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0% (0표)
0% (0표)
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18
0
12
2/2
(정글공략) op.gg 데이터 기반 최적화 정글쉬바나

- 지나가는정글(2017-01-02, 조회수: 10226)

0. 서론

급변하는 메타에 맞추어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최적화 공략을 작성하고자 한다.

현재 롤인벤의 엑셀 공략은 경험과 플레이 내용에 바탕하여 나름의 최적해를 제시하고 있지만 op.gg에서 제공하는 승률 데이터와는 적잖은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저들이 일일이 각 항목을 확인하는 수고를 덜게 하기 위하여 이하의 공략을 쓴다.

6.24 패치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이후 패치 할때마다 업데이트 할 것이다. 



레퍼런스

http://www.op.gg/champion/shyvana/statistics/jungle

일부 fow.kr에서 차용한 데이터는 매번 명시함.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유체화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op.gg 데이터 기반

http://www.op.gg/champion/shyvana/statistics/jungle


통계적으로 볼 때 

-> 노랑/파랑 룬의 경우 성장방어/마저보다 고정방어/마저의 승률이 높음(유의한 수준은 아님)

-> 빨강룬의 경우 공격룬을 채용할 시 공속룬보다 승률이 높음(약 1.5%)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비중을 차지하며 승률이 제일 높은 조합은 위와 나머지는 동일하며

파랑 룬 마저 9 -> 파랑룬 공속 4 + 마저 5 조합이다.


그러나 룬 구입할 IP 여유가 없을 경우를 상정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격/고정방어/고정마저/공속 룬을 추천하는 바이다. 


하지만 여유가 될 경우 파랑룬에 공속 4를 채용하는 것을 권한다. 실제로 다른 챔피언 들에서도(ex: 신짜오) 공속 4를 채용할 경우 유의미하게 승률이 상승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키스톤의 경우 통계적으로

폭풍전사의 포효: 52.20%
천둥군주의 호령 52.11%
---------이하 승률 50% 미만
착취의 손아귀 49.83%
전투의 열광 49.70%
파괴전차의 용기 48.65% 

로 정리된다.


채용률로 정렬할 경우 
전투의 열광(57% 가량) >> 착취의 손아귀 > 폭풍전사의 포효(모두 10% 초반대) 이다.


그러나 전체 특성 세트를 승률순으로 정렬할 경우 위와 같이 18/0/12 세트가 59.67%의 승률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각 티어별 특성에서 이견의 여지 없이 우월한 특성은 

흉포의 공속 4%, 방관 7%, 결의의 체젠 증가, 평타 공격력 감소, 소환사주문 쿨타임 감소이다. 이 특성들의 경우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채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각 개인의 variation을 만드는 특성은 

흉포 새로운 피/흡혈귀/전투의 환희, 결의의 룬 갑옷인데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파악할 수 없으나 각 특성을 채용할 경우 승률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각기 명기하면 룬갑옷의 경우 고참병의 흉터에 비해 4% 가까이 승률이 높았으며
전투의 환희는 양날의 검에 비해 1.1%
새로운 피는 약점 노출에 비해 4%
흡혈귀는 타고난 재능에 비해 2% 가량 높았다.


전반적으로 흡혈 특성, 맞다이에 강력한 특성이 더 유리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쉬바나 챔피언 특성상 맞다이에 강력하며 1대1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플레이를 하기 때문으로 추측해볼 수 있다.



키스톤 폭풍전사의 포효를 위하여 12/18/0 트리를 갈 경우

흉포에서는 상기한 트리에서 12포인트만
책략에서는 포악함/암살자/무자비/위험한 게임/정확성/폭풍전사의 포효 트리를 추천해볼 수 있다.
통계적으로 쉬바나는 정글러로서 90% 가까이 기용되고 있다. 전체평균은 91%이다.

(이하 fow.kr 데이터)
구체적인 비율의 경우 브론즈에서 강타 채용률은 89.5% , 다이아에서는 97%에 육박한다. 

점멸/유체화 선택에서는 대부분이 점멸을 채용하나, 브론즈에서는 유체화 14.8%, 다이아에서는 유체화 채용 비율이 26%로 상승한다.


승률의 경우 op.gg 데이터에 의하면 유체화/강타가 50.98%, 점멸/강타가 49.44%로 유체화 쪽이 1.5%가량 높다.


유체화의 선택 비중이 유의미한 규모이면서도 승률 차이가 나는 점으로 보아 유체화 채용을 추천하는 바이다.



물론 점멸 선택을 강제하는 몇몇 챔피언 조합(벽설치-애니비아, 자르반 등) 의 경우 점멸 채용을 해야 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정글에서 폭발초의 등장으로 벽넘기에 쓰일 수 있는 점멸의 승률과 채용률이 줄어든 것이 아닐까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W-유체화-폭풍전사의 포효가 터지면 아스라다 3단부스터! 라고 외치면서 달려갈 경우 매우 흥이 난다는 장점이 있다.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2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60/100/140/180/220 (+0.4AD)(+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1~18레벨에)75~135(+0.3AD)(+0.3AP)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60~120(+0.1AD)(+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쉬바나의 스킬 콤보는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W 연소를 키고, 궁을 이용하여 진입, E를 맞추고 Q로 때리면 끝이다.


Q의 경우 평타 캔슬이 가능하며 궁을 사용할 경우 광역 평타를 때릴 수 있어 잘 활용하여야 한다. 

스킬 활용 팁

 거의 모든 쉬바나 유저들이 W를 선마하는데, 1레벨에서 E를 찍는 트리가 승률이 2.1% 정도 유의미하게 높다. 


1레벨 W를 찍을 경우 Q를 2레벨이 찍는 것이 0.4% 정도 승률이 높지만 유의미한 수준의 차이는 아니라고 판단되며, 추천되는 초반 트리는 E-W-Q라고 할 수 있다.


이후 W-E-R-Q 순으로 마스터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선택 아이템
아이템 빌드의 경우 통계적 분석이 의미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각 선택지의 모수가 상대적으로 작으며, 상황에 따라-흥하느냐, 망하느냐-아이템 선택지가 갈리기 때문이다. 소환사 스펠이나 스킬트리, 룬, 특성의 경우 시작한 이후 상황에 맞추어 바꿀 수 없기에 각 선택별로 승률이 실제 효용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지만 아이템의 경우 그러한 경향이 덜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사항은 명시할 수 있다.


선템의 경우 마체테/3포션의 조합이 승률이 높다. 

1렙 E를 찍기 때문에 W로 광역 스킬딜을 입히지 않아 마체테의 승률이 높아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부적의 경우 충전형 물약이나 3포션 모두 40%대의 승률을 보인다. 


채용률에 있어서는 피갈퀴손, 얼어붙은 망치, 망자의 갑옷, 거대한 히드라, 정령의 형상 등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잿불거인은 승률과 픽률 모두 상대적으로 낮아 피갈퀴손이 거의 유일한 유의미한 인챈트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1코어 피갈퀴손 2코어 얼망을 선택하는 비율이 제일 높으며 승률 역시 낮지 않다.

3코어의 경우 갈리는데 거대한 히드라, 망자의 갑옷, 정령의 형상 등이 선택되는 비율이 높다.


상대편 정글러, 라이너의 딜을 고려하여 방템을 선택하도록 한다.



여타 딜템의 경우 흥했을때는 삼위일체를 자주 가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다른 대안으로는 윗엔, 몰왕검 등이 있다.



신발의 경우 승률은 신속의 장화>광전사의 군화>닌자신발>헤르메스>기동력 순이다.

상대적으로 갱킹보다는 정글몹을 먹고 자라기에 기동력의 승률이 낮은 것으로 추정되며, 궁을 빼면 뚜벅이라서 이동속도와 둔화 저항을 제공하는 신속의 장화가 승률이 높은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닌자타비/헤르메스의 경우 잘 큰 적 딜러의 딜을 막으려고 가기에 승률이 약간 낮지 않나 하는 추측도 가능하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샤코
맞상대 비율 2.34%
승률 46.41%

현재 최고 전성기인만큼 샤코의 트리키한 플레이가 뚜벅이인 쉬바나에게는 무섭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챔피언에게 가한 피해량은 쉬바나가 앞서는 만큼 한타로 끌고 가거나 맞딜을 할 경우엔 이길 수 있다.
신 짜오
맞상대 비율 1.24%
승률 48.3%

분당 Cs 획득량, 골드 획득량은 쉬바나가 훨씬 앞서나 반대로 갱킹, 한타에서 강한 면모를 보여준다.

자르반 4세
맞상대 비율 1.80%
승률 49.16%

신짜오와 유사한 양상을 보인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세주아니
맞상대 비율 1.14%
승률 59.63%

세주아니 분만 아니라 그라가스, 피들, 아무무, 럼블 등 대부분의 초식 정글러들에게 쉬바나는 상성 우세를 보인다.

6렙전 갱킹보다 6렙이후 갱킹에 치중하는 챔피언들이기에 쉬바나가 초반 라인 개입이 어렵다는 단점이 상쇄되어 높은 승률이 나오는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다.
아무무
맞상대 비율 2.16%
승률 57.5%
렉사이
맞상대 비율 2.79%
승률 55.87%

맞상대로 출현하는 비율 1% 이상인 챔프 중 승률 상위 3개/하위 3개를 각각 기입했다. 


자주 출현하는 정글러 탑 5에 대한 승률은 

리신: 50.74%

그브: 52.92%

엘리스: 52.27%

카직스: 50.81%

이블린 : 49.33%

와 같다.


탑 5 중 유일하게 이블린을 상대로 승률이 50% 이하로 밀린다고 할 수 있다.


특성상, 후반 기여도를 노리고 파밍에 치중하는 정글러들 상대로는 압도적인 정글링 속도로 눌러버리고, 후반 기여도가 낮은 정글러들을 상대로는 스펙으로 눌러버리는데 초반에 정글이 각 라인에 자주 개입해서 터트려 버리는 이블린, 샤코 등을 상대로는 낮은 승률을 보인다. 


위와 같은 정글을 상대할때에는 와딩을 해주고 사리라고 주문하는 것이 제일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쉬바나는 낮은 기동력과 적은 Cc로 인해 카정이나 갱킹보다는 자기 정글을 다 먹고 드래곤을 노리는 것을 주요 골자로 삼는 것이 좋다.

 

초반 운영법

 쉬바나는 4렙을 찍고 추적자의 검과 충전형 물약, 강타가 있으면 충분히 솔용을 할 수 있다. 적 정글러가 탑갱을 가려고 얼쩡거릴 경우 토템으로 와드를 박아주고, 귀환하여 추적자의 검과 제어 와드를 구매, 드래곤 시야를 확보하고 빠르게 솔용을 시도한다.

 

중반 운영법

6렙을 찍고 궁을 배울 경우 뚜벅이나 CC가 적은 라인으로 갱을 가야 한다. 0/0/0이라도 정글몹을 쓸어 먹어서 Cs 차이를 벌리고, 드래곤을 먹어서 패시브 스택을 쌓고 효과를 받기 시작하면 웬만큼 잘 큰 적 정글러보다도 딜탱이 더 잘된다. 무리하지 말고 안정적으로 운영하도록 한다.

 

마치며

본인의 경험보다는 데이터에 의존한 정리글이라 공략으로서는 부족할 수 있다. 그러나 일개인의 경험에 의존하기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글을 작성하였다.


어여삐 봐 주시고 각자의 경험을 더하여 쉬바나 유저들이 더 높은 티어로 올라갈 수 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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