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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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표)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Vi, the Piltover Enfor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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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를 아직 경험해 보지 않았다면, 지금 랭겜에서 바이를 픽 해보세요.

- 바이마이골라(2017-01-05, 조회수: 7081)

 

바이를 접한지 약 3개월 생각해본적도 없고, 이 챔피언이 제 주 챔피언이 될거라는 생각도 못해봤습니다.

어쩌다 무작위 총력전에서 걸린 바이에 " 아~ 얜 뭐야 " 라고 생각 했는데,

그 게임에서 펜타를 한 이후 이 챔프에 대한 매력에 빠졌습니다.

지금껏 이 챔프로 느낀점과, 아이템빌드 등 제 개인적인 견해를 안내드립니다.

많은 지적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물론 티어가 실력에 대한 중요한 지표가 되겠지만, 제목처럼 바이 중급자라서.. 아직 배울게 많습니다.

많은 바이 유져님들께 배우겠습니다.


참고로 티어는 플레5 입니다.

감사합니다.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8 (+99) 2335.8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44 (+2%) 0.863
5초당 체력회복 10 (+1) 27 5초당 마나회복 8.09 (+0.65) 19.14
방어력 30 (+4.2) 10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5
  • 레벨당 쿨감소 -0.092%
    x4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15.03
  • 쿨감소
    -6.62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0,348 IP
룬 마스터리는
 

빨강 : 공격력 x 9 , 
노랑 : 성장 방어 x 9
파랑 : 성장쿨감 x 4, 성장마방 x 5 
왕룬 : 공속 x 3 입니다.


레벨 상승에 따른 성장방어,마방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어 
룬 세팅은 이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벨이 높아지고, 아이템이 맞춰지면 방관룬이 더 좋은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갱이 비교적 효율적인 바이의 특성상 (Q 풀차징의 사거리는 생각보다 꽤 깁니다 ! )
우선 공격력으로 세팅하고 진행하고 있으며, 
방관룬 조합으로는 들어보지 않아서 어떤게 더 효율적인지는
여러분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저는 아직.. 장인이 아니라서요..ㅎㅎ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꿋꿋함 > 살펴보기 > 룬 갑옷 > 통찰력 > 전설의 수호자 > 파괴전차의 용기 = 결의 18point
분노 > 약점노출 > 흡혈귀 > 현상금사냥꾼 > = 흉포 12point  ( 30point )

사용자 마다 자신의 강점을 살린게 가장 좋긴하지만, 
바이에게 잘맞는 파괴전차의 용기를 찍기위한 
결의 18point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흉포에서는 공속증가를 기본으로 한 마스터리가 사용되며,
아군 피해량 증가 + 흡혈 + 현상금 사냥꾼으로 진행했는데, 
현상금 사냥꾼은 가끔 전투의 환희를 들때도 있습니다.
세팅은 이렇게 진행되고, 탱템이 있기 전까지 바이가 체력이 그렇게 많은 챔프가 아니라서
파괴전차의 용기가 가장 용이하다고 생각 됩니다 !
뭐 다른거 생각 하실게 있나요?

점멸 + 강타 = 고정 입니다.

폭발 보호막 (Blast Shield)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3초 동안 바이의 최대 체력의 12%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12초)
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강력한 한 방을 충전하여 바이가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 (Denting Blows)
같은 대상을 3번 맞힐 때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7/8.5/10 (35 AD당 +1%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 낮추며 바이의 공격 속도가 30/37.5/45/52.5/60% 상승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 대한 최대 피해량 300)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끈질긴 힘 (Excessive Force)
마나 소모: 26/32/38/44/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다음 기본 공격은 대상과 그 뒤의 적들에게 0/15/30/45/60(+1.2AD)(+1.0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지 명령 (Cease and Desist)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대상 적 챔피언을 추격하여, 1.3초 동안 공중에 띄우며 150/275/40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에는 정글링에 용이한 W선마로 시작 합니다. 블루진영이든, 레드진영이든 시작은 W가 되어야 합니다.

2렙에는 블루진영은 두꺼비, 레드 진영은 골렘을 처리하게 되는데, E가 있어야 빠른 정글링이 가능 합니다.

바이는 E가 있어서 레드 진영시에도 칼날부리를 처리가 가능합니다. 


칼날부리가 너무 아파서, 실질적으로 2렙에 안먹고 바로 위로 올라가지만, 바이는 가능 합니다.

3렙에는 Q를 찍고 우리편 라인 확인 후 도움이 필요한 라인엔 한번 푸쉬가 가능 합니다.

바이의 P는 스킬 사용시 체력의 10% 한하는 보호막이 생성 되고, 바이는 정글링이 좋아서 체력이 여유 있습니다.

초반 정글링시 상대 체력 관리가 힘든 챔피언이 적이면 상대 정글에 들어가는 방법도 한가지 입니다. 

Q를 도주로 사용 할 수 있기에, 상황을 판단하여 들어가는것도 추천 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상황에 따라서 들어갈때도 있는데, 결과론 적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Q선마를 우선적으로 진행 합니다. 

상대방 탱거가 많으면 그 다음 W선마, 물몸이 많으면 E선마로 진행 합니다.

초반에 공속이 엄청 나게 빠르진 않으므로, E가 효과적으로 느껴지긴 합니다. ( 2번을 쓸 수 있죠 )

Q > E > W 순으로 진행하며 R은 발생 될 때 바로바로 찍어 줍니다 !


스킬 콤보

Q 진입시 : Q > 평 > E > 평 > E > R > 평 ( 쿨타임에 따라서 Q가 사용 가능하면 도주하는 적 추노 가능합니다.)

평타 진입시 : 평 > E > 평 > E > R > 평 > Q (Q는 상대의 CC를 끊어주는 용도 or 우리편 합류 시간을 벌어주는 수단 )

평타로 진입하는 상황은 Q를 아껴주는게 좋습니다. 도주로 사용 할 수도 있고, 추노도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바이에게 물리면 물몸 챔피언은 그냥 죽음을 편안하게 받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바이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은 Q 입니다.

Q를 맞출 수 있는지, 맞출 수 없는지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확실한 킬각이 나온다면 탑,미드,바텀등 Q가 닿는 거리가 나오면 괜찮지만, 

순간적으로 Q를 차징을 준비한 상태로 점멸Q도 상당히 좋습니다. ( 물론 Q를 맞추었을때 )

한타시에는 우리팀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딜러를 물어주는 용도로 R을 사용 합니다.

ex) 진궁,미포궁 과 같은 적의 강력한 궁을 대처하기 가장 좋은 챔프중 하나가 바이의 궁 입니다.

그래서 R로 먼저 이니시를 걸어주는 것보다 상황을 살피고, 적의 딜러를 물어주면 팀에도 유리한 상황이 되고,

적의 궁을 끊어주어 한타시 승리의 가능성도 높아 집니다.

바이는 탱이 아닌, 딜탱 입니다. 체력템을 올리기 전까지 바이는 체력이 좋은 챔프는 아닙니다.

자신도 조심하여, 전장에서 승리 합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정글템의 같은 경우는 척후병 or 추적자로 나눠지는 것 같습니다.
물론 내가 킬을 많이 하면 좋겠지만, 왠만하면 추적자로 진행 합니다. 
개인적인 성향에 및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용사만 맞춰져도 바이는 상당히 강력한 딜을 갖고 있습니다.
바이와 맞닥 드렸을때, 바이가 용사만 있다고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상당히 아픕니다. 
바이의 P 그리고 파괴전차로 인하여 상대편 생각으로는 " 이 정도면 죽어야 하는데, 왜 안죽었지? "
이런 생각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바이에게 가장 중요한 삼위일체 붙어서 싸워야 하는 바이에게 공속과 평타 데미지가 핵심인데
삼위일체에 주문검 효과는 1.5초 마다 기본 공격력의 200% 해당하는 추가 물리피해를 입히기에
E가 두번 사용 할 수 있는 바이에게는 최고의 아이템 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다른 방법으로 공속을 올리려고 다른 템들을 가보았는데, 비싼 아이템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체력과 마나 공격력 공속 쿨감까지..비싼데는 이유가 있습니다.(삼위일체는 무조건 입니다. 다른템 생각마세요)

아이템 빌드는 생각하기 나름,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긴 합니다.
여기서 제가 추천 해드릴 아이템은 저항 공성기 입니다.
저항 공성기 : 적 포탑에 3초간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 체력 300 + 방어력 50 + 쿨감 10% )
체력과 방어력 쿨감이 포함된 아이템이라 쏠쏠한 탱을 유지시켜 줍니다.
후반에 필요한 아이템이 아닌, 초중반 필요한 아이템 이라고 생각 합니다.
바이의 궁은 사용 하고 나면 막을 수가 없습니다. 
포탑안에서 다이브 칠때 상당히 유용하고, 점멸까지 사용하여 도주하는 적에게도 
끝까지 따라가서 킬을 하고 나올 수 있습니다. 
핵심은 무조건 적인 사용이 아닌, 자신의 체력을 확인 후 사용 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딸피의 유혹에 포탑 역관광을 노리는 적에게 멘탈을 부셔주는 좋은 아이템 입니다.

바이 유저분 이시라면 저항공성기 한번 사용해보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그 전엔 생각치도 못한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경우는 상황에 달라지는게 너무 많고, 제 템트리가 정석이다 라고는 아니겠지만,
게임을 통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템트리에는 저 아이템을이 있었기에 템트리에 올려 두었습니다.
바이의 매력에 빠진이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오래되진 않았지만, 바이라는 챔피언을 접한 후에는
맵을 보는것, 상황대처등등 실력이 늘어났구나 라는것을 느끼게해준 챔프 입니다. 애정이 많습니다!
다른 챔피언에 비해 가장 빠른 시일내에 배우기 쉽고, 운용하기도 좋은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궁으로 들어가면, 발로 차버리고 도망갑니다..
베인
구르기, 밀어내기 등등 어처구니 없는 CC기로
곤경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잘 큰 베인은 어떤 챔프도 쉽게 공략하기 힘듭니다.

피들스틱
Q로 진입하는 바이는, 이미 Q를 쓴 상태로 진입을 하기에,
피들에게 피빨리기 너무나 좋습니다. Q와 R이 피들의 피흡을 끊어 줄 순 있지만,
그 쿨타임이 짧은 빨대에 취약해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블츠가 Q로 끌어준다면 바이의 Q를 벌고 들어간셈 ( CC기 벌고 들어간셈, 추노or도망 가능)
당황하지 말고, 침착해 ! 바이에겐 강력한 Q가 있어요 !
미스 포츈
뚜벅 + 물몸에겐 한없이 강력한 바이 입니다.
팀의 딜을 책임지는 원거리 딜러들에게 방어구 아이템은 사치 입니다.
야스오
야필승 or 야필패에 따라 달라지는 사항 이지만,
같은 성장의 야스오와의 상대에서 바이가 꿀리거나 겁낼 필요가 없습니다.
바이는 스킬을 써야 발동 되지만, 야스오는 그전에 뺼수 있습니다.
붙어서 쓰는 체력 퍼뎀의 W는 갑자기 들어오는 딜에 놀라기 마련이죠!

 

 

라인 / 정글 운영법

6분대에서 6렙이 가능합니다. ( 더 빠르신 분들이 있을거라 생각해요..)

우리팀에게 더욱 이득이 될 수 있게, 가장 바쁜 정글이 되어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레벨 3부터 바이 플레이의 시작임을 잊지마세요.

 바이는 Q가 모든걸 결정 합니다. Q사용전 상대방의 스킬 사용 쿨타임을 생각하고 행동해주세요.

 탑,미드,바텀 모두 바이의 사정권 입니다. 미니맵과 아군의 요청에 즉각적으로 반응해주세요.

 CS 하나보다 나를 포함한 킬과 어시가 더 중요하고, 아군을 살려 줄 수 있는 능력이 바이에게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용사 + 삼위일체가 있는 바이에겐 모든 장소가 곧 킬각 입니다.

 혼자 캐리 할 생각보다는, 팀과 함께 움직여주세요.

 (우리 팀 딜러를 지켜야 하는 임무가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딜이 + 되는것 보다는 

 탱템을 둘러서 우리팀이 킬 할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세요.

 제 템트리가 100%가 아니니, 방어력과 마방이 필요하다면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 후 

 우리팀에게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주세요. 바이는 용사 + 삼위일체만 있어도 아주 강력하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폭딜을 넣는 딜러는 내가 해결한다는 마음가짐

 우리편 딜러는 서폿과 내가 지킨다는 생각으로 한타를 벌여주세요.

 Q의 사용에 대해서 잘 생각해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너무나 광활한 범위로써.. 글을 다 쓰기가 어렵네요..ㅠㅠ

 

 

마치며

 제가 바이를 하면서 바이랑 정말 잘 맞는 챔피언은 개인적으로 ' 야스오 ' 입니다.

 바이의 Q + R은 야스오 궁을 연계해 줄수 있는 좋은 스킬 입니다.

 폭딜이 가능한 바이와, 야스오가 합쳐지면 거진.. 킬을 못한적이 없었습니다.

 물론 못큰 상태에서는..답이없긴 하죠 !

 제가 항상 랭겜에 들어가서 팀원에게 "바이 or 마이 골라주세요" 하면

 거진 80%는 바이를 요청하시더라구요. 그만큼 바이에 대한 능력을 사람들이 알고 있다는 것이죠.

 바이가 팀에게 이득을 가져다 준다면 " 필 ! 승 ! " 입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바이를 해보지 않으셨다면, 바이를 한번 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많이 부족하나, 정성을 다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비판보다는 격려와 지적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전장에서 승리하세요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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