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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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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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능 사기챔 '에코' 공략

- Tovaan(2016-08-15, 조회수: 3850)

※PC 화면 최적화※
AP, 탱 에코 모두 다룹니다.
16-08-15
공략 갈아엎고 다시 시작하려 합니다. 화이팅!
-크롬으로 작성하였고, 가독성을 위해 중간중간 엔터를 많이 쳤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은 양해 부탁드려요.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주문력 +1.19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공격 속도
    +1.7%
  • 방어
    +1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3.006
  • 쿨감소
    -1.656%
  • 주문력
    +6.14
총 가격 : 3,279 IP
룬은 정말로 취향입니다만..
필자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룬들을 나열했습니다.
AP 에코는 파란색, 탱 에코는 기본 색의 글을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표식 - 공속, 쌍관
1. 공격 속도 룬은 빠르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를 터뜨리게 해줍니다.
   에코의 딜교환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습니다.

2. 다른 메이지 챔프보다는 평타 비중Phase Dive(시간 도약)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이 큰 에코이기 때문에
   쌍관의 효율이 좋습니다.


인장 - 방어력, 성장 체력

1. 탑 라인을 서는 탱 에코는, 언제나처럼 방어력을 선택합니다.
   극초반 단계 미니언 딜교환, 영혼의 맞다이 등
   탑 라인에서는 방어력이 거의 필수적입니다.
2. 미드 라인에서는, 선택적으로 성장 체력 룬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AD 상대로는 당연히 방어력 들어주세요.

문양 - 성장 마방, 성장 쿨감, 주문력
탱 에코는 성장 마방 선택이 좋아 보이네요.
AP 에코는 위의 룬 3개 중 취향 따라 넣어주시면 될 듯합니다.

정수 - 공격 속도, 주문력
1.Trinity Force(삼위일체)+전투의 열광 셋팅으로 탑 탱에코가 부활하였습니다. 때문에 시너지를 내기 위
  해서 공격 속도 룬을 넣어줍니다.
2.천둥군주의 호령를 들고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쿨마다 딜교하는 AP 에코입니다.
  진입해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터뜨리고 빠르게 빠져나오는 딜교환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지속딜링보다는 순간딜링에 초점을 두는 주문력 룬을 넣어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1.전투의 열광 넣어주시고요, 평타딜의 비중이 커졌기 때문에 방관+마관 섞습니다.
  상대를 압도할 자신이 있으시면 천둥군주의 호령도 괜찮습니다.

2.AP에코는 0/18/12 아니면 12/18/0 들어주세요(천둥군주의 호령)
  쿨감 5%지능로 쿨감 45% 만들어줍니다.
  스펠 쿨감통찰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0/18/12 추천합니다.
탑은 여전히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가 정석입니다
천둥군주의 호령를 드셨다면 Ignite(점화)로 라인전 압살을 시도하셔도 괜찮습니다.
근데 웬만하면 Teleport(순간이동)이 좋아요.

미드에코는 Teleport(순간이동)Ignite(점화)아무거나 드셔도 돼요.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 미친 유틸리티의 첫번째. 상당히 좋은 패시브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3타를 터뜨리는 순간 추가데미지+슬로우+자신이속증가의 3개 효과

       초반 라인전 졸렬한 딜교환의 핵심이고 후반에도 빛이 바래지 않습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데미지가 너무 구려서 딜링을 위한 스킬은 아니라고 봅니다.

       라인 정리와 슬로우, 패시브 중첩을 쌓기 위해 주로 쓰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는 2타를 맞추는 쪽으로 무빙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 패시브로 조건부 퍼뎀이 붙어있습니다.

       3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며 사용시 슬로우를 주는 역장이 생성되고

       에코가 역장에 진입할 시 보호막을 제공하며 역장 내 적을 기절시킵니다.

       시전 시간이 길어 활용하기 어렵지만 잘 활용하면 딜교환에서 큰 이득

       을 취할 수 있습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 : 미친 유틸리티의 두번째. 2단 돌진 스킬입니다.

       두 번째 타겟팅 돌진은 기본 공격 취급되며 Sheen(광휘의 검)효과가 적용됩니다.

       또 두 번째 돌진은 Master Yi(마스터 이)의 Alpha Strike(일격 필살)처럼 상대방의 도주기(Flash(점멸)Arcane Shift(비전 이동)Tumble(구르기)...)

       를 따라갈 수 있습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 : 에코의 꽃. 탱이건 AP이건 가장 중요한 궁극기입니다.

       사용시 4초 전의 위치로 이동하며 순간 무적이 되고, 체력을 회복합니다.

       어그로에 최적화된 스킬이며, 정말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스킬 활용

궁극기에 관해서만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딜교방식은 추가 공략에 써놓을게요.


1. 탱 에코 : 딜링보다는, 어그로를 끄는 용도로 쓰면 베스트입니다.

     

             라인전에서는 맞다이에 써주시면 효과가 탁월합니다.


             데미지가 들어갔던 안 들어갔던, 순간 무적+회복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정말 큽니다.


             한타에서는 적 핵심 스킬을 빼고 궁극기를 사용해서 다시 전투에


             참가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2. AP 에코 : 딜링의 상당부분을 차지합니다.


              데미지가 정말 어마어마하고 딜러에게 적중하는 순간 한타는 


              승리에 가까워집니다.

              딜러에게 붙어 스킬을 쏟아붓고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빠져나와 다시 스킬 쿨을

              돌리는 방식으로 쓰거나 혹은 각을 보다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와 연계해 딜링용

              으로 쓰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AP
시작 아이템은 (부패 물약)입니다. 무조건!
1.  Trinity Force(삼위일체) 띄워주시고 상대방에 따라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순서바꿔서 올립니다.
   본인이 잘컸거나 적 원딜이 못컸다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본인이 못컸거나 적 원딜이 잘컸다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막템은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띄워줍니다.
   신발은 올AD가 아니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 고정합니다.
2.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이거 생각보다 많이 좋습니다.
   Sheen(광휘의 검)-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순서로 띄워주시면 저 타이밍에 Phase Dive(시간 도약)딜 폭발합니다.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띄워주시고 Lich Bane(리치베인)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순서로 올립니다.
   쿨감이 중요한 AP에코이기 때문에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가 좋습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도 괜찮긴 하겠지만, 마관보다는 쿨감 확보가 더 중요합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는 탱커 때릴일 없기때문에 올리지 않습니다.
   탱커 때리면 트롤이에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라이즈
올라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야스오
트위스티드 페이트
라인전이 힘든 챔프는 Pantheon(판테온)Irelia(이렐리아)Olaf(올라프)Ryze(라이즈)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정도가 있겠네요.
챔프별 상대법이란건 사실상 별 의미가 없고 다 입롤이라고 생각합니다.
(아 물론 다른 공략 까는건 아닙니다)
같은 챔프라고 해도 파일럿에 따라서 운용방식이 천차만별로 바뀌거든요.
Malphite(말파이트)로 AP룬특박고 미친듯이 짤짤이하는 사람도 있고
AD룬특박고 미친듯이 맞다이해대는 사람도 있는거잖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1.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라인관리, Phase Dive(시간 도약)로 접근 → 전투의 열광이용한 평타딜교 

    (이득 보는선에서 적당히)

 2.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라인관리, Phase Dive(시간 도약)로 접근 →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천둥군주의 호령 이후 빠르게 빠져나오기

초반 운영법

 1. 챔프 자체도 그렇지만 전투의 열광 자체가 극초반엔 별로에요.

    짤짤이 하다가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타 빨리 터뜨리고 나오는 딜교방식 취해줍시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배운 이후부터 싸워주시면 좋아요. 

 2. 초반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라인 좀 밀어주셔도 괜찮아요.

    Phase Dive(시간 도약)갱 회피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

    단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이런 친구들 갱호응 조심하시면서 하셔야해요.

    

 

중반 운영법

  1.Trinity Force(삼위일체)+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망령의 두건) 타이밍이 정말 강력한 타이밍입니다.

   상대방은 나한테 딜을 못 박는데 나는 박을 수 있어요.

   적극적으로 싸워줍시다.

 2.앞서 말씀드렸듯이 Sheen(광휘의 검)+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타이밍 딜이 괴랄합니다.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나온 이후에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평평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천둥군주의 호령Ignite(점화)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로 킬각 잡을 수 있어요.

후반 운영법

 1. 에코는 절대로 메인 탱커가 아닙니다.

   준수한 깡딜과 접근능력으로 적 딜러진을 괴롭히면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통한 어그로핑퐁에 주안점을 두고 플레이하셔야 돼요.

 2. Phase Dive(시간 도약)가 주딜입니다. Lich Bane(리치베인)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다 터지면 어마어마해요.

    쿨감 45%를 통해서 스킬 계속 돌리면서 적 딜러진을 때려줍니다.

    피가 빠지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안에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쓰고 방어막 받고 싸웁니다.

    그러다가 또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써주면 적 딜러진 멘탈 날아갑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는 굳이 여러명 맞출 필요는 없는데 맞추시면 좋아요.

 

팀파이트시 역할

  후반 운영법 참고해주세요.

마치며

  미숙한 필력으로 쓴 공략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드 주실때는 이유라도 달아드리면.. 피드백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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