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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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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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헤카림] 트포만 가도 딜량 1위하는 탑 깡패 헤카림 공략

- 깻nip(2016-04-20, 조회수: 3017)

제목에는 탑 깡패라고 쓰긴 했지만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서 매우 쉬울수도 어려울 수도 있는게 헤카림입니다. 

일단 많은 분들이 헤카림의 난이도가 낮다고 생각하시는데
네 헤카림 자체의 난이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저는 챔피언을 쓰는 난이도와 그 챔피언을 잘하는 난이도는 별개라 생각합니다. 적어도 제 생각에는 헤카림이라는 챔피언을 잘 쓰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숙련도와 *제일 중요한 눈치*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정글 헤카림도 좋긴 합니다만 빌드도 운영도 어정쩡한 감이 있습니다.
저는 탑카림을 선호합니다.

먼저 탑 헤카림의 장점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극초반과 중후반 지속딜이 강려크하다
2. w피흡 때문에 라인 유지도 괜찮다
3. 기동력이 좋아서 로밍가거나 빠른 합류에 용이하다
4. 트포와 호환이 너어어어어어어무나도 좋다
5. 성장력이 좋다

하지만 단점은...
1. 카운터가 많다... 카운터 픽에 적어 두겟지만 죽었다 깨나도 못이기는 애들이 잇습니다
2. 원거리 견제의 부재 (q사정거리가 평타보다 약간 길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초반의 극심한 마나소모
4. 초중반, 중반 구간에 딜도 탱도 안돼는 애매함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유체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99) 2308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5,984 IP
룬은 이 세팅이 가장 무난한 것 같습니다.

헤카림 스킬의 ad계수가 많이 높은 편이 아닙니다. 고로 방관을 껴줍시다.

쿨감룬은 취향이긴 합니다만 헤카림의 스킬들이 q빼고는 쿨타임이 긴 편이라 저는 들어줍니다. 상대 ap가 빡쌔면 과감히 올 마저도 괜찬습니다.

왕룬은 유틸 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특히 이속비례해서 공격력이 올라가고 원하는 거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싸워야하는 헤카림에게 안성맞춤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흉포 부분은 거의 고정입니다.
단지 간혹 카림을 픽하긴 했는데 절대 못이길 것 같다 싶으면 포식을 찍어서 라인 유지에 보탭시다.

책략
정글 아니면 찍지 마세요. 찍어도 2줄까지만. 천둥 카림 딜도 탱도 안됩니다.
폭풍 전사도 써보니 효과는 좋으나 착취가 차라리 낫다 생각합니다.

결의
상대에 따라 제일 많이 변수를 주는 부분이 여기입니다.

체젠 vs 방.마방
이건 취향이지만 라인 유지가 필요한 상대면 채젠을 들어줍시다

이속 vs 막기
부쉬플레이 많이하시거나 정글이거나 ㅁㄷ 로밍을 쉬도때도 없이 갈 것 같으면 이속 들어주세요. 그게 아니면 무조건 막기가 좋습니다.

회복증가 vs 최대체력
w랑 잘맞습니다. 무조건 룬갑옷

소환사주문 vs 체젠
이것 역시 취향입니다만 저는 소환사 주문감소를 선호합니다. 헤카림에게 유체화는 단순히 이속증가가 아닌 공격력 증가, 지속적인 추노로 인한 간접적인 딜 증가입니다. 그리고 민병대 + 텔의 위력은 어마어마 합니다. 고로 저는 감소를 듭니다.

강인함 vs 방어
카림은 멈추면 죽는 챔피언입니다. 무조건 강인함

착취 vs 영겁
저어어어어어엉말로 크는걸 포기하고 버티겟다면 영겁이지만, 진짜 파밍만 할 각오 아니면 무조건 착취입니다.
아니, 그냥 착취 드세요. 후회 안합니다. 계속 평타 때려줘야하는 카림 입장에서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늘 그렇듯이 스펠은 취향입니다만 헤카림이 쓰면 좋은 것을 전부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 이게 별입니다. 별 5개가 최대로 하겠습니다

유체화  ****: 이속 + 공격력증가 + 추노(혹은 도주)   헤카림에게 매우 좋은 스펠입니다.

순간이동 *****: 중반에 약한 카림에게 라인 유지력을 주면서, 로밍이 강려크한 헤카림에게 날개를 달아줍니다. 특히 민병대+e+텔+유체화 콤보가 매우우우우 강려크합니다. 왠만해선 꼭 듭시다

점멸 ***: 그냥 무난합니다. 헤카림은 순간적인 이동을 필요로하는 순간이 거의 없고 대부분 깡 이속으로 커버합니다. 여차하면 궁으로 튀면 되고... 그냥 그저 그럽니다

점화 ****: 유체화 다음으로 좋은게 점화입니다. 초반에 지속딜 강려크한 헤카림에게 스노우볼링 할 기회를 많이 줍니다. 단지 후반에 헤카림이 쓰기에 애매한 구석이 있습니다.

탈진 *** or **** : 다들 탈진 들면 좋은 상대가 누구누구인지는 아시죠? 1대1 이기고 싶으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안좋아하긴 합니다.

강타 ** : 빨강 강타 노리고 해보시던가 (반 진담 반 농담입니다)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헤카림이 5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0%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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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헤카림의 스킬콤보는 간단합니다만 상황에 따라 미세한 차이를 주기는 해야합니다.


궁 이전 


기본적인 콤보 

3단 e로 적 뒤로 달려가기 - 뒤로 밀치는 동시에 q - 평 섞어가며 qqqqqqq - 내 피 조금 빠지면 w


갱 호응

똑같아요


궁 이후


맞다이 용 콤보

기본 콤보 + 추노 혹은 아슬아슬할때 시간 벌기로 q

*e나 궁을 쓰는 중간에 q를 쓸 수 있습니다. 이 딜 하나하나가 승부에 영향을 끼칩니다


갱 호응

e로 돌진 - 궁으로 뒤로 밀치기 - 뒤로 e말발굽하면서 q - 이하 생략



스킬 활용 팁
헤카림의 q는 근접 챔피언을 괴롭히기 좋습니다. 사정거리를 숙지하신 후 q짤로 피를 천천히 깎아 내려 줍시다. 착취와 트로를 위해 꼭 평타를 섞어 주시고, 뚜벅이나 근접 챔피언 같은 경우 평을 안때리면서 뒤로 빼면서 카이팅도 가능 합니다. q사정거리를 잘 익혀야 가능합니다.


w피흡이 w뎀만 들어온다고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 많은데 w맞는 모든 대상이 입는 피해의 20%가 내 피로 들어옵니다. 특히 챔피언 한태는 힐량이 제한 없습니다. 그러니깐 무조건 키지 마시고 피가 어느정도 줄었다 싶을 때 켜줍시다.

특히 초반엔 마나 소모가 심하니깐 진짜 피를 채워야겠다 혹은 영혼의 맞다이다 할때만 켜줍시다.


e는 왠만해선 3단 풀차징, 뒤로 밀어줍시다.

*단, 일단 깡 딜이 빨리 필요하면 그냥 밀어줍시다


궁은 활용법이 다양합니다.

1. 도주기

2. 공포 배달 or 지키기

3. 맞다이 딜 +q시간 벌기

4. 강제 이니시

주의 하실 점은 공포는 스킬 타게팅의 원 부분만 걸립니다. 데미지는 전 범위 다 들어가지만 헤카림이 도달하는 부분만 공포가 걸립니다.

궁 쓰는 타이밍과 각도를 잘 재는것이 관건입니다.



스킬 찍는 순서
q가 주 딜이므로 무조건 q선을 합시다. 솔직히 q가 딜의 전부라고 해도 될정도로 q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도 q선마입니다


라인을 겨우겨우 버텨야 겟다 하면 w를 더 찍어서 미니언에 대한 최대 피흡을 늘릴수도 있겠습니다만 이건 진짜 절실할 때만 입니다.

왠만해선 효율 좋게 e데미지를 증가시켜 줍시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1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1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부패 영약은 사랑입니다
헤카림에게 라인 유지력, 마나 수급, 지속데미지 버프를 주기 때문에 초반 맞다이가 강려크해집니다. 무조건 이거 듭시다

순서는 당연히 유동적으로 갑시다.
헤카림 빌드 순서의 공식은 내가 잘크면 잘 클수록 트포를 일찍 가준다 입니다.

상대가 ad이다
1. 내가 이긴다: 파수꾼 - 신속 신 - 바로 트포
2. 내가 진다 : 파수꾼 - 신속신 - 얼심 - 트포
3. 무한 라인: 파수꾼 - 신속신 - 트포
***4. 내가 진짜 망해버렸다: 파수꾼 - 신속신 - 얼심 - 선파 - 정령 - 트포

상대가 ap이다
ad공략의 파수꾼을 망토로, 얼심을 정령으로 바꾸면 됩니다
진짜 힘들면 주포도 가줘도 좋습니다. 멜모셔는 올리지 마세요.

신발은 거의 무조건 신속신이지만 마법 부여를 취향따라 가주세요
왜곡은 텔,유체화 들때 매우 좋습니다
대장은 항상 한발 앞서나가는 카림 입장에서 팀원들에게 이속 버프를 선사합니다


아이템 설명
(신속의 장화: 대장)(신속의 장화: 격노)(신속의 장화: 왜곡)(신속의 장화: 민첩성)
지속 싸움을 하면서 이속비례 공격력이 올라가는 카림으로서는 신속이 매우 좋습니다.cc기가 너무 강력하다면 헤르메스정도까지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초반에 이걸로 어떻게 버티냐고 하실수도 있는데 상대가 ad라면 이걸로 매우 느긋하게 버팁니다. 헤카림에게 부족한 마나와 쿨감을 채워주고, 방어력을 줌 으로서 생존력, 평타 공속 감소로 인한 생존력을 줍니다. 무엇보다 헤카림은 w라는 개사기 피흡 스킬로 피수급이 가능합니다. 그럼으로 최대 체력보다는 몸을 딴딴하게 만들어 주는게 훨신 좋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진짜 꼭 가세요. q를 맞추면 맞출수록 쿨타임이 감소하는데, 나중가면 1초마다 q를 돌립니다. 이 말은 트포가 트포 쿨 돌때마다 상시 터진다는 말입니다. 거짓말 안하고 이것만 가도 뒷라인 씹어먹고 후반엔 1대1 못이기는 애가 없습니다.
e의 순간딜을 올려 줌으로서 말굽만 박아도 원딜 피가 1/3까이는 기적을 볼수 잇습니다.
평타 때릴때 마다 이속 증가합니다. 이 말은 헤카림에게 공격력 증가 + 추노력을 줍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w와 시너지가 좋고 쿨감도 줍니다. 상대가 ap가 없더라도 갈 수 있을 정도로 좋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헤카림의 제 2 딜량 수급원. 버티면서 지속 딜 넣는 카림 입장에서 필수인 아이템. 상대 ad가 적어도 데미지를 위하여 가는것도 좋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헤카림의 이니시는 매우 빠르고 멀리 갑니다. 일단 혼자 들어가는 헤카림 입장에서 가엔은 매우 좋습니다. 

대용아이템
헤카림이 다른 아이템을 갈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저 위의 템들 호환이 너무나도 좋거든요. 


가도 좋은 탬들입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 치명이 아프거나 이속 감소가 있으면 좋겠다 싶으면 들어주세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효율이 매우 좋습니다만, 절대 마지막 2개 이전에는 가지 마세요. 헤카림은 기본적으로 살아 남아야 딜을 넣기 때문에 생존이 우선입니다. 상대방 딜을 잘 버틸 수 있다 판단될 때 가주시면 딜량 1위를 보장합니다. 
*조금이라도 생존이 애매하면 과감히 포기하세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상대 ap가 너무 아프면
(정당한 영광)내가 이니시 셔틀이 되겠다
(얼어붙은 건틀릿)트포 포기하고 탱 갈거면
Thornmail(가시 갑옷)상대 ad많으면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속 버프에 평 강화 때문에 헤카림 e와 호환이 좋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으로는 그 버프 받을 바엔 차라리 생존력을 더 올려주는 란두인이나 가갑을 올리는게 더 좋다 생각합니다


좋아 보이지만 올리지 말아야 할것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헤카림은 w라는 개사기 피흡 스킬과 트포로 인한 이미 강력한 딜이 있습니다. 스태락은 중반에는 좋을 지 모르겠으나 후반에는 딜도 탱도 안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탱 가기 바쁜데 딜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헤카림은 한타때 혼자 뒷라인을 물러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팀원들이 아우라 혜택을 못받는 다는 것이죠.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탱가기 바빠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w피흡이 있으므로 최대 체력보다는 방어나 마방으로 단단하게 만드는게 더 중요합니다. 이속 감소가 필요하시면 차라리 얼건을 가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이새끼는 죽었다 깨어나도 못이깁니다. 상대법?
그냥 버티세요. 물론 버틸수 있다면요...
밴하거나 걸리면 cs포기하더라도 버티세요. 진짜 이새끼는 저어어어어어어얼대 못이겨요.
상대가 못하면 가끔 이기긴 하는데 꿈 깨세요.

지속딜 나모다 더 잘나오고 q사정거리는 다리 q보다 짧고 e로 튀는것도 끌고 둔화걸고 날 맞으면 피차고...

아무튼 얘는 진짜 첼린저 행님들도 이길수는 있을까 싶네요. 그냥 버티세요
리산드라
2랩에 돌진을 찍고 2 랩 승부를 봅니다.
따면 그때부터 이기는거고 아니면 그때부터 마방가고 굽신대며 cs얻어 먹어야합니다.
레넥톤
원래는 레넥 오피 시절부터 레넥의 카운터가 카림이었습니다만...
카림의 패시브에 유닛 통과가 없어지고 새로운 천둥 군주 특성 때문에 까딱하면 원콤납니다. 지속 싸움을 해야하는 카림입장에서 힙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블미가 의외로 쉽습니다. 2랩에 2찍고 돌진해서 싸우면 블미가 집가든, 플을 빼든 딸피가 되든 합니다.
절대 라인 밀지 마시고, 오면 바로 싸움 걸어주세요. 1대1은 이겨도 라인은 힘듭니다.
잘하는 블미는 거리유지 잘한다는데, 카림은 e로 이속증가를 받고, 룬에도 이속을 끼며 이속을 달고 사는 챔피언입니다. 한번 e로 붙으면 cc없는 블미는 절대 거리 조절 못합니다.
피오라
손싸움 눈치 싸움.
처음에는 어렵지만 카림이 익숙해지면 자연스래 상대법을 터득합니다.
피오라의 q타이밍을 대략 계산하면서 들어갔다 빠졌다 해야해요.
몸도 약해서 q한번 돌리면 피도 잘 까입니다. 단지 e나 궁을 응수로 막는 것만 조심..
판테온
방어력만 올리고 싸우면 이겨요. 돌진하고 qqqqqq

 

 

라인 / 정글 운영법

 원거리 상대는 2랩 승부를 보시고 이기면 좋고 아니면 그때부터 버티기만 해요.


근접은 q로 짤짤이 넣으면서 거리유지 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근접 아우렐이라 생각하시면 편할지도.. 

영약 빨로 q견제 하는것은 q를 2-3번 이상 맞출 것 같은 각 일때만 합시다.

 




초반 운영법
헤카림의 초반 딜이 제일 강한 구간은 3랩 까지입니다. 왠만한 챔피언은 별다른 생각 없이 이 구간에서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이 애매합니다. 소규모 한타때 몸을 좀 사려야합니다. 1대1은 그래도 강력하긴 합니다.

로밍 자주 가주세요. 단지 간다면 선궁 쓰시지 마시고 딜이 많이 들어온다 싶으면 공포로 시간 버는 용도로 쓰세요.

 

후반 운영법

 우리팀을 보면서 이니시 해주세요. 헤카림의 기동력이 워낙 뛰어나서 나도 모르게 혼자 들어가는 경우가 잇습니다. 그러지 마세요. 

이니시는 

e도오오오올진!!!! - 뒷라인에 궁 - 혼자 뒷라인 뚜까 팸


텔레포트로 민병대 뺑소니를 노립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니쉬를 걸어주는 동시에 혼자 상대 뒷라인에 돌진해서 원딜을 땁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추가 예정

 

마치며

 헤카림은 컨트롤 자체보다는 눈치와 판단력, 맵리, 유동성, 재치가 필요한 챔피언입니다.

특히 거리조절과 뺄때와 들어갈때를 매우 잘 판단해야합니다.

카림에게 제일 난관은 수 많은 카운터를 어떻게 대처할까 인 것 같습니다. 결국 유동성 재치 이야기이지요.


대략적인 공략만을 먼저 써 봤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욕하지 마시고 댓글로 물어봐 주세요. 답변을 해드리거나 공략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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