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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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표)
베인, 어둠 사냥꾼
Vayne, The Night Hunter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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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원거리딜러와 베인에 대하여 -1 미완성 ver]

- 단풍국가(2016-12-15, 조회수: 4874)

12월 8일 작성

12월 9일 1차수정

12얼 15일 2차수정


본 공략은 PC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아직 미완성인 글입니다. 굳이 다 읽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이 공략은 베인 공략을 포함한 소소한 팁과 원거리 딜러를 플레이할때의 마음가짐을 적은 글입니다.


필자는 원거리 딜러로 플래티넘까지 가봤기에 실력은 다른 분들보다 낮습니다만 , 원거리 딜러 초심자 분들과


혹은 원거리 딜러로 순수하게 플래티넘까지는 가고 싶다는 분들께 추천 드리고 싶은 글입니다.


베인, 어둠 사냥꾼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103) 2301 마나 231.8 (+35.0) 826.8
공격력 60 (+2.36) 100.1 공격 속도 0.658 (+3.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6.97 (+0.4) 13.77
방어력 23 (+4.6) 101.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6
  • 공격 속도 +1.7%
    x3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생명력 흡수 +1.5%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5.7
  • 공격 속도
    +14.1%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생명력 흡수
    +1.5%
총 가격 : 7,778 IP

롤이 오래 된 게임이기도 하고 , 룬은 정형화 되어있다고 하지만

룬은 늘 자유롭게 맞춰가는 것이 좋습니다. 심지어 원딜 플레이어 프로게이머 분들도 여러가지 다양한 룬을 사용합니다.


[저는 안정적인 CS 수급과 봇 교전시에 카이팅[*치고 빠지기]을 위해 왕룬에 공격력 2.5를 끼고 갑니다.]


이즈리얼이나 시비르 등 스킬 위주의 원딜들은 마나 회복 룬을 사용 할 수도 있고 , 

자신의 운을 믿고 표식에 치명타를 하나 넣을수도 있습니다.

라인전을 길게 가져 갈 것 같으면 성장 마방룬도 괜찮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 또한 룬과 마찬가지로 자유입니다. 내가 라인전이 약한 원거리 딜러다 , 아니면 약하진 않지만 비교적 상대 원거리

딜러보다는 약한 것 같다 [예시 : 내가 이즈리얼인데 상대가 베인이다 , 내가 코르키인데 상대가 드레이븐이다]

이럴 경우엔 버티기에 특화된 결의를 가는 것이 좋고 , 비등비등 하다면 책략도 괜찮습니다.

[책략일 경우 포악함 - 비밀창고 - 무자비 - 위험한 게임이 괜찮습니다.]

또한 , 상대 원거리 딜러보다는 우리 팀과 적 팀 서포터 상성이 훨씬 더 중요하고 , 우리팀 서포터가 상대 팀에 비해

견제력이 약하다 , 회복 능력이 부족하다면 결의가 낫습니다.

모든 원딜이 마찬가지겠지만 , 상대 챔피언을 잘 처리하겠다는 마음보단 스스로가 안 죽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해야합니다.

그런 개념에 있어 회복 스펠은 좋은데 이동 속도 증가라는 부분이 죽을 상황도 죽지 않게 해줍니다.

이 스펠 말고도 정화라는 스펠이나 보호막도 있는데 아직까지는 회복이 더 좋습니다.

그런데 상대 미드라이너가

  • 인 경우
  • 그리고 상대 서포터가  이런 종류라면 정화를 드는게 오히려 나을 수도 있습니다.
  • 수은 장식띠 가져가기전에 게임이 터질수도 있으니까요. 그 외에는 회복이 낫습니다. 
  • (정화의 장점은 탈진과 점화까지 빨리 풀 수 있다는 장점이 큽니다. 그 때문에 미드라이너가 종종 들기도 하죠. 여기선 원거리 딜러 설명이므로 제외.)

  • 만약 위 조합인데 회복을 들 경우에 6렙 이후에 되도록 라인 미는건 자제 해주세요.
  • 라인을 밀고 싶다면 , 우리팀 탑이 텔레포트로 올 수 있나 , 아군 정글러가 가까운가 동선을 파악해야 합니다.
  • 어둠 사냥꾼 (Night Hunter)
    베인이 악당들을 무자비하게 사냥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접근할 때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범위: 2000)
    구르기 (Tumbl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베인이 짧은 구르기를 하며 3초 안에 기본 공격을 하면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추가 피해량은 베인의 총 공격력의 75/85/95/105/115% (+0.5 AP)입니다.

    구르기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300)
    은화살 (Silver Bolts)
    베인이 사악한 존재에게만 피해를 주는 특수 금속으로 만든 볼트를 사용합니다. 같은 대상에게 공격 또는 스킬이 세 번 명중하면 50/65/80/95/11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수치가 고정 피해로 추가됩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200의 피해를 입히고, 모든 대상에게 최소 50/65/80/95/110의 피해를 입힙니다.
    선고 (Condemn)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베인이 거대한 볼트를 발사하여 대상을 뒤로 날려보내고 50/85/120/155/190(+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지형에 부딪힌 대상은 선고 피해량의 150%의 추가 물리 피해를 받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710)
    결전의 시간 (Final Hou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베인이 8/10/12초 동안 35/50/65의 추가 공격력을 얻고 구르기 시전 시 1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되며 어둠 사냥꾼의 이동 속도 증가율이 3배로 늘어납니다.

    적 챔피언이 베인에게 피해를 입은 후 3초 안에 사망하면 R - 결전의 시간 지속시간이 4초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구르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30/40/50% 감소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본적으로 원딜과 서포터는 항상 봇에서 공존하면서 싸웁니다. 이 때문에 상대 봇 듀오의 스킬 파악은 중요합니다.

    먼저 , 타겟팅인지 논타겟팅인지 파악 후에 타겟팅이라서 내가 손해를 더 볼 것 같다면 딜 교환을 하지 말아주세요.

    베인에게 딱히 기본적인 스킬 콤보라는 건 없지만 , 은화살을 최대한 빠르게 박고 빠지는 게 최선입니다.

    그리고 항상 , 나의 팀 미니언이 많을때 딜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포 미니언 있을땐 조심하세요. 피가 20씩 뭉떵

    잘립니다. 또한 상대방의 스킬이 빠졌을때 머릿 속으로 스킬 쿨타임이 몇 초 남았는지 생각하고 들어가세요.

    스킬 활용 팁

     추가 공략에 후술하겠지만 상대 위치를 잘 보세요. 상대 서포터나 원딜은 항상 수풀에 숨어있기를 좋아할 것 입니다.

    (비교적 군중 제어기로 기회를 엿보는 서포터가 이러한 경향을 자주 보입니다 , 쓰레쉬 - 블리츠 - 레오나)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평 -Q평 - 선고를 재빨리 사용하고 상대를 기절 상태에 머물게 하면서 자기 자신은  꼭 움직이면서 평타를 쳐주세요. 가만히 제자리에 있으면 상대방은 안전하게 도망가게 됩니다. (어느 쪽으로 이동할 것인지 본능적으로 파악해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베인은 주문력이 하나 없는 물리 공격력 원거리 딜러 챔프입니다. 그러므로 주문력이나 마나 관련은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장 강력한 원딜의 삼신기인 무한의 대검 - 유령무희 - 피바라기는 잘 풀렸을때 가주시면 괜찮습니다.

    또한 죽음의 무도나 스테락의 도전 등 상대 암살자가 잘 컸을 경우 이 아이템은 반드시 가주셔야 합니다.

    (유령무희 혹은 스테틱만 올려주세요. 생존만 하면 딜은 충분히 나옵니다. 공격 속도에 욕심 부리지 말아주세요.)



    몰락한 왕의 검은 이럴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동시에 은화살 선마스터를 해주세요.)


    - 상대방 정글 , 탑 , 정글러가 체력이 많은 탱커인 경우 [마오카이 올라프 문도 알리스타 브라움 신지드 등등]


    - 상대방이 베인과 같은 인파이터[공격 유효 범위가 짧은 챔피언 , 베인과 사거리가 유사]이면서 거리조절이 쉬운 챔피언

    도주기가 빈약한 챔피언

    [사거리가 짧은 AP 챔피언 , 애쉬 , 이즈리얼 , 코그모 등]


    이 경우가 아닌거면 BF로 순수하게 공격력을 올리는 게 낫습니다.


    - 내가 라인전을 말리고 라인이 밀리고 있다면 곡궁과 흡혈의 낫등으로 라인전을 안전하게 가져가면서 딜까지 노리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 테크로 몰락한 왕의검을 갈 수 있으니까요. 딱히 말리지 않는다면 BF 대검도 좋습니다. 

    오히려 베인이 무난하게 BF가 나왔다는 것 자체가 게임을 유리하게 가져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어려운 챔피언 같은건 없습니다. 하지만 베인으로 쉬운 챔피언은 더더욱 없습니다!
    "죽지 않기"가 가장 힘들며 맵을 계속 파악하는 것도 힘듭니다.
    항상 100%의 좋은 컨디션으로 게임 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우리팀 서포터가 상대 팀 서포터에 비해 게임 이해력이 낮은 경우는 그 어떤 상대가 오던 간에 베인은 힘들어 집니다.
    우리팀 서포터와 항상 서로 소통이 되게 끔 봇 라인전을 풀어가세요.
    베인
    같은 팀의 다른 라인에서 킬이 따였다고 우리팀 서포터나 정글러가 실수했다고 탓하지 말고
    불안해 하지마세요. 고작 라인전의 1-2데스가지고 게임은 끝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10킬 이상 차이가 벌어져도 상대방 딜러의 한번 실수로 역전이 가능합니다. 우리팀이 유리하다면 적극적으로 플레이 해주시고 우리팀이 불리하다면 CS만 챙기면서 기회를 엿보세요.
    베인은 왕귀형 원딜입니다.
    베인
    후반까지 내가 잘컸다고 해서 , 방심하면 안 됩니다. 베인을 포함한 원거리 딜러는 몸이 약한 편입니다. 나보다 못큰 정글러나 미드라이너를 만나도 금방 죽기 일수입니다.
    내가 컨트롤에 자신이 있어도 무리하는 플레이는 좋지 않습니다.

    이런 플레이를 하시려면 미니맵에 시야가 완전히 장악되었는지 꼭 봐주세요.
    저조차도 하는 실수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이 운영법부터는 주로 베인의 운영에 관해서 서술합니다.

    ----------------------------------------------------------------------------

    본격적인 게임이 시작 되기전에 , 인베이드가 올 것 같으면 재빨리 가서 장신구 와드를 박아주세요. (삼거리나 수풀)

    팀원과의 분열도 일어나지 않으면서 나중에 정글러나 다른 라이너한테 큰 소리 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내가 팀원들을 위해 이렇게 협조를 하고 있다는 모습을 어필 가능합니다.)

     

    초반 운영법


    정글러 리쉬를 해주고 나서 , 상대 봇에 오는 챔피언 스킬이 타겟인지 , 논타겟인지 재빨리 파악합니다.

    타겟형(예시 : 알리스타) 일 경우엔 최대한 사거리 안 닿는 선에서 파밍 해주세요. 

    상대방 공격에 너무 쉽게 당할 것 같다면 미니언 15 ~ 20마리 정도는 과감히 포기합시다.

    피 깎여서 빌빌대다가 아무것도 못하고 집에 가는 것보단 훨씬 낫습니다.

    논타겟일 경우 미니언 뒤에서 안전하게 파밍하다가 , 상대방 스킬이 빠질때에 그 때 조금씩 우리팀 서포터와 견제 해주시면 됩니다. (예시 : 블리츠크랭크 , 쓰레쉬)

    중반 운영법

     첫 귀환 이후엔 내가 상대방보다 킬이 앞선다 , CS가 앞선다 등등 이점을 가지고 있다면 삼거리나 부쉬엔 무조건 와드가 있어야 합니다. 원딜이라도 75원 와드 아끼지 마세요. 졸지에 내가 300원이 될 수 있습니다. 서포터가 안 사면 나라도 사야합니다. 그래도 정 아이템이 중요하다면 아이템 먼저 사고 라인은 되도록 밀지 말아주세요. 이때부터 중요한데 , 6렙 이후엔 군중 제어기 하나 걸리는 순간 그 즉시 사망입니다. 괜히 겉멋 부리지말고 파밍하다가 확실한때에 덤벼드세요! (우리팀 정글러나 서포터가 확실한 군중 제어를 걸고 , 킬각이 보일때)

    또한 , 스펠과 궁이 없으면 베인은 최약체 입니다. 궁 혹은 스펠이 돌아올때까지 최대한 적극적인 공격은 하지 말아주세요. 위험합니다. (굳이 할 상황이라면 , 우리팀 미드가 상대팀 미드를 압도해야 합니다.)

     

    후반 운영법

     스펠이 있을 경우엔,  베인과 트위치 같이 기동성이 확보되고 은신이 있는 캐릭터들은 스플릿 하기에 용이합니다.

    이 경우에 상대보다 밀렸던 CS를 먹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이는 곧 성장의 발판이 됩니다. 미니언 먹을 것 같다가

    상대방이 잘 안보이고 죽을 것 같으면 스펠 절대 아끼지 말고 뒤로 내빼고 다음 스펠 쿨타임 까지 교전을 피해주세요.

    만약 교전이 일어날 것 같으면 최대한 뒤로 물러나 있다가 시작 되면 맨 뒤에서 앞라인부터 차분히 공격해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많은 공략을 보면 최후방에 빠져있으라고 말하는데 ,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 최후방에 있어도 상대방이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 공격할수 도 있고 , 점멸 이니시에이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정확히 이 말을 표현하자면

    [상대방이 점멸 - 스킬을 써도 닿지 않는 사거리이면서 , 우리팀 서포터가 날 지켜줄수 있는 거리] 입니다. 이것을 명심해 주시고 싸움이 시작되면 궁을 바로 키면서 싸울건지 , 천천히 쓸건지 판단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탱커가 이니시를 걸었는데 단단하다면 망설임 없이 궁을 써서 공격력 증폭된 효과로 서둘러서 녹여주세요. 만약에 그렇게까지 했는데

    우리팀 녹는 속도가 더 빠르면 어쩔수가 없습니다. 계속 다음 기회를 노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타겟형 스킬 챔피언이 많으면 비교적 몸을 사리고 , 논타겟이 많으면 우리팀과 함께 기회를 노려 공격해봅시다.

    이때 , 적의 논타겟 스킬은 꼭 구르기로 피해주세요. 머릿 속으로 상대 딜러 진의 궁극기가 빠졌는지 안 빠졌는지 냉정하게 체크 한 후에 전진 해주세요.

     

    마치며

     내가 가장 잘하는 것 같다면 설령 그것이 틀린 판단이 될 지라도 반드시 오더를 내려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이길 게임은 확실히 잡고 들어가고 질 게임은 역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이 됩니다.

    팀원은 각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고 사람마다 전부 다 달라서 내 생각대로 따라 올 수가 없습니다.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승리의 발판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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