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0명
95.7% (67표)
0% (0표)
4.3% (3표)
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Maokai, The Twisted Treant
12
0
18
67/70
쉽고 강한 탑 마오카이 가이드

- 초가스갑(2016-04-29, 조회수: 425664)

현 메타챔중에 유일하게 공략이 제대로 된 것이 없는 챔프.

대회픽인데도 불구하고 왜 공략이 없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없는 김에 그냥 공략써봄.



난 참고로 이렇게하게 쓰는거 안좋아한다.



마오카이를 뽑으면 좋은 상황.

1. 우리팀에 정글서폿마저도 탱키함을 갖추지 못했을 때. 즉, 팀이 물몸일 때
2. 노틸이나 람머스 상대


마오카이의 장점

1. 탑이 겨우 마오카이 픽한 것 가지고 팀원이 뭔가 든든해짐.
2. 귀여운 묘모긔 던질 수 있음.
3. 타게팅이다보니 딜러 물고 늘어지기 쉬움.
4. 충소리 안들을 수 있음. 대신 많이 따이면 허접이나 정신병자 소리를 듣겠지만



명심해야 할 것

탑 라인전은 가위바위보와 같아서
미드제드처럼 대부분을 이기는 지강챔은 존재하지 않음.
람머스같은 경우 AD 딜러 대부분을 이기지만 마오카이 자크같은 회복형 탱커에게 약하고
마오카이는 탱커 대부분을 이기지만 AD 극공딜러에게 약한 것과 같음.

상대를 보고, 상대를 볼 수 없다면 팀 조합을 본 뒤 픽하는 것이
승리를 향한 지름길이라 생각함.



스킨 추천

무조건 냐옹카이
" 냐옹카이 귀여워어ㅓ어ㅓㅓ! " 외치면서 게임하면 3배는 이기기 쉬워진다.
해봐서 안다. 진짜다.

냐옹카이 귀여우어ㅓㅓ어어어ㅓㅓㅓㅏ

견제할때마다 ' 냐옹! ' 거리면서 딜교해주자.
아마 귀여움에 적은 심쿵대미지가 플러스 될 것 이다.

약파는 거 아니다.


라이엇코리아님들 제가 이렇게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글쓰고 하루지나서 다1찍음.

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109) 2488 마나 377.28 (+43.0) 1108.28
공격력 64 (+3.3) 120.1 공격 속도 0.694 (+2.13%) 0.945
5초당 체력회복 5 (+0.75) 17.7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062 IP
범용룬.

룬페이지가 많이 모자란 초심자들은 룬도 얼마 없을테니
이렇게 써주면 됩니다.

마오카이는 공속이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하는데

그 이유는 한타시에 패시브를 터뜨리는 동작이 스킬사용이 아닌 ' 평타 ' 만 해당되기 때문에
평타공속이 늘어난다는건 패시브를 많이 쓸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임.
물론 마오카이 자체가 AD가 높은 편에 속하는 탱커이긴 한데.

패시브때문인 느낌이 더 강함.


만약 룬페이지가 넘치고 자신이 이것저것 조합할 룬이 있다면 이렇게 써줘도 됩니다.

대 AD룬

왕룬에 방어박고 노랑에 성장체력과 성장방어, 파랑에는 고정주문력을 박음.
원래 성장쿨감 박았는데 어차피 쿨감 대강 템으로 잡히는데다가 저 주문력 11차이로 라인전주도권이 왔다갔다하더라.
고정주문력 짱짱맨..




대 AP룬

공속대신 쌍관박는데

이는 라인전의 강함을 위해서임.

대부분 탑에 오는 AP챔은


블라디미르 라이즈 에코 이런 부류인데

솔직히 이런 부류가 평타 칠 시간을 많이 주질않음.

그래서 스킬딜을 올리는 위주로 룬을 박았음.


물론 공속박아도 노상관임


요즘 탑에 노틸 사라져서 AP 거의 없는 줄 알았는데
이젠 에코라는 놈이 나타나 날뛰니 AP룬도 챙겨두자..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평범한 특성.

딱히 이의 제기될 부분은 없다고 생각하니 패스.

설명은 필요가 없습니다.

탑에서 텔을 안든다면 용은 버린다는 의미다

마법 흡수 (Sap Magic)
재사용 대기시간: 30/25/20초
마오카이가 자연에서 마법의 힘을 빨아들여 40초 마다 다음 기본 공격 시 최대 체력의 4~12.8% 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마오카이가 스킬을 사용하거나 적의 스킬에 적중당하면 마법 흡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줄어듭니다.

마오카이의 체력이 95%보다 많을 때 마법 흡수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공격 당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몬스터의 기본 공격당 1.5초 감소합니다.
덤불 주먹 (Bramble Smash)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마오카이가 충격파를 일으켜 적을 뒤로 날려버리고 65/115/165/215/265 (+0.4AP) (+최대 체력의 2/2.5/3/3.5/4%)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0.25초 동안 속도를 99%만큼 늦춥니다.

몬스터에게 120/130/140/150/16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뒤틀린 전진 (Twisted Advan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마오카이가 비전 에너지로 가득한 구름으로 변신하여 대상 적에게 다가가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1/1.2/1.3/1.4초 동안 바닥에 고정시킵니다. (사정거리: 525)
묘목 던지기 (Sapling Toss)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마오카이가 30초 동안 주변을 감시하는 묘목을 던집니다. 묘목은 근처 적을 추격해 가까이 가면 폭발하며 50/75/100/125/150 + (+0.25AP)(+추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2초 동안 45% 둔화됩니다.

수풀에 설치된 묘목은 30(+마오카이의 추가 체력의 2.5%)초 동안 유지되고 더 강력한 폭발을 일으켜 맞은 적 모두에게 2초 동안 두 배의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5% (+주문력 100당 1%) (+추가 체력 100당 1%) 둔화 시킵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300의 피해를 입히며, 수풀에 설치될 경우 이 수치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100)
대자연의 마수 (Nature's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마오카이가 나뭇가지와 가시로 된 거대 벽을 소환합니다. 벽은 천천히 전진하며 벽에 닿은 적에게 150/225/30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2.25초 동안 속박합니다. 속박 시간은 벽이 이동한 거리에 비례합니다.

적 챔피언이 맞으면 마오카이가 2초에 걸쳐 감소하는 40/50/60%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3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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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가장 이상적인 풀콤보는 E 던짐 - W 속박 - 평Q(묘목이 떨어진 곳으로 밈)

이렇게 하면 모든 스킬을 명중할 수 있다.



스킬 활용 팁

일반적으론 그냥 평Q나


Q 사거리 닿으면 Q만 써주는 것이 대다수.



W의 사용을 조심해야되는데 애초에 마오카이가 견제하면서 회복 반복하는게 좋은거지.

맞딜치면 엄청 센 느낌은 안나기때문에 견제만 하다가 W는 적 스킬이 빠진 걸 강제딜교하거나 갱호응할때만 쓰자.


또 W는 피즈 재간둥이와 같이 ' 타겟 무시'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니달리 창같은거 날아오면 

W로 미니언에 박고 피할 수 있다.



갱호응
라인전 갱호응 시 R를 먼저 키고 나서 W로 들어가는 분들이 있는데

쓰다보니 느낀 거지만 내가 R를 키고 갑자기 다가가게 되면 적이

' 아 , 갱인가 ? ' 하고 먼저 플을 쓰기도 하고 뒤로 무빙을 치면서 W각을 안주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그러니 내가 피가 반절도 없는데 갱호응 할 극단적 상황이 아니라면

W를 써서 속박한 뒤에 궁을 써주는 것이 더 좋은 것 같다.


물론 한타때는 궁 먼저 쓰고 진입해야한다. 

궁없으면 마오카이 넘넘약해..



2렙 먼저 찍기
마오카이는 2렙을 먼저 찍기 좋은 E 스킬 '귀여운 묘모긔쨩!Sapling Toss(묘목 던지기) ' 이 있는데


E 먼저 찍고 유령캠프에 1분부터 던지기 시작해서 3개 던져놓으면Sapling Toss(묘목 던지기)Sapling Toss(묘목 던지기)Sapling Toss(묘목 던지기)

작은레이스 3마리(큰놈 제외)를 0.5초만에 먹어버릴 수 있다.

묘모긔쨩 3마리 유령캠프에 던지고 탑으로 올라가면 알아서 먹어진다는 의미다.


물론 1렙에 Q대신 E 찍는다는 건 핸디캡이 될 수도 있지만

어차피 1렙은 금방 지나가는 편이고 2렙을 먼저 찍는다는 건 적에게 심리적 압박감을 엄청나게 주는 거라서

기왕이면 정글몹 먹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우리팀 역버프시엔 허락받고 해라.

작은 유령 말없이 다먹고가면 정글러들이 짜증내는 수가 있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는 아래에 서술한다.
왜냐면 상황에 따라 템빌드를 다르게 가는 것을 추천하는데 
일관성있게 템을 가서는 좋은 효율을 발휘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템트리는 오-픈마인드를 가지자.

상대가 AD면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상대가 AP면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 (망령의 두건) - 후에 라인전 상대가 약하다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강하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먼저 가준다.


일단 기본적으로 태양불꽃망토는 무조건 가주는 것이 좋은데 현 메타에서 가고 안가고 차이가 꽤 크다.
무엇보다 마오카이의 부진한 푸시력을 높여준다는 것이 꽤나 장점인데
바미가 있으면 밀고 집가고가 되는데 없으면 밀고 집가고 하는 것이 꽤나 어려워진다.
딜교면에서도 좀 어려워지고.

그 태양불꽃망토 이후에 고려해볼 아이템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상대 AP가 강할때 2코어로 올려주면 된다. 적 AP가 좀 덜 강하면 3코어나 4코어도 괜찮음.
(즈롯 차원문)3코어 이상부터 고려해볼만하다. 라인관리가 수월해진다. AD AP 방어 복합이라 상대가 균일하게 강할때 좋음.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쿨감과 방어를 주는 완소템.
(얼어붙은 건틀릿)현 메타에 어울리는 아이템이기도 함. 충분히 튼튼하다 판단할 때 방어 좀 낮추고 딜링 좀 더 높여줌.
(정당한 영광)마오카이가 극단적 이니시를 담당해야 할 경우. 또는 압도적으로 우위를 점할 때 사주면 스노우볼링 가능.
Thornmail(가시 갑옷)적 조합이 2원딜이상이거나 탑이나 미드에 야스오.피오라가 있을 경우. 3코어부터 고려
Guardian Angel(수호 천사)막템으로 고려해볼만함. 어그로가 너무 심하고 잘죽을때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우리팀이 날 제외하면 올 AD이고 AP딜을 부가적으로 해줘야할 때. 어지간하면 별로..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적 AP 딜러가 센데 서포터랑 정글 둘 다 안간다고 할때 사주자.
       정령의형상이 마오카이에게 굉장히 고효율이라
       어지간하면 정글이나 서포터보고 가라고 하자. 안가면 울며 겨자먹기로 사야한다.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은 업그레이드가 두가지가 존재하는데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지휘관의 깃발) 이것들이다.
어지간하면 비둘기처럼 생긴 솔라리 사면 되고 라인관리가 전혀 안된다 싶을 때는 팀욕하면서 지휘관 가주자.
지휘관의 깃발가면 즈롯차원문 따로 안가도 라인관리가 충분히 잘 된다.

물론 딜링을 살짝 얻고 탱킹성을 조금 잃는다는 것이 단점.




신발 선택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적 AP가 별로 안셀 때 헤르메스 신발만으로 마저를 보충하고 AD방템을 3코어까지 올려주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제일 고성능 신발이 아닌가 싶음.
Ninja Tabi(닌자의 신발)적이 2원딜 이상이거나 평타기반 챔프가 많고 AD가 강할때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빠르고 싶을 때



그냥 모르겠다 싶으면 죽어본뒤에 적 AD딜이 많으면 닌신 AP딜이 많으면 헤르메스 사면 된다.


도란의 방패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도란시리즈가 초반만 보고 후반에는 다시 되팔아야하니 별로 안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나같은 경우에는 엄청 좋아하는데 이거 하나에 솔킬 안따이는 경우도 많고 그렇거든.

상대가 갱플랭크나 피오라, 야스오 등등처럼 노골적으로 평타나 1인 타게팅기가 많은 경우
도란실드를 가면 상상을 초월하는 효율을 발휘한다.

물론 1100골드정도 모였다면 바로 바미의 불씨 사는 것이 좋지만 
적이 갱을 와서 450골드밖에 안모였다던가 하는 상황에는 도란사주면 굉장히 좋다.

선템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집가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이렇게 사주면 된다.



2 도란링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이거 바로 나오면 바미 바로사고
무난하게 집갔는데 400골드 모았다면 도란링 하나 더

무난하게 집갔는데 800골드라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Ruby Crystal(루비 수정)

물론 중간에 리븐같은 극단적 AD딜러에게 솔킬 따이거나 했을 경우에는 도란링 하나 더 가봐야 쳐맞기 일쑤라
급하게라도 방템 바로바로 올려줘야한다. 그럴땐 도란링 2스텍 ㄴㄴ


선로아, 선영광

(정당한 영광)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라인전 카탈리스트로 유지력을 늘리고 가는 테크들.

이것들도 선템으로 올릴 때 나쁜 선택은 아니다.

다만 ' 좀 덜 탱키한 ' 마오카이가 된다.


로아의 경우에는 스텍이 쌓이기 전에는 다른 템들보다는 성능이 안좋은 편에 속하며

영광같은 경우에는 정말 유동적인 변수캐치를 보고만 가는거라서.


나같은 경우엔 초반난전도 안정적인 썬파감.

만약 25분정도 되면 로아 가성비는 정말 말이 아니게 오르기때문에

선로아 마오카이를 갈 것이면 무조건 선템으로 로아를 올려서 스텍 빨리 쌓아주면된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이놈이 못잡는 탱커가 1:1로 있긴 한건가.
요즘 피오라는 죽고 라이즈가 살아서 라이즈올려둠
피즈
가끔 보이는새끼..

궁맞으면 추가대미지 주는새끼..

안아픈거같은데 궁맞으면 의외로 아프게 때리는새끼..

찌르는건 오지게 아픈데 방템만 두른 의외로 튼튼한새끼..

탑에서 점화들고 오는데도 갱은 오지게 안당하는 우리 정글에게 매정한새끼..

그런나쁜새끼..
갱플랭크
통쟁이새끼

통이 매우 아프다. 매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이 친구는 태생이 마오카이 상대가 못된다.
나머진
없다.
마오카이는 기본적으로 탑라인에서 강한 편은 아니다.
한타가서 우리팀을 ' 지키는 ' 역할에서 원톱인 탑챔프다.
그리고 또 텔을 탈 시에 파괴력이 큰 챔프기도 하고.

라인전은 솔직히 강하다는 느낌 잘 못받음.

갱호응은 확실히 좋다는 느낌이 강하고.


특히 공템을 많이 올리는 딜러 상대로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탑 AD딜러 챔프가 기어오면 람머스나 뽀삐가 더 좋은 픽이 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라인전을 무난하게 가고 한타페이즈 간다면 마오카이도 나쁘지 않지만 솔랭 특성상 
라인전 무난하게 안 갈 가능성이 높다.

탑솔 특성상 딴라인 터지면 같이 터지는 것이 일상이기에 멘탈이 조금 나갈수도 있으나
나무를 픽한 이상 나무같은 마인드를 가지자.

 


라인전 운영법

Q로 적 피 깎깎만 하고 적 쿨돌리는데도 무리하면 W로 들어가서 평Q를 먹여주자.

애초에 마오카이는 적 받아치는거지 적을 압도하는 챔프는 아니다보니 솔킬을 노리는 건 좀 힘든 편.


딜교를 한 뒤 패시브로 피흡을 하며 반복하면 적은 ' 아 쟤 진짜 짜증나네. 딜교해도 계속 회복해. ' 하면서

딜교의욕을 아예 꺾어버린다. 이 점을 잘 활용해 라인전에서 적보다 무조건 늦게 갈수도 있다. 


만약 상대가 갱플이나 그브처럼 딜러형이라면 

궁키고 라인을 싹 다 포탑에 박아버리고 집 - 라인밀고 - 집 반복하면 솔킬은 안따이면서 비슷하게 파밍할 수 있다.

물론 이건 상대가 압박을 잘 하는 상대일 경우 해야하는 플레이인데 미니언 몇개 버리는 대신 라인전을 무난하게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갱온다면 참 좋겠지만 ' 우리 정글은 뭐하냐? ' 같은 상황은

솔랭에서 생각보다 자주 나온다.


텔 각을 잘재주는 것이 좋다. 미니언에 연연하지 말자. 적보다 1렙 낮을 수도 있다.

다른라인 키우면 탑은 어차피 이긴다. 탑은 어차피 미드 원딜보다 게임판에 기여도가 낮을 수밖에 없거든.


아 그리고 E스킬을 마나 넉넉할 때 갱킹루트에 하나씩 박아놓자.

이게 상당히 고성능이라 상대가 묘모긔한테 들키면 슬로우까지 당해서 갱킹을 억제할 수 있다.

 


라인전 핵심 요약을 해보자면


' 봇 미드 난전시 텔각 잘재기, 상대가 탱커일 경우 패시브 회복과 Q로 적을 압박,

  딜러일 경우 어지간하면 마오카이가 밀리니 6렙 이후부턴 궁키고 미니언을 밀고 집가고를 반복 적과같이 성장함. '


이것만 명심하면 된다.

 

 

팀파이트시 역할

 두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1. 적 깊숙히 진입해 메인탱커를 맡는다. 빨리 죽을 가능성이 높음. 

   다만 이 플레이시 우리팀이 프리딜을 할 가능성이 많이 생기는데

   반대로 우리 딜러를 지켜주는 사람이 없어지기 때문에 적 돌진형 챔프에게 물릴 가능성도 높아진다.

   이 플레이는 서포터나 정글러가 탱커포지션을 맡아 딜러진을 지켜줄 때 나쁘지않다.


2. 서포터나 정글러가 탱커가 아니고 팀을 지킬 챔프가 존재하지 않을 때 

   최대한 들어오는 적 돌진챔프를 밀어내고 속박하면서 딜러들이 프리딜 할 수 있는 각을 만들어준다.

   마오카이 궁에 우리팀 전원이 그 안에 있다 가정하면 적이 들어오는 것도 마오카이가 앞을 가로막고 있어

   부담이지만 마오카이 궁때문에 딜러도 잘 안죽는다는 것이 적 입장에선 정말 답답할 것이다.


 

 

그리고 평타를 많이 쳐주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평타 = 회복이란 인식을 가지면 된다.

한타때는 평타 한대 칠때마다 회복이 계속 되는데

이 것이 마오카이의 한타 지속 원동력이다.


참고로 마오카이는 바론치면 피가 계속 차서 반피에서 바론치기 시작하면 풀피로 바론트라이가 끝난다.

그만큼 패시브 회복이 사기성을 가지고 있다.



마치며

 핵심내용만 적었다.


솔직히 '이 챔프는 이렇게 대응하심 되요~ ' 라고 적어봐야

상대가 다르게 대응한다면? 스킬을 어떻게 쓰냐에 따라 대응하는 것이 천차만별이다.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야스오로 트페를 이길 지 장담을 못할 정도다. 정말로.

챔프는 어떻게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완전히 다르게 다가오기 때문에 챔프대응법은 적지 않는다.


어떻게 대응할지는 직접 머리를 굴려가며 생각해보도록.


어차피 마오카이는 쉬운 챔프라 그다지 어려운 느낌도 안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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