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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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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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부터 심화까지 바드에 대한 모든것.(11-01)

- 넌나의바드(2016-11-01, 조회수: 4749)

안녕하세요.



현재 바드만 하고있는 바드유저입니다.


현재 서식지는 플레2이며,


많은 분들에게 바드팁을 전하고 싶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시즌5부터 시작해서 브론즈5에만 살다가 어찌어찌 실버까지 올리고,


바드라는 챔피언을 하면서부터


플레까지 수직상승한 유저입니다. 여러분도 가능합니다. 


브론즈 5에서부터 올라왔습니다.


바드만으로 올라온건 아니지만,


바드에 대해서 누구보다 많이 했고 , 많이 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초보부터 심화까지 알려드립니다.


바드를 하시기전에 꼭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1.5%
  • 주문력
    +9.9
총 가격 : 6,755 IP

룬 셋팅은 이렇게갑니다.


쌍관도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듭니다.


편하실대로 드시면 되십니다.


둘다 해보시고 드시면 되세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체력말고 방어를 든 이유는,


초반 바드에게 방어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중 후반엔 바드에게 솔라리 및 스킬 레벨업에 따른 쿨이 돌기 때문에,


생존이 가능하지만,


초반 라인전에 짤짤이를 넣어야되는 바드에겐


최대한 방어를 들어서 버티는게 중요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마법저항력도 마찬가지.

한대를 때리고 한대를 맞았을 때, 덜 아파야 더 많이 짤을 넣을 수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속하나 주문력2개를 든 이유는,


바드에게 이속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근데 그건, 로밍을 다니거나, 맵리딩을 할 줄 아는 윗티어 분들에게 중요한거라고 생각합니다.


브론즈 , 실버 , 골드는 제발 어디 가지마시고,


라인전에서 원딜과 함께 라인전 파괴법, 혹은 시야를 어디에 박고 맵리딩 하는법을


먼저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주문력을 두개 듬으로써, 상대에게 더 아프게 하려고 하는겁니다.


참고로 미니언 + 챔피언 스턴 평타 +평타 터지면 2렙기준 반피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그냥 듭시다.


이유는 하시다보면 알게되십니다.

자 먼저 점멸 + 점화.


대부분 라인전을 이렇게 가져갑니다.


바드는 초반 3렙전 누구든 원딜과 함께


더블킬을 낼 수 있는 유일한 챔프입니다.


벽을 이용한 스턴, 미니언을 이용한 스턴만 잘 들어가면


킬 하나쯤 우습게 딸 수 있기에


저는 점화를 추천합니다


++++++++++++++++++++++++


점화 + 탈진


상대가 루시안이나, 헤카림 같은 기동력이 빠른 상대일 때 들어줍니다.


초보분들은 탈진을 들어서 탈진 후 q스턴을 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 외에 모든건 생략합니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5/170/215/260 (+0.6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스킬 콤보

콤보랄게 딱히 없습니다.


q 평 평 e q 평 점화


이정도가 연계?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론 q 평평

평 q 평


여기엔 무조건 스턴이 들어간다는 가정이 들어갑니다. 



스킬 활용 팁

 팁이 있자면,


많이 연습해야 됩니다.. q 스턴은 거의 사기전인 판정을 보여줍니다.


그렇기에 바드는 항상 옳은것입니다.



q스턴의 각만 알고 연습하셔도


왠만한 스턴은 다 넣으실 수 있습니다.


벽 스턴 미니언 스턴 챔피언 스턴


사실.. 연습을 하셔야 되십니다



라인전시 항상 깔아 둡시다. 이거 하나 깔고 안깔고가 엄청난 차이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이걸 깔기만 할게 아니라


용이나 중요 버프에 하나씩 깔아두면,


상대가 이걸 건드릴 시 없어지기 때문에


적의 동선을 대략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


일부러 상대 앞에 깔아서 상대가 이걸 지우도록 유도 + 스턴 연계도


가능합니다.


미끼를 던지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바드의 꽃입니다.

바드를 하는 이유입니다.

차원의 문을 통해 많은 변수창출과 생존, 킬 모든게 가능합니다.

숙련된 바드는 q의 스턴도 그렇지만 e를 어떻게 쓰냐가 바드를 볼때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됩니다.

e의 활용은 다른 공략도 많으니 그거 보세요.


자 ,바드의 핵심입니다.

이 스킬때문에 많은 분들이 바드를 어려워하시고,

난이도가 있다고 하시지 않나 생각이듭니다.

바드 궁은 궁만 잘써도 1인분 이상을 할 수 있는 사기적인 스킬입니다.

반대로 잘못쓰면 리폿이죠.

팁을 알려드리자면.

우리팀의 팀원이 앞으로 무엇을 할지에 대한 예측과,

상대방이 무엇을 할지의 예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드는 다른 챔프들과 다르게 많은 생각을 하면서 해야되는 챔프입니다.

그래서 바드를 하게되시면 맵리딩 능력이 많이 올라갑니다.

차원의 문이나 궁이나 모두 맵리딩을 통해 상대의 위치를, 동선을 파악후

써야되는것이기 때문에, 궁을 쓰기전 우리팀의 궁 상태,

내가 이걸 쓰기전에 우리팀의 궁이 다 빠져있나.

이런걸 확인 후에 쓰셔야되십니다. 그렇기에

항상 맵을보면서, 우리팀의 궁상태를 보면서 체크를 해야 옳바른 궁을 쓸 수가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은 무조건

  • x2

  • 더 좋은게 없어요.

    다들 아시겠지만.


    이 이후 1200원 정도를 모아서


    집으로 귀환합니다.

  • 이렇게 사서 다시 돌아갑니다.


    첫템은 무조건 무조건 시야석입니다.


    그리고 핑와는 무조건 2개씩 사서 들어갑니다.


    --------------

    핑와를 2개를 사야되는 이유는.


    하나를 사면 분명히 하나를 지우게 되어 있습니다.


    라인을 밀고 있든 밀리고 있든


    상대가 시야석을 무조건 지워요


    그럼 어떤 일이 발생하냐면, 우리정글이 봇으로 갱을 왔을때 시야 확보가 안되요.


    그런걸 대비해서 하나를 더 삽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서폿이라면 한판당 20개는 살생각으로 게임에 들어갑니다.


    평균 시야석 개수가 14개입니다.


    그리고 통산적으로 시야석을 많이 산 판을 이기는 확률이 높더군요.


    시야석에 돈 아끼지 맙시다.

    -----------------



    이후 서리여왕 이후에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가줘야됩니다.


    빌드 중간 천사는 or 미카엘입니다.



    천사를 가능이유 +


    일단. 롤에서 서폿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서폿은 원딜을 지키고 ,우리 아군을 지키는, 보조하는 챔피언입니다.


    즉, 원딜 뿐만 아니라 모든 라이너를 보조하는 챔피언입니다.


    여기에 바드라는 챔피언의 특성은.


    최대한 많이 상대를 괴롭혀야 됩니다.


    짤을 넣고 스턴을 맞추고 이니시를 걸고 차원의 문을 통해 상대를 자극하고


    어그로를 끄는 챔프가 바로 바드입니다.


    바드에게 생존력은 곧 = 팀의 기여도입니다.


    간혹 서폿은 무조건 원딜을 지켜야돼 이런 분들이 있으신데


    롤 다시 배우시면 되실것같습니다.


    서폿은 팀의 보조이지 원딜의 보조가 아닙니다.


    라인전이 끝난 후엔 이제 우리팀 모두의 보조가 되는겁니다.


    여기에 바드라는 챔프의 역할을 생각해야 되는겁니다.


    단, 천사말고 미카엘을 올려야될 경우는,


    우리 원딜이 잘컷다. 상대에게 딜을 넣을게 우리 원딜뿐이다 하면


    미카엘 올려줍니다. 원딜을 지키는게 먼저가 되는겁니다.


    하지만 잘하는 원딜은 알아서합니다.


    원딜들 포지션제대로 못잡고 죽는거보면 한심하죠 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끌리지만 않으면 편한데,

    굳이 카운터를 뽑자면 블츠

    그랩때문에 짤을 넣기가 힘들어서

    그랩빠진 후에 얼른 짤을 넣고 조져야됩니다.
    카르마
    만트라q 일반q가 너무아픕니다.

    짤을 넣으려 들어가면 q가 들어오니

    무빙을 잘해줍니다.

    벽쪽에 붙거나 미니언 각이 보이면 바로바로 q로 스턴을 넣어서

    바드의 무서움을 보여주지 않는 이상 라인전은
    반반만 가자는 생각으로 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저 둘외에 모든 챔피언은

    바드에게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카운터픽을 보시면 바드에게 아무도 상대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건.


    절대 그냥 한 말이 아닙니다.


    바드에겐 무시무시한 q스턴 평타딜이 존재합니다.


    잘하는 바드는 모든걸 씹어버립니다.


  • 게임 시작 후 바드 위치입니다.


    바드는 항상 저쪽 용으로 가는 저 길목에서 깔짝깔짝 짤을 넣어줍니다.


    이유는 정글이 오는걸 바로 확인하고 + 용도 확인 할 수 있으며 종도 주우러가기 편하고


    상대에게 미니언 스턴각을 넣기 가장 쉬운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상대 정글이오거나 상대가 올라오면 어떻게하냐


    우리에겐 차원의 문이 있습니다.


    절대 차원의 문이 있기에 죽지 않습니다.


    이런 개사기 챔프가 어디에 있습니까.


    용도 확인하고 상대 정글러도 오기 부담스럽게하고 상대 봇듀오들도


    힘들게합니다.


    바로 바드이기에 가능합니다.


    초반 저쪽에서 q스턴 +평타로 괴롭혀줍니다.


    그리고 틈틈히 종을먹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는 바드의 시대입니다.


    상대를 대놓고 괴롭힐 수 있고 조롱할 수 있습니다.


    서리여왕이라는 슬로우와 평타 슬로우 q스턴을


    당신을 바드리폿이라는 말까지 나오게 할것입니다.


    차원의 문을 이용해 맵 어디든 도움이 필요한곳은


    망설임없이 갑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잘큰 딜러를 위주로 지킵니다.


    비비고 튈 수 있게 차원의 문을통해 문을 열어주고 궁을 통해

    변수를 만들어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바드의 역할은


    이니쉬 + 어그로입니다.


    바드는 어그로에 특화 되어있는 챔프입니다.


    상대방을 약올린 후 우리 아군이 있는 곳으로 차원의 문을통해 튀거나, 혹은 유유히 걸어가주면


    상대는 그냥 데스입니다.


    한타 때는 원딜과 함께 자리를 잡고.


    q스턴 이니쉬 슬로우 계속 묻혀줍니다.


    바드 = 생존력이라는 이유는 이것입니다.


    2인스턴 슬로우는 우리팀이 한대를 더때릴 수 있도록 하는데 최고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일단 여기까지 시간이없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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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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