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6명
71.7% (33표)
4.3% (2표)
23.9% (11표)
르블랑, 환술사
LeBlanc, The Deceiver
12
17
1
33/46
[다야]<리뉴얼>더 재밌고 더 화려하고 더 어려워졌다! - 르블랑 공략

- 아리랑원콤(2017-04-19, 조회수: 469629)

0419
오랜만이에요! 본의 아니게 거의 3달 동안 공략을 방치해놨었네요ㅠㅠ
이번에 시험기간을 맞아(..) 다시 빡롤하면서 르블랑으로 다이아 찍은 기념으로,
공략 업데이트 했습니다!

* 편의상 반말로 작성합니다.

안녕! 아주부 프로스트(지금의 CJ)가 롤챔스에서 우승하고
빠른별이 세체미인 시절부터 롤을 해온 유저야.

브론즈 실버를 헤매다가 시즌 4부터 인생챔 르블랑을 만나서
플레, 다야를 찍고,
시즌 6에는 다야3~5를 왔다갔다하던 사람이었지.

원래 딱 OP도 아니고, 그렇다고 못 쓸 정도로 구리지도 않아서
밸런스가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잘 쓰고 있었는데
뜬금없이 리메이크를 한다고 해서ㅠㅠ 너무 슬펐어.

대충 봐도 원래랑 너무 많이 바뀌어버려서
이젠 보내줄때가 된건가.. 했는데

아니 왠걸! 해보니까 여전히 괜찮아.

변화를 요약하자면

더 재밌고
더 화려해지고
더 찰지고
더 쎄지고
더 어려워졌어!

아직 시즌 초반이라 다들 익숙하지 않으니까,
대충 새로 르블랑 해보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나의 팁을 정리해볼게.

잘 보고 모두 꿀잼 르블랑 하길 바래~

* 업데이트 로그
161130 모렐도 좋지만 최상위티어가 아니면 로아가 여전히 괜찮다. E선마도 나쁘지 않다.
161215 승률 1위, 벤률 1위.. 패시브 너프 먹으면서 W선마가 나아졌다.
161218 첫 영상 추가!!!
160104 스킬 트리 추가
160131 템트리, 스킬 트리 글 추가
160419 전체 업데이트


* 인증

0419 드디어 다이아 다시 찍었습니다ㅠㅠ
르블랑 필벤 시절에 플2~3에서 빌빌대다가 다시 르블랑 잡고 결국 올렸어요!


전적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16 (+80.0) 1876 마나 334 (+50.0) 1184
공격력 54.9 (+3.5) 114.4 공격 속도 0.625 (+1.4%) 0.774
5초당 체력회복 7.4 (+0.55) 16.7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1.88 (+3.5) 81.38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레벨당 주문력 +0.17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1
  • 체력
    +24.12
  • 쿨감소
    -9.936%
  • 주문력
    +24.03
총 가격 : 7,583 IP
페이커는 AP AD 하나씩으로 챌린저를 간다던데
우린 페이커가 아니니까 깝치지 말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들자.

르블랑으론 룬 크게 2개 드는데

빨강 : 마관
노랑 : 상대 AP면 - 성체 / 상대 AD면 - 고방
파랑 : 성쿨감6 + 성주3
왕 : 고주3

보통 어비셜 10퍼, 존야 10퍼에 블루먹으면 30퍼를 찍기 때문에
룬으로 10퍼 추가해서 40퍼 채우면 딱 좋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이게 제일 나은 듯.

흉포 1 : 빼박 마술
흉포 2 : 시즌6에는 포식을 들었었는데, 새로운 피 가 좋은 거 같아서 바꿈. 재사용 대기시간도 짧고, 상대 챔프를 빠르게 죽이는게 목적인 르블랑한테 적합.
흉포 3 : 효율 좋은 타고난 재능에 흡혈귀 하나. 왜 이렇게 찍는지는 유튜브에서 도파 특성 강의 쳐서 봐바.
흉포 4 : 가하는건 5펀데 받는건 2.5퍼 - 말했듯이 버스트 딜이 중요한 르블랑한테 적합함.

책략 1 : 하위 티어랑 상위 티어랑 가르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가 cs 수급이라 생각함. 이거 찍고 cs 잘먹자.
책략 2 : 이거도 시즌6에는 룬 친화력 들고 충전형 물약을 갔었는데, 이제는 모렐로를 안가서 비스켓이 필요하기도 하고, 초반 라인전에서 비스켓이 개꿀이라서 이거 찍기 시작함. (뒤에 또 언급했어)
책략 3 : 도파 특성 강의 보자.
책략 4 : 요즘 김정은 특성이라고 불리는 대자연이 개꿀이라고 하긴 하는데, 르블랑한테는 위험한 게임이 더 어울리는듯. 방금 보니까 어떤 프로는 대자연을 찍기도 하는데, 이건 합류전이 많이 일어나는 고티어에 적합한거 같고~ 미드에서 부비고 놀아서 부쉬 들어갈 일 없는 우리는 위험한 게임 찍자.
책략 5 : 원래도 정확성 찍었지만, 특히 리메이크 되고 쿨감이 그렇게 중요하다는 생각은 안들어서, 그대로 정확성 올인.
책략 6 : 닥 천둥.

일단 내 생각에는 지금 이게 최선.
난 점화만 들어. 르블랑한테 제일 적합하고, 딴거 들면 딜계산도 안되더라.

프로들은 텔 드는 경우도 있던데..

뭐 그쪽은 합류나 운영이 중요하니까 그런가봐
우린 그런거 안하잖아?

얌전히 점화들자.
악의의 인장 (Sigil of Malice)
르블랑의 스킬은 대상에 4초 동안 지속되는 악의의 인장을 남깁니다. 1.5초의 시간이 지난 후 해당 대상에게 르블랑이 스킬을 적중시키면 인장이 폭발하여 (1~18레벨에)30~3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파괴의 보주 (Shatter Orb)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르블랑이 대상에게 구체를 발사하여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파괴의 보주로 악의의 인장이 폭발하면 대기 시간이 지난 가장 가까운 악의의 인장이 연쇄 폭발합니다.
미니언은 연쇄 폭발에 60%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00)
왜곡 (Distortion)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르블랑이 빠르게 지정 위치로 돌진하여 주변의 유닛들에게 40/55/70/85/10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다음 4초 안에 스킬을 다시 사용하여 처음 위치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50)
환영 사슬 (Ethereal Chains)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르블랑이 지정한 위치로 환영의 사슬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명중 시 40/60/80/100/12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 이동 속도를 25% 늦춥니다. 대상이 1.5초 동안 사슬의 범위 안에 있을 경우 40/65/90/115/140 (+0.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받고 1.5초 동안 이동할 수 없게 됩니다. (사정거리: 950)
모방 (Mimic)
재사용 대기시간: 40/32/24초
시전하면 르블랑의 분신이 생성된 다음, 르블랑과 분신 모두 0.1초 동안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 후에는 르블랑과 분신이 함께 기본 스킬 하나를 강화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진짜 르블랑만 이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모방 스킬 자체를 모방해서 강화하면 맵 어느 곳이든 원하는 위치에 분신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분신은 르블랑이 최근에 시전한 스킬을 가짜로 시전하며 가장 가까운 보이는 적 챔피언을 향해 걸어가다 2.5초 후에 사라집니다. 모방 스킬을 모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모방한 파괴의 보주 피해량: 150/275/400 (+0.6AP)
모방한 왜곡 피해량: 60/120/180 (+0.3AP)
모방한 환영 사슬 피해량: 100/160/200 (+0.4AP)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트리

요약 :

QWE 순으로 마스터


상대가 근접챔이고 거리를 준다: 1랩 E - Q - 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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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블랑 씹오피 시절에는 W선마를 했지만, 이제는 닥 Q선마!


W딜은 어차피 답이 없는 수준이라, Q선마가 훨신 괜찮은 것 같아

쿨도 짧아서 견제하기로도 좋고, 대부분 W-Q로 딜교환을 할 때가 많아서, Q선마가 좋아!

(161130추가)

댓글로 어떤 분께서 E선마도 괜찮다고 하셔서 몇 판 해봤는데, 괜찮은거 같아!

E 맞추고 터지는 거 만으로도 표식도 터지기 때문에, E선마를 했을 때 E 데미지가 정말 상상을 초월해.

아직 사람들이 르블랑을 많이 보지 못해서 그런지 딜 계산이 잘 안되기 때문에,

정글러가 갱 왔을 때 빼면서 각 주는 정글러한테 E 맞추고 정글러 역관광 하는 상황이 자주 나오더라고.


상위 티어에서는 게임이 스피디하게 흘러가고 맵을 크게 써서 W를 많이 써야 하는 상황이 나와서 로아보다는 쿨감이 붙어있고 초반에 확실히 좋은 모렐을, 딜이 강한 E선마보다는 유틸이 좋은 W선마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거 같은데, 하위 티어나 상대가 라인전에서 E각을 잘 준다 하는 경우에는 E선마도 나쁘지 않아.


다음 패치 때 미니언 패시브 딜이 너프된다고 하는데, 나온 후 확인해봐야겠지만 WQ로 미니언 정리가 안 되면 어차피 W선마로 바꿔야할테니, 지금은 E선마로 플레이해보는 것도 괜찮을꺼 같아!


------------------


(161215추가)

패시브 표식 딜 너프 먹고 나서 라인 클리어가 확실히 힘들어졌어.

옛날처럼 3랩에도 W-Q로 다 정리되지는 않더라고.


E선마를 할 경우 어느 정도 레벨이 되기 전에는 라인 클리어가 힘든 경향이 있어서, W선마를 하는게 좋아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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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처음써서 그런건지 리메이크 되고 반영이 안된건지 암튼 위에 추가가 안되는데

여전히 W선마는 당연한거 같아.


e가 바껴서 e선마한다는 사람들도 있던데, W 레벨 올라갈때마다 쿨 줄어드는 거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w를 찍는게 좋은거 같아.


그 다음에는 q나 e 둘 중 뭐가 좋은 지는 생각중인데,

상대가 근접이라서 e 각이 잘 나온다던지 거나 라인전이 오래가서 e를 맞출 수 있는 상황이 자꾸 온다! 하면 닥 e선마

상대 견제가 빡세서 포킹을 주로 해야하는 상황이거나 킬각이 안보이면 q선마

가 나은거 같아.



지금 e 딜이 풀로 들어가면 굉장히 싸가지가 없어서, 라인전이 우세하다 싶으면 e선마를 하고있어.

지금 핵심이 패시브 딜이라 q 레벨에 큰 상관이 없기도 하고.



사실 그냥 해보고 '아, 내가 e를 쫌 잘맞춘다' 싶으면 e 찍고, 아니면 q 찍어도 큰 문제는 없을꺼 같아.

.



1랩
별일이 없으면 보통 Q를 찍어.

예외가 있다면 야스오가 1랩에 e찍고 왔다갔다 거리면 나도 e로 묶어놓고 패는 정도?


야스오, 카사딘 같은 근접 챔프가 1랩에 앞에서 깔짝거리면 E를 찍는거도 괜찮아!



스킬을 안 찍고 있다가 상대가 E 각을 준다 싶으면 바로 ctrl + E로 E를 찍고 맞추는 것도 나쁘지 않아!



1랩에 스킬을 안 찍고 있다가, 상대가 각을 줘서 바로 E를 찍어서 맞추고, 평타를 섞어서 천둥도 터트리는 영상이야.

아마 계속 각을 안줬다면 Q를 찍어서 딜교를 했을꺼야.


그런데 이제는 2랩 W-Q 콤보가 강력한데 1랩에 E를 찍으면 이 콤보를 쓸 수가 없어서, 웬만하면 1랩 Q를 찍는게 좋은 것 같아.


초반

다른 라인도 그렇지만, 미드는 특히 레벨업 타이밍이 중요해.


상대보다 체력도 높고, 스킬을 하나 더 쓸 수 있는 초반 레벨업 타이밍은 정말 중요하지.


레벨업을 하는 순간 상대에게 딜교를 거는게 성공적인 딜교, 그리고 솔킬의 지름길이야.


경험치 바를 보고 있다가, 레벨업을 하자 마자 딜교를 하는 연습을 해봐.





3랩이 되자 마자 딜교를 해서 솔킬을 따는 영상이야.

(뚜벅뚜벅 걸어온 리신은 덤.)



라인전에서는 W로 접근 - E 맞추기 - (상대가 플 쓸 것을 대비해서 RW로 거리 더 좁히기) 로 완벽한 갱호응을 할 수 있어!

유리해서 딜로 찍어누를 수 있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콤보인데, W로 거리를 좁힌 후 E를 맞추면 거의 킬각이 나와


궁 모방
르블랑 리메이크에서 가장 큰 화제가 되었었던 RR 콤보야.


주로 언제 사용하냐면,

라인전을 하다가 집을 갔을 때, 라인을 복귀하면서 W 나 E를 한 번 써놓고, RR로 분신을 탑이나 봇 라인 부쉬에 소환해.


보통 로밍루트에 소환하는거지.


이 타이밍에 맞춰서 우리 바텀이 들어가면 스펠은 쉽게 뺄 수 있고, 심지어 상대 탑 텔까지 뺄 수 있어.


특히 분신이 스킬 쓰기 전에는 탱킹도 되기 때문에,

일부로 뒤에 소환해서 스킬 쓰려면 오래 걸어오게 해놓고

타워 어그로를 끈 다음에 다이브를 칠 때 굉장히 유용해.


그러나 본체가 미드에 보이는데 분신을 소환하면 분신인걸 쉽게 알 수 있으니까,


상대 시야 없는 곳에서 사용하는게 좋아.


귀환할 때나, 로밍가는 척 하고 쓰는거지.


< 꿀팁 >


르블랑 RR로 상대의 논타겟 스킬도 막을 수 있어!


특히 애쉬 궁, 진 궁 같은 경우에 투사체가 느리거나 타이밍이 보여서, 막기가 쉬워!


귀환했다가 라인 돌아올 때 같이 남는 시간에 바텀을 보다가, 진 궁 4타를 RR로 막아주면 원딜에게 감사 인사를 들을 수 있어ㅎㅎ


스킬 콤보

W - 기다렸다가 - Q가 가장 핵심이야.


W를 써서 맞추고, 무빙을 치면서 상대 스킬을 피하며 기다리다가 Q를 써서 표식을 터트리고 다시 W로 돌아온다 가 기본이야.


이 때, 표식이 차는 시간이 밑에 원형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그걸 보다가 거의 다 찼을 때 쯤 Q를 날리고 바로 W로 돌아오면 Q가 날아가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좀 더 빨리 표식을 터트리고, 좀 더 빨리 돌아올 수 있어.


몇 번 연습하면 타이밍을 맞출 수 있을꺼야!



라인전에서는 W로 상대 챔프와 미니언을 같이 맞춘 다음에, 돌아오고 표식이 있는 미니언에게 Q를 맞추면 - 상대 챔프가 멀리 떨어지지 않았을 때 - 상대한테까지 딜이 들어가.


라인전에서 가장 많이 쓰는 콤보야.


부쉬에서 암살할때는 E - Q - 도망가는거 W로 따라가서 - RE로 다시 속박 이 좋아.


이제 E 딜이 굉장히 쎄졌기 때문에 E를 맞출 수 있는 상황을 만든 후 맞추는게 가장 중요해.


-


W를 맞춘 후에 기다리면 폭딜을 맞는 챔프(대표적으로 애니비아. W로 들가면 QQ를 시도함) 상대로는 W 맞춰놓고 - 바로 돌아옴 - 기다렸다가 미니언에 Q - 표식 터트리기 콤보도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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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104추가)

라인전에서는 W 거리 재다가 W 맞추면서 접근 - E 맞추기 - W 표식 차면 Q로 터트림 - E 터지면서 속박 콤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거 같아.


W로 딜을 넣으면서 동시에 거리를 좁히고, E를 맞추는게 핵심이야!


6랩 이후 라인전에서는 상대가 W거리를 전혀 안주고 사릴 경우 W 접근 - Q - E 못 맞추고 - 표식 다 차면 RQ 로 터트림 콤보다 나쁘지 않아.


보통 E를 안맞으면 방심하는데, 이 때 다시 RQ를 쓰면 표식 딜과 RQ딜이 한 번에 들어가서 꽤 많은 딜을 강제로 넣을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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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타 때는


W 점멸로 접근 - RW로 딜 - W로 돌아와서 패시브 채워지기 기다렸다가 - R로 돌아가서 Q 터트리기


이게 가장 핵심 콤보야.


W로 접근한 후 RW를 최대한 많은 챔피언에게 맞추면, 패시브 표식이 차기 시작해.

이 때 로 처음 왜곡을 쓴 위치로 돌아와서 어그로를 잠깐 풀고,

패시브 표식이 거의 찼을 때 다시 R로 두 번째 왜곡을 쓴 위치로 가서 Q를 딱!


이러면 RW딜도 광역으로 들어가고, 이 때 맞은 모든 챔프에게 패시브 딜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엄청난 딜이 들어가.


이 콤보가 주는 광역딜은 이전 르블랑 WR보다 훨씬 강력해.


그러나 이 콤보가 꽤 어렵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아진 거 같아.


몇 번 해보고 실패하다보면 익숙해 질꺼야.


만약 거리가 짧아서 W RW 를 다 딜링으로 쓸 수 있었다면,

두 번째 W로 생긴 패시브 표식이 찰 때를 기다렸다가 한 번에 Q를 쓰면 다 터져.


그럼 그냥 다 죽고 한타 끝이야.




한 딜러를 암살할 때는

w로 거리를 좁힌 후 e를 맞추고, 도주기로 도망치면 rw로 붙어서 삭제할 수도 있어.

예전에는 직전의 스킬을 바로 모방했기 때문에 w접근 - e맞추고 - 튀면 다시 따라가기가 안됐지만 이제는 e 후에도 rw를 하면 왜곡을 쓸 수 있기 때문에 따라붙기 좋아.


W로 거리를 좁힌 후 E를 맞추고, 다시 RE로 사슬을 붙여 놔서 속박을 길게 한 다음 잡을 수도 있어.




E - W - RE - Q로 리신을 잡는 영상이야.




W - E 를 못 맞췄지만 - 바로 RE를 맞춰서 잡는 영상이야.
그 후 자이라한테 E를 먼저 맞추고 - 플래쉬로 속박을 피하면서 사슬이 안끊어지게 거리를 좁혀서 킬을 내고 있어.


어떤 콤보든

진입하고 무빙해서 스킬 피하며 기다리다가 패시브 표식을 터트리는게 핵심이야.


이거에 충실한 플레이를 하다보면 이전보다 더 엄청난 딜을 내고 있는 르블랑을 볼 수 있을꺼야.



왜곡 활용


르블랑의 핵심이고, 얄미운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이야.


스킬창 위에 왜곡으로 돌아갈 수 있는 시간이 나오기 때문에, 그걸 보면서 플레이하면 좋아.


특히, 딸피면 상대가 돌아올꺼란 생각을 못하기 때문에 이걸 활용하면 킬을 내기 쉬워.




Q - W로 튀었다가 - W로 돌아와서 - E 로 킬을 따는 영상이야.


라인 클리어
지금 르블랑의 라인 클리어는 (W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서) 롤 최상위 티어야.

3랩에도 W - 평타치면서 기다렸다가 - Q 를 쓰면 라인이 굉장히 빨리 밀리는 걸 알 수 있어.


기본적으로

몸으로 미니언 막으면서 모으고 - W - 평타 - Q

로 웨이브를 정리할 수 있어.


추가로 빨리 웨이브를 정리해야할 때나 체력이 없어서 몸대고 미니언을 모으기 힘든 경우에는

W로 근거리 미니언 3개 - RW로 원거리 미니언 3개 - 뒤에 표식까지 기다렸다가 한번에 Q

로 웨이브를 한 번에 정리할 수 있어.


엄청 빠른 라인클리어로 라인을 밀고 로밍을 가거나 숨어서 암살을 노리거나 타워 압박을 빨리 하는게 좋아.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옛날에는 로아를 무조건 가라고 했었는데!

지금은 총검 템트리가 무조건 좋은 것 같아

옛날에 로아가 좋았던 이유는, 르블랑이 워낙 오피여서 뭘 가도 강력했고, 그렇기 때문에 초반 카탈에 약한 타이밍을 챔프 성능으로 넘길 수 있어서 풀스택 시 가장 강력한 로아 트리가 괜찮았던 것 같아.

지금은 그게 아니야!

초중반에 많은 이득을 봐야하는 챔프가 되어서, 총검 - 리치베인 트리가 가장 좋아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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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이제는 탱도 중요하다!
로아 가자!


로아로아로아로아로아

이 공략을 쓰게 된 이유야 거의.

리메이크 전에도 로아가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나는 굉장히 극혐했어.
르블랑은 탱이 중요한 챔프도 아니고, 초반에 이득을 봐야 하는 챔프고, 쿨감이 굉장히 중요한 챔프인데 모렐로를 거르고 로아를 가는걸 이해할 수가 없었거든.

그런데! 리메이크 되고 딱 한 판 하니까 감이 오더라고.

이건 로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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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템트리의 핵심은 바로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리볼버야

W로 거리를 좁힌 후 - 평타(리볼버) - Q 를 쓰면 평타 + 총검 + Q 해서 천둥이 터지는, 일방적인 딜교환을 할 수 있어!

이를 응용하면 W로 거리를 좁힌 후 - 평타(리볼버) + 슬로우 - E - Q 로 암살을 시도할 수도 있고, 이즈리얼 같이 생존기가 좋지만 물몸인 챔피언 상대로는 Q - RQ 를 통해 패시브까지 터트려서 삭제할 수도 있어.


아무튼 그래서 총검이 핵심이고,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에 총검을 빠르게 올리려고 노력해

상대가 제드, 야스오 같이 엄청 강한 AD챔이라 생존이 위험한 경우에만 선 팔목보호대를 가고, 이외의 경우에는 총검을 먼저 올리고 있어.


총검이 나온 이후에는 W로 거리 좁히고 - 리볼버 + 슬로우 - E - Q - RQ 의 콤보를 자주 넣어.


너프 전에는 마나가 안 부족하다고 생각했었는데, 너프된 이후로는 아무래도 앞에서 말한대로 포킹 위주의 플레이를 많이 하다보니, 마나가 부족하더라구.

그래서 블루를 꼬박꼬박 먹어주고, 초반에는 웬만하면 투도란을 올리고 있어.

총검과 비슷하지만 마나를 많이 쓸 수 있는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템트리도 해봤는데, 아무래도 총검의 흡혈이 너무 많이 도움이 돼서, 총검이 더 나은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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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모렐로로 채우던 쿨감이 없어졌기 때문에 존야, 어비셜을 둘 다 올려서 룬까지 30퍼를 맞추는게 좋아.
그래서 원래 안가던 존야도 가.
이제 w로 바로 돌아올 수 없기 때문에, 상대가 모여 있어서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에 wrw를 상대 한가운데에 박고 존야로 어그로를 푸는게 굉장히 좋아.

주로 라바돈보다는 보이드를 먼저 가는데, 이건 챔프 상대로는 보이드가 효율이 더 좋고, 라바돈이 너무 비싸기 때문이야.
물론 상대 탑이 제이스-케넨 이고 정글이 카직스고 서폿이 나미-자이라 같이 상대 조합에 탱이 없으면 라바돈을 먼저 올리는게 좋기도 해.

가끔 상황보고 이속이 중요하다 싶으면 루덴을 가기도 하는데, 선호하지는 않아.


1. 핑와 사자 핑와.
핑와 사서 미드 양쪽 부쉬 중 하나에 박아놓고, 거기 박히는 와드 지우면서 그쪽으로 무빙하면 갱 당하는 걸 많이 방지할 수 있어.
나는 주로 탑과 봇 중 밀리는 쪽 부쉬에 핑와를 박아.
왜냐면 밀리는 쪽이면 상대 라이너가 미드에 개입할 확률이 크기 때문이지.
주로 핑와는 항상 맵에 박혀 있도록 귀환할 때마다 사서 박아놓는게 좋아.

2. 비스켓 사자 비스켓.
로아 템트리를 타기 때문에, 스택이 쌓이기 전까지는 아무래도 다른 템트리에 비해 스펙이 낮아.
이런 모자란 부분을 포션 - 특성 찍었으니까 비스켓 - 으로 채우는게 좋아.
리메이크 전에는 첫 귀환에 충전형 물약을 샀기 때문에 포션을 살 일이 없었는데, 이제는 귀환 때마다 2개씩, 많으면 3개도 사는거 같아.
싸울 때 포션 빠는거 잊지 말고!

3. 돈 되는대로 사자.
첫 귀환에 850원이 있다? 이러면 당연히 방출의 마법봉이지.
그런데 1200원이 있다? 이러면 방출의 마법봉 + 신발 + 포션이긴 한데.. 이게 아니고
암튼 템은 돈 되는대로 사는게 좋아.
내가 보이드를 먼저 가고 싶었는데 귀환했더니 1250이 있고 템창이 하나밖에 없다? 그러면 쓸데 없이 큰 지팡이를 사는거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는 거야.
템을 사지 않고 들고만 있는 돈은 의미가 없잖아? 언제 싸움이 날지도 모르니까 귀환하면 최대한 돈을 다쓰고 가는게 좋아.

4. 총검이 나온 이후 포킹으로 체력이 딸리면 칼날부리에 W - Q를 하자
총검이 르블랑에게 좋은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해.

체력이 떨어졌을 때, 칼날부리에 W - 기다렸다가 - Q를 쓰면 칼날부리 작은 친구들이 다 정리되는데, 그러면 중후반 기준으로 체력이 반 가까이 차.

상대와 대치를 하고 있을 경우, 포킹을 하다 체력이 까이면 칼날부리나 다른 정글몹을 활용해서 체력을 채우는 플레이가 아주 좋아.

5. 평타를 잘 섞자
이 템트리의 르블랑은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Sheen(광휘의 검) Lich Bane(리치베인) 등 여러모로 평타가 중요해

스킬 중간중간에 평타를 섞어 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졌어

원래 평타가 별로 안 중요했어서, 평타를 섞기가 어려울 때가 많은데, 그래서 의식하고 있다가 평타를 계속 섞어주는게 중요해

단, 무리하게 평타를 치려다가 너무 손해를 보면 안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사딘
요즘 자주 보이는 카사딘이야

개인적으로 카사딘이 르블랑 카운터라고 생각할 정도로 힘들어

6랩 전에 솔킬을 3번 따도, 6랩 이후에 역솔킬각이 나오는게 카사딘이더라고

애초에 딜도 잘 안들어가는데, 마법 실드도 있고, 6랩 이후로는 E를 궁으로 끊을 수 있어서 정말 힘들어

얘를 상대로는 라인전에서 맞 Q를 쓰면 어차피 실드로 막히니까, 거리 유지를 잘 하면서 E를 맞춰서 터트리는게 좋아

6랩 전에 W - E 콤보로 갱호응이 쉬우니까, 정글러 불러서 꼭 따자
말자하
걍 빡쳐 이거

라인전 킬내기도 어렵고, 즉발 제압때문에 W 함부로 쓰기도 어렵고.

그래서 난 주로 제드랑 말자하를 벤해.
야스오
야스오도 힘들더라

W 맞추고 - Q로 표식 터트리려고 딱 쏘는데 장막으로 막으면,, 정말 답이 없어

하지만 과학은 과학인지라, 결국 게임은 이기기 마련이니까 천천히 하면 돼ㅎㅎ
주로 라인전에서 W를 맞추기 쉬운 근접 챔프들 - 혹은 거리를 못재는 저티어의 원거리 챔프들 - 은 편하더라.

롤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들은 cs 수급, 맵리딩, 갱오면 빼기 등이 있어.

이런 것들을 잘 한다면 플레티넘까지는 어렵지 않게 갈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여기에서 다이아를 찍기 위해서는 한 가지 스킬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해.

상대의 플레이를 유도한 후 그를 이용하는 거야.

예를 들어, 미드 윗 부쉬에 와드를 박아놨는데 상대 정글이 갱을 왔어. 이 때,
그걸 못 보면 실론즈고, 그걸 보고도 깝치다가 뒤지면 골드고, 그걸 보고 빼면 플레를 갈 수 있어.
그런데 더 높은 곳을 가기 위한 좋은 플레이는
핑을 찍어서 정글러 위치를 알려주고, 모르는 척 하면서 계속 파밍을 하되 갱을 당하지 않는 거리를 유지하고, 정글이 뺄려고 하면 잠깐 거리를 내줘서 정글의 시간 낭비를 유도하는 거야.
이런 사소한 플레이로 우리 팀은 상대 정글의 위치를 오래 볼 수 있어서, 반대쪽 정글을 턴다던지, 용을 간다던지, 적극적으로 딜교를 한다던지 하는 이득을 챙길 수 있는거지.

또 예를 들어서, 상대가 럭스고 니가 르블랑이야. 둘 다 피가 반밖에 없어서, 어느 쪽이든 스킬을 다 맞추면 킬이 나올 상황이야.
그러면 만약 너가 딜교를 위해 W를 써서 거리를 좁히면, 럭스는 바로 Q를 쓰고 E R E 평 콤보로 킬을 낼 것을 예상할 수 있잖아.
그러면 W를 써서 거리를 좁히고, 바로 플래쉬를 써서 럭스 Q를 피하는 동시에 E를 맞추고, 럭스가 점멸로 도망칠테니까 사슬이 끊기지 않게 RW로 바로 따라가놓고 하는 식으로, 킬을 낼 수 있겠지.

상대가 어떤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고, 그 상황을 이용하는게 라인전 실력을 한 단계 늘리는 방법이야.

그렇기 때문에 여러 챔프들을 해봐야 하는거고.


-- 챔프별 상대법 (추가 중) --

Lux(럭스) 럭스 : 쉬움 / 럭스 표식 터트리는 거리 안주기 & W로 들어간 직후 무빙쳐서 Q 피하기

럭스는 라인전에서는 E - 평 짤짤이를 주로 넣는 챔피언이야.
E는 잘 쓰는 럭스라면 피하기 힘드니까 맞아도 큰 문제는 없지만, 이후 평타를 맞아서 표식이 터지면 E - 평타 - 표식 까지 해서 천둥이 터지기 때문에 절대 안 돼.
E를 피하기는 어렵지만 피하는 팁은, 앞무빙을 쳐서 럭스의 E를 유도하고 E를 쓸 때 쯤 뒷 무빙으로 피하면 돼. 쉽게 말해서 상대의 스킬 사용을 유도한 다음 피하는 것이지.
그래도 워낙 피하기가 어렵고, 표식이 터지지 않으면 위협적인 딜이 들어오지도 않고, 럭스의 마나 소모도 커서 상대가 어렵지 않아.

이상적인 딜교는 럭스가 E를 날릴 때 W로 E를 피하면서 거리를 좁히고, 이후 딜교를 한 다음 E가 터지고 나서 돌아가는 거야.
럭스를 상대할 때 주의할 점은 W로 들어갔을 때 순간적으로 거리가 좁아지기 때문에 Q - E - R 콤보를 맞기 쉽다는 점인데, 그래서 Q가 빠지지 않았을 때는 W를 딜 용으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아.
킬각이 보이면, W를 쓴 후에 바로 좌우무빙으로 Q를 피하거나, 바로 점멸을 써서 Q를 피하면 더 이상 위협적이지 않아.

킬을 주워먹지 않는 한 위협적인 딜을 넣을 수 있는 챔프가 아니라 로아부터 가면 되고, E 짤짤이는 계속 맞게 되니 중간에 신발이나 망토를 섞어주면 좋아.
럭스의 속박에 맞아도 존야를 사용해서 후속딜을 씹을 수 있기 때문에, 럭스 말고 상대에 AP 딜러가 없다면 로아 다음으로 존야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 보통 / W 막쓰지 않기
W와 R, 즉발 CC가 2개나 있는 리산드라야.

6랩 전에 리산드라는 쿨이 짧은 Q로 라인 클리어와 상대 챔프 견제를 동시에 시도해. 미니언 뒤에 있으면 

W로 들어갔을 때 바로 대가리에 R이 꽂힐 수 있기 때문에 ..



커밍쑨

 

 

라인 / 정글 운영법

이번에 정글에 새로 생긴 것들 있지?

그거 잘 활용하자. 특히 시야나 체력 주는 열매들.


아 그리고 굉장히 좋은 팁인데,


르블랑이 칼날부리 카정이 굉장히 좋아졌어.


상대 칼날부리에 와드를 박아놓고, w 쓴 후에 기다렸다가 q로 패시브 표식 터트리면 쪼마난 칼날부리가 다 죽어.

 

쪼마난 정글도 골드랑 경험치를 굉장히 많이 주기 때문에, 시간날 때마다 넘어가서 저렇게 해놓으면 상대 정글 입장에서는 굉장히 빡쳐. 내가 미드 정글 유저라서 잘 알고 있지.


큰 칼날부리는 아프니까 잡지 말자.


더티파밍 한답시고 우리 정글에다가 저지랄도 하지말고..



초반 운영법

옛날에 어디서 본건데, 

미드에서 굉장히 중요한 것 중에 선공권이라는게 있어.

먼저 때릴 수 있는가 라는 건데, 쉽게 예를 들어볼게.


르블랑 vs 카서스 라인전 구도야.

1랩에 서로 딜교를 빡세게 해서 피가 많이 까였어.

누가 이득일까?


르블랑은 그 이후에 플 weq 점화 등의 방법으로 카서스한테 폭딜을 넣을 수 있어.

하지만 카서스는 그럴 수 없지.


같은 피가 까였다면, 먼저 공격을 할 수 있는 선공권이 있는 챔프가 유리하다는 거야.


그런 의미에서 w로 거리를 좁히면서 딜을 넣을 수 있는 르블랑은 선공권이 확실한 챔프야.


초반에 킬각이 나올 수 있을 거 같으면, 1랩에 딜교를 빡세게 해놓는게 좋아.



1랩에 딜교를 빡세게 했다는건 2랩을 찍기 전에 W를 두 번 맞추고, 천둥을 한 번 터트린다는 걸 의미해.


일단 미니언이 오자 마자 W를 맞추고, 쿨이 돌자 마자 한 번 더 맞추면 2랩이 되기 전까지 W를 두 번 맞출 수 있어.

각이 안나오면, 한 번만 쓰고 2랩 타이밍에 맞춰서 W를 쓰고 콤보를 넣는거도 좋은 방법이야.


천둥을 들기 때문에 천둥을 터트리는게 굉장히 중요해.

W는 평타에 전혀 영향을 안주기 때문에, 평타 모션을 최대한 생략하기 위해 평W를 하는게 좋아.


(1랩에) 평타를 치면서 W를 맞추고, 평타를 한 번 더 친다음에 W로 돌아와서 천둥을 터트리자.



또, 당연한거지만

리메이크 르블랑은 패시브 딜이 핵심이야.


초반에는 뭐 뻔해.


W를 먼저 맞추면서 거리를 좁힌 후 Q E를 써서 딜링을 한다던지.

아니면 각을 보다가 E를 먼저 쓰고, Q W를 맞춘다던지.


말했듯이 르블랑은 선공권이 확실한 챔프니까, 딜교를 적극적으로 해 놓는게 좋아.



라인전에서 w를 맞추는게 힘들다면

상대가 미니언 먹는 타이밍을 노려서 w를 맞추면 좋아.


평타를 칠 때는 잠깐 멈추게 되잖아. 그 때를 노리는거지.


중반 운영법

이번 리메이크로 인해 바뀐 점 중 가장 큰게

라인클리어가 굉장히 좋아졌다는 거야.


몸으로 부비면서 미니언을 겹쳐놓고,

W - 기다렸다가 - Q 를 하면 웨이브가 거의 정리가 돼.

(이 때 최대한 많은 미니언에 W를 맞추는게 중요해. 당연하지만.)


그래서 리메이크 르블랑은

로밍보다도 상대 미드 타워를 먼저 날리는게 좋아졌어.


상대가 집을 가거나 로밍을 갔을 때 어설프게 따라가지 않고 확실한 라인 클리어를 이용해서 CS를 타워에 박고 타워를 먼저 깨는거지.


예를 들어서,

상대가 아래로 내려갔다 싶으면 봇에 백핑을 오질라게 찍어놓고, 봇이 빠지기 때문에 싸움이 안 날 꺼 같다 싶으면 라인클리어를 하고 미드를 밀어버리는거야.


실제로 라인클리어가 너무 좋다보니까, 상대가 어설프게 로밍을 가면 정글 도움 없이 포블(포탑 퍼블)을 먹는 일이 자주 나오더라고.


밀다가 미드나 정글이 오면 WRW로 튀면 되니까 위협도 안 되고.


아무튼

어설픈 로밍이나 백업보다는 미드 타워 압박을 하자.

오키?

 

후반 운영법

리메이크로 인해 유통기한이 많이 없어진 느낌이야.


물론 아직도 후반보다는 중반에 더 좋기는 하지만,

후반에 w rw q 정도만 잘 성공시켜줘도, 딜이 굉장히 잘 나오기 때문에 게임이 길어진다고 해서 초조해할 필요 없어.


팀파이트시 역할

w - 점멸 rw 는 단숨에 상대 딜러진에게 접근하기 충분한 거리를 이동해.


w - 점멸 rw q 로 딜러진에 딜을 넣고 어그로만 풀어줘도 1인분을 한거야.


아니면 w로 거리를 좁힌 후 e를 맞추고, 도주기로 도망치면 rw로 붙어서 삭제할 수도 있어.

 

마치며

롤이 팀운빨 망겜이라는 의견도 많지만,


게임의 승패는 실력과 무관하지만 티어는 실력과 직결 된다고 생각해.


그리고 - 어떻게 보면 당연한거지만 - 1000판 한 브론즈보다 100판한 플레가 더 잘하고, 30판한 다야가 더 잘하고, 3판한 페이커가 더 잘해.


그런 의미에서 나는 다야 하위 밖에 안되는 찌끄레기이기 때문에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들이 많을꺼고, 당연히 내 공략이 정답이 아닐꺼야.


그래도 이 공략 덕분에 시즌 초 리메이크 된 르블랑을 처음 즐기는 사람들이 좀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



엉망이고 심지어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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