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18
12
0
0/0
심연의 아귀, 코그모의 대하여. ( 스압주의 )

- 믒늢읎릆(2016-06-21, 조회수: 5092)

안녕하세요, 오늘 처음으로 인벤에 가입한 평범한 코그모 유저입니다.


다름 아니게도 제가 글을 쓰게된 이유는 딱 세가지입니다.


코그모의 장단점, 6.9패치 이후의 코그모의 방향성, 코그모의 대략적인 공략.


매일매일 매시간마다 폰이 손에 있을때마다 전 코그모 공략글을 매일 한번씩 가봅니다. 하지만, 6.9 구인수 패치이후 끊기다싶이 수정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헬퍼 떄문에 논란에 대상이 된것 때문인지 코그모를 하는 사람들이 매우 적어졌습니다. 심지어 구인수 패치이후 코그모의 난이도는 매우 하드코어 해졌고요.


이렇게 되다보니 코그모가 헬퍼 아님 고인이라는 편견이 남아버려 공략글조차 안 보이는 것 같네요.


코그모는 절대 고인이 아니며, 조합과 아군이 든든하게 지켜만 준다면 어떤 원딜보다 강력한 딜을 뽐내며 탱커든 물몸이든 가리지않고 녹일 수 있는 완벽한 챔프가 될 수 있습니다.


잡담이 꽤 길어졌네요. 바로 공략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코그모의 장점.


1. 무난히 3 코어만 나와도 탱커든 물몸이든 가리지않고 녹일 수 있는 원거리 딜러 챔프.


2. 궁과 패시브로 인한 마무리 능력이 뛰어남.


3. 상대의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28%라는 말도 안되는 수치만큼 깎을 수 있음.


4. W로 평타 사거리가 짧다는 단점을 매꾸고, 공속을 2배로 불리며 ( 대상이 미니언이 아니면 공격력이 55%로 변함 )
온갖 온힛효과를 다 받으며 마법피해, 최대 체력의 2%라는 엄청난 수치의 딜링이 가능함.


5. 마스터기준 52%라는 무지막지한 광역슬로우 먹일 수 있음.


코그모의 단점.


1. 잘 커도 물리면 끝. 코그모 자체가 카이팅을 하면 너무나도 빠른 공속 때문에 딜로스가 점점 심해지는 챔프라서 말뚝딜을 해야지 코그모의 진정한 딜이 나옴.


하지만, 말뚝딜을 하면 상대의 논타겟 스킬을 피할 수가 없게되고 물리면 끝장 난다는 결론이 나와버림. ( 제일 심한 단점이라고 해도 무방. )


루시안, 이즈리얼이 뜬 이유중의 하나가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고, 물려도 S급 이동기인 비전이동과 괜찮은 편의 이동기인 루시안의 E로 충분히 빠져 나올 수 있음.


2. 뚜벅이. 공속 떄문에 카이팅을 못 한다는 단점이 있으면 이속이라도 높아야 할 것 같지만, 325라는 최하위 이동속도를 가지고있음.


3. 아이템을 맞춰가며 왕귀하는 과정이 너무나도 험난함. 라인전이 약하다는 이즈리얼은 S급 이동기인 비전이동과 Q로 인한 짤짤이로 어느정도 라인전을 버텨나갑니다.


하지만, 코그모는 그런거없이 강제 이니시 ( 레오나, 쓰레쉬, 블츠, 알리 등등.. ) 를 당하는 순간 스펠이 빠지거나 죽거나 둘중에 하나입니다. 아이템을 맞추면
누구보다 쌔지만 아이템을 맞춘다는게 거의 불가능 할 정도로 과정이 하드코어해서 코그모를 사람들이 쓰지 않는것 같네요.


심지어 코그모가 막강하다는 타이밍은 3코어입니다.


구인수와 루난 + 몰락, 마최가 갖춰져야지 강합니다. 아무리 빨라봤자 2코어입니다. 2코어나 되야지 원딜다운 딜이 나오지요. 정작 중요한 문제점은 2코어가 나오기전에
게임의 판도가 이미 정해져있다는 겁니다. 코그모가 2~3코어가 나올때까지 게임의 판도를 뒤바꾸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6.9 패치이후 코그모의 방향성.


6.9 패치전 코그모는 이상하게도 다른 원딜과는 다르게 1코어 구인수라는 아이템이 나오자마자 무지막지한 딜링을 뽑는 원거리 딜러 챔피언이였습니다. 물론 뚜벅이라는 리스크가 따르기는 하지만, 원거리 딜러 치고는 비정상적으로 쌨던건 맞는거 같네요.


6.9 패치전이 구인수 루난이 나온순간 한타에서 광역딜링을 넣으며 탱커든 뭐든 다 녹이는 무자비한 괴물이였다면, 6.9패치 이후 지금은 버티고 버티고 버티고 또 버텨 3~4코어 아이템을 뽑아내어 절대 질 수 없는 한타를 만들 정도의 딜링을 갖는 괴물이 된거죠.


절대 코그모는 약해진게 아닙니다. 아이템을 뽑는 과정이 어려워진것 뿐이에요.


개인적으로 구인수는 코그모에게 초반 씹너프, 후반 개씹버프라고 생각합니다.

환영타격이라는 꿀 옵션이 있다는것부터가 비싼 값을 합니다. 그렇지만, 너무 비싼 나머지 초반에는 뽑아봤자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 고수분들의 공략을 보며 구인수는 무저껀 2~3코어가 좋은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절대 1코어로 가지마세요. 흥하든 말든 망하는 길의 지름길입니다. 초반 가성비가 매우 매우 매우 매우 매우 떨어져요.


( 그랬다고 AP코그모 하지맙시다. )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다른 원딜과 다를게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 다른점이 있다면 표식에 공속을 넣어도 좋다는 점이죠.


W에 추가 마법피해와 최대 체력 데미지로 충분히 CS는 챙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그모에게 중요한건 공격력이 아니라 공속과 온힛효과이기 떄문이죠.


제가 표식에 공격력 룬을 든건 여러분들이 코그모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요상하게 침뱉는 평타모션 떄문에 CS막타를 제데로 못 챙기실까봐 넣었습니다.


필자는 인장 문양뺴고 올공속룬 넣고 다닙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무저껀 열광입니다. 남들보다 공속이 2배라는 점부터가 열광이랑 잘 맞습니다. 가끔씩 전쟁광이나 천둥군주 드는 분들 있으시던데 이해가 안 가네요. 코그모한텐 열광밖에 메리트가 없습니다.


이 부분은 딱히 설명해줄 필요가 없겠네요!

Heal(회복)Flash(점멸) 원딜에겐 정석으로 잡혀진 스펠이죠. 99% 이 스펠 고정입니다.


Cleanse(정화)Flash(점멸) 피들스틱, 트위스티드 페이트, 레오나 별별 CC기를 가진 챔피언들이 무지막지하게 나오면 들어볼만 합니다. 물론 라인전은 개폭망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ㅈㅅ;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3/25/27/29/31%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진리의 W - E - R - Q 선마.

AP 코그모가 아닌이상 이걸로 고정.


가끔 앞쪽라인이 너무 딴딴하다 싶을때는 E 3번만 찍고 Q선마 합니다.



 

스킬 활용 팁

 W에는 사정거리가 710까지 늘어나고, 최대 체력 2% 데미지, 추가 마법피해 데미지, 공속 2배 ( 55% 공격력 ) 심지어 온힛효과를 모두 받는다는 무지막지한 효과의 평타강화기가 있음. ( 모르는분들 계실까봐 써놓음. W를 키면 스킬 캐스팅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짐 )


Q에는 상대 마법저항력과 방어력을 무려 퍼센트로 깎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처럼 완벽하게 탱커를 썰어버리기 위해 존재하는 챔프라고 봐도 될듯. 탱커 녹이는건 코그모가 1위일듯 함.


E에는 광역슬로우가 들어있음. 근데 이거 상대가 분비물 위에서 나가도 1초동안 지속됨. 슬로우만 봤을때는 미포 E 상위호환 느낌.. ?


이점을 이용해서 말뚝딜밖에 못 하는 코그모의 단점을 어느정도 매꿀 수 있음.


대략적인 코그모의 콤보랄것 없는 콤보는.


E를 깔고 Q를 탱커진에게 날리고 W를 켜서 뚜루루루루ㅜ루루루룰루루루ㅜㄹ루루루루루루루루루루룰ㄹ루ㅜㄹ루ㅜ루ㅜ루루ㅜ루루ㅜ루ㅜ루루ㅜ루루 예하! 하고 궁으로 마무리. 정도..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대략적인 빌드

빌드는 아래에 서술.


그리고, 부탁인데 제발 수확의 낫 가지 말아줬으면 함.



몇몇 원딜 초보유저들이 하는 실수인데 " 라인전 말렸으니까 수확의 낫 사서 파밍만 해야지 ~ "



ㅅㅂ 제발 이러지마


애초에 수확의 낫 살돈으로 도란검 사는게 훨씬 이득임. 가성비 갑중에 갑인 도란검을 놔두고 왜 수확낫을 사는지를 모르겠음. 도란검이 그렇게 사기싫으면 신발 핑와 포션이나 사셈. 수확의 낫으로 얻는 450골드는 솔직히 이득이 아니라 손해임. 스탯을 버리고 450원을 얻는게 말이됨? 차라리 450원 버리고 스탯을 가져감.


 




내가 제일 고민 많이했던 부분임.

6.9 패치이후 코그모는 도데체 템트리를 어떻게 가야할까?


옛날은 잊으셈. 물론 템트리 자체만 보면 비슷하겠지만, 빌드 자체가 옛날이랑 비교가 안됨.


옛날의 구인수는 2800원이라는 싼값에 온갖 코그모에게 좋은 효과가 모두 있었음. 완전히 코그모를 위한 템이였음. 하지만, 무자비한 우리 라이엇형님 께서는 구인수가 마음에 안 들었나봄 바로 리메이크 시켜버림. 처음에 6.9 패치노트 보고 충격을 먹어서 말이 안 나왔음.


구인수 덕분에 살아났던 잭스, 신 짜오, 코그모는 그대로 고인행이 이어졌음. 하지만, 잭스는 장인들이 템트리를 발전시켜 고인행은 면했음. 신 짜오는 원래 고인이고..


그런데 코그모는? 잭스는 트포와 탱템을 섞어서 딜탱트리라도 간다고 하지만  코그모는 딜러임.

딜템 하나하나 사라지는게 매우 크고 큼.


근데 리메이크된 구인수 보니까 나쁘진않음. 초반 씹너프 후반 씹버프의 느낌이였음.

그래서, 구인수를 첫코어로 뽑는 6.9 패치전 템트리로 갔더니 초반 딜로스가 말로 표현이 안될정도로 심했음.

근데 극후반 가니까 옛날이랑 비교도 안되게 딜링이 잘 나옴.


잡담은 이정도로 하겠음. 간단하게 빌드 설명함.


두가지 빌드가 있음.


노잼스 롤챔스처럼 파밍만 하면서 후반을 바라보기 : 루난 - 몰락 Or 마최 - 구인수 - 탱커 많으면 블클, 자신이 위험하다 싶으면 스테락 - 나머지는 선택.


흥하거나 무난무난함 : 마최 - 구인수 Or 루난 - 구인수랑 루난중에 안 간거 - 위랑 똑같게 블클 아니면 스테락.


신발 올리는 타이밍은 돈이 너무 애매하게 남을때. 무빙을 좀 쳐줘야 할때. 이럴때 가는게 좋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코그모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야스오가 카운터인걸 보고 " 아, 코그모 스킬들이 궁빼고 모두 투사체에다가 주딜인 평타까지 막으니까 카운터이려나? "

이것도 맞는 말이긴 한데, 제일 중요한건 야스오가 갑자기 들어와서 콤보 넣으면 난 뒤져있음. 내가 딜링할 틈도 안 줌. 갑자기, e 플 q 3타 소리에게 똔!

하면 난 사라져있음. 크리 2배적용이라는 막강한 딜링이 문제인거임. 투사체를 막고 피하는건 그렇다쳐도 딜링이 너무 양심없음. 순간적으로 들어오는게 너무 위협적임.

못 커도 장막 셔틀임. 완전 시@ㅏㅂㄹ썌@끼 진짜
블리츠크랭크
뚜벅이 원딜의 공통점은 끌리면 뒤진다는거임.
쓰레쉬
추가로 레오나, 알리같이 강제 이니시 거는애들도 상대하기 너무 힘듬.
( 브라움도 투사체를 다 쳐막아서 힘든편.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볼리베어
뚜벅이들은 오기전에 녹아있음.
다리우스
코그모는 그저 순간적으로 다가오는 것들이 무서울 뿐.
가렌
나머지는 다 코그모의 밥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베인, 코그모의 공통점이 뭔줄암? 둘다 라인전 최약체, 후반 최강이라는 거임.

그리고, 탱커를 녹일 수 있다는게 공통점임.


탱커를 녹인다는것 부터가 엄청난 메리트임. 탱커는 아무나 쉽게 녹일 수 있는게 아님. 도미닉이나 공허 가면된다고? 과연 얼마나 녹나보자. 코그모는 도미닉이라는 가성비 쓰레기템을 안 가도 탱커를 녹일 수가 있음. 이건 말도 안되는 개이득임.


도미닉의 가격은 무려 2700원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코그모한테 2700원을 꽁짜로 준거나 마찬가지임. 그렇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법.


라인전이 너무 약하고, 한번 망하면 되살릴 길이 안 보임. 심지어 탱커를 녹일 템을 뽑는 과정이 험난함.

너무 장단점이 확 갈리는 챔피언임.


그래서, 내가 할 말은 라인전 최약체일수록 패기롭게 라인전을 하셈.

상대가 미포여서 쫄아가지고는 " 힝.. 라인전 존나게 썐 미포네.. 사려야지.. "


애초에 미포는 E 짤짤이 Q 짤짤이 평 짤짤이 이런게 강한거지 맞딜이 강한얘는 아님. 그럼 뭐다? 맞다이다.

물론 먼저 막 들어가서 미친개마냥 맞다이 하라는건아님. CS만 조심스럽게 W키고 먹지말고 CS 뙇뙇 때리면서 상대가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면 한대씩 때려주셈. 이 한대씩 떄리는게 엄청 큼.


나중에 한대씩 때리다보면 상대는 피가 쭊쭊 달아있는 경우가 종종 발견됨.


서포터한테 자꾸 사리자고만 말하지말고 공격적으로 나가셈. 소극적으로 나갈수록 상대는 우리를 만만하게 봄.

그러니까, 딜교는 남자답게 해주셈. 상대 라인전 쌔다고 딜교 안 하면 우리만 손해임. 계속 얻어맞기만 하는것보단 얻어맞으면서 앙 기모띠하게 떄리는게 더 기분좋지 않겠음?


그리고, 핑와 75원밖에 안 함. 제발 핑와 사셈.

핑와는 서포터만 사는게 아님. 핑와 안 사고 뻐기다가 정글러한테 얻어맞고 스펠 다 빠지고 포션 3개씩 쭊쭊 빨면서 울지나마셈. 차라리 75원 짜리 하나사서 정글러한테 안 맞는게 나음.


아, 또 장신구도 제발 바꿔. 원딜은 망원경 없으면 시야 확보가 아예 안됨. 와드 박으러가다가 죽는 경우가 한둘이 아님.

초반 운영법

 

핑와 박고 파밍하고 딜교하고 집가고

중반 운영법

 

 흥해서 바텀 1차 타워를 밀었으면 바로 미드 합류하거나 대치구도일땐 정글몹, CS 드시면서 파밍만 하셈.

후반 운영법

 

 코그모의 시대임. 최대한 후방에 말뚝딜 잡을 자리 잡고는 시즈탱크마냥 오는 것들 다 녹여버리셈. 야스오같이 양심없는 챔피언 아닌이상 코그모를 막을 수 있는 챔프는 많지않음.

팀파이트시 역할

 

흥분해서 앞라인가서 카이팅하다가 뒤지지말고 최대한 후방에서 W 키고 710이라는 사정거리를 이용하셈. 구인수 스택 유지하시고.

 

 

마치며

 사실 코그모 그렇게 좋지는 않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