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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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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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에 대한 정석 공략!!

- 샤르디(2016-10-24, 조회수: 3758)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12.78
총 가격 : 12,291 IP

위에 룬을 딱 보자마자 아시겠지만 '정석'룬 입니다.

기본 베이스룬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이것을 그냥 사용하셔도 아무 문제없구요

그저 여기서 자신의 취향대로 바꾸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변형의 예를 들자면 

합류, 로밍에 신경 쓰실려면 인장에 방어력을 끼고 왕룬에 이속2개, 방룬 하나

마나관리가 힘드시다면 문양에서 마저를 조금 뺸다음 마나

하지만 절대 변하지 않는 룬이 있는데 그것이 표식자리에 공격력룬입니다.

공룬만큼은 건드리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쓰레쉬는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면볼수록 존재감이 배가 되는 챔피언입니다.(솔랭기준) 반대로 라인전에서 무너진다면 이기는 상황에 반대가 되겠죠? 이만큼 라인전이 중요한챔프로써 공룬을 껴서 e패시브 스킬과 함께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야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쓰레쉬는 특성 선택지가 2개정도 됩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or 굳건한 결속

 

각각의 장단점을 말씀드리자면


천둥군주: 라인전에서의 폭딜만 보고 가는 특성입니다. 선2렙에서 스펠뿐만아니라 킬까지 노려볼수있는 특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반정도까지는 4분의1 정도 체력의 딜러들정도는 q궁e평으로 삭제시킬수도 있죠.

하지만 이건 극단적으로 공격적인 특성으로 왠만하면 솔랭에서 사용하시는게 좋고, 상대방이 너무 단단하고 킬각잡기가 쉽지 않은편이면 천둥은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굳건한 결속: 결속은 설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군이 받는 딜도 대신 맞아주며 자신이 맞는 데미지도 줄여줍니다. 전형적인 서포터 특성으로 언제 들어도 평타이상 쳐주는 특성입니다. 라인전에서 이득보기가 힘든 조합 상대로써 딸려면 갱빼곤 답이없다면 결속을 들으셔서 아군을 조금이라도 보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전 솔랭에서 천둥6 결속4 정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서폿이라고 쓰레쉬잡고 탈진만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건 정말 멍청한 짓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쓰레쉬는 상대방을 죽여야하는 공격형 서폿입니다. 탈진을 들어서 상대방과의 동등한싸움에서 탈진하나로 딜로스 만들어서 이기는 그런챔이 아닙니다. 사형선고스킬을 통해서 압도적으로 유리한상황에서 빨리 적을 처치해야하는 챔프로써 슬로우와 데미지,방마저낮추는 탈진스펠 보다는 상대방에 힐량과 지속 도트뎀이 있는 점화가 훨씬 어울립니다.


물론 탈진을 안드는건 아닙니다. 제가 말한 그 유리한상황이 왠만해선 나올거 같지않고 상대방에 폭딜러가 너무 많다면 탈진을 들으시는것도 어느땐 신의 한수가 되실수도 있습니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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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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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및 활용

스킬 콤보라 치기엔 좀 애매하긴 합니다만, 주로사용하는 스킬 커맨드정도는 일단은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q-e-r : 너무나도 흔한 스킬콤보입니다. 실수할 확률은 거의 없어지지만 상대가 궁에 안묻혀질 확률이 큽니다.


q-r-e : 라인전에서 원딜삭제시킬때나 짤라먹을때 가장 베스트인 콤보입니다. 그랩 궁 e 모든스킬을 적중시키므로써 폭딜과 cc가 나옵니다. 이콤보에 평-점화까지 한다면 절대 무시못할 딜이죠. 하지만 어느정도 거리가 가까운 상태에서 그랩을 성공시켜야 궁이 맞기 때문에 거리라는 조건부가 있습니다.


e-q-r : 이것은 안전하게 q스킬을 적중시킬수있는 콤보지만 cc기를 걸기까지 시간이 나므로 그사이 물몸인 쓰레쉬가 얻어맞다가 역관광을 당할수도 있으므로 비등하게 싸울땐 자제해주시는게 좋고 갱호응이나 한타중 아군지키기정도로 사용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e-r-q : 주로 사형선고 스킬을 맞출수 없거나 아껴야하는 상황에 최대한의 딜및 호응을 할수있는 콤보입니다. 또한 상대가 들어오는걸 최대한억제하다가 딜러에게 상대가 다달았을때 그랩으로 또 한번 억제해 주는방식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시작 아이템
첫 귀환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하기 앞서 일단 쓰레쉬로 양학이나 집어던져도 질수가 없는 게임 외에는 무조건 산악방벽!! 갑니다. (앞에 상황이라면 부적가도 상관없습니다.)


타곤산 3포 고정입니다.


쓰레쉬는 일단 첫템으로 왠만하면 신발을 뽑아야 합니다. 쓰레쉬는 상대보다 첫귀환후 빠른기동력이 갖춰져 있어야 정글러를 데리고 돌아다니기도 편하고 다시 신속하게 라인으로 복귀할수 있으며 킬각또한 잡기 쉽고 갱호응도 쉬워집니다. 빠르게 시야석을 뽑으면 갱킹방지가 되고 좀더 안전하게 있을수 있지만 그렇게 라인에서 말뚝박고 있을거면 차라리 카르마를 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물론 라인전이 폭망하고 로밍가봤자 더 터진다면 선시야석뽑고 미드랑 봇 시야 조금 먹고 라인에서 가만히 있으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그런상황이라면 게임이 많이 힘들겠지요.)


신발을 간후 시야장악을 위해 시야석을 바로 뽑아줍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게 시야석을 뽑든 못뽑든 모든 귀환후엔 핑와를 최소 하나이상 사셔야 합니다. 위에 거창한 템들보다 가장 중요한게 핑크와드 입니다. 무조건 매 귀환마다 사시고 중요한 오브젝트싸움에서 시야싸움을 오랫동안 해야한다면 핑와두개씩 사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시야석을 뽑으면 잊지말고 렌즈로 바꾸시고 9렙되시면 바로 예언자렌즈로 즉시 교체 해주세요.


그 다음부턴 보통 서포터템을 갑니다. 산악방벽 코어 맞추신후 보통 첫코어는 솔라리 먼저가는데 교전보단 시야가 더 중요할거같다면 먼저 루비시야석 뽑아주시고 교전이 중요할거같은 상황에는 쿨감10프로가 달려있는 점화석(솔라리재료템)을 먼저 사셔서 스킬 한번이라도 더 날리시는게 좋습니다.


상대 ap가 있고 특정 상황이 아니라면 선템 솔라리 가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이때도 쿨감이 달려있는 점화석부터 뽑아가면서 코어맞추세요.


만약 상대 ad가 너무나도 영향력이 크거나 올ad라면 선얼심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2코어로는 선템솔라리를 가셨다면 얼심 가셔도 되고 상대 ad가 비중이 없고 ap에 cc나 딜이 위협적이라면 미카엘 올려주세요. 선템 얼심을 갔다면 상대 올AD면 란두인 가시거나 올AD가 아니면 솔라리 올리셔도 됩니다.

만약 이도저도 아니고 한타만 하면 살 확률이 너무 없다면 가엔뽑고 시원하게 들어가서 스킬 다 퍼부으시고 죽으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풀템후 영약 빨으시는건 잊지마세요. 그리고 극후반에 풀템갖추고 아이템 하나 더산다고 핑와자리 뻇지마시구요. 1시간게임을 해도 핑와는 계속 사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탐 켄치 상대로 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기기도 힘듭니다. 먹는 스킬때문에 원딜끌어도 잡기가 쉽지않고 탐켄치 끌어봤자 잡는건 거의 불가능입니다.

그래도 그건 초반 라인전얘기고 그이후로는 어느상황에서나 우세하므로 그리 두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블리츠크랭크
블리츠는 하는사람에 따라 엄청 어렵기도, 엄청 쉽기도 합니다.
이론적으론 쓰레쉬가 유리하긴 하지만 실전은 다릅니다. 블리츠와의 상황은 너무 변수가 많아서 말로 설명하기가 쉽지않네요.
레오나
레오나는 돌진기 E 가 막혀서 대부분 레오나 카운터가 쓰레쉬로 알고들 계시지만 레오나 유저들도 E가 E로 막히는것쯤은 알고 있습니다. 대놓고 E로 들어오지 않고 선궁이나 점멸Q로 갱호응을 한다면 뚜벅이에 물몸인 쓰레쉬는 그대로 죽을수밖에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
너무나도 쉬운챔프입니다. 쓰레쉬 들고 벨코즈한테 진다면 쓰레쉬 접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벨코즈를 끌든 원딜을 끌든, 선그랩 안하고 E로 쓸은다음 천천히 그랩하고 점화거셔도 킬입니다....
알리스타
알리스타는 무시할수는 없는 챔프이다만, 크게 무서운 챔프는 아닙니다. 일단 쓰레쉬는 사거리가 넓어서 평타견제로 카이팅도 되며 알리스타와는 달리 쓰레쉬는 스킬자체가 밀당(?)이 사기적입니다. 내가 들어가고싶을때 들어오고 들어오지말라할때 들어오지못하게 할수있죠.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라인전.. 라인전에선 귀여운 송아지라면 한타에선 범접할수 없는 괴물이 됩니다.
바드
바드... 바드또한 잘하는 바드라면 매우 까다롭겠지만 잘하는바드상대로 안까다로운 서포터는 없죠. 동실력이라면 쓰레쉬가 훨씬 유리합니다. 벨코즈처럼 원딜이나 바드 둘중 아무나 끌어도 킬각이 나옵니다.

쓰레쉬는 막 야스오 대 판테온 같이 도저히 이기기가 힘든 카운터챔은 없습니다. 실력만 된다면 못이길 조합이 없어요.

그리고 챔프별 상대법같은것도 딱히 따로 써줄만큼 챔프마다 태세변환할정도에 팁은 없습니다.

스스로 감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쓰레쉬에겐 초반만큼 중요한것이 없죠.

초반 라인전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단 1렙때 리쉬를 너무짜게 하시는건 안되지만 길게는 하시면 안됩니다. 최소 상대방보다 느리게 오면 안되요. 라인 도착부터 스노우볼이 굴러가는겁니다.

라인에 도착하면 1렙때 쓰레쉬의 강함을 이용하여 앞으로나오는 원딜에게 E평으로 딜교를 걸어줍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앞으로 나와서 거리가 될때 걸어주셔야 합니다.

너무 앞으로 가시면 상대 봇듀오에게 포커싱당해 선2렙을 해도 피가없어 못들어갈수 있습니다.

딜교를 성공하셨다면 2렙은 거의 가진거나 마찬가지입니다만, 아니라면 적당히 위협주면서 CS를 쳐줘서 반강제적으로 선2렙을 만들어줍니다. (선2렙조건:1웨이브~다음웨이브 근거리3마리)

선2렙이 되기직전 마지막 미니언 막타를 치기전에 은근슬쩍 들어가는 무빙을 취하면서 2렙이 되자마자 바로 싸움을 거시면 이득을 못볼수가 없습니다.

만약 그랩까지 걸었고 이니쉬를 건 위치가 포탑바로앞만 아니라면 필킬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점멸을 바로써서 킬은 못땄어도 점멸을 뻇으므로 바텀주도권을 잡은겁니다. 바텀주도권을 잡았다면 로밍, 합류, 시야에 대한 권한도 우리 바텀에 달려있는 것이죠.



 

 

중반 운영법



중반에선 초반처럼 자세하게 알려드릴수있는건 많이 없습니다.

중반에서 가장 중요한건 시야입니다.시야를 먹을수 있는곳까지 먹고 짤라주시면 베스트지만 시야를 먹고 바텀라인전을 이겼다면 바텀위 정글이자 미드아랫쪽 정글을 시야를 먹으면 상대 정글도 자기정글들어가는데 부담을 느끼면서 동시에 미드까지도 압박을 받습니다. 하지만 절대 무리해서 시야를 먹으시면 안됩니다. 짤리면 안된다는 말이죠.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우리가 유리하다면 되도록이면 백포를 잡으시고 아군을 지키는데 집중해주세요.

기본적인 CC정도는 걸어주되 상대가 들어오면 바로 CC를 걸어 지키면서 솔라리,산악방벽을 주요딜러에게 퍼부어 주세요.

또한 상대방에 이블린같은 은신챔이있다면 핑와는 중앙에 꼭 박아주세요.

후반은 시야 세심하게 먹고 지켜주는것만 잘해도 됩니다. 초반~중반 여러분들이 잘해왔다면 충분히 이길수 있습니다.

솔랭팁이라면 후반에 팀원 위치를 하나하나 봐가면서 오더를 해주세요.

운영을 할줄몰라도 우리팀이 짤릴수있는 위치에서 무리하게 파밍을 한다거나 그러면 백핑을 찍어서 뺴라는 신호를 주셔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첫 공략이라 미숙하므로 부족한 점 말씀드리면 바로바로 고쳐나가겠습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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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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