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6명
91.7% (33표)
0% (0표)
8.3% (3표)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6
6
18
33/36
[D]누가 누누를 약하다고 했누?

- 니한지(2016-11-02, 조회수: 38965)


누누의 암담한 현실



누누는 게임 시작부터 종료까지 중립 몹부터 적 챔피언까지 심지어는 채팅창부터 멘탈까지

일생을 두드려 맞는게 일이기 때문에 롤 챔피언 공략 게시판에서나마 팩트 폭력을 행사한다!!



팩트 폭력 원펀치! Power Fist(강철 주먹)

라이엇은 누누를 버렸다.

잠깐 1위라서 설레였으나 알고 보니 낮은 승률 1위다.

그것도 132개 캐릭터 중 유일하게 30%대 승률을 마킹하고 있고 

차순위 챔피언과 2% 이상 승률 차이를 보여주는 유일한 챔피언이며

티어가 올라갈수록 승률은 떨어져 다이어 티어에서는 33%대 승률을 보이고

심지어 챌린저 + 마스터 티어에서는 누누를 픽하지도 밴하지도 않아 통계에 잡히지도 않는다.

그리고 더욱더 놀라운 것은 1위를 올해 들어 단 한번도 내어준 적이 없다!!


팩트 폭력 투펀치! Power Fist(강철 주먹)Power Fist(강철 주먹)

누누는 약하다.

누누는 애초에 주인공이 아니다.

교전시 적에게는 디버프를 아군에게는 버프를 걸어 정말 티 안나게 팀 파이팅에 기여하는 챔피언이고

교전중이 아닐 때는 상대 정글을 말리고 오브젝트를 챙기면서 

가랑비 옷 젖는 운영을 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애초에 혼자서는 강한 챔피언이 아닌데 

시즌 6 내내 다른 챔피언들이 상향 받을 때 왕따까지 당하면서 더더욱 약하다. 

같이 왕따 당하던 요릭 마저 전학가면서 이제는 똥 챔피언 친구도 없다!


팩트 폭력 쓰리펀치 강냉이!! Power Fist(강철 주먹)Power Fist(강철 주먹)Power Fist(강철 주먹)

누누는 재미가 없다.

캐리형 챔피언은 무쌍하는 재미가 있고 지원형 챔피언은 팀원에게 인정받는 재미가 있지만

누누는 지원형 챔피언임에도 독특한 매커니즘으로 인해 하루 종일 욕 먹고 

게임을 이겨도 대기창에서 신고까지 당하는 정말 재미를 붙일래야 붙이기가 힘든 챔피언이다.

그렇다면 스킬 콤보를 쓰며 챔피언을 조작하는 재미라도 있어야 되는데

스킬 자체도 단순해 먹고 먹고 먹고 던지고 먹고라서 

온라인 게임의 할배격인 바람의 나라를 플레이 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런 차가운 현실에 캐릭명에 누누를 달고 있는 누누 매니아들마저 팩트 폭력으로 강냉이 다 털리고 

닉변을 하거나 주챔을 다른 챔피언으로 다 갈아타는 추세이다.



하지만 세상은 넓고 어디에나 변태는 있다!!

필자의 변태성으로 말할 것 같으면 여러 계정을 원챔프 계정으로 육성중이며

시즌 6의 랭겜 매치 시스템에서조차 선호 포지션과 상관 없이 내 포지션을 부탁하지 않아도 양보 받으며

욕 먹는 것을 즐기고 가장 약하고 쓰레기 같은 챔피언을 선호한다.

상향 받는 챔피언은 바로 나만의 로테이션에서 삭제되고 강제 닉변을 당한다.

이런 연유로 전국 누누 매니아들과 변태들 

그리고 세기말 가장 빠른 속도로 상위 티어을 달고 싶은 분들을 위하여 누누 공략을 시작한다.




다이아 인증



누누의 정체성 깨알같이 서포터라고 되어있다.




강한자에게 강하고 약한자에게 약한 누누



다이아 승급 직전 20판

티어가 올라 갈수록 승률이 높아진다면 믿겠는가?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공격 속도 +0.6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1.06%
  • 방어
    +9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4,448 IP
1.표식 : 공격 속도 × 9

누누는 선지자라는 놀라운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데 무려 5번 때리면 마나 소모 없이 스킬을 쓴다.

하지만 롤에는 마나 필요 없이 기력만으로 스킬을 쓰는 챔피언이 너무나도 많고

심지어는 선지자 패시브를 위해서 누누의 마나를 일부러 줄여 놓은 듯한 느낌을 받게 될 정도로 

플레이 내내 마나 부족 현상에 시달린다.

고로 방법이 없다.

빨리 패서 공짜로 스킬 쓰자!



2.인장 : 방어 × 9

누누는 후반 갈 수록 힘이 많이 빠지는 챔피언이다.

초반부터 단단함으로 안정적인 정글링과 카정을 방해하는 상대 정글을 혼내주자!



3.문양 : 공격 속도 × 9

뚜벅이 정글러의 한계이다.

누누의 눈덩이는 맞으면 간지러울 정도로 안 아픈데 눈덩이에 힘준다고 주문력을 올리는 순간

챔피언은 커녕 중립몹과의 사투가 시작되며 카정은 언감생심 내 정글 먹는 효율도 떨어지기 시작한다.

그러니 소규모 교전이 벌어지면 적 챔피언이 스킬 난사하고 한 대 때릴 때

누누는 눈덩이 던져서 이속 늦춰 놓고 3대 패서 강냉이를 털자!



4.정수 : 이동 속도 × 3

누누는 눈덩이로 카이팅 하는 챔피언이라면 믿겠는가?

던지고 빠지고 갱이나 역갱 조차도 누누에겐 대기란 없다.

정글 먹다가 마침 근처에서 교전이 일어나 킬각이 나오면 갱킹을 가고 살릴각이 나오면 역갱을 보는 것이지

누누가 달리는 걸 멈추는 순간 그 게임은 힘들어 진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분노

빨리 패고 싶은 누누는 공속룬 300개 박고 싶다.

하지만 룬 구멍에는 다 임자가 있고 갯수에 한계도 있다.

내 구멍이 없다면 우리는 손으로 해결한다.

분노 × 5개 달려!!


양날의 검포식 VS 약점 노출

뭣이 중헌지도 모름서!

양날의 검은 정글을 빨리 돌겠다는 나를 위한 의지!

포식은 정글을 안정적으로 돌겠다는 나를 위한 의지!

약점 노출은 내가 침 발라놓고 재미는 팀이 보라는 팀을 위한 의지!

약점 노출 달려!!


방랑자

빨리 달리고 싶은 누누는 이속룬 300번 박고 싶다.

역시나 룬 구멍에는 다 임자가 있고 갯수도 모자른다.

내 구멍이 없다면 우리는 운동으로 해결한다.

방랑자 × 5개 달려!!


룬 친화력

누누는 버프가 무려 5개 이다.

레드 + 블루 버프가 없으면 쓰레기 챔피언이 되는 이유도 있지만

누누만의 특수 버프도 3개가 있기 때문에 다른 챔피언에 비해 효과가 크다.

룬 친화력 달려!!


회복력 VS 꿋꿋함

회복력은 카정을 통해 상대 정글을 잘 말아먹겠다는 초반의 의지!

꿋꿋함은 방템으로 떡칠되는 누누를 위한 후반의 의지!

자체 정글 스노우볼을 굴려야 되는 설인 누누 특성상 초반에 힘을 주겠다.

회복력 × 5개 달려!!


살펴보기 VS 질긴 피부

살펴보기는 라인전과 한타 사이 치고 빠지기가 중요한 중반의 의지!

질긴 피부는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한 초반의 의지!

초반 정글링은 잡아 먹기로 커버하고 중반에 힘을 주겠다.

살펴보기 × 5개 달려!!


적응성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회복력과 피통의 싸움!

교전시 잡아먹기에 자신이 있거나 

혹은 이동간에 라이너 미니언을 먹고 욕도 먹고 멘탈 털리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룬 갑옷 × 5개 달려!!


통찰력 VS 인내심

많은 똥챔을 플레이 해 본 결과 강려크한 통찰력을 얻었기 때문에

통찰력 달려!!

그 통찰은 뭐냐 똥챔은 약점 보완으로는 한계가 있다.

장점을 더 특화시키는 쪽으로 해야 경쟁력이 생긴다.

강타를 상회하는 잡아먹기라는 누누의 핵심 스킬이 있지만 강타 쿨도 더 줄여서 장점을 더 특화한다!


신속 VS 전설의 수호자

후반 한타에 딜을 받아내는 게 누누의 주요 임무이긴 하지만

딜 받는 것으로는 누누의 상위 호환 챔피언이 너무 많다.

한타 발발시에도 눈덩이 카이팅을 통한 상대 원딜 공속 늦추기 우리 원딜 물려는 암살자 이속 늦추기

우리 원딜 공속주기 때로는 상대 원딜 무는 우리 암살자 이속 주기 처럼 

누누는 짧은 거리를 왔다 갔다하며 할 일이 많다.

신속 × 5개 달려!!


영겁의 힘

고민의 여지가 없다.

먹고 먹고 먹는 누누의 특성상

영겁의 힘 달려!!









Smite(강타)

정글러라면 상식 오브 상식인 강타 스펠이지만 누누라는 챔피언 만큼은 많은 설명이 필요하다.

강타보다 더욱더 피해량이 높고 체력까지 회복하는 잡아먹기라는 상위 호환 스킬이 있기 때문이다.

다른 챔피언 같은 경우 정석적인 딜교환, 갱킹, 스킬 샷 + 서머너 스펠 콤보가 존재 하겠지만

누누는 운영에 특화된 챔피언이라서 체득된 감에 많이 의존한다.

고로 매 게임 유기적인 변수로 인해 정석이라 할 만한 강타 사용이 거의 없는데

그래도 범용성 넓고 보편적인 강타 사용 기준점만 제시한다.


1.첫 정글링 때 상대의 방해가 없다면 두꺼비 or 골렘에 첫 강타를 사용하여 정글링을 안정화 시킨다.

2.용, 바론 같은 주요 오브젝트에는 빠른 사냥을 위해 2강타 충전을 염두에 둔다.(강타 사용 딜레이 15초 감안)

3.강타 사용의 우선 순위는 내 정글보다 적 정글 카정에 둔다.

4.강타 효과는 칼날부리에 우선 순위를 두고 시야 장악에 힘을 쓴다.

5.잡아먹기 + 강타를 거의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강타 싸움에 절대 밀리지 않는다.

※주의 : 누누가 강타싸움에서 밀리면 채팅창은 부모님 안부로 도배된다.


Flash(점멸)

카정이나 솔용 혹은 몰래 바론을 하고 있는데 적 라이너가 시야에서 사라지면 

누누는 마음 깊은 곳에서 쫄보력이 스물 스물 기어 올라오며 결국 평정을 잃고 게임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은데

마음이 심약한 누누 유저일수록 점멸은 필수다.

물론 점멸을 쓰고도 죽을 때가 있지만 죽고 사느냐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점멸을 믿고 과감하게 먹을 땐 먹는 것이고 

점멸을 통한 평정심 유지로 운영의 맥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누누는 게임 플레이 내내 적군(주로 카정 당한 정글 + 카정으로 블루 못 먹은 상대 미드)과

아군(갱으로 따인 라이너)에게 하루 종일 욕을 먹도록 되어 있기 떄문에

평정을 유지하는게 쉽지가 않은데 하물며 점멸조차 없이 카정+몰래 오브젝트를 챙기다간

정신병에 걸릴지도 모른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우리가 맥도날드에 가서 콤보를 시키면 햄버거 + 콜라를 주고 세트를 시키면 햄버거 + 콜라 + 감자튀김을 주지 않던가.


하지만 누누날드는 콤보, 세트 그런 거 없다. 

주문하면 Consume(잡아먹기)햄버거나 Ice Blast(얼음 덩어리) 아이스크림만 5개 10개씩 준다.


(미니언이 없는 장소에서의 교전 혹은 똥챔의 특성상 누누를 배려해주지 않고 미니언을 다 쓸어버리는 아군이 많다)


누누 버프의 핵심 스킬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 떡볶이도 콤보가 아니라 무한 리필로 먹는거다.


쿨만 돌아가면 시도 때도 없이 쓰는 거고 교전시에만 누구랑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나눠 먹을지 고민하면 된다.


항시 손이 뻘겋지 않은 누누는 게으른 누누이고


나도 모르게 손에 떡볶이 국물이 묻어 있다면 쿨한 설인 누누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는 증거이다.



스킬 트리

Consume(잡아먹기)Q-Blood Boil(끓어오르는 피)W-Consume(잡아먹기)Q-Ice Blast(얼음 덩어리)E   VS   Consume(잡아먹기)Q-Ice Blast(얼음 덩어리)E-Consume(잡아먹기)Q-Blood Boil(끓어오르는 피)W


순수 첫 정글링 속도는 누누의 공속과 마체테로 인해 Q-W가 더욱 빠르지만


E의 공속 25% 저하 디버프 때문에(바론 + 용을 제외한 미니언도 적용) 체력은 Q-E가 안정적이다.


상대 정글에게 치명적인 첫 3캠프 올 카정을 노릴 때는 Q-W 통해 리스크를 안고 다 빼먹는 방법이 있고


(대신 딸피로 먹다가 걸리면 거의 퍼블을 내준다)


안전한 2캠프 카정을 노릴 때는 Q-E를 통해 상대 정글한테 들켜도 얼음 하나 먹이고 유유히 빠져 나올 수도 있다.


필자는 Q-E를 찍는 비중이 높은 편인데 4렙 전의 변수에 대응하기가 더 좋기 때문이다.




Consume(잡아먹기)Q 선마  VS  Ice Blast(얼음 덩어리) E 선마


카정 VS 갱킹 의 고민일 것이다.


필자는 똥챔 마스터로서 똥챔이면 똥챔일수록 


단점 보완 보다는 장점 강화로 승부를 걸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누누의 갱력으로 말할 것 같으면 전형적인 뚜벅 챔피언에


슬로우기를 하나 가지고 있지만 딜이 안나오는 관계로 상대를 공격 사거리 안에 묶어 두어도


라이너 딜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한다.


(누누 딜을 모르는 아군 라이너가 쪽수를 믿고 과감하게 덤볐다가 2:1을 지고 누누를 욕하는 테크가 흔하다.

물론 누누는 옆에 미니언을 먹고 살아남기 때문에 더더욱 욕을 많이 먹는다.)


누누도 떡볶이 바르고 상대 라이너를 나름 미친듯이 패겠지만


떡볶이 국물 묻었다고 짜증내는 수준이지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거나 목숨을 빼앗는 경우가 드물다.


그래서 Q 선마를 통한 카정에 우선 순위를 두고 상대 정글을 누누화 시키는 것을 선호한다.


우리도 갱이 없고 상대도 갱이 없으면 골드+레벨에서 앞서 나가는 누누가 이익이고


오브젝트 확보를 통해 갱 없이 싸우는 우리 라이너들의 진검승부에 


승리의 무게를 조금씩 더해주는 것이 바로 누누다.



스킬 활용 팁


상대편 입장에서 시야에서 발각 되면 카정 혹은 용 + 바론 트라이를 못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인데


누누가 6렙을 찍고 나면 궁+잡아먹기+강타 콤보로 


한번에 상대 블루+레드를 대 놓고 빼 먹으며 멘탈을 털어야 되고


용 트라이를 할 때도 뻔히 보고 있어도 궁+잡아먹기+강타 = 최대 3000 이상의 순간 데미지를 계산해서


툭 치고 잡아먹고 빠지는 척 하다가 다시 쿨 돌아오면 잡아먹고 포기하고 빠지는 척 하다가


용 피가 3000 미만에 진입하면 궁 돌리고 바로 대 놓고 먹어야 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누누의 핵심템은 신속의 장화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누누는 특성과 스킬이 이동속도에 특화 되어 있기 때문에 항시 돌아다니며 적 정글을 빼먹고

맵 시야를 장악하고

갱이나 역갱시에도 항상 뛰어다니가 각이 나오면 가는 것이지 부쉬에 조금이라도 대기 했다가는

정말 엄청나게 약해져 가는 누누를 감상할 수 있다.

교전시에도 조금이라도 더 뛰어가 후방에 있는 상대 원딜에게 공속과 이속 감소 디버프를 잘 맞춰야 하고

한타가 완승이 아닌 신승이라도 누누의 이속과 눈덩이가 있으면 살아서 탈출하는 적 챔피언을 

집요하게 쫓아 모두 잡고 어거지로 완승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리고 바론을 챙기고 나서도 본대에 합류하기 보단 홀로 뛰어 다니며 상대 타워를 공략하고

이속을 바탕으로 누그로 모드에 성공하면 상대 타워가 본대에 의해 2 ~ 3개는 더 파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누그로 모드 발동에 생존까지 성공하면 상대팀의 멘탈이 터져 서렌도 빨리 나온다.

신발에 이속 마부를 할 수 있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속에 이속 특화를 시켰던 누누의 활약과 승률은 정말 대단했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누누와 뗄레야 뗄 수 없는 찰떡 궁합 템이다.

누누의 스킬 Ice Blast(얼음 덩어리)Absolute Zero(절대 영도)에 공속 감소가 있는데 얼심까지 장착하면 

상대 원딜은 모니터의 FPS를 의심하며 슬로우 화면을 체험하게 된다.

거기다가 부족한 마나의 보충과 쿨감 + 방어력으로 인해

갓 나온 싱싱한 바론을 뜯어 먹기에도 최적화 되어 있는 템이다.


나머지는 상황에 따라 

(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 or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or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or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이속 오브 이속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단단 오브 단단

(즈롯 차원문) 압박 오브 압박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흡수 오브 흡수

Thornmail(가시 갑옷) 따끔 오브 따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 오브 시도






누누에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없다.

왜냐하면 누누는 똥챔 오브 똥챔이기 때문에 맞다이나 소규모 교전에서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이 거의 없다.

하지만 누누의 생존법은 존재한다.

똥챔의 숙명을 받아들이고 평화주의 노선을 채택해서 카정과 오브젝트에 집중한다.

한마디로 상대 정글을 상대해 주지 않는 것이다.

나도 갱이 형편없지만 상대 정글러도 갱이 형편없어지는 평화주의 노선을 정착시키면 승리를 가져올 수 있다.

전투에는 패배해도 전쟁에는 이길 수 있다는 걸 누누 플레이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면

누누에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은 없다라고 충분히 정신 승리할 수 있다.




 

 

정글 운영법

Trundle(트런들)이 안티 탱커의 컨셉이라면 


Nunu(누누)는 안티 정글러 컨셉으로 임해야 된다.


정글러의 주요 임무를 살펴 보자.


1.갱킹 - 살얼음 같은 라이너들간의 균형을 수적 우위를 바탕으로 깨부순다.


2.오브젝트 확보 - 아군에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블루, 레드, 바위게, 용, 전령, 바론을 챙긴다.





안티 정글러 Nunu(누누)의 대응


1.안티 갱킹


 - 역갱을 봐준다. 

   

 하지만 누누의 역갱은 상대 정글러 동선을 따라다니거나 대기하는 역갱이어선 안되고

   

 역갱의 목표도 반전으로 도로 킬을 내는 것 보다는 아군의 생존에 우선순위를 둔다.

 


 - 상대 정글러의 갱을 무디게 만든다.

  

 성공적으로 카정이 진행 되면 상대 정글러의 갱이 실패할 수록 누누가 이득을 얻기 시작하는데

  

 바로 골드 수급과 레벨링이다.

 

 상대 정글은 보잘 것 없는 아이템과 낮은 레벨로 갱을 다녀야만 하는데 카정 성공의 누적에 따라서


 갱승사자로 변해가는 상대 정글러를 감상할 수 있다.


 거기다가 정글이 다 비어있으면 상대 정글러의 갱 루트도 엄청나게 단순해지기 때문에


 어지간해서는 당하기 힘든 갱이 된다.



 - 미력한 누누갱을 미리 미리 팀원들에게 알려 항시 안정적인 라인전을 유도한다.


 우선 픽창에서 부터 팀원들의 멘탈을 빨리 가늠한다. 

 

 팀원들이 강철 멘탈에 가깝다면 게임 시작 부터 채팅창에 '누누는 솔직히 알피지' 하면서 팩트 폭력을 행사하라.


 팀원들이 유리 멘탈에 가깝다면 전체 채팅으로 상대 정글러에게 'OO님 노갱 렙업전 하실래요?' 하면서


 갱고자의 현실을 간접적으로 알려야 한다.


 그럼에도 누누에게 날카로운 갱을 요구하는 아군 라이너들이 있기 마련인데 


 콜을 무작정 무시하고 안가는 인상을 주기보단 갱각을 볼줄 모르고 정글링이나 하는 


 미천한 실력으로 코스프레를 한 후 '죄송합니다' '죄송요 ㅠ ㅠ'를 연발해야 팀원 멘탈을 지킬 수가 있다.


 또 상대 정글러로 인해 킬을 내주거나 스펠 소모, CS 손실등을 보았을 때 본격 누누 책망이 시작되는데


 '용 먹었잖아요', '시야 확보 해드렸는데 님이 못 보셨잖아요', '핑 찍어드렸잖아요' 로 개기지 말고


 눈물 젖은 미니언을 씹어 삼키면서 '죄송합니다'를 연발하며 머리를 거듭 조아려라.



 - 맵핵을 켠다.


 바위게가 2마리나 젠 되지만 가만있지 못하는 습성과 짱짱한 체력을 가진 이유로 누누의 전용 간식이라 할만하다.

 

 시야도 확보하고 이속도 챙기자.


 그리고 항시 렌즈를 차고 돌려 상대 와드를 제거하고 


 카정시 적 정글에 와드를 심고 적 정글러의 동선을 확보해서 뻔한 갱으로 유도하자

 



2.오브젝트 확보 경쟁


 - 블루 + 레드

 

 오브젝트 확보 경쟁은 정글러의 숙명인데 블루와 레드 같은 경우는 카정 성공할 시 단순한 차이 이상으로 벌어진다.

 

 블루 버프를 달고 있는 우리 미드 VS 블루 버프 없는 상대 미드 혹은


 레드 버프를 달고 있는 우리 원딜 VS 레드 버프 없는 상대 원딜의 싸움을 생각해 보라.


 이미 누누식 절반의 갱이 들어간 것과 다름이 없다.

 


 - 용 + 바론


 누누의 진가가 여기서 나오게 되는데 잡아먹기 스킬로 인해서 가장 안정적으로 용과 바론을 먹을 수 있는 챔피언이다.

 

 게임 초반 누구도 용에 신경을 안 쓸 때 용을 뜯어 먹어 버리고


 20분 바론을 먹으면서 지고 있는 판도 뒤집어 버리는 위력이 여기에서 나온다.



초반 운영법

 정버프던 역버프던 카정이던 초반 운영의 핵심은 상대 정글러를 흔드는 것에 있다.

 

 킬 없이 초반 스노우볼을 자체적으로 만드려면 상대 정글러의 패턴을 꼬이게 만들어야한다.


 카정을 갔는데 상대가 역버프를 한다고 하면 나는 정버프를 해서 다음 젠 탐 카정을 노리는 것도 좋지만

 

  이런 느낌으로 뚜벅 뚜벅 걸어가서 잡아먹기와 강타로 스틸하는 것도 좋다.


 특히 역버프 두꺼비 부터 시작하는 블루팀 상대 정글러에게 뚜벅 뚜벅 걸어가서 스틸에 성공하면

 

 피 걸레가 된 1렙 상대 정글러와 체력 손실이 없이 2렙이 되어 있는 누누가 조우하게 되는데 

 

 바로 얼음송이 찍고 슝슝 던지면 어느 챔피언이라도 누누를 두려워 해야만 하는 현실과 마주하게 된다.


 참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인지라 상대 정글러의 멘탈이 상당히 무너진다.


 극단적인 방법으로는 카정 출발 와드가 되어 있어도 대놓고 먹는 방법도 있다.


 그럼 상대 미드와 탑 라이너가 누누를 잡으러 오는데 라이너들 CS 손실을 유발시키면서 빠진다.


 (카정이라 우리 라이너도 같이 합류하면서 CS 손실을 보는 경우는 적다)


 그리고 다시 라인에 복귀하면 다시 카정을 시도해서 상대 라이너가 다시 누누를 잡으러 오게 만든다.


 같은 패턴을 반복하면 상대 정글러가 2~3렙을 먼저 찍고 직접 누누를 처단하러 오기 때문에


 와드 시야가 없는 두꺼비 or 늑대 혹은 골렘 or 칼날부리를 먹고 레벨 채워준 후 다시 시야에 몸을 비춰 주면


 정글러 패턴은 많이 꼬지 못하는 반면 상대 라이너들에게 약간의 손실을 주고(선 2렙 싸움) 


 우리 라이너가 갱 없이도 초반 격차를 만들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그리고 1분 와드 불이 꺼지면 너무 뻔한 그 자리에서 다시 카정을 해도 상대 라이너가 오는 경우도 거의 없고


 상대 정글러도 누누를 잡으러 오기보단 맞 카정으로 대응하는데 맞 카정 역시 누누의 패턴으로 말려 들어오는 것이다.


 

중반 운영법

 초반 흔들기에 성공했다면 중반 스노우볼은 정말 쉽다.

 

 상대 정글러가 나타는 곳에서 거울처럼 대칭되는 곳의 정글을 모조리 다 빼먹으면 된다.


 많이 꼬인 정글러일수록 무리한 갱킹, 오랜 잠복 등 킬을 내기 위해 조급증을 보이고


 라인 커버로 위장한 렙업을 시도 하다 눈치 빠른 라이너에게 들켜 내분이 일어나기도 한다. 


 누누는 적 정글러가 소모하는 시간 만큼 상대 정글을 누벼주면 된다.

 이 때 누누의 패시브Visionary(선지자) 5타 1스킬 공짜와 + Consume(잡아먹기) 잡아 먹기 콤보가 빛을 발하는데

 극단적인 경우 똥신도 없는 맨발으로 (사냥꾼의 마체테)와 비어버린 (충전형 물약)만 들고 첫 귀환에 5천골이 모이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상대 정글러는 갱승 후 부활 + 수 차례 갱 실패 + 비어있는 정글에서 우왕좌왕 등

 

 갖은 콤보가 다 터진 상황이기 때문에 판세가 많이 기울어 서렌이 나올 확률이 높다.


 문제는 초반 흔들기에 실패했을 경우이다.

 

 상대 정글을 말림으로서 골드 우위 + 높은 레벨로 찍어 눌러야 되는 누누의 특성상 초반 흔들기에 실패해서

 

 천천히 따라잡고자 한다면 승리는 점점 불가능에 가까워진다.


 이 때는 KDA를 신경 쓰지 말고 극단적으로 상대 정글러 흔들기와 오브젝트 확보에 올인해야 한다.

 

 점멸과 목숨을 아끼지 말고 상대팀이 트라이 하는 용을 스틸해야 하고 


 무리한 카정 무리한 솔용 거침없이 시도해야 한다.


 여기서 극단 모드로 태세 전환시 무조건 지켜야 하는 것이 있는데 절대 킬을 먹어선 안된다.


 채팅창에서는 무리하는 아군 누누를 보며 갖은 욕설과 대놓고 던지니까 신고한다는 말까지 나오기 시작하는데


 억지로라도 흔들어 약간의 빈틈을 만든 후 2인 바론 후 역전각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대응하지 않고 2인 바론을 도와줄 아군을 한명 확보해야 한다.


 물론 대응하지 않더라도 멘탈이 약한 파티는 역전 시도를 해보기도 전에 20분 칼서렌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보통 1바론에 역전이 나오며 더 말린판 조차도 1바론에 희망 + 판세의 균형을 맞추고


 2바론에 확실한 역전이 나온다.


 이렇게 역전한 판의 KDA는 보통 이렇게 나오고 30분 ~ 40분의 시간이 소요된다.   




후반 운영법

 후반까지 간 누누는 흘러가는 시간과 함께 승리도 멀어진다.

 

 보통 1 바론 ~ 2 바론에서 바론 골드와 순식간에 밀어버리는 타워 골드로 글로벌 골드 격차가 벌어지며


 승리를 굳히는데 후반 3 바론에도 게임이 끝나지 않았다는 것은 


 애초에 플레이어의 피지컬이 많이 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거기다 말렸던 상대 정글이 레벨 격차와 아이템 격차를 좁히게 되고 


 동일 조건에서 순수 챔피언 성능으로 경쟁하게 되면 똥챔의 선두 누누는 설자리를 잃는다.


 그래도 후반 승리 확률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닌데 어짜피 풀템 단 한번의 한타싸움 일 때


 바론 버프의 위력이나 4용 ~ 5용이 먹어져 있는 상태에서 장로 먹기에 성공하면 플레이어의 피지컬을 무시하는 


 압도적인 버프의 위력이 나오는데 그 때가 누누가 후반에 승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Malphite(말파이트)나 Orianna(오리아나)가 때로 5인궁을 성공하듯이 Nunu(누누) 에게도 결정적 타이밍이 있다.


 Flash(점멸) + Absolute Zero(절대 영도) 콤보로 완벽한 이니시를 열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누누의 궁 안에 들어 있는 적들은 빠져 나가자니 이속 지옥이고 


평타로 싸우자니 공속 지옥이고 스킬로 싸우자니 더 아픈 누누의 궁 뎀이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정말 가뭄에 콩 나듯 성공하는 이니시이고 말파나 오리와는 다르게 실패 했을 시 리스크는 어마어마하다.


그래서 이니시는 주로 다른 챔피언이 담당하게 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쓰는


비루한 누누의 몸 니시 2가지를 소개한다.


첫번째는 공격형 몸 니시인데 선두에 서서 얼음송이를 던져 이속이 느려진 적 챔피언에게 다가가는 척(카이팅 느낌)


하다가 빼고 다시 얼음송이 던지고 다가가다가 빼고를 반복하다가 


유리한 진형이나 얼음 덩어리 디버프 효과가 큰 상대 원딜이 맞았다거나 했을 때 한 놈만 패는 심정으로 빼지 않고


묵직하게 평타 공격을 시작하면 곧 이어서 패싸움 한타가 바로 열린다.


두번째는 수비형 몸 니시인데 상대팀 포킹에 밀려서 뒤로 빠질 때 가장 후방에 서서 깔짝대다가 물린다.


팀원들의 쌍욕과 함께 억지 한타가 열린다.


이 두가지 몸 니시에서의 핵심 전제는 먹거리를 잘 확보해 두어야 하고 점멸 쿨이 살아있어야 한다.


시선을 끈 누누가 집중 포화로 선두에서 딜을 다 받게 되는데 상대팀이 예상한 킬 각을 빗겨나가게 하려면


딸피에서 점멸 + 잡아먹기 혹은 잡아먹기 + 점멸 콤보로 전장 후방으로 빠져나와야 한다.


그리고 허덕이는 딸피에서 다시 전장에 참여하기 두려워 하는 쫄보의 느낌으로 


눈송이 쿨 돌아오면 카이팅 느낌으로 살짝 던지고 빠지고 아군에게는 공속 주고 빠지고


잡아먹기 쿨 마다 피를 회복하면서 조금 더 과감하게 들어갔다 나왔다 수위를 높여주면 된다.


실제 한타에서 누누가 보여주는 슈퍼플레이를 기가 막히게 설명을 했지만 내가 쓰고 보니 역시 똥챔은 똥챔이다.


그냥 팀원들 멘탈 건들지 말고 이니시는 다른 챔피언에게 맡기자.


한타 발발 후 교전 중일 때 누누 공식은 간단하다.


우리팀 원딜에게는 이속+공속 증가 버프 상대팀 원딜에게는 이속+공속 감소 디버프.


여기서 조금의 응용하는 수준이 누누 한타의 전부이다.


 

챔피언별 대응법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 떡볶이를 좋아하는 분식 친구들 Vayne(베인)Kayle(케일)Kog'Maw(코그모)

 

 Ice Blast(얼음 덩어리)나쁜 친구가 아이스크림 먹고 배탈나길 기도하는 소심 물몸 노생존기 친구들 Miss Fortune(미스 포츈)Ashe(애쉬)Jhin(진)


 Ice Blast(얼음 덩어리)아이스크림 아무리 먹어도 배탈 안나는 얄미운 배스킨라빈스 친구들 Nidalee(니달리)LeBlanc(르블랑)Fizz(피즈)


 Consume(잡아먹기)누누에게 간식주는 혜자 친구들 Malzahar(말자하)Shaco(샤코)Elise(엘리스)Zyra(자이라)Heimerdinger(하이머딩거)  

마치며

 똥챔으로 꿀을 빨라고 하면 당신은 무슨 대답을 하겠는가?


 똥을 먹으라는 소리로 들려 벌써부터 부모님 안부를 묻고 싶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똥챔이라 아무도 픽하지 않아서 몰랐던 누누의 비밀을 공개한다.


 누누는 티어와 승률이 반비례 관계에 있다.


 정글러의 개입이 없이도 라인전에서 솔킬이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곳에서는


 누누가 오브젝트를 아무리 잘 챙겨도 팀 전력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


 이미 킬 많이 먹은 캐리형 라이너가 괴물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누누가 캐리형 괴물이 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코어템 1개 ~ 2개가 더 나와 있어도 적 챔피언을 잡으려면 최소 수십초의 시간과 평타 수십대를 때려야 한다.


 하지만 티어가 올라갈수록 라이너들의 격차가 좁혀지는데 그 격차가 백지장 만큼 얇아지면 


 누누가 틈틈이 챙기는 오브젝트의 저력이 나오기 시작한다.


 용의 효과가 지금처럼 강력하지도 않던 시절 아니면 그 전 골드 주던 시절에도 


 한 마리 먹고 두 마리 먹고 세 마리 먹고 네 마리 먹고 하다보면


 갱 없이도 이기고 있는 라이너들을 발견하게 된다.


 물론 알아주는 사람은 없다.


 라이너들 대부분이 자기가 잘해서 라인전 이긴 줄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누를 해보면 안다.


 가랑비 옷 젖듯 우리 팀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었다는 사실을.

 

 하물며 요즘 같은 강력한 용의 버프와 탑 라이너에게 힘을 주는 협곡의 전령


 거기다 바론과 장로까지 생각한다면 이건 가랑비에 옷 젖는 수준이 아니라 소나기에 팬티 젖는 수준이라 할만하다.


 가장 소외받는 똥챔임에도 가장 빠른 속도로 티어를 올렸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시즌 종료를 앞두고 쉽고 빠르게 티어를 올려놓고 마무리 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 분들께 감히 똥챔 누누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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