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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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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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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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솔 클레드 이론] (작성 완료)

- 초사이어인4(2016-08-23, 조회수: 35105)

아직까지는 신챔프충이 많으니

 

일단 벤을 추천하는 바이나

 

우리 신챔프를 사랑하고 연구하는

 

많은 꿀챔파인더들을 위해

 

예비트롤에서 하드캐리할 수 있도록

 

여러분에게 이 공략을 바친다

 

 

 

 

 




 

 

 

 

 

 

 

 

 

 ※※  클레드는 라인을 서도록 설계된 챔프다

      정글을 돌게 되면 스칼이 사라졌을 시 단점이 너무 크다

     

      1.이속이 굉장히 떨어져 카정에 취약해지고

      2.교전이 일어났을 때 백업 속도가 굉장히 느리며

      3.갱킹을 갈 수가 없다 (그냥 뚜벅이)

      4.심지어 교전에 별로 도움도 안된다 (킬 결정력이 현저히 떨어짐)

 

      정글 클레드는

      정글 초반 안정성이 떨어지고 초반 교전이 자주 일어나는 솔로랭크에서는 쓰기 어렵다고 본다

      (하위 티어에서는 쓸 수 있겠지만 상위 티어로 올라갈수록)

 

      스칼이 사라진 클레드로 정글캠을 돌아 스칼을 되찾기보다 귀환하는게 더 현명하다

      기본 스킬셋이 좋아 갱킹각을 잡고서 q와 e를 맞춘다면 점멸이 있다해도 킬이 가능하며

      6렙이후 궁으로 인한 일직선 다이브 갱킹과 소규모 교전시 빠른 합류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 모든건 탑솔 클레드도 모두 가능하며 궁으로 빠른 귀환이라던지 라인 솔킬을 내며

      정글 클레드보다 성장속도가 훨씬 더 빠르기에 탑이나 미드를 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대세 정글러들과 비교해 정글러로 쓰기에 가장 큰 단점은

      E 스킬이 벽을 넘지 못한다는 것, 이는 뚜벅이 정글러를 쓰는 것과 같다

      벽만 넘었어도 OP취급을 받았을지도 모르는데...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방어 +0.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 이동 속도 +1.5%
    x1
  • 체력 재생 +2.7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방어
    +9.7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0.83%
  • 이동 속도
    +1.5%
  • 체력 재생
    +2.7
총 가격 : 7,780 IP

 

 

룬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한다

 

 

 

클레드는 표식룬으로 공격력 룬 효율이 좋다

 

스킬 깡딜이 Q,E 모두 두 번 맞추지 않는 이상 데미지가 낮은 편이며, AD 계수가 높다

스킬을 두 번 맞출시에 공격력 룬의 효율이 더 좋다

스킬 데미지 증가율 역시 낮다

 

w는 찍을때마다 4타시 체력퍼뎀 1%와 10 이라는 데미지 수치가 늘어날뿐 굉장히 미미하다

쿨타임을 위해서 찍어줄 뿐이지 데미지를 기대하고 찍는게 아니다

 

클레드는 체력이 많기떄문에 초반에도 강하지만 템이 일정 나온 상태에서 더 강하다

그렇기에 파밍이 중요하며 공격력 룬은 cs수급과 딜 교환 모두를 만족한다

 

 

 

인장에는 클레드의 초반 라인전의 안정성을 위해 고정 방어룬을 추천한다

성장 방어나 성장 체력, 고정 체력룬도 괜찮지만 그건 숙련됐을때 자기 입맛에 맞게 변형하면 된다

 

 

 

파랑에 성장쿨감을 박아도 좋지만 고정쿨감 6개를 추천한다

노코스트 챔프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쿨타임이 빨리돌아야 파밍이나 딜교가 더 수월하다

 

나머지 3개 빈 공간은 성장 마저 or 고정 마저 or 고정 방어중에 상대에 따라서 선택하면 된다

 

 

 

정수에는 3가지가 있는데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고 싶으면 공격력룬

상대가 날렵한 챔프인 경우에는 이속룬을 섞어주고

상대가 견제가 심한 챔프의 경우에는 체력 재생룬을 1~2개 들고 도란방패를 구입하고 라인전을 하면 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에 대한 설명은 생략

 

본인의 취향껏 혹은 컨셉대로 마스터리를 구성하면 됨

 

딜템 위주의 템세팅을 할거라면

 

룬에 공속을 주고 흉포 1티어에서 마술을 찍는 것도 괜찮고

 

그런 경우엔 미드 클레드처럼 천둥이나 폭풍전사의 포효도 좋다

Ignite(점화) 탑에 물몸 AP들이 오면 점화로 라인전을 찢는것이 좋다

          or 아군 정글러 픽이 탑을 봐주지 않는 픽일때 점화 들고 라인전 사리다가 각봐서 킬낼 수도 있고

          or 갱온 정글러 먼저 스킬 다 꽂고 점화넣어서 버프 뺏고 스칼 빠진 상태로 q 쓰면서 다시 스칼 태우고 역관광 낼 수도 있음

          or 피흡이나 회복량이 쩔어서 콤보내에 녹여야 하는 챔프

          ex) 문도, 다리우스, 신지드, 블라디미르

 

Teleport(순간이동) 보편적으로 드는 스펠, 일반적으로 상대가 성장형이고 잡기 힘들뿐더러 텔 로밍을 노리는 챔프라면 들어주길 바람

          ex) 에코

Exhaust(탈진) 맞다이와 후반 한타에 큰 도움

         ex) 일라오이, 리븐, 야스오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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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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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Q - W - E

 Q 선마 하시길 바랍니다

 Q 2타시 데미지 딜링 값이 가장 높고

 클레드 특성상 도란방패 이후 공격력 템을 올리는데 Q스킬의 계수가 상당히 높음

스킬 활용 팁

 Q 못맞추면 고자된다는 생각으로 무빙으로 붙어서 압박을 주던

 E로 붙어서 압박을 주던 무빙이 단조로워지는 순간 Q 넣고 쫓아가면서 딜넣으면 웬만한 챔프는 다 압도함

 상대에게 들어가면 확실히 킬각일때는 E를 먼저 맞출것

 점멸 Q보다는 점멸 E를 쓰고 E - W - E - Q - W - W -W 가 확실하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클레드는 딜로 가도 좋고

탱으로 가도 좋다

 

정석이라 할 템트리가 아직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고

유저들마다 거드라, 요우무등을 많이 쓴다

 

보통 블클, 티아멧 상위템은 꼭 들어가는 편이므로 라인전에서 티아멧, 블클을 빠르게 뽑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 생각으로는 클레드는 짤라먹기에 특화된 챔프다

 

1:1이 강하고 본인 혹은 팀원 전체가 빠르게 도망치기도 수월하며 (사이온 궁처럼 활용)

팀원들과 함께 라인 정리하는 적을 순식간에 덮쳐 짤라먹기 좋은 챔프다

 

 

멀리서 합류할 수도 있긴 한데 궁을 합류용으로 쓰는 것보다는

(궁으로 인한 변수창출이 가능하기에 합류는 텔을 쓰기 바람)

 

다 같이 달려가서 무는 것이 좋다

 

 

이 짤라먹기 용도로 특화 시킨 템트리가 이것인데 라인전까지는 거드라, 블클로 물마방없이 전방에서 우월한 체력으로 탱킹을 하고

 

물마방을 올림과 동시에 상대가 라인에 있을 수 밖에 혹은 혼자 라인 정리를 하는 상황을 만드는 템트리다

 

 

일단 클레드 특성상 가엔이 존재하게 되면 안그래도 패시브때문에 최상급의 다이브가 가능한데

죽는다는 생각 자체를 배제하고 라인정리 하는 적을 향해 돌진, 포탑까지 쫓아가서 킬을 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두번째 즈롯차원문을 우리쪽이 아닌 라인 중간 지점에 설치, 즈롯을 파괴하려는 소수의 적군을

다수의 아군과 함께 궁 이니시로 잘라먹을 수 있다

 

만약 이 플레이에 압박을 느껴 상대가 즈롯을 지우지 못하고 방치한다면 그 라인을 계속 밀리므로 운영의 주도권을 쥐게 되는 셈

미드 대치 상황에서 바텀 중간 부쉬에 즈롯이 존재한다는 건 적팀 입장으로서는 굉장한 압박이다

 

바텀 2차가 지속적으로 미니언 웨이브 압박을 받게되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또 이 cs를 원딜이나 미드 라이너 혼자서 먹으러 가게 된다면 클레드 궁으로 이니시하여 다이브로 킬을 낼 수 있다

 

 

이제 나머지 한개의 템은 취향적인 문제라고 보는데

후보군을 압축해보자면 요우무, 정령의 형상, 멜모셔스의 아귀, 얼어붙은 망치, 스테락의 도전, 죽음의 무도, 유령무희 정도로 압축이 가능하다

 

 

일단 클레드는 피통이 크고 회복기가 없기 때문에

적 원딜이 도미닉 경을 올리게 되면 상당히 데미지를 크게 입는다

 

이는 체력을 올릴수록 크게 입으며 수호천사와 즈롯차원문으로 인한 방어력이 있다곤 하지만 원래 체력 스텟이 높은데

거기에 체력만 계속해서 올리면 효율이 떨어진다 (정말 물몸)

 

 

그래서 스테락의 도전과 얼어붙은 망치를 제외하는데 물론 이 두 템도 상황에 따라선 가도 좋을때가 분명 있다

하지만 보편적인 상황을 들자면 효율적인 면에서 비추천,

 

 

템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요우무는 선템으로 뽑을때가 효율이 가장 좋으므로 미드 클레드의 선템으로서 적합하다

물론 요우무도 상황에 따라서 적군 이즈리얼을 너무 물기 힘들다던지 뭐 여러상황에 따라 가도 무방하지만 일단 3코어 이후에 올리는 템으로서는 부적절하다고 본다

 

 

상대가 AP가 너무 많을때는 멜모셔스의 아귀를 고려해볼만하다

 

 

특성을 착취의 손아귀를 가져가는 경우에는 정령의 형상에 룬 갑옷 특성을 찍어서 한타에서 오래 버티고 생존성을 늘릴 수 있다

 

 

특성을 열광을 가는 경우에는 유령무희와 죽음의 무도가 3코어 이후로 적합하다고 보는데

유령무희도 좋지만 클레드의 특성상 평타만 치는 것이 아니고 스킬과 연계하고 AD 계수 역시 상당히 높기 때문에

죽음의 무도를 가는 것이 좋다고 본다

 

 

유령무희를 가는 경우에는 맞다이는 강하지만 룬+아이템으로 쿨감 30%밖에 가져가지 못한다

 

그래서 필자의 추천 템트리는 위와 같다

거드라 - 블클 - 죽음의무도 - 수호천사 - 즈롯차원문 - 신발

 

 

 

신발의 경우는 다들 알다시피

 

적군의 cc가 하드cc가 많거나 3~4ap위주의 적을 상대할때는 헤르메스의 신발

적군이 cc가 슬로우 위주라면 신속의 장화

적이 AD위주거나 상대 원딜이 잘컸다 혹은 애쉬, 진, 루시안 평타가 순간적으로 강하거나 평타딜이 많이 들어오는 타입의 원딜인 경우 필히 닌자의 신발

그 외에 상대 탑이 나를 막을 수 없고 내가 잘커서 스플릿을 주도할 수 있는 경우 광전사의 신발

 

을 가주면 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에서 클레드의 딜을 막기에 최적화 된 스킬셋을 갖고 있다

그리고 클레드가 아군과 함께 짤라먹기를 시도하는 것이 아닌 혼자 짤라먹기를 시도할 경우

쉔의 궁이 커다란 장애물로 존재함

맞라인 스플릿을 할 경우 동실력에 비슷한 성장으로는 여간해서 클레드로 밀어내기가 쉽지 않다
탐 켄치
클레드만큼 체력 게이인데다가

붙었을 시에 삼키기로 인한 딜교환 손해 혹은 스칼을 잃을 경우

더 이상 탐켄치를 압박할 수 없다

6레벨 이후에는 체력 퍼뎀 계수를 가지게 되므로 클레드 입장에서 치명적이고

궁을 통한 빠른 합류와 짤라먹기 및 다이브 또한 능한 챔피언이라 클레드로 이득보기 쉽지 않은 편
말자하
답 없다. 패시브 사기, 공허충 사기, 침묵 사기, 제압 사기

탑에서 만나면 닷지하자

클레드는 말자하 조지기 전에 공허충에 쳐맞고 뒤짐

말자하보다 티어가 한,두 티어 높지 않는 이상 이기기 힘듬

여기서 말하는 카운터 픽들은 다이아 기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가 초반 라인전이 굉장히 강한 챔프에 속하는데

클레드한테는 한낮 ㅈ밥일 뿐이다

그냥 e 맞추고 평타로 패다가 q 맞추고 e 한번 더 쓰고 가서 계속 뚜까 패면 킬임

야스오 상대로는 점화나 탈진 추천한다
에코
탑 대세 챔프 에코

에코는 1렙 q, 2렙 e 3렙 w찍고 딜교를 걸어올 것인데 전구간 다 클레드가 이긴다

에코 패시브 터지던말던 e맞추고 q맞추고 달려가서 뚜까패주고 킬이라도 먹게 되면

에코는 근접 미니언조차 q스킬로 멀리서 허락맡으며 쳐먹는 상황이 나옴
나르
롤 챔스 대세 나르

근접 챔피언 카운터로 나오는 챔피언인데 얘 역시 초반에 별거 없으므로

e 쓰고 달려가서 붙어서 q 맞추면서 뚜까패면 함부로 견제넣을 생각 못한다

특히나 클레드 선템이 도란방패기 때문에 나르 평타나 부메랑 딜이 꽤 간지럽다

그냥 귀여운척 하니까 존나 패주고 또 얼망 나오기 전까지 계속 패주고

신발 신속에 이속 올라가는 템 하나 더 가주자

얘는 스플릿할때 多:1로 짤라먹기 쉽고 1:1로 맞다이 치면 이긴다

참고로 탑에 많이 나오는 이렐리아도 존나 쉽다

 

평타 막는 애들은 스킬을 맞추더라도 킬내기 힘들고 딜교가 힘든 편이니 정글러 콜해서 계속 죽여주자

(쉔, 탐켄치, 잭스, 트런들)

 

추가. 트런들

Trundle(트런들)

 

트런들 상대로는 방템 빨리 올리지말고 맞 굶드라 올려주고 유령무희나 죽음의 무도 2코어로 올려주시길

방템도 빨리 올리지말고 3코어까진 체력,데미지 위주의 템세팅을 해야된다

 

트런들은 AD 근접 챔프 상대로 강한 모습을 보이는 챔프지만

스킬형 딜탱 혹은 체력 퍼뎀이 존재하거나 슬로우가 강한 상대로는 약한 모습을 보인다

 

클레드는 평타가 주딜이지만 스킬딜 역시 AD를 올릴수록 무시못할 계수와 퍼센트 데미지를 갖고 있으니

AD와 흡혈량 체력을 올려주면 트런들을 상대하기 수월해진다

(트런들 Q 스킬이 사기) 참고로 트런들과 맞다이시에 트런들이 궁쓰고 장판깔고 싸울때는 최대한 빼면서 싸우기 바란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클레드는 라인전이 강한 편에 속하며 역관광내기도 좋은 챔프다

 

  근접 챔프건 AP 메이지건 웬만한 챔프에 쫄지말자

 

  스칼에 타고 있을때만큼은 일라오이, 다리우스도 무서워하지마라

 

  다만 못이기겠다고 판단되거나 상대 챔프가 성장했을 때 한타기여도가 클레드보다 높거나 운영상 방해가 될때

 (쉔, 탐켄치)

 

  정글러 주구장창 불러서 갱으로 조지자

 

  클레드는 갱호응이 최상급에 속한다

 

  상대가 eq를 다 맞을시에 점멸을 쓰고도 따낼 수 있다

 

  그리고 스칼 잃었을 때 딸피고 라인에 당겨진다면 킬견적이 아닌 이상 정글러 불러서 라인 중간까지만 같이 밀고 빠르게 귀환하자 ( 상대 정글러 다이브 압박을 막음과 동시에 cs 손실을 줄이며, 라인 푸시를 하고 적 탑보다 먼저 귀환해서 라인 주도권이나 로밍 주도권을 가져 올 수 있음)

 

 

 

운영법

  궁으로 인한 짤라먹기

 

  탑 or 바텀 라인에 즈롯 차원문 깔아두면 알아서 짤리러 옴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 혹은 미드

 

  상대 제일 잘 큰 놈 한놈만 팬다

 

 

 

마치며

  클레드로 꿀빨아서 다들 원하는 티어 가시길 바란다

 

  이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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