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6명
69.2% (18표)
3.8% (1표)
26.9% (7표)
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6
6
17
미입력
18/26
시즌 7 - 고통의 정글러

- Hvoros(2017-02-11, 조회수: 143300)

안녕하세요

지금껏 우디르는 항시 인식이 안좋았습니다.

OP가 되기위한 조건을 갖추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우디르는 신아이템, 아이템버프로 인해 강해지거나

타 정글챔프들 또는 딜러들의 주춤거릴쯔음 슬금슬금 오르려고 하면,

"칼" 같이 너프를 먹었던 비운의 챔프입니다.

그래서 우디르의 인식은 바닥으로 떨어지게 된것이죠.

 

여러분들도 아시다싶히 우디르는 스킬들은 "매료" 될만한 단순하면서 어려운 평타기반형 변신챔프입니다.

그렇기에 라이엇에서는 우디르를 달갑게 보지 않습니다.

현재 메타에 너무 맞지 않다는것을 알고 있다는것을요.

아이템이 반짝 버프를 먹으면 우디르 스킬을 너프시키면서 픽률 오르는것을 막습니다.

라이엇은 픽률과 승률이 밸런스의 주역할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늘 우리는 다음시즌엔 하고 기다렸고,

시즌 7 시작입니다. 앞으로 아이템변화, 지속적인 연구로

여러분들의 의견을 모아 가장 우디르다운 공략으로 변모해봅시다.

이번 시즌 역시 살려줄 의도가 없습니다. 워윅도 리메이크 된 마당에 정글러 입지가 줄어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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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기동력을 바탕으로 갱킹과 한타포지션, 포커싱에 능한 뚜벅이 우디르

올라프, 헤카림, 쉬바나 등 우디르 또한 생존기가 없다보니

기동력과 생존력에 기대를 걸어보는 챔프였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우디르의 장점을 극대화시킨 특성, 스펠, 아이템등

우디르에게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해보겠습니다

 

요즘 트렌드에 맞춰 우디르 또한 Ghost(유체화) 에 아주 적합하여,

 

유체화를 극대화 시켜

우디르의 기동력과 생존력을

최상으로 만들어 죽지않는 우디르

그것이 제가 이 공략글에서 말씀 드리고싶은 가장 큰 생각입니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공격 속도 +4.5%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9.8%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8,040 IP

우디르는 여러분들도 알고 계시듯이

"평타기반형 챔프" 입니다.

 

 

Mark(표식)

 

"공격속도" 말고는 쓸수가 없습니다.

우디르가 타 정글챔프를 따라가려거든

정글링속도가 중요합니다.

 

 

 

Seal(인장)

 

여기서는 우디르가 생각 할수있는 룬은 3가지정도 꼽을수있습니다.

첫째 , 체력 증가

둘째 , 방어

셋째 , 레벨당 방어 입니다.

 

결국은 체력과 방어 두가지로 간략할 힘을 실고 싶습니다.

현 특성패치로 인해 "파괴전차의 용기" 로 인해 수 있겠네요.

 

 레벨당 체력증가(성장체력룬) 또한 우디르에게 효과가 좋은 룬입니다.

우디르는 전체 챔프 중 18렙기준 2276.32 의 체력으로 6번째로 피통이 큰 챔프입니다.

정글 챔프 중에서는 트린다미어를 제외하면 가장 큰 챔프입니다.

 

비례체력vs성장체력룬

죄송합니다.. 제가 연구가 부족했었네요. 전에 댓글 달아주신 Mordoto 님 감사합니다.

성장체력룬이 좋겠습니다.

레벨당 체력 +1.34 룬을 사시길바랍니다. 초중반을 넘어서 중후반까지도 우세한 룬이였네요.

 

 

Glyph(문양)

 

문양에서는 레벨당 마법저항력이 효율이 좋기때문에 들어줍시다.

또는 쿨감을 5퍼를 맞춰 중반쯤, 패시브를 스킬 한개로만 유지 할 수 있도록 합시다. 

 

 

 

Quintessence(정수)

 

공격속도vs이동속도

 

참 애매합니다. 우디르 입장에서는 둘다 필요한 능력치인데 말이죠.

깔끔하게 공격속도 20퍼, 이동속도 3퍼를 맞춰주십쇼.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참 어렵네요. 특성은 계속 연구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확실한건 제가 이번에 바라보는 우디르는 죽지않는 우디르 입니다.

우디르 딸피 잡았다! 싶을때 살아가는 우디르를 만들어 봅시다.

결의를 18개 주어서 튼튼하고 버틸 수 있는 우디르가 되고자합니다.

"파괴전차의 용기" 특성이 상당히 좋은 것 같습니다.

 

흉포에 6 , 책략에 6

우디르는 버프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챔프 입니다.

그렇기에 룬 친화력 찍었고

 

공격속도가 중요한 우디르에게 분노 4퍼란 큰 것이죠.

새로운 피vs약점 노출 두가지 여러분둘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저는방어구 가르기(Sunder ) 팀을 위한 마스터리로 가겠습니다.

 

신속 우디르는 뚜벅이기에 강력한 CC기 속에서도 속도를 내보고자 찍습니다.

통찰력 서머너 스펠 쿨감 15퍼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우디르에게 점멸과 유체화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죠.

 

룬 갑옷vs고참병의 흉터  저는 체력에 주고싶습니다.

 

회복력vs꿋꿋함 꿋꿋함에 투자하는것이 더 좋더군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번 7.2 패치노트에서 파괴전차의 용기 가 너프를 먹게 되었습니다. 점점 기댈곳을 잃어가는 군요.

Smite(강타) "정글" 이라면 드셔야죠.

 

Flash(점멸) vs Ghost(유체화) 두가지외에는 필요없습니다.

 

 

Flash(점멸) 점멸은 어떤 챔프던 간에 필요한 서머너 스펠입니다.  

우디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벽을 넘을 수 없는 우디르에겐 한줌의 "희망" 이라고만 적어두겠습니다.

Ghost(유체화) 초중반에 힘을 실어줄 스펠입니다. 특히나 상대방 챔프에 뚜벅이가 많다면 아주 적절한 스펠입니다.

          쿨타임도 매우 짧고, 우디르와 시너지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우디르에겐 이동기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조금만 실수해도 큰 변을 당해 게임을 내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합니다.

 

 

유체화가 7.2 패치에서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유체화의 타이밍 잡는 연습이 필요하실 듯 싶습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순서

1렙 정글을 잡기위해선 반드시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 을 찍으셔야합니다.

체력 수급을 위해서 2렙에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찍어 체력이 깍이는 것을 막아주시고,

Bear Stance(곰 태세) 3렙에 찍어서 갱킹을 보시던 역갱을 보시던 우디르의 갱킹 순서는 무조건 Bear Stance(곰 태세) 시작을 하게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 찍어서 정글링을 계속 돌아주어 4렙에Bear Stance(곰 태세) 찍는 방법도 있습니다.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선마는 필수로 하시고, 저같은 경우엔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3렙까지 찍어놓고 Bear Stance(곰 태세) 찍어주던지 아니면

 Bear Stance(곰 태세)선마하고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찍기도합니다. Tiger Stance(호랑이 태세) 11렙 이후로 하나 투자하셔서 공속 버프로만 사용하시고,

18렙 Tiger Stance(호랑이 태세) 3개만 주시면됩니다.

 

 

스킬 활용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 패시브를 활용 하셔야합니다.

총 3회 중첩이 가능하며 , 1회당 공격속도 10%, 이동속도 5 증가입니다.

예를들면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Bear Stance(곰 태세)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이런식으로 쌓아두셔서

Bear Stance(곰 태세)로 진입 하는 방법으로 3스텍을 유지하시면서,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 Bear Stance(곰 태세) 알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선택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매판마다 가야할 템이 다릅니다.

하지만 정글러로써 우디르라는 챔프를 생각해본다면,

우디르는 탱커입니다.

상대방에게 공격을 주는 스킬보단 방어와 수비형스킬이다보니

그에 맞는 템을 가도록합시다.

 

첫 번째로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명실상부 정글러탱커들의 기본이 되는 템입니다.

 

두 번째로 (얼어붙은 건틀릿) 우디르의 현재 가장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템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봐야 할 것은 Trinity Force(삼위일체) 입니다. 아무리 읽어봐도 우디르가 적용이 안되는 효과가 없습니다.

판마다 다르겠지만 우디르에게 힘을 실어주기엔 얼건도 좋지만 트포도 고려해보면 좋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입니다.

상대가 AD 강력한 챔프들이 많다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AP와 CC기들이 너무 빡세다면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겠지만

 

그래도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기동력을 살려주는 우디르는
"최고의 뚜벅이" 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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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당한 영광) 뚜벅이들의 기동력에 힘을 실어줄 아이템입니다.

우디르 또한 정당한영광하고 상당히 시너지가 좋은 템입니다.

 

그 밖에 좋은 아이템들 코어템들 알려드리겠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자의 갑옷입니다.

뚜벅이 방템하면 제일먼저 생각나는 템인데요.

메인템 하나먼저가시고 3~4코어에 생각하면 좋은템입니다.

 

거의 매판 무조건 간다고 보시면되는 방템입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 이 아이템도 거의 매판마다 드신다고 보면됩니다.

 

 

(구원) 우디르는 강력한 브루저가 이제는 아닙니다.

팀을 위한 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템을 두루도록합시다.

죽지않는 죽을수없는 우디르로 끝까지 아군 딜러를 지키면서 살아봅시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보통 서포터들이 올려주는 템이긴 하나 ,

그렇지 않다면 상대방 AP딜러진의 상황을 보고 올리도록합시다.

 

 

아이템의 정답은 없습니다. 상대에 맞춰서 그리고 팀에 맞춰 템을 들고갑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렝가
엘리스
그레이브즈

보기만해도 끔찍한 친구들이네요.

밸런스 조정이 시급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우디르는 정글링 속도에서는 탑클라스입니다. 현 프리시즌의 정글에서는 칼날부리와, 돌거북의 개체수가 늘어났기에 우디르는 더더욱 좋은 효과를 보게됩니다. 초반의 갱킹에 힘이 실릴것 같지 않은 라인이라면 빠르게 성장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갱킹각이 보인다면 즉각 갱킹으로 그 라인의 주도권을 잡아주셔야하며, 우디르의 빠른 정글링은 상대방보다 "먼저" 라는 게 생깁니다. 먼저 갱킹을 가거나, 먼저 집을가 템을 사오거나, 먼저 카정을 갈 수 있는 앞설수 있는 조건이 생기지요. 정글링은 곧 레벨링이라는 말은 과언이아닙니다. 라이너보다도 cs를 더 챙길수도 있을 뿐더러 라이너만큼 성장을 할수있는 몇안되는 정글러입니다.

 

 

초반 운영법

앞서 말씀 드렸듯이 우디르의 초반은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이유는 단 하나 뚜벅이기 때문이죠.

많은 분들은 우디르가 초반에 강력하다고 생각하시는데 사실은 다릅니다. 우디르의 강력함은 R피닉스가 3렙이상 찍혔을때 부터입니다. 물론 그 시점도 초반이긴합니다. 초중반으로 넘어가는 그 시점이 가장 강력한 우디르이기 때문에 초반에 우디르의 무난한 성장을 보시려면, 맵리딩을 통해 주도권을 잡아줄 라인을 잘 보셔야하며, 갱킹도 갱킹이지만 정글링을 꾸준히 도셔아합니다. 그렇게만된다면 상대정글러를 죽이고 다닐 수 있게 됩니다. 

 

 

중반 운영법

우디르의 중반은 이미 성장을 꽤 한 상태로 보겠습니다. 우디르는 전형적인 스노우를 굴리는 성장챔프입니다. 많은 평타기반형 챔프들은 우디르와 비슷하겠지요. 우디르의 장점을 살려 기동력과 생존력으로 적은 짜르고 우리는 죽지않는  (예언자형 개조)(제어 와드)와 또는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로 시야까지 같이 가져가주시는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오브젝트는 절대로 넘기지마시며, 아군의 유리한 포지션을 잡도록 만들어주시는게 우디르입니다. 그만큼 우디르는 파일럿도 이해도가 높고 잘하셔야하지만 아군의 소위 말해 팀운이 필요한 챔프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디르의 기동력과 생존력으로 필두로 "파괴전차의 용기" 로 들어오는 상대 탱커들과 암살자를 막음과 동시에 상대 딜러진을 꾸준히 물어주시는게 가장 좋은 싸움법이겠지요. 우디르의 곰태세로 파괴전차를 발동시키고 상대딜러진을 무시던 우리딜러진을 지키시던 그건 매판마다 다릅니다. 여기까지 성장을 잘해온 우디르라면 당신의 판단을 믿겠습니다. 

 

 

 

마치며

 댓글과 공유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우디르를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우디르를 같이 파헤쳐봅시다.

 

우디르의 버프가 시급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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