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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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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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공략과는 차별화된 현실성 있는 누누

- Dwyer(2016-10-07, 조회수: 3028)

요즘에는 강력한 정글러들이 떠오르고 있다.



그레이브즈, 니달리, 엘리스가 그들이다.


리신도 w버프 이후 정글 안정성이 매우 좋아져


롤드컵에서 미친듯이 나온다.


필자가 누누를 시작한 이유는 흔히 장인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한 챔프만 파고 싶었는데 남들이 잘하지 않는 것이 뭐가 있을까


하다가 누누를 선택해서 하게 되었다.


누누로 플레4까지 올라오면서 여태까지 해온 노하우를


서술하도록 하겠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빠른 정글링을 위한 공속 룬과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한 방어룬


초중반 AP(르블랑,신드라,엘리스, 니달리 등)에게


큰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한 마저룬


빠른 백업과 정글 동선을 위함이며 뚜벅이에겐 없어서는


안될 이속룬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누누는 기본적으로 탱커이다.


결의 18포인트는 다른 설명없이도 보기만 해도 이해가 될 것이다.


흉포에서는 초반 빠른 정글링과 누누 패시브Visionary(선지자)를 채우기 위한


분노분노에 포인트를 찍어준다.


그 다음에는 약점 노출약점 노출 이거 굉장히 중요하다.


누누는 갱킹을 갈 때 눈덩이를 무조건 맞출뿐더러 한타 때


광역궁극기가 있다.


전부다 맞추면 팀원들의 딜량이 높아질 것이다.


딜이 부족한 누누를 조금 강력하게 만들어 줄 타고난 재능비전 연마


그리고 누누의 스킬은 둔화 효과를 무조건 발동 시키므로 압제자압제자


흉포를 다 찍지 않고 책략에 방랑자방랑자와 룬 친화력룬 친화력을 나누어서


찍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마스터리는 높은 포인트로 올라갈수록 효율이 좋기 때문에


흉포에 12포인트를 찍는다.




이 소환사 주문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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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자가 다른 사람과의 차별화를 두려는게 바로 이 스킬트리 이다.


다른 사람들은 Q 선마 식으로 누누를 플레이한다.


카정을 가거나 오브젝트를 빨리 취하는 식으로 말이다.


하지만 요즘은 그레이브즈, 니달리, 엘리스 등 강력한 정글이 매우 많이


나오므로 카정을 가서 만난다면 뚜벅이인 누누 입장에서는 거의 죽었다고


보면 된다.


또한 Q 선마를 할 시 갱킹은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면 된다.


E 스킬 1레벨 찍을 시 데미지는 80에 불과하다.


Q 선마를 할 시 누누의 딜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그럼 Q 선마를 해서 용이나 전령등 오브젝트를 다 챙기면 되지 않느냐?


오브젝트 챙기기 전에 아군 라이너들은 걸레짝이 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하느냐?


E 선마를 하는 것이다.


누누는 주문력이 없다 하더라도 얼음덩이리의 기본 스킬딜이 약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E 선마를 하면 꽤 강력해진다.


초반 Q-W-Q-E로 Q를 2레벨 찍음으로서 정글 속도와 안정성을 챙길 수 있다.


그 이후에 E를 마스터 하는 것이다.


Q를 2레벨만 찍어도 바위게를 엄청 쉽게 먹으며 카정을 가서도 큰 몹을 충분히


빠르게 먹고 나올 수 있다.


그 이후는 W를 올린다.


W를 올릴 때쯤 10레벨 이다.


이 시점 부터 누누의 진가를 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누는 기본적으로 탱커이지만 마오카이처럼 오래버티지도 못하고


에코처럼 적 진형에서 흔들지도 못한다.


그러면 누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이냐?


바로 WBlood Boil(끓어오르는 피) 스킬 때문이다.


이속을 올려줌은 물론 공격속도는 마스터시 45%나 올려준다.


누누가 공속이 빠르면 뭐해? 라고 반박할 수 있지만


이 스킬은 아군 챔피언 한명과 같이 쓸 수 있다.


W를 계속 올리기 시작할 때는 10레벨 부터 14레벨 까지이다.


이 때쯤 원딜이 점점 강력해지고 있을 타이밍이다.


이 시기에 W를 원딜에게 걸어준다면 우리 원딜은 상대 원딜보다


배가 가까이 되는 딜량을 뽑을 수 있을 것이다.


누누가 Q 선마를 할 시 한타 때 할 수 있는 것은 매우 미비하다.


하지만 이렇게 스킬을 올린다면 누누는 오브젝트 관리는 물론


한타 때에도 크나큰 활약을 할 수 있다.



 

스킬 콤보

 누누에게 스킬 콤보라고 거창하게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W를 아군에게 써주고 E 스킬로 적을 죽이는 것이다.

스킬 활용 팁

 위에서 말했듯이 아군 원딜에게 WBlood Boil(끓어오르는 피)스킬을 써주고 적 원딜이나 브루저한테 EIce Blast(얼음 덩어리)스킬을 써준다.


원딜 뿐만 아니라 W스킬은 평타기반, 즉 공격속도가 높으면 딜이 세지는 챔프한테 걸면 좋다.


예를 들면, 잭스Jax(잭스), 이렐리아Irelia(이렐리아), 아지르Azir(아지르) 등이 있다.


또한 E 스킬은 상대의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낮춘다.


적 원딜에게 써주거나 우리 원딜한테 붙는 브루저한테 써주면 된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누누는 기본적으로 탱커다.


룬의 메아리(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를 가는 사람도 있으나 눈덩이 한번 던지고 적에게 포커싱 당하면 바로 녹는다.


몸을 탱키하게 해서 열심히 맞아주자


그러므로 잿불거인(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적에게 CC기가 많으면 헤르메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아니면 닌탑Ninja Tabi(닌자의 신발)


그리고 누누는 쿨감이 되게 중요하다.


쿨감이 높으면 적에게 무한 E가 가능하다.


즉 적의 공속과 이속을 똥으로 만들 수 있다는 얘기다.


AP가 잘 컸다 싶으면 솔라리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먼저가고 AD가 잘 컸으면 얼어붙은 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먼저 간다.


그 이후는 상황봐서 위에 올린 템트리대로 올리면 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이 놈은 스킬 딜이 엄청세다.

E로 공속을 늦춰도 깡딜이 워낙 세기에 그리 큰 효과는 없어 보인다.

거기에 빨간 강타를 들고 오기에 절대로 이길 수가 없다.

후반을 가서 우리 원딜의 힘을 더한다 하더라도

이녀석도 후반가면 평타 큐에 우리 원딜이 정신을 못차린다.
니달리
창만 안맞으면 된다.

하지만 맞았을 시에는 지옥을 맛보게 될것이다.

눈덩이를 날려서 벗어 나려고 해도 엄청난 점프는 막을 수가 없다.
엘리스
이 녀석 3레벨에 정글에서 만난다면 즉시 도망가라

고치 맞는 순간 반피 날아가고 추노 당해서 죽는다.

고치를 맞겠다 싶으면 플래시를 바로 쓰는것도 괜찮아 보인다.

죽는것보단 나으니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쉬
뚜벅이에 다가 평타로 주로 딜하는 애쉬로서는

누누의 눈덩이를 맞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아무무
아무무나 세주아니 등 한타가 강력한 친구들이 있다.

이 친구들 물론 한타 강력하다.

하지만 누누를 얕봐서는 안된다.

무무 궁? 세주아니 궁? 원딜이 정신이 있는 애라면

중반에 수은 장식띠로 풀어버리거나 거리를 벌려서 안맞는다.

원딜이 CC기에 안걸렸다?

버프를 받은 원딜이 다 쓸어버린다.

베인
이 친구도 마찬가지다.

다만 핑와가 있어야 한다.

얼어붙은 심장을 가고 쿨타임이 높은 누누로

베인에게 무한 눈덩이를 던져주자

공속이 매우 느려져서 딜이 반으로 줄어들 것이다.

이 외에도 보통 뚜벅이들은 누누가 상대하기 쉽다.


이와 반대로 돌진기 있는 친구들은 누누로서는 힘이 든다.


이속을 낮춰도 돌진기로 거리를 좁히기 때문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요즘 강력한 정글러들이 많이 나오므로 누누는 최소한 시야 장악을 해줘야 한다.


 빨리 추격자의 나이프(추격자의 나이프)를 올리고 미드 시야 장악을 해주자.


 이것만 해줘도 팀원들은 굉장히 편할 것이다.

 

초반 운영법

 6캠프 돌아서 4렙을 찍자


 요즘은 육식정글러들이 많이 나오므로 초반에 갱을 먼저가면 큰일난다.


 적의 동선을 예측 해서 상대 정글이 없는 곳으로 가는게 제일 좋다.

 

 

중반 운영법

 누누의 강점은 오브젝트를 챙기는 것과 원딜의 힘을 강화 시켜주는 것이다.


 적 정글이 탑에 보이거나 아니면 미드 봇 쪽에서 우리가 약간이라도 강세를 보인다 싶으면


 바로 용을 뛰도록 하자

 

후반 운영법

 후반 되면 서로 조합의 강점들이 나올 것이다.


 적팀이 스플릿을 하러 한명이 바로 빠졌다면?


 우리 팀들과 함께 한타를 바로 열어버리자


 각이 나오면 플래시 R도 괜찮다.


 적도 한타형 조합이라면


 원딜이랑 CC기를 같이 맞지 않을 만큼만 거리를 두고


 원딜 가까이에 붙어 있으면 된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 원딜에게 W를 걸어준다.


 그리고 탱커랍시고 뚜벅뚜벅 적진으로 계속 들어가다간 포커싱 맞고 죽을 지도 모른다.


 적 원딜에게 붙기가 힘들다 싶으면 우리 원딜에게 붙는 탱커한테 E를 써주면 된다.


 돌진기가 없는 상대라면 우리 원딜 치기도 힘들 것이다.


 반대로 적 원딜에게 붙기 쉬운 상황이다 하면


 바로 붙어서 눈덩이를 날려주자.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최근에 누누가 버프를 받았다.


 Q스킬과 R스킬의 버프이다.


 우선 Q스킬이 최대 체력이 늘어나고 비전투시 이속이 빨라진다.


 갱가기가 엄청 편해졌다.


 뚜벅이 입장에서는 이속이 생명인데 이속을 올려줬다.


 R스킬도 채널링 시간이 길기 때문에 풀차지로 맞추기가 되게 힘들었었는데

 

 패치로 인해 슬로우량이 최대 95%까지 늘어나서 엄청 좋아졌다.


 물론 이렇게 좋아졌다고는 하나 아직 육식정글러들이 판을 치는 시대라


 누누로 활약하기는 엄청 힘들것이다.


 우선 누누가 나오면 좋아하는 사람은 같은 팀 원딜밖에 없다.


 그리고 누누로 승리를 하더라도 알아주는 사람도 없다.


 하지만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하면서 원딜에게 힘을 실어주고


 오브젝트를 챙겨서 팀원에게 힘을 실어주면


 누누로서의, 정글로서의 할 일은 충분히 했다고 본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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