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87.5% (14표)
0% (0표)
12.5% (2표)
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18
0
12
14/16
『명상』몰락마최 미드마이 (7.9)

- 달작법(2017-05-22, 조회수: 69026)



















마스터 이는 근접 평타 딜러로, 아이템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는 챔피언이다.





전장에서 활보하려면, 필연적으로 아이템이 나오기까지의

'파밍의 시간' 이 주어져야만 한다.

지금까지의 마스터 이는 정글에 가서 그 시간을 벌었다.

딜 교환을 시도하다가 잘못하면 적 포탑으로 빨려들어갈 위험이 있는 일격 필살의 특성,

일단 진입하면 마땅한 도주기가 없는 챔프 전체 스킬셋 탓에 라인에 설 수 없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명상을 주축으로 한 마스터 이라면, 라인에서 그 시간을 버텨낼 수 있다.
초반에 여러 곳에 영향력을 행사해야 하는 정글보다는, 라인에서 성장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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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패치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공속이 줄어들고 AD와 최소 온히트 데미지가 올라갔는데,
타 공속 아이템도 함께 갖추는 우리에겐 환영할 일.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 AD의 '폭풍전사' 같은 느낌. 체력 흡수 이상으로 이동속도의 가치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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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패치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이 100원 비싸지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Zeal(열정의 검) 치명타 아이템이 각각 200, 100원씩 싸졌어.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전환되는 피해가 30%로 늘고, 공격력도 올라갔지. 큰 샹향.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이 두 코어 아이템을 축으로 하는 치명타 트리의 효율이 대폭 올라갔다고 보면 돼.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여전히 쓰레기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받는 피해 감소 삭제. 대신 이제 얜 2포션이라, 글쎄.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방어력 + 딜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8,601 IP
라인 마스터이를, 탑, 미드 둘 다 꺼내볼 만 하다고 생각한다.

어떤 상대가 오더라도 무난한 고정방어/고정마저 룬을 사용하자.
취향에 따라서 다른 룬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빨강 룬에 공격력도 괜찮을 것 같지만, E를 한 번이라도 더 때리기 위해서 나는 공격속도를 선택하겠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대원칙: 라인전에 최대한 도움이 되는 특성을 찍는다

마스터이에게 중요한 흉포에 18포인트를 준다.

내가 생각하는 라인 마스터이는, 라인전을 최대한 무사히 넘기며 중후반 스플릿을 도모하는 챔피언이다.
따라서 안정성을 더해주는 결의가 책략보다 낫다고 본다.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 현상금 사냥꾼(Bounty Humter)

라인전을 이겨야 미래가 있다. 라인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환희.
유지력을 좀먹는 양날의 검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은 금기.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 :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열광은 지속적 딜링에, 환희는 체력 수급과 이동속도에 의의가 있지.
체력수급 뿐 아니라, 이동속도 30%는 미드에서 스킬샷 피하는 데 굉장한 도움을 줘.

환희를 여러번 쓸수록 열광에 비해 부족하지 않은 성능이라는 걸 느끼게 되더라.

이미지는 일단 환희로 띄웠는데, 열광 역시 굉장히 좋은 특성이야.
환희는 크리, 열광은 AS에 더 어울리지만 라인전 양상에 따라서 교차채용도 나쁘지 않아.
미드마스터 이 하면 다들 점화를 떠올리겠지만, 사실은 다른 스펠도 굉장히 유용하지.

Ignite(점화)점화 : 1,2레벨 딜교환에 유리하고 이후에도 킬각 잡기 유용하다.

Cleanse(정화)정화 : CC기를 풀고 강인함을 준다. 언제 들지는 길게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아.

barrier(방어막)배리어 : 솔로 킬 방지에도 좋고, '즉시 피해흡수'기 때문에 맞다이에서 점화보다 낫다.

Heal(회복) : 2:2 싸움에서 2명을 회복시킨다. 상대가 점화를 잘 들고 오지 않는 라이너라면 고성능.

Ghost(유체화)유체화 : 합류에 좋다. 또, 이동속도 버프로 도망가는 챔피언들을 잡아죽일 수 있다. Singed(신지드)Karma(카르마)

Exhaust(탈진)탈진 : 갱호응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 공격속도 디버프와 방마저 감소가 사라진 후 쓰지 않는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30/35/40/45/5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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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제일 중요한 '스킬트리' 부분이다.


스킬트리는 예시로, 챔피언 상성과 현재 라인전 상황 등을 고려해서 선택하자.


중요한 건 3가지다.


'w에 충분한 투자' 'q에 과투자하지 않기' 'q, e 스킬레벨이 낮을 때 딜링능력 착각하지 않기'




무작정 w를 선마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라인전이 수월하다면 명상의 레벨은 2~3레벨로 억제하면 더 좋다.


대다수 마스터 이 유저들은 마스터이의 딜링 능력을 한시라도 빨리 키워서 전장에서 활보하게끔 하는 데 주력했다.

하지만 난 초반을 빨리 건너뛰려는 방법 말고, 꿋꿋이 맞으면서 파밍하는 방법을 제안하려고 한다.


Meditate(명상) 명상은 1레벨을 더 찍어줄 때마다 초당 회복량이 20씩 올라간다. 30/50/70/90/110(+0.2ap)

마스터 이가 받는 피해량 감소도 5%씩 증가한다. 50/55/60/65/70(%)

또한 잃은 체력 1%당 회복량 1% 증가 옵션도 있다.


마스터 이의 명상이 3레벨일 때 4초간 회복량은 최소 280. 그런데 마스터이의 체력이 30%만 남아있는 상황이라면?


어림잡아도 회복량이 400 가까이 찍힌다. 그런데 스킬레벨을 올려도 마나 소모량은 50 고정이다.


체력이 까였다 싶으면 명상으로 체력을 계속 회복시키며 라인에 좀비처럼 붙어있을 수 있다.

유지력이 무시무시해서, 마나 챔피언이 견제를 계속 하다 마나가 마르는 건 물론,


마이를 두드려패고 맞은건 알파 한번 혹은 알파+평타 1대 선인데 몇 번 딜교를 반복하니 자신의 체력만 까여있다.


명상에 2레벨을 줄 경우 효율이 높아 버티기 수월해진다는 건 많은 사람이 아는 팁이지만,

과감하게 그 이상의 투자를 해 보자.



또, 알파 스트라이크에 초반에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나 소모량이 적다.

상대 챔프의 견제기를 알파로 계속 피해도 마나 소모량이 비교적 부담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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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pha Strike(일격 필살) 에 초반에 스킬레벨을 올린다면, 2~3레벨까지가 적당하다.

그것도 5렙 전에는 3레벨 이상 투자하지 않는 게 좋다.


Meditate(명상) 에 투자한 마스터 이는 생각보다 갱킹에 덜 영향을 받는다.

리신이 와서 체력을 거의 날려 놓아도, 명상으로 회복하고 다시 라인전을 하면 그만이기 때문.


경험상, 기존의 마스터 이와 확실하게 체감이 다르게 명상이 단단하다고 느끼려면 3렙 이상은 투자해야 한다.


Wuju Style(우주류 검술) 아무리 명상에 스킬레벨을 투자한 마스터 이라고 해도, 붙어서 궁극기를 활성화시키고 e를 활용하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딜이 나온다. 주도적으로 적을 죽이기는 어렵겠지만,


명상으로 인한 유지력 때문에 초조해진 적을 솔로 킬 내기엔 충분한 데미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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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에서 파밍을 하고 버텨나가는 데에는 Meditate(명상) 레벨이 높은 편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단, Meditate(명상) 레벨이 높을 수록 마스터 이의 딜링이 강해지는 시기는 점점 뒤로 늦춰진다.


Meditate(명상) 레벨을 몇까지로 정할지는 그 게임의 상황을 보고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



스킬 콤보

 알파 스트라이크로 적 견제기 회피하고 미니언 먹기 - 뒤로 가서 명상하기


이 구질구질한 반복을 쌓아가면 아이템이 나온다.


스킬 활용 팁

 알파 스트라이크에 드는 마나가 적다. 더더욱 부담 없이 적의 스킬을 피하는 용도로 사용해주자.


명상의 활용 또한 본인의 센스가 중요하여 일일히 나열하기는 무리.


유의할 것은, 명상에 투자했다는 건 유지력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거다. 몇 번이고 강조한다.

이게 기존의 마스터 이와 느낌이 완전히 다르다. 맞다이를 대놓고 치면 딜량 부족으로 진다.


솔로 킬을 노린다면, 언뜻 보기엔 손해인 딜교환을 반복하여,

마스터 이는 딜교환 후 명상으로 데미지를 중화하고 상대방에게는 자잘한 피해를 누적시키고 난 뒤


솔로 킬을 노려야 한다.


Meditate(명상) 의 피해량 감소와 회복량이 무시무시하기에, 어그로 핑퐁 용도로 쓰기 딱 좋다.

명상의 레벨이 3을 넘었다면, CC로 끊지 않는 한 어지간히는 죽지 않는다.


Meditate(명상) 의 피해량 감소로 스킬을 막는 건 좋은데, 일단 레벨을 많이 찍어서 회복량이 상당하니까, 스킬 막았다고 바로 풀지 말고 회복량을 끝까지 누리도록 하자. 물론 빨리 풀고 도망가야 될 상황도 있는데 그 정도는 스스로 판단해




Q에 투자하는가, E에 투자하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Wuju Style(우주류 검술)를 선호한다. Wuju Style(우주류 검술)는 기본 14, 스킬레벨당 9의 데미지가 올라간다.

Alpha Strike(일격 필살)는 기본 25+1AD, 스킬레벨당 35의 데미지가 올라가고, 마나 소모량도 같이 오른다.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올렸다면 미니언에 튕겨서 안전하게 알파만 먹이고 빠지는 딜교환이 더 세지고,

Wuju Style(우주류 검술)에 투자했다면 영혼의 맞다이에서 더 강하지. 4회 공격시부터 효율이 더 좋다.



라인전에서 짧게 짧게 딜교환을 한다면 Alpha Strike(일격 필살)가 좋다.

하지만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진입 시 사생결단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짧게 딜교환을 하려면 튕겨서 치는 것 뿐.


그 게임에서 어떤 상황이 더 많은지를 보고 결정하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부패물약을 추천. 명상을 돌릴 마나에 보탬이 되거든.
어차피 마나만 있으면 거의 무한정 버틸 수 있어.

Doran's Blade(도란의 검) 괜찮지만, 마나관리에 신경을 좀 써야 할 거야.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몇 번 써 보고 결론을 내려야겠어.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초반에 가엔을 올리는 템트리도 괜찮으려나. 연구가 필요하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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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빌드가 직접적으로 입은 손해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100원 비싸진 게 전부. 딱히 AS빌드가 쓰레기가 된 건 아냐.
다만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가격 싸지고 치명빌드 쪽 효율이 엄청 좋아졌어.


치명타 빌드
1.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 Hexdrinker(주문포식자) - Phantom Dancer(유령 무희)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2.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Hexdrinker(주문포식자)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7.9 패치로 드라마틱하게 상향을 먹은 빌드. AD가 높게 나오니, 특성은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

1번 빌드나 2번 빌드나 별 차이는 없어.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로 유지력을 올려주고,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올려줘.
(당연히, 상대 라이너가 AD면 생략하거나 추후에 올리고.)

첫번째로 열정의 검 상위템을 빌드해. 나는 보통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여기서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을 빌드한다면 2번 빌드.
그리고 2코어로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흡혈의 낫은 Death's Dance(죽음의 무도)로 업그레이드 해. '받은 피해의 30%' 를 미뤄 받는 거야.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완성을 제외하고, 나머지 1칸을 채울 만한 아이템은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Guardian Angel(수호 천사)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이 둘을 같이 가면, 충전 공격이 빨리 차게 돼. 2번 빌드는 거기에 착안한 거.

p.s) 무한의 대검이랑 첫번째 열정의 검 상위아이템 순서는 바꿔도 돼



AS 빌드


아군에 Kindred(킨드레드)Taric(타릭)(Kayle(케일)은 궁이 나에게 걸린다는 보장이 없음) 처럼 시간을 버는 스킬이 있으면 시너지가 굉장해.
치명타에 비해서 좀 더 몸이 단단하고, 탱커도 순식간에 녹이고.
단점은 딜을 하려면 '예열'을 해야 한다는 거.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스택이 쌓여야 딜이 나온다는 게 문제지.


 『 VS AP 』

미드에서 만나는 상대는 보통 AP챔피언이니까, AP 기준으로 설명할게.
AD가 맞라이너여도 템트리는 크게 다르지 않아.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첫 번째로 이 '음전자 망토'를 사. 계속 견제를 당하는 입장에서 마저가 없으면 위험할 수 있거든.
음전자 망토를 두르고 나면 견제가 덜 아파지지.

이후에는 라인유지력을 올려주고, 몰락의 하위템이기도 한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흡혈의 낫까지만 가도 되고, CC가 가지고 싶으면 빌지워터까지 가도 돼.

아후에 적 정글도 AP거나, 적 미드가 세다 싶으면 Wit's End(마법사의 최후)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이 정도면 괜찮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Wit's End(마법사의 최후)


Hexdrinker(주문포식자) 도 나쁜 아이템은 아니지만, 난 Wit's End(마법사의 최후)가 낫다고 봐.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가 공격속도가 깎이고 공격력이 올라가는 패치를 받은 이후에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가 나아.


3코어로는 대망의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이 구인수까지를 얼마나 빨리 뽑느냐가 중요한 문제야.
구인수가 뽑히고 나면 진짜 마이 딜링이 미쳐 날뛰지.

이후에는 체력을 갖출 차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무난해. 싼 가격에 높은 체력과 방어막을 줘서, 순간적으로 녹지 않게 해 주지.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도 괜찮아. 굳이 적 AD가 무지막지하게 세지 않아도, 좋은 아이템이야.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방어력을 주면서 공격력도 올라가는 방어딜템. 부활효과도 든든하고, 란두인 대용 아이템으로 좋을 거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슬로우가 필요할 때 좋아. 이거 들고 두드려패면 꼼짝못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동속도, 체력, 방어력 감소 옵션이 괜찮지만, 수치가 너무 많이 깎인 케이스.



 『 VS AD 』

Zed(제드)Talon(탈론)Ezreal(이즈리얼)(AD) 등 맞라이너가 AD챔프일 경우는 그냥 1코어 바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이후 적 팀에 막을만한 마뎀이 아마 있을텐데, 최소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는 둘러주고 올려주고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타 라인 AP챔프가 성장을 잘 해서 아프면 Wit's End(마법사의 최후) -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Wit's End(마법사의 최후)는 결국 마스터이가 올리긴 해야 하는 마저와 공격속도를 동시에 보충하는 아이템이므로,
상대 라이너가 AD라도 마법저항력이 필요한 조합이라면 2코어로는 올려 주는 게 효율적.

만약 상대가 아예 깡으로 올 AD 조합이라면 그 때는 마법사의 최후를 생략한다. 그 대신 Phantom Dancer(유령 무희)



후술하겠지만, 신발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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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포식자(맬모셔스) / 마법사의 최후

마저딜템으로 마이가 갈 만 한 건 크게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이렇게 2개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는 공격속도랑 온히트 데미지를 주는데다가 마법저항력을 5씩 5번 총 25나 훔쳐오는데,
그럼 이 아이템 하나가 주는 마저가 65. 다만 체력이 없는 깡마저라는 게 흠이지. 가격도 2500원으로 저-렴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얘는 방어막, 마저, 공격력을 다 주는데 완성시키기엔 초반 효율이 좀 거시기해서 보통 Hexdrinker(주문포식자)까지만 가지.
그리고 생명선 효과가 스테락이랑 동시발동이 안 되는 관계로 스테락이랑은 같이 못 가.


신발에 관하여


대부분의 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가 좋아. (맞라이너가 AP챔피언이라도 말이야.)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얘는 좀 애매한게, 깡 마저 자체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얘가 많이 주지,
그리고 어차피 탱템 갈 것도 아닌데 CC기 연계당하면 저 강인함 30%가 크게 체감이 안 오거든.

위험한 CC기가 극도로 많다면 아예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으로 풀어야지. Cleanse(정화)도 좋고. 난 정화가 좋더라.
수은보다 정화가 더 손에 익은데다, 수은때문에 아이템 꼬이는 게 더 골치아파.

다른 아이템
Trinity Force(삼위일체) ?

마스터이가 삼위일체? 그거 주문검도 못 쓰잖아! 하고 기겁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생각해보면 마스터이와 삼위일체의 궁합은 꽤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해.

얘는 치명타 트리랑은 안 맞고 AS트리에 적합한데,
공격속도와 체력, 그리고 딜을 올려주는 특수한 기능. 하나하나가 중요한 성능들이야. 

하위템 하나하나의 효율이 좋은 것도 또 매력. 그리고 마스터이는 의외로 주문검을 2~3번정도는 터뜨리는 애야.
R쓰고 달려가서 한번, E쓰고 한번, 알파 돌리고 한번. 이정도 터뜨려져.

템이 비싸지만 가 볼만 함.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

체력을 450 올려주고, 공격력은 쥐꼬리만큼 올려주는데 자신의 전체 체력 비례로 온힛 데미지가 붙는 아이템.
예전처럼 범용성이 있는 아이템은 아닌데, 체력과 딜을 올려주기 때문에

AS마이로 많이 흥했을 때 거드라를 가면 굳히기에 아주 좋아.
트포도 마찬가지로, 비싼 체력딜템들은 칸성비가 아주 미쳤기 때문에...

다만 가격이 꽤 나가는 아이템이라서, 얼른얼른 성장해서 따라잡아야 할 때 가면 좀 구리지.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변경이 예고되었는데, 지금은 무조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 치명타 데미지감소도 없고, 방어력도 낮고.
공격한 적의 공격속도를 낮추는 옵션도 있는 란두인에 비해 얘가 가진 이점은 쥐꼬리만한 딜하고 이동속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주문포식자나 마법사의 최후가 있는데 굳이 밴시까지 가는 경우는,
상대 탑도 AP, 미드도 AP, 정글도 AP에 서포터까지 딜서폿이거나 하는 등 AP비중이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 정도.
템은 잘못이 없는데 별로 필요성을 못 느끼겠더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정말 죽도록 성가시다. 평타 무시에 스턴을 건다는 점이 소─름
얘가 있으면 스플릿을 주도하기는 굉장히 어려워지지.

가위바위보에 자신이 있다면, 잭스의 E 시간을 명상으로 넘기면서 스턴을 알파로 피하는 게 이론적인 해답이지만, 잭스 E 스턴 휘두르는 걸 보고 알파로 피하는 건 무리인지라 정형화된 해법이라고 하기는 어렵지. 풀템전 가까이 가면 또 가망이 있지만.

한타 때는 얘를 생까고 우리도 적진으로 뛰어들어야 해.
말자하
맞딜이 강력하고, 들어가면 나오기 힘들고, 견제도 강력한 챔피언.
심지어 2.5초 제압까지 있고, 마스터이는 견제기랄 건 알파 하나뿐이라
얘랑 딜교환을 시도해 볼 수도 없어.

정화로도 커버가 안 쳐지는 초 중 후반 굉장히 성가신 친구고,
마이는 패시브를 빼고 나서 딜교를 들어갈 수도 없지,
한번 딜교 이후에 패시브가 차기 전에 자주 딜교를 걸기도 껄끄럽지,

베인
원딜러 중 제일 성격이 더러운 갓간안경.
0.5초도 아쉬운 마당에 은신으로 1초를 숨는다.

어디서 날아오는지 모를 선고에 벽에 박히기라도 하는 날엔 그대로 전광판 행.
얘한테 맞기 시작하면 명상 어그로도 별 의미가 없다.

사실 같은 팀으로도 카운터인데, 서로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어 보완이 안 된다.
(라인클리어, 초반에 약하고 딜하려면 접근해야만 함)

베인과 미드마이는 같은 협곡에 있으면 안 될 운명이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르
대표로 나르 얼굴. 별로 데미지가 위협적이지 않은 탑의 탱커들. 템트리에 따라 다르지만,

나르, 마오카이, 노틸러스, 문도, 등의 퓨어 탱커들은 마이와 1:1 구도로 마주치면 거의 죽는다고 보면 된다. CC를 동반한 딜링이 있어야 마이에게서 몸을 지킬 수 있는데, 얘들은 그냥 먹이.
제드
명상을 끊지 못하는 암살자. 또한, 궁극기가 일격필살에 피해진다.

적 정글러도 명상을 끊지 못한다면, 갱을 당해도 명상으로 기다리다가
역갱 온 아군 정글러와 함께 손쉽게 게임을 터칠 수 있다.

카타리나도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고, 역시 마스터이가 상성상 우위.

탈론도 마찬가지지만, 얘는 워낙 잘 도망가기 때문에 마스터이가 오히려 답답해진다.
르블랑도 같은 이유로, 딜링은 별 위협이 안되나 유틸성이 너무 좋기 때문에
마이가 카운터라기보다는 오히려 껄끄러운 상대에 속한다.
오리아나
적과 근접한 상태에서도 CC기를 피하기 쉽고, 기동성이 좋지 못한 미드라이너들.

벨코즈, 아우렐리온 솔, 탈리야 역시 같은 이유로 마이가 유리하다.
다만, 적 정글러가 미드를 계속 봐 줄 경우 일방적으로 견제를 받게 되는데,

이런 게임이면 명상 레벨을 조정해서 유지력을 올려주면 된다.
라인전 대전제는 손이고, 챔피언 상성도 손 차이 앞에서는 뒤집히기도 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카운터픽을 안 적는 것도 미련한 소리지. 분명히 어렵고 쉬운 챔프는 존재하니까.


미드 라인전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

 주식 중 하나. 텔을 들고 라인전에 임하자. 골드 카드가 우리 알파보다 쿨타임이 짧으니, 알파 있다고 너무 나대지 말고 갱 당하면 알파 챔에 타고 골카 피하더라도 어차피 못 튀니까 갱 하나만큼은 조심해야 한다.


Swain(스웨인) 스웨인

 저레벨 구간에서 견제가 강력한 친구다. 근데 기본적으로 평타를 저지할 CC기가 없는 인파이터.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를 갖춰주면 편하다.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쿨타임이 20초 정도로 꽤 길다. 궁극기를 끄고 난 뒤가 기회로, 궁극기를 끈 채로 라인을 반 이상 넘어왔다면 솔로킬도 심심찮게 나온다. 후반 포텐셜은 마이 못지않게 강하기 때문에, 방심하지 말 것.


Viktor(빅토르) 빅토르

 무난한 상대. 1레벨에 알파로 Q스킬 피하면서 들어가면 딜교 이득. 못 피하면 반반~손해다. 첫 귀환 전에는 견제가 많이 아픈데, 첫 귀환에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사오면 딜 간지럽다. CC기가 조건부인데, 마이가 걸릴 일이 잘 없는 CC기라서 적 정글이 없이 거리가 나오면 반드시 솔킬이 나온다. 얘 상대할 땐 명상을 많이 찍지 않는 게 좋다. HP 깎이고 명상하는데 궁에 끊기면 기분도 더럽고 라인전도 고달파진다.


Syndra(신드라) 신드라

 귀찮은 상대. 마이로 상대할 땐 빅토르의 강화버전 느낌이 든다. 딜이 미쳤기 때문에 몰락보다 마최를 먼저 가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신드라 E를 피하면서 들어가면 베스트겠지만, E를 피하면서 알파로 들어갈 각을 주는 신드라는 거의 없을거고... 일단 Q를 피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무빙으로 최대한 덜 맞고, 들어갈때도 알파로 큐를 씹어주며 들어가자. 이건 E가 있을 때 이야기고, E 없으면 당연히 킬각.


Yasuo(야스오) 야스오

 탑에서건 미드에서건 쉽게 볼 수 있는 하늘색 사무라이. 야스오 충을 참교육 하겠다고 초반 레벨에 들어가서 질풍검에 카이팅 당하면 그대로 내가 벌레 신세가 된다. 견제를 명상으로 꿋꿋이 버텨주면서 명상은 한 3렙 정도까지 찍고 E선마를 해주자. 몰락 뜨고부터 넌 1:1 보이기만 해봐


Jayce(제이스) 제이스

 탑에서건 미드에서건 종종 볼 수 있는 이상한 챔프. 나는 칼 한자루인데, 쟤는 변신하는 무기를 들고 온다. qe포킹을 날려대는 제이스라면, 피할 수 있는 만큼 알파로 피해주자. 명상으로 막아도 괜찮다. 그러다 보면 제이스 마나가 먼저 마르고, 킬각도 나온다. 마나를 아끼고 평타와 q로 괴롭히는 제이스는 명상으로 버티는 수밖에 없다. 해며 q로 머리찍으러 들어온다면 반드시 알파로 피해줘야 한다. 알파가 쿨타임이면 거리를 주지 말자.

 1.5코어부터 제이스가 마이 딜을 못 버티고 터진다. 그 때 까지 얼마나 잘 버티느냐가 승부.


Ziggs(직스) 직스

 사이코패스 폭탄마. 견제가 매우 아프다. 무빙을 잘 해서 Q를 피하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해법이 없다. 라인을 밀고 거리를 준다면 죽이자.

Xerath(제라스) 제라스

 사이코패스 마법사. 무빙과 알파로 스킬을 최대한 잘 피해주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해법이 없다. 적 정글러 위치가 보이고, 제라스가 라인을 밀어서 앞으로 많이 들어왔다면 과감하게 알파를 탈 것. 가까이서 Shocking Orb(충격 구체) 맞아도 스턴 시간이 별로 길지 않다. 이후 스턴이 풀리자마자 바로 궁극기를 켜고 두드려 패면 솔킬이 나온다.


Lux(럭스) 럭스

 Light Binding(빛의 속박)을 피해야겠다고 생각하겠지만,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를 피한다고 생각하는 게 더 좋다. 어차피 E선마다.
속박을 이상한 곳에 빼 주는 럭스는 오히려 위험한데,

"이 속박 피하면서 들어오세요 정글러 불렀습니다." 란 의미일 수도 있다. 생각 잘 하자.


Brand(브랜드) 브랜드

 브랜도라이. 어찌 되었건 Pilla of Flame(화염 기둥)를 안 맞는 게 최선이다. 맞다이를 친다면야 Sear(불태우기)가 더 중요하겠지만, 평범하게 딜교환을 한다면 Pilla of Flame(화염 기둥)가 더 중요하다. 뭐 어차피 Sear(불태우기)맞고 스턴 걸리면 Pilla of Flame(화염 기둥)까지 맞으니 당연히 Sear(불태우기) 맞아주면 안 되지만, Sear(불태우기)보다 Pilla of Flame(화염 기둥)가 먼저 날아올 경우 Pilla of Flame(화염 기둥)에 알파를 써서 피하는 게 무조건 이득.


Pantheon(판테온) 판테온

 미친 창돌이. 들어오는 투창은 묵묵히 명상으로 버티면서 파밍을 하자. 초반에는 이렇게 버티며 기다리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다. 혹시, 명상을 끊겠다고 방패를 박는다면 그대로 알파를 돌려서 피하고 죽이면 된다.


Azir(아지르) 아지르

 모래황제. 병사를 나에게 이동시킬 때 아지르에게 알파를 감아서 딜교환. 아예 거리를 안 준다면, Q 찌르는 거 알파로 피하고 빠져주자. 거리만 준다면 몰락 빨고 달려가서 때리다 알파로 궁을 피해주겠지만, 애초 거리를 안 주는 짜증나는 챔프. 매우 귀찮다.


Ryze(라이즈) 라이즈

 너프 먹고 많이 쉬워졌다. 명상을 못 끊으니 1:1 라인전 상황에서 죽을 일은 잘 없는데, 확정 CC는 언제나 화난다.


Kayle(케일) 케일

 천사같은 날개를 달고 있는데 딜은 아주 세다. 짤짤이도 아프고 너무 싫어. 얘와의 싸움은 결국 딜 싸움이다. 맞딜을 해서 마이가 이기면 Intervention(중재)가 먼저 켜질 거고, 그 때 Meditate(명상) 하면 Highlander(최후의 전사)Wuju Style(우주류 검술) 시간도 정지되면서 체력도 보존된다. 이후 다시 가서 두드려패면 솔로킬. 맞딜에서 진다면 마이 명상이 먼저 켜질 거고, 그러면 죽는다. 동템 기준 풀피 맞다이면 마스터이가 보통 이기므로, 견제당하지 않게 주의해서 한 방 싸움을 걸자.


Talon(탈론) 탈론

 암살닦이. 명상 있으니까 좀 맞아도 되겠지 하다가 2렙에 훅 간다. 초반에 위험한 구간 빼고는 그렇게 위험한 애는 아닌데, 문제는 얘 잡으려고 하면 너무 잘 도망쳐서 기분이 나쁘다. 르블랑마냥


Corki(코르키) 코르키

 그냥 고만고만한 느낌. 견제가 아프지만 그 중 유독 아픈 인광탄은 알파로 피하기 쉽다. 그렇게 싸움을 걸어도 되고, 적 정글러 위치가 안 보인다면 명상으로 버텨도 되고. 다만 패시브가 있는 타이밍은 심각하게 위험하다. 견제로 피가 빠짐 - 명상 - 앞 패시브로 명상을 끊어버리고 폭딜 패턴에 당하면 그대로 죽는다.


Ahri(아리) 아리

 매혹과 궁으로 추노도 불가능하고 힘들다. 매혹 피하고 알파로 들어가서 죽일 생각 하지 말고, 미니언 뒤에서 매혹 각 안 주면서 알파랑 무빙으로 피하면서 파밍하자. 얘도 몰락 같은 템이 좀 떠 줘야 잡아볼 만 함. 일단 6렙 이후에는 얘를 죽일 생각을 안 하는 게 통상적으로 이롭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6렙 전에 속박을 피하면서 들어간다면 딜교 이득을 볼 수 있다. 다만 이 녀석의 푸시력 때문에, 우리 미니언이 죄다 죽고 적 미니언만 무더기로 있는 상태에서 미니언에 두드려맞는 상황이 나오기 쉬워서 쉽지 않은 상대. 6레벨 이후 모르가나가 선 궁으로 들어온다면 거의 갱이 확실하므로 궁을 켜고 빼야 한다.

 참고로 모르가나의 '영혼의 족쇄' 카르마의 '굳은 결의' 등 링크형 스킬은 CC가 걸리는 순간에 알파를 돌아도 피해지지 않는다. 주의할 것. 둔화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도망가면서 속박을 피해 주자. 갱을 제외하고, 라인전에서 QW에 적중당했다면 바로 명상할 것.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가 사용되고 난 뒤 기절에 걸리기까지 3초가 소요되므로, 그 동안 명상으로 체력을 회복해두면 기절에 걸린다고 해도 솔킬을 내주는 일은 없다. 물론, Meditate(명상) 쿨타임일 때 속박에 걸리면 즉사.


LeBlanc(르블랑) 르블랑

 Distortion(왜곡) 데미지가 반 토막 난 관블랑과의 라인전은 더 이상 그렇게 어렵지 않다.
1레벨~2레벨까지는 Shatter Orb(파괴의 보주) 를 일격필살로 피하면서 딜교환을 할 것. 1레벨엔 그냥 알파 딜교환을 걸어도 되지만, 생으로 들어갔다가 사슬 맞고 르블랑은 w로 카이팅하고 q도 맞고 패시브 터지면 딜교 손해 볼 수 있으니 주의. 르블랑의 Shatter Orb(파괴의 보주)을 피하면서 딜교환하고, 할 수 있을 만큼 딜을 했으면 바로 명상으로 르블랑의 맞딜링을 상쇄시켜 주자.

체력이 반 정도에 명상이 쿨타임이면 킬각. 물론 내가 죽는 킬각이기 때문에 이 때는 기다려주자.

알파가 돌아가는 도중에 Distortion(왜곡) 로 자기 포탑 쪽으로 들어가서 강제 다이브를 시킬 수 있다는 점을 조심하고, 로밍 잘 따라가주면서 후반으로 접어들면 얘보다 마이 포텐셜이 훨씬 좋음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라인을 당기고, 밀려오는 CS를 먹는다. 명상을 3~4렙 찍고 악착같이 버텨야 한다. 버릴 cs는 버리고, 먹을 cs는 먹으면서 최대한 사리자. 6렙 이후에는 Meditate(명상)를 할 경우 뒤를 돈 채 하도록 하자. 맞다이를 친다면, Alpha Strike(일격 필살) 로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 피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Miasma(독기의 늪) 를 피해줘야 한다.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 는 모션 보고 뒤로 돌아서 피해줘야지.


Katarina(카타리나) 카타리나

 손쉬운 상대 중 하나. 카타리나가 단검을 던질 때 카타리나에 알파를 타 버리는 딜교를 하면 쉽게 이득을 본다.
명상이 3렙 이상 찍혀있다면, 단검 줍기 중 하나 이상을 피하고 풀 궁을 맞아도 죽지 않는다. 이 점을 이용해서,

단검 주변에서 기다리다가 카타리나가 킬각을 보려고 들어오면 바로 명상을 하고,
카타리나가 뭔가 아니다 싶어서 돌아가려고 생각할 때쯤 궁을 켜고 카타리나를 때리기 시작하면 된다.

단검줍기를 1개 이하로 맞았다면 궁을 맞으면서 맞딜을 해도 이긴다.


Malzahar(말자하) 말자하

 심각한 카운터. 얘 상대로 알파 선마하면 안된다. 패시브에 막힘. 먼저 평타치고 알파돌릴 거리를 줄 말자하는 없을거고 줬다면 궁 써서 킬각재려고 오는 거겠지. 명상을 선마하고 수은을 사고, 얘가 궁 꼽으면 수은으로 풀면서 바로 명상해. 명상에 레벨을 많이 찍었다면 버텨질 거고, 그 이후 싸워보던가 도망가던가는 상황 봐서 선택.

로밍이랑 합류 위주로 게임을 돌려서 라인전을 최대한 안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라인을 밀게 두지도 않는 애고 푸시력도 좋은 애라서 쉽지는 않겠지.


Anivia(애니비아) 애니비아

 심각한 카운터. 솔킬 내기도 어렵고, 짤짤이도 심하고, 들어가면 스턴 맞아서 아프고.

 궁극기를 켜고 벽으로 퇴로를 막는 패턴이 잦은데, 빠르게 도망치거나, 이 때 바로 맞다이를 걸어 줘야 한다. 당연히 알파는 아껴 두었다가 Q를 피해야 한다. 판단이 늦으면 최소 심각한 딜교손해 최대 솔킬이라는 결과가 나온다. 라인 미는 데 Q를 쓸 때 그걸 피하면서 들어가주면 딜교 이득을 볼 수도 있지만, 계속 그렇게 딜교를 해 줄 리는 없으므로 밀려오는 CS를 먹고 명상으로 라인에 붙어서 파밍을 하자.


Ezreal(이즈리얼)Varus(바루스)Jhin(진) 이즈리얼, 바루스, 미드 진

 미드 원거리 딜러류 절대 쉽지 않다. 들어갈 때 얻어맞고 나올 때까지 얻어맞으면 초반 레벨에서 마이가 밀릴 수도 있다. 미니언이 불리하게 작용하면 진짜 손해 보고, 최소 평타는 흡수하면서 들어가줘야 손익분기점을 넘는다.

 특히 관즈리얼은 1레벨 딜교환이 강한 편이고, 이 때 손해를 많이 보면 2레벨 앞비전에 퍼블이 나온다. 절대 주의. 마이가 원거리 딜러를 씹어먹는 건 코어템 뽑고 나서 봇에서 대면하니까지, 게임 시작하자마자 저 친구들을 밟을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Ekko(에코) 에코

 시간닦이. 3타 좀 맞아주고 싸워도 충분히 같이 평타때려주면 별 문제가 없다.

문제는 날라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이거 맞고 에코가 Phase Dive(시간 도약)써서 3타 터치고 슥 나가버릴 경우 손해가 커지지.
얘 딜은 거의 패시브에서 나오니까, 에코가 E써서 3타 터치러 오면 바로 명상으로 받고 맞딜하면 좋다.
맞딜하면서도 평타 딜레이 사이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의식하면서 무빙해주자.
알파로 피해도 되는데, 이거 피하려고 알파 계속 아끼는 건 별로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봐
3타터치고 도망가는거 쫓아가는데 보통 알파 쓰게 될 거야.


Fizz(피즈) 피즈

 물고기 끠-즈. 재간둥이로 막 도망가서 짜증나지만, 알파에 궁이 카운터당해서 피즈 기분도 편하지만은 않다.
물고기를 아예 피할 수 있으면 좋고, 그냥 상어 얼굴 빼꼼 내밀 때 알파 돌려도 좋고. 근데 상어 내미는 순간에 피즈한테 알파타려는데 딱 그 타이밍에 피즈가 재간둥이해서 알파 못 감으면 좀 위험해진다.

6렙 전에는 재간둥이 떨어지는 거 피해도 되고, Q 피해도 되고.
다만 어중간하게 나는 피즈 w 터뜨리는거 맞고 때린 건 별볼일없고 이런 일방적 딜교만 조심.



Galio(갈리오) 갈리오

 위대한 석상 관리오. 이거 잡으려면 하루종일 평타때려야 되는데, 탑이라면 모를까 미드는 견적이 안 나와.
라인도 짧은데 싸움걸면 정글러가 짜잔! 정글러한테 궁타서 튀어도 노-답

견제기도 있고 솔직히 힘든상대라고 생각함. 근데 얘도 갱을 잘 피하는 편은 아니라서, 그 점을 노려보자.
Q로 빡견제하려면 라인 밀어야됨. 라인을 막 빡푸시 안한다 = Q로 빡견제 안한다, 그럼 그냥 그렇게 파밍하면됨.

마뎀 막는 쉴드가 있으니,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Wit's End(마법사의 최후)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달닦이. QR 딜도 딜인데, Moonfall(달빛 낙하)로 명상까지 자비롭게 끊어주기 때문에 얘는 명상을 많이 찍지 말고, Q나 E에 투자해서 사생결단을 내주자. 어차피 스탠딩 맞딜 하면 마이를 이길 수 없고, 얘는 스탠딩 맞딜을 해 줘야 하는 챔프다. q맞고 R들어올경우 알파로 궁 데미지 하나라도 씹어주고 그냥 싸우자. 얘도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나오면 딜 간지러움.


Akali(아칼리) 아칼리

 갓-칼리. 장막 안에서 맞다이를 치면 매우 아프다. 초반 레벨에는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 피하면서 딜교환하면 되는데,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가장자리에서 고개 빼꼼거리면서 은신캔슬하는거에 당하면 라인전이고 자시고 모조리 터지기 때문에 명상으로 기다려주자. 장막이 쿨일 때 맞붙으면 킬이 나온다. 그리고 딜링이 하이브리드로 들어오고 아이템도 선 총검이기 때문에, 마법사의 최후로 마저에 올인하기보다는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순.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이 빌어먹을 얼음닦이를 만나면 스펠은 반드시 정화. 무조건 정화들자. 근데 스턴이 있다고 너무 쫄 거 없이, 적 정글 위치가 보이면 과감하게 들어가면 된다. 스턴박히면 풀고 패고, 자신한테 궁 쓰면 바로 명상하고 기다리자. 솔직히 라인전 진짜 별거없는데 갱호응이 짜증나서 문제. 그래도 말자하와는 달리 정화로 커버되는 CC기라 덜 뼈아프다.



라인전 이외 특기할 점들
Rumble(럼블) CC라고는 슬로우 하나뿐인 인파이터로, 정상적으로 성장했다면 이퀄라이저가 있건 없건 잘 죽는다.
겁내지 말고 달려가서 빠르게 죽여버리자. 도망도 잘 못가는 친구라 여러모로 위험이 적은 편.

Olaf(올라프) 이 녀석도 맞다이 깡패인데,  Master Yi(마스터 이)도 맞딜링은 최상위이므로 성장차이가 안 난다면 의연하게 싸워주자.

Fiora(피오라) 동성장이라는 가정 하에, 2코어가 나오기 전까지는 맞딜링은 한 수 아래다. 그 이후부터라면 궁을 되도록이면 못 터뜨리게 무빙하며 싸워야 한다. 물론 그런다고 평타를 덜 치는 불상사는 없어야지.

Tryndamere(트린다미어) 궁극기 때문에 1:1을 꺼릴 수도 있겠지만, 사실 얘와의 싸움은 단순한 딜 대결. 이 녀석 피를 다 깎아서 궁을 켜게 만들고, 나는 명상을 한다거나 뒤로 빠져주고, 궁이 끝날 때쯤 평알파를 돌리면 이긴다. 이 녀석이 딜이 더 세다면 그렇게 안 될 거고, 단순히 그 싸움일 뿐.

Kayle(케일) 이 녀석은 구인수도 가고 지속딜링이 정상이 아니기 때문에 가끔 명상까지 뚫어버린다. 그래도 결국 딜 싸움인 건 변함없다.

Camille(카밀) 지가 이기는 줄 아는 애들이 종종 있다. 입체기동으로 날아오는 거 알파로 피하고 궁 켜건 말건 두드려 패면 죽는다. 물론 카밀이.

Jax(잭스) 동성장 스플릿 구도에서 마이보다 우위에 있다. 그래도 결국 근본은 '딜 싸움'이다. 성장이 동등하거나 우위고, 명상 레벨이 높다면 상대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흔히 말하는 '스턴 피하기' 인데, 사실 스턴을 피하는 것만큼이나 명상을 빨리 켜는 게 중요하다. 명상 레벨이 3~4레벨 찍혀있으면, 마이가 명상중일 때 잭스가 마이를 두드려 패도 피가 거의 깎이지 않는다. 이후 스턴을 피하면 필승, 스턴을 맞아줘도 성장이 좀 앞섰다면 이길 수 있다. 조건은 명상 레벨이 4이상, 적어도 3은 찍혀 있을 것.

Dr. Mundo(문도 박사)Gnar(나르)Maokai(마오카이)Nautilus(노틸러스) 이런 탱커들은 마주치자마자 두드려 패면 이기며, Darius(다리우스)Pantheon(판테온)도 라인전이 카운터라는 거지 코어템을 갖추고 나서 싸운다면 두려운 녀석이 아니다. 까다로운 탱커는 Lee Sin(리 신)Gragas(그라가스) 처럼 멀리 밀쳐버려서 잡기 힘든 친구들. 이런 애들은 시간을 끌고 금방 백업이 오니까.

Illaoi(일라오이) 이 친구랑 맞다이를 칠 때 중요한 건, Leap of faith(믿음의 도약)를 피하는 게 아니고 Leap of faith(믿음의 도약) 이후 Harsh lesson(혹독한 가르침)에 빨려들어오는 촉수를 피해야 한다는 점이다. 궁이 모션이 너무 커서 딱 씹고 싶거든, 근데 정작 진짜 무서운 딜링과 피흡은 촉수에서 오기 때문에 한 텀 기다리고 촉수를 씹어주자.

Riven(리븐) 은 탱탬을 섞었다면 이길 수 있다. 적에 리븐이 있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같은 방어력 및 체력템을 섞어둘 것. 진입하고서 잠시동안의 딜링이나 리븐이 세지 스턴 타이밍을 지나고부터는 마이가 훨씬 강하거든. 물론 얘도 자신감이 충만한 챔프라서인지 구인수가 풀스택인데 들어올 때가 간혹 있는데 그대로 저승으로 보내주면 된다. 구인수 풀스택으로 맞다이 스타트하면 순간딜링도 안 져.

Rengar(렝가) 얘는 스플릿을 하다 보면 마주쳐서 싸우게 되는데, 한 번 싸우고 나면 아마 싸울 일이 없을 거다.
성장차이 어지간히 나는 거 아니면 순식간에 죽고 싸움을 피할 거거든. ^^

Khazix(카직스)Akali(아칼리) 은신챔들은 마이 딜링 사이클을 제 멋대로 끊고, 지속딜링 싸움을 순간딜링 싸움으로 바꿔버리거든. 이 둘은 성장차이가 조금만 나도 쉽지 않다.

그리고 또 그나마 위협이 되는 요소라면 Nocturne(녹턴)이 있는데, 들어오면 기꺼이 싸워주다가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줄을 거는 즉시 Meditate(명상)을 시작하고, 공포가 걸리기 직전 Alpha Strike(일격 필살)을 감는다. 주변에 미니언이 있을 경우 알파가 오래 돌기 때문에, 공포 시간을 그나마 때워줄 수 있다. 미니언이 없을 경우 Paranoia(피해망상)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를 피해 주고 공포는 그냥 걸려주자. 수은만 있으면 적이 아니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수은=딜로스기 때문에 압도적이지는 않다. 이 친구 역시 성장차이가 난다면 덤비지 말 것.


결론은 스플릿에 강하고 마이에게 비교적 불리한 스킬셋이면 성장차이가 날 경우 덤비면 안 되지만,
그게 아닌 챔피언이라면 다소 성장차이가 나도 마이가 썰어버릴 수 있다.



이외에 다른 추가 안한 챔프는 차차 추가해야지. 반대의견이나 혹은 참고의견 언제나 환영


라인 운영법

대원칙: 딜 교환 견적이 나온다면 딜교환, 안 나온다 싶으면 CS를 챙기며 후반을 본다.


피할 수 있는 건 무빙과 알파로 피하고, 맞을 건 맞아 주고 명상으로 회복하며 CS를 챙긴다.

갱이 오면 적당히 호응 해 준다. 마이의 갱호응은 구리지만, CS를 챙기며 딜교환을 자제한다면 라인이 당겨진다.


정글러가 올 수도 있는데, 보고 미니언이 너무 많아서 먹어야된다 싶으면 백핑을 찍어준다.

특히 Alpha Strike(일격 필살)가 쿨타임이면 더더욱.




라인전 유의사항
라인 마이를 주로 해 본 유저라면 다들 아는 진부한 내용이지만, 아닌 사람을 위해.

또 라인 마이에 대해 딜교환의 자잘한 팁이라던가 있다면 댓글로 추가를 바랄게!



1레벨 알파 스트라이크


1레벨에는 거의 반드시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진입해 딜교환한다. (Olaf(올라프)금물, Rammus(람머스)Darius(다리우스)Yasuo(야스오)주의.)

1레벨에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진입해서, 바로 빠지지 않고 포탑 사거리에 들어가지 않는 선에서 계속 평타를 때린다.

세팅에 올려둔 룬을 사용했다면 1레벨 공격속도가 0.9, 딜교환은 거의 반드시 동등~이득이 된다.


평타나 스킬을 흡수했다면 확실히 이득을 볼 것이며, 다 쳐맞으며 들어가도 보통 비슷하거나 살짝 손해다.

이렇게 들어가서 평타를 많이 때려두면 비교적 긴 Alpha Strike(일격 필살)의 쿨타임이 대폭 줄어들고,
적 챔프 스킬쿨이 돌아올 때쯤 다시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돌릴 준비가 된다.


거의 확실히, 자신있게 딜교환을 걸 수 있는 타이밍이니 되도록 걸자. 문제는 포탑과 2렙갱.



일단 포탑. 이게 제일 위험하다. Alpha Strike(일격 필살)가 감기는 동안에도 상대방은 걸어다니고, Flash(점멸)도 쓸 수 있다.

감기는 동안 백플래시로 포탑에 꼬라박는 짓거리를 몇 번 당해봤다.


그게 아니더라도 백무빙을 칠 텐데, 이런 패턴에 당해서 1레벨 딜교환을 말아먹으면 라인전이 고달파진다.


상대방이 백플래시로 포탑 1대를 겨우 맞게 하는 수준의 거리면 맞Flash(점멸)로 대응하면 되지만,

걸어서도 포탑거리 아슬아슬한데 거기다 플래시까지 쓴다면 라인전이 박살난다.


요는, 상대가 원거리미니언의 뒤쪽에 서서 포탑으로 유인하려는 의도가 보인다면 Alpha Strike(일격 필살)금지.


다만, 상대의 평타나 스킬을 흡수하며 들어간다면 대부분 박살까지는 안 난다.

평타나 스킬의 딜레이 때문에 그리 뒤로 많이 물러나지 못하기 때문. 그래도 포탑은 조심하자.



2렙갱도 문제. 이렇게 딜교환하다가 2렙갱 들어오면 즉사다.


Pantheon(판테온)Lee Sin(리 신) 등 2렙갱이 심히 위험한 친구들이라면 2렙갱 루트에 와드를 해 두자.

내가 윗 진영이라면 적은 레드 스타트인데, 이 경우가 제일 위험.




죽음에 이르는 위험요소는 포탑과 2렙갱이며,

패시브를 채웠는가나 스킬을 흡수했는가는 보통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면 좋고 안되면 말고)




초반 운영법

자주 딜교환을 하면서 라인전을 유리하게 풀고 있다면 하던 대로 하면 돼.

다만 마이가 라인전에서 밀리고 있을 때가 더 많을 텐데, 


명상으로 피 관리를 해 두면서 로밍이나 백업만 해 줘. 다른 라인에 영향 끼치는 것만 억제해 주고,

시간은 내 편이라는 마인드를 갖자.


실제로 중후반 포텐셜이 괜찮은 챔프고, 조급해하는 것보단 나은 결과가 나올 테니까.


중반 운영법

스플릿을 돌자.


그러다가 혼자 있는 상대를 만나면, 적 위치를 잠시 고려한 뒤 들어가서 라인전 동안 얻어맞은 수모를 풀어 주자.


Highlander(최후의 전사)Wuju Style(우주류 검술)Wuju Style(우주류 검술)Wuju Style(우주류 검술)Wuju Style(우주류 검술)Double Strike(2연속 공격)Alpha Strike(일격 필살)

  


팀파이트시 역할

 후진입해서 딜러를 때린다는 게 마이 기본. 단 마이는 탱커를 녹이는 능력도 괜찮은 챔프기 때문에, 원딜하고 같이 탱을 녹이며 들어가는 것도 좋지. 근데 항상 그런 타이밍이 나오는 건 아니지. 그래서 마이가 한타가 좋은 챔프라고 하지 않는 거지만.


 싸움이 개시되고 난전이 일어나면, Jhin(진)Xerath(제라스)Vel'Koz(벨코즈)Varus(바루스) 등 사거리가 길고 기동성이 낮은 챔피언들은 거의 제 자리에 있는데, 사거리가 짧은 근접 탱커들은 상대에게 붙으려고 아군 진영 쪽으로 이동하지. 그러니까 뒤나 옆에서 그렇게 떨어진 딜러를 노려서, 순식간에 죽이고 나머지를 처리하는 게 후진입.


 마이가 딜 능력이 아주 강하고, 상대 체력이 낮아서 금방 금방 죽일 수 있을 때. 그니까 상대 챔프가 모여서 마이를 점사할 채비를 갖추기 전에, 각개격파로 녹일 견적이 나올 때 들어가서 모조리 잡는 게 선진입.


 그리고 좀 애매한 상황들이 있을 거야. 마이가 진입해서 체력이 떨어진 적 하나를 처치하고, 아직 적이 많은 상태. 이런 상황이 꽤 많을 거거든? 그 때 침착하게 주변을 보자. 난전이 시작되고 나면, 비교적 사거리가 긴 애들은 제 자리에서 딜링을 하고 있겠지만 적 근접 챔피언은 아군 진영으로 점점 들어올 거거든. 이 때, 적 진영의 바깥에 있는 챔피언에게 알파를 타면, 싸움의 한중간에서 마이는 사라지고 아군 탱커나 서포터가 마이가 있던 자리로 밀고 들어올 거야.


 그럼 순간적으로 포커싱이 흐트러지고 그 새 적 딜러를 죽이는 거지.



한타 상황은 굉장히 많고, 내가 지금 말한 것 같은 좋은 상황이 아닐 때가 더 많겠지만 참고가 되라고 적어봤어.




마치며

 미드 마이의 진정한 카운터는 상대 챔프보다도 아군 원거리 딜러.

 Vayne(베인)Draven(드레이븐)Lucian(루시안)Ezreal(이즈리얼) 이런 라인클리어 안되는 친구들하고 궁합이 최악이야.

 (물론 서포터가 Zyra(자이라)Vel'Koz(벨코즈)Karma(카르마) 이런 라인클리어 보조를 해주기 좋은 챔피언이라면 괜찮지.)



 스킬을 이런 식으로 찍으면, 미드마스터이의 단점인 불안정성을 많이 극복할 수 있더라.



 아이템 트리를 바꿔 봤어. 컨셉도 조금 바꿨고.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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