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56.3% (9표)
0% (0표)
43.8% (7표)
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0
17
13
9/16
정글 우디르 + 호디르의 가능성

- Cyp(2017-05-06, 조회수: 68491)



2017-01-17 이후로 수정되지 않은 공략입니다.

군 입대로인해 작성자는 현재 게임이 불가능한 상태에 있음을 알아주세요..

때문에 해당 공략에 대한 모든 정보들도, 패치전 우디르의 상황을 말씀드림을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1군에 군림하고있는, 올라프, 엘리스 등이 벤픽으로 물러나게 되면
어느정도 비벼볼 수 있는 정글러라고 생각되는군요,

그레이브즈,바이,녹턴 등과 겨뤄봐도 서로 장단점이 있지,
특별히 우디르가 말리는 부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 참고로 우디르가 절대 1티어 정글러라는건 아닙니다.
특히 체감상 엘리스와 비교해서는 명백히 벨런스가 맞지 않습니다.


다만 현 시즌에서 정글몬스터들이 작은 여러개의 몬스터들로 나누어지면서
피디르의 광역 딜링으로 인해 정글링 속도가 타 정글러와 비교시 매우 빠른 수준으로 올라왔으며,
거기다 매우 안정적입니다.

다만,
이는 올라프의 정글링 장점과 정확히 일치하는 부분인데, 올라프보다 초중반 맞다이 능력이 딸리기 때문에,
현재로서 우디르는 올라프의 하위호환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라프보다 뛰어난점은.. 부각할만큼 생각나는건 없네요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9,528 IP


피디르

올 공속룬을 착용해 주시는게 바람직하다 생각됩니다,

정글링도 빠르고, 여러 교전 접전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점이 많습니다.
(추적자의 검: 피갈퀴손)과도 효율이 좋습니다,



호디르

호디르에 경우에는

공격력

방어

성장마저

공격속도


룬을 장착해 주세요, 혹은 표식과 왕룬을 바꿔도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천둥군주의 호령 파괴전차의 용기

취향대로 선택하는게 맞는듯 싶습니다.




호디르의 경우엔



이런식으로 가주거나, 천둥군주 트리로 가주셔도 됩니다.
 유체화도 우디르에게 생각보다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붙어서 때릴 수 있어서

카직스나 자크 등 기동성이 좋은 녀석들을 끝까지 추격하기 좋습니다,

추격시 역관광만 조심해주세요


ex) 점멸보다 변수 만들기가 힘듭니다, 취향적, 상황적으로 맞춰서 가주세요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호디르 트리를 타주실 경우 위 스킬트리에서 R과 Q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1랩에 호디르 찍은뒤, 피디르 찍어주시는것도 괜찮습니다.




스킬트리 에 관하여

Tiger Stance(호랑이 태세)(호디르) 의 경우에는 피디르에 비해 정글 안정성이나, 국지전을 벌이지 않고 무난하게 성장할때

         성장력이 약 40%정도 떨어집니다, 다만 맞다이 능력은 어떤 포지션에 어떤놈이랑 싸우던,

         궁극기 차이가 있지 않는이상 무조건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 대인능력은 체감상 50% 이상 향상되는 듯 싶네요.


         전체적인 정글 잡몹처리능력이 떨어지게되며, 정글링 시간이 꽤 오래걸리게 됩니다.

         다만 피디르는 정글 정리는 빨라도, 적을 만나면 상성따지고, 스킬계산해야되는데에 반해 호디르는

         그냥 눈치보다 밀어 붙이면 됩니다. 용사가 나오고 방템을 올리기 시작할 시점이 가장 강력하나, 

         그 이전에도 딱히 적수는 없습니다, 정글링 속도가 너무 느리다 판단되면 불사조태새를 1랩 찍어주세요.

         (호디르가 정글링 속도가 느린 이유는 잡몹처리때문이기 떄문에, 2랩에 피디르 하나 찍어주면 정글링 속도는

          상당히 빨라집니다


      



  Tiger Stance(호랑이 태세)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호피디르) 의 경우엔 스킬트리가 꼬이기 일상이고, 스킬간의 딜레이때문에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Bear Stance(곰 태세)을 제때제때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기때문에 비추천합니다, 나중에 우디르 스킬 돌릴때 2초 쿨타임이

  없어진다면 '당연히' 호피디르 가야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솔직히 Bear Stance(곰 태세) 3랩정도만 투자해도 상관없긴한데,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찍을 타이밍이 너무 늦어진다는것도 호피디르의 단점중 하나.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피디르) 의 경우엔 가장 무난하며, 정글링도 빠르고 갱킹도 나름 안정적입니다. 다만 적을 만났을때 크게 강력

   하지 않기때문에 계산해야될점이 많습니다, 최근들어 피디르에 대해서 조금 회의감을 느낀게, 정석적인 잿불거인+      피디르 트    리를 타면정글링이 정말 너무느립니다, 차라리 잿불거인 갈바에 람머스하는게 더 낫다 생각될정도로 정    글링이 느린것 같습니다 때문에 개인적으로 정글링 속도 향상이 필요하다 봅니다, 우디르의 처참한 승률이 보장하듯    이. 피디르같은경우 정글몹 한정으로 20~30%의 딜상승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우디르는 모든 챔피언 가운데 4개의 정글템을 모두 활용 가능한 유일무이한 챔피언입니다.

그만큼 색다르게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기도 하며,

주관적으로

피갈퀴손 = 용사 => 룬메 = 잿불

이지만 각각의 장단점이 명확해서, 이는 사용하는분 성향에 따라 선택해야될 문제라 생각합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추격자의 나이프: 용사) 도 괜찮습니다





(추적자의 검: 피갈퀴손) - 피디르 태세에서 붙어서 2초이상 딜할시 가장 강력하며 솔용속도가 기하적으로 상승합니다.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 첫 순간딜이 피갈퀴손보다 강력하며, 이동속도가 붙어있습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 - 메인탱커로 활약하고 싶으시면 갑니다, 다만 주관적인 생각으로 잿불트리 가고싶으시면 람머스라던지, 
          자크라던지 다른 좋은 탱커 정글러들 많습니다. 굳이 우디르로 초반에 너무말려서 잿불가는게 아닌이상에야 
          잿불 갈 생각으로 픽하는건 지양해주시는걸 부탁드립니다. 

(추적자의 검: 용사) - 호디르 전용 아이템입니다 Q계수는 1.55AD나 될뿐더러 (평타딜 포함시 2.55AD), 
          Q활성화시 공속 +70%가 있기에 호디르트리에선 무조건 용사 가줍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우디르가 극탱을 가게되는건 우디르의 강력한 초중반 타이밍을

버리게 됩니다,


때문에 많은분들이 Trinity Force(삼위일체)(얼어붙은 건틀릿) 를 추천해 주시는데,
사실 정글러 입장에서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이후에 저 템트리를 올리게되면

극히 흥한게 아닌이상 보통 20분을 넘어가게 됩니다,


때문에 발상의 전환으로 (추적자의 검: 피갈퀴손)나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추적자의 검: 용사) 를 선택해서 초중반을 조금 더 강력하게 가져가고,

그 이후에 여러 탱템을 섞어주는 템트리를 적용해 사용해 봤는데,



정글링 속도, 라인클리어 속도 등등 여러가지 이점들이 있었기에 한번 소개시켜 드립니다,.

주관적으로 룬메와 피갈퀴손 둘다 사용해 봤지만, 피갈퀴손이 조금 더 좋은듯 싶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리 신은 실력챔입니다, 다만 리 신같은경우엔 잘하는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하이머딩거 장인, 아트록스 장인 등등을 만나면 좀 까다로울정도로 잘하는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리 신은 숙련된 사람이 많아서 만나는 적마다 까다롭습니다.


호디르로 만나면 QRQ 콤보같은것만 조심하시면 점심밥.
이블린
우디르와 마찬가지로 뚜벅이인 녀석나, 은신 패시브로 인해 동선 파악이 까다롭고

킬딸이 쉽다는 장점으로 인해 폭풍같이 성장하는이 녀석입니다,

동템에 동성장이라면 피디르든,호디르든 우디르가 꿀릴 것이 전혀 없으나,

매번 동선파악하는것이 어려울뿐더러. 게임 전체에 긴장감을 가져다 주는

녀석이라 밴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올라프
현재로선 하위호환격이라 적어봅니다, 상대 못할정도는 아니지만,

올라프는 그냥 밀어붙이면 되는 반면, 우디르는 아주 영리하게 플레이해야

겨우 벨런스가 맞습니다,


호디르라면 잿불거인 전에는 싸워볼만 합니다만, 그래도 그냥 튀는걸 추천.

W가 빠진 상태라면 점심밥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나머지는 다 비슷비슷한것 같습니다, 실력싸움인것 같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피디르


피디르가 가장 강력한 타이밍은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 를 4레벨 올린, 7레벨 타이밍에 가장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 강점이 솔용에서 들어나는데요,


물론 이 전에도 솔용은 할 수 있지만, 이 타이밍엔 체력손실이 거의 없는수준으로 솔용을 할 수 있고,


맞다이 능력도 올라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이길 수 있을정도로 우디르가 강력한 타이밍입니다,


 

1레벨정도 높은 미드라이너,탑라이너와 싸워도 대등할정도로 강력한 타이밍이니, 적절히 이용하시면 좋을 듯 싶네요,

 

참고로 우디르는 절대로 극초반 강캐가 아닙니다, 초~중반인 5~10레벨구간에 강점을 보이는 캐릭터입니다.


취향적으로 호랑이태세를 1랩정도 올려주시면서 운용할 수 있습니다.





호디르


단점으로는 칼날부리는 아예 초반부에 먹으면 안되고(먹을순 있는데 체력,시간낭비가 심함)


작골또한 먹는데 시간낭비가 있기때문에 정글몹을 나름 가려먹어야 합니다.



장점으로는


피디르와는 다르게 초반부터 겁먹을것 없이 공격적인 운영을 감행할 수 있습니다, 4~5랩에 솔용이 가능하고


더불어 위에 서술한 피디르가 강해지는 7랩구간에 호디르는 피디르보다 압도적으로 강합니다,



호디르가 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최고 딜링은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를 장전한 상태에서 쿨타임이 지난고 적을 한번 긁은뒤 (2.75AD) 다시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를 활성화시켜 긁으면 5.5AD 라는


롤 안에서 어떤 챔피언도 1초안에 낼수 없는 딜이 나옵니다, 그후 따라가면서 추가로 2~3대를 더 긁어주면 


최소 빈사상태에 이릅니다.



이런 강함으로인해서 간접적으로 갱킹력도 상당히 올라가게 됩니다,


Q-평이면 400이상의 피가 깍여버리니 점멸 or 난죽택이 대부분입니다.



다만 호디르의 카운터가 있다면, 바로 딜과 탱을 겸비한놈들 입니다


제드,탈론 같은 암살자들은 궁없을땐 점심밥이고 6~7랩 타이밍에도 조금만 주의하면서 플레이하면 역관광 가능합니다.


하지만 클레드,궁킨 레넥톤 같이 깡 체력으로 버티면서 동시에 딜까지 나오는 챔피언들은 버겁습니다,


올라프가 호디르 상태에서는 맞다이가 가능해도, 용사 vs 잿불로 맞짱뜨면 집니다! 명심하세요.



더불어 초반에 진짜 말린다 싶으면 피디르 하나 찍어서 정글 속도 보완해주세요, 호디르가 정글링 속도가


느린이유는 잡몹처리때문이기 때문에.. 하나찍어도 4~7랩정도엔 꽤나 도움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56.3% (9표)
0% (0표)
43.8% (7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