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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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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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7 시대에 맞는 블리츠 공략

- 샤펜(2016-11-29, 조회수: 10236)

안녕하세요!

시즌4에 다이아 찍어놓고.. 그 후론 무리없이 플레구간에서 머물며 지내는 블츠충입니다.

다른 인벤유저분들처럼 티어가 화려하진 않지만

시즌2부터 아껴왔던 블리츠크랭크이기에 블츠의 이해도만큼은 자신이 있습니다.

의견 & 질문등등은 댓글로 꼭! 달아주세요!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체력 +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체력
    +78
총 가격 : 10,752 IP
룬 설명입니다.

☆ 빨강 - 블츠 초반 효율이 가장 좋은 공룬입니다. 초반 평캔E에도 좋고 타워끼고 미니언 줏어먹기도 좋고.. 또 끌고 띄우고 타이밍봐서 궁써준 후 블리츠가 그다지 할 게 없어요 분노의 느려터진 평타질밖에 ㅠ.ㅜ
*마관은요? : 마법딜이 q와 r밖에 없죠. 게다가 초반이면 몰라도 초반 조~금만 넘어가도 딜을 기대하는 스킬이 전혀 아니기 때문에 마관보단 무조건 공룬 추천입니다..


☆ 노랑 - 무난한 방룬입니다. 굳이 다른 설명은 필요 없는 것 같네요.
*체력룬은요? : 나쁘지 않지만 라인전단계에선 방어가 무조건 필요합니다. 적 원딜도 그렇고 마딜서폿들도 라인전에선 평타질을 많이 하기에.. 체력이 딸리다 싶다면 왕룬에서 커버쳐도 됩니다.


☆ 파랑 - !! 6성장쿨감 + 3마저 !! 입니다. 쿨감이 굉장히 중요한 블츠입니다. 시즌7에서 템트리가 많이 바뀌어서 초반에 빠른 쿨감을 더이상 맞춰줄 수가 없습니다. 후반에 룬에서 얻어지는 쿨감 10%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3마저룬 대처품? : 3개라 큰 의미는 없어요. 마나, 마저, 성장마저, 마나재생 등등.. 자신에 맞게 끼워주시면 됩니다.


☆ 왕룬 - 이속룬입니다. 블츠의 핵심은 그랩이고 그랩에 거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이속으로 인한 압박입니다. 라인전에서 각재다 너무 맞아서 힘드신 분들은 고정체력도 추천해 드립니다.




여러 룬들을 써봤지만 위에 박은 룬들이 가장 효율이 좋았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빨강룬과 파랑룬은 위에처럼 박는게 강추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룬보다 더욱 취향에 따라 갈리는 마스터리입니다!!

아무래도 마스터리는 천둥군주 & 결속 & 파괴전차로 나뉘는데요.

각각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겠습니다.


☆ 천둥군주
* 장점 : 바로 전 티어의 쿨감5퍼가 좋고 그랩-평-평캔E나 궁 등 끌었을 때 폭딜에 도움을 줍니다.

* 단점 : 아무래도 천둥군주는 짤짤이 콤보로 15~20초마다 터뜨려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기에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수치가 추가공격력 + 주문력이기에 딜템을 전~혀 가지 않는 블츠에게는 효율이 꽝입니다.



☆ 굳건한 결속 ********
* 장점 : 가장 추천하는 마스터리입니다. 근접이고 가장 선두에서 그랩각을 재야해서 많이 처맞는 블츠에게 꿀같은 4% 데미지 감소에다가 중~후반부터는 딜이 매우 안좋은 블츠에게 원딜대신 탱을 더 해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마스터리입니다.

* 단점 : 사실 가장 추천하는 마스터리라 다른 마스터리보다 단점이 없습니다. 굳이 꼽자면 깨알 딜마저도 없다는 점..? 하지만 블츠는 그랩으로 강제 이니시+아군 포커싱으로 게임에 변수를 만드는 캐릭이지 딜을 기대하는 캐릭이 전혀 아닙니다.



☆ 파괴전차
* 장점 : 새로나온 마스터리입니다. 수치가 워낙 개사기라 넣었는데요 블츠의 q와 e가 파괴전차를 발동시킵니다. 라인전에서 적을 끌면 블츠가 어느정도 간보는 차원에서 처맞게 되는데 이때 쉴드가 큰 역할을 해줍니다.

* 단점 : 파괴전차의 진짜 효율은 한타 때 상대팀이 모여있는 곳에서 하드cc를 날려서 때리기도 싫을 정도의 압도적인 쉴드량을 얻는 것인데, 블츠 특성상 대치상황같을 때 한명 그랩하는거라 한타때 파괴전차의 효율은 크게 없습니다. 라인전을 위한 마스터리라 봐도 무방합니다.



기타 마스터리는 딜보단 유틸에 관련된 마스터리에 투자했습니다. 블츠 특성상 딜보단 그랩으로 승부를 보는 챔프여서 입니다.

다른 마스터리 의견 & 질문은 댓글에 달아주세요.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마스터리는 딱 2가지 입니다.
점화 or 탈진.

점화가 라인전에서는 탈진보다 훨씬 좋습니다. 끌어서 킬각재기도 훨씬 수월하구요. 특히 상대에 소나나 나미, 소라카처럼 힐이 중요한 조합이라면 더더욱이 빛을 발하죠. 

탈진의 장점은 상대에 암살캐릭이라던가 폭딜이라던가 훅 파고드는 캐릭들 빙구만들기 굉장히 좋다는 점입니다. 야스오 피즈 제드 아칼리 등등 손에 꼽기도 힘들정도로 많네요. 최근 자주보이는 리신이나 헤카림상대로도 좋습니다. 즉 한타에서 점화보다 더 좋다는 점입니다.

점화 or 탈진은 상대 조합을 봐주면서 골라주세요. 상대팀에 훅 들어와서 폭딜넣는 캐릭이 하나라도 있다면 탈진을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그냥 탈진이 있다는 것 자체가 브루저&폭딜&암살자들에겐 커다란 부담입니다.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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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선마후 갈리는 W선마 or E선마입니다!!

전 E선마로 갑니다. 많은 분들이 의아해하시던데요. 왜 이속을 그리 강조해대면서 w를 안가냐? w엔 공속과 이속도 붙어있지만 e는 고작 쿨 1초 줄여주는건데? 라는 질문이 굉장히 많습니다.


제가 w보다 e를 더 찍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w를 잘 읽어보시면 w렙이 높아진다고 쿨이 줄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인벤에 정보가 잘못 써있는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공속입니다. 인벤 스킬창엔 이 공속증가가 기본지속효과로 써있더군요 아닙니다. 사용시에 생기는 버프입니다.

w 사용시 이속과 공속이 수치만큼 쭉 올랐다가 5초동안 빠르게 감소합니다. 


공속은 사실 큰 의미가 없구요 이속을 봐야합니다. 1렙 증가시 이속이 5% 증가합니다. 5%? 나쁘지 않은 수치군요!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더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 바로 !!5초간 빠르게 감소!! 입니다. 즉 제대로 w의 레벨당 증가하는 이속의 효과를 누리려면 고작해야 2초 길어야 3초입니다(게다가 풀 5%도 못누리고 끽해야 레벨당 2~3%죠). 물론 프로급에서야 저런 소소한 이속의 차이로 그랩각의 유무가 나오겠지만 다이아급에서도 1렙 w로도 충분히 각은 나옵니다. 그랩을 잘 쓰냐 못쓰냐가 문제죠. 




자 그럼 이제 E를 보시면 참 간단합니다. 수치도 없고 그냥 쿨감 1초 줄어드는 겁니다. 이걸 왜 찍어주느냐??

빠르면 레벨 6~7부터, 늦어도 레벨 10정도면 라인전 페이스는 끝나고 한타페이스로 들어갑니다. 한타에서 중요한 점이 뭘까요? 바로 cc기입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w의 레벨이 높으면 이니시 압박에 유리하겠지만(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빠르게 이속이 감소한다는걸 염두해 두셔야합니다!!) 막상 끌든 안끌든 한타가 시작되면 그랩이 빠진 블리츠는 다른 챔프에 비해 굉장히 할게 없습니다. 각봐서 상대 스킬손꼬이게 궁써주고.. 다른 챔프들 e로 에어본 시키는게 전부죠. 하지만 13렙에 쿨이 5초. 쿨감 40퍼 기준 쿨3초마다 에어본을 띄워준다면??


13렙이면 딱 중반에서 슬슬 후반으로 가려는 단계입니다. 이 때 가장 많은 오브젝트들이 왔다갔다 하죠(용, 타워, 바론). 즉, 가장 많은 한타가 이뤄지는 구간입니다. 블츠가 끌든 안끌든 한타가 시작되면 블츠가 가장 선두니 상대가 일부러 블츠를 때리려던 것이든 우연찮게 블츠가 맞는 것이든 블츠가 어느정도 처맞으면 그 후로 일부러 블츠를 노리는 상대는 없습니다. 이때 공속도 느려터지고 핵노딜인 블츠가 참 노쓸모같고 답답한데 블츠가 아군 미드나 원딜 옆에서 3초마다 타겟 에어본을 계속 박아준다면 당하는 입장에선 매우 귀찮습니다. 그렇다고 블츠를 포커싱 할 수도 없고 그냥 참고 가야하는 입장이기에..


템트리에 더불어 이 e선마가 제가 하는 블리츠 공략의 핵심입니다. w의 이속증가가 탐나긴 하지만 저 !!!빠르게 감소하는!!! 이속은 스킬레벨 별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기타 반론 & 의견들은 댓글에 부탁드리겠습니다 !

 

스킬 콤보

 뭐가 있을까요 너무 당연한 것 뿐이네요. 초반 라인전시 조금이라도 더 딜을 넣기위한 그랩 후 평캔E 정도..?


스킬 활용 팁

 블츠가 나오면 아무래도 도주기 가진 캐릭들이 자주 나옵니다. 도주기를 예측한 그랩이 가장 최고의 시나리오겠지만.. 꽁킬도 놓치기 쉽고 도박성이 크니 안전하게 궁 사정거리에 가서 궁써서 침묵먹인 후 끌어오는 콤보를 사용합시다!

그리고 어느정도 레벨이 차면 너무 평캔 욕심내지 말고 바로 띄워줘서 아군들의 논타겟들을 확실하게 맞춰주도록 도와줍시다. 가끔 평캔으로 띄우면 상대가 도주기 쓴 후에 띄워져서 논타겟들이 빗나갈 때가 많아요.(중요)


아무래도 블츠가 라인클리어 하는 스킬이 궁빼곤 전혀 없어서 라인이 밀릴때가 많은데, 원딜이 타워끼고 cs먹는데 적 봇듀오가 견제하려고 어슬렁거리면 적군 원거리 미니언 체력 봐서 궁써서 원거리 미니언 정리하자마자 그랩각을 봐줍시다. 이거 대부분 상대팀도 알면서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e선마에 뒤이은 제 블츠 공략의 핵심!! 템트리입니다.
킬 줏어먹는 서폿도 아닌 블츠주제 무슨 템들이 저리 화려해?? 라고 하실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즈롯차원문***
제가 생각하는 시즌6에 이은 시즌7 가장 사기템이자 블츠의 핵심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방어+마방+타워이속+체회 모두 블츠에겐 꿀옵션들이죠. 게다가 이 즈롯은 150초 지속에 쿨타임이 150초라는, 즉 파괴되지 않는 한 연이어서 계속 쓸 수 있는 템이고 또 이 즈롯의 라인 푸쉬력은 어마어마합니다. 타워까지 밀려있는 라인도 즈롯만 열어주면 100초 안으로 상대 타워를 압박하는 라인이 만들어집니다. 저런 화려한 템트리를 적어 놓은 것도 바로 이 즈롯의 돈수급 덕분입니다.
게다가! 라인을 정리해 준다는 것은 이 즈롯이 스플릿 압박 1인분을 해준다는 점이지요. 블츠는 짤라먹는 것도 굉장히 좋을 뿐더러 타워근처에서의 이니시가 블츠의 꽃입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 이 즈롯으로 다른 라인에 아군 미니언들을 쌓고 상대 타워를 압박하면 상대에겐 두가지 선택이 있겠죠

1. 쌓인 미니언들을 무시하고 대치한다
2. 한명을 다른 라인으로 보내 라인클리어를할 때까지 기다린 후 대치한다

자 우선 1의 시나리오대로라면 아군은 그냥 가만히 대치구도로 서있어도 이득입니다. 쌓인 어마어마한 미니언들을 잃음으로써 cs손해가 엄청나고 게다가 타워 피도 야금야금 갉아먹히는 걸 보면 압박이 큽니다 '시간끌면 탑or봇 타워 밀리는데' '저 미니언들 놓치면 경치+골드 압박 너무 손해인데' 등등 시간끌면 불리한 점이 많아지기에 빨리 한타를 열어보려고 하겠죠. 한타이니시에 특화된 블츠 한타구도를 많이 만드는 것 자체가 이득입니다. 

그럼 2의 시나리오를 봅시다. 텔있는 아군이나 라인 클리어가 빠른 원딜or미드가 후딱가서 정리하는 방법이죠. 하지만 위에 언급했듯이 블츠는 한타 이니시와 짤라먹기에 굉장히 좋은 캐릭입니다. 상대에 텔포가 있든 없든 다른 라인의 즈롯푸쉬를 막으러 가는거를 보는 순간 블리츠에겐 기회입니다. 아무리 텔타고 온다고 한들 그랩으로 끌은 적을 정리하는데 5초도 안걸릴테니까요. 애초에 이미 4:5 구조에서 탱이든 누구든 끌어오는 순간 숫자싸움과 포커싱 싸움에서 블리츠팀이 지는 구조가 나올 일은 없지요. 라인클리어 하러 간 적팀이 후다닥 돌아올 때 쯤이면 이미 한타는 끝나고 블리츠팀이 오브젝트 먹는걸 멀리서 구경할 수밖에 없죠.

즉 즈롯이 다른 라인을 밀고 아군 5명이 뭉쳐서 타워든 오브젝트든 압박하는 순간부터 어느 시나리오로 가든 블리츠팀에겐 이득입니다. 그만큼 즈롯이 역할이 중요하니 너무 욕심내서 앞쪽에 즈롯 박지 말고 안전하게 타워 레인지 안에 박아둡시다.(중요)

즈롯은 빨리 올릴수록 좋지만, 시야석+기동장화+타곤산후에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즈롯이 좋다지만 시야석+기동장화+타곤산은 서폿으로써 초반 극필수템이니까요.



* 지휘관의 깃발
즈롯이 핵심이다 보니 즈롯 설명이 너무 길어졌네요. 지휘관의 깃발 역시 즈롯을 보조하는 역할입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주문력이 없어지고 블리츠의 꿀템인 빙하의 장막 상위템으로 바뀌었죠. 쿨감+마방+방어+마나에 라인푸쉬까지 블츠에게 안어울리는 옵션이 없죠. 게다가 즈롯+지휘관 깃발+타곤이면 돈 수급이 어마어마합니다. 한타 후 귀환 한번하면 서폿으로써 굉장히 보기 힘든 1500원 이상이라는 돈이 자주 있죠. 옵션상으로는 시즌7 템트리 중 블리츠에게 손에 꼽게 어울리는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 태양의 눈 or 산악방벽
태양의 눈.. 보기 드물죠 보통 산악방벽을 가는데 말이죠. 사실 모든 면에서 산악방벽이 태양의 눈보다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딱! 하나 태양의 눈을 가는 이유는 바로 템칸 하나를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시야석+타곤). 굳이 하나 더 꼽자면.. 제 블츠 템트리에는 체력을 올려주는 템이 거의 없어서 산악방벽이 최대효율을 발휘 못 한다는 점이 있겠네요.
여러 테스트 결과 '타곤+시야석으로 게임 중~후반까지(즈롯+다른코어) 버티다가 3코어나 4코어쯤으로 결정합니다. 게임이 길어 질 것 같다면 태양의 눈, 한두번 한타로 게임이 결정 될 것 같다면 산악방벽' 이 가장 좋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초반에 산악방벽 코어로 바로 올려버리면 그것 나름대로 효율이 좋지만.. 제 블츠공략의 핵심은 즈롯을 빨리 올리는 것이기에 3~4코어쯤에서 결정하는 걸로 추천합니다.



* 기사의 맹세
시즌7 새로 나온 템이죠. 옵션들도 워낙 좋은데다가 마스터리 결속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템입니다. 한가지 딱 아쉬운점이 받는 피해가 고정 피해라 
결속의 4% 딜감소 효과는 못받는 다는 점이지만.. 기타 옵션들이 워낙 꿀이라 그 단점을 커버해줍니다. 
게다가 한타때 포지션 상 블츠는 거의 가장 선두에 있고 원딜을 가장 후반에 있어서 서로에게 이동 시 받는 이속보너스를 최대화 시킬 수 있어서 좋습니다. 블츠가 끌면 빠르게 와서 딜 넣어줄 수도 있고 원딜이 물리면 빠르게 다가가서 도와줄 수도 있고..


* 얼어붙은 심장 & 기동신발
이 둘은 뭐 블츠에게 워낙 유명한 템이니 굳이 설명 안하겠습니다. 다만 이번 얼어붙은 건틀렛도 쿨감이 20퍼라 상황을 봐서 고르는게 이상적이긴 하다만.. 대부분 얼어붙은 심장을 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이번에 버프급 반 리메이크를 먹어서 더더욱 힘들어 졌습니다. 라인전에서도 블츠가 오히려 불리한 입장일 뿐더러 한타에서의 역할도 우위고 이니시에서도 블츠에게 크게 밀리지 않을 정도의 쿵꽝이 있어서.. 굳이 밴을 하진 않아도 상대 알리픽을 보고 블츠를 고르는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라움
이녀석도 알리와 비슷한 케이스죠 원딜을 끌어도 브라움이 바로 w로 달려와줘서 궁이나 q로 아군 원딜에게 싸움걸면 오히려 불리해집니다. 알리와 마찬가지로 굳이 밴은 안해도 브라움을 보고 블츠를 뽑는 건 비추입니다.
이즈리얼
대표적인 블츠 카운터 원딜이라면 시비르와 이즈리얼인데 시비르보단 이즈가 2배는 귀찮습니다. 개사기판정 비전이동으로 그랩을 맞춰도 빠져나갑니다. 그 외의 카운터인점을 굳이 꼽는다면.. 블츠가 미니언 없는 각을 자주 보기에 이즈또한 블츠에게 q짤 먹일 각이 자주 나와서 귀찮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한타때 매우 안정적인 포지션에 있어서 끌 각이 잘 안나오는 점이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응 점화
원딜 끌어도 되고 너 끌어도 되고
대신 점화 빠지고 원딜은 살짝 공격적이고 소라카는 매우 안전한 위치에 있을 때 좀 짜증납니다.
소나
응 너도 점화
사실 얘 나오면 라인전보다 한타를 봐서 탈진 들어도 됩니다. 그정도로 만만함.
초반에 미니언 끼고 견제하면 아군 원딜이 괴로워 하는데 좀 참으라 해줍시다. 항상 체력우위에 있어서 힘들 것 같아도 의외로 체력이 쑥쑥빠지고 킬각잡기가 쉽습니다.
진을 대표한 모든 뚜벅이 원딜들은 사실 블츠에겐 쉬운편에 속합니다. 특히 진은 끌리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어야죠. 4타때 겁없이 견제하러 들면 가서 4타 맞아주고 끌거나 달려가서 띄워줍시다.
블츠에게 있어선 상대 원딜도 중요하지만 상대 서폿이 더 중요합니다. 동일한 실력이라고 가정하에 초반 라인전을 좌지우지하는 건 원딜보단 서폿 역량이 큽니다. 위에 이즈리얼 칸에 언급했듯이 시비르는 의외로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시비르 상대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기에 간단하게 써보겠습니다.

우선 시비르 상대로 각보고 대뜸 끌면 안됩니다. 스펠쉴드에 거의 백이면 백 막힐 뿐더러 쿨타임 또한 그랩과 거의 비슷하기에 오히려 시비르 마나만 채워주는 꼴이 됩니다. 시비르 캐릭 특성상 라인을 엄청 밀어서 갱에 취약한 위치에 놓이기 쉬운데요 스펠유무와 정글러들의 위치를 봐서 킬각이거나 타워 그랩을 믿고 킬or딜교각이다 싶으면 원딜에게 미리 말을 해놓고 시비르한테 달려갑니다. 거의 백이면 백 뒷무빙하면서 블츠 견제를 툭툭 칠텐데요 시비르가 사거리가 짧기도 하고 라인 위치상 앞무빙하면서 원딜 패러갈 일은 없을겁니다. 시비르에게 평타 사거리까지 다가가면 펀치 날리는척 하면서 평타 캔슬해주면 대부분 펀치 씹으려고 스펠쉴드 킬겁니다. 스펠쉴드 뺴주고 띄우거나 궁켜서 뛰든 플이든 도망가는 시비르 끌어주면 됩니다.

정글러의 위치가 불확실하거나 견제를 너무 맞아서 내가 죽을 것 같다 싶으면 타워 근처에서 스펠쉴드 쓰기전에 궁-그랩으로 타워 근처로 끌읍시다. 

이즈리얼이야 비전을 낚시로 하기엔 너무 불확실하고 각잡기도 힘들지만 시비르의 스펠쉴드는 충분히 낚을만 합니다. 낚일 수 밖에 없는 타이밍도 자주 나오구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블츠의 핵심은 강제한타 이니시와 시야를 이용한 짤라먹기입니다. 그 둘을 가장 크게 좌지우지하는건 대치와 다른 라인 푸쉬의 유무입니다. 즈롯과 지휘관의 깃발이 그 역할을 해주기 굉장히 좋은 템들이구요. 기타 그랩을 잘하는 법이나 각재는 법같은건 다른 공략에서도 많을 것이고 무엇보다도 많은 경험을 해보셔야 배우는 감이 있어서 굳이 설명을 안했습니다만 혹시라도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기타 다른 문제점&궁금점 또한 적어주시면 답변 해 드리겠습니다. 부족한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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