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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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 여명의 빛
Leona, The Radiant Da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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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감 45퍼, 세미탱커 레오나

- 이걸이기네(2016-03-16, 조회수: 5214)

시즌4부터 잡아왔음.

랭겜만 하면 두근거려서 일반만 돌리는 일반충.

레오나 칼픽하고 서폿양보 해야할 때에는

닷지놓고 유튜브 봄.

곧 군대가서 슬픔.

 

현 시즌의 레오나는 카운터 픽이 많지 않음.

그런대로 써볼만 함.

 

레오나의 컨셉은 한타지향형이 절대로 아님.

라인을 압도하고 로밍과 잘라먹기

원딜 육성과 골드격차를 벌리고 한타시 세미탱의 역할하기가 목표

 

4시즌 이후 일반만 1천판가략 한듯.

레오나, 여명의 빛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16 (+101) 2363.16 마나 302.2 (+40.0) 982.2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8.43 (+0.85) 22.8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47 (+4.8) 128.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8,904 IP

룬은 무조껀 이걸로 고정. 올 ad의 경우에만 마저를 취향껏 바꿔주면 됨.

 

이견이 있다면 다음 글을 참조.

 

 

1. 빨룬의 쌍관이나 관통룬은 안되나?

 

원딜이 없을 때 밀려오는 라인 줏어먹으려면 고정공격이 나음.

그리고 관통 효율은 6렙 이후에나 고정공격보다 높은데 레오나는 초반에 킬각을 자주보는 챔프임.

 

2. 노랑룬에 방룬은 안되나?

 

레오나는 w 선마로 방마저를 순간적으로 올리는 챔임. 그니까  w를 키면 체력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소리.

체력룬의 기용을 고려해봄직 하긴한데 사실 둘다 바꿔서 껴봐도 어느게 더 우월하다고 체감하기 힘들었음.

 

3. 파랑룬은 마저를 박는데 이견이 없음.

 

올 ad라면야 방어나 체력을 박던지 마나 재생을 박던지 하겠지만

마나 재생은 비추, 레오나는 마나가 떨어질 일이 없음.

 

4.왕룬에 공룬, 방어룬, 요런건 안되나?

 

공룬 방어룬 다 박아서 써보다가 이속룬 박으면 신세계.

반응속도나 마우스의 움직임이 빠르지 못한 나의 경우 기본적인 무빙의 상태가 좋아짐을 체험할 수 있음.

또한 추노시에도 굉장한 효과, 흔히 말해서 뚜벅뚜벅 걸어가서 q스턴을 먹일 수 있고 도주에도 좋고 이모저모 좋음. 

 

사실 왕룬에 공룬 체력, 방룬 요런거 좀 더 박는다고 죽는게 살고 사는게 죽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음.

차라리 이속으로 포킹 한번 더 피하고 추노에서 한번 더 잡고 도주로 한번 더 살고 요런게 더 값어치가 좋지.

  • 흉포: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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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이 공략의 요지는 쿨감 45프로임.

 

스턴기를 자주 넣고 궁을 통한 짤라먹기, 이니시, 윈딜보호를 자주하는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사실 마지막 특성만을 놓고보면 천둥보다는 굳건한 결속이 보호하는 서포터 입장에서 좋기는 한데

쿨감 45퍼도 맞춰야하고 순간 폭딜과 점화의 콜라보로 완벽한 킬각을 놓치지 않기위한 천둥의 효율도 나쁘지 않음.

 

결속쪽으로 가봐야 방어 차이 얼마나 나겠어요. 우리는 알리같은 하드 탱커도 아닌데.

일점사 당하면 죽겠지만 2~3명이 때리는건 어느정도 아군이 딜을 넣을 때 까지 버틸 수 있는 세미탱이 목표임.

 

어차피 죽을 원딜이면 결속 써도 죽음. 2대2 싸움에서 6렙 기준으로 천둥과 결속의 차이는 30의 체력정도 차이나는듯.

 

이 특성으로 노리는 큰 효과

 

1. 쿨감 40에서 45로 만들고 쿨감 5퍼 얻기.(파랑룬에 쿨감 5퍼를 안박아도 되는 이유)

 

2. 평q평을 통한 천둥군주의 깜짝딜.

 

3. 소환사 스펠의 쿨감 15퍼

처음에 협곡 소환되자마자 채팅칠 때 인베 치다가 점멸누른 아픈 기억이 있어서 무조껀 f에 사용.

 

탈론, 제드 같은 순간 누커들이 적이라면 무조껀 탈진. 아니라면 점화

 

탈진 타이밍 - 누커가 들어오는 순간 무조껀 사용. (제드, 탈론 궁)

 

점화 타이밍 - 1. 힐 사용하기 전.

                   2.  바이그나이트로 점멸을 사용한 적을 우물보내기

                   3. 킬각이라 생각된 타이밍엔 하이그나이트.

 

그냥 경험인듯. 어차피 스펠도 쿨타임이 짧은 관계로 자주자주 사용할 수 있음.

 

특성 - 소환사 주문 쿨감 15퍼

         쿨감신 10퍼

         왜곡  15퍼 감소(이건 점멸만)

 

대략 점멸과 점화를 3분마다 사용할 수 있음. (원래는 5분, 3분 30초)

 

스펠의 쿨감은 사실 덤이긴 하지만 체감이 확 느껴짐.

 

햇빛 (Sunlight)
레오나의 공격 스킬을 맞은 대상은 1.5초 동안 햇빛 효과를 받습니다. 햇빛 효과를 받은 대상을 아군 챔피언이 공격하면 해당 효과가 사라지며 추가로 32~168만큼의 마법 피해를 받습니다.
여명의 방패 (Shield of Daybrea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레오나의 다음 자동 공격이 10/35/60/85/110 (+0.3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주며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0)
일식 (Eclips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3초 동안 8/12/16/20/24의 피해량 감소 효과와 20/27.5/35/42.5/50 (+0.2 추가 방어력)의 방어력, 20/27.5/35/42.5/50 (+0.2 추가 마법저항력)의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지속 시간이 종료될 때, 근처에 적이 있을 경우 55/90/125/160/195 (+0.4AP)의 피해를 주며 이때 위의 방어 효과가 3초만큼 더 오래 유지됩니다.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는 50%를 넘을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450)
천공의 검 (Zenith Bla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레오나가 검으로 태양의 형상을 만들어 일직선에 있는 적에게 50/90/130/170/210(+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형상이 사라지면 마지막으로 공격 당한 챔피언이 0.5초 동안 이동을 할 수 없게 되며 레오나가 그쪽으로 돌격합니다. (사정거리: 700)
흑점 폭발 (Solar Flar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태양 에너지를 소환하여 눈부신 광선으로 적에게 150/225/300(+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이동 속도를 80%만큼 늦춥니다. 폭발의 중앙에 있는 적은 기절합니다.

흑점 폭발을 시전하면 레오나가 5초 동안 작열 효과를 얻습니다.

효과 지속 시간 동안 레오나의 다음 기본 공격 3/4/5회는 사거리가 100 증가하고, 30/40/50 (+0.1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햇빛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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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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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다른 공략에서 설명이 더 자세하게 나와 있음.

 

1. e 진입 후 (평)q평 점화

 

2. r 진입 후 eq 평평평 점화

 

3. 부쉬에서 걸어서 q평 e(속박) 평평평

 

4. 점멸q-r 평e 평평평

 

이 외에는 쓸만한 콤보따윈 없음.

스킬 활용 팁

레오나의 장점

 

1. 손이 정말 느려도 콤보는 다 넣을 수 있음.

(필자의 경우 모르가나를 잡았을 때 알리 쿵쾅을 블실로 반응하기 힘든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음)

 

2. 2번 콤보만 아니면 무조껀 확정 cc임.

 

3. 스턴시간이 매우매우 길며 천공의 검(e)은 미니언 관통이라 맞추기 여렵지 않음.

 

레오나의 단점

 

1. 킬각 잘못보고 들어갔다가는 큰 손해(정글러라던가 지는 조합인데 들어갔다던가 등등..)

 

2. 라인을 미는 경우 레오나는 할 게 없음. 로밍을 가자니 우리 원딜이 프리징 당함.

 

3. 뚜벅초임.

 

스킬 활용의 유의사항. 평q평 맞추겠다고 하다가 킬각 놓치는 경우 부지기수임.

 

이즈리얼, 케이틀린, 코르키, 루시안 같이 도주기 있는 아이들 상대로는 평q평 하지도 말고 애초에

 

천공검으로 진입해봐야 바로 도주기로 빼기 때문에 e-q-r 쓰는 순간 궁이 안맞는 경우가 많음.

 

뚜벅이 원딜 애쉬, 코그모, 드레이븐 같은 아이들한테는 평q평을 사용할 수 있으나 점멸로 놓칠 수 있다는 점을 유의.

(점멸만 빼도 좋다고 생각하면 평q평 해도 되는데 비추임. 킬을 먹는게 더 나음)

 

사실 평q평은 추천하지 않음. 폭딜은 가능한데 눈뜨고 맞아주는 아이들 많지 않음.

(궁 진입후 eq 평인 이유도 이와 마찬가지. 어차피 평타 한대로 살 녀석은 많지 않음)

 

w는 e가 맞던 안맞던 e쓰는 순간 무조껀 키세요. 콤보쓰다가 손꼬임. (손 빠른 사람들은 그냥 진입하면 쓰시고)

 

라인전에서 항상 염두해야 할 것은 무조껀 적 정글. 원딜 옆에서 무빙치면서 정글의 동선을 확인 하기.

 

레오나 선 궁의 사용은 기본적으로 2가지 케이스가 존재.

 

1. 스턴을 맞추고 싶다.

 

적에게 보이지 않는 부시나 사각에서 챔피언의 무빙방향쪽으로 아주 살짝 틀어서 쏜다면 맞을 확률이 높음.

 

모습이 보일 경우 원딜을 맞출 때 도주경로 뒤쪽에 쓰고 앞무빙을 치면 원딜은 뒷무빙치다 맞을 확률 높음.

(베인 제외, 잘하는 원딜(사이드나 앞무빙치면서 피할꺼 다피하는) 제외)

 

 

2. 다수의 적에게 슬로우를 걸고 싶다.

 

이건 경험과 직관이긴 하지만 사실 도주기 없고 이속 430이상 아닌 아이들은 무조껀 챔피언 머리 위에 꽂으면 슬로우는 걸립니다. 괜히 예측한다고 과하게 썼다가 허공에 날리지 말기. 프로선수에게도 가끔 나오는 모습. 예측샷 맞으면 슈퍼플레이지만 안맞으면 트롤이라고 놀림받음. ㅠ

 

3. 다수의 적에게 스턴을 맞추고 싶다.

 

이건 정말 운.

 

그런데 어차피 레오나의 궁 쿨타임은 상당히 짧은 편에다가 쿨감 45퍼 맞추면 쿨이 40초 가략 되기 때문에

막 날려도 무방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무조껀 고대유물, 비스킷 3개, 와드.

 

라인전 하면서 돈 모이는 대로 시야석-쿨감신-산악 순으로 올림

 

왜곡을 업그레이드 하는 타이밍은 점멸이 빠졌거나 돈이 450원이 남을 때 가면 적절.

 

이후 템트리가 2가지로 갈림.

 

적이 3ap 미만 : 얼어붙은 심장 - 솔라리 - 가엔

                      미드 ap 딜의 상태가 견딜 수 없다면 음전자 망토(조개)를 빠르게 가는것을 추천

 

적이 3ap이상 : 솔라리 - 얼어붙은 심장 - 가엔

                     이런 경우는 흔치 않음.

 

보통 산악방벽 이후 2코어째 템을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라인전이 끝나는 경우가 부지기수임.

 

우리의 쿨감 45퍼는 쿨감신, 산악, 얼어붙은 심장 이렇게 나왔을 때 완성이 됨.

 

아주아주 빠르게 쿨감을 완성할 수 있으며 솔라리로 인해서 오버쿨감이 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밴시를 가기에는

 

원딜이 너무나 불쌍하게 보임. 솔라리 액티브도 무시 못할 수준임으로 가는것이 현명.

 

논란 1. 얼어붙은 심장보다 란두인을 가는것의 효과.

 

일단 란두인을 가면 단단해지고 광역 슬로우와 치명타 피해감소가 있지만 문제는 액티브 효과를 쓰는것이

 

그렇게 쉽지가 않다는점. 쿨감템이 3코어로 미뤄지기 때문에 게임 후반부에나 맞출 수 있다는 요소가 매우 큼.

 

그리고 레오나는 하드탱커도 아니고 세미탱인데다가 산악방벽으로 어느정도 체력을 맞춰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방어만 올려도 크게 세미탱커로서 탱로스가 나지는 않음.

 

논란 2. ap가 많던 적던 솔라리를 2코어로 가야하지 않는가?

 

w를 킬때라면 모르겠지만 세미탱 역할을 수행하기 조금 버거울 정도로 방어력이 좀 떨어짐.

 

원딜 물었을 때 많이 아픔. 쿨감도 10프로 떨어짐. 이럴꺼면 차라리 다른 좋은 챔피언 하는게 좋음.

 

이 아이템 트리의 장점.

 

1. 쿨감 45퍼를 통한 점멸 점화 3분, 궁극기 40초, q스턴 4초로 아군의 보호와 부담감 없는 이니시 등 유틸성이 강해짐.

 

2. 기본적인 세미탱커의 역할에 충실 할 수 있음.

 

3. 스킬을 자주 쓸 수 있기때문에 초심자의 경우 숙련도를 빠르게 올리기 쉬움.

 

4. 재미있음. 스킬을 허공에 날려도 쿨이 금방 들어오기 때문에 아군이 욕해도 쿨타임 알려주면 그냥 넘어감.

 

개인적인 생각.

 

1. 산악방벽 이후 솔라리를 가는건 팀파이트에 충실하겠다는 건데 그럴꺼면 레오나를 하면 안된다는 생각이 듬.

 

2. 2코어 솔라리는 ad에 대한 탱로스가 너무 심함. 세미탱 수준도 안되는 정도.

 

3. 한타지향이라면 보다 좋은 서포터가 많으므로 레오나보단 다른 챔피언을 하는것이 더 좋음.

 

4. 레오나는 어디까지나 라인전 압살을 통한 원딜의 성장 스노우볼, cc기 셔틀, 짤라먹기에 특화되어 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알리스타를 상대로 궁극기나 천공의 검으로 선진입하면 무조껀 그 싸움은 짐.

알리의 qw를 통해서 원딜의 호응을 방해하고 레오나의 패시브가 터지지 않아 큰 손해를 봄.

게다가 원딜호응이 안되면 레오나는 도주기가 없으므로 두드려 맞게 되며

타워 다이브와 로밍력도 알리스타가 뒤지지도 않고 탱커역할도 쟤가 더 잘하고.

라인압살을 통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없음 ㅠ 얘랑은 라인같은거 스는거 아님 ㅠ
브라움
알리스타와 상황이 매우 흡사함. 레오나가 진입하면 방패를 통해서 원딜의 호응을 막아버림.

얘는 더 심각한게 브라움 패시브로 인해서 레오나가 스턴에 걸리면 두드려 맞다가 죽기 쉬움.

다행인건 요즘 잘 안보임. 라인전에서 재미는 못보겠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할만 함.
탐 켄치
얘는 무조껀 밴. 스턴을 넣고 자시고 뭔짓을 해도 얘가 먹어서 세이브해버림.

2인궁을 넣고 그안에 삭제하던지 탐켄치를 물어 죽여야하는데 갱콜을 해도 사실 견적이 잘

안나옴. ㅠ 애랑도 라인같은거 스는거 아님. 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블랙 쉴드로 천공검이 죄다 막힘 답이 없음.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기 힘듬.

파해법이 한가지 있다면 천공검으로 진입 후 블랙실드를 걸지 않은 챔피언을 향해 점멸 qr을

박아서 삭제하는건데 원딜과의 호흡이 무엇보다 중요함. g핑을 찍어서 포커싱을 바꾸도록 유

도하거나 미리 채팅으로 말해주는것이 중요.
소라카
궁이 너프됨에 따라서 이제 점화를 풀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소라카와 같은 물몸 챔피언은

그저 라인을 당겨놓고 천공검을 찌르고 점화를 걸면 킬각. 단지 심한 뒷포지션 잡는 경우

물기가 조금 어려움.
쓰레쉬
쓰레쉬를 상대로 지는 경우는 크게 2가지. 랜턴을 통한 깜짝 갱콜 후 점멸eq 궁으로 사망

원딜 혹은 내가 사형선고를 맞았을 경우. 이건데 사실 사형선고의 각은 우리가 라인 밀었다

가 우리 미니언이 없는 틈에 쓰레쉬가 앞무빙 사형선고에 당하는 케이스가 몹시 많음.

쓰레쉬를 상대할 때에는 쓰레쉬를 먼저 물어도 이기는 경우가 많음. 밀쳐내면 점멸q로 호응

탱서폿 메타에서 사실 레오나가 서있을 수 있는 입지가 그렇게 넓은 것은 아니지만 특유의 하드cc와 로밍, 잘라먹기, 이니

 

시에이터의 역할을 통해서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고  원거리, 물몸 서포터에 대한 강력한 하드카운터라는 점이 최대의 장

 

점이라고 볼 수 있음.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사실 레오나 입장에선 중간을 기점으로 조금 당겨져 있는 상태가 제일 좋다고 볼 수 있음. 정글러의 갱킹에 유의하고 킬각을 잘 재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초반 운영법

라인전에서 갱킹에 유의. 상대편 서폿의 로밍에는 맞로밍, 정글러의 카정이나 미드 갱킹에 호응이 가능하다면 하기. 

 

중반 운영법

 용 쪽 와드와 사각에서 쏘는 궁으로 짤라먹기, 로밍과 각종 시야장악, 한타시에 원딜을 지킬것인지 물것인지를 잘 파악해야 함.

 

후반 운영법

 핑크와드 사는데 돈을 아끼면 안됨, 렌즈는 적에 렝가나 샤코같은 애들이 없지 않는 이상 업글하지 말기. 시야 장악하다가 짤림.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팀 누커와 딜러를 같이 물거나 상대 누커 및 탱커로 부터 우리편 딜러를 보호하거나 둘 중 하나를 택하기.

 

챔피언별 대응법

 레오나를 선택할 때에 애쉬, 베인과 같이 초반 폭딜이 전혀 나오지 않는 챔프와는 같이 라인을 서면 몹시 힘듬.

 

이즈리얼이 상대 원딜이라면 한타시에 물지말고 우리 딜러를 보호하는것이 좋음. 칼리스타가 우리 원딜이고 상대 서포

 

터가 알리, 브라움, 탐켄치 같은 애들이라면 레오나를 하면 안됨. 칼리스타는 서포터의 상성에 따른 격차가 매우 큼. 

마치며

 쓸게 너무 많은데 언제 다 쓰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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