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100% (1표)
0% (0표)
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0
12
17
미입력
1/1
[SUP]The Chain Warden

- 엔더찡(2016-08-02, 조회수: 1760)



1. 들어가며

반갑습니다. 공략 작성자 엔더찡입니다. 이 공략은 쓰레쉬 서폿 공략입니다. 저는 티어는 낮을지라도 쓰레쉬 챔피언에 대한 이해도는 높다고 자부합니다.



2. 그래서 엔더찡이 누군데?


2-1. 티어
시즌 4 : Bronze I

시즌 5 : Bronze V

시즌 6 : Bronze IV~V를 왔다갔다 하고 있는 심해 유저입니다.



2-2. 공략
시즌 5 녹턴 공략 : 엑셀




3. 이 공략은?

이 공략은 서포터 쓰레쉬 공략으로 롤인벤 공략툴의 소제목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가독성을 중시하는 공략입니다.

이 공략은 쓰레쉬 숙련자보다는 갓 쓰레쉬에 입문한 초보자 공략이라는 점을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스킨 추천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부족해 일러스트와 이펙트 사진은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추가하겠습니다.

저는 쓰레쉬 올 스킨 입니다.

스킨 추천 하나씩 해 드립니다.



4-1. 쓰레쉬
추천도 ●●●○○

쓰레쉬 챔피언 자체가 눈에 피로를 주지 않는 초록색이기 때문에 기본 스킨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4-2. 심연의 공포 쓰레쉬
추천도 ●●●●◐

모든 스킬에 물방울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낫 색깔이 갈색 계열의 색으로 바뀌어 그랩이 잘 보이지 않아 잘 끌리는 느낌이 납니다.

귀환 모션이 바뀝니다.

가격 : 975rp


4-3. 불의 축제 쓰레쉬

추천도 ●●●●○

모든 스킬이 붉은색 계열의 색으로 바뀝니다.

이 스킨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가격 : 975rp



4-4. 챔피언십 쓰레쉬

추천도 ●●●●●

제가 자주 사용하는 스킨으로 모든 스킬이 푸른색 계열의 색으로 바뀝니다.

귀환 모션이 바뀝니다.

가격 : 975rp (한정판)



4-5. 삼성 화이트 쓰레쉬
추천도 ●●◐○○

모든 스킬이 흰색 계열의 색으로 바뀝니다.

귀환 모션이 바뀝니다.

그랩이 흰색이라 상대편의 눈에 잘 띄어 그랩을 잘 피하는 느낌이 나서 잘 쓰지 않습니다.

가격  : 975rp (한정판)



4-6. 암흑의 별 쓰레쉬

추천도 ●●●○○

레전더리 스킨으로 모든 스킬이 황금색, 보라색 계열로 바뀝니다.

영혼을 40개 모으면 랜턴의 모양이 바뀝니다.

쓰레쉬의 음성이 바뀌고 몇 가지 대사가 추가됩니다.

한 두판 쓰다 보면 괜찮은 것 같은데, 몇판 계속 쓰다 보면 질리는 느낌이 납니다.

가격 : 1820rp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방어
    +12.78
총 가격 : 16,599 IP



1. 성장 룬은 들지 않습니다.

cs를 먹지 않고 로밍을 많이 가는 서포터 특성 상 레벨링이 상대적으로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2. 공격력 룬을 들어줍니다.

Flay(사슬 채찍)사슬 채찍(Flay) (E)

기본 지속 효과 :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시 ~ 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수는 흡수한 영혼 수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 입니다.

 


3. 쿨타임 감소 룬을 6개를 들어 5%를 맞춥니다.

룬 5% + 특성 5%(천둥군주 특성) = 총 10%의 쿨타임 감소를 챙겨 가실 수 있습니다.



4. 정수의 이동속도 룬도 좋습니다.

저는 쓰레쉬 자체의 방어력이 낮아 방어룬을 택하였지만, 빠른 로밍을 위해서라면 이속 룬도 좋은 선택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1. 천둥군주의 호령

지능지능 : 쿨감 5%, 최대 쿨감 5% 증가 [5]

>>지능 특성으로 인해 쿨감 총 10%를 맞춥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 3초간 적 챔피언에게 대한 공격 혹은 스킬 사용 시 3회째마다 주변에 충격을 가해 범위 내 모든 적에게 레벨당 10 + 추가 공격력의 30% + 주문력의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5초)

>>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평,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평 등으로 쉽게 터트릴 수 있어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2. 굳건한 결속

굳건한 결속굳건한 결속 : 자신에게 오는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주변 아군이 적 챔피언으로부터 입는 데미지의 일부를 나눠 받습니다.

>>원딜의 체력을 조금이라도 덜 깎을 수 있는 특성. 직접 사용해 보면 체감이 됨.







*두 특성 둘다 써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특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Flash(점멸)점멸 : 커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챔피언을 순간이동시킵니다.

>>꼭 들어주셔야 하는 스펠입니다.Flash(점멸)Death Sentence(사형 선고), Flash(점멸)Flay(사슬 채찍), Dark Passage(어둠의 통로)Flash(점멸) 등 활용도가 많은 스펠입니다.



1. 점화

Ignite(점화)점화 : 적 유닛을 불태워 5초 동안 70-410의 고정 피해 (챔피언 레벨에 따라 변동) 와 더불어 치료 효과를 감소시키며 지속시간 동안 대상의 시야를 부여합니다. (은신된 챔피언은 드러나지 않습니다.)

>>예상치 못한 킬각이 나올 수 있는 스펠입니다. 저도 탈진보다 점화를 선호합니다.



2. 탈진

Exhaust(탈진)탈진 : 적 챔피언을 지치게 만들어 2.5초 동안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30%,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10 낮추며, 이동안 가하는 피해량을 40% 낮춥니다.

>>상대 팀에 암살자가 많으면 들어줍니다. 탈진을 둔화용으로 쓰는 사람이 많은데, 그것은 금물입니다. 공격 속도 30%, 방어력/마법저항력 10, 피해량 40% 감소, 엄청난 효과입니다. 암살자가 우리팀 원딜을 물때 암살자에게 탈진을 걸어 주면, 암살자는 아무것도 못하고 죽거나 빠집니다.








*상황 봐서 바꿔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 스킬 콤보


1-1. 일반적인 콤보
 Death Sentence(사형 선고)Dark Passage(어둠의 통로)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 : Q 맞추고 W 우리팀에게 던지고 Q 한번 더써서 날아가고 E로 당기고 R 펼치는 콤보


1-2. 일반적인 콤보 변형

Death Sentence(사형 선고)Dark Passage(어둠의 통로)The Box(영혼 감옥)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 : Q 맞추고 W 우리팀에 던지고 R 펼치고 E로 R맞추고 Q 한번 더써서 날아가는 콤보


1-3. E선진입 콤보

Dark Passage(어둠의 통로)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 : W  우리팀에게 던지고 E 먼저 써서 Q 맞추고 R 펼치는 콤보


2. 스킬 활용 팁

 *추후에 동영상과 사진과 함께 추가하겠습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1. 탐 켄치
원딜을 물면 W를 먹고 도망가 버리고 그렇다고 탐 켄치를 물면 E로 인해 죽지가 않습니다.
브라움
2. 브라움
원딜을 물려고 하면 W로 대신 맞아줄 수 있고 Q와 패시브, E로 인해 브라움 쪽이 딜교 우위를 가져가게 됩니다.
모르가나
3. 모르가나
쓰레쉬의 그랩이 모르가나 E에 막힙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1. 소나
견제가 아프긴 해도...
물몸 서포터는 무섭지 않습니다.
애쉬
2. 애쉬
도주기 없는 원딜은 쓰레쉬의 밥이죠.
블리츠크랭크
3. 블리츠크랭크
스킬 구성 상 쓰레쉬가 이길 수 밖에 없습니다.
원딜이 Q로 끌리면 W로 구출.
쓰레쉬가 끌리면 역관광 낼 수 있습니다.(단, 초반 쓰레쉬는 몸이 약해 끌리면 안됩니다.)


 

 

1. 라인전 페이즈

선2레벨 찍고 바로 싸움 거시면 최소 스펠 빼고 잘하면 킬까지 따실 수 있습니다. 

 

 

 


2. 팀파이트시 역할

 이니시 X!

 원딜, 미드와 붙어 원딜과 미드가 딜을 넣을 수 있도록 지켜주어야 합니다.

3.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에 추가하겠습니다. 

 -

4. 마치며

쓰레쉬는 제가 생각하기론 만능 서포터인것 같습니다. 쓰레쉬는 원딜 물기도 좋고 지키기도 좋습니다.

서폿 포지션이 남으셨다구요? 그러면 쓰레쉬 챔피언을 픽하고 소환사의 협곡으로 달려가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100% (1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