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88.9% (8표)
0% (0표)
11.1% (1표)
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18
0
12
8/9
[정글]브실골에 초점맞춘 골드 쉬바나유저가 쓰는 공략

- T투락(2016-07-12, 조회수: 24376)

글쓰기전에 짤막하게

제 소개를 하고 넘어가자면

저는 시즌2였나 3였나

나미 나올때쯤부터 시작하여

현재 골드에 머물러있는 유저입니다.

한창 랭크 점수 올리기에 미쳐있을때는

플레 2티어까지도 올려봤으나

뭐, 옛날 이야기이고 현지화도 완료되었으니 집어치우고

옛날 그 옛날 중급봇전에서 쉬바나에게 털린게 계기가되어

쉬바나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쭉 해오고있는 유저입니다.

쉬바나를 거의 천판 가까이 했고, 그중 5~6백판 정도는

정글 쉬바나를 한거같은데 그 만큼 쉬바나에 대한 이해도는 자부할 수 있습니다.


제 플레이 스타일은 전형적인 골드 스타일로 라인전 잘 풀고 한타에서 던집니다. 이상하다 옛날에는 안이랬는데...

그러므로 저의 공략은 초중반에 중점을 두고있고 중후반에서 후반은 님들 알아서 풀어가세요.

저처럼 후반에 방황하고 던지고 하시면 저랑같이 만년 골드이신거고, 아니면 더 높은 티어를 노리실 수 있을겁니다.


아, 그리고 서리용 사세요. 쉬바나를 할 준비가 되어있는 스킨입니다. 슈퍼갤럭시인가 뭔가 나오던데 필요없음 서리용 짱짱 이라고 말하는 본인은 정작 본캐에는 챔피언쉽밖에 없음


그리고 이제 플레 찍어서 공략 제목이 의미없어짐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탈진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9,528 IP

룬은 기본적으로는 이렇게 드시면 됩니다.

물론 취향에따라 바꿔주셔도 되긴 합니다만

후술할건데 이번패치 이후 공격속도템을 거의 안가는 저의 쉬바나로서는 룬으로 인한 공격속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파랑에 성장마방의 경우는 상대방이 올ad여도 잔ap대미지를 막아주기 때문에 듭니다. (상대방 잔ap대미지에 피 확확깍이면 아깝잖아요)


그리고 이거 중요한데 브실골 여러분 노랑에 고정방어 9개는 꼭 박아주세요 이유는 후술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 찍습니다.

영겁의 힘영겁의 힘 매우 좋고 쉬바나랑도 잘 맞는 특성이지만

전투의 열광 또한 쉬바나랑 매우 잘맞습니다.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라는 스킬덕분에 매우 빠르게 열광 스택을 쌓고 싸우는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잘맞는 영겁의힘과 열광중에 굳이 열광을 선택한 이유는 쉬바나라는 챔프는 영겁의힘+딜템보다는 열광+탱탬이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양날의 검

취향입니다. 저는 찍는게 더 이득인거같아서 찍는편이에요.


분노vs마술

그게 그거인거같은데,  공격속도 찍습니다. 4퍼센트 차이가 그렇게 큰건 아니여도 나름 괜찮은거같아요.


흡혈귀vs타고난 재능

쉬바나 w에 ap계수도 생겼겠다 초반 상향되 되었겠다 어차피 정글템에 피흡 원래 붙어있어서 체감도 잘 안되는거 타고난 재능 찍습니다.


현상금 사냥꾼vs압제자

둘중에 뭐가 더 고효율인지는 게임 흘러가는걸 봐야 아는거기때문에 알아서 찍으세요. 참고로 저는 그냥 현상금 사냥꾼 찍음


분쇄의 일격vs날카로운 정신

%관통은 대부분 탱커를 칠 때 효율이 더 큰데 애초에 쉬바나가 마딜이 더 쌘것도 있고, 탱커에게 잘 들어가는 e의 %대미지가 마딜이라 마관찍습니다. 방관보단 마관이 효율적입니다. 그러므로 이건 무조건 마관 찍어주세요


회복력vs꿋꿋함

쉬바나는 추가 방어 마저가 높은 탱커입니다. 설명이 필요한가요?


살펴보기vs질긴 피부

정글에서 초반에 피 유지하는게 나름 괜찮은듯 후자찍어주세요


룬 갑옷vs고참병의 흉터

정글몹 상대로 피흡하는게 상당히 많은 양이기도 하고 레드에 체젠 붙어있고 레드에 강타쓰면 피차는등 피를 채울일이 많기에 회복량 증가가 더 좋다고 봅니다.


통찰력vs인내심

기본 체력재생 늘릴바에야 탈진하고 강타쿨 줄이는게 더 이득인거같아요. 이 둘은 애초에 성능 비교가 불가능인듯 합니다.

저는 탈진듭니다. 그 이유는 쉬바나는 어차피 점멸 없어도 생존이 어느정도 가능한 챔피언이고, 상대방이 저보다 조금 더 잘컷더라도 과감하게 싸워서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점멸드시는분들도 상대방 원딜이 칼리스타라면 탈진 들어보세요. 애 카이팅이 잠시동안 바보가되서 그나마 수월할겁니다. 물론 서포터가 잘 지켜주면 얄짤없음...


+Ghost(유체화)가 상향되었습니다. 적팀에 후반에 쉬바나보다 맞다이가 강력하거나(마스터이류) 진입시 우리팀에게 큰 부담이 되는 챔피언(카타리나, 제드류)가 없다면 탈진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쉬바나에겐 점멸보단 (상향된)유체화가 좋은것같네요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2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60/100/140/180/220 (+0.4AD)(+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1~18레벨에)75~135(+0.3AD)(+0.3AP)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60~120(+0.1AD)(+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e평q평이 기본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q의 경우는 무조건 평타를 친후 바로 써서 평캔을 해주세요. 열광 스택이나 딜링등의 차이가 극심합니다.


w스킬의 경우는 지금 내가 w를 쓰면 w의 이속버프로 인하여 무조건 적팀에게 붙어서 w가 꺼지기 전에 평타를 쳐 w를 유지할 수 있겠다! 할 때만 써주시고요


e스킬의 경우는 꼭 뭍혀주셔야 딜량이 올라가긴 하는데, 이거 안뭍혀도 잡는거 굳이 쓰다가 스킬 모션때문에 거리벌려져서 놓치는 일 없도록 해주세요.


r스킬의 경우는 쓰기전에 바로 w를 써주시면 궁으로 날라온 자리에 장판이 깔릴 뿐만 아니라 이후 스킬콤보를 넣기가 편해지기까지 합니다.


쉬바나같은 경우는 스킬이 간단하다보니 특수하게 설명해드릴 사항은 없는거같네요. e스킬을 3레벨 먼저 찍는 이유는 e스킬 쿨타임 감소+대미지 상승으로 인한 소소한 이득(킬캐치등)을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q가 초반 너프를 먹어서 스킬레벨을 빨리 올려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q를 선마하셔도 괜찮을것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핵심 아이템 저거 다가는거 아닙니다. 저중에 하나만 가는거임


아이템의 경우(사냥꾼의 부적)(충전형 물약)로 시작합니다. 역버프시 리쉬 없이 첫 정글링이 가능하며 충전형 물약으로 포션값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그 이후 집에오면 (사냥꾼의 마체테)를 삽니다. ? 마체테 하고 의아해 하실수도 있는데 이는 나중에 설명드릴게요.

이후 돈이 되는대로

(추적자의 검: 피갈퀴손)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까지 올려주세요

이제 우리는 여기서 우리팀의 조합을 봐야합니다.


그냥 무난하다:(거대한 히드라)를 올려줍니다.

너프먹은 아이템이지만 여전히 좋은 탱딜 벨런스를 보여줍니다.


우리팀에 ap딜러가 없고 적팀에 ap가 일단 하나라도 있다: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올려줍니다.

사실 다른 아이템들에 비하여 0.9정도의 효율을 보이지만 우리팀에 ap딜러가 없어 적팀이 마방을 두르지 않은경우 가주면 엄청난 딜효율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마법저항력 아이템이니 적팀에 ap딜러 없는데 가진 마세요.


일단 저놈을 조지려면 이동속도가 필요하다:Trinity Force(삼위일체)

최근의 상향으로 이렐리아를 탑의 여왕으로 만든 삼위일체입니다. 가주시면 트포의 기본적인 이속버프 외에도 w쿨이 짧아지는데에서 오는 이속증가량 덕분에 추노가 훨씬 용이해집니다.


아니 이런 우리팀에 탱이 없잖아?: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최근 상위티어에서 쉬바나의 꿀템으로 부상한 얼망입니다. 딜을 어느정도 포기하는 대신에 상당한 추노력과 다른 아이템들에 비하여 준수한 탱킹능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ap가 잘컷거나 ap가 3명이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uardian Angel(수호 천사)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적ad가 무시무시하거나 올ad이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Thornmail(가시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uardian Angel(수호 천사)

참고로 적팀에 탱커 잘잡는 챔피언(베인, 코그모등) 이 없다는 전제 하에 올ad이면 얼망가주세요. 비비면서 싸우는 형식으로 가면 적팀 입장에선 쉬바나의 존재 그 자체가 지옥임.



우리팀이 피딩해서 다 잘큰다 으아아아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orNinja Tabi(닌자의 신발)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uardian Angel(수호 천사))Thornmail(가시 갑옷)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렇게 올리시면 되는데요

아이템은 모두 상황에 맞춰 올리는거니까 현명하게 판단해서 가주시면 됩니다. 다만 그럴 능력 안되시면 그냥 이대로 가시는게 효율적일거에요.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에 대하여

피갈퀴손 상향 전에는 쉬바나에게 그나마 맞는 아이템이였지만 이제 그런거 없습니다. 피갈퀴손 가주세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에 대하여

깨알같던 평타추가대미지 계수와 광역대미지도 사라졌고 가격도 비싸졌고 무엇보다 근접 스택 2배도 사라져서 쓰기에 너무 안좋습니다. 더군다나 쉬바나 q에 1스택밖에 안쌓여요. 안가는게 정답인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전에도 상위티어로 갈수록 쓰기 힘든 템이였지만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에 대하여

만약 적팀에 치명타 챔피언이 없다면 위에 나온 템트리중에 란두인을 이걸로 대체해주셔도 됩니다. 광역슬로우가 좋으신분들은 그냥 이거안쓰고 란두인 쓰셔도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일
똑같이 정글링을 하면 이쪽이 더 한타에서 약하므로 카정을가던 갱을가던 해야하는데, 카정을 가도 힐과 궁으로 잘버텨서 백업오기 일쑤고 궁으로 인한 역갱도 좋아서 상대하기 참 힘듭니다.
코그모
서포터랑 듀오하고있는 코그모는 노오답 못뭄.
베인
그냥 못뭄 노오답.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적팀을
만만하게
보지맙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쉬바나의 기본은 빠른 정글링을 통한 레벨링과 그 레벨로 인한 찍어누르기식 운영입니다만, 이번에 용이 바뀌었죠. 용 컨트롤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초반 운영법

 

블루사이드 : 노리쉬 역버프 스타트(바텀에게 돌거북 먹지말라고 부탁) 두꺼비강타->블루->늑대 귀환 마체테 구입 돌거북 강타->레드->칼날부리->용 앞 바위게


레드사이드 : 두꺼비강타->블루->늑대 귀환 마체테 구입 돌거북 강타->레드->칼날부리->용 앞 바위게


중요한건 돌거북에서 용 앞바위게까지 포션을 하나도 안쓰고 강타2개와 풀피를 유지하는겁니다. 공략대로 하시면 유지가능해요.


그리고 여기서 선택지가 갈립니다.


간단합니다. 일단 탑미드중에 갱각이 보이면 갱가시면 되고 아니면 용챙겨드시면됩니다. 강타2개+포션2개+레드버프면 4레벨 솔용 가능합니다. 그런데 물용 너프먹고나서 딱히 집착해서 먹을필요는 없고 갱각 보이시면 갱먼저 가주세요.


이후 정글돌며 레벨링 하시면 되는데, 제가 알려드린대로 첫 정글을 도시면 안익숙하신 분의 경우 동선낭비가 심하게 됩니다. 이부분은 익숙해지시는 수 밖에 없어요

중반 운영법

 

 쉬바나의 시간입니다. 6랩을 찍은 후에 만약 블루사이드시라면 바텀의 1차뒤의 삼거리에서, 퍼플사이드라면 탑1차뒤의 삼거리에서 라이너에게 싸우라고 콜을 한다음 궁으로 넘어가서 갱킹해주시면 거의 필킬입니다.


또한 와드와 핑크와드, 칼날부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적 정글을 장악해주세요. 특히 핑크와드의 위치는 레드 바로 아래부쉬의 옆부쉬나 늑대 옆의 부쉬에 박아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용 시간을 계속 재시고 2분 이하로 용잰시간이 남았으면 핑크와드 구입+강타와 칼날부리를 사용하지말고 아껴두세요. 용이 나오기 직전 칼날부리에 강타를 사용하여 먹고, 만약에 칼날부리 눈이 용에 갈때까지 안뜨면 또 솔용 하시면되고, 만약 뜨면 상황봐서 솔용하시던지 포기하시면 됩니다. 이 타이밍에 무리하게 솔용하시면 게임 터지니 조심하시구요. 적팀이 눈치깟는데 절대로 무리하게 드시면 안됩니다. 이런 운영이 가능한 이유는 브실골 정글러들은 오브젝트의 관리를 전혀 안하기 때문입니다. 하는애들을 거의 못봤어요. 그나마 하면 서포터들이 가끔 해줌


그리고 중반에 제일 중요한것! 적 정글에 꾸준히 카운터 정글링을 들어가서 적 주요버프를 스틸해주는겁니다. 특히 이번에 정글 타이머가 정말 해괴하게 바뀌어서 브실골에서 집중만 계속한다면 쉬바나로 적 정글 버프를 무난하게 스틸 가능합니다.


*특수상황 : 20분 전후로 대지 드래곤이 2스택 이상 쌓였다면?

칼날부리 눈알과 핑크와드를 활용하여 용 시야먹듯이 바론 시야를 먹고 탑이나 미드 그리고 서포터를 불러 3인 바론이 가능합니다.(챔피언이 뭔지에 따라 다르긴한데 보통 가능) 이타이밍에 바론 먹으면 거의 게임 기우니 칼날부리 눈알이 바론쪽에서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바로 바론 드세요.

후반 운영법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제가 후반에 대하여 말씀드릴 수 있는것은 없는것 같네요. 저보다 후반운영을 잘하시면 플레가시는거고 저보다 못하시면 브실골인거임

팀파이트시 역할

 

 자신이 물수있다면 제일 잘큰 딜러를 최우선으로 뭅니다. 이 때, 자신을 때리는 제일 아픈 딜러에게 탈진을 걸어서 딜을 상쇄해주세요.(만약 제드나 카타리나같은게 진입각 보고있으면 그거에 걸어주셔야함)


또한, 쉬바나의 궁극기는 사이드에서 치고오는게 제일 좋습니다. 특히 브실골의 경우는 사이드의 시야장악이 안되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이드에서 치고들어와보세요.

 

마치며

 공략에 유독 브실골 브실골이라는 표현이 많은데, 이는 제가 오랜기간 플레 이상 티어에서 플레이를 안해봤기 때문에 플레 이상에서도 이런 플레이가 먹힐지 몰라 사용한 표현이지, 절대로 브실골의 비하가 아닙니다. 그리고 플레올라와서 해보니 플레도 그게 그거임... 물론 아직 플레5긴 합니다.


 그리고 문장 구성능력이 꽝이라 굉장히 난잡한 공략이 된거같아 슬프네요... 시간 날때마다 읽으면서 문장좀 다듬어야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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