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16.7% (1표)
0% (0표)
83.3% (5표)
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18
0
12
5/6
원딜코그모 공략 트포 X 아니 트포충 봐보셈

- 야니다(2016-11-06, 조회수: 5425)

-코그모의 현위치-

제 생각에 코그모는 랭겜에서 하기는 아직 좀 위험요소가 많음

특히 2~3코어 전에 좀 너무 약하고 물몸인건 둘째치고, 라인전이 답도 없이 약해서

일겜에서 초반에만 안 끝나기를 빌면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w가 공속 두배 올려주던 시절이 지나고 다시 예전으로 돌아온 후 예전과 같은 템트리를 추천 많이 하는데,

딜이 예전만큼 안나오는 것을 느끼고 의아해 할 것입니다.

체험도 귀찮다 여기는 분들을 위해서 한마디만 하자면,

롤백 되어서 예전의 킹왕짱 왕귀짱 코그모만큼 딜이 좋다면,

왜 우리는 겜하면서 원딜코그모를 보기가 이렇게나 힘이들고, 미드 AP코그모 공략이 판을 칠까요?


이제부터 제가 느끼는 코그모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 속도 +1.7%
    x1
  • 공격 속도 +0.76%
    x1
  • 공격 속도 +0.64%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7.6%
총 가격 : 2,255 IP
룬은 중요하지만 우리는 걍 보통 원딜이 쓰는 올 공격력과 방관 말고 공속 섞인걸로 들고 가줍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저는 무조건 이렇게 들고가는데

물몸인 코그모에게 있어서 주문 재사용 15%는 엄청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는 코그모의 주력딜로 코그모는 물마뎀이기 때문에 마관3포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3/25/27/29/31%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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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첫스킬은 q가 가장 좋은게 리쉬할때 딜도 그렇고 초반 라인전

멀리서 쳐다보면서 먹어야 하는 경우가 많고, 미니언 막타 먹을때도 용이하고, 공속15%

여러가지 이유로 1레벨에는 q 좋다고 봅니다.


스킬 활용 팁

 r-w-q-e 순서로 마스터 해갑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가장 중요한 아이템 팁입니다.

많은 반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풀템 한번만 가보고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템트리 가는 거 보는 사람이 보통 하는 말이 코그모 패치되고 이렇게 템안가고 삼위 무대 갑니다 ㅡㅡ

이런 소리 하는 사람이 정말 많음

근데 갠적으로 이런 말 하는 사람중에 코그모 막상 해본 사람들은 없다고 생각하고 방템 가는거 보고 또

우리 원딜 방템감 ㅡㅡ 이런 소리 하는 분들 정말 많음.




근데 갠적으로 삼위 가는 이유를 몰겠음

삼위를 왜갑니까?

Caustic Spittle(부식성 침)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Void Ooze(공허의 분비물)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여기 있는 스킬중에 어느 스킬이 삼위랑 효율이 좋아서 가는거죠?

코그모는 거기에 무대 가더라도 원체 스킬에 ad달린게 조건부인 궁밖에 없고

쿨타임 짧은 r때문에 간다 이럴꺼면 차라리 베인으로 삼위 가는게 더 좋지 않나요?

베인 쿨감20이면 구르기 쿨 1.6초 삼위 1.5초로 최고의 효율인데 왜 베인이 안갈까요?


예전에 코그모 삼위가 고효율인건 삼위에 ap도 달려있고, 크리티컬 확률에 몰왕도 좋고, 루난이 없던 시절이라

삼위-몰왕-신발만 떠줘도 왠만한 1:1 비슷하고 무대까지 뜨면 1:1 어떤 케릭이랑도 자신 있다고 하였는데

과연 지금도 그런가 그것은 여러분이 코그모 플레이해보고 느끼시기 바랍니다.

와 쌔다 이런분 있으시면 다른 원딜로 그템 갔어도 그만큼 쌨을꺼에요

그리고 만약 난 삼위-몰왕-무대를 가겠다 하시는 분들은 차라리 루난말고 다른 치명타 템 가시는게 훨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또 삼위 빼고 치명타만 가겠다! 이런분들이 있는데 qwer 어느 것 하나도 ad,치명타와 어울리는 스킬

하나도 없으며, 루난에 치명타 적용되도 걍 w딜이랑 비슷합니다.

아니 걍 결론은 딴말 듣지말고 내가 시키는데로 하셈





이제부터 제가 말하는 코그모는

롤백 전 말뚝딜로 불렸던 코그모처럼 걍 템 가는 겁니다.

첫템은 ap가 많거나 ap서폿이면 Wit's End(마법사의 최후), 걍 무난한 ad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왕이 생각보다 딜이약하고 비싸서 라인전 길게 할 생각 아니면 마법사 최후 갑시다. (생각보다 마법사 최후 쌔고 이부분은 최향차이라고 봅니다) 

공속이 두배 되는 것도 아닌데 왜 적중시 효과 템만 가느냐?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롤백 전 이스킬은 공속2배 총체력2%였다면 지금은 공속 그대로 총체력 마스터시 6%로

패치 전 감당안되는 공속으로 자리잡기가 힘들었다면 지금은 카이팅도 수월해지고, 딜도 장난아니라는것을

딱 3코어  마법사-루난-몰왕-공속신부터는 다른 템이 필요없을만큼 후반까지 모든 케릭이 녹는 마법을 느낄수 있음

그럼 이때부터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두개의 텡탬을 둘러줍시다.

그럼 한타가 일어났을 때 다른 원딜처럼 녹지도 않고 한타때 말뚝딜 박아도 안정감도 오르고

특히 제드, 탈론 이딴 암살자에 순삭을 안당합니다.


거기에 삼위, 무대보다 템들도 가격이 싸서 코어템들이 빨리 뜨고 딜로스도 삼위-무대보다 없습니다.

티모가 열광하나만 보고 템을 가더라도 딜이 잘 나오듯이

우리 코그모는 전투의 열광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루난의 허리케인) 의 적중효과 딜만으로

베인이 방템 두른 놈이 많을 수록 즐겁다고 한다면

코그모는 관통템 하나 없이 베인보다 쉽게 녹일 수 있습니다.





그외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포식자 효과가 얘로 가버린거 아시나요?

6타때부터 이제 한대 더 때리는 효과가 나타는 템인데

가봤는데 우선 6타를 한타때 때리면 때리기전에 적이 거의 빈사상태에 딴템을 빼고 넣을만큼

좋지가 않음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얘도 좀 꼴릿한 템인데 얘를 넣고 뺄만한 아이템이 없어서 X






----------------------------트포가야 된다는 사람 봐보셈---------------------------------

걍 바위게로 시험해봄

Trinity Force(삼위일체) vs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삼위 3700원 마최 2500원

뭐 가격차이 나는건 걍 말안하겠음 어차피 삼위에 그외에도 좋은 옵션이 달려있으니깐

바위게 스펙은 위에 보다시피


바위게 하나만 5초동안 프리딜 했을 때 데미지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로 w키고, 1.5초마다 스킬 꾸준히 돌리면서 바위게 하나만 때릴때 딜

방당 : 마뎀 41   물뎀 80       주문검 터지면 물뎀 184

공속 1.38

5초에 약 7방 때리면 주문검 효과 3번 터지니깐

마뎀 : 41*7 = 287   물뎀 : 184*3 + 80*4 =  872     총합 : 1159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마최로 w키고 바위게 하나만 때릴 때 딜

방당 : 마뎀 67 69 71 75 79 79 79  물뎀 63

공속은 삼위랑 같으니깐 5초에 7방

마뎀 = 519   물뎀 : 441   총합 : 960



약 데미지 200차이

개개인의 생각차이겠지만 딜차이 많이 난다고 생각할 수 있음

근데 몇가지 집고 넘어갈께

1. 삼위가면 R의 데미지가 쌔지 않냐?

-트포 공격력 올려주는거랑 계수 생각해보면 별차이 없음

2. 쿨감20% 무시하냐?

- 사실 w키면 8초 지속 9초 현자타임이긴한데, 한타때키면 보통 8초안에 딜넣고 그다음은

죽거나 R로 도망치는 넘들 죽이는 시간임


제일 중요한 3번째

트포는 루난이랑 효율이 개 구림 뭐 이거는 별로 말안해도 알꺼임

근데 마최는 적중시 딜이라 루난이랑 효율이 ㅅㅌㅊ

걍 루난가서 두명만 때린다고 생각했을 때 삼위보다 싸지만 딜 더 쌤

그리고 트포는 갈수록 다른템과 효율이 별로 안좋음

ad계수 높은템을 찬다해도 트포 주문검과는 별 상관없고, 원딜이면 크리티컬 갈텐데

크리티컬과도 인연이 별로 없음, 사실 트포가는 케릭중에 크리티컬 뎀 올리는 케릭이 어디있음?

(갱플이 가긴 가는데, 그러면 크리티컬 확률이 너무 낮아서 별로고, 야스오는 크리티컬 확률이 2배라서 갈수도 있지만..)


예전에 공속 2배 때문에 효율이 마최가 압살이라서 갔다? 사실 예전에 효율이 넘사벽인건 사실

근데 계산한거 봤다시피 아직도 적중 데미지 템중에 딜 아직도 높은편이며

w의 최대체력 비례뎀이 2% -> 6%로 올라 카이팅 적인 면이나 딜이 그렇게 나빠진게 아님

그리고 어차피 트포 떠보면 알겠지만 트포 하나만 가지고는 딜 절대 안나오고 1:1 절대 못이기고 어차피

한타 때 빛을 발휘할껀데 과연 삼위가 효율이 높나 싶음

거기에 삼위가 기본데미지 200%라서 초중반 쌘거지 후반가서도 과연 쌘가싶음

차라리 루난을 포기하고 고속 연사포를 간다고 하면 또 이해하겠음

근데 크리티컬 기반으로 한 코그모가 루난을 꼈을 시 루난의 추가 발사하는 물뎀이 별로 안쌤

그래서 걍 연사포에 루난 포기한 크리티컬 코그모를 더 추천하는데 이럴꺼면 코그모의 스킬이랑

물뎀 계수, 크리티컬은 별로 안 어울린다고 갠적으로 생각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쉬
미스 포츈

어차피 원딜로 소라카가 오지 않는 이상 어느 원딜하나 쉬운 원딜이 없음

특히 애쉬,진,미포의 궁이 무섭다고 생각하여 카운터로 넣었구요

이즈가 와도 후반 포킹이 짜증나서 쉬운챔은 XXX

초반은 진짜 코그모 보시다시피 벌레라 라인전 버린다고 생각하고 수확의 낫 가지고 시작하는 거구요

그래서 초반에 아무리 손이 좋아도 힘들므로 서폿과 정글의 역량을 엄청 많이 받습니다.





결국 여기서 나타나는 코그모의 딜레마는

1. 초반에 따이거나 라인 말리면 답도 없이 말려버림

적어도 2코어~3코어 나올 돈을 벌어야 하는데, 벌러 혼자다니는 순간 무한 솔킬남


2. 라인전을 이기거나 잘풀렸다 이러면

좀 쌘 3코어를 넘어서서 정점에 도달하는 4코어에서 풀템이 되기전에 이상하게 겜이 끝나버려서

진정한 재미를 느끼기 힘듬



딱 후반가는 순간, 우리 코그모는 cc기 빼고 무서울게 없어져버림

그렇다고 수은 가기는 공간이 좀 아까워서 걍 당신의 손을 믿는게 더 좋다고 생각





-------------------------------------------------------------

그리고 티어 물어보는데 안한것도 안한건데 골4 찔뱅이라서 별로 공개할만큼 자부심이 없음

그리고 일겜에서는 원딜하면 코그모 거의 원챔인데 랭겜에서 써먹을 정도는 아니라서 함도 안해봤구

근데 과연 티어 높으면 공략의 신빙성이 올라가는가 묻고 싶음.

그럴꺼면 템트리 걍 챔피언 공략 보지말고 챌린저들 템 보고 걍 따라가는게 어떰?

걍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반박 부탁함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걍 라인전 짜져있으면서

서폿이나 정글이 판만들어주면 신나게 주워먹기

 

중반 운영법

 조심 또 조심해서 1:1 피하고 또 피해서 무한 솔킬 나면서 나 욕하지말기

 3코어 20분대 부터는 슬슬 활동시작 준비함

후반 운영법

 혼자 다니면서 짤리지만 않으면 겜캐리함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다들 템보고 의아해 할 수도 있고, 반대의견도 많을텐데

최소한 두 템트리 다 가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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