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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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12
17
1
1/1
서폿 케일로 브론즈에서 플레가기!! :)

- 수학파(2016-07-27, 조회수: 13791)

안녕하세요. 서폿 케일 공략을 쓰게 된 사람입니다.

 

저는 시즌 2때부터 롤을 시작하였고 그 당시에는 브론즈였고

 

시즌 3때는 실버

 

시즌 4때 역시도 실버

 

시즌 5 때도 골드 5 턱걸이로

 

브실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주로 원딜을 플레이 하였는데 케일 서폿을 해 보면 어떨까 하는 마음에

 

직접 해 보았는데 정말 좋더군요.

 

덕분에 실버~골드~플레티넘 2티어까지 쭉 올라왔습니다.

 

아직 랭크에선 30판정도밖에 하지 않았지만

 

여러분께 정말로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공략을 읽기 전에, 한가지 유념하여 주실 것이 있습니다.

 

 

 

1. 케일 서폿은 딜러가 아니다.

 

2. 케일 서폿은 힐러이자 무적으로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이다.

 

3. 매 순간마다 맵을 보며 아군에게 지원을 가거나 빠른 합류로 상황을 뒤집을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궁은 주로 원딜에게 써 주되, 아군 미드나 정글이 딜을 집중하여 받을 때 써 주는 센스도 필요하다.

 

5. 케일 서폿은 초반 강캐가 아니다.

 

6. 초반 라인전에선 e 견제로 돈을 수급하기만 하여도 이득이다. 죽지만 말자.

 

 

 

아래는 제 전적입니다. 편집 능력이 부족한 점 사과드립니다.

 

후에 닉네임 공개를 요청하신다면 공개하겠지만, 제가 그런걸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ㅠ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 +0.91
    x9
  • 10초당 금 +0.25
    x9
  • 마나 재생 +0.33
    x3
  • 방어 +0.7
    x6
  • 마나 재생 +1.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2.39
  • 10초당 금
    +2.25
  • 마나 재생
    +4.74
총 가격 : 11,070 IP

룬은 이렇게, 마나 재생 위주로 들어 줍니다.

 

케일의 힐은 1렙에 60, 레벨을 올릴 수록 10 씩 증가하는데요.

 

마나가 정말로 많이 소모됩니다.

 

인벤에 보면 많은 케일 서폿 공략에는 그냥 주문력 위주로 룬을 세팅하시던데요.

 

그렇게 할 경우 끊임없는 힐로 아군 원딜을 보조하는 일이 매우 힘겨워집니다.

 

무엇보다 케일의 힘은 상대방과 차이나는 압도적인 유지력에서 나온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머리말에 써 놓았듯이, 케일 서폿은 초반 강캐가 아닌 집을 한번 다녀온 타이밍부터 진정한 위력을 발휘하는데요.

 

집을 한번 다녀 와서 주문도둑검 상위 아이템과 요정의 부적을 구매할 경우

 

주문력 룬을 들어도 어느정도 마나가 커버가 됩니다만

 

제가 확실히 느낀 것은

 

상대 서폿이 나미나 소라카일 경우 라인전이 굉장히 길어질 확률이 크고,

 

그만큼 케일은 초반 라인전때 마나가 부족한 경우엔 아군 원딜의 피 소모를 커버해 줄수 없습니다.

 

따라서 케일은 마나 재생 룬을 들어서 명상 특성과의 시너지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 초반 라인전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대신 이렇게 마나 재생량 룬을 사용할 경우, 그만큼 주문력 룬에 비해 힐량은 떨어질지 몰라도

 

결과적으로 몇번 더 힐을 사용하게 되어

 

지속력 면에선 훨씬 더 좋습니다.

 

더군다나 마나 포션도 없는데..라이엇 ㅆ..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책략에 18포인트를 투자하는것은 당연하게 생각합시다.

 

케일의 w 힐의 효율을 보려면 바람술사의 축복은 정말로 핵심입니다.

 

명상은 무조건 찍으셔야 합니다. 마나가 부족해요.

 

 

 

 

 

 

 

흉포에 12를 주느냐, 결의에 12를 주느냐, 양쪽에 6 6 을 주느냐 고민을 많이 해 보았는데요.

 

 

일단 결의와 흉포는 서로 의미가 다릅니다.

 

 

흉포의 경우, 모든 서포터들에게 아주 좋은 약점 노출 특성이 존재하고 , 타고난 재능 이 타고난 재능으로 공격력과 마나를 올려

 

주문력 룬을 세팅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주문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결의는 큰 의미가 없어 보이는 5초당 체력 회복과 , 꿀 특성인 수풀과 강에서 이속 증가,

 

그리고 가장 의미가 큰 룬 갑옷룬 갑옷과 통찰력통찰력이죠.

 

 

초반의 저는 결의에 12 포인트를 주어 탈진과 점멸을 빨리 쓰는게 이득이다 싶었는데요.

 

케일 서폿을 플레이 하다 보니, 오히려 점멸과 탈진의 쿨타임보다

 

 

아군의 딜 증가와 나의 힐량 증가가 조금 더 중요하지 않을까 하여

 

 

한번 흉포 특성에 12포인트를 투자해 보았는데요

 

 

훨씬 더 좋은 모습이였습니다.

 

초반 라인전이 조금 더 강해지고, 깨알 같은 분노공격 속도 증가로 2대2 싸움도 잘 할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약점 노출 약점 노출 특성이 정말 좋은 것 같았습니다. 너무 마음에 들어요.

 

 

케일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는 범위 스킬이라, 뭉쳐있는 상대를 한꺼번에 맞추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마다 아군 딜 3퍼센트가 증가한다는걸 생각하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결의와 흉포에 6 6을 주는 것은, 결의의 통찰력통찰력을 포기하고,타고난 재능이 타고난 재능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여서

 

매우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별로에요. 물론 약점 노출이것과 살펴보기이 이속증가를 가져갈수는 있지만 , 

 

그러기엔 통찰력과 타고난 재능이 너무 아쉽죠.

 

 

취향 따라서 결의나 흉포에 12포인트 몰아서 투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상대 서폿에 소라카나 나미가 없다면 Exhaust(탈진)탈진이 맞습니다.

 

상대 서폿에 소라카나 나미가 있다면 Ignite(점화)점화를 듭니다.

 

 

 

수정합니다. 왠만하면 점화가 더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어차피 무적과 힐이 있는 케일은 탈진은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상대 팀에 폭딜러, 르블랑이나 애니, 혹은 강력한 갱플랭크나 야스오 같은 친구들이 있다면 들어주는 게 맞겠지만,

 

확실히 점화의 유무는 라인전의 승패의 역할에서 큽니다.

 

탈진을 든다고 하여 봇 라인전을 진다는 것이 아니라

 

킬각을 훨씬 더 쉽게 잡을 수 있게 된다는 거죠.

 

결과적으로 초반부터 주문도둑검을 구매하여 견제로 돈을 벌어야 하는 케일에게는

 

킬각을 더 쉽게 잡고 더 쉽게 딜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라면 딱히 없습니다.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e를 키고 Reckoning(징벌)q를 쓴 뒤 아군 원딜이 피가 빠질 때를 기다렸다가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w.

 

갱킹 호응이라면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보다 Reckoning(징벌)를 먼저 사용 하는 것 정도..?

 

라인전에서 쿨타임이 돌아올 때마다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를 사용해서 아군 원딜을 풀피로 만들어 보아요. 좋아합니다.

스킬 활용 팁

 무엇보다 머릿말에 적어 놓았듯이, 케일 서폿은 초반 라인전보다 집을 다녀온 후에 강력해지는데요.

 

이는 원활한 마나수급과 w 힐량으로 인한 이기적인 딜 교환으로부터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1렙부터 약하냐, 그건 아닙니다.

 

1렙의 케일은 꽤 강력합니다. 상대 원딜의 파밍을 방해 할 수도 있고, 피도  적은 양이지만 빼 놓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미니언 맞아 가면서 견제 하시면 안됩니다. 내 피가 더 빠져요.

 

상대 서폿의 위치를 확인해 가면서 딜교를 해야 됩니다.

 

또, 아군 원딜의 위치도 확인해야 하겠구요.

 

케일은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인해 라인을 밀게 되어 선 2렙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2레벨에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을 꼭 찍어서 자신있게 아군 원딜과 견제를 계속하도록 합시다.

 

3레벨에 아군의 피 상황을 봐서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을 2레벨 찍어도 무방합니다.

 

항상 맵을 보며 적 정글의 위치, 아군 정글의 위치를 비교해 가며 플레이 해야 겠지만,

 

항상 궁을 배우기 전 타이밍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집을 한번 다녀 와서 맵을 보며 아군 피 상황을 수시로 체크해 주면서 로밍을 다니면 되겠습니다.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로밍의 타이밍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상대 서폿이 움직였냐 안 움직였냐를 보고 나중에 움직이기 보다

 

아군 원딜에게 위험핑 한번 찍어주고 확실한 상황판단을 통해

 

로밍을 가서 힐과 무적 탈진이나 점화를 걸어줘서 이득을 보아야 합니다.

 

만약에 이럴 자신이 없으시다면 그냥 라인에서 있는 게 맞습니다만

 

확실한 것은 서포터의 기량 차이는 결국 라인전도 있지만 로밍의 차이도 있는 것 같습니다.

 

 

 

 

 

 

케일 서폿의 핵심, 무적

Intervention(중재)

 

질 싸움이 이길 싸움으로 바뀌고, 죽어야 할 아군을 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브를 하거나 당할 때에도 강력해지며,

 

적 정글러의 갱킹에도 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소모값 없는 궁극기로 인하여 말이죠.

 

무적을 잘 사용하려면, 센스가 정말 중요합니다. 머릿말에 써 놓았듯이,

웬만하면 아군 원딜에게 사용하여 주는게 좋겠지만, 한타 중에는 이런 마음가짐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많은 딜을 흡수 할수 있게 사용해야 한다."

 

대부분의 초보 케일 유저들, 미드든 탑이든 정글이든, 보면서 안타까웠던 점은 바로

 

죽기 직전에 궁극기를 사용한다는 것이였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상대의 딜을 많이 흡수할수 없으며, 한타를 뒤집기 힘들죠.

 

아군이 물리거나, 한타 도중 상대 궁극기를 포커싱당하여 죽을 위험에 처했을 때,

 

궁극기를 걸어 준다면 모든 딜을 흡수해 버리고 다시 싸울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제드의 Death Mark(죽음의 표식)이 있겠죠.

 

아군 딜러가 Death Mark(죽음의 표식)에 걸리면, 다 맞고 표식이 터질 때 사용 하는 것이 아니라,

 

표창과 e, 평타를 맞기 전에 Intervention(중재)를 사용해서 거의 풀피로 유지시켜야 합니다.

 

또 다른 예로,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가 있죠.

 

한타 도중 아군 탑이 Winter's Bite(동상)에 맞아서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에 걸려 딜이 포커싱당할 위험에 쳐했을 때,

 

스턴이 풀리고 딜을 넣을 때 Intervention(중재)를 사용 하는것이 아니라,

 

스턴에 걸리자마자, 정확히는 걸리기 직전에 Intervention(중재)를 사용해 주어서

 

상대의 포커싱에도 불구하고 피를 완벽하게 유지해줘야 합니다.

 

라인전 도중의 경우가 있습니다.

 Leona(레오나)레오나같은 상대 서폿이 아군 원딜을 물고

상대 원딜이 딜을 하려 들어올 때

 

바로 Intervention(중재).

 

 

무엇보다 Intervention(중재)의 타이밍은

 

스스로 하면서 느껴야 합니다. 상황은 제가 말한 것만 나오는 것이 아니니까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저는 고대 (고대 주화)주화와 주문(주문도둑의 검)도둑검 이 2개에서 보통 템을 나누는데요.

 

상대에게 견제를 하다가 내가 죽을 것 같은 경우 ex) Thresh(쓰레쉬) Leona(레오나)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에는 고대 주화가 맞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Karma(카르마)Lulu(룰루)Nunu(누누)Malphite(말파이트)Sona(소나)Soraka(소라카)Alistar(알리스타)Zyra(자이라)Janna(잔나)Zilean(질리언)Taric(타릭)의 경우엔 주문도둑검이 좋습니다.

 

주문도둑검의 상위 아이템인 (수호자의 눈)수호자의 눈에는 주문력도 있어서 케일의 힐량에 적지 않은 변화를 줍니다.

 

가장 중요한 아이템은 바로Malady(금지된 우상).

 

금지된 우상이 비싸지는 대신에, 치유와 보호막 효과가 10퍼센트 증가하는 효과가 생겼습니다.

 

(미카엘의 도가니)(불타는 향로)에는 15 퍼센트만큼 증가하고, 아이템 자체 옵션이 되어서 Malady(금지된 우상)과 함께 효과를 발휘할수도 있습니다.

 

Malady(금지된 우상)(미카엘의 도가니)만 나와도, 힐량이 300~400에 가까워지는 마술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

 

 

물론 Malady(금지된 우상)를 먼저 가서 힐량과 마나회복을 잡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선 시야석을 가고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을 구매한 뒤에 Malady(금지된 우상)이걸 구매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아무래도 저는 힐량이 더 중요하다 생각되어 Malady(금지된 우상)나 요정의 부적을 먼저 구매하였는데

 

시야석과 신발로 시야와 이동속도를 확보하는것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동력의 장화도 꽤 괜찮습니다.

 

시야석 올리기 전에 돈이 애매할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Ruby Crystal(루비 수정)Faerie Charm(요정의 부적)를 구매하면 미래도 생각하고 라인전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루비 시야석)(서리 여왕의 지배)냐, (오아시스의 눈)or(수호자의 눈) 이거냐.

 

둘다 좋습니다만 저는 아무래도 저에게 맞는 걸 찾으면(수호자의 눈) 인것 같습니다.

 

요즘 롤챔스에서 돈템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바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루비 시야석)를 올리는 모습을 많이 보았는데요

 

케일 서폿은 Malady(금지된 우상)로 힐량을 올리는 역할이 중요하므로 비싼 Malady(금지된 우상)을 구매하기 전에 Faerie Charm(요정의 부적)를 대량 구매해야 해서 템창이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고로 템창 1개를 줄이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내가 물리면 죽습니다.
브라움
내가 물리면 죽습니다.
쓰레쉬
내가 물리면 죽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칸이 부족해서 여기다가도 쓰겠습니다.
내가 물리면 죽습니다.
노틸러스
칸이 부족해서 여기다가도 쓰겠습니다.
내가 물리면 죽습니다.
탐 켄치
칸이 부족해서 여기다가도 쓰겠습니다.
내가 물리면 죽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내가 물리면 안 됩니다.

 

소라카를 플레이하듯이 하면 됩니다.

 

내가 물리면 내게 궁을 써야 하는 상황이 나오고 그럼 웬만하면 봇 싸움을 지게 됩니다.

 

물론 죽기 전에 나한테라도 궁을 써서 사는 것이 맞겠지만 , 손해라는거죠.

 

큰 상성은 아니지만, Nami(나미)Soraka(소라카)같은 대표적인 힐러와 라인전을 하여도 손색이 없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오히려 후반에는 케일의 유지력이 더 좋습니다. Intervention(중재)도 정말 좋구요.

 

 

 

마치며

삼성 갤럭시의 레이스 선수가 옛날부터 케일 서폿을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솔랭 기준 매우 좋은 성적을 내주고 있죠.

 

댓글로 작성했듯이 레이스 선수는 저와 달리 천둥군주 천둥군주의 호령특성을 사용하는데요

 

꽤 좋으니바람술사의 축복 바람술사가 맘에 들지 않으시다면 천둥군주를 사용해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7-27일 오늘자 패치로 Malady(금지된 우상)이 중첩이 되지 않아 너프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만

 

(미카엘의 도가니)(불타는 향로) 이 두 아이템을 함께 구매하였을 때 효과는 중첩되니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제 템트리 카엘이나 불타는 향로를 쭉 올리는 것보다는

 

미카엘이나 금지된 우상 둘중 하나를 구입한 이후에 솔라리 펜던트를 간다는 식으로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후에 더 많은 실험을 한 뒤에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에 더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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