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84.6% (11표)
0% (0표)
15.4% (2표)
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12
0
18
미입력
11/13
시즌6 돌아온 정글 올라프(8/25 업데이트)

- 블랭망토(2016-08-29, 조회수: 204374)

뭐 화려한거 좋아하시는분 있겠지만서도

브금넣고 사진넣고 동영상넣으면서 공략만 화려하고 실속없는 

내용으로 혼란을 주지 않으려고 합니다.

현재 공략 작성시점에서 카탈 변경, 블클 가격감소, 잿불상향, 유체화상향등

올라프에게 이득이 되는 아이템, 스펠 버프부터

올라프 W 피흡, 궁 방어스텟 버프로 캐릭 직접버프까지

지금 딱 꿀빨아야 할 때라고 생각되어 작성하였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다이아의 정글 주류픽은 니엘그킨렉 이정도인데

니달리 엘리스(올라프로 죶밥) 그라가스, 킨드레드, 렉사이

이것들중 니달리 킨드레드는 심하게 너프처먹을거고 나머지 중에선 껄끄러운애는 아무도 없습니다.

울정글 먹다가 심심하면 적정글 들어가서 깽판치고 곧바로 다이브쳐서 죽이고

하는 시원시원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08/25 수정

현재 정글 주류픽은 변화하지는 않았지만 그라가스의 궁 메커니즘 너프,

렉사이 너프, 킨드레드 너프.. 뭐 줄줄이 너프당해서 니달리 엘리스 정도가 

껄끄러운 상대일텐데요, 니달리는 필수적으로 밴을 해주세요 파워커브가 항상 위입니다

엘리스는 초반에 이득보는걸 역갱치거나 역동선 카정이 안되면

6렙 이전에 게임이 터집니다.





08/29 수정

엘리스 니달리 동실력이거나 올라프가 좀만 못해도 절대못이깁니다 

타워어그로패치가 엘리스한테 어떤영향을 미칠지는 모르겠지만 

다른 너프사항이 없으면 엘리스 니달리는 필밴하세요 

나머지 정글러는 대부분 비벼볼만 한데 엘리스 니달리는 HARD입니다
올라프, 광전사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19) 2668 마나 315.6 (+50.0) 1165.6
공격력 68 (+4.7) 147.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7.5 (+0.6) 17.7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공격력 +2.25
    x2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3.0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9,420 IP


걍 공속이 W꺼지면 답답해서 왕룬에 한개 박았습니다

나머지는 공격력을 올려서 정글링과 Q딜에 힘을 실어줍니다.

문양에 렙당쿨감을 박아서 18렙 10퍼센트 쿨감을 맞춰주는데

이게 블클 용사 를 갈시 얻게되는 쿨감 30%까지 해서 40%쿨감이 완성됩니다.


초반 도끼쿨이 답답하다 하시는 분들은 고정쿨감을 되는대로 때려박고 필요하면

왕룬에도 박아도 됩니다.


또 흡혈버프이후 노랑에 성장방어나 성장체력(왕룬방어룬착용) 을 들어서

중후반 한타에서 은근히 녹는 올라프의 탱킹스탯을 보완해주셔도 좋습니다.



08/25 추가

잿불을 갈시 문양에 무조건적으로 초반 쿨감 5%를 맞춰줍니다

블클이후 정령의 형상을 가면 35% 쿨감이 되는데 도끼를 주울시 다음도끼가 바로 던져집니다.

또 이른 타이밍의 쿨감이 항상 이득을 볼 수 밖에 없는데

도끼를 줍고 다음 도끼까지 몇 초의 쿨타임이 돌아가는지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사를 가는 경우 오버쿨감이 되어도(블클+비사지) 고정 5%를 가는걸 고려해도 좋습니다(큰 차이는 아닙니다).


저는 최근 게임에서 극단적 ap조합을 상대하는게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 고정 5%쿨감을 가져갑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용사블클 또는 용사얼건을 자주가게 되는데 이경우 체력스탯이 많이 부족하게 됩니다.

때문에 영겁을 들어서 300체력을 보충하게 되고 흉포의 압제자는 이견이 없는 올라프의 꿀특성입니다.

대부분 이속이나 흡혈, 탱을 보완하기 위한 특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용사를 가게되면 Q를 허공에다 던지지 않는이상 필킬할수 있는 데미지가 나오고

올라프 딜의 1/4가량을 담당하는 E스킬이 고정데미지라는 특성상

이 이상의 공격적스텟 마스터리에 투자하는 것은 비효율입니다(깡 AD스텟증가가 없으므.

차라리 평타를 때리며 조금이라도 더 버틸 수 있는 특성으로 가는게 맞다고 봅니다.

올라프는 생존이 곧 딜이기 때문에...





08/25 수정

표식과 왕룬에 몽땅 고정AD를 박고 특성에서 분노를 찍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2% 스킬딜 올려봐야 티도 안나는데 확실히 체감되는 4%공속을 찍는게 맞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신 '인춘' 님 감사합니다. 그동안 아무 생각없이 마스터리를 찍고 있었네요.


물론 점멸 들면 좋습니다.

그런데 유체화의 쿨타임과 이속버프로 인해 초반 3렙~4렙 갱킹에서 부담없이 쓰고 들어가서

죽이는 플레이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유체화를 갑니다.

또한 영광, 궁, 유체화를 한꺼번에 활성화시키면 

진짜 20분뒤 홈가드키고 라인복귀하는 람머스마냥 뛰어다닙니다.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올라프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50~100%의 공격 속도와 8~25%의 생명력 흡수를 얻습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던져 65/115/165/215/26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최대 2.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지속시간은 도끼가 날아간 거리에 비례합니다.) 도끼에 맞은 적 챔피언은 4초 동안 방어력이 20% 감소합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 5/15/25/35/45 (사정거리: 400~1000)
버티기 (Tough It Ou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5초 동안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하고 2.5초 동안 10/40/70/100/130 (+잃은 체력의 17.5% (현재 체력의 30%를 넘을 수 없음))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몬스터 공격 시 2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20/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는 딱히 없고 올라프는 딴거 없이 Q맞추는게 생명입니다. 이게 최소 사거리가 있기때문에 한번 맞춰도 은근 까다롭고 또 적 챔피언을 맞췄더라도 Q거리가 너무 멀면 주워서 다시금 던지는데 이동거리를 낭비하게 되므로 경험과 연습만이 살길입니다. 직선상의 모든 적을 관통하기 때문에 한타때는 조금 길게 던져서 2~3명 맞추게되면 마스터시 45%의 둔화를 최대 1.5초간 걸기 때문에 팀에 이니시가 있다면 도끼3인맞췄을시 바로 세주, 말파궁을 쓰도록 유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킬 활용 팁

 초반 정글링에서 껍스시작시 1렙 Q를 찍고 작골시작시 W를 찍습니다. 정글버프의 특성에 맞게 스킬을 바꿔서 찍어 줍니다. 어느걸 들어도 W의 흡혈율 때문에 안정적이지만 개인적 체감상 이렇게 찍는게 좋다봅니다.


최근 탑이 리쉬를 해주고 탑쪽에서 봇으로 가는 3렙 정글루트가 성행하고 있는데 이때는 봇듀가 리쉬할 때와는 달리 1명이 리쉬를 하기 때문에 그냥 W찍어서 체력을 어느정도 보존하는게 좋습니다. 


카정의 위협이 없다면 W를 쿨타임마다 계속 켜면서 돌면 포션을 마시지 않아도 30%의 피를 계속 남기면서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또 Q는 버프가아닌이상 한캠프에 3번이상 쓰면 마나통 자체가 작기 때문에 필요시 마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08/25 추가


최근 지인의 올라프 플레이를 관전할 기회가 있었는데 문제는 궁을 너무 아무때나 쓴다는겁니다.


상대방의 CC가 없고 이속버프가 필요하지 않으며 아군과 함께 2:1 교전이라 딜이 부족하지도 않은데


다이브를 친다는 상황에 흥분했는지는 모르지만 궁을 무의식적으로 누르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궁을 켜면 딜이 강해지고 CC면역이 되는 것은 맞지만 탱킹스텟(최대 40의 방마저)가 사라져 버리므로


평소 체감하던 몸보다 더욱 약해진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됩니다.


올라프 특성상 다이브하는 그림이 자주나오는데 내가 포탑을 맞는 경우 어지간하면 슬로우 등이 걸려도


잡는각인지 아닌지를 판단해 궁을 아껴야 됩니다 잡고 살아나올지 같이 죽을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스킬셋이 단순한 만큼 상황판단이 중요합니다.



올라프궁은 들고만 있어도 상대에게 굉장한 위협이 됩니다. 유체화를 켜는 순간 CC를 올라프에게


박아야 하나 함께 달려드는 아군을 막아야 하나 하는 이지선다를 강요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항상 궁의 사용은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면서 해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템은 자세하게 서술하지 않고 초반 3코까지의 빌드만 쓰겠습니다. 어차피 2딜 3방템을 가는 올라프의 특성상

초반 2딜만 완성되면 나중 방템은 상황봐서 선택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세미탱이 있거나 내가 세미탱일 경우 그냥 용사 올립니다.

팀에 절망적으로 다른 몸대줄 놈이 없다 하시면 잿불올립니다.


본인이 올라프와 논타겟에 숙련도가 있다 도끼 던지면 60%는 맞춘다 하면 바로 블클갑니다. 이속증가로
뚜까팹니다. 가끔 일겜에서 트포올리는거 보이는데 트포 쿨감 20%로 버프돼도 너무비쌉니다.
블클도 안쓰다가 가격버프되고 씁니다.

용 팀파이트시 너무녹는다. 파고드는놈 짜르면서 전진해야 하는 경우에는 얼건올립니다.
솔직히 취향이긴 한데 적당히 골라 씁니다.

이제 2코까지 선택지는 4개입니다. 잿불-블클, 잿불-얼건, 용사-블클/얼건 
상황봐서 적당히 올립니다. 저는 딜게이라서 용사를 자주 올리지만
잿불도 예전에 초반 체력 400으로 변경되고 이번에 딜버프 좀 됐기때문에 충분히 뽑아볼만 합니다.

2코가 완성됐다 하면 고정 정당한 영광입니다. 정당한 영광이 좋으시면 2코때 올려도 뽕 뽑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유체화 버프 때문에 3코때 올리는게 적당해 보입니다. 본격적인 팀파이트가 
열릴 타이밍이기 때문입니다. (20분 이후 바론생성 등)

영광까지 떴다면 유체화 영광 궁 한꺼번에 다써서 달려들어도 좋고 아니면 CC를 풀 궁을제외한
유체화나 영광을 번갈아 키면서 오랜 시간동안의 이속뽕을 즐기면 됩니다. 달라붙기만 하면
킬각인 올라프 특성상 영광이 뜬 순간부터 소규모 교전시에 유체화나 영광 둘중하나가 무조건 온이기 때문에
짤라먹기나 운영이 유리합니다.



이후 방템이 중요한데 잿불 블클 영광 뭐 이렇게 갔다고 칩시다. 방마저 스텟이 궁밖에 없기 때문에
깡방템이나 밴시같은걸 올려줍니다. 특히 밴시올렸을때 상대방이 올라프한테 스킬쓰기 굉장히 애매해집니다.
밴시를 벗겨도 궁으로 풀고 들어오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무시하기는 또 무섭고 상대방 원딜은 패닉에 빠질겁니다.

4코 즈롯으로 방마저 스텟을 보충하고 타워주변 이속뽕을 즐겨도 좋습니다.
드래곤이 중요해지면서 운영의 중요성이 배가되었기 때문에 잘만 이용한다면 충분히 좋습니다.
저는 즈롯성애자이기 떄문에 올ad나 올ap아니면 4코로 거의 올립니다.

용젠이나 바론젠 30초전에 반대라인에 깔고 오브젝트 시야먹으면 됩니다.
역시 이템도 우리팀에 원거리 라인클리어나 스플릿이 가능한 영웅이 있을 경우 안갑니다.


뭐 쿨감이 없는 방템이면 어느거나 쓸만한데 두개 템은 거릅시다.
망갑과 대천사입니다.
망갑이야 4코 5코때 올리면 구린거 다들 알고 계실테고 대천사는 뒤져서 살아나봤자 대부분의
상황에서 광대밖에 못됩니다. 뚜벅이 올라프의 경우 뒤졌을 경우는 거의 궁이 빠졌을 텐데
이때 상대가 사람이면 대처가 너무 쉽습니다. 한마디로 살아도 고기방패밖에 못합니다.







07/18 수정


영광 얼건을 버렸습니다.


용사 이후 바로 망갑을 올려봤는데 탱킹스텟이 보완되면서 빠른이속을 얻을 수 있어
사냥꾼의 물약 이후 마나관리가 굉장히 쉬워지는데 굳이 영광을 갈 메리트가 있나 싶더군요

상대 ap가 강할시 정령의 형상을 망갑대신 올려 상대방 잘큰 캐리한테 허무하게
녹아내리는 것을 방지하는게 운영상 훨씬 좋더라구요
상황봐서 망갑과 정령의 형상을 모두 가고 블클을 4코쯤에 올려도 성능이 상당히 준수했습니다.

항상 오버쿨감과 애매한 방어력 때문에 걸리적거리던 얼건을 포기하고
용사 10% 블클 20% 룬특이나 정령의 형상으로 10%의 쿨감을 챙긴뒤 운영하는것이 최근
탑 딜탱들을 상대하는게 훨씬 체감이 좋았습니다.



(추적자의 검: 용사)-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즈롯 차원문)이나

(추적자의 검: 용사)-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즈롯 차원문)


이런식으로 얼건을 버리고 2딜 2방템을 올리면서 힘이 빠질때쯤 즈롯으로 운영에
힘을 실어줍니다.

잿불도 상향되어서 챔피언 비비기딜이 늘어났기 때문에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즈롯 차원문)...


이런식으로 잿불 이후 블클로 딜과 체력 보정, 즈롯으로 체력대비 방마저 밸런스 보정
하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사실 잿불로 바꾸고 나서 저렇게 3코가 딱 뜨는 순간
1:1교전에서는 대부분의 챔피언들에게 지지 않기 때문에 킬을 주워먹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같은 아이템을 올려 쿨감과 공격력, 방관, 액티브까지 가져오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과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는 4코쯤에 방템생략하고 찍어누르기식 운영할때 자주 갑니다.








08/25 추가

잿불빌드를 올릴떄 잿불블클이 나왔으면 바로 얼심을 올려서 풀쿨감과 탱탱한 몸을 만드는게 베스트입니다

저는 즈롯성애자이기 때문에 즈롯을 올리고 운영을 하지만 얼심을 올리는게 일반적으로는 가장 무난합니다.

용사빌드 타면서 2킬이상 먹었을 경우는 아예 블클까지 바로 올리고 찍어누릅니다.

즈롯을 뺀다면 주된 트리는 아래와 같겠네요


용사빌드 (추적자의 검: 용사)-(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or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or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상황봐서 순서상관없이 올립니다 
          

잿불빌드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후 찍어누르기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운영 (즈롯 차원문)     팀파이트 뒤집어진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ad캐리가무섭다 Thornmail(가시 갑옷) etc...


이정도입니다. 숙련도가 낮거나 게임이 빡세면 잿불빌드가 우세하다고 생각하고
최근 생각이 바뀐건데 상황에 따라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 하드캐리하는 장면이 많이 나왔습니다

내가 잘컸고 팀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고있으며 2방템 이상 나왔을 경우 고려해봅시다

한타시 파고들때 상대입장에서 굉장히 부담스럽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08/27 추가

(거대한 히드라) 잿불갔을때 빠르게 2코어로 띄우는것도 좋습니다

정글링속도가 한층 더 빨라지는건 물론이고 잿불과의 체력시너지로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물론 안정적인건 망갑과 같은 방템입니다만 잿불라인에서 갈수있는 공템중에는 상당히 꿀템입니다

정글 올라프가 선택할수 있는 공격적인 템 중에는 블클 다음인것 같습니다










이건 다른팁인데

용사 블클이 14분 전후로 뽑히게 되면 진짜 말도안되는 타이밍에 말도안되는 킬각으로 죽일 수 있습니다.


발그림 죄송... 미드입니다.


예를 들면 녹색 아군 미드라이너와 붉은색 적군 미드라이너가 동그라미 위치에서 대치하고 있을때

푸른색 동그라미 위치에서 급작스럽게(부쉬에 와드가 박혀있는 것은 상관없이) 핑찍으면서

유체화로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하면 X위치쯤에 맞붙게됩니다 14분~16분 이른타이밍에 용사블클이 있을 경우

아군의 딜보조가 약간이라도 있다면 그냥 다이브쳐서 죽일 수가 있습니다(스펠확인)

특히 죽이기 쉬운 미드라이너는 최근 대회에서 종종 나오는 탈리야, 아우솔 이런종류가 죽이기 쉬웠고

어지간한 뚜벅 미드라이너는 그냥 터져버립니다


잿불을가면 이런 플레이는 힘들고 봇땅굴에서 유체화를 켜고 들어가 타워딜을 버티면서 팀원과 함께

뚜드려 잡는 각이 나옵니다 솔로딜이 용사에 비해 낮기 때문에 순삭하는 플레이는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팀원 딜이 부족해 자칫 봇에서 교전이 길어지면 합류싸움으로 가고 타워에 처맞은 나와 아군이 지게 됩니다

잿불은 안정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봅니다(커버, 역갱 등).




이런그림의 다이브가 한두번 성공하면 절대 킬이 안나올 타이밍에 적군의 회색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상위게임으로 갈수록 오브젝트 전타이밍에 합류와 시야장악을 하면서 끊기지 않으려고 할텐데

이런 킬이 한번이라도 나오게 되면 오브젝트 주변 시야가 다먹히면서 게임이 원사이드하게 끝나버립니다

숙련자에게 추천하는 운영입니다 아군과 손발이 맞다면 약간 유리했던 정도의 게임이라도

그순간 끝나버리는 광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미드정글 듀오큐를 자주 돌리는 편인데 이게 성공하면 게임은 대부분 30분 전후로 결판이 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킨드레드
킨드는 이리뛰고 저리뛰면서 도끼맞추기 죶같습니다.
또 딜도 표식 체력비례뎀, E체력비례뎀이 있기 때문에 딜도 죶같이 셉니다.
킨드무빙이 어지간하면 초반 쿨감셋팅도 안된 올라프가 도끼맞추면서 맞딜해서
죽이기 힘듭니다.

올라프가 할 수 있는건 뒤지면서 자동 패드립 날리는거밖에 없습니다.
또 적진에 들어가서 싸우는 올라프 특성상 킨드궁때문에 무적걸리면
허무하게 올라프 피도 빠지면서 킬은 못내고 카이팅당해서 뒈집니다.
이때도 뒤지면서 패드립밖에 할수있는게 없습니다.



07/18 수정


피흡, 슬로우 너프먹고 상대하기 좀더 편해졌습니다.
갱킹이 약해지고 맞다이시 피흡때문에 딜계산이 까다로웠는데 너프이후 좀 수월해졌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원거리 정글러이고 강한딜, 무빙은 그대로 남아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레이브즈
도끼를 맞춰도 근접평타2대 E캔평타 Q반동 W시야
맞으면 은근 물몸인 올라프 빈사입니다.
얘도 은근 탱이되서 잡기도 까다롭고 E로 빠지는거나 들어오는게 너무 좋습니다.
딸피로 살아났는데 글로벌도 아닌 R부채꼴데미지에 뒤지면
올라프가 패드립치는게 아니라 내가 패드립을 칠지도 모릅니다.

물론 선도끼맞추면 개조질수있는데 정글링이 좋아서 성장이빠르기때문에
부담스러워서 너프전엔 필밴하고 올라프픽했습니다.
베인
그외에도 베인 칼리스타등 카이팅이 쉽고 은신이나 CC가 있으면 뚜벅이 특성상 힘듭니다.


트런들, 볼베, 탐켄치등 나오면 어지간하면 픽하지 맙시다.
트런들 궁키고 E쓰면서 팀지키는데 개극혐입니다.
볼베 안뒤집nida
탐켄치 그냥 팀원살리기 실드 개죶같습니다. 아무리 구려도 죶같은건 좆같은겁니다.

어차피 킨드정도는 아직까진 밴됩니다.
베인 칼리스타 챔성능이 병싄이라 잘안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징크스
이런 뚜벅초들은 그냥 걸리면 대가리 뿌개면 됩니다.

이즈 케틀, 루샨 같이 이동기 있어도 어느정도 이동위치 예측가능한놈들은
숙련도가 되시면 예측Q날리면서 근접했을때 W흡으로 버티면서 뚜까패는거 어느정도 됩니다.

루샨은 좀 까다롭긴한데 그래도 할만했습니다. 잘하는 루시안을 거의 못만나봐서..
베이가
하나 더 추가하자면 뚜벅이어도 이런 폭딜러들은 조심하십시오.
위 템트리로 가면 초반 방마저 스텟을 궁에 의존해야 하는데
베이가의 경우 E때문에 궁을 무조건 쓰게 됩니다.
이때 QWR 다맞으면 물몸 올라프 그냥 녹아내립니다.
대놓고 들어가는것보단 스킬빠지는거 보고 들어가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라이즈도 비슷한데 라이즈는 스킬 대신에 패시브 스택을 보고 들어가야 됩니다.

07/18

라이즈는 리메이크 이후 이동모션같은게 이상하게 펄쩍거리면서
촐싹대서 체감상 도끼맞추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러나 25분전 충분히 성장하지 못한 라이즈는 개죶밥이니 그냥 죽이세요
이전 라이즈딜은 성장해야 나오기때문에 쉽습니다.
궁합류만 조심하면 됩니다.


07/18 추가


요즘 진, 애쉬, 시비르같은 뚜벅이 원딜이 많이나오는데

용사망갑 올리면서 그냥 대가리 쪼개세요 개죶밥입니다.

진, 애쉬 궁지원 항상 생각하면서 미드봇에서 교전하세요

시비르는 궁키면 뛰벅이고 도끼를 한번 씹을수있기때문에
잡기는 좀 까다롭습니다. 도끼를 맞추냐 못맞추냐의 싸움


07/18추가

상대하기 까다롭던 니달리가 PBE에서 정글로는 더이상 쓸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올라프에겐 희소식이죠

성장형 정글러인 킨드레드 그브 니달리가 조금씩 하향세를 타면서 다시

그라가스, 렉사이, 엘리스와 같은 갱킹/탱킹 정글러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얘네는 CC막히면 다 죶밥이기 때문에 동선맞춰서 카정가고 피빼놓으면

갱타이밍이 늦춰지거나 빈도가 줄어서 중후반에 힘이 쭉 빠집니다.

중반 아이템이 갖춰지고 궁의 활용도가 높은 올라프는 오브젝트 싸움에서

운영적 이득이 있어 점점 더 나아질거라 봅니다.


성장과 갱킹 커버 동선만 잘 짤수있다면 승률도 많이 챙기실 수 있는 메타라고 봅니다.







08/25 추가

니달리는 아직도 필밴입니다 절대밴하세요 할줄아는 니달리는 못이깁니다

니달리 그브가 안나온다면 그냥 뽑습니다

봇라인 애쉬진 전보다 더 많이나오는데(거의 매 게임) 역버프하고 미드봇 위주로 용챙기면서

유체화 쿨타임마다 봇라인파주면 서렌 쉽게나옵니다


엘리스는 쉬운엘리스만 만나봐서 무서운지 몰랐었는데 최근 본캐 게임에서

평범한 피지컬의 엘리스도 초반딜이 강하고 다이브나 갱킹이 강해서 킬이나오면 게임이 비벼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면 초반에 이득을 보고 후반가기전에 끝내야 하는 올라프가 이기기 굉장히 빡세집니다.

그나마 엘리스보다 나은건 정글속도라서 적 시작위치 파악이 된다면 과감하게 카정을 노리는 것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정글 운영법

 스킬에서 대충 적었기 때문에 간략하게만 적겠습니다.

올라프가 물론 초반에 세고 이걸로 이득을 보는 챔프이지만 좀 말렸거나 라인호응이 좀 안좋거나

야스오 마스터이 티모가 라인서있거나 하는 경우

4렙동선 밟으면서 와드하고 역갱 백업 위주로 느긋하게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뚜벅이들은 더더욱 급하게 하면 안됩니다.

어차피 영광나오면 와드, 이동기고 뭐고 다따라잡아서 뇌수구경 가능합니다.

 

초반 운영법

 위에서 기술한 거랑 다르게 어지간하면 라이너가 호응 다해주고 와드핑 다찍어준다는 가정 하에서는

올라프의 초반 강력함을 십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러 시작위치를 봐야겠지만

와드없으면 그냥 갱 갑니다.

역갱이고 나발이고 라이너는 죽어도 올라프는 살아서 대가리 깹니다.

정글이 빠른 챔피언이기 떄문에 갱갈때 무조건 1정글 2정글 먹어서 갱을 다니더라도

레벨링이 뒤쳐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팁게나 운영게 등 뒤져보면 정글동선 잘나와있으니 참고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저는 니달리 운영을 봤는데 괜찮더라구요.

 

중반 운영법

중반이면 2코~3코 타이밍입니다. 올라프 말리지만 않았으면 상대 미칩니다.

유체화만 키고 달려들어도 오줌을 지려서 드래곤 앞 강물이 노래집니다.

걍 뚜까패세요. 번개 찍고 도끼로 난도질하고 하다보면 ㄹㅇ 고오급 레스토랑 도살자가 부럽지 않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엔 올라프가 힘이 빠집니다. 탱템을 스택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상대방 생존기도 어느정도 찍히고 쿨감템이 올라가 생존기 스킬쿨이 빠르게 돌고

뒤로갈수록 울팀 서폿이 빡대가리면 집중력이 떨어져서 스펠체크도 잘 안됩니다.

물론 우리팀에 퓨어탱이 있다면 1.5선 정도에서 따라붙으면서 같이 이니시 호응하고

딜러진 물어주면 됩니다. 무서울게없죠.


 

팀파이트시 역할

 뻔한 얘기입니다. 45%슬로우로 우리팀 딜러진을 지킬거냐 상대 물러 들어갈거냐 두가진데

저는 대가리 깨는게 좋으므로 물러 들어갑니다. 물론 유체화 시간남았을때 못따라가겠다 싶으면

빨리 판단내리고 빠지는 상황판단이 중요합니다.

보통 올라프같이 스킬셋이 단순한 캐릭들은 피지컬보단 상황판단이 중요하기 마련이죠.


 

챔피언별 대응법

 상대방 CC체크하는게 중요한데 한타때 나한테 박힐 CC들을 예상하고 캡잭마냥

CC가 걸렸다는 사실조차 모르게 궁을 빠르게 누르고 상대에게 달려듭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유체화를 들기 때문에 점멸등으로 피하면서 들어가는건 무리고

최대한의 무빙 치면서 안맞게 노력하고 맞았을 때 빨리 푸는게 최선입니다.


울팀 딜러가 징크스같은 뚜벅이고 상대 바이 모르가나 라이즈 뭐 이런챔이 있다고 칩시다.

그럼 바이는 무조건 징크스 뭅니다. 당신안물어요. 근데 라이즈나 모르가나는

님이 범위내로 오면 어지간하면 자기네 딜러 지키려고 CC쏩니다.

이렇게 자기한테 확정적으로 들어올 CC는 미리 예상해놓는게 중요합니다.










 

마치며

 




이번 6시즌 들어오고 마법사 패치가 되면서 템 대격변이 일어나고 올라프에게 유리한 버프가

많이 쌓여서 충분히 과거의 그 위상까지는 아니지만 2티어 정글러까진 노려볼만 합니다.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인증까진 어렵지만 다4까진 먹힌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이아 상위는 못가봐서 모릅니다.



디테일한 부분은 못썼더라도 제가 자주 쓰는 템트리와 운영은 모두 적었습니다.


옛날부터 올라프는 성능이 구리던 말던 그 상남자같은 컨셉과 스킨 때문에

애정으로 픽하던 챔프였는데 드디어 누가 봐도 쓸만하다는 성능이 된 것 같아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올라프를 하는 이상 개인적인 플레이에 변화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84.6% (11표)
0% (0표)
15.4% (2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