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0
12
17
0/0
[저티어 공략]흔한 골레기의 쓰레쉬공략

- 다루비엔(2016-05-26, 조회수: 2367)





안녕하세요 제목에서 보신대로 흔한 골레기의 공략입니다


시즌5때 실버5였다가 군대 전역하고나서 마음잡고 서폿만 죽어라파서 골 1티어까지 올렸지만


원딜에따라서 너무 극심하게 승패가정해져서 탑과 미드를 파고있지만 쓰레쉬만 300판 약간


안되도록 파본 골드유저의 공략글입니다


솔직히까놓고 공략이라기보다는 제가 하는스타일에대해 적은글인데요


다른 쓰레쉬유저분이나 고랭 유저들분에게 지적같은걸 받고자


한번 끄적여봤습니다 태클 , 지적은 감사히받지만


욕이나 티어드립은 그냥씹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1,676 IP

저는 룬을 이런식으로 듭니다


공격력은 E패시브의 효과증진용으로 드는데요 공격력 룬이없으면


타곤산 터트리기도힘들고 미니언막타 놓치고해서 원딜이


CS수급에 어려움을겪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정 나는 타곤산은별로고 CS막타 못챙기겠다 싶으신분들은 대처법으로


부적금화를가셔서 골드수급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쓰레쉬자체는 강력한 CC기와 슈퍼세이브가 가능한랜턴때문에 약간 가려진 어두운부분


이라고하면 방어력과 뚜벅이라는점인데요 그부분때문에 저는 왕룬에 이속룬을 박아넣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거의 정석화되다시피 된 마스터리죠


결의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회복력


쓰레쉬가 중 후반부에 방템을가기는하지만 탱커만큼의 성장력은 힘들기에


초 중반에 라인전을위한 회복력을 들고요


방랑자  >  꿋꿋함

질긴피부도 좋기는한데 저는 후반부에있을 용싸움 바론싸움 그리고


미드로밍을 조금 자주가는편이라 질긴피부대신 살펴보기를 찍었고


고참병의 흉터  >  막기


W의실드나 타곤산 , 솔라리를 가게되면 실드가 존재하기는하지만 거의없다시피하는것이나


별다른 차이가없기에 초 중 후반 통틀어 흉터가 더 고효율이라생각합니


소환사의 통찰력  >  인내심


뚜벅이인 쓰레쉬에게 스펠쿨이 빨리돌면돌수록 갱호응할때


앞점멸 채찍랜턴 등의플레이를 수월하게할수있기에 체력회복력또한


라인유지력에 도움이되기는 하지만 저 통찰력을 찍습니다


신속  >  저항력


신속과 전설의수호자는 쓰레쉬가 한타중에뭉쳐있는게 거의 기정사실이나 다름없지만


조금이라도 CC에 저항력을가진 신속을들고 적에게 CC를넣는게 더 좋다고봅니다


쓰레쉬가 방 마저 3증가한다고 얼마나 버티겠습니까..


굳건한 결속  >  영겁의 힘   >  착취의 손아귀


마지막마스터리는 가끔 영겁의힘가시는분들도 계시기는한데 최대체력 300은 괜찮은메리트입니다


그러나 스텍쌓겠다고 대포미니언 꼬박꼬박먹어도 풀스텍을 쌓기힘들고 회복효과로


득을보기에는 애매한부분이있어 다른포지션의 유저들의데미지를 대신해서받아주고 자신의 피해량을


줄여주는 굳건한 결속을 강력추천합니다


책략으로는 방랑자를 찍고 두번째경우 보통은 비상창고를 찍으시지만 저는 충전용포션을 업그레이드시키는


플레이가 익숙해져있고 라인유지력도 좋아 암살자를 찍기는하는데 이부분은


제 개인적인취향인지라 대중적이고 적절한 비상창고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쓰레쉬는 스킬을써야되는경우가 은근히 많기에 마나회복량을 증가시켜주는 명상 그리고


서포터를위한 산적을 찍기는하지만 E스텍 풀로쌓아서 상대에게 평타를때리는등의


플레이를 선호하지않는분들은 위험한게임도 괜찮다고봅니다 은근히


이거덕분에 살아가는경우도 꽤 있고요


착취는... 쓰레쉬가 원딜판정인것도 있고 HP의 최대량은 크게 뒤떨어지는편은 아니지만 차라리


굳건한 결속이 좋다고봅니다



저는 상대편에 스웨인 , 문도 , 소라카등의 회복괴물들이 없지않는이상


이스펠이 좋다고봅니다


개인취향이기는 하고 점화드는분들 생각을바꾸고 무조건 이거드세요 할정도는아니지만


한타나 라인전에 딜러진에게 탈진타이밍만 잘맞추면 순식간에


노딜이 되어버리는 매직을 볼수있기에 저는 웬만해서는 거의무조건 탈진듭니다


물론 CC가 강력한쓰레쉬니까 점화를들어 라인전 딜교환을 강하게하는것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점화틱으로 딜먹이느니 탈진을걸어서 우리원딜이 덜데미지받고


프리딜을넣는게 더 좋다고생각합니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 E 나 E Q R같은콤보들은 다들 알고있을테고 다른공략같은곳에도 다 널려있기에


골드티어인 제가 말해봤자 입롤이고 의미도없기에 이부분 생략하고 스킬찍는법에 대해 끄적여보겠습니다

 

E의 패시브효과 평타데미지 %는 별거 아닌거같아보여도 별거인경우인데요 후반에가면 평타보다


패시브데미지가 많이박히는 광경도볼수있을정도지만 개인적 취향에따라서 라인전이 빨리끝나면


한타력을위해 E스킬찍는걸 그만두고 Q나 W에 비중을두시는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부분은 개인적취향이라 말씀드리기힘들지만 라인전이 초고속으로 끝나지않는이상은 E선마가


좋다고봅니다 쿨감도있고 슬로우 퍼센티지도 증가하기에 ..


E렙이낮으면 적이 슬로우 걸렸는지 안걸렸는지 애매하게 빠져나가는경우도 태반이라서요



스킬 활용 팁

패시브인 의경우 영혼을 먹으면먹을수록 성장방어력이없는 쓰레쉬의 방어력을 보충시켜주는


효과를가지고있기는 한데요 괜히 한두대 얻어맞을거같으면 안먹는걸 추천하고요 주변에 정글있으면 과감하게


먹는척하면서 갱호응하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하지만 괜히 랜턴까지 쓰면서 먹으려고하지는 마세요 셀프로 생존기를 뺴는 멍청한짓이니까요


우선 QQ는 완전유리하고 적보다 아군이많은상황에서 랜턴연계로사용해야되고요 상황판단력에 확신이 없다면


웬만해서는 안하는게좋습니다 Q 맞췄을때 스턴시간동안 걸어가서 E로 당기는것도 충분히 가능하니까요


입롤뿐만아니라 제가 주로하는플레이들에대해서 끄적여보겠습니다


바텀 라인전중 저티어구간에서 주로 일어나는일인데요 미니언을 타워쪽으로 밀어넣으면


적서포터나 원딜이 가끔 타워사이에있는 작은길로 들어가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 적당히 Q거리를 보시다가 작은길의 딱 중간즈음에있을때 회피기나 시비르의 스펠실드


같은스킬이 없지않는이상 타워에 한대맞을각오하거나 거리 잘보시면 100%확률로 당길수있습니다


물론 이플레이는 압도적으로 라인전을 찍어누를때 하셔야되고요 신난다고 알리나 레오나같이


쓰레쉬한테 지지않을정도로 다수의CC기를 가진챔프들한테 이방법 사용하면 역으로 잡아먹힙니다


보통 쓰레쉬의 CC중에 초반에 강력한것은 사형선고(이하 Q)고 사슬채찍(이하 E)의 슬로우와 미약한에어본에


대해서는 잘 경계하지 않는분들이 대다수인데요


라인전중 미니언과 겹쳐있으면 상대편이 쓰레쉬 E의 범위내로 슬금슬금 기어옵니다


그떄 E를 쓰냐 안쓰냐는 상황에따라 다른데요 E를썼을때 적원딜과 저사이에 아무것도 없을때를


노려서 써야됩니다 아무때나 막쓰면안되고요


이게 무슨말이냐면


                                                                          



                                                        적 원거리미니언


                                           적서포터


                                               적원딜

                                           


                                    적 근거리미니언

                               아군 근거리미니언


                              쓰레쉬


                          원딜


                 아군 원거리미니언 


 


라인전하다보면 이런광경이 연출이될겁니다 이경우 우리쪽방향으로 E를쓰면 미니언들이 당겨지는걸이용해서


아군미니언과 딱 달라붙고 적근거리미니언을 앞에두면 선고를맞출수가없기에 적원딜은 방심해서 근접하는데요


이때 사슬채찍으로 당겨줍니다 그러면 이런상황으로 변합니다



                                                       적원거리미니언


                                                   적서포터


                                           적원딜


                                    쓰레쉬


                          아군 근거리미니언


                         적근거리미니언


                        원딜


                       아군 원거리미니언

                                                     

이런식으로 전환이되는데요 적 서포터가 적원딜자리에 있을경우도 있기에 이런식의 스킬활용은


아군정글러가 갱을왔을때 or 적스펠이없고 아군 올스펠 온일떄 or 아군원딜이 잘컷을때


등에 사용하시면 유용합니다


그리고 정글러 갱의경우에 웬만해서는 랜턴을던지고 랜턴을 정글러가타면 앞점멸 E로 당김+슬로우를


뭍혀버리는것도 갱킹성공률에 큰 도움을주기에 앞점멸 = 트롤 이 무조건적으로 성립하는건아니니까 웬만해서


이런식으로 호응해주면 정글러도 기분좋고 킬딸확률도 높아져서 갱을 자주옵니다


물론 상황을보면서 하지않으면 앞점멸 = 트롤 이되기에 와딩이 중요하지만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다른분들 공략말씀대로 템트리는 취향입니다


저같은경우 탈진 , 타곤산  솔라리로 아군에대해서 보호플레이를 주로하고


쿨감템들을빨리올려서 스킬쿨을 빨리빨리돌리는걸로 적 딜로스를 유발하는데에 전력을다하기에


이런식으로갑니다만 상대편에   , 등의 조건부 하드 CC기가 있을경우 산악방벽대신


미카엘을 올리고요 미카엘을올리는경우는   수호자의눈을가서 템창을 줄입니다


옛날에는 그냥 고유청으로 내버려뒀었는데 수호자눈으로 업글하게되면 스텍이 최대 4개가되고


일반와드도 4개로 업그레이드되기에 시야석 + 고유청으로 두칸 낭비하기보다는 좋다고판단됩니다


그리고 CC기가 많은  쓰레쉬의힘을 최대한으로 살리기에   쿨감 20%가 달려있고


부족한 방어력을 동시에 보조해줄수있는 얼심을 올립니다


마지막템을 공백란으로 비워놓은이유는 적조합에 맞춰서 가기때문입니다


적원딜이 겁나잘컸거나 적챔프들중 정글이나 탑이 치명타템을 올 AD의경우는


 을 추천드립니다 올 AD일때도 액티브때문에 나쁘지는 않은데 치명타감효과때문에


원딜이 특출나게 잘컷을때는 란두인을 추천드립니다


적이 2AP 원딜의경운데 적원딜은 죽쑤고 정글이 AP딜가고 3AP딜이 잘컷을때는



 을 추천드리는등 마지막템은 적조합 , 잘큰챔프의 딜메커니즘이나 계수를보고


올리는것이 가장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저티어구간에서는 블랙쉴드를 잘못키는사람일때 Q -> E를써도 원딜한테 블쉴을 안켜주는
경우도있지만 6레벨찍고 자기한테 블쉴걸고 앞으로달려와서 원딜하고 쓰레쉬한테 궁작렬
시키고 스턴걸리면 답도없더라고요 ;;

알리스타
6렙 이전에는 점멸 Q W만 조심하면 괜찮았는데 6렙이후부터는

날때려라 하는식으로 마구잡이로달려오고 갱호응이 쓰레쉬만큼이나 뛰어나기에

저티어에서는 빅깡패라 거의 필벤이죠
레오나
레오나 왜넣었냐 ? 하는분도 계실거라고생각하는데요 반반으로 가면 괜찮은데

우리팀원딜이 E에 잘맞을경우 제가 E로 밀어내도 Q를 저한테맞추고 적원딜이 에쉬나

바루스같이 CC를가지고있는경우 제가 순삭되어버리고

CC개수도 쓰레쉬만큼이나 꽤 많기에 위협적인 적 서포터입니다

위의 어려운상대 셋 말고도 개인적으로 꽤나 버거운애들이 있었는데요 소라카하고 정통서포터말고 사도(?)라고


불리는 브랜드 , 애니 , 케넨같이 약간 딜도꽤나오는 서포터들은 개인적으로 조금힘들더라고요 서티어다


보니까 운이거나 적이 잘못맞춰서 제가피해도 아군원딜이못하는사람이면 계속얻어맞고


귀환계속타고 하거든요 ..



 

 

라인 / 정글 운영법

 

로밍은 적바텀과 우리팀바텀 캐릭터를보고 가던가 말던가를 정하는데요


적 원딜    서포터  같은경우 원딜이 누구라고하더라도 타워다이브까지


가능한놈이기에 적서폿이 알리면 로밍가면안됩니다 ;;


다른서포터라고하더라도 베인같은경우 웬만한원딜챔프를 6렙은신이용해서 평타 짤짤이넣으면


답도없어서 자제하는편이 좋습니다



블루팀 유리할때 핑와박으면 좋은장소 빨강


불루팀 불리할때 핑와박으면 좋은장소 주황


블루팀 유리할때 와딩하면 좋은장소 노랑


블루팀 불리할때 와딩하면 좋은장소 초록


노랑의 바론과 용부분은 적이 근처에있을때 박고 튀기에좋은장소입니다





레드팀 유리할때 핑와박으면 좋은장소 초록


레드팀 불리할때 핑와박으면 좋은장소 파랑


레드팀 유리할때 와딩하면 좋은장소 남색


레드팀 불리할때 와딩하면 좋은장소 보라



레드팀 대치or 라인전 와딩하면 좋은장소 흰색


블루팀 대치or 라인전 와딩하면 좋은장소 회색


하지만 이 와딩장소들은 적들의 모든위치를 파악하고나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끊길위험또한 많지만 적정글 동선을읽을수있는 장소입니다


탑하고 바텀부쉬속은 밀고있을때는 적챔프들이 끊어먹기를위해 오는거를 방지하기위한 와딩이고요


밀릴때에는 아군원딜의 파밍을보호하기위한 와딩입니다


핑와 좋은장소들은 최대한 오랜시간동안 밝힐수있는 위치입니다


유리할때 저부근에 박아놓으면 적이 침입해오다발견해도 물릴까봐 안부수고 가는곳이에요


와딩하면 좋은장소들은 혼자다녀도 잘리지않을 위험이적은 가까운장소이기에


이거 너무수비적 와딩아닌가 ? 라고 느낄가능성도 충분히있습니다


그렇지만 뚜벅이에속하는 쓰레쉬가 안전하게 와딩할수있는 장소들이고


꼭 유리한장소라고 유리할때만 박는건아닙니다 아군의엄호로 좀더 깊숙하게


박으러갈수도 있죠



바론과 용둥지와딩은 필수사항이나 다름없기에 따로 표기는안했습니다







초반 운영법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아군원딜이 이즈같이 후반캐리력이 강한챔프는 반반만가도 충분하니까


킬각보였을때 갱호응해주고 아닐때는 원딜이 놓칠뻔한CS만 고유청으로 먹어주면됩니다


고유청으로 무조건 대포먹으려는 분들계시는데 애초에 서포터는 원딜이 잘 클수있도록 도와주는 포지션이기에


대포는 여유있을때먹고 아군원딜이 CS놓치려고할때 그 CS를 먹어주는등으로 원딜이 먹을수있도록


보조해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반 운영법

W스킬인 랜턴은 중반전 합류전에도 유용하기에 정글러가 정글돌때 랜턴을던져서 끌어당겨


무리하게 파밍하고있는 적원딜이나 정글들을 커트하기에 좋고 시야장악이 완벽하게되어있을경우


Q W Q 로   날아가면서 아군딜러에게 킬을먹여주는플레이도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쓰레쉬는 대치상황에서 한타를 여는능력은 사형선고를 맞게되면 탁월하지만 데스그랩이 날경우도


있기에 아군조합이 포킹조합일경우 사형선고는 적HP가 웬만큼 깎여나갔을때가 아니면 자중하는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쓰레쉬의경우 CC기가 다수존재하고 W인 랜턴으로 아군을살릴수있는 슈퍼세이브등이 가능하기에


적의 들어오는챔프들을 견제하는게좋기에 탱커와 원딜이자리잡고있는 그 중간부분에 자리잡고 CC를


쿨타임될때마다 쓰는것뿐만아니라 족족 적중시키는게 중요합니다 



 


 

마치며

 

이글은 솔직히 '인벤러분들께 도움이 되야지'라는 그런기특한생각보다


이글을보고 지적해주셨으면 좋겠다 싶은마음으로 쓴글이라 부족한부분이 많기는하고


저티어다보니까 제글에 신빙성이 떨어진다는것은 자각하고있습니다


제글을 보실때 골드유저가 쓴글이라는 부분보다는 글에대한내용을읽으시고


그 내용에대한 지적은 달게받겠습니다


그렇지만 골드비하발언이나 저에대한 욕설 같은글은 글내용에따라서 신고를 하던가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