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8명
75% (21표)
3.6% (1표)
21.4% (6표)
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17
13
0
21/28
[6.12] 토글형 궁이 30초가 될 챔피언

- 내어시먹지마(2016-06-22, 조회수: 499590)

스웨인

Decrepify(노쇠화)더티파밍(정글몹에도 2배적용)Decrepify(노쇠화)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딜과 탱을 동시에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간접 버프Ghost(유체화)



인증,



*이 인벤 아이디는 제 아이디가 아닙니다.*




(강조_)필리핀PHILIPPINES-동남아시아에 있는 섬나라 (중요)서버입니다! 
비주류 서버 따위라 한국과는 다르게 
마스터답지가 않답니다!
이점 유의해달랍니다.
힌극 플래티넘 1 = 동남아시아,라틴아메리카,오세아니아 등 비주류서버 마스터 ㅎㄷㄷ.
걍 제목 티어표기 지우겠습니다.
더이상 이따위 건으로 태클걸리고 싶지 않네요 ㅎ


두 사진은 시즌 5 시절 제가 마스터와 챌린저를 스웨인만으로 올라간 사진입니다. 이곳 서버는 op.gg 와 lolking 처럼 전적등을 확인할 사이트가 없어서 스샷으로 대체합니다(현재 GIGANTIC으로 닉변함).

필자는 롤을 시작한지 3년이 되었고, 스웨인을 종합 2000판 가량을 했습니다(랭크 1200판 + 노말,칼바람 등)그동안 느낀 스웨인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인증



장점
1. Doran's Ring(도란의 반지)+Carrion Renewal(시체 흡수)+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Catalyst the Protector(억겁의 카탈리스트) = Cho'Gath(초가스)끔직한 라인 유지력


2. 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강력한 cc


3. 스킬셋 특성상 폭딜도 되고 지속딜도 됨.


4. 풀콤시 계수가 미쳤는데 부동진만 적중한다면 거의 확정으로 들어감


(1.48+0.84+1.2+0.24*4=4.48+@(궁틱당 0.2))


5. 템빨잘받음(=안어울리는 AP 아이템이 없음).


6. 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뛰어난 더티파밍.



단점
1. Nevermove(부동진) 적중률에 올인하는 딜링 사이클


2. 라인푸쉬, 딜교가 Decrepify(노쇠화)에 몰려있어 Decrepify(노쇠화)의 의존도가 심각



3. Nevermove(부동진)의존률이 심각한데 쿨도 길고 선딜도 김


4.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에 의존하는 지속딜


5. 이동기,심지어 이속버프마저 없어 유틸성이 애매함


 시즌 6 -원딜오브레전드의 재림 이후 탱커한테 궁쓴 탱트런들도 녹습니다. 사거리 조루 Decrepify(노쇠화)Torment(고통)이거쓰려고 미드라이너인 스웨인이 딜도 제데로 못넣고 

존야쓰고 뒤지거나 상대 갓-서포터와 갓-탑이 스웨인 머리끄댕이 잡고 버티면 눈물을 머금고 저 두 스킬을 낭비하던 경우가 너무 많아서 Decrepify(노쇠화)의 변경점은 개인

적으로 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궁은 아직 애매하나 6.10 패치때 저 패치가 이

루어질경우 확실하게 상향입니다. 특히 스웨인이 이젠 상대 진형에서 부대낄 이

유가 상당히 준 만큼 어느정도 칼같은 거리유지를 하면서 플레이하는것이 좋습

니다.


리메이크 이후 득과 실



1.오버스펙 Torment(고통)로 유통기한 챔피언처럼 운영되던 스웨인이 푸쉬력이 좋아짐으로서 
더티파밍형 왕귀 라이너로도, 로밍형 챔피언으로도 쓰일수 있음

2.Carrion Renewal(시체 흡수)마나수급이 굉장히 높아짐 9+레벨당 에서 12+레벨당으로 올려줌으로서 
투도란을 갈 필요가 많이 줄음.

3.계수가 껑충 뛰어서 템빨을 더욱 더 잘받음. 
깡딜감안해서 주문력 325기점부터 전보다 '확실히'세짐.

4.(템버프) 애매하던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에 스웨인과 찰떡궁합인 신 패시브(소모량 25퍼 리턴)가 생김.저거 하나랑 로아만 있어도 마나조루에서 벗어남. 로아+존야 가격 내려간게 딱 여눈가격이랑 비슷함.

5.(템버프)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1. 라인전 약체화 Decrepify(노쇠화) Torment(고통) Nevermove(부동진)(버그)로 뚜벅이 상대론 여전히 절대 존엄이지만 원래 돌진챔 상대로 세던 스웨인이 역으로 Decrepify(노쇠화)빠지면 돌진챔한테 카운터맞을수도 있음.

2. Decrepify(노쇠화)에 쏠린 유틸성,딜. 딜교,라인푸쉬,갱호응,콤보시작,끝 
등등 모든게 저 사거리 700+지속범위 325가량의 스킬에 달려있음.

3. Decrepify(노쇠화)의 풀딜을 맞추기 위해 Nevermove(부동진)의 의존도가 더욱 커짐.

4. 소규모 교전에서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의 1초 딜레이로 전과 같은 위엄은 보여줄수 없음.


6.11버전에 적용될 사항

Decrepify(노쇠화)
전구간 깡딜 소폭 감소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흡혈량 2/3로 토막남. 계수 0.02증가(ㅋㅋㅋㅋㅋ)

라이엇에서 말하길, 탱커류 스웨인을 견제하겠다고 했는데.
아니 그럼 흡혈 계수를 1/3만큼 올려주던가 아님 궁계수를 올려주던가 
흡혈계수  0.02? ㅋㅋㅋㅋ
이전만큼 흡혈하려면 주문력 1000이 필요합니다.네 그냥 깡너프죠.
핫픽스직후와 비교해볼경우
90 의 75% 마방 42일시(고마방)
이전엔 62.5(0.10575)을 흡혈했었는데
40(0.12)라;; 씨발 ㅋㅋㅋ증뎀도 안받는데;;

그래도 희망을 가지고 핫픽스 직후와 비교한 결과
궁딜*0.75*(1-방,마방공식)=너프된피흡량 을 정리했을때
일반적인 탱커의 마방100이라고 치면
주문력 138.888정도부터 수식변경전피흡을 뛰어넘는걸보니
남은 건. 탱커상대론 이득...이라고 보아야하나요?

물론 3마리에서 5마리로 변경됬다고는 하지만
스웨인 유저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가장 체감이 큰 부분.
1초 싫증 까마귀는 사라지지 않았죠?

결과적으론 6.9 핫픽스때랑 달라진게 거의없다는점;;
 다시 고인 혹은 장인챔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뭐 아닐수도 있겠지만요 별기대는 안함.

만약 너프 후 스웨인이 써도써도 구리다면
서버도 ASIA로 통합되어 실력인정 받을수 있는
갓-게임 오버워치나 해볼 생각입니다.

...이였는데 패치후 부동진에 있던 사운드와 이펙트가 맞지 않고 선딜이 괴상하리만큼 길던 고질적인 문제들이 해결됬다고 합니다!
체감상 0.875 초에서 0.7~0.8초정도로 줄었다고(잠수함이라 패치노트에 없습니다) -어느순간 롤백된듯...
 탱은 1/3토막이 난 만큼 좀더 물렁해졌지만 딜 자체는 깡딜 10 까인게 전부니 미드를 주라인으로 고려해보는것도 좋을듯 싶네요
왜냐하면 이전부터 스웨인이 미드로 안 쓰이던 고질적인 단점인 부동진만 않맞고 라인만 밀면 카운터가 되는 것이 어느정도 나아질것으로 보이기 때문이죠. 푸쉬력은 스웨인도 꽤나 괜찮아졌다는게 증명됬구요. 딜은 상황따라 다르긴 하지만 여전히 세구요.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30초.

3줄결론

1.한타는 영향없음.
2.라인전 극혐급 너프.
3.롤접음.

예상되는 후패치

스웨인 E 피해량 증가 롤백-카탈 상위템 너프-카탈 너프-여눈너프-탱커 아이템 버프-신챔



자세한건 스킬과 아이템을 참조해주세요.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68 (+28.5) 952.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7 (+0.65) 18.0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마법 저항력 +4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1.49
  • 방어
    +5.26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8.346
  • 주문력
    +8.01
총 가격 : 4,816 IP
미드
미드에선 대체로 유리대포들이 순간적인 폭딜로 승부수를 띄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룬을 공격적으로 드는게 좋습니다.

1.보통 ap 챔피언 상대
마관
성체
성마방/성주문
고정주문

성마방을 드는 경우
: 상대 팀에 ap가 서포터 포함 세명 이상, 상대 미드가 ap 왕귀캐일경우
성주문을 드는 경우
: 상대 미드가 라인전 약캐, 상대 미드가 ap 로밍형 챔피언

2.타게팅 딜링기가 2개 이상인 ap 챔피언 상대
쌍관
고방
고마방
고정주문

르블랑이나 탑 ap 탱커 상대로 드는데 둘다 궁극기를 배우기 전 평타의 비중이 크며 그때 라인전이 앞으로의 유리함을 쭉 가져가기 때문에 쌍관을 듭니다. 

3.ad상대
쌍관/마관
고방
성주문
고정주문

쌍관을 들 경우 미드에 오는 대부분 ad챔들은 궁없는 스웨인조차 맞딜에서 이길수 없습니다. 특히 탈론,퀸,판테온 같은 확정 돌진기가 있는 친구들은 부동진이 적중하지 않았더라도 e-q+점화+평타 시 쌍관을 들 경우 딜교환을 압도할수 있습니다.
마관은 제드 같이 스웨인 사거리 밖에서 안전하게 파밍하는 친구들일경우 듭니다
.

4.카운터픽 상대
마관
성체
성마방
이속


 장판챔 스웨인의 특성상 포킹형 챔피언에게 약한 편인데 대부분의 포킹 스킬은 논타겟이라 이속을 챙겨간다면 수월하게 진행할수 있습니다.. 이 룬에 선신발까지 시작한다면 6렙 이후 오히려 스웨인이 포킹챔을 카운터치는 진귀한 장면이 나옵니다. 단 귀환후 템사기전까진 핵노딜이니 정글러와 사전에 이야기 하여 2대2 구도를 절대 만들면 안됩니다.

맞지않고 파밍이 가능해졌습니다. 고로 쓰지 않습니다.

탑 솔로
탑에는 스웨인의 마나가 거덜날때까지 견제를 해도 버틸수 있는 애들이 많은데다 지속딜 싸움을 해야 하기 때며 스웨인이 탱커 역활을 어느정도는 해줘야 하기에 상대 챔피언이 물몸이 아닌 이상에야 룬을 방어적으로 들어야 좋습니다

1.vs돌진기 있는 ad딜탱
쌍관
성방
성주문
고방/주문

 돌진기 있는 근접 딜탱들은 스웨인이 씹어먹기 때문에 왕룬에 주문력을 들어 견제력을 강화시켜 줍시다. 돌진기 있는 원거리 딜탱(퀸)과 뽀삐의 경우, 6렙전에는 조금 힘듭니다. 라인 당기시면서 견제를 버티다가 6렙때 성방+왕룬 고방 시너지로 맞딜을 이기니 그때 압도하시면 됩니다.

2.vs탱커(+돌진기 없는 ad 딜탱)
마관/쌍관
성체
성마방/성주문
주문/마방

말파이트(물론 심홀,마관 트리는 제외), 문도 등의 초반 약캐 상대로는 쌍관도 괜찮습니다.노틸상대론 쌍관이 좋구요. 쉴드가 있는 탱커 상대론 조금 힘든 경향이 있고 탱커중에서도 사이온,초가스같은 놈이 올라오면 이기기 정말 힘드니 왕룬에 마방들고 버텨주세요.
돌진기 없는 딜탱들은 정말 단단하기 때문에 그냥 탱커로 취급해주셔도 무방합니다. 일방적으로 때릴 경우에는 성주문을 들어주시고 맞견제가 가능하다면 상대 주 딜링기에 따라 마방이나 방어 들어주세요


3.vs원딜(+미니 나르)
마관
방어
성주문
주문

원거리딜러랑 맞딜하면 궁배우기 전엔 무조건 집니다. 그러니 6렙전엔 eq써주고 쭉 빼주세요, 만약 생존기까지 써가면서 더 치러 오면 부동진으로 묶고 ㅌ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6.9 이후 개인적인 추천룬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마관
성체
성주문
주문

e의 딜이 1레벨기준 50 5레벨기준 주문력 325가 되어야 기존보다 세집니다. 이제 e를 마지막에 올리기 때문에 주문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위 룬을 자주 듭니다. 단 LeBlanc(르블랑)Ahri(아리)처럼 선공권을 가지고 있는 챔피

언들 상대로는 들지 않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개인 취향입니다. 그래도 설명을 첨부해보자면

죽음불꽃 손길죽불손을 찍으실경우 스웨인의 강점을 더 강하게 해주실 수 있습니다. e의 계수를 5레벨기준 1.5으로 만들어주고 궁 또한 e뎀증 없이 0.375로 만들어줍니다. 이 특성과 심홀,공허 대신 리안드리를 올려주신다면 궁 지속딜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주문력 500-600 기점으로 천둥군주보다 좋아지는,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좋은 특성입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를 찍으실경우 Decrepify(노쇠화)1초도 안되서 터트릴수가 있습니다.고로 부동진 없이도 폭딜이 나오게 해주며 콤보 한방을 굉장히 강력하게 가져갈 수 있고 특성에 있는 정밀함쌍관은 스웨인이 약한 초중반에 굉장히 유리하게 게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특히 2대2 싸움과  vs르블랑 같은 '먼저 죽는쪽이 지는 싸움에서' 굉장히 강력해집니다.

저는 주로 미드스웨인일때 천둥군주, 탑스웨인일 때 죽불손을 듭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죽불손들고 비비는게 난것같아요

Q랑 모두 죽불손이랑 찰떡궁합입니다.

주문력 500 이상부터 딜러한테 e한방 갈기면 서폿이 보조 안해줄경우 마법공학 액티브랑

궁몇틱맞고 저세상으로 갑니다, Q 가 잘 깔려있었다면 말할것도 없지요. 



디펜특성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아이템을 바꾸고 난 뒤 이제 스웨인의 탱딜비중은 특성에서 나뉩니다.

만약 탑을 가신다면 어느정도 탱이 필요하단 뜻이니 디펜특성을 추천드립니다.

디펜에 투자해주실경우룬 갑옷,살펴보기,꿋꿋함,인내심이렇게 올려주시면 됩니다.
Flash(점멸) vs Ghost(유체화)

Ghost(유체화)

고려대상 1순위

상대에 넉백Headbutt(박치기),지형생성류Crystallize(결정화)가 있을 경우 유체화로 빠른 재진입을 위해 듭니다.

게다가 스웨인 특성상 굉장히 짤리기 쉬운데 유체화 들면 엄청난 이속으로 도주할수 있습니다.

와드만 잘박혀있다면 점멸보다 살 일이 많아요, 합류도 빠르고.

점멸처럼 순식간에 파고들고 싶으시면 벨트를 쓰세요.

Torment(고통)+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원딜빈사

Flash(점멸)

고려대상 2순위

고정형 CC기가 많을때 듭니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섞으실경우 유체화를 드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점멸이 있을경우 라인전에서 갱 대처에 훨신 좋아짐으로 미드일때 유체화보다 많이씁니다.
탑은 라인이 길어서 푸쉬중 갱 당하면 점멸로는 살기 힘들어 유체화+궁으로 빠져나가는게 좋아요.
점멸이 있다면 벨트보단 존야를 더 빨리 뽑는게 좋습니다.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4/5/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방출해 65/85/105/125/14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번개당 15/25/35/45/55 (+0.1AP)씩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80/115/150/185/22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25/35/45/55/65%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4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해 35/70/105/140/17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파동을 다시 돌아오게 해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대상 지역에 있는 적에게 35/45/55/65/7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악의 승천 사용 중에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

속박명령이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에 적중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매초 20/40/6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피해를 입은 대상 하나당 체력을 15/27.5/40 (+0.18AP)씩 회복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며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습니다.

2초 후 스웨인이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25/3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60%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5초 후 악마의 기운이 더 빨리 소진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Decrepify(노쇠화) vs Torment(고통) 


기존 E 선마라고 주장하던 여론이 있어 적은 글입니다._




리메이크가 되어도심해부터 챌린저까지 Torment(고통) 선마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Decrepify(노쇠화)의 지속 범위가 굉장히 짧은데다 벗어나면 끝이라 딜교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Decrepify(노쇠화)선마에 비해 얻는 이득이 너무 적다보니 절대 하지 않습니다.

개인의 플레이스타일이 다른 만큼 스킬트리에 대해 논하는건 의미가 없으나.

단순 계산상으로 봤을때 Torment(고통)선마는 스킬스탯대비 얻는것이 너무 적습니다.

레벨당 25? 라인푸쉬가 되는가? 쿨이 주나? 부가효과가 붙나? ㄴㄴ 뎀지는 카사딘 깡딜처럼 오르고 쿨은 줄지않고 부가효과인 '데미지20%'는 1렙부터 5렙까지 그대롭니다.  

정리해보자면 

Torment(고통)선마로 인해 얻는 이득은

* 안정적인 딜교환과 견제

* 이전 스웨인의 플레이 방식과 비슷.

* 낮은 리스크, 확실한 리턴(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의 경우 쓰면 끝)

* 니가와식 플레이.

이 정도지만 저걸 제외하면 얻는것이 거의 아무것도 없습니다. 리메이크의 성공을 따지기 이전에 (개인적으로Decrepify(노쇠화)가 '날라가는게' 아닌 이전처럼 즉발로 생성된거라면 성공적이였을것이라 생각합니다) e선마를 한다면 이전 스웨인의 완벽한 열화판입니다. 이전처럼 라인만 밀고 암살자가 로밍으로 킬먹어오면 스웨인은 벙찝니다.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Nevermove(부동진) 로 라인 같이밀고 따라간다구요? Torment(고통)선마해서 광역딜의 엄청난 부재로 겨우겨우 라인 다 밀고 따라가도 그리고 운좋게 아직 교전중이라고 해도(물론 아군은 2:3혹은 2,3:4으로 박살이 나있겠지만 템 안나온 스웨인이 Torment(고통) 한방이랑 Nevermove(부동진) 빼고 할수있는게 없어요 Decrepify(노쇠화) 슬로우 1렙때 20퍼. 똥신만있어도 부동진 연계 걸어서 피합니다. 그렇다면 라인전은 확실히 이긴다?  이전에도 그렇게 라인강캐란 취급은 못받았는데 Torment(고통)너프된 시점에서는 더합니다.

 즉 제가 느낀 바로는 플레이 스타일을 바꿔서라도 스킬트리는 바뀌어야 합니다. Decrepify(노쇠화)선마가 물론 위험하고 불안정 한건 저도 압니다. 하지만 얻는 이득을 보자면 쿨도 줄고, 부가효과도 늘어나며 데미지도 굉장해지고 라인푸시에 도움이 됩니다. 저번 85깡뎀일때는 잘 못느꼈는데 이번 110으로 상향되고 난 뒤에는 궁극기와 같이 푸쉬해주거나 부동진만 올려줘도 잘 먹습니다. 아마 6.10 패치때 나오는 처형 기능이 얼마나 도움이 될진 모르겠지만 나오면 더욱더 커지겠죠.

Decrepify(노쇠화)선마로 얻는 이득은

* 깡뎀 스탯당 초당데미지 20증가

* 슬로우 스탯당 5% 증가

* 쿨타임 1초씩 감소

* 라인푸쉬 = 미드라이너의 기본 소양

* 지역 거점 장악력

* 오브젝트 컨트롤 = 더티파밍 = 성장

이정도가 되겠죠.

그럼 이제 명확해집니다. Decrepify(노쇠화)선마시 상대방이 포킹 잘하는 뚜벅이면Lux(럭스)Morgana(모르가나)Syndra(신드라)Varus(바루스) 이후 Nevermove(부동진)를 마스터해 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Torment(고통) 를 애용하고 돌진기 있는 암살자류면 이후 상대 픽에 따라 확실한 딜링기인 Torment(고통)와 기동성을 제한시킬Nevermove(부동진)(돌진기가 얼마 되지 않을 경우 40%에 가까운 슬로우때문에 부동진 잘걸려줌 = 잘 못들어옴 = 맞파밍 가능 ) 를 번갈아 찍어 기동력에 휘둘리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Torment(고통)선마 안한다고 파밍 못하진 않습니다. 피즈같은 개씨발것들만 아니면....(예를 들어 Zed(제드)그림자 16렙까지 웬만해선 1렙이라 쿨 존나 깁니다).

탑가도 Decrepify(노쇠화)이게 난것 같습니다. 단, 상대방이 뚜벅이거나 돌진거리가 짧은게 아닌 이상 먼저쓰면 얼마 맞추지도 못하고 역습을 당하니 상대방이 이동기를 쓸수 없거나 빠진 상태에서 써주시면 좋겠습니다(EX-미니언 없을때 이렐한테 Q던지고 도망치기)


스킬콤보 - 연구중


사실 스웨인 콤보는 별거 없습니다. 핵심만 읽어도 됩니다.

핵심 

*  Q+W로 교집합을 만들어서 슬로우로w 확률을 높이고 부동진으로 q풀딜을 넣게끔+e로 딜증폭+벨트 깨알딜


*  Q풀딜=궁극기급


*  e-q 가 가능하면 Q를 좀더 뒤에 쓰는게 낫다(사거리 75 차이) 잠시 상대의 반응을 살피자 만약 뒤로 뺀다면부동진 올려주고 


*   기동성 좋은 애들 상대론(이동기가 기준) 최대한 스킬을 아낀다


*   벨트고 뭐고 총검 제외한 마법공학 아이템들은 죄다 후딜이 너무 길다. 먼저쓰면 좋지않음 ,다도망감.


*   Q안에서 부비부비하면서 길막하면 W의 적중률을 높여준다.


*   Q틱은 거의 0.25초에서 0.5초마다 들어간다, 즉 옛날처럼 E 먼저안쓴다고 손해보진 않는다.


*   리메이크 이전에는 e증폭 안에 얼마나 많은 딜을 쑤셔넣냐가 중요했다면 리메이크 이후엔 Q풀딜을 어떻게 넣냐가 중요하다.


*   Q 범위는 골목에 썼을 경우 굉장히 거슬린다. 이걸 누가 맞나? 하면서 굳이 탱커한테 쓸필요없이 딜러진측에다 던져주면 맞는 경우가 많고 q 딜이 3단에서  다단화가 된 이후로 의외로 맞을만한데? 하면서 딜넣으며 맞는 경우도 많다. 부동진 던져주고 맞으면  벨트로 근접해서 E +점화 쑤셔넣자 플래시를 써서 E를 꼿아도 되는데 이럴경우 벨트까지 활용해서 죽여버려야 한다(콤보 2 )


*  Q 위치를 정말 잘 선정해야 한다. 저거 무리하게 진입 혹은 탱이 부실한 딜탱이 들어와서 빼다가 슬로우+속박맞고 죽는 경우를 자주 봤다.


*  갱킹 당하는 상황시 Q 그냥 "스웨인 제자리에 깔아라" 정글러놈들 돌진기 많아서 무조건 돌진기쓰고 지랄할텐데 멀리깔면 깔수록 똥됨.


*  하지만 일반적인 팀파이팅 도주상황이라면 위랑 다르게 q최대한 멀리 깔아라, 먼저온놈 따라오는거 뒤에 슬로우걸린애들한테 속박써주고 도망치던 팀이랑 함께 추격자 조질수있음. 그리고 겨우 산다고 쳐도 생존기로 빈사상태로 살아가다 남은 Q에 맞고 죽는애들도 많이봄 - 정글한타에서 많이 일어나는 편임.


*  Q 우리 딜탱님들 딜러 물때 딜러 도주경로에다 깔고 부동진으로도 괴롭혀주면 좋다. 그리고 생존템+무빙으로 쿨탐 번다음에 스킬쿨 돌리면 된다.

______________________EXAMPLES_________________

콤보1 - q-w는 거리가 되는데 e가 안될때


Decrepify(노쇠화)슬로우 - Nevermove(부동진)속박-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돌진- Torment(고통)뎀증



콤보2 - 딜러에게 풀딜,정글쌈


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Torment(고통)(이후 판단에 따라-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콤보3 - e-q-w각이 확실하게 나올시, 탱커에게 풀딜


Torment(고통)-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이후 판단에 따라-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콤보4 - 도주용


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 (저 둘의 범위가 겹치지 않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급하게 보러오신분을 위한
정석템트리(탑 스웨인)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딜링보단 탱킹에 비중을 맞춘 템트리이고 대회에서도 로아-존야-비사지 세개는 고정으로 갔습니다.

전 이렇게가면 재미가 없어서 부족한 유틸성과 아쉬운 폭딜을 보충하기 위한 헥스테크 아이템트리를 갑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신 패시브 25% 리턴으로 마르지 않는 마나
*현 메이지 아이템 주문력 대거너프+마나추가로 기존 주문력을 보충할 유일한 방법
*액티브+패시브 = 모렐로+ 심홀.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아이템을 위주로 하는 빌드 가 중점인 공략입니다.

WHY HEX-TECH?                                                       왜 헥스테크인가?

리메이크 전 스웨인의 누킹과 리메이크 후 스웨인의 지속딜을 같이 누리기 위한 아이템트리로, 아이템의 유틸성을 최대한 뽑아낸 템 조합입니다. 이 아이템 트리는 E가 스웨인이 쓰는 모든 데미지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착안한 것입니다. 어그로면 어그로대로 딜이면 딜대로 데미지면 데미지대로 강합니다.

주문력,마나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대천사의 포옹)> 액티브의 유무,효용성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쿨감,체력 > 방,마방의 순서로 능력치를 중시합니다.

스웨인은 절대 딜이 약한 챔프가 아닙니다. 하지만 패치전 3틱 깔끔하게 누킹이 들어가던 시절과는 달리 다단화된 Q 와 초근접 상태에서도 1초 쿨타임을 가지는 궁극기 등으로 누킹보단 지속딜에 비중을 두게 되었습니다. 즉 이전처럼 원딜이나 미드 라이너를 1대1로 압살하거나 한타때 광탈을 시키기가 어려워졌다는 것이죠(물론 고자 만들기는 더 쉬워졌습니다)
 하지만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이 있다면 지속딜은 지속딜대로 폭딜은 폭딜대로 나올수가 있습니다. 아이템의 전체적인 능력치가 애매하다구요? 저 아이템으로도 후반까지 꽤나 효율성 있게 쓰고 극후반 벨트의 (마법공학 GLP-800)대안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심지어 마법공학 아이템들은 하위템이 애매하지도 않습니다.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이 아이템은 스웨인의 e-평을 한층 더 강력하게 가져올 수 있고 이 점은 여눈으로 인한 딜로스를 완화해줍니다. Catalyst the Protector(억겁의 카탈리스트)의 변경점은 스웨인이 날아오르는데 도움을 주었지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의 마나1000과 충격과 공포의 25% 마나 리턴은 안그래도 정신나간 스웨인의 전투 지속력을 더 많이 제공합니다
 가공할만한 유틸성은 또 어떻습니까? 아이템 3개로 무적 상태에서 피흡+ 사거리 확보와 동시에 누킹 + 마나량 비례 쉴드. 유체화로 빠르게 세라프를 키고 들어가서 qw로 미친듯이 쪼아대다 e-벨트로 혹은 clp로 누킹,CC,리포지셔닝을 하고 존야를 딱 키면 그 한타는 지기 어렵습니다. 
                                                                                           

탑 미드를 더이상 구분하지 않습니다.

아이템 변경 이후로 ap아이템들이 미드탑에 모두 어울리는 딜탱형 아이템들로 변화했습니다. 주문력이 낮아진 만큼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제외한 탱템은 가지 않습니다. 아마 궁 흡혈 수식 변경 이후엔 비사지조차도 안 갈것 같습니다.
템 순서는 아이템 빌드대로 가시는것을 추천드려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스웨인의 영원한 코어템입니다.(마법공학 GLP-800)새로생긴 템이고 추천템에 붙어있던데 안갑니다. 써도써도 벨트가 스웨인한텐 훨씬 낫습니다. 액티브+부동진이 좋을것같죠? 저것도 선딜후딜 있어서 부동진 절대안맞아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 이전엔 구린템이였는데 신규옵션 " SHOCK AND AWE"  말그대로 충격과 공포의 25% 마나 리턴으로 무조건 갑니다. 현재 깎인 로아와 존야의 가격이 거의 딱 여눈 가격과 비슷하기까지 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어그로를 빼는데 특화된 템들입니다. 존야 주문력 너프+쿨 너프로 상대 라이너에 따라 스킬 하나만 씹으면 무조건 생존 or 승리 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아니라면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가 더 효율이 좋습니다 액티브 잘쓰면 Decrepify(노쇠화)범위 바깥 나가기전에 죽이는거 가능해져요.풀템나오면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마법공학 GLP-800)(모렐로노미콘)로 바꿔주세요. 액티브가 아쉽긴 한데 주문력 올라가는거 전체적으로 50-80은 올라갑니다=풀딜 300-500증가.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대천사의 포옹) : 현 아이템들 주문력이 굉장히 낮아졌는데 그것들을 모두 커버해줍니다. 이거나오면 Carrion Renewal(시체 흡수)와 함께해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이 꺼지질 않습니다.

 어그로가 끌린다 싶으면 제일 먼저! 세라프 켜주세요 모렐로 체력 35%전에 쓰면 치감 안걸립니다. 쉴드 까일동안 체력 무지하게 차올라요. 이후 또 체력 까인다 싶으면 존야 딱 켜주고 만약 벨트까지 있다면 벨트 도주용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6.10 기준 이 템이 완성되면 게임이 끝납니다. 가히 엑조디아에 비견될 만하군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막템으로 올리는순간 900 주문력이 됩니다. e+q 1~2초 면 원딜 전장이탈+부동진이 3명이상 적중할경우 게임끝-.



마관은 상대팀 주요 딜러의 마방이 130(특성8%+룬+마관신으로 깎아도 100,50%마법데미지 감소 50%까진 스웨인의 e뎀증(20%)와 대켑의 20%증가,특성의 기타등등 뎀증 등으로 커버 가능합니다) 이상이 아닌 경우 마관신 제외하고 안올립니다. 특히 궁수식 변경된 이후 굳이 보이드 없어도 탱커한테로부터도 동일한 흡혈이 가능함으로 웬만해선 가지 않습니다.

* 상대에 Galio(갈리오)가 있다면 벨트빼고 공허가주세요. Bulwark(방벽)원딜한테 걸어주면 홧병으로 죽을수가 있습니다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대신 갈만한 아이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 마방이 높아지고 주문력이 낮아지면서 쿨감이 붙었습니다. (미드,정글)2-(미드,정글,탑)3ap면 벨트대신 가주세요, 선공권이 있는 상대(Ahri(아리)LeBlanc(르블랑)Azir(아지르))에게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상대가 ap가 3명 이상이라면 벨트대신 효율이 가장 괜찮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비싸진게 흠이지만요.만약 상대가Galio(갈리오)라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올립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적이 all ap면 존야대신 이거 올리세요. 아니면 풀템후 벨트대신 올리시면 치감멸시로 존야와 함께 생존력을 극대화시켜줍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 e맞은 원딜이 스웨인 무서운줄 모르고 깝치다가 q-펑! 하고 죽는게 재밌습니다 천둥군주와 함께라면 괜찮은 선택이 될수도 있습니다...만 주문력+이속이 중요한지 체력+액티브가 중요한지는 본인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 : ap아이템들이 주문력 80-70으로 떨어지고 궁1초 딜레이가 생기고 5명을 타격가능하게 된 이후 마법공학 아이템들만 안나왔으면 무조건 갔을 아이템입니다. q변경되고 궁5명 패치될때 전 이 아이템이 가장 먼저 떠올랐어요. 단 일반적으로 얘보단 마법공학 아이템들이 스웨인에겐 더 잘 맞습니다. 탑정글서폿 문도볼리브라움같은 돼지놈들 조합이라면 벨트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모렐로노미콘) : 갓-모렐로지만 스웨인이 갈 타이밍이 잘 안나오는게 문제입니다. 교체할만한 비슷한 기능을 하는 템이 세라프밖에 없는데 문제는 저게 6.9 이후 핵심 템트리라... 극후반 스웨인의 탱킹이 빛바래고 E딜이 미친듯이 강해질때 벨트 교체용으로 가주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갠적으론 액티브때문에 (마법공학 GLP-800) 이게 더 난것같네요.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 좋다고 생각했는데 (마법공학 GLP-800)이거 액티브가 라일라이 효과보다 낫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간다면 올리셔도 좋습니다. 체력돼지됨.

벨트를 극후반에 교체하는 이유
벨트는 가성비가 좋은 템이지 전체적인 스텟 면으로는 좀 부족합니다. 특히 극후반가면 스웨인은 산화할수 있을 정도로 딜량이 부담스러워지는데 이때는 진입보단 부동진과 노쇠화를 적절히 써주며 e로 딜러 저격을 해주시는 편이 낫기 때문이죠. 하지만 날개펼치고 뚜벅뚜벅 다가오는 흉측한 새대가리를 그냥 맞이할 noob들은 없습니다. 슬로우와 속박이 있어도 시간차+나가면 끈기는 형태의 불쌍한 스킬이라 먼저쓰면 노딜이 됩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와중 그 순간 바로 이 아이템(마법공학 GLP-800)이 힘이 되어줍니다. 저거쓰고 뚜벅뚜벅 걸어가면 생존기를 쓸 수밖에 없어요. 안쓰면 E맞고 꼼작못하거든요. 그리고 우리 딜탱과 같이 원딜놈 Q랑 W로 괴롭혀주면 딜 정상적으로 못넣습니다.

대충 한타를 예상해보자면 Nevermove(부동진)은 병신 스킬이니 당연히 피할겁니다. 만약 Decrepify(노쇠화)를 두틱이상 쳐맞는 noob이라면 Torment(고통)를 쓰면 그때서야 생존기를 뺄텐데 이때 Nevermove(부동진)트라이 해보셔도 됩니다 이때 Flash(점멸)을 빼면 우리 갓 딜탱님이 Torment(고통)맞고 빌빌거리는 상대 원딜을 끔직하게 살해할겁니다. 어쨋든 그러니 먼저 Decrepify(노쇠화)를 깔면, 생존기로 포지션을 재정비 한 뒤 Decrepify(노쇠화)깔려있는걸 서포터의 아이템(솔라리 미카엘 타곤 등)과 함께 몸으로 받으며 딜을 넣을 것인가 아니면 돌아서 올것인가 고민할겁니다. 뭘 선택하는 스웨인의 Torment(고통)로부터 자유로울수는 없죠, 주문력 800 가정 Torment(고통)208+960+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틱당(108+192)*4+죽음불꽃 손길(300). 보시다시피 Soraka(소라카)가 등판하지 않는 이상은 견디기 힘듭니다. 스웨인도 물몸이긴 한테 존야+세라프로 원딜 암걸리게 해줄수 있습니다.

입롤같지만 현 (마법공학 GLP-800)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템들과 (대천사의 포옹)의 쉴드 그리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와 함께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스킬쿨 2-3번은 돌릴수가 있습니다.

근데 저렇게 길게 써 놓은것 말고도 아이템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제법 쓸만한 예능템트리 - 메인탱 스웨인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Spirit Visage(정령의 형상)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리안드리의 고통)

 댓글에 바람술사를 언급하신 분이 있어 바람술사와 룬갑옷을 들고 저 템을 들고 게임을 해봤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로 딜+CC+체력 모두 챙기고 치감걸리던 말던 바람술사의 축복룬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으로 정신나간듯이 흡혈하며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로 마나+AD감소까지 시켜주니 문도 부럽지 않았습니다. 진짜 대단한 점은 스웨인 특성상 후반가면 갈수록 딜이 더 강해지는 대신 탱이 좀 약해져야 하는데 5명에게 일점사 당하지 않는 이상은 어느정도 버틸만 했다는 것입니다.

 단, 궁의 깡흡이 크게 너프 먹은 6.11 패치 이후 메인탱은 좀 힘들어진 것 같고 탱킹에 비중을 더 두고 딜탱과 함께 오래 살면서 어그로 끄는 것을 중심으로 플레이하지 않으신다면 별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다만 너프전과 비슷하게 탱킹하는 모습은 여전히 끔직하긴 하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킨드레드
얘가 정글일경우 갱왔을때 얘나 적군 라이너 논개작전으로 동반자살하는게 궁으로 막히고 그렇다고 무시하고 살아가자니 딜이 더럽게 따끔합니다. 얘말고도 딜갱오는애들은 굉장히 힘듭니다.
야스오
(탑 야스오 기준)미니언이 없으면 이기지만 라인전에서 미니언 없는 구간이 있나요?

스웨인 바뀌고나서 돌진챔의 경우 돌진기가 다 빠지고 써야 스킬을 효율있게 쓸수 있는데 얘

는 최소 3-4번을 씁니다. 특히 스웨인이 약한 구간이 얘가 센 구간이라는것도 문제죠.

단, 스웨인Q 얌전히 맞아주고 스웨인한테 쪼는 야스오는 제외입니다. 정말 딜교 깔끔하게 하

는 야스오는 과연 그 야필패가 맞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은근 빡세요

'비등비등' 할시 코어템 서로 2개 떴을때부터 이전처럼 스웨인이 압살합니다.

근데 웃긴게 말려도 얘가 한타때 공중에서 자체에어본으로 몇초간 떠있어서 한타가면 얘물면

그냥한타 이겨요;; 걍 초반에만 좀 라인당기면서 사리면 될듯.

(미드 야스오 기준)

그냥 이깁니다. 미드 라인짧아서 이동기로 지랄해도 어차피 타워가 가까이있어서 얘 평타 얼

마 못때리고 스웨인이 돌아가는 야스오 뒤통수에 더 많이 때릴수 있어요.

심지어 1-2렙 푸쉬 스웨인도 이제 안밀립니다. 개꿀!
이렐리아
케바케긴 하지만 라인프리징 잘하는 친구 기준 존나 어려움.

못하면 잭스급으로 쉬움

플래시도 적재적소에 빼고 현란하게 잘하는분들만나면 마우스 박살나요.



이외에도 탑에선 점화든 존나 잘하는 리븐, 점화든 전성기를 보는듯한 레넥톤이 좀 어렵네요.

미드에선 갠적으로 대부분 살짝 불리하지만 성장성이 우월해서 상성이 없다 봅니다. Q 파밍으로 6렙까지 간후 6렙찍고 스킬피하면서 맞다이하면 대부분 이겨요. 스웨인스킬은 설치형이거나 반타겟팅이라 상대 스킬을 피하기 수월함. 맞다이 이기는애들도 있긴 한데 스웨인 견제력이 더 좋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참교육 해주시면 됩니다. ㄹㅇ 암것도못함

Q깔아주면 자동으로 뒤로감 - 다가올경우 부동진 - 다리우스 반피까임 ㅊㅊ

스웨인 못하시는분들은 E 사거리 애매해서 안날리는걸 추천드림.

단 어느정도 숙련되면 E평평으로 강간가능.

끌려도 CC걸려서 못때림 ㅋㅋ

단 점화들었을땐 조심하세요, 버스트딜 끝판왕이라 맞다이하다 스웨인 골로가요
피오라
6.9 직후 졷고인이던 스웨인도 얘 이겨요.

Q 장판으로 바뀌고나서 쟤가 씹어도 e날리면 까마귀가 다시 쟤 공격함.


궁없는 피오라는 스웨인밥이니 궁키면 일단 도망치고 궁끝나고 역관광을 해주시면 됩니다.

tip.표식 피오라쪽으로 떴을땐 뒤로 쭉빼주시면 사라지고 우리 뒤통수에 생깁니다.

tip.궁키고 맞다이하면 벽에다 몸을 대시면 생존 가능성이 늡니다
라이즈
맞다이만 안함 필승입니다.

스킬셋 변경후 라이즈를 견제하려면 맞다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것이 사라짐으로서

무난하게 견제가 가능해져서 라인전에서 굉장히 우세해졌습니다.

라인전운영은 대충-

-Q깔아주면 알아서 고개를 숙이는 빡빠기

그러다 가끔씩 고개들고 궁키면서 빠락빠락 대드는데

W로 묶고 좀 진정시킨다음 다시 패주시면 됨.

궁꺼지면 다시 소심해질텐데 라인쭉밀고 타워끼고 CS먹는 빡빠기 대가리에다 Q 꼿고 나오면

자동디나이 or 킬각
리메이크후 상성이 역전된 관계도 있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천천히 업데이트하겠습니다.

6.10 스웨인 : 벨트+존야+로아(+여눈) 삼신기 나오면 무조건 이김.

리메이크 후 역상성이 된 3 챔피언
(아트록스 제외 일반 포함 10판 이상 만나본 챔프들)

Renekton(레넥톤)Aatrox(아트록스)Irelia(이렐리아)
이셋의 공통점 : 
1.딜이 굉장히 세고 
2.라인유지력 좋고 
3.재빠른 돌진기가 있으며 
4.확정 혹은 뚜벅이에겐 피하기 어려운 CC
5.피흡 정신나감


Aatrox(아트록스)

Aatrox(아트록스) 겨우 2판 만났고 아직 판단하긴 이른것 같지만. 상대해보고 상대가 준프로긴 했어도 아트록스한테 지는날이 오긴 오는구나... 싶었습니다. 부동진이 빠졌거나 라인이 밀린 상태에서 Q 먼저쓰는순간 따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우리는 Q와 W를 아껴야 되는데 이러면 의외로 라인푸쉬력이 좋은 아트록스가 미친듯이 푸쉬하고 스웨인은 타워한테 cs 뺏기고 마나도 동나죠. 그럼 아트는 정글불러서 패시브 활용해서 다이브로 킬득합니다. 저도 해봐서 아는데 아트가 좆고인이긴 해도 킬몇번따기 시작하면 스노우볼 미친듯이 굴러갑니다.
라인전 상황시 갱불러서 패시브 한번 빼면 얘가 갑자기 소심해져서 할만합니다. Q5렙+W3렙인 상태에서 얘가 부동진을 맞아준다면 패시브 없으면 이깁니다. 심지어 2킬 따이고 cs도 10개정도 차이났는데 이김. 정글에게 camp top 을 부탁해서 조금만 우세하게 가져가면 워낙 Aatrox(아트록스)도 병신인 챔프라 이길 가능성은 있을것 같습니다. 정글탓해도됨 얘 상대론.
Torment(고통)선마 30 데미지 오르는거 Ignite(점화) 없으면 무의미합니다. 걍 맞고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로 맞견제, 맞을시 Dark Flight(어둠 강림)로 킬올림 or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로 겁줘서 쫒아낸다음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쭉쭉- ㅂㄷㅂㄷ.
그냥 맘편하게 Ignite(점화)드셔서 하드하게 밀어붙이세요.
Decrepify(노쇠화)이거 선마일경우 타워앞에서 Nevermove(부동진)랑같이 와글와글 몰려오는 cs먹다가 갱호흥하세요 우리 바텀이 성장형 원딜러라 Teleport(순간이동)들때 Decrepify(노쇠화)선마 합니다.
Nevermove(부동진)가 1렙 1초만 아니였어도 Decrepify(노쇠화)선마로 이기는데 ㅠㅠ.

Irelia(이렐리아)


Irelia(이렐리아) : 칭!Bladesurge(칼날 쇄도)평 이야앗!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Hiten Style(비천어검류) 평 평Bladesurge(칼날 쇄도) 
Swain(스웨인) : 으아악 씨1발 Decrepify(노쇠화)(벗어남!) Nevermove(부동진)(빗나감!)
Irelia(이렐리아) : 이야앗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창!Hiten Style(비천어검류) 하악!Transcendent Blades(초월의 검)Transcendent Blades(초월의 검)Transcendent Blades(초월의 검)Transcendent Blades(초월의 검)
Swain(스웨인) : 끄아악!
텍스트 그대롭니다. 못하는 애면 몰라도 다이아3이상만 가도 미니언 줄타기 잘하는애들 넘쳐나요. 근데 이렐 피흡에 계수 붙거나 한건 아니라서 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정도 나오면 이기긴 이기니 그때까지 라인당기고 있으세요 만약 실수해서 프리징 당하면 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 이거 던져놓으면 타워에 씨에스 박히고 라인 초기화가 됩니다. 만약 이렐이 윅드급 장인이라 그걸 또 프리징하고 앉아있으면 정글이라도 불러서 프리징을 풀어야해요. 안그러면 cs80-100개로 20분을 맞이하는 사태가 생길수도 있음. 
Torment(고통)선마면 그나마 사정이 낫긴 한데 라인 프리징당하면 절대! 못풀어요.
Decrepify(노쇠화)선마는 더 불리해져도 운영상의 널널함이 주어집니다. 

Renekton(레넥톤)

이렐과 마찬가지로 템좀 떠야 이깁니다.돌진기가 자그마치 두개인 갓넥톤님께 Decrepify(노쇠화) 이건 소용이 없다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그냥 얘가 걸어와서 스턴거는거+디나이함을 뻔히 보기 싫으면 저놈이 라인민다고 같이 밀지 말고 라인땡기고 타워끼고 리그 오브 디펜스를 해야합니다. 만약 라인이 어쩔수없이 중간 라인에서 유지가 된다면 레넥톤은 와드박고 미친놈마냥 딜교합니다. 돌진 모션이 보이면 Decrepify(노쇠화) 깔아놓음 알아서 2틱정도 쳐맞습니다. 여기서 갓상어와 noob의 차이가 나는데 레넥 좀 하는애들은 전투의 열광으로 평평평 토막 평Q로 타워 끝까지 쳐때려요=집귀환 안하면 다이브, 귀환 하면 cs손해. 못하는애들은 Q 맞았다고 뒤로 빼구요=스웨인의 라인프리징,프리파밍.
6렙이후엔 웬만하면 서로 따기 존나 힘드니 걍 맞파밍하시면 됩니다.

Ekko(에코) 에코 *라인전easy , 한타 normal~hard
 리메이크 이전엔 하드한 라인푸쉬때문에 견제를 열심히해서 얼마나 이득을 보느냐 가 라인전의 중점이 되었지만 이젠 그냥 무난하게 이깁니다. 미드 에코와 탑 에코로 나뉘는데 둘다 쉬운 편, 특히 탑에선 6렙이 지나면 스턴맞고 궁극기 맞아주고 싸워도 이깁니다. 그 이유는 에코는 패시브를 터뜨리려면 어쩔수 없이 들어와야 하는데 에코의 이동기는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제외하면 Phase Dive(시간 도약)이거 단 하나, 그것도 공격용으로 주로 쓰이는 스킬이라 패시브를 터뜨려서 '걸어' 나가거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쉴드로 딜 흡수를 하고 스턴을 걸어 일방적 딜교를 하거나 인데. 둘다 스웨인에게 노출되기 뻔합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 이 스킬이 바로 치는것도 아니고 '나 지금 돌진하려고 한다! 라고 경고까지 주고 시작하는2단 돌진 스킬입니다. 그럼 우리가 해야될것은 너무도 간단합니다. 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Torment(고통)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평평평 = 궁빠짐 이러고 다음쿨때 들어온다면 따주시고 안들어오면 라인푸쉬해서 압박주세요.
단, 견제기로 Q를 빼는 행동은 에코에게 딜교환 이득을 줄 수 있으니 Q가 없으면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즉 확실히 e 평평으로 이득만 계속 보세요 마방 올려도 평타 증폭뎀은 물리뎀으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강한 견제를 버티다 못한 에코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로 파밍을 시도할겁니다 자 이제 라인이 밀립니다. 이젠 대놓고 미니언 앞에 서서 디나이를 시전하시면 됩니다.
에코가 애용하는 콤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로 들어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던지며 3타를 적중함+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을 던져서 쉴드 습득 혹은 스턴.그리고 상황에 따라 도망 혹은 추격.  만약 아군 정글리 있다면 시간을 끌다Chronobreak(시공간 붕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역관광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안보이는곳에서 던져서 스턴 적중후 일방적 딜교.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

뭘 하든 일단 Phase Dive(시간 도약)로 접근을 해야 하는 캐릭터 매커니즘+ 한번 들어오면 쿨이 긴 궁극기를 제외하곤 나갈 방법이 없으니.스웨인에게 카운터를 당할수 밖에 없지요

하지만 한타가면 다양한 유틸로 어그로 끄는 능력이 스웨인 이상이고 변수 창조능력이 대단하기 때문에 아무리 말려놔도 조금은 조심해야할 챔피언입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 이거 광역스턴에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순식간에 멀쩡해져 돌아오고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꽤 아픈 딜이 나오는 패시브 등으로 한타에서 진영붕괴 능력이 좀 까다롭다는것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핵심.
1. 에코가 들어오기 전에는 Q를 웬만해선 빼지 않는다(케바케)
2. 첫코어후 2:1을 이길수 있다는 자신이 들면 라인을 존나 밀고 타워에 박힌 녀석의 머리에 Q를 꽃아주며 CS 수급을 방해한다.
2. 그럴 자신이 없다면. 라인을 당겨서 디나이를 해라.

Maokai(마오카이) 마오카이 라인전 easy 한타 normal
 리메이크 이전에도 스웨인이 초반 주도권만 가져온다면 카운터 칠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그냥 이깁니다.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 뒤틀린 전진은 속박기+돌진기 이지만 에코랑 다르게 얘는 이거 쓰면 뚜벅이로 돌변합니다. 사거리도 더럽게 짧아요. 스웨인한테 점멸써서 들어가지 않는 이상은 붙지 못합니다. E평평 하셔서 들어오게 유도를 하신후 풀딜을 넣어주셔도 좋지만 그냥 Q깔아놓고 머리 찢어놓는게 더 좋습니다. 이렇게 빡견제를 당한 메오케이는 Sapling Toss(묘목 던지기)Arcane Smash(비전 강타)를 이용해 CS수급을 하고 저 두 광역기는 라인을 밀죠. 이럼 게임 끝납니다. 타워에서 프리징하며 디나이해주면 마오카이가 아무리 한타때 세계수가 된다고 해도 템이 안나왔기 때문에 그냥 장작일 뿐이죠.
 갱호흥 하나는 끝내주니 웬만하면 라인을 당기세요.탑 스웨인 자체가 라인밀고 생쇼하는 부류가 아니고 디나이+왕귀를 하는 운영법이 주가 되기 때문입니다. 2:1을 이길수 있어 혹은 살아남을수 있어 정글러를 이쪽으로 불러 이득을 취하려는게 아니면 라인을 당기는게 좋습니다.
 한타는 얘가 맘먹고 이니시를 걸면 아무도 막을 수가 없습니다. 텔포 함부로 쓰지 말고 마오카이 따라다니면서 계속 이득을 취하는걸 방해해 주셔야 나중에 왜 지는지 모르고 지는 일이 없습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라인전 random,한타 random
 라이즈 패시브 변경되고 나서(무한콤보에서 5콤보)는 사실 라인전은 별거 없습니다. 리멬 전 스웨인이 아니기 때문에 맞딜은 확실한 상황 아니면 삼가해주시고 e튕기는각이랑 q만 잘 피하면(쉽습니다 의외로) 스웨인이 라인전자체는 압살합니다. Q에 빡빡이 대가리 찢기고 빡쳐서 돌진할라카면 부동진에 걸려  Q풀딜을 쳐맞습니다. 겨우 붙어도 5스택 이후 현자타임동안 스웨인은 도망 혹은 역관광을 합니다. 특히 이전처럼 스웨인이 견제하려면 라이즈 사정권 안에 들어와야 하는 리스크가 사라짐으로서 가히 일방적 견제라 부를 만 합니다. 근데 워낙 실력과 숙련도에 따라 천차만별인 챔프라 잘못 만나면 W갱호응에 박살이 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근데 단순 1대1 라인전 자체는 스웨인이 이기면 이겼지 지진 않습니다. 맞딜을 굳이 해야겠으면 라인을 밀어서 라이즈가 파밍으로 궁을 빼던가 해야 합니다.
 한타에서 템이 좀 나온 라이즈는 개 씹노답이지만. 그건 스웨인도 마찬가지니 패스..., 스웨인이 '들어오는' 라이즈를 무는 각이면 라이즈팀이 패배하나 라이즈가 스웨인을 '물고 줘패는' 각이 나온다면 스웨인팀이 집니다. 여기서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대천사의 포옹)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액티브가 도움이 되지요. 존야로 딜씹고 세라프로 탱킹하면서 라이즈 현자타임동안 e-q-W벨트 액티브 갈기면 라이즈는 마방템이 없다면 즉사 혹은 전장이탈 입니다. 
 근데 저것도 중반에서나 가능하지 풀템나온 라이즈는 그냥 궁쿨이 없다시피해서 답없어요 걍 밴하셈.

Fizz(피즈) 한타,라인전 : Normal-Hard

d리메이크 후 스웨인이 푸쉬력까지 구렸다면 100퍼센트 스웨인의 카운터가 되었을 피즈입니다. Decrepify(노쇠화)Nevermove(부동진)Torment(고통) 세 스킬 모두 피즈는 가뿐히 피할수 있기에 저놈의 스킬이 빠질때까지 혹은 예측을 해서 써야 되는데. 그 사이 스웨인은 뒈집니다( 반대로 이 말은 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피즈와의 상성에서 우위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르블랑은 푸쉬력이 구려서 푸쉬로 대응 혹은 말려 죽일수라도 있는데 이새끼는 씨발둥이로 푸쉬력이 나쁜편도 아니에요. 심홀너프됬다고 한방에 안밀린다더니 무슨...

의외로 저새끼 궁 없기 전까지는 우리가 매우 우세한 편에 속합니다. 그때 하위템 하나 정도의 이득을 봐주지 않을 경우 라인전 무난하게 질 가능성이 높으니 미친듯이 견제하고 때려주세요.

아이템은 벨트-존야 올려주셔서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날라오면 존야로 씹고 피즈 씨발둥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Trickster / Playful(재간둥이 / 장난치기) 벨트로 피하면 이깁니다. 근데 그냥 편하게 하고 싶으시면 Catalyst the Protector(억겁의 카탈리스트)-Abyssal Scepter(심연의 홀)-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or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렇게 가주시면 됩니다. 심홀을 로아 완성시키기 전에 가는 이유는 로아 뜨고 심홀 뜨는 그 과정에서 피즈의 갱호응에 굉장히 무력해지는 구간이 옵니다. 아시죠? WQR평씨발둥이 = 점멸없음 무조건 뒤짐. 이때 그나마 살 가능성을 올려줄수 있도록 눈물을 삼키며 심홀을 갑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은 저 템들 뜨면 갑니다.

참고로 피즈 상대할때는 최대한 피즈 이동기가 빠진후에 스킬을 써주세요. '스킬 모두 빠지고 뒤로 돌아가는' 그 순간에 다 쏟아부어서 딜교성립을 해야 솔킬따이는 불상사가 없습니다.

한타때는 마방이 없어도 아이템으로 딜 씹을수 있는게 피즈라 그닥 어렵진 않을겁니다. 애초에 피즈 궁을 3명이상 맞지 않는 이상 스웨인보다 한타 구려요. 단, 쿨감 40퍼 맞추고 존야와 함께 어그로 끌면서 하는 피즈는 에코급으로 변수창출이 가능합니다.

근데 씨발둥이 좆같아서 요즘은 밴하는편.


문제가 있을 시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스웨인 전문가

Xoo.ooX님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YahLiGLKwEPmw67GyLaJFw


 마스터,챌린저,다이아몬드 티어 경기들의 리플레이를 모아 주시는 Xoo.ooX님께 감사드립시다.


기껏해야 플레티넘 1 정도의마스터와 기껏해야 다이아 상위권인 챌린저를 달성할때 가장 도움이 많이 됬습니다.


모두 같이 구독해서 티어를 올려봅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8명
75% (21표)
3.6% (1표)
21.4% (6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