게 쓸 만한 아이템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이견이 없는 아이템이지요. 적팀에 피들, 카타, 르블랑, 람머스 정도가 있을 때 특히 좋습니다.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빙하의 장막

 

이 역시 기괴한 가면과 비슷한 느낌으로, 이 자체는 좋지만 상위템은 별 쓸모가 없습니다. 그나마 건틀릿이 좋긴 하지만, 건틀릿 역시도 아군이 딜각을 잘 잡는다 싶을 때에나 추천합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

 

딜 탱 마나를 템칸 하나로 다 잡아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깡딜로 가는 무무에겐 특히 소중한 아이템입니다. 다만 기괴한 가면과는 정 반대로 하위템은 무무에게 큰 효용이 없습니다. 무무는 초반은 딜링이나 체력보다 마나,쿨감,방어력을 선택하는 게 낫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빙하의 장막이 오랜 세월 사랑받아올 수 있었지요.

 

위 템트리에 맞춰 가볼만한 템이기도 합니다만, 그럴 경우에는 가면을 포기하는 것으로 신발과 정글템에 선행해 1코어로 뽑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이렇게 가면 초반 마관과 이속을 포기하는 것이기 떄문에, 갱킹과 카정 및 적정글 와딩에 적극 나서기가 힘들어집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건틀릿과 함께 간다면 더욱 좋은 아이템입니다. 가격이 높기 떄문에 고대로부터 모든 무무들이 자주 접하지 못한 아이템이긴 합니다만. 가치는 높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이속과 슬로우 디버프, 체력, 방어력을 가져갈 수 있는 적절한 아이템입니다. 윙슈, 룬메와 함께 가시면 중반 굳히기가 무난해집니다. 특히 이니시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칼날부리의 망토)칼날부리의 망토

 

한타 유지력을 보정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상위템인 즈롯 차원문 역시 쓸만합니다. 일단은 타워방향 이속 버프 덕분에 합류를 빠르게 잡을 수 있다는 게 큽니다. 초반~중반에 시도해볼만한 아이템. 중후반부터 빌드하기엔 이미 타이밍이 지나간 아이템입니다. 다만 어차피 룬메가 있기 떄문에, 아군 조합상 라인 관리가 어렵다 할 때에만 추천합니다. 요즘은 그런 조합보다는 각자의 실력으로 라인 관리가 밀릴 떄가 더 많지만.

 

 

 

 

그 외 별로 좋지 못한 아이템

 

 

(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

 

카탈리스트가 아니라 자벨, 또는 체젠템이 아니라 방어템 조합이었다면 나았겠습니다만. 템 자체의 스택 조합도 그렇거니와 액티브도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닙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워모그의 갑옷

 

마나 의존이 큰 무무에게는 피통만 늘리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니시 상황에서 적팀 딜을 다 받아낸 뒤 아군이 즉시 들어와 정리활 수 있는 정도의 호흡이 있다면 모르겠습니다만. 솔랭에서는 그런 것을 기대하기 어렵지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나쁘다고 할수만도 없긴 합니다만. 이보다는 밴시나 이지스를 추천합니다. 쿨감이 너무 급하다 하실 때에도 점화석+마법무효화 망토에서 바로 솔라리로 가는 것이 차라리 더 낫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아무무는 이니시에 강력한 챔프인데, 피들스틱은 반대로 역니시에 강력한 챔프입니다.

솔직히 피들스틱 존야 나온 다음에는 거의 답이 없습니다. 그냥 나머지 상대 딜러진에게 부탁합시다. 님들 한 10분만 콧털로 게임해주시면 안되냐고 필히 부탁합시다.

별다른 방법은 없고, 최대한 이지스를 빨리 뽑고 와딩을 철저히 하는 것으로 해결하도록 합니다.

피들이 궁으로 들어오면 '피들 하나뿐인 각이라도' 바로 궁을 써 줍시다. 궁 안쓰면 얜 점멸로 들어옵니다. 이제 들은 존야를 켤 테고, 아군은 뒤로 빠질 겁니다. 양쪽 정글이 궁이 빠졌지만 이건 무무가 더 이득입니다.
쉬바나
쉬바나로 아무무를 상대하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전방에서 궁으로 무무에게 달라붙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도망 못 가게 서리강타를 박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쉬바나가 몸으로 붕대 각을 완전 봉쇄한다면 이후 적팀의 후속타가 다방면으로 열리게 되어 한타가 매우... 끔찍해집니다.

아무무는 최대한 선이니시로 쉬바나를 돌파해야 합니다. 적 정글과 소라게를 적극 공략하는 것으로 쉬바나의 성장을 방해합시다.
라이즈
앞서 말씀드렸듯 무무 궁은 봉쇄하는 것이지 기절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떄문에 적팀에 라이즈가 있을 경우에는 궁만으로 한타를 이끌기 어렵습니다. 되도록이면 라이즈에게 붕대를 맞추신 뒤 앞점멸 궁으로 상대와 아군 사이에 거리를 만들어주신 뒤, 다섯이서 라이즈를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쯤 되면 붕대 쿨이 다시 돌 텐데, 이 붕대를 상대 전방으로 날려서 한놈 더 가져갈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렵다기 보다는 '이니시 붕대를 맞춰야 하는' 까다로움이 있는 챔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탱으로 가든 딜으로 가든 마스터 이는 왠만해선 무무를 이길 수 없습니다.

알파로 붕대를 피하는 마스터 이는 조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달리 할 말은 없고, 닌탑에 매우 취약한 상대이기도 합니다. 영 자신이 없다면 마관신 대신 물방신을 갑시다.
케일
평타가 거의 전부인 챔피언이기 떄문에 마이와 마찬가지 이유로 상대하기 쉽습니다.
리 신
리 신이 무무의 카운터인 이유는 리 신이 무무를 이기기 때문이 아니라 리 신이 카정에 너무나 탁월한 챔프기 떄문입니다.

때문에 하위티어에서는 둘 사이의 상성 관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카정을 안 오더군요.

이런 식으로 서로 성장할 시에는 아무무는 무난하게 승리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리 신이 붕대 피격대상 뒤에서 역궁으로 무무 헛궁을 만들거나 하지 않는 한에는 그렇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뭘 이야기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막상 이야기를 하게 되면 중요한 게 너무 많기도 하고 뭐 그렇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얘기해주세요.

 

 

그런 이유로 이 부분은 추후에 점차 추가해 나갈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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