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빅토르, 기계화의 전령관
Viktor, The Machine Herald Revealed
0
17
13
1/1
〔 시즌7 〕::: 빅토르(Viktor) "B5~D5" 초심자를 위한 초급반 공략

- Cocunong(2017-03-10, 조회수: 3680)



2017. 03. 07. ::: 공략 작성 시작겸 게시, 앞으로 차차 업데이트 계획중





안녕하세요, 꼬꼬마 빅린이 여러분.

브론즈 5티어부터 다이아몬트 5티어까지의 티어에 계신 모든 여러분들중


- 빅토르에 관심이 있다.

- 빅토르를 잘 못한다, 하지만 잘하고 싶다.

- 빅토르를 사용하는 법을 잘 모르겠다.


위 세가지에 해당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공략 작성해봅니다.

제 닉네임하고 티어가 궁금하시겠지만, 전 신비주의라 밝히지 않습니다.

적어도 제가 앞에서 적은 티어에 계신분들보다는 높습니다.

빅토르, 기계화의 전령관
소환사 주문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4) 2368 마나 405 (+25.0) 830
공격력 53 (+3) 104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7.84 (+0.65) 18.89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3 (+5.2) 111.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0.87
  • 방어
    +1
  • 체력
    +24.12
  • 주문력
    +8.01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1,741 IP



::: 표식



1.   마법 관통력 +0.87


 표식에는 마법 관통력을 제외한 그 어떠한 룬도 들지 않습니다.

방어룬도 효율이 떨어지고, 체력룬도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들지않고

쌍관룬은 빅토르가 평타를 치긴 하지만 그렇게 평타의 비중이 크지않기에 들지 않습니다.





::: 인장



1. 레벨당 체력 1.34


 사실 저는 인장에 성장체력룬만 박습니다.

상대에 제드, 탈론, 제이스, 판테온 등의 AD챔프들이 와도 전 성장체력룬만 박습니다.

이전의 라일라이 너프 이전에도 성장체력룬만 박았었는데 라일라이 너프 이후 라일라이의 추가체력량이 줄어든 지금은 더욱 더 필수적으로 성장체력룬만 박고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그냥 저의 개인적인 취향이자 실력에 대한 자신이 있기에 가능할 뿐이고 일단 중후반 효율면에서는 "성장체력룬이 좋다" 라는걸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2. 방어 +1


 상대미드에 제드, 탈론, 제이스, 판테온 등의 AD챔프들이 나왔다.

근데 나는 저들을 상대로 라인전을 이길 자신이 없으며, 사리는식의 플레이를 해도 킬을 안따일 자신은 없다.

라는 분들은 모두 방어룬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후반에 체력이 조금 모자라긴 하겠지만 일단 중요한것은 라인전에서 상대에게 따이지 않는것이기 때문에 방어룬을 들어서 버티시는게 좋을거라고 봅니다.





::: 문양



1. 레벨당 주문력 0.17


 빅토르가 킬을 먹지않고, 상대와 비등비등 성장하게되면 첫 증강이 뜬 후 7레벨에 원거리 미니언들이 클리어가 됩니다. 하지만 근거리 미니언은 무난하게 성장했다고 쳤을시 두번째 증강 10레벨에 클리어가 됩니다. 이 룬에대한 설명을 드리기전에 제가 빅토르를 어떤식으로 플레이하는지를 먼저 설명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 레벨 1~2 타이밍에 Q평으로 이기적인 딜교 후 Q 쿨타임마다 앞라인을 잡으면서 CS 디나이

- 레벨 3 타이밍부터 뒷라인에서 E는 미니언 - 적챔프를 맞춰주고 Q는 딜교를 당할때 데미지 흡수겸 딜교용으로 사용

( 빅토르는 마나가 모자라는 타입이기 때문에 E나 Q를 쿨타임마다 날려주시는 것보다는 마나를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압박만 넣는식으로 플레이 하셔야 마나가 모자라지 않습니다. 마나가 모자란 경우에는 상대보다 먼저 집을 가야하거나 라인을 일방적으로 밀리는 그림이 될 수 있기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 첫 증강이 뜬 이후부터 라인클리어 이후 남는시간에 시야장악, 정글백업, 로밍 을 위주로 게임플레이


 이렇게 플레이 하는 저이기에 무조건적으로 라인클리어가 중점적인 능력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성장주문력룬을 꼈을 시, 두번째 증강이 뜨고 8레벨부터 근거리 미니언까지 클리어가 됩니다.

물론 그냥 한번에 클리어 되는것은 아니고 웨이브가 도착한 이후, 필연적으로 상대 미니언 중 맨 앞의 근거리 미니언은 우리 미니언들의 점사를 받아 피가 훅훅 까이게되고, 피가 달지않는 두마리의 근접미니언만 한마리에 평Q, 한마리에는 Q로인해 강화된 평타와 평타한방을 날려주신 뒤, 레이저를 긁게되면 한번에 한 웨이브가 클리어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성장체력룬과 마찬가지로 문양에는 성장주문력룬만 끼고 있습니다.



2. 마법 저항력 +1.34


 하지만 성장체력룬과 마찬가지로 문양에 성장주문력룬을 끼는것 또한, 저의 개인적인 취향이며 자신의 실력에 대한 자신감 또는 패기라고 볼수 있습니다. 상대 AP메이지 챔프가 무섭거나 혹은 상대 미드와 정글, 탑까지 모두 AP라면 마법 저항력 룬을 고려하시는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저는 안낍니다)





::: 정수



1. 주문력 +4.95


 제가 보기에는 정수에는 딱히 주문력룬 말고는 넣을 게 없습니다.

이동속도가 물론 중요하기는 하지만, 스펠로 커버하면 되고 딱히 주문력 15를 포기하면서까지 얻고싶은 정도는 아니라서 그냥 정수에는 주문력룬만 고정으로 박아주시면 되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0. 특성에 대한 고찰


 일단 앞서 많은 빅토르 유저분들이 빅토르의 특성에 대해 많은 선택의 폭을 제시하셨습니다.


- 죽음불꽃 손길

- 폭풍전사의 표효

- 천둥군주의 호령


 이 세가지의 특성인데요, 모두 각가지 장점이 있고 각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이 둘중 폭풍전사의 표효를 제외한 두 가지의 특성만을 번갈아 사용중에 있습니다.

특성은 고정이 아닌, 상대의 픽 혹은 조합을 보고 유동적으로 바꿔나갈줄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게 유동적으로 된다면 고생스럽게 인벤에 들어와서 공략글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성란에서는 상대의 픽과 조합을 본 후 어떻게 특성을 효율적으로 골라야 하는지

그것에 대한것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저는 폭풍전사의 표효를 쓰지 않기에 그에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1. 한번에 끝내겠습니다.


 죽음불꽃 손길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은 많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상황들을 몇개 알려드리면서 동시에 천둥군주의 호령을 들어야하는 상황까지 설명하겠습니다.



1 - 가. 1렙을 강하게 가져가야 할 때

예) 피즈, 제드, 아지르, 다이애나 등등


 사실 이것에 대한 이견이 가장 많을것이라 생각합니다.

" 아니 1렙을 강하게 가져가려면 당연히 천둥군주의 호령이 맞는거 아닌가? "

라고 생각하실수 있겠습니다. 인식적으로는 천둥군주의 호령이 죽음불꽃 손길보다 초반에는 압도적으로 더 강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 죽음불꽃 손길의 1레벨 딜

Q를 맞췄을 때


4초간 8 + 0.6AD + 0.25AP에 해당하는 데미지

- 기본 데미지 8

- 1레벨 공격력 52중 일의자리 2를 빼고 50으로 계산했을 때 = 30

- 1레벨 주문력 32.38중 일의자리 이하 2.38을 빼고 30으로 계산했을 때 = 7.5


죽음불꽃 손길의 1레벨 딜 = 45.5

(소수점 아래자리를 뺸 뒤 초당 11.25)



- 천둥군주의 호령의 1레벨 딜

천둥군주를 터트렸을 때


레벨당 10 + 추가 공격력의 30% + 주문력의 10%

- 기본 데미지 10

- 추가 공격력 전무 = 0

- 1레벨 주문력32.38중 일의자리 이하 2.38을 빼고 30으로 계산했을 때 = 3


천둥군주의 호령의 1레벨 딜 = 13



 애초에 천둥군주의 호령을 터트리려면 평Q평을 해야하지만 죽음불꽃 손길은 Q만으로도 터지기때문에 Q + 강화평타로 이어지는 짧은 시간내에 딜교를 마치고 혼자 뒤로 빠질 수 있습니다. 스킬공격은 미니언 어그로를 끌지 않지만 상대 챔피언에 평타를 날리게되면 미니언 어그로가 끌려 미니언에게 맞게됩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을 터트리려고 평Q평을 하면 그만큼 오랜시간동안 미니언에게 맞게되고 첫 평타를 날릴때 상대방이 반응해서 Q로 상대방의 1레벨 스킬딜을 씹지 못한다면 그만한 손해는 또 없습니다.


 그에비해, 죽음불꽃 손길을 들고 Q평을 한뒤 빠지게되면 상대방이 반응해서 1레벨 스킬을 견제기로 날리더라도 Q의 쉴드량으로 대부분을 흡수할 수 있고, Q의 후딜레이와 강화평타의 모션이 상당히 좋기때문에 상대방이 뭔짓을 하더라도 Q평을 하고 바로 빠지면 천둥을 터트릴수 없습니다.


 이로인해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하게되고 첫 Q평딜교이후 두번째 Q가 쿨타임이 돌았을 때 앞라인을 잡게되면 상대방은 자연스럽게 뒤로 빠질수 밖에 없고, 그로인해 2레벨 타이밍 전까지 CS디나이가 자연스럽게 가능하게 됩니다. 이 작은 이득으로 출발하는 스노우볼이 어디까지 굴러갈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에 1렙에 강한 빅토르의 성향을 당연히 이용하기 위해서는 죽음불꽃 손길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 나. 상대방에 탱커가 많을 때

예) 탑 마오카이, 정글 그라가스, 서폿 브라움 등등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천둥군주의 호령과 죽음불꽃 손길은 그에따른 장점이 있습니다.


죽음불꽃 손길 = 지속딜

천둥군주의 호령 = 폭딜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이 암살조합이라던지, 퓨어탱커만 하나 둘 있다던지 할 때에는 한타에서 우리팀의 CC에맞춰 상대방을 점사해 터트려야하기 때문에 천둥군주의 호령을 드는것이 맞고, 상대방에 극탱이 많아 내가 터트릴수 없다면 우리 원딜과 같이 앞라인부터 쓰려트려 나가는것이 맞는 싸움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템또한 두 상황에 대한 차이가 있겠지만, 앞서 특성부터 내가 할 싸움법에 맞게 맞추는것이 작지만 큰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죽음불꽃 손길과 천둥군주의 호령은 확실한 차이가 있고 그 차이를 확실하게 알고 어느 상황에 어떻게 생각하여 더 효율적으로 특성을 선택할 수 있는지 제가 여러분에게 가르쳐 드리고 싶은것은 이것입니다.


 위 글에서 충분히 설명했다고 생각하고 다음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2. 복습은 필수다


 학창시절 선생님들이 가장 중요시 여기던게 무엇입니까?

맞습니다, 바로 예습과 복습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예습을 하기에는 사정상 불가능 했기때문에

이제부터 복습을 해보려고 합니다.



2 - 가. 상대 라이너


- 상대 미드라이너가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이다. 이 때 특성은 무엇을 골라야 할까?





2 - 나. 상대 조합


- 상대의 조합이 아래와 같다. 이 때 특성은 무엇을 골라야 할까?


::: 솔탑 ::: Irelia(이렐리아)

::: 정글 ::: Wukong(오공)

::: 미드 ::: Orianna(오리아나)

::: 원딜 ::: Ashe(애쉬)

::: 서폿 ::: Zyra(자이라)





2 - 다. 라이너와 조합


- 상대 라이너는 Zed(제드)이지만 상대 조합이 아래와 같다. 이 때 특성은 무엇을 골라야 할까?


::: 솔탑 ::: Maokai(마오카이)

::: 정글 ::: Sejuani(세주아니)

::: 미드 ::: Zed(제드)

::: 원딜 ::: Jinx(징크스)

::: 서폿 ::: Leona(레오나)





정답은 공략의 마지막 부분에 적어놓겠습니다.




0. 스펠에 대한 고찰


 사실 이게 제일문제이긴 한데 설명하기도 어렵고 제가 써보지 않은 스펠들이 많기때문에 뭘 어떻게 쓰라고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해본걸 설명하는게 그나마 설득력있고 신빙성있지 않겠습니까? 근데 저는 유체화밖에 안씁니다. 진짜로, 전혀, 낫띵 그 이외의 스펠들은 단 한번도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제드같은 경우는 탈진을 안들고 궁들어왔을때 유체화켜고 표창만 피하는식으로 싸우고

 탈론의 경우는 아예 거리를 안주면 편하고

 카시오페아, 베이가의 경우는 그냥 정면궁과, 호라이즌을 안맞으면 되는거니까


 약간 입롤이긴 하지만 그냥 그렇게 하면 되니까 저는 유체화말고는 안듭니다. 물론 저도 저대로 다 되는건 아닙니다. 열번 상대하면 일곱번은 저대로 되지만 세번은 호되게 혼납니다. 그래도 저는 유체화말곤 안듭니다.


 하지만 공략글이니까 어떻게든 열심히 설명해보겠습니다.





1. 역시 한번에 끝내는게 편해


 유체화 이외에 고려해볼만한 스펠은 탈진과, 정화 단 둘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탈진을 드는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 가. 상대가 암살자일 경우

예) 제드, 탈론, 피즈


 "당연히 미드에는 암살자만 오는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수 있겠지만

Zed(제드)이놈과 Ahri(아리)이놈은 딜을 넣는 시간 자체가 다릅니다.

상대방이 순식간에 스킬쿨을 돌리고 끝내버리는 타입인데, 내가 그걸 피할수 있을지 확신도 안 서고

그냥 나는 유틸성을 조금 버리고 안전하게 하겠다 싶으시면 탈진을 드는게 맞습니다.


 저는 그냥 유체화들고 에잇! 에잇! 때려봐라! 하는 스타일이지만 여러분들 중에는 저와 스타일이 똑같은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와는 반대인 분들도 많으실 거라고 생각하기에 적어봅니다.


 정화를 드는경우는 참 심플합니다.



1 - 나. CC기 맞으면 죽을 때

예) 베이가, 카시오페아


 "CC기는 당연히 위협적인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수 있겠지만

Thresh(쓰레쉬)이놈이랑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이놈건 느낌이 다르지 않습니까?

전자의 경우 로밍온거니 맞으면 당연히 죽고, 후자의 경우 로밍을 와도 2:1을 할수 있을만큼 딱히 위협적이지도 않고 딜도 강하지도 않은 경우이기 때문에 때에때에 맞춰서 여러분들이 "아 이거 맞으면 죽겠다" 싶은게 있으실때는 정화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 복습은 없다. 하지만 유체화는 짱이다.


 간단하게 유체화에 대한 설명을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유체화가 갖는 장점은 다양합니다.


- 이동속도 상승으로 인한 논타켓 회피

- 이동속도 상승으로 인한 백업속도 향상

- 이동속도 상승으로 인한 상대 이동기 따라가기

- 이동속도 상승으로 인한 갱 회피

- 이동속도 상승으로 인한

- 이동속도 상승

- 이동속도


 그냥 간단하게 이동속도가 상승되는 아주 심플한 스펠이지만 그 이동속도가 진리입니다.

여러분들도 Kennen(케넨)이놈한테 논타켓 맞추는거랑 Jinx(징크스)이놈한테 맞추는거랑은 임하는 자세 자체가 다르지 않습니까?

일단 빨라지고나면 뭔가 이상하게 똥손인 나도 무빙을 잘 하는것 같고, 피하려고 한 스킬도 아닌데 자연스레 피해지면서 전챗으로 허세도 조금 떨어보고 하는겁니다.


 저는 유체화를 고정으로 쓰기때문에 폭풍전사의 표효를 써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체화또한 약점이 있습니다. 너프 이전에는 켜자마자 부아앙 하고 달렸었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너프 이후 시동 걸고, 사이드 내리고, 기어 바꾸고 하는데 2초나 걸리기때문에 예전보다는 약간 미리써주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당신을 유체화 장인으로 만들기 위한 첫번째 발걸음입니다.


영광스러운 진화 (Glorious Evolution)
빅토르가 마공학 파편 100개를 획득한 후 기본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미니언과 몬스터를 처치하면 1개를 획득하며 대형 미니언에게서는 5개를 획득합니다.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25개를 획득합니다. 기본 스킬 세 개를 모두 업그레이드하면 혼돈의 폭풍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힘의 흡수 (Siphon Power)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빅토르가 적 유닛에 폭발을 일으켜 50/65/80/95/11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자신은 2.5초 동안 27~105(+0.18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빅토르의 다음번 기본 공격은 20/45/70/95/120(+0.5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피해량은 빅토르의 레벨에 비례합니다.)

증강 - 터보 충전: 빅토르의 이동 속도가 2.5초 동안 3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600)
중력장 (Gravity Field)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빅토르가 중력장 감옥 장치를 생성해 4초간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28/32/36/40/44% 늦추고, 매 0.5초마다 효과가 중첩됩니다. 3번 중첩되면 대상은 1.5초간 기절합니다.

증강 - 자기장: 빅토르의 단발성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 적을 1초 동안 2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죽음의 광선 (Death Ray)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빅토르가 기계 팔을 사용해 땅을 가르는 혼돈의 빛줄기를 쏘아 맞은 적 모두에게 70/110/150/190/230 (+0.6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증강 - 여진: 죽음의 광선 파동을 따라 폭발이 일어나 20/60/100/140/18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25)
혼돈의 폭풍 (Chaos 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빅토르가 목표 위치에 왜곡을 일으켜 대상 지역에 있는 적에게 100/175/250 (+0.5AP) 의 마법 피해를 주며 적의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빅토르는 6초 동안 공간 왜곡 폭풍을 조종하며 주위 적들에게 1초마다 65/105/145(+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공간 왜곡 폭풍은 빅토르에게서 멀어질수록 속도가 느려집니다.

증강 - 재앙의 폭풍 : 혼돈의 폭풍이 25% 더 빠르게 이동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0. 증강순서는 E - Q - W


 스킬마스터 순서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습니다.

이것이 정석이고, 이것이 최고입니다.





1. 초반 라인전 압박하는법(VS근접)


 빅토르는 초반 라인전이 굉장히 강한 편입니다.

미드에 근접 챔피언이 온다면 1~2렙 구간에는 CS에 손도 못대게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라인이 도착하고 미니언이 자리를 잡자마자 앞으로가서 Q평을 한 뒤 바로 뒤로빼서 미니언 어그로를 빼십쇼

이렇게 두번만 하고나면 상대는 Q평을 맞지않기위해 거리유지를 하게되고 그때부터 무리하게 Q평을 하기보다는

상대의 원거리미니언 앞에서 CS디나이를 하면서 3렙까지 편하게 가져가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첫번째 증강타이밍
두번째 증강 타이밍
세번째 증강 타이밍



0. 아이템에 대한 고찰


 일단 아이템은 룬, 특성, 스펠 이상으로 챔피언이 강해지는데 가장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문항입니다.

그런만큼 조금 길게 설명할테니, 지루한 분들은 조금 참으세요.


아는게 힘입니다.





1. 투도란이 진짜 짱인거 같애


 저는 이상하리만치 투도란 성애자입니다. 거의 무조건적으로 모든 상황에서 투도란을 갑니다.

물론 첫귀환에 바로 1250원 모이면 그냥 증강먼저 합니다.


 투도란을 감으로서 인해 얻을수 있는 이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총 체력증가 +120으로 인해서 한틱싸움에서 우위를 점함

- 기본 마나재생과 도란링의 패시브효과로 인해서 마나관리가 수월함


 이중에서 첫번째, 총 체력증가 +120 물론 도란하나는 고정으로 가기에 사실상 +60 이라고 볼수 있지만 이는 저렙구간에서 점화 한틱을 버틸 수 있는 엄청난 체력수치입니다. 제가 첫 증강전에 사는 아이템은 이가 끝입니다. 저는 첫 증강이 빠르게 나온 후에도 도란하나를 무조건 더 사며 투도란을 꼭 맞춰가는 형식입니다.


 투도란을 맞춘 후에도 첫 증강이 불가능 하다면 그건 그냥 말린겁니다. 저는 괜히 막 돈쓰면서 신발사고 이러진않고 그냥 물약하고 핑와만 사서 돈은 남겨둔채로 라인에 도착해서 증강돈이 모이자마자 귀환타이밍 잡는식으로 합니다.





2. 고티어로 갈수록 핑와구매율이 증가한다 이건 팩트야 팩트


 지금은 제어와드로 이름을 바꾸었지만, 편의상 핑크와드로 부르겠습니다.

저는 첫귀환부터 돈이 딱 450원 나와서 도란 + 물약1개 사지 않는이상은 무조건 핑크와드를 하나 챙겨서 갑니다.


 핑크와드를 어디에 박아야 하느냐? 그것에 대해선 여러 상황이 있을수 있습니다.



2 - 가. 무조건 적의 갱을 피하는것에만 사용하지 말라


 간혹보면 핑크와드를 적의 갱루트에만 박아두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건 그냥 일반와드의 역할이지 핑크와드의 역할이 아닙니다. 핑크와드의 역할은 이와 같습니다.


" 상대가 볼 수 없는 지역을 만드는 것 "


 단번에 이해가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머리가 좋으신분들은 딱 떠오르셨겠지만 맞습니다. 핑크와드로 인해서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는

" 우리 정글의 갱 루트 확보 " 입니다.


 상대가 볼 수 없는 루트를 하나 만듬으로서 우리정글이 미드로 갱을 오기에 더욱 더 수월한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 나. 아니 상대 서폿은 미드만 찌르는데 우리 서폿은 뭐하냐?


 정말 가끔 나오는 상황이지만 상대 서폿이 로밍을 좋아하는 스타일이면 괜한 미드만 고생합니다.

그냥 로밍만 오는정도면 모르겠지만 미드 - 바텀쪽 시야를 완벽하게 차단하여 적 정글의 갱루트까지 완벽하게 만들곤 합니다. 물론 이럴때 아군 서폿또한 미드 시야장악에 힘써주면 고맙겠지만, 대화가 통하지 않는 솔랭 특성상 그러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 무작정 멘탈놓거나 아군서폿에게 욕하지 말고 미드 - 탑쪽 시야를 먹어놓는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라인의 절반정도만 먹어놓고 그곳에서만 무빙하면 그쪽으로 갱이오면 피하면되고, 반대쪽으로 오면 시야를 장악해둔곳으로 도망치면 됩니다.





3. 라일라이 버프좀 해주세요 라이엇님


 라일라이가 너프됨으로서 인해 무작정 안가는 분들또한 계시지만 그래도 아직 라일라이는 거리유지에 사기적인 아이템입니다. 능력치가 너프됨으로서 인해 가격도 떨어졌으니 그렇게 손해는 아닌격 입니다.


 라일라이가 뜨기전에 두번째 증강까지 마쳐놓는것을 추천드리며, 웬만하면 쿨감신까지 구비해 놓는것이 라일라이의 효율을 더욱 더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직까지 라일라이는 빅토르에게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4. 야 쟤 노쿨이냐?


 쿨감신, 아이오니아의 장화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우지만 편의상 쿨감신으로 부르겠습니다.


 우리는 쿨감신을 쿨감 10%만 보고 가는것이 아닙니다. 바로 그 밑에 붙어있는

"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0%만큼 줄입니다. "


 이게 핵심입니다. 이게 사기인겁니다.

 마스터리의 통찰력과 합해진다면 쿨감신이 나온순간 유체화의 쿨타임은 135초로 거의 싸움마다 유체화가 돌아오는 사기적인 현상이 일어납니다. 가격또한 900원으로 싼 편이니 감지덕지죠.





5. 뭘 뽑아야 잘 뽑았다고 소문이 나려나


 그 이외에 갈수있는 아이템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두번째 증강 - 라일라이 - 투도란 - 쿨감신 이 나온상황에서 보통 게임의 승패가 정해지기도 하지만

그 이후까지 게임이 길어질 경우에는 선택지가 여러가지 생깁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


 주문력도 100올려주며, 마나도 400올려줘 마나관리에 수월함을 주면서 쿨타임또한 20%나 줄여주는 완소 아이템입니다. 딜적인 면에서는 다른 아이템보다 효율이 구릴수도 있지만 싸움을 여러번 해보면서 이번판은 싸움이 뭔가 길어지는게 많다 싶을때 라일라이 이후 바로 올려주는 편입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의 죽음모자)


 라일라이 이후 바로 올리는 경우는 내가 잘커서 그냥 깡딜로 찍어누르겠다는 경우고, 그 외에는 마지막 방어템을 가기전에 올리거나, 방어템을 생략하고 극딜로 올릴때 마지막 템으로 올려주고는 합니다.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리치베인을 라일라이 이후 바로 올리는것은 비추천합니다. 무조건 라바돈의 죽음모자, 혹은 모렐로노미콘등의 서브 아이템이 갖춰지고 난 후에 리치베인을 올리는것을 추천합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상대방이 마방을 둘둘 둘러매서 딜이 안박힌다 하는 시점에 공허의 지팡이를 사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효과가 심플한만큼 언제 가야하는지도 명확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딱히 그리 설명은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


 상대방 AP가 정말 잘컸거나, 아니면 귀찮으리만치 AP가 많거나 할때 가주는 아이템입니다.

방어템 올리기에는 딜이 안나오고, 그냥 딜템올리자니 생존이 안될 때 가주면 됩니다.

(아 그리고, 심연의 홀이랑 공허의 지팡이 같이올려도 됩니다 효율은 떨어지지만 상대방이 마방돼지인데 심연의 홀만 올려놓고 가만히 있으면 우리팀 속터집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상대방중 진짜 한놈때문에 생존이 답이없다 싶으실 때 가주시면 됩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 천사)


 상대방 브루저들이 모두 나를 문다 이건 페이커 고조 할아버지가와도 죽을수밖에 없다 싶으실 때 가주시면 됩니다.




마스터리 항목 문제의 정답

첫번째 문제

::: 죽음불꽃 손길


두번째 문제

::: 천둥군주의 호령


세번째 문제

::: 죽음불꽃 손길


문의는 이곳으로

 닉네임 : 폭 소

즐겜용으로 쓰고있는 언랭 부계정입니다.

문의는 이곳으로 친추해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