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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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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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 AD, AP 케일 종합 비교 공략

- 한국로리콘(2016-04-07, 조회수: 11544)

AP 케일, AD 케일
결과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비슷하지만
그 과정은 확연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 공략은 AP 케일의 특성을 이용한,
그리고 AD 케일의 특성을 이용한 차별화된
초반 트리를 공략하는 글입니다.


뒷 내용 요약

AP 케일 = 빠른 공속 확보와 많은 타격수의 활용
AD 케일 = 높은 공격력을 위주로 하여 Q 데미지와 치명타 활용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217.08
  • 쿨감소
    -9.948%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2,294 IP
AD 케일 룬 구성

빨강룬 : 고정공격력 9개
노랑룬 : 성장체력 9개
파랑룬 : 성장쿨감 3개, 고정쿨감 6개
정수 : 고정주문력 3개

AD 케일은 (정수 약탈자)정수 약탈자를 1코어로 맞추기에 룬으로 10%만 확보해주면 충분합니다.
1코어로 정수의 약탈자를 가는 만큼 초반 공속이 많이 느려집니다만, 발상을 바꿉시다.
초반에는 공속을 일단 포기하고, 높은 계수를 미리 확보합니다. 그리고 Q짤의 위력을 극대화 시켜
맞딜 보다는 게릴라식 딜교에 힘을 보태어 초반 딜로스를 해결합시다.





AP 케일 룬 구성

빨강룬 : 공격속도 9개
노랑룬 : 성장체력 9개
파랑룬 : 성장 쿨감 9개
정수 : 성장 쿨감 1개 + 공격속도 2개

AP 케일은 가장먼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내셔의 이빨을 1코어로 확보해야 합니다. 내셔이빨의 쿨타임 감소는 20%이며, 이후 맞출 아이템에 쿨감 옵션 아이템이 거의 없으므로, 정수에 성장쿨감을 하나 더 넣어줍시다.
초반에 쐐기검을 올려 공속을 초반에 확보할 수 있으므로, E를 선마스터 하여 많은 타격수를 적극 활용합시다.
특성과 아이템도 많은 타격수를 활용할 수 있는 AS트리로 짜 맞출 것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AD 케일 특성 구성


정밀함정밀함
AD케일은 물리, 마법 데미지를 함께 활용합니다. 초반에 공속이 부족한 초반 싸움에선 만큼 페시브 스텍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니 이 특성을 올려 조금이나마 딜량을 올려봅시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이전에는 죽음불꽃 손아귀가 쿨도 짧고 계수도 더 높다고 생각했는데, 천둥번개의 LV비례 데미지 값에 한참 못미치더군요... 이거 씁니다.





AP 케일 특성 구성

날카로운 정신날카로운 정신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
전투의 열광은 그냥 쉽게 말해서, 평타를 많이 때릴수록 추가 딜링을 쑤셔박아주는 특성입니다. 즉 공격속도를 많이 확보할 수 있는 AP 트리에 매우 유용하다 이말이지요.

Q짤의 게릴라식 딜링을 위주로 하는 AD 케일과 달리, 빠른 공속과 다양한 기본공격 추가데미지를 활용하는 AP 케일은 가능한 적의 스킬을 피한 다음 상대에게 딜로스가 생기는 동안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정의로운 분노 평타를 날려주어야 합니다.
점멸을 들어줍시다. 필수 사항입니다.

순간이동 or 점화 or 탈진 등등등을 들어줍시다.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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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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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스킬트리는 AD 트리를 갈 경우의 스킬트리입니다. R>Q>E>W 를 갑시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AD 케일은 초반에 높은 AD 계수를 먼저 확보하게 됩니다. 따라서 (1.6AD)(0.85AP) 라는 높은 계수를 활용할 수 있는 Q를 선마스터 해 줍니다.


 또한 AD 트리의 경우 W의 효율이 낮아집니다. E를 두번째로 마스터 하여 광역 피해의 AD 계수를 차근차근 올려줍시다.


 


 위의 스킬트리는 AP 트리를 갈 경우의 스킬트리입니다. R>E>W>Q 를 갑시다.


 Q를 늦게 찍는 이유는 AP 케일의 W가 중반에 다양한 방면에서 크게 활약하기 때문입니다. 로밍과 서포트, 추노와 도주 등등에서 다양하게 써먹을 수 있으며 AP 케일에겐 더더욱이 효율이 좋습니다.


 또한 초반엔 공격속도를 먼저 확보하느라 AP 계수가 낮기 때문에 Q짤의 딜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은 것도 순위가 밀려나는 이유입니다.


스킬 활용 팁

 Reckoning(징벌)


 Q는 E 평타 보다 사거리가 125깁니다.


 상대를 슬로우 시키기 때문에 Q를 맞춘 다음 E로 평타를 두대 까지만 날려주어도 큰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이는 AP, AD 공통 사항이지만, 공속을 확보한 AP 케일이라면 상대가 사거리에서 완전히 벗어날때까지 평타 딜교환을 해 줍시다. 물론 상황을 보면서 말이지요.


 또한 Q는 초반에 마나 소모량이 높지만, 스킬 LV을 올린다고 마나 소모량이 폭등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 찍었을때 70, 마스터시 90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그렇기 때문에 후반에는 초반보다 Q짤을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트리 사용시 Q를 주력으로 하여 라인전을 치르지만, Q와 '천둥번개의 호령'은 마법 데미지 입니다.

 즉 AD 트리를 갈 경우 상대가 방어력을 올려도 짤짤이 딜링에는 거의 손해가 없으며, 마법 저항력을 올린다면 그만큼 AD 평타가 강력해질 후반에 상대를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W는 회복량은 물론 이동속도 까지 AP의 영향을 받습니다. AP 케일은 W로 보다 빠른 이속 버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케일의 핵심 기술이며 케일이 어떤 딜템을 가도 어울릴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쿨타임이 16초 고정이며 쿨타임 감소 36%를 확보하면 무한 지속이 가능합니다.


 스킬 포인트 투자 대비 효율은 그렇게 까지 높다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1개만 찍어도 아이템과 LV을 통해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 공격은 야스오의 장막을 관통합니다.




 Intervention(중재)


 모든 암살자들을 카운터 칠 수 있는 스킬. 이 스킬로 강력하게 카운터를 칠 수 있는 챔프로는 대표적으로 제드가 있습니다. 제드는 궁극기 사용시 암살 대상이 눈에 쉽게 들어오게 특정됩니다. 또한 제드의 궁 지속시간은 중재 마스터시의 지속시간과 동일한 3초입니다.


 설령 제드와 라인에서 만나 카운터를 치지 못하고 완전히 말렸다고 해도, 다른 라인에서 제드가 커버렸다고 해도, 이 스킬 하나로 제드의 존재감을 지워버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근 OP 챔프로서 기승을 부리는 제드를 상대로 주가를 올릴 수 있는 스킬임은 분명합니다. 어차피 제드는 필벤이지만,

시작 아이템
AD 트리 아이템
AP 트리 아이템
케일은 본래 아이템트리가 유동적입니다.

중재라는 1등급 방어 스킬을 이용해 딜템만 올리고도 생존할 수 있다는 매리트 까지 존재하지요.

그렇다고 해도 필요한 딜방템(헤르메스, 존야, 주문포식자)은 적절하게 둘러줍시다.



- AD 트리의 경우

시작 아이템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AD트리를 갈 경우 도란의 링을 들어줍니다. 초반에 공격속도 보다는 Q짤을 이용한 짤짤이를 주력으로 사용하게 되므로 마나 부담이 커지며, 대신 타겟팅 스킬을 쓰고 바로 빠지는 게릴라식 딜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체력을 아끼기 좋습니다. AD 케일은 도란의 링을 시작템으로 들어줍시다



첫 귀환 아이템
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 or (콜필드의 전투 망치) or B. F. Sword(B.F. 대검)

골드를 획득하는 대로 위의 AD 템을 맞추어 깡딜을 올려줍시다. 그만큼 Q짤의 딜량은 물론 E를 키고 때리는 평타도 당연히 올라갑니다.


1코어 아이템
(정수 약탈자)

AD 케일은 이 아이템의 존재 덕분에 쿨타임을 맞추기 매우 수월합니다. 선템을 정수의 약탈자를 올리면서 전체적인 딜량과 쿨타임을 확보해줍니다. 마나 회복은 덤입니다.


2코어 아이템
(루난의 허리케인)

한때 원딜이 트롤인가 아닌가를 시험하는 지뢰템 시절때 부터 케일의 핵심 아이템이었습니다. 치명타 확보 및 광역딜 강화를 위하여 들어줍니다.


신발
(광전사의 군화: 격노)

AD트리는 높은 계수와 치명타 확률에 비해 공격속도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신발은 광전사의 신발을 꼭 가줍시다.



이후 무한의 대검이나 최후의 속삭임 상위 아이템 등으로 딜량을 올리며 상황을 봐 가며 유동적으로 성장해줍니다. 위의 AD 아이템은 하나의 예시입니다.




- AP 트리의 경우

시작 아이템
(수확의 낫)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시작템으로 수확의 낫을 들어줍니다. 지뢰템으로 판명이 난 수확의 낫이지만 AP 공속 케일에게는 아닙니다.
도란의 검의 경우 3%의 흡혈률가져 수확의 낫보다 흡혈률이 높다지만, 이것은 AD를 올릴 수 있는 평타 기반 챔프에게나 해당되는 이야기 입니다.
AP 케일의 공격력은 초중반에 100을 넘지 못하므로 도란의 검의 흡혈률이 수확의 낫보다 좋아질 일이 절대로 없습니다.
AD를 올리지 않는 공속형 AS 챔프에게는 수확의 낫으로 고정흡혈을 받는 편이 이득이며, 파밍력이 최상급인 케일에게 수확의 낫이 가진 골드 수급효과는 왕귀형 챔프인 케일에게 충분히 잘 어울립니다.
공격력을 올려주므로 주문력을 15 올려주는 도란의 링 보다 E 평타의 데미지 상승치도 높을 뿐더러, Q W를 생각없이 난사하지 않는 한 그렇게 까지 마나가 부족한 것도 아니므로, AP 케일의 시작템은 수확의 낫이 좋습니다.



첫 귀환 아이템
Dagger(단검)Dagger(단검) or Stinger(쐐기검) or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

공격속도를 우선으로 확보하며, 네셔 이빨의 제료 AP 템인 마법서도 쿨감 및 딜템으로 올려줍시다.


1코어 아이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케일의 전통 핵심 아이템 입니다. 이미 AP트리 룬에서 쿨감을 20% 가까이 맞추었기 때문에 이 아이템만 올려주면 E 무한 지속이 가능해집니다.
어느것 하나 버릴것 없는 옵션이며 케일 네셔 이빨은 유명하기 때문에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위 공략에서 알 수 있듯 AD 케일의 컨샙은 초반에 높은 공격력을 확보하여 Q의 짤딜을 강화 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AP 케일의 컨샙은 공격속도를 초반에 확보하여 E를 이용한 맞딜교를 강화하는 것이 요점입니다.



 이 공략에서 말하고 싶은 것은 AD 케일과 AP 케일은 초반에 요구되는, 또는 확보할 수 있는 능력치가 다르며, 다른 만큼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특성과 트리를 준비하자는 주제로 써본 공략입니다.



 특히 AD트리에서 높은 계수의 AD와 합쳐진 QE평짤의 경우 상상이상의 딜효율을 보여주며 어렵게 게임할 것 없이 타겟팅 스킬두개 만으로 라인전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AD 케일로 초반부터 루난 등을 맞추며 공격속도 아이템을 올리면 당연히 딜로스가 발생하며, 애초에 AD 계열 아이템에는 공격속도와 쿨타임을 함께 올려주는 아이템이 그 비싼 삼위일체 아니면 요우무의 유령검(액티브 효과) 뿐입니다.


 그렇다면 오히려 초반에 완전히 공격속도를 외면하는 트리를 타는 편이 이득이 될 수 있다는 것이 AD 트리의 핵심 주제입니다.




 AP 트리의 경우 이미 정석이 잘 알려져 있지만, 공속을 위해 룬까지 공속을 찍는 AP 케일에게는 도란의 링보다 수확이 낫이 더 이득일 수 있다는 것도, 이 공략을 읽어주신 분들께서 한번 생각해보셨으면 하는 내용입니다.




이상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케일 공략은 여기서 마치고, 좀더 케일을 파며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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