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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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Fiddlesticks, The Harbinger of Doom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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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즌 다5 (브론즈에서 다이아까지) "부활한" 피들스틱 [시즌4~6포함 총 600판]

- 아프라임(2016-04-24, 조회수: 6171)

 

 

 

 안녕하세요. 이번에 처음으로 롤인벤에 피들스틱 공략을 올리게된 아프라임이라고 합니다.

 

피들스틱은 현메타에 맞지않는 초식정글러이긴 하지만

 

다른 정글러들과는 다르게 손이 아닌 판단력으로 플레이하는 정글러라서

 

초보자분들도 조금만 숙지하시면 금새 티어를 올릴수있는 매력적인 챔프라고 봅니다.

 

저도 한때는 브론즈4 였지만 피들스틱이라는 챔피언덕분에 결국 시즌5 종료시점에

 

다이아5계정을 2개나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공략을 처음쓰기때문에 다른 분들처럼 각 문맥에 따라 글씨가 예쁘다거나 공략이 매끄럽지않다는 등등의

 

부족한점이 많을수도있지만 잘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시즌3 (롤 시작) - 첫배치고사 (실버4)~(실버5종료)

 

 # 프리시즌 - 재배치고사 (실버5)~(실버5종료)

 

 # 시즌4 - 재배치고사 (브론즈4)~(골드5종료)

 

 # 프리시즌 - 재배치고사 (실버3)~(플래티넘1종료)

 

 # 시즌5 - 재배치고사 (골드5)~(다이아몬드5종료)

 

 # 프리시즌 - 재배치고사 (골드3)~(플래티넘1종료)

 

 # 시즌6 - 재배치고사 (플래티넘1)~(현재 플래티넘5/플래티넘2) < 본계정/부계정

 

 

 

 아래 스샷은 현재 인증샷입니다.

 

 테두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시즌 다이아입니다.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4 (+94) 2192.4 마나 500 (+28.0) 976
공격력 48.4 (+2.63) 9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5.61 (+0.6) 15.8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0 (+4.7) 109.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80.0 48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룬은 위의 룬이 가장 평범하고 좋은거같습니다.

 

룬에 대한 이견은 다른분들도 아마 없을거라고 봅니다.

 

제가 약 800판 [시즌4~시즌6 / 본계정 부계정 (노말게임포함)] 하면서

 

진짜 온갖 룬 다 실험해봤습니다.

 

뭐 주문흡혈,이속,돈룬,경험치룬,마관룬,성장주문력,고정쿨감,성장쿨감 다 써봤지만

 

공략보시는 초보자분들은 대체로 룬이 없으실터라 그냥 위의 AP공용룬 쓰셔도 무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천둥군주를 들어줍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를수도있겠지만 초반에 몸도 약하고 딜도 약한 피들스틱에게는

 

 

초중반에 힘을 실어줄 천둥군주가 가장 적당하다고 봅니다.

 

 

허나 궁극기가 광역기인 피들스틱은 천둥군주가 대상이 1명밖에 되지않아

 

 

천둥군주보단 약하지만 광역으로도 들어가고 극후반 풀템이 나왔을때는 더 강력한 죽음불꽃 손길도 써보기도 했는데

 

이렇게되면 초반에 너무 약해져서 그냥 천둥군주 씁시다.

 

 

 

 이건 뭐 설명 안하셔도 반박하실분들 없을꺼라 봅니다.

무해한 허수아비 (Dread)
피들스틱의 장신구는 '허수아비'로 대체됩니다.

피들스틱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허수아비'가 힘을 얻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6레벨 : '허수아비' 설치 시 6초 동안 근처의 와드가 드러납니다.
공포 (Terrif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5/14.5/14/13.5/13초
기본 지속 효과 : 전투에서 벗어나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1.25/1.5/1.75/2/2.25초 동안 공포에 질립니다.

사용 시 : 대상을 1/1.25/1.5/1.75.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대상 현재 체력의 6/7/8/9/10%(주문력 50당 1%)(최소 40/60/80/100/1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최근 공포에 질렸다면, 대상 현재 체력의 12/14/16/18/20%(+주문력 50당 2%)(최소 80/120/160/200/24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
풍작 (Drai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의 영혼을 흡수해 2초에 걸쳐 초당 50/80/110/140/17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대상이 잃은 체력의 최대 12/14/16/18/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스틱이 감소 전 입힌 피해량의 25/32.5/40/47.5/5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미니언인 경우 15%만 회복합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거나 더 이상 수확할 대상이 없는 경우,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60%를 돌려받습니다.

몬스터에게는 135%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650)
수확 (Dark Wind)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어둠의 마력을 방출하여 지정한 초승달 모양 지역에 70/105/140/175/21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적을 1.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초승달 모양 지역의 중심에 있는 적은 지속시간 동안 침묵 및 둔화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폭풍 (Crow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 초
1.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 대상 지역으로 순간이동한 뒤 까마귀 떼를 불러내어 매초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150/250/3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까마귀 떼는 5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총 750/1250/175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콤보는 그다지 안적어도 대충 아실거같지만 혹시나마 적어봅니다.

 

 R진입-Q-(으로 조금 걸어가면서 비비다가)-E-W

 

스킬 활용 팁

 피들스틱의 궁극기는 매우 신중하게 쓰셔야합니다.

 

기본능력치가 낮은편이고 엄청난 물몸인 피들스틱이 궁각을 잘못재고 궁을 썼다?

 

그럼 그 한타는 그냥 진거나 다름 없습니다.

 

 피들스틱의 궁은 말그대로 궁극기 즉, 필살기입니다.

 

1.5초라는 정신집중후에 그 약한 물몸으로 적진 한가운데에 뛰어들어서 LOL내 가장 강력한 데미지의 광역 AP피해를 입힐수 있습니다.

 

 궁극기가 제대로들어간다고 가정하면 총 5초동안 1625 (+2.25AP)를 광역으로 꼬라박는 정신나간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 리스크도 매우 큰데, 우선 1.5초라는 정신집중시간이 필요한데

 

고티어층으로 갈수록, 기본적으로 피들스틱을 조금이라도 이해했거나 상대할줄 아는 사람이라면, 피들스틱의 기본 궁각위치 정도는 전부다 파악하고, 와드를 박아대기일쑤입니다.

 

 게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수정구슬(?)(파란 장신구) 때문에 피들스틱의 위치를 알아채기가 너무나쉽기 때문에,

 

적들이 바보가 아닌이상 피들스틱이 궁을 시전하는동안 전부다 도망가거나 피들스틱의 궁을 끊으려고 할겁니다.

 

 판테온같은 애들처럼 궁극기 정신집중에 시전도중 끊기면 일정 쿨타임을 가지는게아니라 아예 궁극기가 캔슬됩니다.

 

피들스틱의 궁극기는 150/140/130초인데, 궁이 빠지면 진짜 말그대로 허수아비입니다.

 

약 2분이라는 시간동안 아무것도 할수없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신중하게 판단하고 궁을 쓰시기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구간입니다.

 

첫시작 아이템은 사냥꾼의 부적/핑와2개 를구입합니다.

 

게임마다 왜 포션을 안사냐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피들스틱은 포션이 아예 필요없습니다.

 

포션이 없어도 노리시정글링이 가능하며, 핑와2개는 각각, 1개는 초반카정방지용, 나머지1개는 6랩궁갱킹 와드확인용 입니다.

 

 

 

 아마 다른 여러 공략보시면서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가라는 말들 여러번 들어보셨을겁니다.

 

위 템트리 그대로 가시면 안됩니다. 적의 조합이나 상황을 봐가면서 아이템을 올려야합니다.

 

아래에서 아이템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하겠습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룬의 메아리

 ㄴ예전에는 정글템을 과감히 생략하고 피들스틱의 코어템인 존야를 바로올리는 과감한 빌드를 주로 사용하곤 했는데, 최근들어서 다시갑니다. 정글템이 없으면 경험치 수급도 안되고 고유효과의 마나수급도 안되기때문에 레벨링이 굉장히 느려져서 꼭 갑니다.

 추격자의 나이프를 가시든 추격자의 검을 가시든 취향차이지만 저는 상대 정글러의 동선파악/시야싸움을 우선시 하기때문에 최근들어 추격자의 나이프를 올려 고유효과의 와드를 사용해 초반 시야장악을 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의 모래시계

 ㄴ명불허전 피들스틱 코어템 1.

 물몸인 피들스틱이 궁극기를 사용하고 상대방의 모든 어그로를 해제시켜주는 코어템입니다.

존야는 다들 설명안하셔도 왜 가는지 아실거라 믿습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심연의 홀

 ㄴ피들스틱의 패시브와 심연의홀 버프가 합쳐지면 적의 마법저항력을 많이 깎을수있어 꽤나 효율적입니다.

심연의 홀같은 경우 주문력과 마법저항력을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4AP/5AP(원딜이 코르키일경우) 일때는 첫코어로 존야를 가지않고 심연의홀을 올립니다.

 

 괜히 상대방이 4AP/5AP인데 초반 마법저항력이 30에다가 씹물몸인 피들이 한타때 궁어그로 한번 풀겠다고 존야 첫코어로 올리다가 AP딜에 종잇장처럼 너덜너덜해지고 개털리고 성장멈추고 존야안뜨고 그겜 망하는겁니다.

 

 상대방에 AP가 많을경우, 과감히 존야를 미루고 심홀부터 올리시기 바랍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공허의 지팡이

 ㄴ적의 마방을 35%나 깎아주는 좋은템입니다.

 피들스틱의 강력한 궁극기의 장점을 살려주기위해, 후반에 적들이 마방템을 둘렀을경우 가줍니다.

 보통 보이드가 나오기전에 게임이 끝나는 편이라 제 게임전적을 보시면 보이드를 올린 판수가 많이없지만,

 상대방이 탱커 위주 (3~4명)일경우 3코어로 올려줍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죽음모자

 ㄴ피들스틱의 주문력을 증대시켜 궁데미지를 진짜 정신나가게 만드는 좋은템이지만,

 가격과 조합비가 만만치않고 초반가성비가 매우떨어지기에 잘 가지않습니다.

 후반이라면 몰라도 라바돈말고도 갈템이 많기때문에 자기가 정말 잘컸거나, 상대팀에 물몸챔피언만 있을경우 가줍니다.

 

 

(모렐로노미콘) 모렐로노미콘

 ㄴ피들로 모렐로 왜가냐고 하시는분들 있을까봐 말씀드리는데,

저는 모렐로 진짜 자주갑니다. 가성비도 좋고 조합템도 굉장히싸고, 피들스틱의 긴 궁쿨타임을 줄여주는 쿨타임20%에마나재생옵션은 피들스틱이랑 정말 잘맞는 템입니다.

 첫귀환시 존야의 하위템 (쓸데없이 큰 지팡이) 살돈이 나오지않을경우 모렐로노미콘의 하위템을 갑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ㄴ"피들이 성배를 도대체 왜가는거임?" 이라고 하실분들 많을거라 믿습니다.

저도 처음엔 절대 가지않는 아이템이었지만, 쿨감20%와 마나재생 그리고 약간의 마법저항력이 소소하게나마 피들스틱에게 도움이 됩니다. 매판마다 가는건아니고, 위의 심연의홀처럼 상대팀이 4~5AP일경우, 모렐로노미콘 대신에 가줍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 명석함의 아이오니아의 장화 : 왜곡

 ㄴ기동력의 장화,신속의 장화,마법사의 신발도 있지만, 저는 아이오니아장화의 쿨감10%감소와 "점멸 쿨타임감소"라는 꿀옵션에 반해서 갑니다. 궁극기가 생명인 피들스틱은 점멸을 이용해 적의 시야가 닿지않는 곳으로부터 궁을 사용해야 하기때문에, 점멸의 중요성 또한 미친듯이 높습니다. 후반에는 왜곡을 올려 점멸의 총쿨타임을 225초로 만들어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 하드 카운터.

얘 나오면 피들 절대 꺼내지마세요.

바텀에 궁갱갔을때, 적 원딜러한테 공포걸면 얘가 박치기나 쿵쾅으로 궁쓴 피들 밀쳐내고, 그렇다고 얘한테 공포걸면 알리궁(CC제거)로 공포풀고 박치기씁니다. 정말 ㅈ같습니다 진짜

한타에서는 진짜 말할것도 없고 답이 없어요. 얘나오면 닷지하거나 안하시는거 추천합니다.
니달리
# 하드 카운터.

답없습니다.

요새 미쳐날뛰고 있는 SS급 정글러입니다.

딜/기동력/정글링속도/시야장악/카정/안정성/생존력 무엇하나 빠짐없는 씹사기 챔프입니다.

니달리가 잘커도 한타에서 작정하고 공포쓰고 물면 되긴한데, 초반 진짜 고통스러우실겁니다.
미친듯이 카정오고 시야다먹고 정글 전체 장악하고 피들이 할수있는게없어요.
엘리스
제가 엘리스유저이기때문에 잘압니다만

피들vs엘리스 , 엘리스vs피들 둘다 해봤는데, 얘도 답없습니다.

3랩이후 전구간 고치한방맞으면 진짜 농담아니고 "원콤"납니다.

고치-w-q-거미q-평 하면 피들 공포나 흡수쓰기도전에 뒤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궁쓰고 쫒아올때 공포걸면 그 속도로 도망갑니다.

근데 미친듯이 잘컷거나, 수은나왔으면 수은으로 공포풀고 적진 휩씁니다.

 

 

 솔직히 말하는데, 피들스틱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그닥 없는거 같습니다.

 

 이게 바로 피들이 고인인 이유이기도 한데, CC기에 매우취약해서

 

 CC하나맞고 궁이나 흡수끊기면 qe하고 아무것도 못하고 의문사하는게 피들입니다.

 

 

 적진에 모르가나같은 하드CC챔피언이 많을경우,

 

 적진에 르블랑같은 물몸피들을 1초컷내는 폭딜러가 많을경우,

 

 적진에 킨드레드처럼 피들궁을 무력화시키는 역관광챔프가 많을경우,

 

 적진에 알리스타처럼 피들 딜이 안들어가는 하드탱커가 많을경우,

 

 

  위 상황모두 피들스틱이 아무것도 할수없게되는 경우입니다.

 

 이렇기에 피들스틱의 픽률이 낮고 대회에서도 잘나오지않는 이유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1시간 동안, 대충 끄적거리며 적긴했는데, 말씀드리고 싶은건 많지만 고2 시험기간이라 시간이 많이없네요.

 

 시간날때마다 공략 계속 수정할거고, 챔피언대응법,궁극기위치,자세한템트리,스킬 등등 전부 서술할겁니다.

 

 질문하시고 싶으신거 있으시면 Apocalypse Prime 이나 Apocalypse Atrox 로 친추주세요. 언제든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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