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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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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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 쓰레쉬 장인랭킹 3위!의 공략

- 쓰레쉬하겠소(2016-04-09, 조회수: 2893)

안녕 하십니까, 저는 시즌 3 끝자락에 처음 롤을접하여 우왕좌왕

하다가 시즌 5 후반쯤에 쓰레쉬 라는 챔피언을 처음접하게되어

친구랑 열심히 랭을 돌려 브론즈 2에서 실버 2까지 올리고 시즌

5를 마무리 하게되었습니다.그러다 같이 랭을돌리던 칼리스타

유저친구가 묻지마 영정을 먹게되고 저는 어떻하지 하다가.

다른 모르는 원딜 유저를 만나 시즌6 실버5에서 현 골드 5까지

올리게 되었습니다. 쓰레쉬판수가 많은것도 아니고 그렇게

티어가 높은것도 아니지만 골드를가면 공략을써볼까

했던 기억이나서 이렇게 부랴부랴 아이디를 만들고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시즌5~6 쓰레쉬를 200판가량

하면서 알게된것들, 다른공략들을 보면서 쓰레쉬에 대해

알아갔던것들을 써보려합니다.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그지같은 필력이지만 그려려니 하고 잘봐주셨으면 합니다.

 

 

 


 

 

 

 

*닉네임은:끅 살 이며 쓰레쉬 승률 장인랭킹(골드) 3위입니다 (2016-4-6기준)

 

죠기 보라색 글씨! 접니다

 

 

 

 

 

 

 

2016-4-2 골드IV로 승급했습니다.(사진은 4-6일떄 찍은것입니다)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5
  • 레벨당 체력 +1.34
    x4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136.48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12.78
총 가격 : 10,651 IP

룬셋팅에서 말씀드리자면 그냥전형적인 쓰레쉬 룬입니다 그래도 설명을 드리자면.

 

1.표식- 표식은 그냥 고정 공격력 9개를 박습니다 쓰레쉬의 e패시브를 이용한 강력한 평타견제와,

           평타가 원거리 판정이라 고대유물방패를 터뜨리기 쉽게 하기위한 것도 있습니다.

 

2.인장- 인장은 체력 위주의 룬으로 사용하는데요,고정 체력을다박거나,성체와 체력을 섞어 끼웁니다.

          왕룬에서 말씀드릴것이지만 왕룬에 이속을 박는다면 인장에 고정방어를 박습니다.

 

3.문양- 문양은 딱히 설명드릴게 없습니다. 그냥 고정마저 9개 박아줍시다.

 

 

4.정수- 정수에는 일반 쓰레쉬 룬으로 인장에 체력들을 박았다면 방어력을 박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저는 라인전이 정말 답이 없을거 같다 할때는 왕룬에 이속 3개를 박고, 인장에 방어력을 박는

           룬을 사용하기도 합니다.하지만 이속룬을쓰게 되면 체력이 없기때문에 라인전은 약해질수밖에

           없죠.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하나하나 다 설명 드리겠습니다.

 

재빠른 발놀림방랑자: 저는 쓰레쉬로 로밍을 다니기를 좋아하기때문에 포악함보다는 방랑자과 훨씬 좋은것 같습니다. 이속룬을들었을때도 살펴보기와 같이 효율이 좋습니다.

요리의 대가비밀창고: 룬 친화력과 암살자 보다는 포션의 효과가 증가되는 일명 비스킷이 쓰레쉬에겐 제일 잘맞는 특성이죠.

영혼의 힘명상: 쓰레쉬는 마나소비가 적은 챔피언이 아닙니다. 초반에는 몰라도 중반만 넘어가면 딜이 점점 약해지는 쓰레쉬이기 때문에 무자비 보다는 명상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산적산적: 서폿들이 애용하는 특성이죠 간혹 위험한 게임으로 죽을걸 사는 그럼 바텀 라인전을 보기도 합니다만 골드수급이 적은 서포터이다 보니까 저는 그냥 산적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회복력회복력: 피가 튀는 바텀에서는 방어마저 5%올리는 것보다 그냥 라인 유지력을위해 회복력을 드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방랑자살펴보기: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로밍에 좋은 특성입니다. 방랑자와 이속룬과 기동력까지간다면 이속이 엄청나죠.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쓰레쉬 에게 랜턴이 있다지만 이 꿀특성을 포기하고 갈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체력 45는 엄청나죠 그냥 이거 듭시다.

소환사의 통찰력통찰력:여기서 취향이 갈리는거 같은데 인내심이 확실이 유지력이좋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피가튀는 바텀에서는 스펠이 난무하죠 그래서 저는 스펠쿨 조금 빨리돌리는게 좋다고 생각하여 이걸 찍습니다.

전설의 수호자전설의 수호자: 바텀은 기본적으로 두명이 서는 라인이기 때문에 이특성과의 시너지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굳건한 결속굳건한 결속: 저는 이특성이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기본 피해감소가 있을 뿐더러 원딜이 맞을 피해를 제가맞는다니 정말 좋은 특성이죠

Flash(점멸)점멸: 말이 필요없는 국민스펠이죠.

Exhaust(탈진)탈진:저는 10판중에 2~3판 정도만 탈진을 드는것 같습니다. 탈진을 드는경우는 베인,칼리스타 같이 탈진을걸면 빈사가되는 챔피언이나 상대에 제드,탈론,렝가같은 암살자 챔피언이있을때는 탈진을 드는 편입니다.

Ignite(점화)점화: 안그래도 강력한 쓰레쉬를 더 강력하게 해주죠. 더군다나 상대에 소라카,나미,문도,헤카림등등 회복력이 좋은 챔피언들이있을때는 치유감소가있는 점화를 잘 활용해줍시다

Ghost(유체화):레벨이 부족하다면 듭시다.

Heal(회복):회복이괜찮다고 생각은 하지만 한번도 든적은 없습니다.역시 레벨이 낮을때 듭시다.

Clarity(총명)Clairvoyance(천리안)Garrison(주둔)Mark(표식):소환사의 협곡에선 볼수없는 스펠들이죠.

barrier(방어막):다른 특성이 더꿀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텔은 생각해봤지만 위의 특성들과 룬, 기동력까지 하면 이속이 충분히 빨라 텔은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Smite(강타):이건 뭐...허허

Cleanse(정화):이것도 한번도 든적이 없습니다. 쓸일이 없죠...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을 말씀드리자면 일단 1레벨에 무작정 e를 찍는것이 아닙니다. 스킬을찍지 않고 계시다가 인베를 간다하면 일단 가되. 섣불리 q를 짝지 않습니다. 그리고 완벽히 그랩각이 나오면 그랩을찍고 그랩을 해줍시다. 그리고 인베가 와서 우리팀이 죽을거 같다 하면 w를 찍고 살려 줍시다 (영웅소리 들을수도 있습니다.) 위같은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e를 찍어 줍니다



스킬 콤보

 

 

스킬 콤보 공략에 앞서, 쓰레쉬의 콤보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저는 그중에 기본적인것만 가르쳐 드리고 세부적인 사항은 상황에 따리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스킬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1.기본콤보-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Flay(사슬 채찍) 그냥 전형적인 쓰레쉬의 기본 콤보이죠. q를 맞추고 벽을 세우고 e로 벽에 부딫치게 하는콤보입니다.

2.활용콤보-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적이 그랩을 맞추기 어려운 챔프라면 e로 먼저 다가가 슬로우를 걸고 그랩을 맞춰 주신후, 벽을 세워주시면 되겠습니다 비슷한 콤보로 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Death Sentence(사형 선고)가 있습니다.

3.갱호응 콤보Dark Passage(어둠의 통로)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 갱호응 이라 하면 그냥 저위의 콤보들앞에 랜턴을 추가하는것 뿐입니다 랜턴을 던져 정글러나 라이너를 데려온후,콤보를 넣는것이죠

*갱호응 콤보에서 조금만 더 나아가면 Dark Passage(어둠의 통로)Flash(점멸)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orDark Passage(어둠의 통로)Flash(점멸)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Death Sentence(사형 선고)

이것도 유명한 콤보이지만 일단 알려드리자면 정글러나 라이너 에게 랜턴을 던져준후, 랜턴을 타면 점멸을써서 한번에 상대 앞으로 쓰레쉬와 랜턴을 탄 팀원까지 가버리는 무서운 콤보입니다 여기서 정글러나 라이너의 콤보와 쓰레쉬의 콤보,원딜의 딜까지 한번에 퍼부어 버린다면 상대는 스펠을빼거나 킬이 나올수밖에없죠.

스킬 활용 팁

 

 

여기서는 정말 해드릴 이야기가 많은데 일단 하나씩 말씀 드리겠습니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Q-쓰레쉬의 그랩은 판정이 좋은편입니다 다른 공략에도 나와있듯이 쓰레쉬의 그랩은 판정이 좋기 때문에 상대를 그랩 범위에 걸쳐서 끈다고 생각하시면서 그랩을하면 그랩의 적중률이 올라갈것입니다.

Dark Passage(어둠의 통로)W-쓰레쉬를 영웅으로 만들어주는 랜턴이죠.정글러를 불러와 공격적으로 활용하거나, 우리팀원을 살려 수비적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이때, 팀원을 살리는 과정에서, 상대가 랜턴위에 올라가 우리팀원이 랜턴을 타는것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그냥 보고있는게 아니라 그랩이나 E를 활용하여 상대를 랜턴에서 치우고, 우리 팀원을 살리는게 중요합니다.

Flay(사슬 채찍)E-저는 쓰레쉬의 그랩보다 E가더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랜턴과 마찬가지로 상대를 당겨와 공격적으로,그리고 상대를 밀쳐내 수비적으로 활용할수있습니다. 그리고 E는 방향에 따라 즉시 발동하거나, 약간 딜레이가 있습니다.

우리쪽으로 끌어올떄는 즉시 발동이지만, 상대를 밀어낼떄는 뒤쪽부터 쓸기때문에 딜레이가있습니다, 이점을 잘알아두시고, E가 정말 좋은 점은 상대의 스킬을 끊을수 있다는점입니다. 쓰레쉬의 E를 이용한 스킬캔슬은 뽀삐의W와 거의 같타고 보시면 되는데요, 뽀삐의 W처럼 들어오는걸 차단하거나, 나가는것을 차단할수있죠.

쓰레쉬의 스킬로 끊을수 있는 스킬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Zenith Blade(천공의 검)레오나의 E-이건 레오나가 우리원딜에게 E를 맞추는순간 E를 밀치시면 레오나가 밀쳐나는데요 이건그냥 조금만 하다보시면 하기정말 쉽습니다.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리신의 Q,W-리신의 Q가 날라오는것을 밀쳐내는 걸로 끊을수있는데요 이건 리신이 날라오는 속도를 잘생각 해서 밀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리신의 W는 끊을수는있지만 눈으로 보고 끊기는 거의 불가능 합니다.Q쓰는김에 그냥써뒀습니다.(저번에 어쩌다가 한번 하긴했지요)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자크의 E- 자크를 정말 미치게 만들어버리죠. 자크가 날라가는것도 끊을수있고 날라오는것도 끊을수 있습니다. 별거 아닌거 같아도 자크입장에서는 정말 피가 마르죠.

 

Quickdraw(빨리 뽑기)무덤의 E-이친구는 그렇게 끊기 힘든건 아니다만 자크나 레오나 같은 친구들에 비해 조금 힘듭니다, 연습하시거나 감으로 끊읍시다(전아직 부족해서인지 감으로 합니다)

Hop / Crunch(폴짝 / 우지끈)Crunch / Hop(우지끈 / 폴짝)나르의 E-나르는 모션이 커서 끊기 쉽습니다. 도망가는건 조금 어렵지만 날라오는 것은 대충 보고 밀어버리면 밀립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노틸러스의 Q- 노틸러스는 오는것은 속도가 너무빨라서 막기 힘든데 도주용으로 쓸때는 Q가 벽에 박힐때쯤 E를 당겨버리면 끊기 쉽습니다.

Pounce(급습 / 매복 덫)니달리의 W- 얘는뭐... 끊는게 쉽긴 합니다만 쿨이 워낙 짧아서.. 우리팀에게 창맞추고 날아오는거 끊어주시면 되겠습니다.

Lunar Rush(월광 쇄도)다이애나의 R- 이친구는 본적이 잘없어서 모르겠습니다.(혹시 정확한 정보를 아신다면 알려주세요!)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레넥톤의 E-도주용은 그냥 감으로 하는게 편하고.. 들어오는 것은 그냥 밀쳐줍시다.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렝가의 도약-렝가 점프.. 이것도 잘모르겠습니다(알려주세요!)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루시안의 E-이건 그냥 썼는데 끊기면 횡재죠(눈으로는 거의 못끊는다고 보면됩니다)

Distortion(왜곡)르블랑의 W-이것도..(쓰다보니 모르는게 많네요)

Broken Wings(부러진 날개)Valor(용맹)리븐의 Q,E-이건 알아요! 끊깁니다!근데 쉽진 않더라구요(Q3타끊을때 기분은 크..)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리산드라의 E-이건 E로 끊기는건 아닙니다만 리산드라가 E를쓸떄 E-Q콤보를 맞춰주시면 못날라갑니다(개꿀)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마오카이의 W- 잘은 모르겠지만 끊기는걸로 알고있습니다!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말파이트의R- 멈출수 없는힘이죠 못멈춥니다.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바드의 E- 바드 차원문 타러 들어갈때 리산드라와 비슷하게 E-Q넣어주면 됩니다(간혹 들어갔는데 다시 다올때도 있습니다 개꿀)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바이의 R- 이것도 말파궁과 같이 못멈춥니다

Tumble(구르기)베인의 Q- 루시안과 비슷하게 걍썼는데 끊길때 있습니다(굳)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브라움의 W-끊길거 갆은데 워낙 어려워서 끊어본적은 없습니다.(잘몰라요 안끊길수도..)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뽀삐의E-모르겠어요..(이것도 가르쳐주시면...ㄱㅅ)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사이온의R-멈출수없는 맹공이잖습니까 못멈춥니다.

Arctic Assault(혹한의 맹습)세주아니의Q-이거는.. 될거같은데 세주아니가 잘안나와서 모르겠네요.

Shadow Dash(그림자 돌진)쉔의 E-쉔은끊기는 걸로알고있습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쉬바나의 R- 후에엙! 할때 밀어주시면 밀립니다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신짜오의 E-끊기는 어렵지만 끊기긴 합니다.

Spirit Rush(혼령 질주)아리의 R-끊기도 워낙 어려운데다 세번이라서 끊는게 별 의미가 없죠..

Bandage Toss(붕대 던지기)아무무의 Q-무무가 진입 하는거 밀어줍시다.(마크한다고 그랩하시면 절대안됨!)

Comet of Legend(혜성전설)아우렐리온 솔의 E- 이거 CC에 끊기는걸로 알고있습니다.(아직 안만나봄)

Shifting Sands(신기루)아지르의E- 잘 안만나봐서 모르겠네요

Shadow Dance(그림자 춤)아칼리의R- 끊깁니다 물론어려워요(그랩하는게 편합니다)

Dark Flight(어둠 강림)아트록스의Q- 트타와 비슷하게 쉽습니다. 공중에 뜨는순간 쓸어주세요

Headbutt(박치기)알리스타의W- 속도가 너무빨라서 밀어본적은 없습니다. 타이밍 맞춰서 그랩해본적은 있습니다.

Sweeping Blade(질풍검)야스오의 E-스오충 날라다니는거 끊고 끌어줍시다

Phase Dive(시간 도약)에코의E- 끊기긴 합니다만 저는 주로 E보다는 그랩을 합니다

Venomous Bite / Neurotoxin(독이빨 / 신경독)엘리스의Q-이론상 끊기지 않을까요?(모르겠네요)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오공의E-이거는 참 잘밀립니다

Bladesurge(칼날 쇄도)이렐리아의 Q-이렐리아는 만나본적이 없어서,,

Harsh lesson(혹독한 가르침)일라오이의W-이거도 참 잘 끊기더라구요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자르반 4세의 EQ(깃창콤보)-자르반이 깃발을 꽂고나서 살짝 딜레이를 준후 끊어 주시면됩니다(하다보면 타이밍을 알게되실겁니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자크의E-위에 이미 적어두었죠(처음에는 생각나는거 부터 적었는데 인벤 롤 아이콘이 챔프 이름순서 별로 정리가 되어있더군요 그래서 처음에는 순서가 뒤죽박죽입니다)

Leap Strike(도약 공격)잭스의 Q-이거는 밀립니다!(날라가는거 끊을때가 더많음..)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제이스의 망치Q-제이스가 점프뛸때 바닥한번 쓸어주면 공중에서 밀려납니다.

Leap(도약)Leap(도약)카직스의E- 카직스도 잘 안만나봐서 (이론적으로는 끊기겠죠?)

 Martial Poise(전투 태세)칼리스타의 패시브(점프)-이거는 타이밍 보시다가 한번 쓸어주시면 됩니다.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케이틀린의E-이거 어쩌다가 끊기면 케틀 멘탈나가죠 끊깁니다.

Valkyrie(발키리)코르키의W-케이틀린과 마찬가지입니다 끊기면 기분이아주(기몯띠)

Vault(공중제비)퀸의E- 퀸이 우리 쪽으로 차러 들어올때 한번 쓸어주시면 뒤로 못가고 앞으로 끌려옵니다(그때 그랩을!)

Dance of Arrows(화살 세례)킨드레드의Q- 끊기긴 합니다만 쿨도 짧고해서 그냥 큐 빠지고나서 쓸어주시고 그랩하시는게 편하실겁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트리스타나의W- 트타의 W는 모션이 커서 끊기 쉬운 편입니다 하다보시면 타이밍이 보입니다.

Spinning Slash(회전 베기)트린다미어의E-그냥 도망갈거같을때 쓸면 끊기는경우가 종종 있습니다(한번 끊기니까 욕을 엄청나게 하더라고요 ㄷㄷ)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판테온의 W-이거는 끊기기는 하는데 스턴은 들어오는걸로 알고있습니다.

Lunge(찌르기)피오라의Q-끊어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만 끊기긴 합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피즈의 Q- 피즈가 진입하려 할때 밀어주시면 밀립니다.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헤카림의E- 헤카림 E모션으로 몸이 공중에 뜰때 밀어주시면 밀립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일단 시작 아이템은 (고대유물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고정,

그후 바로(시야석)을 올립니다((시야석)이 나왔으면 (와드 토템 (장신구))(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바꿔주신후, 9레벨이되면 (예언자형 개조)로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올려주신후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 까지 올립니다.

여기 까지는 항상 고정이고 그뒤로 부터 템 순서가 갈립니다.

AD가 아프다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AP가 아프다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그냥 방어막이 빨리 필요하다(산악 방벽)

 

이 세아이템을 상황에 따라 바꾸어 가시면 될거같습니다.

 

그리고 상대에 Rengar(렝가)Shaco(샤코)Akali(아칼리)Wukong(오공)Evelynn(이블린)Talon(탈론)Twitch(트위치)Teemo(티모)Vayne(베인)같이 은신이 있는 챔피언 들이라면 귀환마다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1~2개 씩사서 박아두거나 들고다니시는게 좋습니다 .

 

그리고 (산악 방벽)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시야석)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 갖추어 지셨다면(루비 시야석)로 올려줍시다 (루비 시야석)은 사용 아이템 쿨타임 감소가있어(산악 방벽)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쿨을 줄여주고, 와드하나 추가에, 추가 체력 옵션까지있으니 좋은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쓰레쉬 마지막 코어로 갈만한 아이템들은 (정당한 영광)(미카엘의 도가니)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Thornmail(가시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등등이 있는데 마지막 이니 만큼 상황을보고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는 아이템을 올리 시면 될것같습니다.

만약 상대 Rengar(렝가)Shaco(샤코)Talon(탈론)같은 챔피언이 은신 암살자 너무 잘커서 우리 원딜이 힘을 못쓴다 싶으시면 마지막 템창을 비워두시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두개씩 사셔서 한타때 박아주셔도 좋습니다.((예언자형 개조)를 돌리셔도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아래에서
모르가나
설명
브라움
드리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에게 쉬운챔피언은 저위의 서폿 세명과 몇몇 원딜들만빼면 거의다 쉬운것 같습니다
이 세칸에 다집어 넣기엔 좀많군요
쓰레쉬 갓

 

 

 

라인 / 정글 운영법

바텀은 2:2 싸움인 만큼 정글러나 아군의 로밍의 영향인 큰 라인입니다.그러므로 상대의 정글의 동선을 항상 파악하시고,상대 라이너의 미아핑,적탑의 텔이 돌았을때는 라인을 슬금슬금 당겨오시면서 안정적인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적이 그랩각을 주면서 어슬렁 어슬렁 댄다면 다른 라인에서 합류준비를하며 기다리고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아예 들어가지않거나 와드를 확실히 해두고 우리 정글과 라이너에게 역갱을 부탁하셔도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쓰레쉬는 초반에 정말 강력 합니다 초반부터 e를 활용한 평짤로 체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2레벨이 되고 qe점화 콤보로 일방적인 싸움을 가져갈수있습니다.초반싸움은 지는일이 거의 없으니 과감하게 싸워 주시면 됩니다.그리고 3분이 넘어가기 시작하면 시야석이 없을때는 원딜과 돌아가면서 바텀 삼거리 부쉬에 와드토템을 박아주시는게 좋습니다.때에 따라 상대 서폿이 부쉬를 점령하고있다면 부쉬에 박아주셔도 됩나다.

중반 운영법

 

 이때쯤이면 시야석과 기동력이 모두 갖추어져 있으실겁니다. 저는 주로 이때부터 당겨진 라인으로 로밍을 갑니다. 단, 이때 바텀이 이즈리얼같이 혼자 파밍하기 좋은 챔프가아니라면 원딜과 같이 라인을 밀고, 원딜이 집가고 라인 복귀 하는 시간동안 로밍을 다녀옵니다. 하지만 우리원딜이 혼자 파밍하기 좋은 챔피언이라면 바텀에 와드를 확실히 해두고 시야장악과 로밍을 하러 미드에 올라가는 편입니다. 그리고 소규모 교전이 많이 일어날때이니 적 서폿, 정글러의 동선을 잘 파악해서 그쪽으로 힘을 실어주시는 플레이를 하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 입니다.이때쯤에면 쓰레쉬는 거의 풀템이 갖추어져 있겠고,(서폿이지만 아이템들이 싸니까요)싸움 한번한번에 바론이나,타워,억제기가 펑펑나가는 상황이 많이 나오죠,이때 부터는 모든행동이 조심스러워 지셔야합니다. 괜히 용,바론와드 혼자 하러갔다가 숨은 적들에게 짤리고 패배로 이어질수도 있으니까요 이때부터는 팀원이 거의 뭉쳐나니는게 좋습니다(물론 1-3-1 같은 운영중이라면 말이 달라지겠죠)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쓰레쉬는 크게 두가지 역할로 나뉩니다

1. 적진에 들어가 궁, e를 활용에 광역 슬로우를 걸고 그랩을 이용해 상대 챔프에게 cc를건다

2. 원딜을 지키며 비비는 앞라인을 밀어내고, 끌며 앞라인 정리후 1번처럼 한다.

이 둘중에 뭘 하셔야할지 적조합,성장정도를 보고 잘 결정 하셔야합니다. 잘못 선택 하셨다간 원딜 삭제당하고 한타 완패 하실수도 있으니까요, 1번은 그냥 우리 이니시가 부족하다고 생각할때 하는편이고, 2번은 상대 앞라인이 짱짱하거나, 암살자가 말썽일때 해주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 상대법이라고 하면 일단 알아두셔야 하는게 바텀은 챔피언 하나하나의 상성보다 상대의 조합에 의한 상성 차이가 더크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상대가Miss Fortune(미스 포츈)처럼 뚜벅이라 끌리면 거의 킬이나오는 그런 챔피언인데, 서폿이Alistar(알리스타)처럼 원딜 방어에 특화된 챔피언이라면 미포를 Death Sentence(사형 선고)끌었다가 역으로 알리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쿵쾅들어오고 미포가 missfortune_r(쌍권총 난사)궁쓰면서 역으로 더블킬이 날수도 있겠죠. 제가 지금쓰는 챔피언 상대법은 그렇게 큰 팁 같은게 아니며, 하나하나의 상대만 적어두었으니 상대의 조합을 보시고, 공략대로 상대해야할지 하면 안될지 판단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아직 쓰레쉬를 2~300 판정도 밖에 하지 않았기때문에 많이 만나지않아 상대법을 적지 않운 챔피언도 있습니다 그런점은 차차 추가해 나가겠습니다.

 

가나다 순으로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Nami(나미)난이도 -중 (추천스펠Ignite(점화))

나미는 일단 Ebb and Flow(밀물 썰물)로 견제와 힐을 동시에 가져가는 짜증나는 챔피언입니다. 그리고Aqua Prison(물의 감옥)Tidal Wave(해일)을 이용한 갱호응은 말이 필요없죠,그래도 나미 자체는 물몸이기 떄문에 견제를 살살 하시는것 보단 정글러를 불러서 나미를끌거나, 상대 원딜을끌어내 점화를 걸고 한번에 잡아주시면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Draven(드레이븐)난이도 -상 (추천스펠Exhaust(탈진))

제가 왜 이뚜벅이에게 상을 줬냐하면 일단 서폿이 무엇이든 1:1과 2:2가 너무 강력합니다. 기본적으로 비슷한 템이 나왔다면 거의 이길수 없습니다. 게다가 Blood Rush(광기의 피)때문에 끌기도 곤란하죠, 도끼를 받으려고 할떄 Flay(사슬 채찍)로 도끼 하나를 버리고,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끌어주시면되는데 말이 그렇지 쉽지가 않습니다. Stand Aside(비켜서라)Blood Rush(광기의 피)떄문에 도망가기도, 쫒아 오기도 좋은 챔프죠.그리고 드레이븐은 라인전이 가면 갈수록 League of Draven(드레이븐의 리그)패시브가 쌓이게 되는데이때 킬을 주게되면 드레이븐 에게 추가 골드가 들어갑니다. 라인전이 정말 오래가면 킬 한번에 800~900원을 벌어 가기도 합니다. 이처럼 드레이븐 과의 라인전은, 킬을 따되, 따이면 안됩니다 Spinning Axe(회전 도끼)으 미친 폭딜과 Whirling Death(죽음의 소용돌이)가는 건 맞아도 돌아오는건 맞지 않도록 합시다.

Lux(럭스)난이도-하 (추천스펠Ignite(점화))

잘 보이지 않는 럭포터 입니다.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짤이 아프긴 하지만 Illumination(광채)평타만 맞아주시지 않으면 그렇게 아프진 않습니다 게다가 그냥 뚜벅이이니 그냥 한번 Death Sentence(사형 선고)끌어주시면 스펠이 빠지거나 킬이 나옵니다 Light Binding(빛의 속박)은 웬만하면 맞아주지 마시고

6렙이후의 Light Binding(빛의 속박)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Finales Funkeln(최후의 섬광)콤보는생각보다 많이 강력하니 조심하도록 합시다.

Leona(레오나)난이도-하~중 (추천스펠Ignite(점화))

레오나 입니다. 난이도가 왜 하~중이냐하면은 초반 6레벨 전까지는 레오나가Zenith Blade(천공의 검)로 진입을 할수없습니다.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에 막히기 떄문에죠 그리고 6렙이후가 중 입니다. 6렙 이후 부터는 상대법이 좀 다른데 6렙 전에는 원딜옆에 꼭 붙어있다가 Zenith Blade(천공의 검)Flay(사슬 채찍)로 차단 하는 것이라면, 6렙이후에는 원딜과 거리를 두고 계셔야 합니다. 그이유는Solar Flare(흑점 폭발)에 있는데, 6렙 전처럼 원딜 옆에 붙어있다가 2인Solar Flare(흑점 폭발)맞고 Eclipse(일식)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들어오면서 더블킬이 날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딜과 거리를 두고 계시다가 레오나가 Solar Flare(흑점 폭발)을쓰면 보통 원딜에게 쓸것입니다. 그때 쓰레쉬는 원딜과 떨어져 있기에 스턴을 맞지 않게 되죠, 그때 원딜 옆으로 가서 Zenith Blade(천공의 검)들어오는 레오나Flay(사슬 채찍)밀어주시면 되겠습니다.그리고 상대 원딜을 끌었더라도 Flay(사슬 채찍)를 막쓰게 되시면 레오나가 우리원딜에게Zenith Blade(천공의 검)로 들어와 역으로 당할수있으니 적원딜을 끌었더라도Flay(사슬 채찍)는 최대한 아껴 줍시다.

Lucian(루시안)난이도-중 (추천스펠Ignite(점화))

루시안 입니다.이즈리얼과 함께 자주 보이는 챔프인데요, 초반부터 따끔한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이 짜증나는 챔프입니다.게다가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떄문에 그랩각을 거의 주지않죠하지만 루시안이 그랩을 날릴때 간혹가다 자신의 무빙을믿고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안쓰는 경우가있습니다. 그때 방심하고 있는 루시안을 바로 끌어주시고 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Flay(사슬 채찍)풀콤보 넣고 조져주시면 됩니다. 만약 계속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쓰며 그랩을 요리조리 피해다닌다면 그냥 Dark Passage(어둠의 통로)Dark Passage(어둠의 통로)갱을 불러주세요.

Morgana(모르가나)난이도-상 (추천스펠Ignite(점화))

모르가나 입니다. 거의 쓰레쉬의 하드카운터라고 해도 무방하죠 그이유는Black Shield(칠흑의 방패)에 있는데,Black Shield(칠흑의 방패)쓰레쉬의 모든 cc가 막힙니다. 자신에게만 걸수있는게 아니라 원딜에게도 걸수있어서 싸움이 거의 불가능 하죠, 그리고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이용한 라인푸시로 초반 2레벨 우위를 점하는것도 힘듭니다. 무리하게 Death Sentence(사형 선고)시도하다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맞고 흑백화면이 될수도 있죠. 하지만 간혹가다 그냥 "어? 쓰레쉬하네 그럼 내가 모르가나를 해야겠다" 라는 식으로 상성만보고 모르가나를 하는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런사람들은 블랙쉴드 타이밍도 잘모르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적중률도 그리 좋지 않습니다. 이런 모르가나들을 만나면 그냥 심리전으로 모르가나를 끌것같이하면서Black Shield(칠흑의 방패)빼주고 원딜 물거나 반대로 원딜 물거같이 하면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빼고 모르가나를 조져주는 플레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일반적인 모르가나는 거의 이기는게 불가능합니다.ㅠ)

Miss Fortune(미스 포츈)난이도-하 (추천스펠Ignite(점화))

미스포츈입니다. Strut(활보)로 인한 빠른 이속과 Double Up(한 발에 두 놈)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missfortune_r(쌍권총 난사)은 상당히 아프죠 하지만 뚜.벅.이 입니다. 즉, 도주기가 없죠.그러므로 상대 법은 간단합니다.Strut(활보)의 빠른 이속으로 나대는 미스포츈에게다가가서 Flay(사슬 채찍)Strut(활보)이속 효과 없애주시고 느려진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미포는 우왕좌왕 거립니다 이때 간단하게Death Sentence(사형 선고) 맞춰 주시고 킬을 내주시면 되겠습니다.

Bard(바드)난이도-하 (추천스펠Ignite(점화))

바드 입니다.2인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의 예상치 못한 데미지와 스턴,그리고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이용한 라인 유지력은 정말 짜증나죠. 한번에 킬을 내지못한다면 우리는 피가 빠져있는데 상대는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다먹고와서 풀피로 라인쭉쭉밀고 집가는 상황이 벌어질수도 있습니다.게다가 6렙이후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로 깜짝 갱은 정말 어이가 없죠, 하지만 바드도 역시 뚜벅이입니다.바드가 앞에 서 알짱 알짱 대면서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뺄때가 기회 입니다 바드나 적원딜에게Death Sentence(사형 선고) 맞추고 싸우신다면 거의 질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 써있듯이 한번에 킬을 내지못하면 바드가 깔아둔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먹고 오히려 불리해질수 있기때문에 우리 정글러를 불러서 한번에 따는것을 추천드립니다.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는 도주에도 용이 하기때문에 되도록이면 바드를 먼저 노리도록 합시다)

Varus(바루스)난이도-하 (추천스펠Ignite(점화))

뚜벅이가 많네요. 또 뚜벅이 바루스 입니다. 키우지만 않으면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는 그냥 간지러울 뿐이고, 그렇다할 도주기나 빠른 이속도 가지고 있지않죠 그냥 끌면 스펠 빠지거나 킬입니다. 그냥 끌어줍시다(Blighted Quiver(역병 화살)패시브가 세개 쌓인상태에서는 스킬을 맞지 않도록하고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을 이용한 갱호응을 조심해 줍시다.)

Vayne(베인)난이도-상 추천스펠(Exhaust(탈진))

베인에게 왜 상을 주었냐고하면 그냥 Tumble(구르기)때문입니다 Tumble(구르기)때문에 그랩각을 거의 주지않고 괜히 Flay(사슬 채찍)한번 긁으러 가다가 평Tumble(구르기)Silver Bolts(은화살)터지면서 엄청난 딜을 받고 돌아기도 하죠. Final Hour(결전의 시간)이나오면 Final Hour(결전의 시간)Tumble(구르기)Condemn(선고)로 안보이게 막 굴러다니며 더욱더 답이 없습니다. 이런 베인을 어떻게 하냐 일단 갱을 부르거나 아니면 앞으로 당당하게 걸어갑니다. 그러면 베인은 정글이 온줄알고 빼기 마련인데 Flay(사슬 채찍)를 한번 긁어주시면 Tumble(구르기)를 뺄것입니다. Tumble(구르기)Tumble(구르기)후 평타를 쳐야 쿨이 짧게 돌아오는데Tumble(구르기)후 평타를 치지 않으면 쿨이 정말 깁니다. 이점을 이용하여 그냥 그랩을 해주시고 풀콤보를 넣어주시면 쉽게 잡을수있습니다. 하지만 위처럼 쫄지않고 서폿과 같이 역으로 Tumble(구르기)들어올수도있는데 그런점 잘생각하시며 들어가셔야 됩니다.이럴떈갱을 부르거나 싸움을 자제합시다. (Condemn(선고)로인한 역관광을 조심합시다.)

Vel'Koz(벨코즈)난이도-하 (추천스펠Ignite(점화))

잘 보이진 않지만 일단 나오면 기분이 좋은 벨코즈 입니다 상대가 잘한다면 어렵지만 그런 경우는 잘 없습니다. 그냥 아무생각 없이 Death Sentence(사형 선고)끌어주시면 아무 것도 못하고 죽어버리는 친구입니다.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Void Rift(공허 균열)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풀콤보는 매우 아프니 조심하시면 됩니다.근데 거의 다맞을 일은 없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난이도-하 (추천스펠Ignite(점화))

같은 그랩 친구 블리츠 크랭크네요. 견제기가 전혀 없는 친구라 초반부터 평짤로 고통주시면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하지만Rocket Grab(로켓 손)Power Fist(강철 주먹)Static Field(정전기장)풀콤보는 템도 없는데 너무나 강력하죠 하지만 미니언 뒤에서 끌리지만 않으면 어렵지 않습니나.(라인을 민상태에서 갑자기Overdrive(폭주)로 우리쪽으로 뛰어온다면 정글이 있을 확률이 높으니 일단 Flay(사슬 채찍)로 밀어주시고 뺴는게 좋습니다.)

Sona(소나)난이도-하 (추천스펠Ignite(점화))

(마음이큰)소나입니다 초반부터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로인한 강한 견제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의 힐은 짜증이나죠 하지만 소나는 엄청난 물몸입니다.그리고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힐량이 그리 많지 않기때문에 한방 싸움으로 그냥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Crescendo(크레센도)로 갱호응이 좋은편이니 이것만 조심해줍시다)

Soraka(소라카)난이도-중 (추천스펠Ignite(점화))

하... 쓰레쉬하면서 소라카나오면 정말짜증납니다. 어려운 상대는 아니지만 킬이 나오질 않아요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

아무리 적원딜을끌어도 뒤에서 미친듯이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하는데다가 Flay(사슬 채찍) 견제 잠깐 해볼려하면Equinox(별의 균형)침묵에 Starcall(별부름)맞고,이렇게 소라카가 뒤에서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Equinox(별의 균형)Starcall(별부름)만 계속 한다면 정말 원딜을 무는거로는 답이없습니다 Ignite(점화)를 걸고 쳐도 안죽어요. 이기는 경우가 한가지 있는데 소라카가 견제를 한답시고 앞으로 잠깐 나올때가 있는데 그떄 소라카를 끌어주시고 잡아주시면 됩니다(그런데 이런 바보같은 소라카가 잘없죠..)

Sivir(시비르)난이도-상 (추천스펠Ignite(점화))

돈밝히는 시비르입니다.시비르는 스킬 하나때문에 상을 주었는데 바로Spell Shield(주문 방어막)때문입니다.그랩을 해볼려면 Spell Shield(주문 방어막)Spell Shield(주문 방어막)Spell Shield(주문 방어막)가까이 가서 풀콤보를 넣어보는데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셋중 하나만 막혀도 애매 하게 되어버립니다. (특히Death Sentence(사형 선고))

게다가 초반부터Ricochet(튕기는 부메랑)Boomerang Blade(부메랑 검)로 라인을쭉쭉미는데 정말 곤란하죠 상대법이라고 하면 그냥 정글을불러서 Spell Shield(주문 방어막)하나로 커버가 되지 않을만큼 Dark Passage(어둠의 통로)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정글러)스킬을 퍼부어주시면 되겠습니다.(시비르가 마나가 없는상태에서 꼬리를 살랑살랑거리면 나댄다고 빡쳐서Death Sentence(사형 선고)날리면 Spell Shield(주문 방어막)에 막히고 마나 수급을 해줘 버릴수있습니다 그런거에 넘어가주지 맙시다.)

Thresh(쓰레쉬)난이도-? (추천스펠Ignite(점화))

일반이시네요 즐겁게 즐겨주시면됩니다 ㅋㅋ

Alistar(알리스타)난이도-상 (추천스펠Ignite(점화))

요즘 핫한 소입니다.Death Sentence(사형 선고)으로 들어가면Pulverize(분쇄)서울구경에Headbutt(박치기)밀리고. 그렇다고 가만있자니 원딜과 같이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서울구경가고, 애매한 챔프죠 근접이라고 초반부터Flay(사슬 채찍)을 열심히 쳐도 3렙만 되면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로 피가 잘까이지도 않습니다.들어가는건 갱이 아니 시면 포기하시고 알리가 들러올려고 간을 살살 본다면 Headbutt(박치기)들어오는 타이밍에 맞춰Death Sentence(사형 선고)끌어주시면 Pulverize(분쇄)를 이상한데다가 찍고 허탈하게 돌아가는 소를 보실수있습니다.(라인전 포기하고 로밍갔다가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로 원딜이 타워에누운장면을 보실수있으니 빨리 타워밀어버리고 같이 올라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Ashe(애쉬)난이도-하 (추천스펠Exhaust(탈진))

여왕님 이십니다.Volley(일제 사격)짤이 아프다고는 하지만 미니언 뒤에만있으면 맞을일이 거의 없죠 도주기 없으시니 그냥Death Sentence(사형 선고)끌어 주기만하면 누우시거나 스펠 빼실겁니다 (6렙이후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만 조심합시다. 애쉬가 안보이거나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을위쪽으로 쏜다면 팀원에게 꼭 알려주세요!)

Ezreal(이즈리얼)난이도-중 (추천스펠Ignite(점화))

이친구도 요즘 핫하죠.지속적인Mystic Shot(신비한 화살)짤이 안아프다고 가랑비에 옷젖듯이 맞아주다간 언제보면 반피가 나가있습니다.

Mystic Shot(신비한 화살)항상 신경쓰시면서 피해줍시다 1:1이 그리 강력하진 않지만 Arcane Shift(비전 이동)으로Death Sentence(사형 선고)을 아예 피해 버리죠.그래도 어쩌다가 끌려서 싸우면 지진 않으니 마음놓고 조져줍시다(미니언이 없을때는Mystic Shot(신비한 화살)각이 잘나오므로 조심하시고 무리하게 앞Arcane Shift(비전 이동)을 뺀다면 그냥 끌어 주시면됩니다.애쉬와 마찬가지로 갑자기 안보인다거나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을 위로 쏜다면 팀원에게알려주도록 합시다)

Janna(잔나)난이도-? (추천스펠Ignite(점화))

저는 티어대가 낮아서 그런지 잔나를 만나본적이 많이 없습니다. 많이 만나게 된다면 그때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_-.

Jhin(진)난이도-하 (추천스펠Ignite(점화)공격속도가 고정이라 딱히 탈진이 필요없음)

진입니다. 지혼자 고상한척 다하면서 결국은 뚜벅이이죠 Whisper(속삭임)4타와 Deadly Flourish(살상연희)속박 만 조심하시고 그냥 Death Sentence(사형 선고)에 걸리면 킬이 나오는 편입니다.(6레벨에는 Curtain Call(커튼 콜)이 있다는걸 기억하시고 애매하게 서로 딸피 되는싸움은 피해줍시다.)

Zilean(질리언)난이도-? (추천스펠Ignite(점화))

만나본적이 없습니다..

Jinx(징크스)난이도-하 (추천스펠Exhaust(탈진))

미친년입니다.Switcheroo!(휘릭휘릭!)라인을 쭉쭉밀면서 선2렙을 찍는게 어렵긴하지만 이친구도 한낱 뚜벅이일 뿐입니다.Death Sentence(사형 선고)끌리면 마찬가지로 스펠을빼거나 킬이 나오는 편입니다 (이친구도Super Mega Death Rocket!(초강력 초토화 로켓!)이있으니 안보이거나 위로쏘면 팀원에게 말해주기! Zap!(빠직!)는 맞다보면 아프니 웬만하면 피해주시고 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은 절대 밟지 않도록합시다) 한가지더 말씀드리자면 우리가 피가 애매하게 타워를 지키고있는데, 징크스가 갑자기 타워를 열라게 깐다면Get Excited!(신난다!)로 이속버프를 받아 우리를 잡을 생각이니 타워는 과감하게 포기하고 도망가줍시다(역으로 잡으려하다가도 타워 엄청빨리깨고 Get Excited!(신난다!)로도망 갈수도있음..)

Karma(카르마)난이도-? (추천스펠Ignite(점화))

이 누님도 아직...

Kalista(칼리스타)난이도-상(추천스펠Exhaust(탈진))

폴짝폴짝 짜증나는 친구죠(너프개굳).

일단 패시브때문에 그랩이 거의 힘들며 2:2교전에서도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상대법이라곤 잘못하는 칼리는 Rend(뽑아 찢기)로 미니언을 먹다가 가끔 Rend(뽑아 찢기)막타를 먹지못해 창이 갑자기 안꽂힐때가 있습니다 그떄 Flash(점멸)을 써서라도  들어가서 Exhaust(탈진)을 걸어 주시고 Flay(사슬 채찍)를 쓸면 칼리가 느려지면서 도약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집니다. 이때는 그랩이 거의 타게팅으로 들어가니 이때 킬을 내시거나 스펠을 빼주시고 갱을 부르시면 되겠습니다.)

Caitlyn(케이틀린)난이도- 중(추천스펠Ignite(점화))

사거리 깡패 누님입니다.괜히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지우려고 밟다가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Headshot(헤드샷)맞고 눈물나게 집가야 할때도 있죠 하지만 케이틀린이 cs파밍 하고있을때 자연스레 Death Sentence(사형 선고) 한번 맞춰 주고 Flay(사슬 채찍)를 바로 쓰시지 마시고 한박자 느리게 쓰면 간혹가다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가 끊기는 경우가있습니다. 이러면 케틀은 스펠 다빼거나 킬을 따이죠 그렇게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가 까이갔다가90 Caliber Net(90구경 투망)Headshot(헤드샷)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맞고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Headshot(헤드샷)또맞고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으로 죽을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Kog'Maw(코그모)난이도-하  (추천스펠Exhaust(탈진))

요즘 헬퍼로 핫한 코그모 입니다 물론저는 저티어대라 만나진 않죠. 초반에 서로 딸피 싸움이되면 코그모의Icathian Surprise(이케시아식 마무리)때문에 이득을봐도 이득이아닌 상황이 나올수 있으니 확실한 싸움이 아니라면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Death Sentence(사형 선고)하면 걍 킬)

Corki(코르키)난이도-중 (추천스펠Ignite(점화))

요들할배 입니다.PhosPhorus Bomb(인광탄)Gatling Gun(개틀링 건)평의 폭딜은 정말아프고 Valkyrie(발키리)으로인해 끌어도 큰이득을 보지못하는 경우가생깁니다.

상대 자체가 그리 어려운편은 아니니 8분 이후의 강화된Valkyrie(발키리)로 로밍을갈수 있으니 팀원에게 위험핑을찍거나 알려주도록 합시다.

Quinn(퀸)난이도-중 (추천스펠Ignite(점화))

여왕님입니다.Vault(공중제비)Harrier(매사냥)Blinding Assault(실명 공격)Harrier(매사냥)을 모두 맞으면 절대 안되고 먼저들어갔다가Blinding Assault(실명 공격)실명때문에 맞기만 하다 돌아오는 경우도 생깁니다. 갱을부른다싶으면Heightened Senses(예리한 감각)때문에 들키기도 하죠 Behind Enemy Lines(후방지원)Behind Enemy Lines(후방지원)으로 인한 라인복귀까지 하나 하나 다짜증나는 챔피언입니다.하지만  상대법은 일단 이즈와 비슷하게 싸울때는Blinding Assault(실명 공격)를맞지 않도록 미니언을 끼고 싸우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Vault(공중제비) Harrier(매사냥)을 하기 위해 들어오는 퀸을Flay(사슬 채찍)로 차단해 유리한 위치를 만들고 Death Sentence(사형 선고)을 맞추게 된다면 이기기에 충분히 유리한 싸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갱을 부르는 방법이있는데,정글러를 부르면 보통 정글1~2캠프는 먹고 갱을 올겁니다.그때 바로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을 뒤쪽에 던지고 뚜벅뚜벅 걸어가서 정글러가 온것같이 연기를 해주시면 보통 퀸은 Heightened Senses(예리한 감각)를 써서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하려고할것입니다. 퀸의 Heightened Senses(예리한 감각)는 쿨타임이 매우 긴편이기 때문에 저렇게 한번 빼주시고 바로 정글러를 부르면 퀸이 우리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하지못해 더 유리한 싸움을 끌어가실수도있습니다.(6렙이후 퀸을집에 보냈다고 타워를 밀다가Behind Enemy Lines(후방지원)를 이용해 빠른 라인복귀로 미드나 Teleport(순간이동)을이용한 탑,또는 정글러를 불러 어이 없는킬이 나올수도 있기때문에 잘판단 하시면서 플레이 하셔야 되겠습니다.)

Taric(타릭)난이도-? (추천스펠Ignite(점화))

게이는 만난 적이 없습니다.. 짜피 곧 리메이크 될거라 그때 여러번 상대해본후 공략을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Tahm Kench(탐 켄치)난이도-상 (추천스펠Ignite(점화))

일단 이 두꺼비는는 정말 더럽습니다.정말 쓰레쉬가 아무것도 못하게 하죠 굳이Tongue Lash(혀 채찍)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이용해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는 탐켄치도 있지만 보통 쓰레쉬가 나오면 탐켄치는 갱이 오지 않는이상 Death Sentence(사형 선고)을 맞춘 원딜을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이용해 쓰레쉬가 못들어오게 완벽 차단을 해버리거나 탐켄치 본인이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맞으면Thick skin(두꺼운 피부)때문에 피도 잘안깎이고 우리쪽 마나만 손해보는 경우가 생깁니다. 제가 랭을 할때 마다탐켄치를 벤하는 편이라서 그리 많이 만나보진 않았지만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상대법은 탐켄치를 한번에 잡는것이아니라 원딜과 같이Flay(사슬 채찍)의 패시브를 이용한 평짤을 계속 쳐주시면서 피를 야금야금 깎아 내려 가는겁니다.Thick skin(두꺼운 피부)패시브 때문에 조금씩 회복되긴하지만 가랑비에 옷젖듯이 계속 평타를 쳐주시면 어느샌가 반피 넘게 깎여 있는걸 볼수있습니다 이때 정글러를 불러 탐켄치를 따거나 원딜을 먹고 도망가는 탐켄치 자체를 노려 킬을 내실수 있습니다(탐켄치가 갑자기 보이지 않는다면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을 이용한 로밍일가능성이 높으니 팀원에게 꼭 알려줍시다 //탐켄치가 갈곳을 예상해 맞로밍을가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rundle(트런들)난이도-중( 추천스펠Ignite(점화))

한번 떴따가 거의 공식적인 서포터라는 포시션이 생긴 트런들입니다.Pillar of Ice(얼음 기둥)Frozen Domain(얼음 왕국)Chomp(깨물기)콤보로 상대원딜보다 더 강력한 딜이나오는 어이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쓰레쉬로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트런들은 Pillar of Ice(얼음 기둥)의 슬로우와 Frozen Domain(얼음 왕국)의 이속,공속 증가로 인해 엄청난 폭딜을 넣는데요,이때, 우리를 노린다면Flay(사슬 채찍)로 밀고 그냥 빠져 나가 주시고, 우리 원딜을 노린다면Flay(사슬 채찍)로 밀거나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을 던져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6렙이후 트런들이 Subjugate(진압)을 믿고 무리하게 혼자 들어온다면 Ignite(점화)를 걸고 원딜과 함께 점사해주시면 쉽게 잡으실수 있습니다.(간혹가다 Pillar of Ice(얼음 기둥)와 벽을 이용해 쓰레쉬를 벽에 끼워버리는 트런들이있는데요,이렇게 되서 원딜이 노려진다면Dark Passage(어둠의 통로)으로살릴수 있지만, 쓰레쉬가 노려진다면 정말 답이없습니다. 과감하게Flash(점멸)을 사용하여 나오는걸 추천드리며, 트런들이 저런 상황을 만들지 못하게 항상 Pillar of Ice(얼음 기둥)을 어디에 세울까? 생각을 하면서 플레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난이도-하 (추천스펠Exhaust(탈진))

이 도주기 좋은 트타가 왜 난이도가 하 이냐면 트타의Rocket Jump(로켓 점프)가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로 끊기가 정말 쉽습니다.다른 원딜러들은 끊기면 싸움이 유리해지는,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지만 트타를 상대할때는Rocket Jump(로켓 점프)를 거의 무조건 적으로 끊을수 있습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가 날라가는 모션도 클 뿐더러 Rocket Jump(로켓 점프)가 날아가기 시작해도Flay(사슬 채찍)의 범위에서 벗어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끊기가 정말 쉽습니다Explosive Charge(폭발 화약)Rapid Fire(속사)를 이용한 폭딜이 들어올수있지만 그사이에 우리 원딜이 딜을 더많이 넣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질일이 거의 없습니다.

Twitch(트위치)난이도-?

이 고인생쥐는 만난적이 한번도 없는거 같습니다..

이렇게 바텀 원딜,서폿에 대한 상대법은 모두 적어두었습니다! 야자 끝나고 10시에 집에 들어와서 며칠동안 틈틈히 쓴공략 입니다.(이부분이 제일 힘들었음..) 짬짬히 시간을 내 쓴것이기 때문에 허술한 면이 많을수도있습니다

 

마침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제공략을 보시고 참고해주셧으면하는 바람입니다..!

질문,태클 다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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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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