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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블, 기계 악동
Rumble, The Mechanized Men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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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운 럼블, 정글속에 불을 지르자! [ 공략 수정중 ]

- 럼블각(2017-07-07, 조회수: 15543)

안녕하세요

 

럼블각이라는 닉네임을 쓰고 지금은 닉변을 한 유저입니다.

 

비록 지금은 실버에 불과하지만 다른 계정으로는

플레까지 가본 유저로서 럼블의 소소한 팁과

 

템트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의 공략은 기본적인 럼블의 이해와 스킬의 이해를 돕고자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공략은 여러가지의 종류가 많으니 저는 그중 기초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심화적인 부분은 좀 더 티어가 높으신 분이나 좀 더 세분화하게 다루신 분들의 공략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노코스트로 인한 시원한 스킬을 난사할수 있으며.

 

q와 R이 지속뎀에도 불구하고 폭딜을 쏟아부을수 있습니다.

 

한번 럼블의 매력에 빠져볼까요?

 

 

 

 2017-05-03


ㅋ... ㅋㅋㅋㅋㅋㅋㅋㅋ 탱템의 시대가 왔습니다 여러분!!!

지금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과 탱템의 효율이 미쳐날뛰고 있습니다!!

후.. 이젠 탑 럼블은 하기 힘들어질것 같네요 역시나 정글럼블이 최고십니다.

 

 

2017-06-23


공략 수정중입니다. 패치 이후의 럼블은 좀 더 강력해졌으나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의 쿨타임이 길어지게 됨에 따라서 1렙은 약해졌습니다.


하지만 기타 깡딜은 올라갔으니 여전히 럼블은 강력하다고 볼 수있습니다만 이제 스킬을 좀 더 신중히 사용해야 겠네요


아직 열판정도 못돌렸는데 더 실험을 해보고 추가적으로 수정해나가겠습니다.



2017-07-07


럼블의 궁 정리중..


 

 

 

( 비록 실버지만 숙련도 7 찍을정도로 열심히 했습니다. )

 

 

 

 

 

 

 

배치는 7승 3패로 이번에 실2 갔습니다.

 

mmr은 1500대 머무르고 있고요. 2단 승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ㅎ

요즘 롤을 자주하지 못해서 간단히 배치만 봤습니다.

그렇다면 럼블은 무슨 챔피언인가?


일단 럼블에 대한 공략을 보러 오셨다면 어떤 챔피언인지 이해를 해야겠죠?

 

Rumble(럼블) 이녀석은 노코스트로 순간폭딜과 지속딜, 그리고 광역 일자 범위궁으로

 

한타, 라인전, 그리고 운영측에서도 평타 그 이상은 치는 녀석입니다.

 

자, 여기서 럼블은 노코스트라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또한 존재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 패시브인 (고철장 거인) 입니다.

 

 

럼블은 궁을 제외한 모든 스킬에 오버히트 라는 게이지가 차게됩니다.

 

오버히트가 50이면 위험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스킬에 대해 추가효과가 붙게 되는데요.

그것은 스킬설명란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버히트는 100까지 차게되면 과열상태가 되며, 럼블의 평타에 추가 ap 계수와 레벨당 20+5x[챔피언 레벨] 이 들어가지만 스킬을 쓸 수없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열관리를 잘하는 것이 곧 럼블에 대해 숙련도가 높다고 생각하실수 있습니다.

 

 

 



정글 럼블의 장점은?


저는 탑보다 감히 정글이 더 좋다고 말할 수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과 의견이며, 다른 분들과는 생각이 다를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 이유는 첫번째, 폭딜입니다.

 

럼블의 스킬 구조 특성상,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로 상대방을 지지면서 라인을 쭉쭉 밀고 견제를 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특히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데미지는 맞다보면 어느새 반피가 되어있는 적들이 물음표를 칠정도로 강력한 딜을 자랑합니다.

저 스킬 하나때문에 갱킹에 취약하기도 하고, 도주기가 없는 럼블은 미쳐 갱을 보지못하면 Flash(점멸)를 쓸수밖에없습니다.

ㅜㅜ

 

 

이쯤이면 제가 왜 이유중 첫번째를 폭딜로 꼽으신지 이해하신분도 몇몇분 있으실껍니다.

Flamespitter (화염방사기)강력한 도트데미지와 라인을 미는 스킬과.

 

Scrap Shield (고철 방패)순간적인 이속버프와 방어막 생성,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쿨 마다 쏘는 작살은 슬로우를.

 

럼블는 ' 견제 '에 특화된 챔프이기 때문에 갱에 취약하지만 폭딜을 쏟아붙는 챔피언입니다.

 

그러니 정글을 가게 되면 당연히 에 대해선 걱정할 필요가없다 이거입니다.

카정이라는 위협이 있지만,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럼블은 약하지 않습니다!

 

물론, 열관리가 안되면 ㅈㅈ.

 

3렙때는 열관리만 잘해도, 리신은 거뜬히 이길수 있습니다.

가끔씩 카정오는 리신도 역관광 시킨적이 있고요.

 

잊지마세요. 럼블은 강력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6렙후 강력한 궁갱이라는 점에서 있습니다.

 

이 점에서는 논란이 갈릴수도 있으나, 럼블은 확정 cc기가 없기 때문에 갱을 성공시키기가 확실히 힘듭니다.

 

다른 예를 들어서, 현재 뜨는 엘리스는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로 인한 확정 cc기와 Rappel / Cocoon(줄타기 / 고치)로 스킬을 씹어먹을수 있고, 또한 와드무시 갱이 가능하며, Venomous Bite / Neurotoxin(독이빨 / 신경독)잃은 퍼뎀으로 들어오는 한방딜로 자주 나오는 챔피언이지요.

정글링도 준수하고요.

 

그러면 하드cc기가 없는 정글인 Lee Sin(리 신)Graves(그레이브즈)는 왜 뜨는가? ( 6렙전 기준입니다. )

 

저는 유틸성도 유틸성이지만, 감히 ' 폭딜 ' 이라는 점에서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잃은 체력 퍼뎀과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아군에게 걸어주는 보호막이자 도주기, Cripple(무력화)슬로우는 초반 갱킹에서는 감히

위협적이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같은 이유로 그브 또한 마찬가지고요. 얘는 그냥 깡딜이 너무 쌔요.

 

그리고 Rumble(럼블)또한 마찬가지입니다.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로 인한 강력한 화염도트데미지와, Scrap Shield (고철 방패) 이속 증가, 그리고 방어막.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슬로우는 다들 아실껍니다.

그리고 위험상태로 들어오는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 강력한 강화 평타.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강력하나 6렙후에 배우는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은 금상첨화이지요.

잠시 논점이 다른곳으로 빠진거 같지만 핵심은 이겁니다.

 

' 6렙후, 정글속에서 깜짝 등장한 럼블의 궁은 난데없는 운석과 같습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이니시가 가능합니다. '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배우기 전과 차원이 다른 갱킹을 시도할수 있다는 점에 대해 저는 탑보다 점수를 더 주고싶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이 있다고 한들, 적이 알고 미리 빼버리면 손해 아니겠습니까. 정글럼블은 기습적인 이니쉬라는 대해 탑럼블보다 더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정글 럼블이 좋다면, 왜 랭에서 자주 등장하지 않는가?


위 글만 본다면' 이렇게 좋은 챔프가 왜 랭에서 잘 안쓰는가? ' 라는 의문점을 가지실수도 있습니다.

 

럼블은 정말 쉬운 챔프가 아닙니다.

열관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하단에 있는 오버히트 게이지를 정말 수시때도없이 확인해야합니다.

 

한번 삐끗 실수해서 콤보에 지장이 생긴다면 역관광으로 이어질수도 있기때문이죠.

그래서 초보자들이 손대기 어려운 챔프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Rumble(럼블) 숙련자들도 가끔 실수할때가 있는 그런 챔프입니다.

 

.. 일단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등장하지 못하는 2가지 이유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열관리 입니다.

항상 말했다 시피 럼블은 열관리로 시작하고 열관리로 끝난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습니다.

저는 감히 열관리만 잘 하셔도 럼블의 중수까지는 오시지 않았나 싶습니다.

 

들어오는 스킬쿨을 보고 상황에 따라서 쓸수있는 판별력을 가지고 있으셔야합니다.

아, 물론 오비히트 게이지를 잘 봐야 과열이 되기전 모든 스킬을 쓰고 패시브로 추가 피해를 넣어줄수 있겠죠?

 

 

두번째, 난이도 입니다.

윗 내용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럼블은 난이도가 되게 높은 챔피언 입니다. 스킬 운용에 따라 치고 빠지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이런건 분별력과, 스킬의 분배, 그리고 센스가 필요하지요.

 

게임을 많이 하신분이 럼블을 잘 하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저는 센스, 그리고 분별력이라고 생각합니다.

 

6렙역갱으로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 만 잘 떨어트리면 그 라인은 터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특히나 봇라인에서 역갱을 만들면 바로 용으로도 이어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6렙을 찍고 나면 갱 보다는 시야장악을 통해 역갱을 하는 플레이를 자주합니다.

2:5라도 럼블 궁 한번 잘 떨어지면 답없습니다.

 

하지만, 궁은 저도 정말로 실수를 많이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실수는 떨어트리는 위치를 잘못잡는다는 의미가 아닌, 판단을 잘못해서 쓴 궁입니다.

 

도주로를 차단한 궁이라든지 이니쉬용 궁이라든지. 럼블궁은 정말 다양한 범위로 쓸 수있기 때문이죠.

 

그 부분은 럼블공략의 M4kesense 님을 참고하시면 좋을꺼같습니다.

정말 럼잘알 분이십니다. 공략도 되게 섬세하십니다.

 

 

 



이 공략에서 얻을 수 있는것은?


럼블의 매커니즘을 이해할 수있고, 이런 템트리도 있다는 방식을 알 수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족하지만, 스킬의 콤보을 이해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럼블, 기계 악동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9 (+99) 2342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1 (+3.2) 115.4 공격 속도 0.644 (+1.85%) 0.847
5초당 체력회복 8.01 (+0.6) 18.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28 (+1.55) 54.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주문력
    +42.39
총 가격 : 10,761 IP

럼블은 기본적으로 Scrap Shield (고철 방패) 인하여 정글링 하기에는 안정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라인전의 장점, 강력한Flamespitter (화염방사기)덕분에 정글링 하는데도 지장이 없습니다.

실제로 정글럼블을 플레이 해보시면 안전하게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성장체력보단 성장방어를 두고 플레이를 하는중입니다.

아직 연구중이긴 하나, 체력에 관련된 템을 올리는 럼블로서는 성장방어도 충분히 괜찮다고 봅니다.

 

 

 표식

 

마법 관통력 +0.87 x 9

 

럼블은 마관에 중점을 두어야 딜이 잘 나옵니다. 기본 데미지가 쌔기 때문이죠.

 

여기서는 마관이 너프먹기 전까진 저는 항상 이 룬을 쓸꺼 같습니다.

정글이라서 공속이 더 좋지 않나요? 라는 말이 있습니다만 공속룬 안들어도 충분히 빠릅니다!

 

오히려 마관을 더 중점에 두며 저 강한 딜을 뽐낼수 있습니다.

럼블하면서 단 한순간도 공속에 아쉬운 적이 없었기에 저는 마관을 선택하였습니다.

 

 

 인장

 

레벨당 체력 +1.34 x 9

 

저는 성체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정글을 도는 럼블은 갱갈때와 몬스터를 잡을때만 방어가 중요하지만

럼블에게는 Scrap Shield (고철 방패) 있습니다.

또 이야기 하지만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으로 빠른 몬스터 정리도 가능하고 말이죠.

부적들고 있으면 화방이 범위기라서 피 회복도 정말 빠릅니다.

 

저는 AD가 한판에 4명이상이지 않은 이상은 방어룬을 들지 않습니다.

6렙 이후부터 효율을 발휘하는 성체룬은 중후반을 바라보는 저에게는 가장 맞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

 

요즘 연구중인 룬이긴 하지만 성방룬도 주로 써보고 있습니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을 코어로 올리는 럼블로서는 잘 맞는 템이고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와도 잘 맞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룬도 AD가 3~4명이지 않은 이상은 잘 안드는 룬이기도 합니다만.

 

저는 특정상황에서는 이 룬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 템하고도 잘 맞으니까 말이죠.

특히 암살자한테 강한 룬과 템인거 같습니다.

 

 

 문양

 

레벨당 주문력 +0.17 x 9

 

럼블은 초반에도 강합니다. 초반에 더 힘을 실어주기보단 성주룬으로 중반을 좀더 강하게 가져가봅시다.

무난하게 성장했을시에는 한 층 더 강해지는 럼블을 보실수 있습니다!

 

 

 

 

-

 

다른룬은 쿨감 5프로를 맞추고 나머지 올 성주룬을 추천합니다.

 

일단 쿨감 5프로 자체가 정글럼블로서 스킬을 돌리기 쉬워서 열 관리가 한층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쿨감 10프로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20까지도 괜찮지만 그 이상은 불필요합니다.

스킬쿨은 돌아와도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 과열 상태가 되면 스킬을 못쓰니까요.

그리고 궁쿨은 짧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한타를 한번 하고나면 다시 돌아올정도로 적당합니다!

 

 

 정수

 

주문력 +4.98 x 3

 

처음에는 문양에도 성장 주문력인데 꼭 주문력이 필요하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관을 박아보기도 하고 쌍관을 박아보기도 하고 공속도 박아보고 이속룬도 박아봤으나 저는 역시나 정수에는

 

주문력이 가장 무난한거 같습니다.

 

룬은 역시 취향인거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바일을 배려하기 위한 스크린샷.

 

 

 

 

 

 

 


죽불 vs 천둥


럼블 유저라면 한번쯤은 이야기해볼만한 논란거리중 하나죠?

 

바로 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 과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입니다.

 

확실한건 더 좋은 효율을 지닌것은 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이 맞습니다. Flamespitter (화염방사기)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이 전부 틱뎀이거든요.

 

두 스킬에 죽불에 계속 틱데미지로 들어가서 기대치값은 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이 더 좋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왜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을 쓰느냐 라는 말이있습니다.

 

제 공략의 핵심은 ' 순간폭딜 ' 입니다.

물론 제 취향도 순간폭딜을 좋아하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을 갑니다.

깜작딜로 플래쉬를 빼지도 못하고 죽는경우도 다반사이고, 조금 늦었을때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깔아줌으로서 예상치 못한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의 딜과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이 터져서 예상치도 못하게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장점을 뽑아보자면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쓰면 천둥에 터져서 딜이 들어가는게 체감이 됩니다.

저는 초중의 강력함을 그대로 가져가는 스타일을 선호합니다. 자세하게 말하면 6렙후 부터 말이죠.

 

하지만 중반때쯔음에서는 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의 데미지를 기대하기가 힘듭니다. 사실상 후반가면 데미지가 크게 들어오죠.

럼블은 절대 한타를 길게 봐서는 안됩니다. 20초안에는 늦어도 50초 안에는 한타 정리가 끝나야합니다.

 

사실상 저렇게 길게 나오지는 않지만 말이지요.

 

그리고 럼블은 한번 콤보를 쓰고나면 위험상태가 되서 스킬을 쓰지못할때가 가장 취약합니다.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이 다 써지고 나면. 길게는 3초동안은 스킬을 쓰지 못하니까요.

(원래는 과열상태가 되고 최대 6초입니다.)

 

그래서 천둥으로 부족한 딜을 한순간에 집어넣어, 적들을 먼저 찍어누르는데 의의를 두고있습니다.

 

그래도, 저는 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이나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이나 둘 다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취향에 따라 찍어주시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정글이라면 역시 불변의 진리이죠?


Smite(강타)Flash(점멸)은 필수입니다.


Smite(강타)가 없으면 정글템 구입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Flash(점멸)로 깜짝 점멸콤보를 넣을수도 있어서 참 유용한데요. 이거는 스킬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펠도 취향이라고는 하지만, Clarity(총명)Clairvoyance(천리안)이거는 트롤입니다...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럼블의 열 수치가 50에 도달하면 위험 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의 모든 스킬에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6%)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125/140/155/170/185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60/65/70/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0.4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 둔화 시키며 4초 동안 적의 마법 저항력을 10/12/14/16/18% 감소시킵니다. 이미 둔화 상태인 적을 이 스킬로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30% 증가하며 적의 마법 저항력이 20/22.5/25/27.5/3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5초동안 700/1050/1400(+1.7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이 리메이크 되지 않는 이상은 항상


Flamespitter (화염방사기)Electro-Harpoon (전기 작살)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Scrap Shield (고철 방패) 선마입니다.




스킬에 대해 알아보자.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75/135/195/255/31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일단 럼블의 폭딜수단이자, 탑에서는 견제기. 그리고 정글에서는 빠른 정글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1ap의 계수를 가지고 있으며 사용시 오버히트 20이 차게됩니다.

이 스킬의 단점은 럼블이 보고있는 방향으로 나가기 때문에, 도망칠때는 뒤 돌아서 딜을 넣는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위험상태 일때는 50%의 추가피해를 입히니 그 데미지는 상상이 가시겠죠?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쓰기위해서는 적을 바라봐야하기 때문에, 그리고 거리를 두어야 하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따르기 마련이겠죠? 그럼 위험부담을 줄여주는 다음 스킬을 알아볼까요?


2017-07-07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의 패치로 인하여 1렙쿨타임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깡딜자체는 쌔졌지만 정글럼블에겐 좀 안타까운 패치네요


무조건 선마하여서 데미지 + 쿨감을 노리도록 합시다.

그리고 초중반에는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의 사용을 신중하게 하여야 합니다!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2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50/80/110/140/170 (+0.4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럼블의 깨알 생존기, 없어서는 안되는 스킬중 하나.


바로 Scrap Shield (고철 방패)입니다.


라인전때는 이걸로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와 같은 느리게 날라오는 스킬은 Scrap Shield (고철 방패)로 손 쉽게 막아줄수 있습니다.


' 즉발 ' 스킬이기 때문이죠.


감 좋으신 분은 미리 Scrap Shield (고철 방패)를 켜서 즉발스킬인 Transfusion(수혈)를 막는 놀라운 감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방어막만 있으면 덜 놀라겠는데 이동속도 증가까지 붙어있으니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와 호흡이 잘 맞겠죠?

아까 위에서 말했던 위험부담을 덜어주는 스킬이 Scrap Shield (고철 방패)입니다!

계수는 낮으나 갱을 갔을때 이 스킬 하나만으로도 죽고 살고가 결정될정도로 중요한 스킬입니다!


진입,도주,스킬데미지 먹기 등등 손가락에 따라 유용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라인 복귀했을때 Flamespitter (화염방사기)Scrap Shield (고철 방패)를 쓰며 오버히트 게이지를 40를 채운뒤, 1초뒤에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쓰고

50을 채워 위험단계로 만든 다음에 Scrap Shield (고철 방패)를 사용하여 위험 추가 이속증가를 이용해 더 빠른 갱을 노려볼수 있습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1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45/70/95/120/14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의 둔화 효과를 중첩시킵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비율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은 최대 2개까지 장전됩니다.
사정거리: 1000



이번 스킬은 럼블의 갱을 성공시키냐 못성공시키냐가 갈린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벨코즈의 Void Rift(공허 균열)와 같은 충천 사용식 개념입니다. 2개까지 장전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럼블의 스킬중,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을 사용시에 오버히트가 차게 되는데 Scrap Shield (고철 방패)Flamespitter (화염방사기)는 20씩 차는 반면에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는 10씩 차게됩니다.


또 하나 특이한점 하나를 꼽자면 위험 50부터 시작하는 콤보중.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 Scrap Shield (고철 방패)  이 되면 과열상태가 되며 스킬을 사용하는게 불가능해집니다.

(70)         (80)        (100)


하지만 콤보중에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를 한번이라도 쓴 상태에서 과열상태가 되면 남은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을 한번 더 발사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종콤보는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 Scrap Shield (고철 방패)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이 되겠군요.

(70)         (80)        (100)     (과열!)



럼블의 콤보는 무슨 일이 있어도 위험상태에서 부터 이어져야만 모든 딜을 박아넣을수 있습니다!


특히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의 데미지를 모두 박아넣기 위해서는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꼭 맞춰야만 합니다!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초당 130/185/24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자, 드디어 등장했습니다. 럼블의 꽃이자 한타의 꽃!


바로 이퀄라이저 미사일 입니다!

6렙후 럼블의 갱킹력을 한 단계 강화시켜주고 역갱을 터트리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저는 항상 6렙전까지는 초반의 Flamespitter (화염방사기)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믿고 갱을 가서 스펠을 빼는 역활을 주로 합니다.

킬까지 따면 좋지만 상대의 스펠을 빼놓기만 해도 우리팀은 킬각을 보거나 숨통이 트이기가 쉬우니까요.


그리고 Flash(점멸)이 빠진 상태에서의 갱을 당하면 죽는다는걸 알기때문에 사릴수 밖에 없고 그로 인해 라이너가 cs의 이득을 챙길수도 있고 주도권을 가져올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 여기까지는 아주 기본적인 상식이였습니다.


럼블은 4렙부터 갱을 가시는게 가장 이상적으로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두번 찍었을때, 그리고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를 배웠을때가 두번째로 강함.


하지만 6렙을 찍은후에는 와드를 꼼꼼히 박고 적 정글의 동선을 파악하는데 주력합니다.


아까도 말했다시피 럼블은 선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쓰기에는 사실상 애매한 챔프입니다.

정말 이니쉬를 걸 챔프가 없다면 선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쓸수밖에 없겠지만요.

라이너가 호응이 좋은 챔프면 모르겠지만 아니라면 애초에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갱을 시도하는거는 바람직 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각 정글들이 6렙을 찍은후에 한번씩 노리는건 봇입니다.


핫플레이스죠. 두명이 거주하는 라인이고 한번 터지면 봇은 감당하기 힘드니까 말이죠.


럼블은 보이는것보다 안보이는게 더 무섭습니다. 명심하세요!

 

정글속의 럼블은 어디로 튈줄 모르는 미사일과도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로 봇역갱으로 다른을 터트리는 재미로 갱킹을 갑니다.

이것은 물론 정글링을 꾸준히 하면서 제어와드를 박으며 백업준비를 마친 상태로 해야합니다.


물론, 오버히트를 50을 채운채로 갱 가는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스킬 콤보

 첫번째, 콤보.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 Scrap Shield (고철 방패)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70)         (80)        (100)     (과열!)


입니다. ( 본거 같았다면 기분탓입니다.)


럼블의 기초중에 기초라고 할수 있는 콤보입니다. 이 콤보는 오버히트 50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콤보를 쓰는 조건은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이 닫는거리에 있을때! 입니다.


만약에 거리가 닫지 않는다면


Scrap Shield (고철 방패)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70)        (80)        (100)     (과열!)


이 되겠군요. 럼블의 콤보는 항상 유동적이여야 합니다. 저는 그 콤보를 적어드리고 도움이 되게끔 알려드리는겁니다.


여기서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넣어서 써보자면.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  →  Scrap Shield (고철 방패)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50시작)     (70)        (80)        (100)     (과열!)   




또 다른 콤보로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먼저 맞추고 하는 콤보도 있습니다.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 Scrap Shield (고철 방패) →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60)        (80)        (100)       (과열!)



다른 콤보는 정글을 돌때 입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최대한 오버히트를 최대한으로 채우면서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과열상태로 평타를 때리며 빠른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2렙 콤보.


오버히트가 75일때


Scrap Shield (고철 방패) →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       을 사용하시면 오버히트는 100에서 넘어가지 않으며 스킬을 두개를 사용하고

 (95)       (100)      (과열!)       과열 평타를 통해 극딜이 가능하므로 빠른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그 외로는 이동하면서 Electro-Harpoon (전기 작살)를 써주며 오버히트를 50이하로 떨어트리지 않고 게이지에 맞는 콤보를 사용하여

바로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를 띄워주며 과열평타와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통한 빠른 정글링과 Scrap Shield (고철 방패)로 인한 안전한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혹여 모르는 분들을 위해 쓴 콤보글입니다.






스킬 활용 팁

 설명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제가 알려드릴수 있는건 콤보와 스킬을 유동성 있게 써야한다는 것입니다.


오버히트가 75일때, 만약 적의 피가 별로없고 스킬을 쓸 마나도 없고 전혀 위험하지 않다!


그렇다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Electro-Harpoon (전기 작살)로 과열상태를 띄운뒤에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강력 평타로 제압해버리면 됩니다.


다른 예로 적의 피는 어정쩡하고 내 피는 조금 더 적다!


오버히트 75기준으로 Scrap Shield (고철 방패)Flamespitter (화염방사기)로 맞딜을 할 것인가, Electro-Harpoon (전기 작살)Scrap Shield (고철 방패)해서 전장을 이탈할 것인지 그것은 판단에 따라야 합니다.


제가 럼블을 할 때 어려운것으로 기준을 잡은것중 하나가


 센스와 분별력이라고 말씀드렸는데 그게 바로 여기서 이어집니다.



이정도라면 스킬에 대한 이해도와 설명은 다 설명을 해드린 거같으니 여기서 스킬 설명은 끝내겠습니다.


( 럼블 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무도묻지마 님 공략과 M4kesense 님 공략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2017-07-07 럼블의 궁에 관하여..


공략이 부실한거 같아 럼블 궁쓴것을 정리하여서 한타때 럼블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ㅇ일단 영상을 한번 보시고 분석글을 보시길 바랍니다.





전령까지 먹히고 미드 억제기 타워가 공격받고 있는 상황.

저희 에코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스킬이 빠졌습니다. 자르반이 이제 집에서 나오고있으나 전체적으로 Braum(브라움)Ekko(에코)가 성장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한타는 5 vs 4 이나 매우 불리한 상황.



적팀의 Aatrox(아트록스) 가 선 이니쉬를 걸고 저희팀의 Ekko(에코)Braum(브라움)이 cc기에 걸림으로서 한타가 발생했습니다.


우리팀 Thresh(쓰레쉬)의 체력은 절반인 상태. 그리고 Ekko(에코)Braum(브라움)도 체력이 절반이나 까진상태.

불리한 한타의 시작입니다.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은 떨어졌고 모든 적 챔피언이 범위 안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포탑을 먼저 깨야한다는 적들의 생각을 미리 예상하고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의 위치를 가늠할수 있었습니다.



위험상태의 럼블에다가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의 강력한 데미지,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의 도트뎀이 합쳐서 깜짝딜을 뽑아내자 한타가 뒤집어지는 장면입니다.


적팀의 Ekko(에코)는 딜을 이기지 못하고 먼저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써서 전장을 이탈합니다.



럼블의 성공적인 카운터로 한타를 대승하였습니다.


적 자르반이 없었다곤 하나 먼저 이니쉬 당한거 치고는 좋은 성적을 거둔 모습입니다.

이 판은 결국 지고 말았지만요.


정글 시작템은 무슨일이 있어도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입니다.


스킬을 많이 돌리는 럼블 특성상, 그리고 Flamespitter (화염방사기)이 범위딜이기 때문에 칼날부리를 먹을때 차는 피가 눈에 뛸 정도입니다.

다들 아시기 때문에 여기서 들어오는 지적은 없을거라고 생각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를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럼블의 Electro-Harpoon (전기 작살)가 빗나갔을때도 갱킹의 성공률을 올려주기 때문이죠~

특정상황에서는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가 더좋을수도,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무조건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를 올리는 편이나, 취향대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첫 코어는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를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스킬을 많이 돌리고, 이동하며 쓰는 럼블 메커니즘 특성상,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이 잘맞을수 밖에 없습니다.

가성비도 나쁘지 않고 말이죠.


그리고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까지는 필수로 올리고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까지 올립니다.


럼블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체력과 마법관통력을 올려주는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은 정말 초반 가성비하난 죽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자, 그리고 지금부터가 시작입니다.


적 AD가 잘컸다고 생각하시면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를 올려줍니다.

만약에 저거 하나만으로도 버틸만하다! 그러면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를 올려서 쿨감 10프로를 보충합니다.


그리고 AD가 너무 쌔다. 아니면 스킬들이 Rumble(럼블)에게는 너무 위협적이다!

하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템트리를 그대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아니다! 존야 없어도 할만하다! 싶으시면 바로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올려주셔서 딜을 보강해주세요.


잠시 정리를 하자면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이거나,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이겠군요.

( 언제까지나 템은 유동적이여야 합니다! 마방게이가 많으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



편의를 위해 첫번째를 ex)1 로 칭하고 두번째를 ex) 2 로 칭하겠습니다.


ex) 1 과 같은 템트리를 탔을때는 과감하게 플레이를 하며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위험한 스킬들을 전방에서 씹어주신다는 생각으로 플레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ex) 2와 같은 템트리를 탔을때는 적극적인 플레이를 해주되, 무빙으로 어느정도 스킬을 피해주셔야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없는 럼블은 딱히 도주기가 없어 끔살당하기가 쉽습니다.

2번의 테크를 탄 경우에는 정말 게임이 터졌을때 말고는 나오기가 힘드므로 1번의 테크를 타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2번 테크의 장점은 하늘에서 쏟아져내리는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과 태양마저 태워버릴듯한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딜이

정말정말 무지막지 하게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Flamespitter (화염방사기)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 모든 스킬이 한층 더 강력해져 극딜로 적을 찍어누르는게 가능합니다.


적들은 깜짝딜에 반응도 못하고 순삭당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납니다 ㅎㅎ


만약 2번테크를 타다가 점점 말린다 싶으면 바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롤에서는 1킬보단 1데스를 안하는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 뒤로 일취월장하셨을때는 바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올려주셔서 게임을 끝내버리시면 됩니다.


2번 테크의 템트리는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가 최종템이 되겠군요.



다시 1번의 테크로 돌아옵시다.


솔직히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이 나와있는 상태는 럼블정글의 정석 템트리입니다.

이 다음템은 왠만해서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올려주시는게 좋고 중간에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으로 강화시켜주세요.


그리고 마지막템은 딜을 뻥튀기하고 싶으시다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가는게 좋습니다!

ap가 너무 쌔다 싶으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도 나쁘지 않으신 선택이긴 합니디만...

저는 가지않습니다.


아이템도 곧 취향이니까 말이죠.


그렇다면 1번 테크의 최종 템트리는 2번과 비슷하나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빼고 취향껏 따라 올리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결국은 템이 똑같지않나? 왜 꼭 테크를 나눠야 하지?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번과 2번 테크의 차이는 바로 유동적으로 올리는 템트리라는 것입니다.


솔직히말하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빼고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올리시는것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하고 시너지가 정말 좋거든요.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너프먹기 전까진 갔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니 라일라이의 체력을 성체룬으로 조금이나마 보강하고 슬로우는 Electro-Harpoon (전기 작살)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에도 달려있으니 꼭 가야하는지 의문이 들더군요.


차라리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빼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가는게 어떻겠나 싶어서 가보았더니 세상에 이게 뭐답니까.


정말 말도 안되는 폭딜이 나옵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의 이점을 씹어먹을정도의 폭딜이 나오니 저는 그 뒤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만 가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취향이므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가셔도 되나 저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샤코
정말 껄끄럽습니다.

초중반까지는 럼블이 우세할지 모르나, 후반으로 가면 샤코의 순간폭딜에 잘못하면 끔살 당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럼블할때는 리신보다 샤코가 더 무섭습니다.
럼블
자신이 럼블을 얼마나 잘 이해를 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럼블이라는 캐릭터가 자신에게는 독으로 돌변할수도 있으니, 일반에서. 그리고 충분한 이해도를 가지시고 랭겜을 돌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럼블
럼블은 정말 손과 이해력을 많이 탑니다.

정말 공략을 정독해주시고, 유동적인 플레이를 하기 위해 생각을 많이 해주십시요.

 

 

 

 

마치며...

아직 이 공략은 완성된 것이 아닙니다!

 

각 정글에 대한 상대법과 궁 활용법, 그리고 팀파이트는 충분한 자료가 모여야 된다고 판단하여

아직 쓰지 않겠습니다.

 

 

정글루트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루트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과감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은 실버이지만, 럼블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여 공략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잘 읽으셨으면 엑셀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지적 환영합니다.

 

그러나 닥배드나 악플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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