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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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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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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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7] 이지메 하이브리드 정글샤코

- 나엘킬러(2016-11-15, 조회수: 13449)

안녕하세요

샤코로 롤을 시작해서 시즌 7까지 하게된 유저입니다.

(전시즌 플레 였고 고랭커가 아닙니다. 참고하시라고 작성합니다) 

실력자 붙들은 살며시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나름대로 샤코에 애정을 갖고 여러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시즌7은 시즌6의 샤코 방식으로 접근하면 

'에이 x너프네. 원래 매니아챔을 더 빙신 만들었내' 

이 소리 나옵니다. 



시즌6 샤코 => 혼자 놀아야지. 다죽여버림(나도 죽음) 이였다면

시즌7 샤코 => 한타할때 짱나게 해야딩. 겁나 오래 살다가 어글 핑퐁 공포 걸고 살아나와야지.



로 생각하심 될 꺼 같습니다.

또한 치명타, 닥ad템은 구조상 손해를 봅니다.

(암습으로 인해 치명타템을 갈 수록 손해입니다.)

닥ad로 인해 늘어나는 e 뎀보다 
ap를 올려 얻는 q + w + e +r 의 뎀지가 훨씬 이득입니다.

닥ad의 평타는 Sheen(광휘의 검) 로 커버해줍시다.

함께 샤코에 대한 썰 같이 풀어봅시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062 IP
룬은 샤코는 예전부터 초반챔으로 분류 되왔죠.

올공룬은 기본입니다. 선빵과 급습이 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공에 올인.

빨강 = 공격력룬
노랑 = 방어룬 (정글링 및 맞다이)
파랑 = 주문력룬 (2ap라면 초반에 마방공템을 올리도록 생각합시다)
정수 = 주문력룬 (증가폭이 가장 큼)

정글링 때문에 공속룬을 껴야 하는 것 아니냐 라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공속을 올리면 그만큼 q와 e의 딜이 줄고, 사실 공속빨로 일방적으로 때릴 일도 그리 많진 않습니다.

공속보다는 공격력과 주문력을 올려줌으로써 
패시브 암습으로 인해 무빙하시면서 박스와 함께 적당한 정글링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시즌 7 샤코는 버그로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가 q 평 e에 터지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시즌6에서도 폭풍전사의 포효폭풍전사를 써온 만큼 한번 써보시면 쉽게 바꾸기 어려우실겁니다.

버그 픽스가 된다면 초반을 위해 천둥군주의 호령천둥을 고려 할 수 있지만 

패시브 암습 q, 평 정도로 폭풍전사의 포효폭풍이 터지는 걸 생각한다면 아직은 폭풍에 손들어 주고 싶네요

폭풍이 터지면 추노하면서 평타딜을 우겨넣을 수 있고, 상황이 별로라면 쉽게 퇴각도 가능한 만능 스킬입니다.
천둥군주에 밀리지 않고 오히려 선택지가 많아 생존에도 유리.

흉포

Two-Shiv Poison(양날 독)의 깡뎀너프 전반적인 초반딜 하락 때문에 룬특에서는 공격 위주로 투자합니다.

분노 vs 마술 e 뎀증을 조금이라도 기대 해서 마술을 찍기엔 공속 정글링이 큽니다. 공속 줍시다.
새로운 피 새로운 피를 찍어 초반 딜 부족을 메꿔줍시다.
흡혈귀 정글 안정성을 위해 생흡에 투자. (조금이라도 딜에 투자하고싶다면 타고난 재능)
양날의 검 샤코 특성상 선빵 혹은 일방적 딜을 할 수 있을 경우가 많아 양날검.

책략

방랑자 찍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갱을 갈때 도움이 됨. 비전투시 q 제한 시간동안 목표로 신속하게 이동
암살자(Assassin) 가 반경도 커서 아군이 근처에 있으면 거의 발동이 안된다고는 하나 정글에서 적을 만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찍어줍시다. 비밀 창고룬 친화력보다는 딜이 보장되는 스킬이라 봄.
무자비 책략에서는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찍어야 하는 스킬
감화 는 취향인데. 딜 너프를 어느정도 메꿔줄 스킬입니다.
 박스부쉬선점, 갱갈 시 맞다이시에도 부쉬를 거의 밟기 때문에 찍어줍시다.
(손에 노란색이 이쁨)
폭풍전사의 포효 갓풍전사 (생존이며 추노하며 딜이며 천둥보다 선택지가 많아지는 스킬)
Smite(강타) 안들면 걍 트롤입니다.
Ignite(점화) 가득히나 초반딜이 모잘란데 점화를 안들면 놓치는 경우가 더더욱 많아집니다.
점화는 qwe + 스킬1이라는 생각으로 스킬 수 우위로 찍어 눌러야 합니다.

또한 q의 완전 은신과 템트리 상에 존야 등등으로 시즌 6보다는 생존성은 업됬다고 생각합니다.

Flash(점멸)는 과하다. 차라리 점화가 싫다면 Ghost(유체화) 들고 q 은신시간동안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합시다.
(그래도 비추)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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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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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은신이 풀린 뒤 11초
샤코가 1.5/2.25/3/3.75/4.5초 동안 즉시 은신 상태에 들어가 지정한 위치 근처로 순간 이동합니다. 은신 상태에서 공격할 경우 다음 공격이 20/35/50/65/80 (+0.6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속임수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 줄어듭니다.
이제 은신 상태에서 깜짝 상자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상자를 설치할 때 잠깐 샤코의 위치가 드러나지만, 이때 대상으로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사정거리: 500


시즌 7 샤코는 1렙 q가 1.5초 밖에 은신 지속이 되지 않아 적어도 갱을 위한 3렙을 q에 투자합니다.


은신이 3초 정도 되면 q 시간 안에 모빌로 인한 이속으로 어느정도 예전 같은 갱이 이뤄 집니다.


q는 Ezreal(이즈리얼)Arcane Shift(비전 이동)Fiddlesticks(피들스틱)Crowstorm(까마귀 폭풍) 궁 처럼 텔레포트 판정이므로 Blitzcrank(블리츠크랭크)의 Rocket Grab(로켓 손) 와 같은 스킬을 씹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벽을 넘을 시에 더 큰 벽을 넘을 수도 있어 갱 갈 때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추후 추가)


그러나 1렙 q로는 이런 것을 기대하지 마시고 다른 정글들이 갱 가듯이 진입하는게 좋습니다. 


적의 Flash(점멸)Deceive(속임수)로 따라잡는 용도가 1렙 q의 최고 활용이라 보입니다.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샤코가 깜짝 상자를 지정한 위치에 생성합니다. 깜짝 상자는 2초 뒤 은신 상태가 되었다가 적이 가까이 오면 공격을 가해 적을 0.5/0.75/1/1.25/1.5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깜짝 상자는 35/50/65/80/95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은신 시 60초, 공격 시 5초 동안 지속됩니다. 포탑에게는 절반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w는 변경점이 거의 없지만 샤코의 렙에 따라 체력이 보정받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예전 극초반 외에 레드, 블루에 한방이던 1렙 상자는 2방까지 버텨줍니다.


따라서 스킬 포인트는 1렙 이상 투자 X (공포시간 증가가 있지만 기대딜의 하락)


리멕 전 샤코는 q 3.5초 시간 에 뒤를 잡고 박스를 심으면 은신이 풀림


박스를 시전과 동시에 갱의 시작이였지만


시즌 7 샤코는 Deceive(속임수)의 은신 시간 중에 잠깐 비춰지고 박스를 깔 수 있음.


q 선마를 하지 않고도 3렙을 줄 때 원하는 곳에 박스 설치와 위치 선정이 가능하므로 


q선마는 하지 않습니다.



시즌6 샤코는 박스가 중첩이 되었고 2박스중첩은 롤의 모든 스킬을 씹었습니다.

예를 들면 Malphite(말파이트)의 궁극기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 도 박스 2개 위를 지날때는 공포가 걸려 취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겹치기가 되지 않아 삭제가 된 기술이라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박스의 크기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적당히 띄어서 박았다고 생각했는데도 더 멀어지게 박아지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많은 플레이로 감을 익히셔야 할 듯 합니다.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5/35/65/95/125 (+0.85AD)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잃은 체력의 (1~11레벨에) 3~8%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지독한 너프를 받은 양날독입니다.


무조건 선마이던 이 스킬은 깡수치 너프와 함께 패시브 20퍼 증가 뎀도 삭제되서 체감 딜 하락이 엄청납니다.


그래도 지속효과 삭제는 롤백되어 아직은 밥줄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잃은체력 비례 뎀이 추가되어서 막타 Two-Shiv Poison(양날 독) + Ignite(점화) + 빨강Smite(강타) + 레드 인 경우에는 아직도 쓸만 합니다.


시즌 6 폭풍전사는 q e 로 발동이 쉽게 되고 q(은신중 ) e + q 평평 돌아오는 e 가 가능했지만


시즌 7에서는 1렙 Two-Shiv Poison(양날 독)는 풀피에 꽂으면 정말 평타보다 못한 딜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속 저하를 위한게 아니라면


아끼고 아끼다 마지막에 꼭 쓰기를 추천합니다.


잃체추뎀이 그나마 어느정도 딜을 체워 주기 때문이죠.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 주변에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자신의 환영을 생성합니다. 환영은 샤코가 입히는 피해의 75%를 입히며 피격 시 150%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포탑을 공격할 때는 35%의 피해, 공격 받을 때는 200%의 피해). 환영은 사망 시 주변 적에게 300/450/6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 시간은 18초입니다.

분신이 사망하고 나면 다수의 깜짝 상자가 설치됩니다. 상자는 6초 동안 지속되며 각각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250

샤코의 꽃 궁극기 입니다.


무적 시간 보유, 분신 ap뎀 과 함께 분신이 처질 때 삼각상자를 뿌립니다.


사실 상 큰 버프 이고 한타에서 충분히 적에게 이동 또는 일부러 박스를 깨야하는 번거로움을 주는 스킬입니다.


피즈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처럼 스킬을 씹을 수 있는 데, 타겟팅 논타겟팅, 심지어 궁극기 까지 씹어줍니다.


카서스의Requiem(진혼곡), 제드의 Death Mark(죽음의 표식) 등등을 씹고 스킬의 우위로 이길 수 있게 해줍니다.




qr 을 빠르게 입력하면 여전히 본체는 은신, 분신은 보이도록 튀어나오며 

상대가 Deceive(속임수) 로 생각하고 분신에 스킬을 쏟아 부었다면 무조건 이겼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분신을 치다가 q가 풀린 본체가 깝툭튀 하면 


무조건 본체를 알 수 있다는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분신 컨트롤을 하실때는 alt와 r로 직접 명령할 수 있는데 alt를 추천합니다.


항상 궁을 쓸때는 alt에 손이 가셔야 합니다.


r alt+우클릭으로 분신을 본체인척 속이시고 폭탄뎀과 e로 마무리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도주




r q로 분신만 남겨둔 체 q로 도주 할 수도 있습니다. 


r 후 약간의 딜레이 후에 q를 써줘야 그나마 속을 수 있습니다. 


(궁쓸때 q쓸때 방구 이미지가 비슷함)


스킬 콤보

 q 로 진입하여 상대 뒤편으로 박스를 깔고 반드시 뒤에서 때려준다. 


박스 위치 선정을 잘 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플을 빼거나 


상대가 플을 쓸 자리에 예상하여 활용하면 쉽게 킬을 낼 수 있다.


e는 딸피를 추노하거나 이속 감소로 잡을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막타용으로 쓴다.



스킬 활용 팁

 q를 3렙 투자하면 은신 3초가 되고 어느정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q 선마를 하게 되면 e가 너무나 쓰레기 딜이 되기 때문에 q는 3렙만 투자하고 


e에 몰빵합시다. (박스 올리시는 분도 있는데 ap라도 박스 올리는 것 보단 e가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무조건 첫 귀환때 1200원을  모아 (티아맷) 를 사야합니다. 

칼날부리를 잡느냐 마느냐는 티아멧의 유무가 택하기 때문에. 

ad에 투자는 티아멧으로 끝입니다. 취향에따라 용사까지는 괜찮지만.

돈을 모아 (척후병의 사브르)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빨리 뽑는 것이 관건입니다.

빨간강타 + Ignite(점화) + 레드 딜이라면 빨피 처리가 강력하고 

q 3렙 3초의 은신 동안 모빌과 각종 이속 증가 옵은 예전과 비슷한 갱을 가능케 해줍니다. 


적이 2ap에 잘 컷다면 무조건 티아멧, 척후병, 모빌 이후 (밤의 끝자락) 을 올립니다.

룬에서 마저가 없기 때문에 10초 밴쉬와 마저를 갖춘 밤의 끝자락은 필수템이 됩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 이게 나오기전 딜로스가 있는 템이지만 티아멧을 갖고 있으면 버티는게 가능하고

Sheen(광휘의 검)과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 을 뽑아 재감과 딜을 챙겨 줍시다. 
쉰이 나오면 ad를 투자안한 평타를 어느정도 보정해주고 쿨감도 잡아주기 떄문에 필수.

한타와 적 성장에 따라 바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를 올려 줍니다.

적 ad가 잘 컸다면 Sheen(광휘의 검) =>(얼어붙은 건틀릿) 
그냥 다들 고만고만 Sheen(광휘의 검) => Lich Bane(리치베인)

존야와 리치베인까지 나왔다면 라바돈까지 올려 깡 ap 업을 노립시다. 
ap샤코는 어느정도 상향으로 봐도 될만큼 좋기 때문에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는 후반 좋은 선택지입니다.

티아멧은 (굶주린 히드라)로 업을 해줍시다.

극후반 존야로도 핑퐁이 부족하다 싶으면 (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 을 팔고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을 가줍시다. 

이정도 나오면 예전 샤코처럼 다죽인다가 가능해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예전부터 리신과는 파일럿 손가락 차이라고 했지만
사실상 지금의 3렙 샤코로는 리신을 이길 수 없다가 제 의견입니다..
정글링속도도 좋고 맞다이도 딸리지 않고 갱도 강력하고.

여러모로 팔방미인이라 보여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다만 부쉬 박스 선점 상황에서 리신이 온다면 와드 방호를 q로 쫒아 킬을 낼 수 있습니다.)

q - q 로 들어올때 궁으로 씹어 박스와 역관광을 노리도록 합시다.
렉사이
진동감지와 나쁘지 않은 맞다이 때문에 정말 어렵습니다.

걍 밴해버립시다.

정글 속도도 답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무무
대표 초식 아무무입니다.

카정, 또는 갱으로 기를 팍 죽이고 시작합시다.

물론 라이너가 잘하면 오히려 역관광 당하니 조심
이블린
지금 한창 주가를 날리는 이블린 입니다.

이블린은 제어와드에 걸리는 은신이고

정글링시 체력관리가 별로 좋지 않아 맞다이시에 거의 이깁니다. (노점화 이블린)

다만 아군 라이너가 딸피인데도 집에 안가고 cs 욕심 부리면

이블린의 좋은 먹이감이 되어 전혀 상대가 안되도록 클 수 있으니 백핑연타해줍시다.
정글링 돌때 새로 바뀐 패시브를 항상 키도록 합시다.

무빙을 통해 몹 앞뒤를 왔다갔다하여 패시브를 키도록 하고 

박스의 체력도 어느정도 성장하여 1렙 박스로도 평타2방까지는 버티기 때문에  정글링이 수월 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루진영 =>1. 레드 2개 + 칼날부리 아래쪽에 2개 심고 레드 노스마 리쉬 -> 칼날 박스 2+1 개 + 강타 -> 블루 
             2. 레드 4개(박스 설치 어려움) -> 늑대 강타 -> 블루 
             
  3렙 타이밍은 어느정도 빠르기 때문에 갱을 갈지 바위게와 정글링을 마저할지, 역갱을 봐줄지 결정
 (적 정글이 lte 6렙 룬특이거나 정말 느리다면 바로 레드 뛰어가봐도 됨.)


퍼플진영 =>블루 2개 + 두꺼비 2개 심고 블루노스마 리쉬 ->두꺼비 2+1 개 -> 늑대 or 레드강타 
                  퍼플 진영이라면 블루 두꺼비 늑대로 3렙 봇갱을 노려볼 수도 있다. 

  다만 1킬이라도 안난다면 적정글이 바보가 아닌 이상 레드 헌납을 고려해야한다. 
 늑대 이후 미드에 갱을 마실 가는 느낌으로 간후 레드를 가는 것이 좋다. (부쉬 와드)

5렙까지 1~2회 갱과 정글링을 돌면 1200원을 모을 수 있다.
(칼날부리는 무조건 패스한다. 잡더라도 딸피됨, 귀환전에만 돌부리 먹도록 하자)


 

 

라인 / 정글 운영법

5렙까지는 무난하게 흘러가는 게 좋다.


1킬정도 내거나 5렙 까지 무난하게 갔고 티아멧도 나왔다면 


초반은 성과를 냈다라고 생각 해도 될 듯하다.



초반 운영법

  사실 상 3랩 갱은 플을 빼러 간다고 생각하고 가자. 1.5초 지속으로는 완벽히 속히는 갱은 힘듬으로


다른 정글과 비슷하게 뒤를 돌아들어가거나 부쉬에서 건너가도록 하자.


실패 한다면 주저없이 정글링으로 복귀한다.

 

초반에는 탑을 주로 봐주는 것이 좋다. 

중반 운영법

 중반은 모빌 빨강강타 를 통해 갱에 집중하도록한다. 


현 정글은 미드와 2~3렙 차이가 나지 않는다. 1~2 렙차이가 거의 나는데. 적 미드6렙때만 까불지 말고 


미드를 주로 괴롭히도록 하자. 


팀에서 우리 봇이 선 6을 찍거나 트페 등 로밍 챔프를 보유했을때 봇에 투자.


중후반에는 봇갱이 상대적으로 좋다. 

(암살자 패치로 인해 원딜 손만 괜찮다면 예전보다 원딜의 영향력이 커졌다고 본다. 

또한 용쌈에서 자리 선정은 식물로 인해 필수가 되었다. 딸피에서 식물로 회복하여 역관광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후반 운영법

라인 스플릿은 더이상 주 목적이 아니다. 


궁이 타워에 더 아프게 맞고 딜도 안들어가 백도어는 사실상 큰 너프.


대신 궁에 박스와 함께 어그로 핑퐁, 한타 무빙 강요 등을 통해 한타에서 이득을 봐야한다.


우리 이니쉬에이터(탑 딜탱 - 적어도 한명은 이니쉬 걸수 있는 딜탱이 있어야 조합이 좋다.)


전투가 시작되면 안 보이는 곳에서 q로 진입, 원딜, 미드 뒤에 w 깔고 궁을 써준다.


만약 상대가 본체를 때린다면 존야를.


상대가 분신을 때린다면 ap뎀과 함께 삼각박스로 버텨주고 본체 어글시에 존야 후에 q로 빠져나온다.


 

팀파이트시 역할

 존야 + 박스 + 궁 삼각박스 를 통해 적 본진을 흔들고 돌아온 q로 살아 나온다면 


그동안 우리 아군은 프리딜이 보장된다.


또한 ap에 투자했기 때문에 어느정도 딜도 보이고, 강한 cc에 걸리 지 않은 이상 


존야 박스공포 후 돌아오는 q로 생존도 가능해짐. 


한타는 이길 가능성이 커진다.


부족하다면 가엔까지 가주자.

 

챔피언별 대응법

 적 정글이 컷다면 잘큰 라이너 옆에서 깐죽 거립시다.


우리 한라인이 망했다면 얘기 하시고 철저히 다른 라인 갑시다. 겜을 이길려면 어쩔수 없습니다.


정치당하시지 마시고.. 화이팅

 

마치며

 기존 샤코처럼 너죽고 나죽자 식으로 간다면 

지금의 샤코는 너무 꾸집니다.


한타를 지배하고 상대 원딜 미드를 약이 바짝바짝 오르도록 플레이 해주고 


아군이 대승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광대 역할이 지금의 최선 입니다.


제가 제시한 대로 플레이 된다면 


어디서 못하는 샤코라 무시받지는 않을 것으로 확신하며 글을 마칩니다.


의견주시면 감사하고 정당한 비평은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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