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2명
75.8% (47표)
1.6% (1표)
22.6% (14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18
12
0
47/62
탑열광피즈 6.11 patch 트포

- Anaked(2016-06-08, 조회수: 445449)


원래 전시즌까지 이렐리아 리븐 두개로만 탑레이팅 챌린저를 달성하고

두개 고인되어서 티어도 고인됨




이건 옛날에 시즌초에 챌린져찍었던 인증사진임.. 거품이라 다빠짐 ㅋ



그래서 여러가지 챔피언을 연구하다가 열광탑피즈를 연구하게됨.

 

이거 꽤 좋다

 

 

 

 

착취가너프되고 열광을가는 피즈가 훨씬 좋다고 생각한다.


맞딜이 그냥 존나세다.


 

 


 

전닉 Swastika 현닉 Akitsaws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3,218 IP

트포가면서 이렇게듭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 공략의 핵심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

이 특성을 찍게될 경우 피즈는 탑에서 맞딜 최강이 될 수 있음

상대라이너가 마저템을 갈 경우 열광딜을 무시할 수 없고, 그렇다고 열광딜 아프다고 방템 가기도 뭐함..

 

 

남은 12포인트는 책략,결의 취향대로 찍으면됨

 

저는 산적이 좋아서 산적찍고 처형인 이거도 피즈랑 잘 맞는거 같아서 찍음

 

스펠쿨감 하고싶으면 결의 찍으면되고 이번시즌와서 특성은 거의 맨 마지막거 아니면 취향대로 찍을수 있음

 

 

텔포 점멸이 제일 무난함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 이렇게 들고 가도되긴되는데 라인전을 무조건 이겨야하고, 갱킹당하기 쉬워짐

아무리 피즈가 E가 사기라고해도 점멸없이 E빠진상태에서 갱킹당하면 최악

 

 

그리고 점멸은 사기스펠임 어떤상황에서라도 변수로 작용 할 수 있고 한타력이 상승함

 

상대 마오카이,트런들,이렐리아같은경우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 들고감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평 평 평 평평ㅍ여평평평펴옆ㅇ평펴옆ㅇ

 

리산드라같은애들 상대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평평평평 거리멀어지면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평평 이렇게써도됨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평평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평평ㅍ여

 

한타,딜교 언제라도 평타를 쉴틈없이 때려줘야 하는게 제일 중요하다


스킬 활용 팁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이 스킬은 상대의 잃은체력에 비해 데미지가 증가함

그러니까 서로 딸피가되면 피즈가 더 세단 소리  

그러니까쫄지말고 마지막까지 평타를 존나때려야한다 맞딜세니까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이거는 되도록이면나는 상대를 평타때릴 수 있는 거리면 안쓰고 상대가 점멸,도주기를 쓰거나 멀어지면 그때 Q쓰면서 따라가는용도로 씀

Q선진입하거나 ㅇ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이거는 상대의 중요스킬을 피하면서 Trickster / Playful(재간둥이 / 장난치기)로 딜을 넣는게 이상적임 슬로우도 걸려서 내가 따라가면서 평타를 때리기 수월해진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이거 갱호응 사기스킬임 그리고 맞딜할때도 더욱 세짐 멀리서 쏘려고하지말고 그냥 Q로 붙어서 써서 무조건 맞추도록해라 . 이스킬 맞추는게 제일중요하고, 표식이 있는동안 마법피해가 증가한다





이영상을 보면 피즈가 리븐보다 HP가 딸리는데도 맞딜을 걸고 솔로킬을 따내는 장면인데

W가 딸피일수록 데미지가 강력해지고, 열광의 스텍으로 인해 평타가 강해져서 이길수있었다.

E점멸로 깜짝킬도 가능하다.  자신감을 갖고 맞다이해라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이스킬 너프된건지 버그인건지 모르겠는데.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Dark Frenzy(어둠의 광기)이런거에 풀려버린다.. 잘보고써야함


이거 다시 바뀌었더라 슬로우만풀리고 미끼는물린상태로 데미지입는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내 상대 탑라이너가 AD 일 경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이거부터 가줌 이거가도 딜잘나옴. 비비기 은근셈

이거만 사놓으면 라인전하면서 마나가 딸린걸 느낄수 있음 그러니까 Sheen(광휘의 검)난 이걸 하나 사놓고

 

상대에 AP가 1명이라도 있으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이거감  이아이템이 상대마저를 깎아줘서  내마저오르는거에 생각두지말고 그냥

 

이거가면 썬파딜도 오르고 되게세니까 무조건 가는편임 

 

그리고 (얼어붙은 건틀릿) 완성 시켜서 부족한 쿨감 채우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사서 한타력 증가시킴 존야나오면 한타 싑사기

 

막템은그냥 아무거나 가셈 저도 이거 되게 애매함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첩성)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Abyssal Scepter(심연의 홀)(얼어붙은 건틀릿)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거딱나오면 막템 뭐가야할지 고민

 

되게 많이 했는데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거중 하나 감 멜모도 되게 좋음 피즈에게


 

내 상대 탑라이너가 AP일 경우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무조건이거 ㅋㅋ 이아이템이 그냥 AP상대로 맞다이 최고임

 

그리고나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얼어붙은 건틀릿)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사주면됨

 

 

 

근데 내템트리보면 방어력템 위주로 치중되어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할텐데

 

피즈는 E덕분에 스킬하나를 피할 수 있음. AP딜러는 스킬하나하나가 세다. 즉 하나를 못맞추면 딜차이가 심하다

 

그래서 마저템은 거의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만 가두고  막템으로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이것도 괜찮을거같음

 

워낙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얼어붙은 건틀릿) 가 내 피즈에게 효율이 좋다고 느낌.



그리고 초반에(암흑의 인장) 이거 사도됨. 마나도 있고 물약회복량오르고 스텍차는것도 꿀임. 근데 나는 안가게됨..

빨리 코어를뽑고싶은 욕심이 강해서 .





패치후 템트리 바꿈//


탑상대가 AP일경우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거부터 가버림.그리고 상대 AD 비율에따라 (얼어붙은 건틀릿)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올려줌.


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 탱템으로 2코,3코정도 나왔을때 가줌. 잘커서 2코어빨리뽑고 탱킹이엄청날때 이거 가주면 좋음.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이제 이템은 초반효율이 그렇게 좋다고 느끼지 못함으로 초반엔 가지않고. 후반에 우리미드정글AP일수록 이거 가주면 좋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이아이템도 피즈에게 엄청좋은 아이템임으로 흥했을때 가도 좋음. 한타에서 활약할수있음.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이건 이제 가도되고 안가도되는 아이템임. 옛날 내피즈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빨리뽑아 초반에 강력한 시너지를 내는 컨셉이었는데 이제는 템이 바뀌면서 초반에 빨리못나오게되어버리고 효율도 별로임.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 아이템은 상대가 야스오이고 상대원딜이 케이틀린같은경우 꿀임.치명타감소가 은근도움 많이됨.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이아이템은 상대 라이너 신지드일때 가거나 상대이니시가 좋거나. 원콤이 셀때(르블랑,말파이트) 감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무난한 마저아이템임. 

Wit's End(마법사의 최후)이것도 괜찮긴한데 첫코어로 뽑기엔 좀부담스럽고 탱템좀 갖추고 W를많이찌를수있을거같으면 가줌.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난이거갈바에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거감

 

 

6.11패치

 

 

 Trinity Force(삼위일체)피즈에게 굉장히 쓸만해진 아이템

 

장점 : 트포가 나온직후 굉장한 데미지가 나오고 이속증가도 있어서 초중반,중반에 캐리가 수월해진다.

단점 : 이아이템을 갈경우 극탱빌드보다 난이도가 높아짐. ( 탱키함이 낮아져서 녹아버릴수있음)

 

이아이템을 갈경우 정말 열광딜,트포딜해서 상대가 방어템을 안가면 아파함

그렇다고 마저템을 안가면 피즈의 스킬딜이 아픔

 

상대 올AD 일경우 템트리 : Trinity Force(삼위일체)Ninja Tabi(닌자의 신발)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Guardian Angel(수호 천사) 쿨감오버가 있지만 신경쓰지않음.

 

자신이 한타때 AP딜러를 물어야할경우 : Trinity Force(삼위일체)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초중반이런식으로 차줌

 

초반 한타때 AD를 물어야할경우 : Trinity Force(삼위일체)Ninja Tabi(닌자의 신발)bami's cinder(바미의 불씨)이런식으로 차주고 차근차근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or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마저템 사주면서 하시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혼자서는 못이김 갱킹부르면 잡기는 쉬움

R맞으면 죽어야함 라이즈
판테온
개씨@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산드라
마오카이
뽀삐

Gnar(나르)Graves(그레이브즈)Darius(다리우스)Nautilus(노틸러스)Shen(쉔)Yasuo(야스오)Fiora(피오라)Hecarim(헤카림) ㅇ애내 다쉽던데

 

그냥 맞딜 이기는거면 다 쉬운거임 

 

Renekton(레넥톤) 애는 초반엔 어렵고 썬파 하위템두개 나온순간부터 이기더라


Ekko(에코) 얘는 너프되고 쉬워짐. 6이후에 얘 궁있을때 그냥Chronobreak(시공간 붕괴) 먼저 빼고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맞추려고하지말고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먼저 맞추면 얘가Chronobreak(시공간 붕괴) 이거로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씹으려고할텐데 그러려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의 그림자가있는쪽으로 돌아와서 얘가 도망가는길에서 멀어짐. 그니까 내말은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먼저 맞추란소리. 그러고 따라가면서 패면 된다. 



Gangplank(갱플랭크) 얘 초반에는  Parrrley(혀어어어업상) 짤짤이때문에 빡치는데 어쩔수없이 그냥맞아줘야한다. 4레벨부터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들어가서 패면 딜교환이김. 6이후에는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쓰기전에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 먼저 뺀 후에 써준다.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에 풀려버림;


피즈는 갱호응이 좋고 갱면역도 좋은챔프 정글러를 이용하면 카운터고뭐고 상관이없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제일 중요한건 레벨 4 전에는 딜교를 안하는거임

 

맞딜이 세다고 막 1렙부터 쎈건아니야 갈수록센거지

 

1렙에 상대가 막 미니언 맞으면서 들어와서 날 때린다 그러면 W 키고 한두대 치고 빠짐

그러면 상대 미니언딜,도트딜맞고 아파함 절대 내가 먼저들어가서 딜교안한다

들어가는건 3렙이 지나고부터고 나는 4렙에 딜교거는편임.

 

초반 운영법

 

 피즈는 소규모가세요 소규모 일으킬수록좋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 썬파,어비셜이 빠르게 나왔을시 한타 되게 셈

 이때 상대 원딜은 약할 타이밍이거든?

이때 피즈가 존나세요 한타유도를하면서 터트려야한다





 이거봐 그냥 썬파하나나오니까 다이브쳐서 죽여버림 이당시 미드는 비등비등한 상태였고 내가 소규모 개입함으로서 게임이 터짐

후반 운영법

 그냥팀따라다니면서 한타

 

팀파이트시 역할


잘컸을때 이렇게 한타 이니시도 시원하게 걸 수 있음




노틸러스 딸피라서 받는 도트데미지 상상초월함..;


3:1하는 영상임






 그냥 딸피한테 W키고 평타계속때리고 상대 딜러진에게 딜각 나오면 들어가서 죽여버림




E쿨을 최대한 돌리면서 어그로 핑퐁을 하는게 좋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피즈가 단점이 있다면,,

 

라인전 초반에 밀리는 라인을 받아먹는 식으로 해야하는데 CS먹기가 힘들다는거 .. 그리고 라인전에서 많이 지면

 

딜도 탱도 못한다는거 ? (이건 다 똑같을라나)





이공략을 쓰기전까진 다들 착취만 사용했는데

최근들어 열광피즈를 사용하는사람이 많이 보여서 기쁘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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