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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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18
0
12
1/1
[탑케일] 18/0/12 한번해보세요.

- 서금(2016-10-30, 조회수: 10992)

본캐 플4 승률 55퍼(예전에 못할때부터 승률이 포함되서 상당히 낮음.)
>>> 현재 티어 상승해서 플1승급전 1승 0패중입니다. 다이아로 넘어가게 되면 아이디 공개하도록 할게요.
부캐 플5 승률 65퍼(152게임)

본캐 플레3 승급전까지갔다가 플5로 떨어지고 18/0/12로 바꾸고 부캐 플레 찍었습니다.

이젠 부캐라고 하기도 그렇네요.

여러므로 상당히 좋으므로 한번 해보세요.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 속도 +1.7%
    x8
  • 방어 +1
    x3
  • 레벨당 체력 +1.34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레벨당 주문력 +0.17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 속도
    +27.1%
  • 방어
    +3
  • 체력
    +144.72
  • 쿨감소
    -9.936%
  • 주문력
    +9.18
총 가격 : 13,221 IP
빨강
빨강에 공속은 필수로 넣어줍시다. 관통력 넣을 필요없습니다. 초반라인전 공속으로 얻는 이득이 많을 뿐더러 라인전 버티기 힘듭니다. 공속8개 치명타 1개합니다.
치명타는 케일 공속이 빠르기 때문에 1퍼라도 터질 확률이 증가합니다. 초반 깜짝치명타가 나와 상대가 물어볼때도 있더군요.

파랑
케일은 파랑과 노랑만 생각해서 박으면 되겠네요.
파랑은 템트리가 확실히 쿨감소가 30퍼 사이로 됩니다. (풀템기준) 부족하기 때문에
9개 전부 레벨당 쿨감을 넣어주셔도 되고 6개면 18렙 10퍼됩니다.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3개는 고정주문력, 고정쿨감, 성장주문력 셋중 하나 하면 될거 같네요.

노랑
노랑에서는 상대에 따라 다르게 찍어도 됩니다만, 제 특성에서 2감소가 있습니다.
저는 룬페이지가 적어서,, 두개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한개로만 했어요.
성장체력9개 or 방어9개 인데 ap시 성체, ad시 방어하시면 됩니다.
왕공속룬 3개 박아줍니다. 단, 1개 빼고 주문력으로 바꿔도 사실 큰 공속 체감느끼기에는 힘듭니다.(초반에만 느껴집니다...)

결론

범용룬으로 사용가능한 룬
빨강 : 공속8 치명1
파랑 : 성장쿨감 9
노랑 : 성장체력 9 or 성장방어 9
왕 : 공속 3

현재 작성자가 사용중인 룬
빨강 : 공속8 치명1
파랑 : 성장쿨감6 성장주문3
노랑 : 성장체력 6 방어 3(성장아님)
왕 : 공속2 주문력1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케일의 특성은 어떤것이 좋은가 ? 열광 vs 천둥
현재 룬특성, 템과 관련해서는 열광이 좋습니다만, 천둥이 나쁜것이 아닙니다.
천둥딜이 생각보다 쌔고, Q 선마 형식으로 가면 물몸은 QE 점화에 상당히 많이 달거나 피관리 안된 적이면 원콤이 납니다. 단, 그 뒤가 문제죠. 그 뒤의 딜이 안나와요. 그래서 물몸 적과 라인전 할때 천둥이 쉽게 작용할수도 있습니다. QE 치면 천둥 터지고 빠지고 식으로, 적이 근접이면 때리고 식으로요. 선택하셔서 쓰면 됩니다. 하지만, 지속딜은 열광이 좋으니 열광으로 갑시다.

흉포
열광에 딱히 할얘기가 없는데, 의문가는 부분만 얘기 해드릴게요.
1.분노를 왜 가지 않는가 : 일단 공속 2퍼면 공속룬 1개 뺀거랑 같긴해요. 룬에서 한개 빼고 치명타 간거랑 비슷합니다. 생각보다 체감되는 줄어든 공속은 많지 않습니다. 템 나올 수록 더더욱요. 하지만 마술은 후반에 좋습니다. 열광, 구인수, 마술 전부 한대한대 때릴때마다 딜이 증가해요. 무시무시한 딜을 보여줍니다.
2. 왜 포식을 가는가 : 약점노출은 서폿형이고,, 양날의 검은 유리해보일수 있으나, 케일이 물몸입니다. 이대로 가도 잘죽는데 1.5%딜을 더 받기에는 리스크가 큽니다. 게다가 탑라이너는 대부분 탱인데 딜을 받기에는 무시 못할 수치죠. 3퍼 더 때리면 되지 않느냐 하실지 모르겠는데, 그건 잘 때렸을때죠. 실패 했을때는 완전 손해입니다. 포식은 라인전하면서 언제든지 회복이 됩니다. 후반에도 도움이 조금은 되죠. 그래서 씁니다.
3. 왜 타고난 재능인가 : 딜을 극대화 시켜주고 흡혈로 얻는 채력보다 포식이 낫고 부족한 회복은 또 W로 회복하면 됩니다.
책략
책략을 가지 않는 이유 : 책략 12에서 얻을수 있는 특성이 딱히 없다는 점입니다. 라인 푸시력이 부족하면 포악함 가면 되지만 케일은 공속이 빨라서 라인 푸시력이 부족한것도 아니죠. 되려 빠른 푸시 때문에 갱에 취약합니다. 위험한 게임은 처치 어시로 피조금 얻는데, 그걸로 가끔 한끝 차이로 질 가능성이 있지만 대부분 그런 경우는 없고 케일은 궁이 있어서 궁으로 살면 됩니다. 암살자도 혼자 있을때만 좋고 한타나 갱호응할때는 도움되지 않는 특성이죠 그래서 책략으로 옮겼습니다.
결의
회복력을 가는 이유를 물어볼 필요는 없겠죠 꿋꿋함을 갈 이유는 없으니까요. 회복력 덕분에 겜끝날때 까지 위험한 게임으로 얻는 체력보다 더 많은 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질긴피부는 기본공격 2 감소입니다. 이게 은근 꿀입니다. 초반 라인전에 도움이 많이 되요. 방어룬 2개 낀거나 다름없어요. 초반에 차이가 큽니다. (역시 살펴보기는 갈필요 없죠).
룬갑옷과 고참병은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만, 룬갑옷을 선호합니다. W의 효율을 높여 줍니다.케일이 라인 유지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중반쯤 케일 힐이 부족해서 W를 한개 더 찍는 경우가 있는데, 그경우를 없애줍니다. Q딜이 생각보다 쌔요. 1렙은 약하지만..
통찰력과 인내심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근데 저는 통찰력을 선호합니다. 일단, 적 정글의 갱 타이밍을 헷갈리게 해줍니다. 두번째로는 갱킹에 약한 케일에 도움을 많이 주고, 텔들경우 집가는데도 부담이 많이 줄어요. 운영적으로도 도움이 되죠. 3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위처럼 회복에 주력해놓으면 라인 유지력이 사기적으로 늘어납니다. 조금 버티면 피가 풀피예요.. W사용량도 줄여줘서 마나 관리도 좋습니다. 결의 추천해요.
: 필수 입니다. 이거 없으면 케일 못삼. 한타때 어그로 끌리면 뒷점멸로 후방에서 공격해주시고, 한타가 나로 인해 벌어졌을때도 궁으로 한텀 버티고 뒤로 빠질때 사용합니다. 궁으로 어느정도 딜을 씹어주고 빠집니다. 아군쪽으로 빠지면 적이 진입해야하는데 부담이 있습니다. 혹은 적 한틱 부족한 딜을 넣을때 들어가면 좋죠.
: 탑케일로서는 보통이거가죠. 텔 너프로 속도가 느리지만, 상대 탑라이너 바텀 텔탈때 같이 타주고, 아군 위험할때 위협요소로만 텔 쓰고 캔슬놔주세요. 취소하면 재감 줄고, 특성으로 줄어든게 있어서 쿨 금방 돌아옵니다.
: 적 회복챔이 많으면(문도, 블라디 등등) 가면 좋고, 내가 라인전 자신있다 하면 가도 좋습니다. 티모나 빵테 같은 점화 들고 올거 같은 챔프랑 할때도 맞점화로 무작정 들어오는 경우를 막을때도 갑니다. 잘 안가요.. 텔가요..
 : 리븐같은 CC기 많은 챔프 상대 할때 탈진 가주면 좋습니다. 혹은 암살자 형 챔프가 상대 라이너 일경우도요. (탑렝가는 텔이 낫고, 미드 섰을때 상대가 제드,카타 같은)
: 미드 설때 가끔 갑니다. 특성 덕분에 시간도 굉장히 짧아요. 퀸같이 Q 맞으면 안보일때 유체화 쓰고 범위내로 달려가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대신 킬각일때만요. 아님 튀는 방향으로 쓰세요. 다리우스 상대시도 좋습니다. 카이팅용
 : 안씀.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열광 : EQW or EWQ(W먼저 할시 특성 회복쪽을 반대로 바꿔주는 방향으로 하셔도 됩니다.)

천둥 : QEW or EQW(E딜을 우선시 하면 E선마도 괜찮습니다.)


단, 기존 W로 유지가 안될시에는 W를 한두개 더찍어서 유지력을 늘리셔도 됩니다. ( 예를 들어, 리븐같은 챔프나 아픈챔프 상대시 찍어주시면 좋고, 이속이 조금 부족한거 같다 할때도 한두개 찍어도 됩니다.)


스킬 콤보
 : 평타
(모션캔슬)
Q평타 모션캔슬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W도 캔슬이 가능해요. 물론 평타 치는데는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만, 공속이 빨라서 모션캔슬이 평타를 모션캔슬한것 처럼 되긴합니다.

스킬 활용 팁

특별히 활용 팁은 없습니다만, 결의를 찍으면서 W가 많이 남습니다. 라인전에서 갱오거나, 적에게 죽을거 같으면 W로 도망가면 됩니다.

팁 : 자기자신에게 즉시시전 스마트키를 쓰세요.

기본은 적딜이 한곳으로 쏠릴때 그 챔프로 써줍니다. 다만, 딸피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딸피의 유혹일때 아끼다가 아군이 죽기 전에 궁 쓰고 적 챔프를 잡습니다. 궁을 빨리 쓰면 적 챔프가 그냥 도망가거나 끝나고 들어와서 죽이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딸피의 유혹은 꽤 큽니다. 아군이 근처에서 죽어가는데, 궁키면 이기거나 살릴수 있다 싶을때는 점멸 궁으로 어떻게든 살려주는 방식도 좋습니다.

팁 : 자기자신에게 즉시시전 스마트키를 쓰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선택형
귀환
 : 시작 아이템이지만 포션은 시작때 사는 이 아이템이 끝입니다.
포션 안사도 유지가 잘되며, 포션 안사도 집을 빨리 갈수 있고, 포션을 안사면 돈이 빨리 모입니다.
첫 귀환시
 : 투도란의 이유: 포션 살 금액을 도란에 투자하는 겁니다. 해보시면 진짜 포션살일이 별로 없어요. 피없으면 포탑 옆에 붙어있으면서 마나와 피를 채우면 됩니다. 우리는 결의에 많이 투자했잖아요. 자신이 투도란 안사도 유지 가능하겠다 싶으면 안사도 좋습니다. 템 더 빨리 나오고 좋죠.
첫템
 : 이거 개꿀입니다. 첫템으로 가면 갱킹에 약한 케일한테는 도움이 많이 되요. (이속신보다 10차이지만 W가 있으니까 괜찮습니다.) 게다가 이거 하나만 나와도 초반 공속은 어느정도 나옵니다. 단, 쿨타임이 좀 짜증나긴합니다. E쿨 보면서 무리만 하지 마세요.
이후 순서
 
이렇게 까지는 거의 고정으로 갑니다. (수호천사를 제외한) 나머지 템 4개로도 후반까지 사용할 수 있는 딜 나옵니다. 수호천사는 팀에게 궁써줄시 자신에게 쓸 궁 공백을 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만, 가급적 그래도 궁은 자신에게 쓰세요. 이거말고 다른 템이 좋겠다 하면 다른템 가도 되나 방어, 마방올려주니 물몸 케일을 어느정도 방어해줍니다.
 : 적 챔프에게 마공이 많다 하면 중간에 섞어주거나 신발 다음에 아무때나 갑니다. (라인전 상대 챔프가 ap인데 아플때도 선으로 가도 됩니다. 대신 쿨감문제가 걸리겠지만, 큰 문제 없다고 봅니다.)
: 적 챔프에게 강한 마공이 많다 하면 중간에 섞어주거나 구인수 다음 아무때나 갑니다.
: 올 AD시 갈만합니다. 구인수 다음 아무때나 갑니다.
: 점화는 없고 상대 챔프한테 피흡이 많을때 가면 좋습니다.
: 다리우스 같은 챔프 상대할때 가면 좋습니다. 뚜벅이들... 카이팅에 녹습니다.
: CC기가 많을때 갑니다.

템은 유동적으로 필요하신거 가시면됩니다. 단, 광전사 내셔 구인수 루난 네개는 꼭 가는게 좋은것 같네요. 딜부족이 없습니다.


팁: 구인수 가기전 딜이 잘 안박힐때, 패시브가 마방 까줘서 할만 하지만, 적챔프가 마방을 잘 둘렀다 하면, 중간에 곡갱이를 먼저 가주세요.(광전사 내셔 곡궁 곡괭이 구인수) 이후로는 딜 잘나와서 문제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티모 실명에 꼼짝못합니다... 실명때 피해주고 이후 딜을 넣던가 갱 호출해야합니다.
맞파밍만 해줘도 팀적으로는 케일이 유리합니다.
리븐
잘크면 중앙으로 들어와서 광역CC기 딜 다넣죠.. CC기가 2개라 라인전에서도 힘듭니다. 물론 서로 잘 컸다면 컨트롤 쌈이 됩니다만, 라인전때는 좀더 힘듭니다. 항상 할때마다 쌈에 고민이 됩니다. 템 나올때까지 진입각 주지 말고 들어오면 W쓰고 그냥 빼줍시다. 부쉬 조심하세요. 3타째Q 와 W를 조심하세요..
판테온
창창창창창 진입 킬.
판테온이 탑나오면 창만 던져도 아픕니다. 창만 없어도 그냥 빼기만 하면서 버티면 되는데, 버티는것 조차 힘들어요. 패시브 덕분에 다이브도 가능합니다. 포탑끼고 싸우는것도 힘들겁니다. 리븐처럼 킬주기 시작하면 끝이없어요. 킬을 주면 안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솔직히 플레이 스타일이 다 달라서 쉽다고 생각 되는 챔프들이 다 다릅니다. 숙련도 차이도 마찬가지구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적지 않겠습니다.
가렌
Q올때 W쓰면서 빠져주세요. Q만 안맞으면 쉽다고 생각합니다. 궁도 충분히 각을 볼수 있습니다.
갈리오
싸워본지 오래되서 기억이.. 싸우게 되면 올립니다.
갱플랭크
부쉬화약통 조심, 화약통만 잘 부셔주면 라인전은 쉽습니다. 갱플이 보통 깔아둔 화약통 1개 EQ 콤보형식으로 넣는데 Q 속도보다 케일 평타 속도가 빠릅니다. 갱플 투사체 속도가 조금 느립니다. 단, 글로벌 궁이문제죠. 라인에 쓸수 있게 와딩 잘하고 압박 넣어주시면 갱과 함께 케일에게 궁씁니다. 최대한 살면 됩니다. 충분히 살수 있습니다. 킬각 아닐때 깊숙히 안들어가면 되고, 한대씩 때려주고 하면 됩니다. 한타유도도 좋지 않습니다. 갱플이 한타때 조금더 활약할가능성도 많아요. 여튼 라인전만큼은 쉽습니다.(숙련도에 따라 어려울수도..)
그라가스
탑그라가스 잘 안나오죠.. 저도 하면서 한두번밖에 안싸워본거 같네요. 여튼 싸우게 되면 올립니다.
그레이브즈
하 이챔프는 원딜에서 정글 탑으로 바뀐 챔이죠. 생각보다 아픕니다. 1렙때 그냥 맞다이 까면 무조건 지니 1렙때는 cs 먹어주세요. 6렙이상 까지 견제만 살짝 해주고 맞파밍위주로만 가주세요.
나르
갱호응이랑 한타때 좋은 챔프입니다. Q 만 안맞아 주면 됩니다. 탱커 주제에 원거리 공격이니 3타 조심하고 1~2타 사이에서 견제만 살짝 해줍시다. 그리고 기력같은게 다 차면 변신인데 그때만 조심하면 됩니다. 변신뒤 플로 들어올수도 있으니 변신한 도중에는 조심하세요. 근데 요즘 보기 힘드네요.
살짝 짜증이 나는 캐릭입니다. 나서스는 타입이 2개 예요 AP장판딜 형식으로 딜교 오는 형식, 방템만 주구장창 나는 파밍만 하겠다 타입.. 사실 나서스는 파밍할수록 쌔지고, 방템 및 Q 회복때문에 킬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AP장판 딜로 오는 형식은 피관리 잘해주면서 플Q만 조심하시고 피 없다 싶으면 집방문하는 형식으로 가세요. 방어만 주구장창 하는 형식은 갱킹위험이 있기때문에 조심히 견제 해주시고(장판깔도록 유도) 라인 당기는 방식으로 가서 올때마다 Q평평평평 하시는게 좋습니다. 템은 광전사 내셔 처형인까지만 올리고 마지막에 완성템으로 업글 추천
근접으로 들어가면 W 쓰고 빠지시고, Q 안맞는게 중요할듯. 딱히 본적없네요. 이것도 해보면 올립니다.
유체화 + 막템으로 라일라이 가면 다리우스는 딜 못넣습니다. 물론 텔을 들껍니다만.. 자신없으면 유체화 괜찮습니다. 한타에서도 무쓸모 되요. 끌어 들여도 케일은 빠지면 되고 아군이 남으면 궁으로 살려주시면 됩니다. 초반 라인전은 어차피 첫템 이속템 갈꺼니까 끌려도 W로 빠지고 스텍 사라지면 다시 싸우던가 빠진뒤 딜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단, 다리우스가 머리를 씁니다. 처음 Q 돌리고 평타 치다가 빠지려하면 당길꺼예요. 그럼 일단 Q 맞으면 맞Q 써주면서 빠집니다. 그리고 땅기면 W 써서 빠집니다. R 모션은 크니 궁으로 막아주세요. 그럼 다리우스 킬 못땀.
다이애나
다이애나는 은근 쉽습니다. 라인전 Q 거리 안주고 견제 해주시면 됩니다. 근접으로 와서 쳐도 스킬 빠지면 빠지고 Q 안맞았다면 무조건적인 맞다이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맞다이 하고 보내줘도 이득입니다. 케일 피가 생각보다 빨리 차고 템 트리 자체가 피나 마나가 유지가 잘되서 라인전하는데 문제는 없을거라 봅니다. 단, 갱이나 Q 맞으면 빼주세요.
간혹 나오긴 합니다만, 일단 기본적으로 Q가 논타겟이라 미니언 뒤에 있으면 안맞아요. 근데 주문전이인가 그거 거리 주시면 아픕니다. 미니언에 너무 붙어도 안되고 차라리 Q 피하는게 나을지도 모릅니다만, 너무 떨어져있으면 딜교 해와요 콤보 맞으면 아파요.. 그럴땐 차라리 미니언 뒤에 있는게 낫습니다. (Q 안맞음) 즉 전이 없을땐 미니언 뒤에 전이 있을땐 잠시 빠져주면서 파밍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기억이 많이 나질 않아요. 일단 딜교때만 기억이나서... 하게되면 업뎃 하죠.
본적있나요? 전없어요.
롤드컵 기준 핫한챔인것은 틀림 없습니다. 얘가 불관리를 하는데 불이 0에 가까우면 딜교 하고 바로 빠져주세요. 생각보다 노랑으로 빨리 올라가고 생각보다 많이 아픕니다. 궁들어오면 침착하게 빠져줍니다. W 있잖아요 우리. 데스 각이면 플로 빠져주고요. 초반에 마최 먼저 올리면 꽤나 효율이 좋을겁니다.
요즘 본적있어요? 가끔 보여요.. 얘도 피흡 많더라구요.. CC기도 있고.. 기억이 잘안나요.. 하면 올리도록하죠..
가끔 나와요. 부쉬에서 튀어나오는 놈이니 첨부터 조심해줍시다. 생각보다 물몸인데, 얘한테 킬주기 시작하면 패시브 증가해서 상대하기가 점점 껄끄러워져요. 특히 렝가픽은 아군 다른 라인이 잘해줘야합니다.. 케일이 미아핑 찍었는데 킬당해주면 점점 힘들어짐.. 여튼 로밍가면 고속도로를 뚤어줍시다.
리븐도 나름 어려운 챔프라 생각합니다. 꼬이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꼬이고 킬 내주기 시작하면 다이브 들어옵니다. Q3타랑 W를 조심해야해요. 보통 EQQ로 들어오는데 W 쓰고쭉빼다가(빼면서 맞는건 상관 없습니다.) 스킬 다빠지면 QEEEE로 때려주세요. 근데 리븐은 보통 점화예요. 텔들고 피가 반피 혹은 반피 이하이다 싶으면 집가시고, 이때는 스킬 트리를 E 선마 W선마해도 되고 E선마 W2개 찍고 Q 찍어도 됩니다.(두번째꺼 추천) 그럼 싸워서 한대 맞고 거리두면서 W 한번 더쓰면 거의 풀피 ㄱㅇㄷ. 리븐이 로밍이나 집갔을때 라인 푸시형으로 해주시고, 리븐을 말리면 점점 격차 벌어지면서 들어와도 이길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 물론, 그래도 맞는건 조심. )
요즘 보기 힘들죠. 특성 바꾸고 한번도 안해봐서 패스
마오카이는 한타에서 좋고, 갱호응으로 좋기 때문에 와딩 잘하면서 견제 푸시해줘야합니다. 적 정글 확인하고 시야에 안보이면 견제하지 말고 cs만 먹고 빠지는 식으로 하다가 정글 보이면 들어가는 형식으로 하면 됩니다. 라인전에서 딱히 질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말자하는 침묵 당연히 조심해야합니다. 하지만 케일이 아무리 잘해도 라인전은 반반가는데요. 일단 말자하 공허충 한마리 나오면 그것만 집중공격해줍니다. 이유는 첫 한마리 잡으면 두번째 부터 안나와요. 그것을 노리면 됩니다. 이미 생산되고 있는 공허충은 마리당 10원씩 챙겨주시면 되겠습니다. 6렙부터는 말자하의 공허충 못막고 감염을 맞으면 공허충이 집중공격하는데 이때 말자하가 궁쓸 가능성이 농후 합니다. 그러니 이때는 빠져줌이 좋습니다. 한타때 내가 잘커서 말자하가 나를 물면 수은은 대충 한타가 일어나기전 광전사 내셔 구인수 뒤 혹은 급할땐 구인수 앞으로 가주면 좋습니다.
말파이트는 초반에 말려놔야 6렙부터 생사가 갈리는데, 일단 방어형 말파던 ap형 말파던 일단 6렙때 조심해야 합니다. 궁맞으면 모든 스킬을 맞으면 죽을 가능성이 많아요. 초반에는 그냥 와드 잘하고 견제 압박 해주시면 됩니다. 한타때도 말파 근처에 있으면 케일이 딜넣기 힘들어요. 기본적으로 한타나 라인전이나 상대하기 힘든챔프중 하나입니다. 물론, 스킬 잘피하면 말파보다 좋은게 케일입니다.(아군이 잘피할지는 미지수니... 궁쓸곳이 많아 질듯)
가끔 봤어요 요즘은 못봅니다.
Q 안맞는게 중요합니다. Q 한대 맞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맞을수도 있고, 킬까지 날수도 있습니다. 피회복이 좋다고 하지만 극초반에는 케일딜을 견디기 힘들어요. 어느정도 크면 광전사 내셔 처형인 or 광전사 내셔 구인수 처형인 갔다가 원딜이 딜을 잘넣고 원딜이 필멸자 가주면 팔고 다른템 아니면 똑같이 필멸자 가줘도 됩니다. 케일은 하이브리드 급이라 괜찮습니다.(필멸자는 마지막템으로)
해보면 올리도록 하죠.
라인 유지력이 좋아서 킬내가 힘듭니다. 근데, 중요한점은 케일이 유지력이 더 좋다는 점입니다. 템트리나 특성 똑같이 가면 라인전에서 유지력에서 밀리지 않고 원거리에서 견제 계속 해주면 블라디가 포탑쪽으로 밀립니다. 블라디가 먼저 집가는 일도 생깁니다. 이것도 처형인 좋습니다.
기억이 잘 나지 않아서 해보면 올리도록 하죠.
기억이 잘..
본적없음.
쉔은 압박을 많이 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합류를 잘못해요. 와드 잘박고 cs 빠르게 먹고 견제 견제 해줍니다. 쉔이 딜교를 하려면 E로 들어와야 하는데, E 쓰면 피해주던가 QW로 빠져줍니다. 어차피 때리로 못와요. 적 갱 조심하고, 쉔이 궁타면 라인 푸시로 포블 먹어서 이득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뒤로 쉔이 또가면 카정 or 맞텔로 이기면 됩니다. (쉔 W가 케일 딜 무시하니 라인전이나 한타때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고인짝이라 잘 나오지 않네요.
본적이 없음.
사실 케일보고 신지드 픽하면 완전 개꿀입니다. 견제는 견제대로 독 쓰고 빠지는거 안따라가면 됩니다. 어차피 라인 밀리고 들어올라 하면 W로 빠져줍니다. 갱이면 플이나 그런거 써서 잘 빠져주고 갱이 아니면 그냥 독안맞으면서 딜 넣으면 신지드 할게 없어요. 계속 신지드 집보내주고 이득보면서 탑라인 밀어주시면 됩니다.
가끔보는데 기억이.
거리주고 때리다보면 알리는 할게 밀어내기 밖에 없습니다. 딜로 가는 알리 거의 없고, 쿵쾅 당해도 그뒤로 알리가 할게 없다는 점입니다. 갱만 조심하면 됩니다.
1렙때 앞라인이나 뒷라인 먼저 밀고 야스오를 견제해줍니다. 피를 많이 깎아놔야 왔다갔다 하기 힘들어요. Q는 장막이 있어서 먼저쓰는게 아니라 들어올때 붙어서 회오리 쓰려 할때가 있는데 그시기에 써줍니다. 그리고 평평평. 맞서서 싸울땐 야스오Q만 피해줘도 야스오는 뒤로 빠져야 하고, 도망가는 야스오는 패줘야 제맛. 라인은 당겨서 먹는게 좋고 야스오 궁썻다고 따라서 궁쓸 필요 없습니다. 뒤에서 사려주면서 유지력이 좋기때문에 W로 피체우고 피가 많이 차면 궁없는 야스오랑 궁쓰고 맞딜하면 이길가능성이 높습니다.
에코는 Q나 3타 안맞고 에코 W에 스턴이나 쉴드 생겼을때 딜교만 안하면 됩니다. 킬은 따기 힘듭니다. 점화 들고온 에코는 딜교 조심하시고, 성장차이가 조금 나고 W를 안썻다 하면 3타 맞고 맞딜 해주셔도 됩니다. 마최 추천(물론 필자는 마최안감, 상대 다른라인보고 마최가고 안가고를 결정함.)
점화를 들고오고 1렙때 딜교 거는 오공도 있으니 부쉬를 조심하세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킬각 나오면 오공은 들어오니 cs만 챙기는 형식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성장이 케일이 잘됐으면 핑와 하나 들고 싸우면서 분신쓰고 빠질때 핑와 쓰고 맞딜 넣으면 오공 죽습니다. 오공은 못커도 한타때 꽤 좋은 활약을 보여줍니다. 아군이 잘피하고 잘해주면 상관 없지만, 오공 콤보에 다들 그냥 녹는 사람이 많아서 한타때 못커도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저는 해법을 못찾았네요.
정글러로 분류해야하나요? 아직 탑에서 본적이 없습니다.
보기 힘듬.
점화들고 오는 이렐이 많습니다, 초반에 들어오면 힘드니 cs만 챙기던지 경치만 챙겨서 일단 렙을 맞춰줘야합니다. 이렐은 딸피 미니언을 죽이면 진입기 쿨이 다시 돌기때문에 아군 딸피때 진입 조심하시고, 스턴이 있으니 초반엔 버텨주시면 됩니다. 중 후반까지 가면 1:1은 이길 가능성이 많고, 이 캐릭도 중간에 처형인 섞어주시면 이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아님 점화 플 들어서 싸울때 점화 걸고 싸우면 유리할 가능성 많고, 확실하게 하는 것은 천둥 점화 들어서 QE 딜 해줘도 됩니다. 단 점화를 조금 일찍 걸어서 킬목적이 아닌 적이 빠지게 하는 방식으로 해야합니다. 점화 빠지면 사리고..
케일이 일라오이 카운터라는 얘기는 맞지만 죽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라오이 촉수가 때릴때마다 피흡이 됩니다. 궁써도요. 일단 라인전은 일라오이가 영온 땡기는거 안맞으면 쉽고, 맞아도 빼는것보다는 거리두고 일라오이 때려주시면 일라오이가 빠집니다. 촉수는 원거리니 빠르게 지워주는 방식으로 가야 신경쓰이는 일이 많이 없습니다. 요것도 처형인 가주면 개꿀.
보기힘듬.
정글이 많아서..
잭스 E 돌릴때 뒤로 빠지면 플레시 안쓰고는 케일 때릴수가 없습니다. Q로 들어오면 W로 빠져주세요. 그뒤로는 기억이..
일단 공 날라오는거 만 피하면되는데 안보이는 곳에서 쏘기 때문에 미니언 뒤에 있으면 안맞습니다. 근접으로 싸우면 변신해서 달려오는데 그러면 Q 맞추고 빠지는를 따라가서 계속 때려 주면 됩니다. 생각보다 아프기 때문에 뺄가능성이 많아요 물론 성장 차이가 없을때요.(초반에는 제이스도 아픕니다.) 그리고 제이스 상대로는 라인을 당겨서 먹는게 좋은게 갱킹 호응이 제이스가 나름 좋고 빠질때도 공날리면 느려지기 때문에 라인을 밀면 좋지 않습니다. 나름 상대할만 합니다. 물론 잘하는 사람이랑 할때는 해봐야 알겠지만요..
쓰긴함?;;
케넨 생각보다 약합니다. 다만 미니언 뒤에 있으면서  케넨의 Q만 안맞으면 됩니다. 다만, 사이로 들어오는 Q 조심하셔야 하고 죽지 않고 성장 잘하면 케넨이 나중에 때려도 안아플정도 됩니다. Q 맞을 경우는 맞고 뒤로 빠져서 W로 회복해주시면 라인전에서 케넨한테 밀리지 않습니다. 
가끔 퀸 나오는데 유체화를 추천합니다. Q 잘 피해주시고, 견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Q를 맞을경우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상황봐서 유체화 W켜고 퀸 방향으로 달려가 때리면 좋습니다. 뭐.. 한판 해봐서... 정확히는 모르겠음.
안해봄.
잘 안해봄.
기억이 잘....
기억이잘..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Q맞아서 실명이면 W 쓰고 빠지고 실명 끝났거나, 실명 빠지면 딜교, (근데 아직 이렇게는 안해봤네요. ) 아님 천둥 점화 들고 QE만 때리고 빠지는 방식으로 하면 티모 Q 맞아도 아무런 문제없고 티모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근데, 검증되지 않아서.. 저티어에서는 많이 이겼지만, 현재 티어는 모르겠네요.
노답.. 사리기만 해도 힘들고 싸워도 못이김.
피오라 는 Q로 진입해 오면서 때리는데 QW로 빠지면서 카이팅 해주시면 되고 Q 쓰거나 피오라가 힘들면 응수 쓰는데, 응수 안맞으면 맞딜, 맞으면 플 or 빼주시면 됩니다. 응수를 최대한 피해주세요.
탑피즈 메타 끝남.
초반에 깔리는 기계를 부수고 기계 만들때마다 부숴주면 끝날거 같음.
정글...이죠?


태클 환영하고, 정글이지만 탑도 나오는 챔프도 글써봤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해본것 그리고, 한타팁 같은거로 했고, 할때마다 업뎃해보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탑에서 시작하기전에 블루 새끼먹고 시작하면 유리하게 이끌어 갈수 있습니다. (레드 새끼는 안되고, 곧 패치라 할 수 없을 듯.) 일단 밀리는 라인 유지되는 라인 당겨지는 라인을 잘 파악해야합니다. 그래서 라인에서 이득을 최대한 잘봐주시고, 가급적 라인을 당겨주는 방식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초반 2웨이브를 빡시게 밀고, 막타만 먹으면 라인 당겨집니다. 그대로 유지하면서 적견제 해주시면 됩니다.(적이 근접 공격이면 상대는 고통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적을 한번씩 집으로 보내면서 라인에서 스노우볼 굴리면 퍼스트 포탑 먹을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뒤로 2차까지 밀어주시고, 적위치 확인하면서 탑푸시해줍니다. 적이 안오면 억제기 까지 밀고 오면 빼주시는 방식으로 하시면 되요. 물론 아군이 4:5 하려고 하면 텔타고 적이 빠지면 우리팀 빽핑찍어주시면 유리하게 이끌어 갈수 있습니다.(한타방식이 아닌 운영방식으로 가면 좋아요)


이하 업뎃중.

초반 운영법

위에 나옴

 

중반 운영법

 위에 나옴

 

후반 운영법

 위에 나옴

 

팀파이트시 역할

 

 팀 파이트시 케일이 가장 후방에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군이 들어가더라도 후방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케일이 아군 죽는거 궁으로 살려줄 수도 있고 cc에 약한 케일이 cc기를 먹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궁 한번 못쓰는데 상황이 엄청 달라지기 때문에 후방에서 궁한번 써주고, 아군이 좀더 오래 싸우게 해주는것이 좋다고 생각하네요.


아직은 실력이 저도 많이 부족합니다. 점점 알아가는 단계이며, 케일이 대회에 다시 나오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골드따위가 글씁니다. 그냥 그동안의 정보를 적어봤어요.
그리고 지적해주시면, 저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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